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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6, 2015

돌고래호 유언비어 엄단? 신문에 뜬 내용인데? “구해 달라는데 해경이 지나쳤다”는 건 실제 증언… 박인용 장관 페이스북 인용기사에 국민안전처 '화들짝'

국민안전처가 돌고래호 전복 사고와 관련해 유언비어 유포 행위를 엄단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는 언론보도가 나오면서 반발이 커지고 있다. 

언론의 생존자 인터뷰를 인용해 ‘해양경찰의 구조 능력 문제를 제기한 것을 가지고 유언비어라고 할 수 있느냐’, ‘국민안전처는 전복 사고 이후 수시간 동안 뭐하고 있었느냐’라는 반발 여론이 커지자 국민안전처는 유언비어 유포 행위 엄단 방침을 공식적으로 밝힌 것은 아니라며 꼬리를 내렸다. 

당초 뉴시스는 "정부가 낚시 어선 돌고래호 전복 사고와 관련한 근거 없는 유언비어 유포 행위에 대해 엄단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면서 박인용 장관의 페이스북 글 내용을 소개했다. 박 장관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유언비어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안전처는 박 장관이 유언비어에 대응하겠다고 한 것은 맞지만 댓글 질문에 원칙적인 답변을 한 것인데 언론이 과도하게 해석하면서 곤혹스럽다는 입장이다.

박 장관은 "지금 일부 언론 기사와, 덧글들에서 해경이 고의로 구조를 안했다는 유언비어가 떠돌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구해달라는 사람의 목소리를 그냥 지나쳤다는 생존자의 인터뷰와 함께 각종 유언비어가 나돌고 있습니다. 세월호 때도 그렇고 국민 의식이 참 문제네요"라는 글에 "유언비어에 대해선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라고 댓글을 달았다. 박 장관은 또한 한 누리꾼이 조선일보의 <돌고래호 생존자 "살려달라고 외쳐도 해경은 오지 않았다">는 기사를 링크하자 "관련기사 내용에 대해 확인해보고 수색구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라고 답했다.

박 장관의 페이스북 댓글은 국민안전처의 유언비어 유포 행위 엄단 방침으로 받아들이면서 반발이 커졌다.

조선일보와 국민일보 등 많은 언론들이 생존자 인터뷰를 통해 "사고가 나서 구조될 때까지 바다에 떠 있는 동안 해경하고 배 몇 척이 지나갔는데 아무리 불러도 우리 쪽으로 불도 비추지 않고 가버렸다"고 전하면서 해경의 구조 능력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다.

시계 확보가 어렵고 파도가 거세 구조 활동에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생존자의 인터뷰를 전해 들은 시민들 입장에선 해경의 구조 활동 부족을 질타하고 충분히 의문을 제기할 수 있는 대목이다.
  
▲ YTN 화면 갈무리
 
정치권도 유언비어를 엄단할 상황이 아니라며 국민안전처의 무능력을 질타했다.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국민안전처가 신설됐으나 대한민국 국민은 과연 안전한가"라며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해상 안전관리 문제가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안에서도 유언비어 엄단 방침이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은 초재선 의원 모임 '아침소리'에 참석해 "생존자 이씨에 따르면 해경이란 글씨가 적힌 배가 근처에 와서 소리도 지르고 손도 휘저었지만 불만 비춰보고 그냥 갔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페이스북을 보면 생존자 이씨의 증언을 유언비어로 간주하는 듯한 발언이 있다"면서 "정확히 진상 규명을 먼저 해야지 생존자 이씨의 증언을 유언비어인 것처럼 말하는 박 장관의 발언은 상당히 경솔했다"고 꼬집었다.

때마침 국민안전처에 대한 국민 인식 결과도 공개됐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유대운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국민안전처로부터 받은 '2015 국민안전처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설문 대상자 1100여명 중 안전처를 신뢰한다고 답한 비율은 11.3%에 그쳤다. 국민안전처를 들어보지 못했다는 시민은 23.4%였고 안전처의 정책 저보 제공에 대해 만족하지 못한다는 답변은 62.9%에 달했다.

국민안전처는 세월호 참사가 터지고 나서 박근혜 대통령이 유사한 재난을 막아야 한다며 직접 지시해 만든 조직이다. 해양경찰청이 해체되고 안전행정부 안전관리본부와 소방재청, 해양경찰청이 통합해 지난해 11월 출범했다. 하지만 국민안전처가 제대로된 역할을 찾지 못하고 우왕좌왕하고 있다는 지적은 계속 나왔다.

대표적으로 메르스 사태 당시 국민안전처는 사망자가 4명이 나온 지난 6월 6일 '발열·호흡기 증상자 접촉 피하기' 등 상식적인 내용의 긴급재난문자를 발송하면서 질타를 받았다. 국민안전처는 스마트폰 앱인 '안전신문고'를 개설하면서 국민의 안전불감증과 재난 신고를 실시간을 받겠다고 했지만 전형적인 전시 행정 사업일뿐 재난사고 컨트롤타워로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돌고래호 전복 사고를 보더라도 신고를 받고 20분이 지나도록 출동하지 않은 해경의 모습은 늑장 출동 논란을 일으킨 세월호 참사 당시의 상황과 겹친다. 세월호 참사 당시 탑승자 및 희생자를 잘못 집계해 질타를 받았는데 돌고래호 역시 전체 탑승인원조차도 파악하지 못했다. 구조 결과만 보면 해경은 수시간 동안 바다 속에 헤매고 단 한 사람도 구조하지 못했고, 정작 돌고래호를 발견해 구조한 것은 민간어선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박인용 장관의 유언비어 행위 엄단 방침 기사가 나오고 반발 여론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국민안전처는 '오해'라며 손사래를 치고 있다. 

국민안전처 온라인 담당자는 7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박 장관의 페이스북 글을 보면 아시겠지만 시민의 문제제기에 성의 표시를 한 것으로 유언비어 유포행위 엄단 방침 기사는 오버한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담당자는 "생존자 인터뷰 과정을 보면 기사가 마치 해경이 구조를 안한 것처럼 하는 내용들인데 이런 것을 시민들이 표현한 것을 두고 지나치게 앞서 엄단하겠다는 것은 아니고 통상적인 수준에서 악의적인 내용에 대해 모니터링을 하고 있을 뿐"이라며 "현재는 수습이 중요하다. 앞으로 조사를 해서 잘못된 면을 고쳐나갈 것이다. 지금은 유언비어 유포 행위를 엄단할 여력도 없다. 엄단 방침 보도에 대해 아니라고 대응하는 것도 모양새가 좋지 않아 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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