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 운운하며 담배세 2000원 인상으로 서민들의 등을 친 박근혜 정권에 빌붙은 담배 제조회사 KT&G와 담배판매 편의점 빅3 등이 작년 담배세 인상전 담배 품절이라고 애연가들을 속이고 재고 물량을 대폭 늘렸다.
이 업체들은 담배세가 인상된 올 1월부터 작년에 재고로 쌓아놓은 담배를 판매하며 애연가들이 내는 2000원의 담배세중 1773원을 착복하여 6천4백억원을 자신들의 호주머니에 챙긴 것으로 드러나 애연가들이 분노하고 있다.
13일 MBC 보도에 따르면 국내시장의 60%를 차지하는 KT&G가 지난해 말 보유했던 담배 재고는 모두 1억5000만 갑으로 올해 1월1일자로 담배세금이 올라 담뱃값이 뛰자 KT&G는 2000원짜리 담배를 3700원에 파는 식으로 약 3000억 원의 추가이득을 올렸다
국내 편의점 빅3도 지난해 담배 재고 물량을 올해초 가격인상 이후에 대거 시장에 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편의점 업체들이 지난해 말까지 확보한 담배 재고 물량은 3500만 갑으로 약 700억원의 부당 수익을 올린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대형마트와 슈퍼들의 재고물량까지 합친다면 작년에 만든 담배로 유통업계는 천억 원대의 이익을 볼 것으로 추산된다.
국내 담배 뿐 아니라 국내 시장의 40%를 차지하는 외산 담배업체 3곳 역시 담뱃값 인상 발표가 있은 지난해 9월에 수입량을 1년 전보다 2배로 늘려 추가이득 의혹을 사고 있다.
이렇게 해 국내외 담배제조사들의 평균재고량으로 추정할 때 업체들이 올린 전체 추가이득은 대략 6000억 원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국회 기획재정위 김태환 의원은 “국민들이 낸 수천억 원의 담배세금이 기업의 호주머니에 들어갔다”며 “사회에 환원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KT&G 관계자는 “의도치 않은(?) 유통차익이 발생했지만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작년 말 공장 출고량을 대폭 줄였다”고 변명 하면서 “추가이익의 사회 환원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는 담배제조회사와 유통업체들이 고의적으로 출고물량을 조절했는지에 대해 정밀 조사에 착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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