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Tuesday, September 8, 2015

조국, 안철수의 혁신위 비판에 조목조목 반박 "제도 개선과 체질 개선은 대립항 아니다"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인 조국 서울대 교수는 6일 안철수 의원이 기자회견을 통해 혁신위와 문재인 대표를 비판한 데 대해 조목조목 반박을 가했다.

조국 교수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안철수 의원이 "국민은 공천혁신안에는 관심 없다"고 말한 데 대해 "맞다. 그러나 정당과 정치인은 공정한 공천룰을 확립하고 이를 통해 좋은 후보를 국민 앞에 내놓을 의무가 있다"면서 "공정한 공천룰이 확립되지 못하면 내년 초 어떤 일이 벌어질까?"라고 반문했다.

조 교수는 이어 안철수 의원이 "당 혁신의 본질은 제도개선이 아니라 낡은 인식, 행태, 문화와 같은 체질을 개혁하는 것"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서도 "틀린 말 아니다. 그러나 전자와 후자는 대립항이 아니다"라고 맞받았다.

그는 이어 "혁신위는 새정치의 구조와 동학을 바꾸는 혁신안을 당헌당규로 만들고 있는 중"이라며 "안 의원께서 이러한 혁신안 이전의 제도를 유지하면서 '체질 개혁'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출해주시면 즉각 채택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안 의원이 "문재인, 김상곤과 머리 맞대겠다"고 말한 데 대해선 "대환영! 제도혁신을 넘는 혁신에 대하여 논의, 논쟁, 합의하길 바란다"면서도 "기존 혁신안을 공동 실천하면서"라고 이미 당론으로 확정된 혁신안은 지킬 것을 촉구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