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Click map below !!)

Turkey Branch Office : Europe & Middle East (Click map below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Saturday, October 29, 2011

뿔 난 2040, 정치판을 엎어 버렸다

뿔 난 2040, 정치판을 엎어 버렸다[서프 Books] 유창오의 <진보 세대가 지배한다>

(서프라이즈 / 편집국 / 2011-10-30)

책소개

서울대 교수이자 성공한 CEO로 정치와는 무관했던 안철수는 엿새 동안의 정치 행보로 새로운 대권 후보로까지 급부상하며 한국 정치 지형의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다. 또 미국에서는 ‘탐욕의 월가’를 반대하는 청년들의 시위가 확대일로에 있고,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는 젊은 세대의 지원에 힘입어 조직력을 갖춘 민주당 후보를 물리치고 야권 단일 후보가 되었다. 이런 신드롬에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그 이면에는 새로운 정치에 대한 대중적 열망이 존재한다는 것, 그 변화의 방향은 진보라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 그런 움직임은 젊은 세대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바로 이런 신드롬을 만들어 낸 젊은 세대의 욕망과 정치적 의지에 주목하고, 최근 한국 정치 지형의 변화를 본격적으로 분석한 책이다.

저자는 지역 구도를 중심으로 하는 지난 25년간의 한국 정치 지형이 최근 세대 구도로 재편되고 있으며, 이런 세대 구도가 전면화되면서 향후 한국 정치의 판도는 2040세대가 좌지우지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반값 등록금을 외치고 있는 20대, 밑바닥 노동시장에서 생존을 위해 아등바등하며 불만을 내재화하고 있는 30대, 그리고 87년 민주화의 주역 486(과거 386)세대는 과연 보수 정권을 교체할 수 있을 것인가? 2030 ‘청춘’의 아픈 현실을 드러내는 데 그치지 않고, 민주화 운동의 세례를 받은 486세대까지 아우르는 세대론을 제시하고 있을 뿐 아니라 구체적인 정책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소개 ( 저자 : 유창오 )
저자 유창오는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노동운동에 몸담았다. 노동운동을 그만둔 뒤에는 은행에서 잠시 일하다 케이블 방송국 PD로 일하게 되었다. IMF 위기 이후 방송국이 문을 닫으면서 정치권에 들어와 국회 문화관광위원회, 통일외교위원회, 교육위원회, 정무위원회, 건설교통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예산결산위원회 등에서 십여 년간 정책을 다루는 일을 했다. 대통령 후보(정동영), 서울시장 후보(한명숙), 당대표 후보(손학규) 캠프에서 TV토론 팀장으로도 일했다. 현재는 동아시아미래재단 정책실장으로 있다. 쓴 책으로는 『남한 변혁사상 논쟁』(1989, 좋은글), 『뉴미디어의 현황과 미래』(2000, 씨앗가게) 등이 있다.

목차
서론 진보가 다수가 되는 시대가 온다 7

1. 변화는 시작되었다
역대 최대 차이, 2007년 대선 16
세대 구도의 등장, 2010년 지방선거22
분당에서 더 명확해진 세대 구도39
민심의 근본적 변화 세 가지44

2. 세대 구도에는 계급이 숨어 있다
기존의 세대 구도 : 산업화 대 민주화52
새로운 세대 구도 : 세대는 계급이다60
희망의 사다리가 있던 시절69
누가 언제 사다리를 걷어찼나?78

3. 2040의 눈으로 본 한국 사회
좋은 일자리 20%, 나쁜 일자리 80%88
복지의 양극화 : 기여자 중심 복지98
재벌 과두제 국가104
회수 보장 없는 교육투자 경쟁115
절망의 벽, 부동산120

4. 세계 자본주의 변화의 주역, 세대
세 번의 세계 위기, 세 번의 시대 변화126
대공황ㆍ전쟁 세대가 만든 복지국가 시대137
베이비붐 세대가 만든 신자유주의 시대143
2008년 금융 위기와 새로운 시대149

5. 2012년 체제 : 지역 구도에서 세대 구도로
세 번의 정초 선거, 세 가지 정치체제160
제1기 1958년 체제 : 여촌야도167
제2기 1987년 체제 : 지역 구도175
제3기 2012년 체제187

6. 2012년 체제의 정책 비전
‘AGAIN 1987’ 희망의 사다리 복원194
경제정책 1 : 고용을 최우선 목표로201
복지 정책 : 보편적 복지와 사회임금207
경제정책 2 : 중소기업 중심 경제217
대외정책 : 황해 경제권과 평화체제222

7. 다수파 전략이 극복해야 할 세 가지 프레임
진보의 다수파 전략과 통합 정당230
지역 프레임의 함정234
성장 프레임의 함정241
중도 프레임의 함정245

■ 결론분노하라, 더 나은 삶을 상상하라, 그리고 세상을 바꿔라253
■ 후기264
■ 참고문헌269

출판사 서평
2008년 촛불, 2009년 부자 감세 논란,
2010년 반값 등록금 투쟁, 2011년 무상급식 논란,
그리고 2012년……
신자유주의 시대 하층계급 2030세대와 486 민주화 세대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지금 한국 정치의 주류가 바뀌고 있다! 2040세대를 주목하라!
세대 속 계급, 계급 속 세대를 보는 새로운 세대론을 말한다

2040세대는 한국 정치의 미래다
서울대 교수이자 성공한 CEO로 정치와는 무관했던 안철수는 엿새 동안의 정치 행보로 새로운 대권 후보로까지 급부상하며 한국 정치 지형의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다. 또 미국에서는 ‘탐욕의 월가’를 반대하는 청년들의 시위가 확대일로에 있고,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는 젊은 세대의 지원에 힘입어 조직력을 갖춘 민주당 후보를 물리치고 야권 단일 후보가 되었다. 이런 신드롬에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그 이면에는 새로운 정치에 대한 대중적 열망이 존재한다는 것, 그 변화의 방향은 진보라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 그런 움직임은 젊은 세대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바로 이런 신드롬을 만들어 낸 젊은 세대의 욕망과 정치적 의지에 주목하고, 최근 한국 정치 지형의 변화를 본격적으로 분석한 책이다. 저자는 지역 구도를 중심으로 하는 지난 25년간의 한국 정치 지형이 최근 세대 구도로 재편되고 있으며, 이런 세대 구도가 전면화되면서 향후 한국 정치의 판도는 2040세대가 좌지우지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반값 등록금을 외치고 있는 20대, 밑바닥 노동시장에서 생존을 위해 아등바등하며 불만을 내재화하고 있는 30대, 그리고 87년 민주화의 주역 486(과거 386)세대는 과연 보수 정권을 교체할 수 있을 것인가? 10여 년간 정치권에서 정책 일을 하면서 정세를 보는 안목을 다듬어 온 저자는 다양한 통계 지표와 여론조사 자료에 입각해 2040세대의 사회경제적 조건과 정치적 성향을 분석하고, 그들을 ‘진보 세대’라 명명하면서 한국 정치의 주체로 불러낸다. 2030 ‘청춘’의 아픈 현실을 드러내는 데 그치지 않고, 민주화 운동의 세례를 받은 486세대까지 아우르는 세대론을 제시하고 있을 뿐 아니라 구체적인 정책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도 이 책의 강점이다. 이들은 과연 한국 정치의 다수파가 되어 ‘진보’ 정권을 창출할 수 있을까? 그 전략은 무엇일까?

1. 지역주의는 NO! 이제는 ‘세대’다
그간 한국 정치는 영남과 호남으로 양분된 지역주의에 의해 움직여 왔다. 이는 영남을 베이스로 하는 보수 세력이 수도권의 중산층만 공략하면 집권이 가능한 구도를 만들어 보수 지배 체제를 온존케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그런데 저자의 분석에 따르면 이런 선거 구도는 더 이상 지속될 수 없다. 2010년 지방선거에서부터 완전히 다른 구도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2010년 지방선거에서는 기존의 예상과 달리 야권이 승리를 거뒀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부산시장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가 45%나 득표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는 것이다. 세대별 득표율을 살펴보면, 지역 구도가 작용한 지역은 경북과 호남뿐이었고, 전 지역에서 20~40대는 야권을 지지하고 50~60대는 여권을 지지하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야권의 승리에는 20~40대의 투표율이 상승했다는 점도 주요했다.
이런 구도는 2011년 분당 보궐선거에서도 나타났다. 한나라당이 지배하는 중산층 지역인 분당에서조차 20~40대는 손학규 후보를 지지했다. 저자는 이를 중산층조차 양극화의 고통을 체감하고 있고 진보화되고 있음을 보여 주는 신호라 해석한다. 2012년 대선의 향방을 묻는 여론조사에서도 부산ㆍ경남에 이어 대구ㆍ경북에서조차 지역 구도가 약화되는 조짐이 나타났다. 대구에서조차 2012년 총선에서 야당 후보를 지지하겠다는 쪽이 여당을 지지하겠다는 쪽보다 8.6%p나 높게 나타난 것이다. 또한 가치관 조사에서도 성장보다는 분배에 대한 지지가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젊은 층일수록 뚜렷했다. 이제 한국 정치에서 ‘지역’이 아닌 ‘세대’ 구도가 전면화되기 시작한 것이다.

2011년 한국 사회 20대의 초상. “대학 4년 반 동안 추억도 없고 알바만 했는데 남은 거라고는 학자금 대출 3,658만 원”뿐인 휴학생 백진희는 취업을 위해서는 영혼이라도 팔아야 생존할 수 있는 한국 사회 20대의 전형이다.

2. 2040, 그들은 누구인가
: 신자유주의 시대 하층계급 2030세대와 40대 민주화 세대의 결합 = ‘진보’ 세대의 등장
반값 등록금을 외치고 있는 20대, 삼포세대 30대에 대한 논의는 최근 몇 년간 한국 사회에서 보수와 진보를 막론하고 가장 지배적인 담론이 되었다. ‘알바, 학자금 대출, 취업난’에 시달리고 있는 20대는 ‘88만원 세대론’을 통해 무대 위에 등장했고, 이는 ‘청춘’ 담론으로 확대되면서 30대까지 ‘삼포세대’(연애ㆍ결혼ㆍ출산을 포기한 세대)로 그 대열에 합류시켰다. 이런 담론의 홍수를 통해 청춘은 어느덧 낭만이나 열정보다는 고용 불안에 시달리며 승자 독식 사회의 밑바닥을 지탱하는 아픔을 간직한 ‘루저’들이 되었다.
하지만 이 책은 이와 같은 20, 30대를 중심으로 하는 기존의 ‘청춘’ 세대론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민주화 운동의 세례를 받은 40대까지 아우른다. 신자유주의가 심화되면서 과거 부동층처럼 보였던 2030세대가 보다 진보화되고 적극적으로 정권 교체 의지를 보이고 있다는 분석도 기존 세대론과의 차이다.
저자는 강한 야당 지지 성향을 보이는 2030세대의 진보성은 신자유주의 시대 양극화 사회의 현실을 체험하면서 형성된 ‘계층적ㆍ경제적’인 것인 데 반해, 80년대 민주화 운동을 겪으면서 민주적 가치를 내면화한 40대는 ‘문화적’ 진보성을 가진다고 지적한다. 최근의 ‘강남 좌파’ 논의 역시 이런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으며, 이들 40대의 특징은 나이가 들어서도, 그리고 계층적으로는 그렇지 않을지라도 여전히 진보적 성향을 유지한다는 데 있다. 김대중과 노무현 당선의 주역이었던 이들은 50ㆍ60대보다 상대적으로 탈지역주의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IMF 위기로 경제적 기반을 마련하기도 전에 계층 상승의 기회를 잃어버렸다는 점에서 2030세대와 신자유주의에 대한 불만을 공유하고 있다.
결국 이들 모두가 현재 경제적 불평등의 개선과 정치적 변화를 열망하는 ‘진보’ 세대가 될 수 있는 물적 조건을 갖추고 있는 셈이다.

3. 계급과 세대 사이에서 : 2040의 눈으로 바라본 한국 사회의 이중구조

이 책의 또 다른 특징은 이런 2040세대가 처한 한국 사회의 불평등한 현실을 다양한 통계자료와 수치를 통해 분석하면서 세대론과 계층론을 접목시키고 있다는 데 있다. 저자는 보유 자산과 소득, 노동시장과 복지 등 촘촘히 얽힌 불평등의 사슬에서 2030세대와 40대가 어떤 위치에 있는지 세밀하게 분석한다.

1) 노동시장의 이중구조
20퍼센트만이 중심부 일자리의 정규직으로 존재하고, 나머지는 주변부 일자리의 비정규직 유목민으로 존재하는 노동시장 속에서 두 노동시장 간의 이동은 거의 불가능한 것이 현실이다. 더구나 20~30대 노동자 중 52.1%가 비정규직으로 일을 시작해 그중 7퍼센트만이 정규직으로 옮겨 가고 있다.
2) 복지의 이중구조
근로와 연계된 기여 중심의 복지 제도는 20퍼센트의 중심부 일자리에 종사하는 중산층 노동자들을 위한 복지 제도로 분배 구조를 향상시키기보다 악화시키는 역진성을 지닌다.
3)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이중구조
일자리의 8퍼센트를 담당할 뿐인 대기업은 중소기업의 영역까지 잠식하며 점점 비대화되고 있지만, 일자리의 88퍼센트를 담당하는 중소기업의 상황은 대기업의 하청 기업으로 전락하면서 점점 악화되고 있다. 이는 이명박 정권의 친재벌 정책(법인세 인하, 출자총액제한제도 폐지, 금산 분리 완화 등)으로 더욱 심화되었다.
4) 과다한 교육투자와 과소 회수
막대한 사교육비와 학비, 등록금, 취업 과외비 등을 지불하면서도 대부분이 주변부 노동시장으로 편입되는 2030세대의 문제도 심각하다.
5) 부동산 소유의 양극화
한국 사회의 부동산 양극화는 도시 근로자의 평균 저축액을 47년 모아야 서울에서 30평대 아파트를 마련할 수 있고, 상위 20퍼센트와 하위 20퍼센트 간 보유 자산의 격차가 474배에 달할 정도로 심각하다.

이와 같은 양극화 경향의 심화로 20대 대부분은 8퍼센트의 대기업 일자리에 목을 매며 스펙을 쌓고 있으나 88퍼센트의 2차 노동시장에 편입되어야 할 신세이며, 30대 대부분은 2차 노동시장에 속한 중소기업에서 일하며 복지 혜택도 받지 못한 채 살아가고 있고, 40대는 경제적 기반을 마련하기도 전에 경제 불황과 부동산 대란의 늪에 빠져 허덕이고 있다.

4. 진보화된 시민, 이제는 정치권이 답할 차례다 : 민주진보 세력의 다수파ㆍ통합 전략을 통한 현실적 진보의 길
결국 문제는 전체 유권자의 3분의 2에 달하는 ‘진보적’ 2040세대를 어떻게 민주진보 진영으로 끌어들이고, 어떻게 한국 정치를 이끌어 가는 다수파가 될 수 있도록 하느냐다. 저자는 그간 민주당이 집권을 위해 중도 노선을 취해 왔고, 그로 인해 진보 정당은 현실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독자 정당을 추구해 왔지만, 이제는 위와 같은 대중적 조건이 무르익은 상황에서 민주진보 세력이 다수파가 되기 위한 통합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정책 면에서도 민주당은 현재 ‘중도적 자유주의’를 넘어 진보 정당의 정책과 큰 틀에서 일치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으며, 여론 역시 ‘민주진보 정당 간의 정책과 노선 차이가 단일화가 불가능할 정도는 아니다’는 견해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여기에는 통합 이후 진보 세력이 민주당에 흡수되어 버리지 않을까에 대한 우려가 존재하지만, 현재 정세는 진보 정당이 오히려 민주당을 견인해 낼 수 있는 분위기라는 것이 저자의 분석이다. 힘을 가진 진보, 현실적 대안을 가진 진보, 복지국가를 거스를 수 없는 사회적 합의로 만들 수 있는 진보를 위한 정치 구조를 만드는 것이 2012년을 준비하며 민주진보 세력이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바라는 것이다.

§ 진보 정당이 빠지지 말아야 할 세 가지 덫
1) 지역주의를 잘 이용해야 정권을 잡는다?
지역주의는 보수 진영에 유리한 전략으로 민주진보 진영이 이에 포섭될 이유는 없다. 문제는 지역 구도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느냐인데, 저자는 지역주의를 극복하기 위해 이를 표면적으로 이용할 경우 오히려 지역주의 이데올로기가 더욱 강화되는 결과를 빚는다면서, 이를 외면하는 전략을 채택할 것을 제안한다. 이는 2040세대 대 5060세대라는 세대 구도와 2040세대의 요구에 충실한 정책 경쟁을 통해 지역 구도를 세대 구도와 계층 구도로 전환시킨다면 가능하다.

2) 국민의 대부분은 ‘성장’을 원한다?
여론조사 전문가들의 분석에 의하면, 한국인들은 강한 평등주의적 지향을 갖고 있다. 그렇다면 그간 한국인들이 ‘성장주의’에 빠져 있음을 보여 주는 여론조사 결과들은 어떻게 된 일일까? 이런 여론조사들을 살펴보면 모순적인 두 가지 사실이 드러난다. 즉,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는 ‘양극화’라 대답하면서도 정부의 정책 방향에 대해서는 분배보다 성장을 꼽는 사람이 더 많이 나타나는 모순을 보여 주는 것이다. 저자는 이것이 박정희 시대부터 이어져 온 지배층의 ‘성장 이데올로기’가 작용한 결과로, 실제 바라는 것은 ‘경제적 분배’이면서도 반공 이데올로기로 인해 그것의 경제적 변형인 성장 우선주의를 버리지 못하는 것이라고 지적한다. 더구나 최근 여론조사에서는 이런 모순마저 극복되어 ‘성장’보다는 ‘분배’를 중시하는 여론이 더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명박 정권 이후 심화된 양극화 경향이 이제는 이전의 이데올로기적 허상마저도 깨뜨리고 있는 것이다.

3) 중도를 지향해야 정권을 잡는다?
흔히 유권자의 성향을 보수ㆍ중도ㆍ진보로 나눌 때, 보수와 진보는 상수이고, 중도의 선택이 권력의 향배를 결정하는 만큼 중도층의 지지를 얻어야 정권을 장악할 수 있다는 것이 통설이다. 하지만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중도층은 그렇게 많지도 않고, 선거 결과를 좌지우지하지도 않는다. 여기에는 여론조사에서 자신의 주관적 이념 성향을 막연히 ‘중도’로 보는 사람이 많다는 함정이 숨어 있다. 사실 이를 객관적으로 조사해 보면 대부분은 진보와 보수로 양분 가능하고, 중도층의 비율은 확연히 줄어든다. 또한 선거에서 더 중요한 변수는 중도층의 향방보다는 투표율이다. 그간 보수가 집권할 수 있었던 것은 20~40대의 낮은 투표율 때문이었다.
저자는 중도로의 ‘수렴론’보다는 라이시의 ‘시계추론’이 더 설득력 있다고 말한다. 그간 복지국가 시대에 보수 정당이 복지를 확대시켰던 것이나 신자유주의 시대에 진보 정당이 제3의 길을 추구했던 것은 ‘중도’로의 수렴이라기보다는 그 시대의 흐름에 맞춰 ‘보수’와 ‘진보’ 양쪽을 오갔던 것이다.
더구나 현재 한국 사회의 상황이 ‘중도’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2040세대가 보여 주는 진보성에 답하는 전략으로도 중도 전략은 적절치 않다. 2040세대가 민주당을 지지하지 않는 것은 너무 진보적이어서가 아니라 한나라당과 별반 다르지 않기 때문임을 깨달아야 한다는 것이다.

※ 각 장의 내용

1장 변화는 시작되었다

2010년 지방선거, 2011년 분당 보궐선거, 그리고 최근의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세대’ 구도를 분석하고, 지역주의가 주도하던 이전의 경향과의 차이 속에서, 2040세대라는 주체를 찾아낸다. 영남과 호남에서 모두 지역주의가 약화되고 있으며, 거의 모든 지역에서 세대 구도가 전면화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성장 우선주의가 쇠퇴하고 분배가 중요하다는 의식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는 점을 여러 가지 통계자료와 여론조사 분석을 통해 보여 준다.

2장 세대 구도에는 계급이 숨어 있다
기존의 한국 정치 지형은, 산업화와 지역주의를 주도하는 60대가 ‘보수’의 한 축을 담당하고, 민주화 세대인 40대가 ‘진보’라는 한 축을 담당하는 가운데, 그 사이의 50대가 중도적 성향을 보이며 캐스팅 보트를 쥐고 있었던 삼정립 구도를 이루고 있었다. 하지만 이제 이 구도는 진보적 2040세대와 보수적 5060세대의 대립 구도로 변화했다는 것의 저자의 분석. 저자는 이런 변화의 원인이 양극화의 심화에 있으며, 양극화로 인해 가장 고통받고 있는 20~40대가 ‘진보’로의 변화를 외치고 있다고 말한다.

3장 2040의 눈으로 본 한국 사회
2040세대의 입장에서 수사가 아닌 실제가 되어 버린 20 대 80 사회의 모습을 소득의 양극화, 노동시장의 양극화, 복지의 양극화, 기업 간 양극화, 부동산 소유의 양극화 문제로 나누어 양극화 사회의 면면을 분석한다.

4장 세계 자본주의 변화의 주역, 세대
일국적 분석에 그치지 않고 세계사적 차원에서도 세대론이 적용될 수 있는지 모색하고, 한국 사회의 문제가 세계적 경제 위기 및 신자유주의 흐름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도 이야기한다. 세계적으로도 신자유주의적 경제 질서가 한계에 처해 있으며, 변화할 시점이 되었다는 것, 또한 역사적 변화의 주역은 항상 젊은 세대였다는 점을 지적하면서(전후 복지국가를 열었던 것은 대공황ㆍ전쟁 세대였고, 1980년대 신자유주의 시대를 연 것은 전후 베이비붐 세대였다) 라이시의 ‘시계추 운동’ 논의를 빌어 와 이제 다시 번영의 과실이 분배되는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전망한다. 그리고 그 징후를 전 세계 청년들의 저항 움직임 속에서 발견한다.

5장 2012년 체제: 지역 구도에서 세대 구도로
지역 구도에 입각한 1987년 체제는 보수 우위를 보장해 주고 재생산하는 체제로, 2012년 선거를 정초선거 삼아 새로운 체제를 탄생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그 전략으로 지역 구도에 매몰되지 않는 세대 구도로의 전환을 이야기한다.

6장 2012년 체제의 정책 비전
고용과 중소기업을 우선시하는 경제정책과 보편적 복지에 입각한 복지 정책, 통일을 현실적 목표로 하는 평화체제에 입각한 대외 정책 등 1987년 체제를 넘어서기 위한 구체적 정책 비전을 제시한다.

7장 다수파 전략이 극복해야 할 세 가지 프레임
지역 프레임, 성장 프레임, 중도 프레임을 극복해야 다수파 전략이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세대 구도를 민주진보 진영의 다수파 전략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지역 정당을 넘어서는 방식으로, 젊은 층에 호소할 수 있는 좀 더 진보적인 색깔의 정당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민주진보 진영이 통합 정당을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모든 국민이 성장을 원하므로 성장을 외쳐야 민심을 얻을 수 있다는 통설과 ‘중도’적 입장이어야 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통설을 비판한다.


추천의 글
“지금 한국 정치는 거대한 변화의 격랑에 휩싸여 있다. 이 책은 그 변화의 중심에 20~40대가 있음을 치밀하게 분석한다. 한국 정치 변화의 심연을 들여다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꼭 한번 읽어 봐야 할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정치권에 들어온 지 13년이 지났는데도 세상에 대한 순수한 열정을 간직하고 있는 드문 사람이다. 책의 내용도 좋지만, 무엇보다 나는 저자를 추천하고 싶다.” (손학규 / 민주당 대표)

“오랫동안 국회와 정당, 선거 현장의 최일선에서 일했던 저자의 이 책은 생동감이 넘친다. 손에 잡히는 통계들과 2040세대의 생생한 경험에 입각한 20 대 80 사회의 우울한 현실은 깨어 있는 시민의 힘이 얼마나 소중한지 확인시켜 준다. 2012년, 유권자의 3분의 2에 달하는 2040세대의 분노와 참여가 한국 사회의 진로를 결정할 것이라는 점은 이 책을 통해 분명해진다.” (이해찬 / 전 국무총리)

“2011년 세계경제는 1930년대 대공황 이후 최대 위기에 처해 있다. 한국 경제가 변해야만 이 위기를 넘을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경제적 비전을 가진 세력이 새 정부를 구성해야 한다. 이 책은 그 가능성을 젊은 세대에서 찾는다. 힘겨운 현실에 주눅 든 젊은이들이 변화의 주체로 나설 때 대한민국의 미래는 밝아질 것이다. 이 책이 보여 주는 것은 바로 대한민국의 희망이다.” (유종일 / KDI국제정책대학원 교수, 경제학)

“이 책은 한국 사회의 정치적 대립 구도가 지역에서 세대로 급변하고 있는 흐름을 정확히 포착해 분석했다. 당면 과제를 정면에서 다뤘기 때문에 읽는 사람에게 긴장과 흥미를 동시에 선사할 것이다. 광범위한 자료와 세밀한 통계로 탄탄한 논거까지 갖췄다. 저자는 2012년 선거에서 젊은 세대가 새로운 체제를 만드는 주역이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그의 전망이 맞아 떨어져 우리의 미래가 절망에서 희망으로 바뀌기를 기대한다.” (성한용 / 한겨레신문 선임기자)

[기자수첩] ‘떡값검사’ 폭로한 노회찬 유죄 판결 부당한 이유

이상돈 “BBK‧4대강, 12‧12와 5‧18처럼 될것”

이상돈 “BBK‧4대강, 12‧12와 5‧18처럼 될것”
“MB정권 상징, 진실 못가려…시장선거 작은 계기”
강남규 기자 | newsface21@gmail.com 11.09.28 12:26 | 최종 수정시간 11.09.28 12:34
 
이상돈 중앙대 법대 교수는 28일 “이명박 정권을 상징하는 것이 BBK와 4대강”이라며 “12‧12와 5‧18과 유사한 과정을 갈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이날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그렇게 그것을 덮고 넘어가려고 노력했지만 결국에는 심판대에 서고 만 것이 12‧12와 5‧18이다”면서 이같이 경고했다.

이 교수는 “요즘 이른바 보수 신문에선 ‘범보수’ 단합을 호소하는 칼럼을 종종 볼 수 있다. JP와 손잡은 DJ를 들어 가면서 그런 논리를 펴기도 한다”며 “‘범보수’라는 개념 자체도 그렇지만 그런 이상한 논리를 펴서 이명박 정권을 계승할 보수 정권을 탄생시키자는 데 대해선 역겨운 기분이 든다”고 보수신문의 논리에 직격탄을 날렸다.

이 교수는 “정치 뿐 아니라 사람 사는 것 자체가 부침이 있어서 때론 이렇게 합치기도 하도 때론 저렇게 합치기도 한다. YS가 노태우와 손을 잡고 대통령이 된 것도 그렇고, DJ가 JP와 손을 잡고 대통령이 된 것도 그런 면이 있다”며 “하지만, 돌이켜 보면 그들은 한 시대를 풍미했던 정치인들이었다”고 반론을 이어갔다.

“이들도 완전한 인간일 수는 없기에 흠도 있겠지만 어느 누구도 이 두 정권의 정당성을 의심하지는 않는다”며 이 교수는 “반면에 이명박 정권은 바로 이 정당성 부분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이 대통령을 정면 비판했다.

이 교수는 “나는 이명박 정권을 상징하는 것이 BBK와 4대강이라고 본다”며 “BBK는 MB 정권의 태생 자체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건이다. 4대강은 MB 정권 임기 중 있었던 최악의 폭정이고 그 자체가 의혹이다”고 규정했다.

이 교수는 “BBK와 4대강은 그것이 ‘거짓말’이며, 많은 조직이 ‘거짓말’을 만들어 내고 ‘진실’을 은폐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고 있다”며 “현 집권세력이 정권을 연장하고 싶어 하고, 또 그렇게 하지 못하더라도 최소한 이런 부분을 안고 갈 수 있는 정권을 갈구하는 것도 실상은 이 때문일 것이다”고 질타했다.

“정권과 협력해서 ‘진실’을 덮고 경제적 이익을 취한 집단들도 같은 심정일 것”이라며 이 교수는 “그러나 나는 그렇게 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 진실을 잠시 가릴 수는 있지만 영원토록 가릴 수는 없기 때문이다”고 경고했다.

이어 이 교수는 12‧12와 5‧18과 유사한 과정으로 갈 것을 예견하며 “우리 사회가 보다 나은 단계로 발전하기 위해 반드시 정리해서 바로 잡아야 할 것이 BBK와 4대강이라고 믿어 마지 않는다. 이번 서울시장 선거가 이 부분을 정리하는 작은 계기가 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도올 “박근혜 병살타 예상해…몸사리는게 정치냐”

도올 “박근혜 병살타 예상해…몸사리는게 정치냐”
“MB, 단군이래 최악 지도자…연산군 비할바 아냐”
진나리 기자 | newsface21@gmail.com 11.10.30 09:32 | 최종 수정시간 11.10.30 11:52
 
도올 김용옥 교수는 10.26 서울시장 재보선에 대해 “박원순 시장이 되기 전부터 두 여성분에게 병살타가 될 거라고 봤다”고 박근혜 전 대표를 겨냥해 평가했다.

김 교수는 29일 공개된 인터넷 라디오 방송 ‘나는 꼼수다’ 26회에서 “박근혜씨가 이런 것을 체험해서 여당의 근원적인 개혁을 주도하지 않으면 암담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교수는 “그런데 박근혜씨의 문제는 여태까지 몸을 사리고 공주처럼 앉아 있었다, 그런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며 “자기 아버지를 배우라, 정치인은 독재를 하든 뭐든 정확한 비전을 갖고 자기 소신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전 대표가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4대강 사업을 비판했던 것을 거론한 뒤 김 교수는 “이명박 정권하에서도 최소한 4대강은 국민을 위해서는 상식에 어긋나는 무리한 짓이라는 입장을 밝히면서 그것 하나라도 정확하게 막아왔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정치란 투쟁이다, 역사에 정의로운 발언을 하지 않는 사람은 절대 그 역사를 리드해나갈 역량을 가질 수 없다”며 김 교수는 “몸만 도사리고 앉아서 가만히 눈치만 보면 자연히 나한테 굴러오게 돼 있다는 방식으로 여태 살아왔기에 지금 당 개혁을 주도할 수 있는 카리스마가 과연 있는가”라고 박 전 대표를 혹평했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 대해선 김 교수는 “이번에도 훌륭한 행동과 언행을 보여줬다”고 평한 뒤 “자신이 무엇을 주도한다는 생각보다 거대한 비전을 위해, 야권의 통합을 위해서 자신의 어떤 면을 희생을 하더라도 무아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교수는 “법정스님이 얘기한 무소유도 무아이다, 인간이라는 것이 소유해봐야 무엇을 소유하겠나”라며 “‘나꼼수’ 팀도 다 무소유라서 이런 ‘나꼼수’도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그러한 무소유, 무아의 정신을 갖고 대통합을 위한 자기 포지션을 정확하게 앞으로도 규정해 가야 한다”고 안 원장의 행보를 촉구했다.

“안철수, 무아정신으로 대통합 포지션 정확히 규정해가야”

이명박 대통령에 대해선 김 교수는 “상식에 벗어나는 논리를 갖고 거대 정치 담론으로 도배하겠다는 사람이 어찌 이 나라의 지도자일 수 있느냐”며 “단군 이래 이런 사람이 없었다”고 맹비난했다.

김 교수는 “연산군도 그 피해는 주변의 몇 사람이다, 궁전에서 지랄발광한 것이다”며 “이렇게 전 국토가 파헤쳐지고... 연산군이 폐위됐다고 하지만 그렇게 우리나라에 해를 끼친 사람은 아니다, 이건 너무 심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교수는 “결정적인 것은 남북 문제 대처하는 방식이다, 실용주의 노선이라고 하면 돈 버는 일만 하면 됐지 이념적인 것으로 왜 가냐, 왜 우파를 대변하려고 하나”라고 이명박 정권의 대북정책을 맹비난했다.

아울러 김 교수는 “어떤 실용주의 발상을 해도 4대강 그 돈 갖고는 하지 않는다”며 “돈을 제대로 투자할 줄 아는 X이라면 국민의 30조나 되는 돈을 강바닥에 퍼붓는 미친 X이 어딨냐”고 4대강 사업에 대해선 원색적인 표현을 써가며 맹질타했다.

김 교수는 이 대통령에 대해 “야비함의 도수가 한국 역사에서 비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찾기는 어려울 것 같다”며 “과거 군주는 어떠한 경우에도 사서오경을 다 띄면서 올라온 사람이기에 그런 방식으로 야비하진 않다”고 비판했다.

김 교수는 민주주의 제도가 위대한 면도 있지만 “잘못된 비전을 가진 사람을 왕으로 올리고, 그가 과거 어떤 왕도 갖지 못했던 막강한 권력을 가질 뿐 아니라 국회를 장악하게 되면 거의 행정‧사법‧입법부를 말아먹는 지위에 갈 수 있다”고 한계점을 지적했다.

그는 “미국의 민주주의가 인류사상 최악의 독재형태를 가져올 수 있다는 아이러니가 숨어 있다는 것이 내 소신이다”며 “그것이 이명박 대통령을 통해 입증되는지 어쩐지는 몰라도 우리 민족의 비극이다”고 한탄했다.

한편 ‘나꼼수’ 방송에 대해 김 교수는 “어려운 시대에 이런 발상의 방송이 국민들에게 세계 제1위로 다운 받는 방송이다”며 “우리 민족의 진리를 갈구하는, 암흑 속에서 빛을 찾아가는 그런 것이다”고 칭찬했다.

김 교수는 “사회 비판을 명랑하고 건강하게 하는 젊은이들이 있다는 것에 대해 이 사회를 살아가는 사상가로서 정말 위대하다, 마음속에서 박수 치고 싶었다”며 “홍준표 대표가 출연했다고 해서 오고 싶은 마음이 뚝 떨어졌는데 주변에서 ‘우리 시대의 필연적 트렌드다, 이런 물결을 만남으로써 진정한 선생님의 세계가 넓어진다’고 해서 왔다”고 나꼼수에 출연하게 된 이유를 밝히기도 했다.

김 교수는 “제2, 제3 많은 김용옥이 우리 사회에 있을 것이다, 이런 깊이 있는 사람들을 가끔 초청해서 코믹하게 문제를 풀어가 달라”며 “젊은이들이 나꼼수를 통해서 정치 풍자 뿐 아니라 진정한 사상적 풍자, 삶의 풍자를 느끼면서 격조가 높아지도록 잘 이끌어달라”고 당부했다.

김 교수는 시종일관 ‘나꼼수’팀과 잘 어우러져 유쾌하면서도 이명박 정권에 대한 폭발적 분노감을 드러내며 열정적 ‘토크쇼’를 펼쳤다. 새벽 1시 넘어서까지 진행된 방송에 그만 정리하려고 하자 김 교수는 “난, 더할 수 있는데...”라고 아쉬움을 감추지 못했다.

아울러 김 교수는 ‘나꼼수’를 높이 평가하며 겸손한 모습을 보이다가도 시시때때로 자신의 강연과 저서 ‘중용, 인간의 맛’에 대한 자화자찬을 해 ‘깔때기’로 통하는 정봉주 전 민주당 의원 등 나꼼수팀을 박장대소하게 했다. ‘나꼼수’에서 ‘깔대기’란 모든 이야기를 자신에 대한 자랑으로 빨아들인다는 의미다.

박근혜, 네거티브 부메랑…‘한나라식 칼날 검증’ 확산

박근혜, 네거티브 부메랑…‘한나라식 칼날 검증’ 확산
서울시장 패배로 ‘대세론’ 도 폭삭…남은 것은 ‘검증’뿐
문용필 기자 | newsface21@gmail.com 11.10.30 09:57 | 최종 수정시간 11.10.30 09:59
 
한나라당이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패배함에 따라 3년동안 견고하게 다져온 이른바 ‘박근혜 대세론’에도 적신호가 켜지게 됐다. 이에 차기 유력 대선주자로서 탄탄대로를 걸어오던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에 대한 ‘자질 검증’ 요구도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서울시장 보선은 여야의 사활을 건 싸움이기도 했지만 그 이면에는 차기 대권주자들의 대리전 양상도 숨어있었다. 박 전 대표와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바로 그들이었다.

지난 2007년 대선 이후 선거지원에 나서지 않았던 박 전 대표는 같은 당의 나경원 후보를 지원했다. 안철수 원장은 서울시장 출마를 저울질 하다가 50%가 넘는 지지율에도 불구하고 5%대의 지지율에 그쳤던 박원순 변호사에게 시민사회후보를 양보했다. 선거전 막판에는 박 후보 캠프를 방문해 간접지원에 나섰다.

나 후보에 대한 박 전 대표의 지원은 파격적이었다. 공식선거운동일 첫날부터 나 후보와 함께 움직인 것은 물론, 서울시내 곳곳을 누비며 나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한나라당도 박 전 대표가 여권의 가장 강력한 대선주자인만큼 ‘박풍’에 기대를 거는 눈치였다.

안 원장이 박 후보를 방문해 편지를 전달하며 지원에 나선 다음날에는 나 후보 캠프를 찾아 자신의 상징인 ‘수첩’을 건네줬다. 누가봐도 ‘안철수 바람’을 의식한 제스처였다. “정책이 반드시 성과로 이어지는 정치가 되려면 정당의 뒷받침없이는 불가능하다”며 “정당정치는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중요한 뿌리”라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박 전 대표의 지원은 결국 패배로 돌아갔다. 이른바 ‘안풍’을 타고 야권단일후보 자리에 오른 박원순 후보는 나 후보를 비교적 여유있게 제치고 한나라당으로부터 10년만에 서울시장 자리를 뺏어왔다. 이는 ‘선거의 여왕’이라는 박 전 대표의 명성에 금이 가는 효과를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박근혜 대세론’에 찬물을 끼얹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는 10.26 재보선 다음날인 27일 <뉴시스>와 모노리서치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통해 그대로 드러난다. ‘차기 대권주자 지지도 양자대결’에서 안철수 원장은 45.8%, 박 전 대표는 41.2%의 지지율을 나타냈다.

朴 “원래 대세론은 없다” 낮은 자세

사실 ‘박근혜 대세론’은 안철수 원장이 정치권에 등장하면서부터 균열조짐을 보이기 시작했다. 그간 차기대선 관련 여론조사에서 야권의 대선주자들을 큰 차이로 따돌리며 선두를 달리던 박 전 대표는 지난달 6일 <뉴시스>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40.5%의 지지율을 기록해 안 원장(42.4%)에 밀렸다.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와 손학규 민주당 대표,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 그간 박 전 대표의 아성에 도전했던 야권 대선주자들이 해내지 못한 일이었다. 이후 박 전 대표는 다시 선두에 오르기는 했지만 이번 선거결과로 박근혜 대세론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대세론’이 깨지면 그 이후에는 대선후보로서의 검증이 따라오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수순이다. 그간 ‘침묵정치’와 ‘숟가락 정치’라는 비난을 들어가면서도 현안에 대한 개입을 최대한 자제해왔던 박 전 대표로서는 다른 후보들과 동등하게 정책과 자질 검증을 받아야 할 입장이 됐다. 이번 선거 결과로 박 전 대표의 영향력이 예전같지 않음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박 전 대표도 이를 의식하는 듯 하다. 박 전 대표는 27일 측근인 이정현 의원의 출판기념회 참석차 광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을 만나 “언론이 대세론 이야기를 하는데 원래 대세론이라는 것은 없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선거에 나타난 국민 뜻을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전국에서 국민의 목소리를 많이 들었는데 정치권에 대해 화가 많이 나 계시다는 것을 느꼈다”며 “앞으로 더 많은 분을 만나고 또 얘기를 듣고 더 노력해 나가겠다”고 자세를 낮추기도 했다. 향후 박 전 대표는 자신에 대한 검증을 대비한 정책행보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 싱크탱크인 여의도 연구소장을 맡고있는 정두언 의원은 28일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와의 인터뷰를 통해 “박 전 대표가 그간 부자 몸조심 해온 것은 사실”이라며 “이제 부자가 아니라는 것이 드러났다. 원점에서 새출발하는 자세로 환골탈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네거티브’에 당한 野, 朴에 대한 전방위 공세 강화할까

더구나 이번 서울시장 선거전에서 한나라당은 박원순 후보를 검증한다는 명목으로 재산의혹과 병역의혹, 대기업 스폰서 의혹 등 갖가지 의문점을 제기했다. 안형환, 신지호, 진성호 의원 등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은 물론, 한나라당에서 출당된 강용석 의원까지 ‘박원순 저격수’로 활동했다. 박 후보의 작은 할아버지의 사할린 징용까지 꺼내들며 전방위 공세에 나섰다.

야권이 이를 잊을리 없다. 특히 그간 대세론에 눌려 박 전 대표에 대한 제대로 된 검증에 나서지 못했던 야권으로서는 이번 서울시장 선거 승리의 자신감과 대선주자 검증이라는 명분으로 박 전 대표에 대한 압박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내년 4월 총선에서 승리할 경우 이같은 기세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그간 박 전 대표에 대해 각종 현안과 관련 입장을 더욱 강하게 캐물을 것은 물론이거니와 박 전 대표에 대한 전방위 검증을 실시할 것으로 보인다. 박 전 대표로서는 청와대로 가는 길이 더욱 험난해진 셈이 됐다. 그러나 야권으로서는 박 전 대표에 대한 검증으로 인한 ‘역풍’도 염두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보수대결집이 바로 그것이다.

또한, 안 원장에 대한 지지가 반드시 현 야권에 대한 지지로 해석할 수는 없는 만큼 ‘안철수 바람’을 어떤 식으로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고민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안철수 바람’은 기존 여의도식 정치에 대한 국민들의 회의적인 시선이 반영된 것인 만큼 ‘정권탈환’을 위해서는 이같은 국민들의 목소리를 잘 새겨들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나라당 내부에서도 박 전 대표에 대한 회의론이 일 가능성도 남아있다. 하지만 이번 선거에서 패배한 나경원 최고위원이 친이계로 분류된다는 점과, 친이계 내부에서 박 전 대표에 맞설만한 마땅한 카드가 없다는 점에서 전면적인 ‘박근혜 흔들기’는 쉽지 않아보인다.

박 전 대표가 이번 선거에서 최선을 다했다는 평가를 듣고있기 때문에 ‘책임론’을 제기할만한 명분도 없다. 다만, 김문수 경기지사와 정몽준 전 한나라당 대표 등 여권 잠룡들이 박 전 대표에 대한 공세를 취할 개연성은 남아있다는 평가다.

안철수 사임논란…“째째 종결, 한나라 세비 끊어야”

안철수 사임논란…“째째 종결, 한나라 세비 끊어야”
네티즌 “복수심에 국가 죽이기”…김진애 “무차별 보복당”
김태진 기자 | newsface21@gmail.com 11.10.29 12:03 | 최종 수정시간 11.10.29 12:12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돌연 서울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하 융기원) 원장직을 사임한 것으로 전해지자 10.26 재보선 패배 이후 안 원장에 대한 정치적 외압이 본격화 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들이 제기되고 있다.

서울대는 28일 안 원장이 융기원 원장직에 대한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안 원장은 이날 보직해임을 요청했고 서울대는 이를 받아들였다. 다만 안 원장은 대학원장과 서울대 교수의 직함은 그대로 유지하게 된다.

이와 관련, <경향신문>의 29일자 보도에 따르면 서울대 관계자는 “사의를 표명한 정확한 이유는 알지 못하지만, 교육단위인 융대원 업무만으로도 해야 할 일이 많아 한 부문에 매진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나 안 원장이 융기원장직을 사임하게 된 배경에는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패배한 한나라당이 안 원장에 대한 공세에 나선 것을 의식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박원순 지원 안철수에 전방위 압박 가한 한나라당

안 원장은 이번 선거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을 직, 간접적으로 지원했을 뿐만 아니라 ‘박근혜 대세론’을 위협하는 차기 대권주자로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안 원장은 선거일을 불과 이틀 앞두고 박원순 당시 야권단일후보의 캠프를 찾아 지지의사를 표명하고 편지를 전하는 등 선거전 막판에 ‘안풍’을 일으켜 박 후보 당선에 공헌했다.

이른바 ‘안풍’을 의식한 한나라당은 공식 선거전이 한창 진행되던 와중에도 전방위로 안 원장을 압박해왔다.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인 김무성 의원은 19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선거법에는 국립대학 교수와 총, 학장이 선거운동을 할 수 있게 돼 있으나 학생들에게 균형된 판단력을 가르쳐야할 진정한 교수들이 할 일은 아니”라며 안 원장을 향해“선거전에 기웃거리지 말고 학생들이 듣고싶어하는 강의를 하면서 학생들의 존경을 받으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홍준표 대표는 25일 “최근 서울대 교수 두 분이 박원순 후보를 지지하면 상식이고, 반대하면 비상식집단으로 매도하고 있다”며 “국립대 교수가 연구와 수업에 몰두해도 시간이 모자랄 판에 선거판에 기웃거리면서 수준이하의 언동을 일삼는 행위 자체가 지극히 비상식적이고 개념 없는 처신”이라고 비난했다. 안 원장과 조국 서울대 교수를 겨냥한 발언이었다.

무소속 강용석 의원은 24일 열린 국회 지식경제위 전체회의에서 뜬금없이 안 원장에 대한 비난에 나섰다. 강 의원은 안 원장이 안철수연구소 직원들에게 발행주식의 1.5%를 나눠주면서 방송에 나와 생색을 냈다고 하는 한편, 안철수연구소는 애국심 마케팅에 기반해 성장해왔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참고로 이날 회의는 한-미 FTA 대책을 논의하던 자리였다.

급기야 융기원에 대한 예산삭감 이야기까지 나왔다. <연합뉴스>의 24일자 보도에 따르면 경기도 의회소속 한나라당 의원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안 원장은 정부와 경기도가 1425억을 들여 설립한 차세대융합기술원장도 맡고 있다”며 “안 원장이 정치에 계속 개입한다면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에 대한 예산지원을 전면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도는 지난 2008년부터 매년 35억을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에 지원하고 있으며 도 의회 행정사무감사 대상에 포함돼있다. 연구원에 대한 감사는 내달 10일로 예정돼있다. 이에 안 원장이 차기 유력 대권주자로 떠오르고 있다는 점에서 한나라당 소속 도의회 의원들의 혹독한 추궁이 예상됐다.

‘아이엠피터’ “안철수 변하게 하면 거대한 태풍 맞을 것”

안 원장이 융기원장 직을 사임한 것은 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자신의 정치적 행보에 대한 압력으로 인해 서울대 측에 부담을 주지 않으려는 의도가 깔려있다는 이야기다. 이같은 정황으로 미뤄볼 때 안 원장의 융기원장 사임은 여권의 압력과 무관치 않다는 해석이 가능하다는 평가다.

이와 관련, 시사전문 파워블로거인 ‘아이엠피터’는 29일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글을 통해 “융기원은 학문적인 기술 원리를 비즈니스에 맞게 융합하여 산업체과 유기적인 성장 관계를 돕는 연구원”이라며 “이를 통해서 학문으로 연구된 이론을 실제 산업으로 연결하여 대한민국이 최첨단 기술로 무장하여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일을 하는 곳”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대한민국 산업을 발전시키는 연구원에 정치적 복수와 잣대를 들이대는 이들이 지금 대한민국 요소 곳곳을 장악하고 있는 한나라당”이라며 “그들에게 대한민국의 산학 발전은 중요한 것이 아니라 '10.26복수극'을 통해 정치적 정적을 죽이는 일에만 관심이 있을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이엠피터’는 “상식적으로 지성인과 국민은 독재와 비민주주의를 반대할 의무와 권리가 있다. 안철수 교수를 압박해 그가 사표를 내면 누가 손해인가? 에 대한 글을 썼던 적이 있다”며 “안철수를 변하게 하면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권은 손해가 아니라 아예 거대한 태풍을 맞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트위터 상에도 이와 비슷한 네티즌들의 목소리가 나타나고 있다. “한나라당은 이래서 국민의 사랑을 받기 어렵습니다”, “국민 ‘한날당 국회의원 세비 끊겠다’”, “정말 치졸하다”, “승리의 기쁨도 잠시...패자의 역습”, “이건 너무 유치하지 않나!!!” 등의 반응이 그것이다.

김진애 민주당 의원은 트위터에 “무차별 보복당, 당명 바꾼다죠?”라는 글을 남겼다. 문성근 국민의명령 대표는 “참 잘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 네티즌은 “지지자들 압박 들어간건가요. 공지영님, 안철수님... 다음엔 또 누가될지”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또 다른 네티즌은 “한나라당 밀고 있는 무슨무슨 연구소, 무슨무슨 포럼 소속 교수들은 또 어쩔?”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경기도의회 소속 정재영 한나라당 대표의원은 28일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안 원장은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인 국가직 공무원”이라며 “그런 사람이 공직에 있으면서 정치판에 뛰어든다는 것은 정치적 의무를 위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 의원은 “그의 사퇴는 상식적인 결과”라며 “안 원장이 평소 말했듯 ‘상식이 비상식을 이긴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어준 “선관위, 디도스 공격 거짓말…필히 수사해야”

김어준 “선관위, 디도스 공격 거짓말…필히 수사해야”
“미스테리 연쇄발생…젊은 직장인 투표 방해 의혹”
민일성 기자 | newsface21@gmail.com 11.10.29 23:25 | 최종 수정시간 11.10.30 09:37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는 10.26 재보선 ‘선관위 미스테리’와 관련 29일 “몇 가지 사건이 연쇄적으로 일어났다, 희안하다”며 의도적 투표 방해 의혹을 제기했다.

김 총수는 이날 공개된 ‘나는 꼼수다’ 26회 방송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능환) 홈페이지가 디도스 공격을 받았다고 했는데 아니었다, 직접 조사했다’며 선거 당일 의문 행보를 조목조목 지적했다.

김 총수는 “투표소 위치가 갑자기 이동된 곳이 있다”며 “투표 안내문에 투표소를 안내해 줬다고 하는데 누가 겨우 두 달전 무상급식 때와 투표소 위치가 달라졌다고 생각하겠나, 20년 동안 변함이 없는 곳이 갑자기 변한 곳이 있었다, 이례적이다”고 의구심을 쏟아냈다.

선거 당일 갑자기 바뀐 투표소 때문에 트위터에는 불만을 토로하는 멘션들이 쇄도했다. 기자가 거주하고 있는 은평구도 수년간 동일 장소의 투표소가 갑자기 다른 장소로 변경돼 헛걸음을 하는 유권자들이 많았다.

최저 투표율을 기록한 서울 금천구의 경우 유권자들이 안내문이 없어 투표소를 찾아 헤매는 헤프닝이 발생, 선관위가 고의적으로 찾지 못하도록 유도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김 총수는 “아침에 일찍 투표하고 가야 되는 젊은 직장인들은 헤매게 돼 있다”며 “그래서 선관위 홈페이지를 접속해서 투표소를 찾아야 되는데 접속이 안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리고 대기업 중에 지난 무상급식때와 다르게 출근시간 조정해준 데가 한군데도 없었다”고 꼬집었다.

김 총수는 “주부, 노인들이야 나중에 가면 되지만 아침 일찍 투표하고 가야 하는 직장인들은 투표소가 달라지자 스마트폰, 인터넷으로 찾았다”며 “그런데 접속이 안됐다, 그러나 일단 출근해야 한다”고 발을 동동 굴러야 했던 상황을 지적했다. 실제 트위터에는 이날 오전 7~8시경 선관위 홈페이지 다운에 발칵 뒤집혔고 투표소를 찾는 문의 멘션들이 쏟아졌다.

김 총수는 “퇴근하는 시간에 못 가는 수가 생긴다, 대기업 중에 퇴근할 때 특별교육 잡힌 곳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하나금융지주(086790) 계열인 하나대투증권은 26일 오후 4시부터 7시반까지 직원 특별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혀 의혹이 일었다. 김승유 하나금융지주 회장이 이명박 대통령과 각별한 사이라는 점이 더욱 네티즌들의 의구심을 자아냈지만 하나대투 증권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하며 해당 행사를 연기했다.

김 총수는 “의심스러운 3단 콤보다”며 “가장 이상한 게 원순닷컴과 선관위 홈피가 다운되고 나서 언론에서 디도스 공격이라고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박원순 홈페이지 다운은 디도스 공격이 맞다, 로그 파일을 받아서 우리가 분석해봤다”며 “새벽 1시 47분, 5시 30분 두 번 공격을 받았다, 디도스 공격이 맞다”고 밝혔다.

이어 김 총수는 “그런데 페인트 모션으로 추정된다, 왜냐면 선관위 홈피도 디도스 공격을 받았다고 했는데 아니다”고 의구심을 보였다.

그는 “희안한 케이스다, 대략 오전 5시 50분부터 8시 30분까지 홈페이지는 접속되는데 자기 투표소 찾으려고 주소를 입력하는 DB와 연동하는 게 끊어졌다”며 “디도스 공격 아니다, 이 내용은 언론 보도에 안 나왔다”고 밝혔다.

김 총수는 “접속이 많으면 DB 연동이 끊어질 수 있지만 새벽 6시에 어떻게 접속이 폭주하냐, 그리고 왜 오전 8시 반에 중지되나”며 “누군가 의도적으로 DB 연동을 끊어서 접속을 못하게 해서 투표소를 찾지 못하게 했다고 추정할 만한 정황이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만약 누가 의도적으로 했다면 출근길 젊은 유권자들의 투표를 방해하기 위한 치밀한 작전의 일환이었다고 추정할 수 있다”며 “사이버 수사대가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총수는 “로그 파일만 보면 된다, 접속한 정보들을 기록해 놓은 파일 있는데 로그 파일만 열어보면 해킹을 한 건지, 외부에서 혹은 내부에서 된 건지, 다른 경로인지 그대로 나온다”며 “로그 파일을 절대 못 지우게 해야 한다. 실수로 지웠다는 얘기가 나오게 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선관위는 경찰에 바로 수사를 의뢰해야 한다”며 “누가, 왜 했는지 조사해야 한다, 큰 건이다, 선거를 방해하려고 했다”고 맹비난했다.

‘나꼼수’ 에리카 음성 공개…“어찌 대응하는지 지켜보라”

나꼼수’ 에리카 음성 공개…“어찌 대응하는지 지켜보라”
BBK 대화 녹음파일…주진우 “핵무기 있잖아, MB와 관계...”
민일성 기자 | newsface21@gmail.com 11.10.29 21:54 | 최종 수정시간 11.10.30 09:36
 
경찰이 10.26 재보선과 관련 ‘나는 꼼수다’에 대한 수사를 시작한 가운데 ‘나꼼수’가 29일 주진우 ‘시사IN’ 기자와 에리카 김이 BBK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녹음 파일을 공개해 파문이 일고 있다. 트위터에는 ‘나꼼수’팀이 ‘더 큰 폭로’로 맞대응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의견이 돌았다. ‘나꼼수’ 팀은 이날 시민들의 우려에 ‘우리가 어떻게 대응하는지 지켜봐 달라’고 자신감을 보이기도 했다.

‘나꼼수’는 이날 공개한 26회 방송에서 주 기자의 ‘시사IN’을 홍보하는 새로운 CM에서 에리카 김의 음성 메시지를 고스란히 담았다. ‘나꼼수’ 4인방은 그간 방송 도입부에서 자신을 소개하는 CM을 내보내왔다. 주 기자는 개신교 목사 취재 후일담, ‘누나 컨셉’ 등으로 ‘시사IN’을 홍보해왔으나 26회부터는 에리카 김의 목소리를 본격적으로 담았다. ‘에리카 김 BBK CM’은 당분간 계속 방송될 예정이다.

해당 CM은 주 기자와 에리카 김의 대화 내용 중 일부분을 편집한 것으로 CM 초반 주 기자가 “에리카 누나가...”라면서 상대방의 신분을 분명히 명시한다.

이어 주 기자가 “총알이 많은데 무슨 싸울 것을 걱정을 해, 핵무기도 있는데..”라고 말한다.

이에 에리카 김이 친밀한 목소리로 “아니 핵무기는 뭔지 알지, 뉴클리어 범, 그런데 뉴클리어 범이 뭔데, 모르지 나만 알지”라고 응수한다.

이에 주 기자가 “가지고 있잖아, MB와의 관계가...”라고 말하자 에리카 김이 “하하하하”라고 큰소리로 웃는다.

트위터에는 26회 방송 초반부터 나오는 에리카 김의 목소리에 큰 반향이 일었다. 문성근 국민의명령 대표는 “<나는 꼼수다> 26회 도입부에 ‘에리카 김’으로 ‘추정’되는 여성의 목소리가 나오는데, 매력적이네요. 낚시?ㅎㅎㅎ”라고 지적했다.

트위터러들은 “나꼼수 26회에 에리카 누나로 추정되는 목소리 너무 예뻐요. 주진우 기자가 어떤 사건이든 녹취록이 있다는 걸 은근한 방법으로 말을 하는 듯~ 쫄지마”, “주진우 기자, 에리카 누나랑 전화통화 하는 거 나온 거지 지금?”, “왠지 주진우 기자가 일부러 흘린 듯..난 이런 자료들 많이 있으니..고발할 때 신중해라” 등의 멘션을 쏟아냈다.

한편 서영석 전 <데일리서프라이즈> 대표는 이명박 대통령과 에리카 김의 동생 김경준씨가 연결돼 있는 2007년 BBK 사건을 간단하게 다시 정리해 관심을 모았다.

그는 “누군지도 모르게 도곡동 땅을 190억에 매각”했다며 “대한민국 검사가 ‘도곡동 땅의 주인은 이명박도 이명박의 형 이상은도 아니며 제 3자. 제 3자는 누군지 우리도 몰라’란 기상천외한 수사결과 발표했다”고 지난 대선 당시 상황을 되짚었다.

이어 “도곡동 땅매각 대금 190억원을 (주)다스에 주고, (주)다스는 그 돈을 BBK에 투자했다”며 서 전 대표는 “즉 도곡동 땅주인은 곧 BBK 실소유주란 얘기다, 완전 몰빵이니까”라고 설명했다.

서 전 대표는 “도곡동 땅매각 대금 190억을 받은 BBK는 옵셔널벤처스란 회사를 만들어 개미투자자들을 끌어들인다”며 “김경준은 BBK가 설립한 옵셔널벤처스가 모든 개미투자자들 돈 300억원 이상을 들고 미국으로 달아났다, 이 과정에서 50억원은 (주)다스에 돌려줬다”고 이후 상황을 짚었다.

서 전 대표는 “김경준은 300억을 스위스 은행에 예치”했으며 “두 가지 재판이 진행됐는데 하나는 (주)다스 vs BBK=140억 돌려달라(50억은 받았으니까), 하나는 옵셔널벤처스 vs 개미투자자=300억 환수목적이었다, 미 정부는 300억을 인출불가로 묶었다”고 재판 상황을 설명했다.

“(주)다스와 BBK 간의 재판은 (주)다스가 패소했다”며 서 전 대표는 “즉 김경준은 150억을 돌려줄 필요가 없게 됐다”고 말했다.

또 “옵셔널벤처스와 개미투자자 재판은 옵셔널벤처스가 패소했다”며 “즉 김경준 300억은 빼앗길 위기였다”고 지적했다.

서 전 대표는 “일곱번의 재판이 결정되고 판결문이 나오기까지 10일간의 공백기 동안 어마어마한 일이 벌어졌다”며 “스위스 은행 300억 중 140억이 어인 일인지 (주)다스로 흘러들어갔다, 김경준은 승소해 돌려줄 필요없는 돈을 돌려준 것”고 의혹 행보를 짚었다.

그는 “열받은 미국 재판부, 140억 인출건에 대해 미국 검사에게 조사를 명령했다”며 “에리카 김은 변호사 자격 박탈 위기에 처했다”고 이후 상황을 밝혔다.

서 전 대표는 “이제 (주)다스-BBK-옵셔널벤처스는 미국 검찰의 손으로 넘어갔다”며 “미국 검찰은 2011년 7월8일 조사결과를 발표해야 하나 무기한 연기했다”고 말했다.

서 전 대표는 “도곡동 땅이 MB 것이란 전표를 봤다는 안원구 전 국세청장이 조만간 출소하고 (주)다스의 지분 5%는 MB 청계재단으로 기부했다”며 “결국 도곡동땅부터 BBK사기까지 MB가 주범이란 사실이 밝혀질 위기에 미국 검찰은 발표를 연기했다”고 지적했다.

이런 상황에서 “한미FTA가 급진전했다”며 서 전 대표는 “이것이 소설인지, 사실인지”라고 의구심을 보였다. 그는 “전지적 가카시점에서 분석한 글”이라며 한 블로거의 한미FTA와 BBK를 연결한 분석글을 소개하기도 했다(☞ 글 보러가기).

일본 쓰나미 같은 태국 홍수 위성사진 '경악'

北 김정은 부인은 청진 출신의 김일성大 박사과정 학생?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후계자인 셋째 아들 김정은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출처=신화통신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후계자인 셋째 아들 김정은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이 후계자로 공식 등장하기 직전에 결혼했다는 소문이 북한 내부에서 퍼지고 있다고 북한전문매체 데일리NK가 28일 보도했다.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은 지난 27일 이 매체와의 통화에서 “당(黨)과 군(軍) 간부들 사이에서 ‘김 대장(김정은) 동지의 나이가 올해 우리 나이 서른살이며 지난해 청진 여성과 결혼했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김정은보다 두살 어린 이 여성은 김일성종합대학을 졸업해 현재 이 대학 박사과정에 다니고 있다고 한다.

이 여성은 함경북도 청진시 수남구역 출신으로, 아버지는 청진에 있는 한 대학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어머니는 수남구역 제1인민병원 산부인과 과장으로 재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또 “지난해부터 명절 때마다 김정일이 보낸 선물을 실은 검은색 벤츠가 서너 대씩 그 집으로 온다”면서 “그 여성의 어머니는 산부인과 과장이지만 병원장이나 당 간부보다 힘이 세다는 말도 있다”고 전했다.

김정은은 2009년 1월 후계자로 내정된 후 지난해 9월말 인민군 ‘대장’ 칭호를 받으면서 공식 등장했다. 이 소문에 따르면 김정은은 지난해 9월말 직전에 결혼한 것이 된다.

데일리NK는 또 다른 김정은의 결혼설도 소개했다. 지난 9월 평양의 한 소식통은 “장성택(김정일의 매제) 노동당 행정부장이 김일성종합대학에서 인물과 성적이 좋은 한 여성을 택해 김정은에게 소개해 줬고, 이들은 2년간 연애한 끝에 지난해 결혼식을 올린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전했다. 소문을 뒷받침할 증거는 아직 확보되지 않았으며, 정보 당국 관계자도 “김정은 결혼과 관련해 확인된 정보는 없다”고 말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이광백 자유조선방송(RFC) 대표는 데일리NK와의 인터뷰에서 “2~3년 전부터 대북 라디오방송들이 김정은의 신상정보를 북한 주민들에게 알려왔고, 최근 대북전단이나 중국 등을 통해 외부 정보가 북한에 들어가고 있다”면서 “김정은 결혼설이 북한 내부에서 재생산됐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후계자 작업을 빠르게 진행하는 과정에서 김정은의 개인적 안정과 가계 우상화를 위해 결혼을 서둘렀다는 분석도 있다. 김정일의 경우 후계자 시절부터 지금까지 성장과정이나 결혼 여부, 가족관계에 대한 정보가 철저히 비밀에 부쳐졌던 반면, 김정은의 경우 결혼 등 관련 소문이 확산되면서 ‘후계자 우상화’ 작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천안함은 어떤 방어상태에서 당했을까?

천안함은 어떤 방어상태에서 당했을까?(서프라이즈 / 스텔스잠수함 / 2011-10-27)
… (前略) …
이번 독수리훈련 중 동해에서는 이지스함 존 매케인함머스틴함이 동해항에서 출항해 훈련에 참가했고, 남해에서는 미 7함대 기함인 블루릿지함 및 이지스함 샤일로함핵잠수함 콜롬비아가 진해항에서 출항했고, 서해에서는 이지스함 라센함커티스 윌버함이 평택항에서 출항해 훈련을 벌이고 있었다.

한국 해군은 서해에 이지스함 세종대왕함과 최신예 전투함인 최영함, 윤영하함이 훈련에 참가했고, 잠수함 최무선함도 콜럼비아함과 연합훈련을 하고 있었다. 이 훈련에는 이미 한국에 배치되어 있는 미군뿐만 아니라 미 본토와 일본 등에 있는 미군 8000여 명이 참가했다.
즉 한미연합사는 동·서·남해에서 해군력을 총동원하다시피 하여 훈련을 벌이고 있었고 특히 서해에는 미 이지스함 2척과 한국 이지스함 1척을 포함한 최첨단 해군력이 집중되어 있었다. 평상시도 아니고 최첨단 해군력이 가동하는 상태에는 호위함과 초계함이 기함과 이지스함을 호위하고 대잠함 헬기와 정찰기와 초계기가 동원되어 잠수함 등의 동향을 감시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북의 잠수함이 침투했다면 천안함과 라센함 및 커티스 윌버함, 세종대왕함 사이로 침투하고도 발각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또 천안함이 북의 잠수함을 사전 포착하지 못했더라도 어뢰가 인근에서 폭발할 때까지 이를 감지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이었는가?

천안함이 피해를 입은 이후에도 한미연합사는 잠수함의 위치와 이동경로를 파악하지 못했는가?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파악했다면 그 잠수함을 차단, 파괴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서재정 (존스홉킨스대 교수)

이 기사 하나에 담긴 내용이 엄청나군요.
1. 무려 2개 국가 정도의 대해상전력이 집중되어 있는 전력이 훈련 중
2. 대잠수함 추적 훈련 중
3. 링스헬기까지 잠수함 추적 훈련 중
4. 초계함이 폴이글 훈련에 차출되어 훈련 중
<그 사이를 뚫고 북한 소형잠수정이 실력발휘?… 그대는 UFO 스텔스? >
해괴한 일 하나 : 국내 대형언론사 아무도 잠수함 관련 의혹을 보도하지 않음.
해괴한 일 둘 : 국방의 임무에 초저질로 실패한 관련장교 모두 무죄 혹은 승진.
해괴한 일 셋 : 평택 2함대에서 - “우리는 어뢰에 맞은 허접군인이다.” 광고 중.
해괴한 일 넷 : 북한의 그 엄청난 신병기 - 사려는 국가 아무도 없음.
해괴한 일 다섯 : 북한의 신병기에 대한 후속조치 - 그런 거 없음.

스텔스잠수함

장병 46명이 죽었는데 책임지는 지휘관 하나 없다니(한겨레 사설 / 2011-10-26)

천안함이 침몰하고 46명이나 되는 장병이 허망하게 목숨을 잃었는데도 사건 관련 군 지휘관 중 누구 하나 책임을 지지 않는 이상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

군은 최근 천안함이 배속된 해군 2함대의 사령관이던 김동식 제독(해군 소장)에 대한 현역복무부적합심의위원회를 열어 슬그머니 ‘적합’ 결정을 내렸다. 이미 해군 전력분석시험평가단 정책연구관으로 자리를 옮긴 김 제독은 자신에게 내려진 정직 3개월의 징계에 불복해 행정법원에 징계취소 소송까지 냈다.

천안함 함장이었던 최원일 중령은 징계유예 처분을 받고 해군본부에, 상급자인 전대장(대령)도 경징계 처분 뒤 진해기지사령부에 근무하고 있다. 결국 지휘라인이 모두 살아남은 셈이다. 게다가 이들을 포함해 징계를 받은 장성과 영관급 지휘관은 모두 징계사유에 불복해 항고했다.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행태들이다. 지휘자들이 견책·감봉 정도의 징계 책임도 인정하지 않을 정도로 사건 당시 제대로 된 역할을 했다는 말인가. 그렇다면 천안함 침몰과 장병들 죽음은 모두 숨진 장병들에게 그 책임이 있다는 것인가. 아니면 우리 군이 도저히 막을 수 없는 불가항력적 상황이었단 말인가. 이번 조처를 보고 “정말 사실이냐? 이럴 수 있나?”며 분노를 터뜨린 희생자 유족도 적지 않다고 한다. 사건 당시부터 석연찮은 대처로 큰 불신을 샀던 군이 그 뒤처리도 책임회피로 일관하는 건 말이 안 된다.

감사원은 천안함 침몰과 관련된 지휘자 25명이 제대로 된 전투준비와 대응조처를 하지 못했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11월 열린 군 징계위원회는 1명에게 정직 3개월의 중징계, 5명의 장성에게 감봉·견책, 4명의 영관급 장교에겐 근신·견책 등의 경징계 처분을 했다. 그래 놓고 시간을 끌다 이런 식으로 뒤처리를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준장이 단장인 전력분석시험평가단의 정책연구관 자리에 2함대 사령관이었던 김 소장을 앉힌 것도 모양이 우습다. 이러다 보니 징계자와 피징계자들이 외부에 공표되면 서로 이로울 게 없는 자신들만의 또 다른 기밀을 놓고 담합한 게 아니냐는 의심까지 사고 있다.

그러잖아도 천안함에 관한 당국의 발표를 못 미더워하는 시선이 여전히 나라 안팎에 존재한다.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어정쩡한 처리로 의혹만 키우다가 더 난처한 꼴을 당하지 말기 바란다.

한미FTA 1분만 보면 다 안다 : 독소조항 엣지풀이





한미 FTA 독소조항, 1분만 보면 다 안다축구경기를 예로 든 한미 FTA 독소조항 엣지풀이
(아고라 / 서현엄마 / 2011-10-29)

‘서현엄마’님이 아고라에 올린 글을 원문과 엣지풀이를 통합하여 재편집하였습니다. <편집자>


1.
래칫조항(톱니바퀴의 역진방지장치)
낚시할 때 쓰는 미늘 같은 것인데 거꾸로 돌아가지 못하도록 하는 조항이다. 즉 한번 개방된 수준은 어떠한 경우도 되돌릴 수 없게 하는 조항이다. 선진국 및 산업국가 사이의 FTA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소조항 중 하나이다.

< 예 >
  • 쌀 개방으로 쌀농사가 전폐되고 식량이 무기화되는 상황이 와도 예전으로 되돌릴 수 없음.
  • 광우병 쇠고기 수입으로 인해 인간광우병이 창궐하는 상황이 와도 수입을 막지 못함.
  • 의료보험이 영리화되고 병원이 사유화된 후 아무리 부작용이 나타나도 다시는 예전으로 되돌릴 수 없음.
  • 전기, 가스, 수도 등이 민영화된 후 사회적으로 큰 혼란이 일어나도 다시 예전으로 되돌릴 수 없음.
  • 교육 및 문화 분야가 사유화된 후 다시 예전으로 되돌릴 수 없음.

엣지풀이

2.
서비스시장의 네거티브방식 개방 (Negative List)
개방해야 할 분야를 조목조목 제시하는 것(포지티브방식-Positive)이 아니라 개방하지 않을 분야만을 적시하는 조항이다. 따라서 미래에 생겨날 새로운 서비스시장은 무조건 모두 개방해야 한다.

< 예 >
  • 온갖 도박장, 섹스산업, 피라미드판매업 등 미국의 서비스산업이 국내에 마구 들어오게 될 때 군말 없이 이것들을 수용해야 함.

엣지풀이

3.
미래의 최혜국 대우 조항 (Future MFN Treatment)
미래에 다른 나라와 미국보다 더 많은 개방을 약속할 경우 자동적으로 한미 FTA에 소급 적용하는 조항이다.

< 예 >
  • 일본과 FTA를 체결할 경우, 농산물분야에서 우리가 일본보다 더 강점이 있을 수 있다. 그래서 콩이나 보리를 개방했을 경우 원래 한미 FTA에는 없던 콩이나 보리도 즉각 미국에 개방해야 함.

엣지풀이

4.
투자자 - 국가제소권 (ISD)
한국에 투자한 미국자본이나 기업이 한국정부를 상대로 국제민간기구에 제소할 수 있게 하는 조항이다. 투자자본이나 기업이 피해를 보았다고 판결 나면 한국정부가 현금으로 배상해야 한다. (이 경우 당연히 한국보다 힘센 미국의 투기자본 및 초국적 기업이 승리)
한마디로 초국적 투기자본이나 기업이 자신의 이윤 확대를 위하여 상대국가의 법과 제도를 무력화시키는 독소조항이다.

< 예 >
  • 이 제도로 인해 한국에 투자한 미국자본이나 기업은 국내에서 재판받을 필요가 없음.
  • 오스트리아 등 미국과 FTA를 추진하거나 맺은 국가들 대부분은 이 독소조항을 채택하지 않았음.
  • 한국과 유럽의 FTA에 협상에서는 이 독소조항을 논의조차 하지 않음.
  • 대한민국의 헌법상의 주권 국가의 사법권, 평등권, 사회권이 무너짐.
  • 한국정부는 부동산 정책을 포함한 공공정책을 사실상 포기하게 됨

엣지풀이 : 미국 선수가 드리블하다 혼자 넘어져도 페널티킥을 준다.

5.
비위반 제소
FTA 협정을 위반하지 않았을 경우라도 세금, 보조금, 불공정거래시정조치 등 자본이나 기업이 정부의 정책으로 인해 ‘기대하는 이익’을 못 얻었다고 판단되면 국제민간기구에 상대정부를 제소할 수 있게 하는 조항이다.

< 예 >
  • 자본이나 기업이 자신들의 경영실수로 기대이익을 못 얻었을 경우라도 한국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할 수 있음.
  • 국제민간기구에 제소해서 무조건 이기기만 하면 천문학적인 보상금을 타낼 수 있음.

엣지풀이 : 미국팀이 원하는 만큼 득점을 못하면 페널티킥을 준다.

6.
정부의 입증 책임 (necessity test)
국가의 정책, 규정 등 상대 국가는 그것이 필요불가결한 것이었음을 ‘과학적으로 입증해야 하는 책임’을 지는 조항이다.

< 예 >
  • 현재의 대한민국 국민의 광우병 쇠고기 반대여론 같은 경우, 과학적 입증 자체가 터무니없는 일임.
  • 한국은 기초과학 분야의 국제적 위상이 취약함.

엣지풀이 : 한국팀이 넣은 골은 똑같이 다시 한 번 재현할 수 있어야 인정한다.

7.
간접수용에 의한 손실보상
상대국가의 정책이나 규정에 의한 직접적인 손해가 아니더라도 이를 통해서 간접적인 피해를 입었다고 판단되면 이를 보상해야 하는 조항이다.

< 예 >
  • 땅이 좁고 인구가 많은 한국은 토지공개념 등 사유를 제한하는 공동체적 법제를 가지고 있음. (미국은 한국과 정반대) 그러나 이 독소조항으로 인해 한국의 모든 공동체적 법체제가 완전히 사라지게 됨.
  • 한미 FTA가 한국정부의 모든 정책과 규정의 상위법인 양 해석 되게 됨.
  • 대한민국의 주권이 유명무실해질 위험이 있음.

엣지풀이 : 한국팀 응원단이 시끄럽다고 인정되었을 때 페널티킥을 준다.

8.
서비스 비설립권 인정
상대국가에서 사업장을 설립하지 않고도 영업을 할 수 있게 하는 조항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국내에 설립되지 않은 회사를 국내법으로 처벌할 수 있는 법이 없다. 따라서 서비스 비설립권 조항으로 인해 한국 정부는 이들 기업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거나 불법사실을 처벌할 수 없게 된다.

< 예 >
  • 미국은 각 나라와 FTA를 맺으면서 “FTA이행법”을 만들었음. - 이 법에서 “미국법률에 저촉되는 모든 FTA 규정은 어떤 상황에서든 모든 미국인에게 무효다”라고 선언했음. (미국에서는 FTA가 단순한 행정협정일 뿐임.)
  • 한국정부는 한미 FTA에 저촉되는 한국의 모든 법(30여 개)을 고치려고 함. (한미 FTA가 조약이며 법률이라고 주장함.)

엣지풀이 : 다른 경기장에서 넣은 골도 이 경기의 미국팀 득점으로 인정한다.

9.

공기업 완전민영화 & 외국인 소유 지분 제한 철폐
한국의 공적이며 독점적인 공기업을 미국의 거대한 투기자본들에 맛좋고 수월한 사냥감으로 던져주는 조항이다.

< 예 >
  • 의료보험공단, 한전, 석유공사, 농수산물 유통공사, 주택공사, 수자원공사, 토지공사, 도로공사, KBS, 중소기업은행, 도시가스, 수도공사, 우체국, 주택공사, 지하철공사, 철도공사, 국민연금, 공무원 연금 등 : 미국의 거대한 투기자본에 넘어가 사유화될 가능성이 농후함.
  • 수도요금, 전기료, 지하철요금, 가스요금, 의료보험료 등이 대폭 인상되게 됨으로써 서민경제가 파탄 나게 됨.

엣지풀이 : 미국팀 선수를 한국팀 멤버로 뛰게 하는 것에 시합 중에 동의해야 한다.

10.
지적재산권 직접 규제 조항 (Trips+)
미국의 특허권자가 한국 국민이나 기업에 대한 지적단속권을 직접 행사할 수 있게 하는 조항이다.

< 예 >
  • 고가의 오리지널 약보다 값싸고 효과 좋은 카피 약 사용 불가능.
  • 미국의 경우 완벽한 민간의료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사람이라도 성인 1인당 1달에 70만 원(700$)의 약값을 지출함. <4인 가족기준 월 200만 원(2000$) 지출>
  • 카페, 블로그, 개인 홈피 등 지적재산권 문제로 엄청난 분쟁을 겪어야 함.

엣지풀이 : 한국 선수들이 반칙했을 경우 미국팀 감독의 재량에 맡긴다.

11.
금융 및 자본시장의 완전 개방
현재도 그렇지만 앞으로 더욱더 한국금융시장이 국제투기자본의 놀이터가 되게 하는 조항이다.

< 예 >
  • 외국 투기자본이 한국 내에서 아무런 제재 없이 은행업을 할 수 있게 됨.
  • 외국 투기자본이 국내 은행의 주식을 100% 소유할 수 있게 됨.
  •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 감소로 많은 중소기업이 떼 부도를 맞게 됨.
  • 사채 이자율 제한이 없어지고 사채 천국이 됨.

엣지풀이 : 한국팀 골키퍼가 슛을 한번 막을 때마다 한국팀 골대 폭을 50cm씩 늘인다.

12.
스냅백 조항 (snapback)
한국 정부가 미국과 약속한 자동차 합의사항을 이행하지 못할 경우 미국이 한국에 부여한 자동차 특혜 관세혜택을 언제든지 임의로 일시에 철폐할 수 있게 하는 조항이다.

< 예 >
  • 미국의 무역보복이 일상화되고 한국경제는 ‘막장’으로 내몰리게 됨.

엣지풀이 : 한국팀이 반칙했을 경우, 이 시합은 축구가 아닌 아메리칸 풋볼로 바꿀 수 있다.

**** 원래의 FTA 취지는 “양쪽에서 필요한 선수를 맞트레이드한다”인 데 이 개그 같은 축구경기는 100% 실제상황임.****
**** 자자…, 헷갈리면 위에 엣지풀이를 다시 한번 읽어보세요. 바로 이해됩니다. ****
**** 좋은 것은 모두 공유해야 되겠죠? 널리 퍼가세요 같이 알아야죠.~ ****
**** 이런 개만도 못한 조항들임을 자기들끼리만 알고 있었기에, 타당과 국민은 알면 안 되었기에, 처음에 야당 측과 언론에 공개를 안 한 거겠죠. ****
**** 지금 야당의원들한테 너희 이거 왜 몰랐느냐고 질책하지 마세요. 당시에 여당한테 왜 공개 안 하느냐고 야당들 몸싸움 지겹게 했었잖아요. ****

간절한 부탁
실상 최악의 이 12개 조항 때문에 국민은 반대하는 것입니다. 나머지 조항들도 뒤져봐야겠지만, 이거 원…, 거의 백과사전 수준이라 학식 높고 시간 좀 한가한 분 계시거든 잠 시간 좀 줄이셔서 죄다 뒤져 파 주세요.
부탁합니다.

서현엄마

출처 : 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bbsId=D115&articleId=1676215&pageIndex=3&searchKey=&searchValue=&sortKey=depth&limitDate=0&agree=F
: 우수 선수를 영입하면 먼저 미국팀에 준다.
: 한국팀이 수비할 곳을 미리 정해야 하고 정해지지 않은 공간에는 수비수가 갈 수 없다. 미국팀 공격수가 들어가기 쉽게 비워놓아야 한다.
: 한국팀은 전진만 할 수 있고 수비를 위한 후퇴는 허락하지 않는다.
한미 FTA 독소조항

안철수 사임… ‘대선 출마’ 등 떠미는 한나라당

안철수 사임… ‘대선 출마’ 등 떠미는 한나라당(서프라이즈 / 아이엠피터 / 2011-10-29)

안철수 교수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원장직을 전격 사임했습니다. 안 교수의 사임은 연구원 측에서도 전혀 몰랐고, 이 사임은 그동안 안철수 교수의 정치적 행보와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안풍’이라고 불리며 10.26 재보궐 선거에 가장 큰 영향력을 끼쳤던 안철수 교수의 이번 사임을 단순하게 보기에는 이를 둘러싼 모든 것이 비상식적입니다.
대중은 모르고 있었던 그를 향한 대한민국의 비상식적인 현 상황을 분석해보겠습니다.

■ 차세대융합기술원이란?

안철수 교수의 이번 <차세대융합기술원(이하 융기원)> 사임을 분석하려면 융기원이 어떤 기관인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융기원은 나노, 바이오, IT,자동차, 로봇 등의 최첨단 기술을 실용화하는 기관입니다. 즉 학문적인 기술 원리를 비즈니스에 맞게 융합하여 산업체와 유기적인 성장 관계를 돕는 연구원입니다. 이를 통해서 학문으로 연구된 이론을 실제 산업으로 연결하여 대한민국이 최첨단 기술로 무장하여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일을 하는 곳입니다.
융기원은 경기도가 초기 설립비 145억 원을 지원했고, 매년 도비 35억 원을 지급하기로 약속한 상황에서 2008년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에 설립되었습니다.
안철수 교수는 안철수 연구소를 통해 성공한 기업인이자 학문적 바탕이 된 인물로 기업체와 연구원 등 산학 협력에 적합한 인물로 평가하여 8월에 원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 경기도 의회 안철수를 협박하다

이번 융기원장 사임에 가장 큰 공헌(?)을 한 사람들이 바로 경기도 의회입니다. 융기원에 도비 35억 원을 지급하는 일은 경기도 의회에서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안철수 교수가 정치적 발언과 행동을 하면서 경기도 의회에서 도비 35억 원에 대한 지원을 거부하겠다는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안철수 교수가 박원순 시장에 대한 지지 의견을 낸 시점에서 한나라당 소속 경기도의원들은 성명을 발표합니다.
“안철수 원장이 계속 정치에 개입한다면 융기원에 대한 예산지원을 전면 중단하겠다”
이 성명서만 본다면 거의 협박입니다. 사실 한나라당 소속 경기도 의원들이 이런 성명서를 낸다고 했을 때 민주당에서 가만히 있었던 점도 문제입니다.

현재 18대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구성 현황을 살펴보면 한나라당은 43명, 민주당은 76명입니다. 경기도 의회가 융기원에 대한 예산 승인을 거부하는 표결을 상정해도 민주당만으로 충분히 예산 승인을 해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모습은 별로 없었습니다. 당연히 이것이 정치적 논리입니다.
이런 문제뿐만 아니라 융기원은 11월10일에 경기도 행정사무감사를 받을 예정입니다. 여기에서 한나라당 의원들이 무엇을 질문하겠습니까? 자신들이 패배한 10.26 재보궐 선거에 원흉인 안철수 교수를 물어 뜯어먹으려고 작정을 했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앞서 융기원에 대한 설명을 미리 한 이유가 한나라당 소속 경기도 의회 의원들이 얼마나 무지하고 단순하고 정치적 논리에 있는지 설명하기 위해서입니다. 대한민국 산업을 발전시키는 연구원에 정치적 복수와 잣대를 들이대는 이들이 지금 대한민국 요소 곳곳을 장악하고 있는 한나라당입니다.
그들에게 대한민국의 산학 발전은 중요한 것이 아니라 ‘10.26 복수극’을 통해 정치적 정적을 죽이는 일에만 관심이 있을 뿐입니다.

■ 추악한 오연천 서울대 총장, 오히려 안철수를 가르치다

융기원장으로 안철수 교수를 임명한 사람이 오연천 서울대 총장입니다. 여기에 안철수 교수는 오연천 서울대 총장을 만난 뒤 융기원장을 사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점만 놓고 보면 오연천과 안철수가 돈독한 사이처럼 보일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안철수 교수가 ‘서울시장 출마 고심’을 시작으로 박원순과 단일화, 안풍 등 일련의 정치적 행보로 10.26 재보궐 선거는 물론이고 대선주자 박근혜를 위협하는 세력으로 급부상하자, 오연천 서울대 총장은 상당히 불쾌감을 표현했습니다.
우리는 먼저 오연천이 어떤 인물인지 그 배경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에게 서울대 총장 임명장을 받는 오연천 ⓒ연합뉴스

오연천 서울대 총장은 2008년 이명박 정권에서 공기업선진화 추진특별위원회의 위원장에 임명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공기업선진화 추진 특별위원장 이었던(이하 공특위) 오연천 서울대 교수는 산업은행과 두산중공업의 사외이사를 겸직하고 있었습니다.
공특위는 공기업 민영화의 방향과 원칙을 정하는 기획재정부 산하 기관입니다. 이 당시 산업은행법과 산업은행 정관에 따르면 산업은행의 이사가 타 기업의 이사를 겸직할 시에는 금융위원회의 허가를 받아야 하지만 어떠한 허가도 받지 않았었습니다.
서울대 내부 지침에 따르면 서울대 교수는 허가를 받아도 최대 2개 이내 사외이사만 허용되는데 오연천은 산업기술연구회, 한국산업기술평가원의 사외이사도 함께 맡고 있어 무려 4개의 사외이사직을 겸직하고 있어 엄연히 불법입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이 당시 산업은행은 매각이 진행 중인 ‘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입니다. 그런데 오연천 교수가 사외이사로 있는 두산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의 유력한 인수후보였습니다. 결국, 북 치고 장구 치는 내부정보를 조정하고 있는 어처구니 없는 불법을 자행하였던 인물이 바로 오연천 서울대 총장이었습니다.
5건 11편의 논문을 이중게재한 것으로 밝혀진 오연천 ⓒ오마이뉴스 구영식

오연천 서울대 총장은 서울대 총장 선거에 출마하면서 논문 5건 11편을 이중 게재한 것으로 논란이 있었던 인물입니다.
똑같은 글을 각종 정기 간행물과 학술지에 중복 게재하거나 자신의 논문을 다른 논문에 일부 삽입하면서 출처를 밝히지 않으면 ‘논문 자기 표절’에 해당하며 요즘은 이런 논문 중복게재가 더욱 엄격해졌습니다.
이명박 정권에서 공특위 위원장을 맡으면서 법을 위반하고 서울대 교수로 서울대 지침까지 무시하며 학자로서 양심까지 팔았던 인물이 안철수 교수의 정치적 행보에 불쾌감을 표하고 그에게 압박을 주어 사퇴를 하게 만들었습니다.
오연천 서울대 총장은 제65주년 서울대 개교기념식에서 “국가가 서울대에 부여하는 자율과 지원을 겸허히 십분 활용함으로써 학문적 가치 창조에 있어, 세계 중심권 대학에 진입해야 하는 국가적 책무를 완수해야 한다”라며 서울대 임직원들이 국가적 사명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그에게 국가는 곧 부와 권력을 가진 자를 의미했고 이에 반했던 안철수 교수는 대한민국이 아닌 자신들만의 국가에 반역한 인물이었던 것입니다.

■ 안철수가 공무원 중립법을 어겼다고? 법을 똑바로 알아라

경기도의회 한나라당 정재영 대표의원은 “안 원장은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인 국가직 공무원이다. 그런 사람이 공직에 있으면서 정치판에 뛰어든다는 것은 정치적 의무를 위반하는 것”이라며 안철수 교수를 비난했습니다.
이런 말을 안철수 교수는 10.26 재보궐 선거 내내 들었습니다. 사실일까요?

국가공무원법에 따르면 공무원은 정당 가입과 특정인 지지와 반대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공직선거법은 ‘정당법 22조의 공무원’은 제외한다고 명시되었습니다. 정당법에 따르면 국회의원 선거권이 있는 자는 다른 법령 규정에도 불구하고 누구든지 당원이 되는 것을 허용한다고 했습니다.
특별법 우선원칙에 따라 국립대 교수의 경우 허위사실 유포 등이 아니라면 특정 후보 지지와 투표 독려 행위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재보궐선거 내내 국가공무원법만 가지고 안철수 교수를 매도했습니다. 법을 만드는 사람들이 법을 몰라서 자꾸 안철수 교수를 비난했을까요?
그들에게 법은 자신들에게 유리한 것만 법이고 불리한 법은 법이 아니라 모르는 것이 되는 세상입니다. 자신의 이익에 반하는 자에게 법을 들이대지만, 그 법은 법적으로 아무런 효력이 없는 유명무실한 법입니다. 법치국가 대한민국에서 법을 제정하는 인간들이 벌이는 모습입니다.
<한나라당에서 추진했던 이석연 전 법제처장의 보수연합 후보와 나경원 후보를 지지했던 박세일 서울대 국제 대학원 교수에 대한 비난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누가 하면 불륜이고 내가 하면 로맨스>
박원순을 지지했던 안철수 ⓒSBS

저는 안철수 교수의 서울시장 출마에 대한 고심을 너무 환영했던 인물입니다. 그러나 그에게 쏟아졌던 대선론은 반대하고 그를 둘러싼 여러 가지 비난과 배경을 해석하는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정치] - 서울시장 출마에 대한 안철수와 손석희의 차이점
[정치] - 박원순, 안철수를 둘러싼 오해와 진실[정치] - 안철수 서울시장 출마설을 향한 이중적인 잣대
제가 안철수 교수의 대선 출마를 반대했던 가장 큰 이유는 그가 더이상 정치에 뜻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서울시장직은 고심할 정도이지만, 대선은 그에게 생각할 단계가 아니었습니다. 서울시장과 대통령의 무게는 확실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어쩌면 안철수 교수가 변할지 모릅니다. 이명박 정권은 가만히 있는 사람들을 정치판에 끌어들이는 아주 묘한 매력(?)을 지닌 정권이기 때문입니다.
한나라당은 안철수 교수의 사임을 ‘상식이 비상식을 이긴 결과’라고 했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높이는 융기원을 정치적 보복 수단으로 이용한 저들이 상식적인 사람들입니까?
상식적으로 지성인과 국민은 독재와 비민주주의를 반대할 의무와 권리가 있습니다. ‘안철수 교수를 압박하여 그가 사표를 내면 누가 손해인가?’에 대한 글을 썼던 적이 있습니다. 안철수를 변하게 하면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권은 손해가 아니라 아예 거대한 태풍을 맞을 것입니다.
안철수가 변하도록 자꾸 괴롭히면 저 또한 나서서 안철수의 대선 출마를 주장할 것입니다. 조용한 사람 건들면 그 성난 파도에 고스란히 쓸려나갈 시한부 인생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권은 안철수의 등을 더이상 떠밀지 말아야 합니다.

아이엠피터

Friday, October 28, 2011

1987년 미드에서 ‘2011년 카다피 사망’ 예측 적중

경찰, '나꼼수'ㆍSNS 수사..'밑바닥 소통'에 재갈?

'나꼼수' WANTED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경찰이 애플 아이튠즈 팟캐스트 방송 '나는꼼수다(이하 나꼼수)'를 수사하고 나섰다. 10ㆍ26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과정에서 나경원 당시 한나라당 후보의 '호화 피부클리닉 이용' 의혹을 사실과 다르게 유포해 나 후보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다. 나꼼수는 이 밖에 나 후보의 화곡중ㆍ고교 이사 등재 사실, 나 후보 남편인 김재호 판사의 기소청탁 의혹 등을 제기하며 '장외 선거전'의 선봉에 서 있었다. ☞관련기사:'나꼼수' 정봉주 "경찰 수사, 민의에 재갈"

경찰은 나꼼수 외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상에서 후보자를 비방한 누리꾼들도 수사 선상에 올려뒀다. 나꼼수와 SNS 같은 '비(非)제도권' 소통수단이 이번 선거를 움직인 가장 큰 축이었고, 이를 바탕으로 정치의 중심이 일시적으로나마 원내에서 원외로 옮겨갈 조짐마저 보이는 상황이어서 경찰의 이번 수사가 주목된다. '밑바닥 소통의 맥'을 끊으려는 시도라는 지적도 있다.

28일 경찰 등에 따르면, 나 전 후보 측은 "나꼼수를 진행하는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 주진우 시사IN기자, 정봉주 전 민주당 의원 등이 방송과 각종 브리핑 등에서 나 전 후보가 연회비 1억원을 내고 피부클리닉에 다닌 것처럼 말해 명예를 훼손했다"며 이들을 선거 이틀 전인 지난 24일 경찰에 고발했다.

경찰은 고발이 접수된 즉시 수사에 착수하려 했으나 선거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잠시 유보했고, 27일부터 기초 사실관계 조사 등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수사 대상에는 이용섭 민주당 의원도 포함됐다.

경찰이 수사를 해서 피고발인들의 혐의사실을 따지려면 이들이 제기한 의혹에 타당성이 있는지, 그렇다고 여길 만한 정황이 있었는지 여부 등을 하나씩 들여다봐야 한다. 경찰은 이 작업을 마치는대로 피고발인들을 소환조사하거나 서면조사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경찰은 이번 선거 때 SNS를 이용해 특정 후보자를 근거 없이 비방한 혐의로 30여명을 수사중이다. 이들 중에는 나꼼수에서 제기된 의혹을 SNS상에서 제기하거나 이를 두고 토론을 벌인 경우도 있다.

한편 나꼼수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박만ㆍ이하 심의위)의 규제 대상에 들게 될 지 여부에도 관심이 모인다.

지난 25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전병헌 민주당 의원은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원내 대책회의에서 "심의위가 SNS, 스마트폰 심의 관련 신설 팀을 운영하게 될 경우 나꼼수와 같은 프로그램은 엄청난 통제를 받고, 사실상 생명력을 잃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 20일 박만 위원장이 오는 12월 SNS,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 신규 서비스와 콘텐츠에 대한 심의를 전달하는 '뉴미디어정보심의팀'을 신설한다고 밝힌 것에 대한 발언이다.

심의위는 보도 자료를 통해 "새로운 유형의 서비스와 콘텐츠 중 일반에게 공개되어 유통되는 정보에 대한 심의, 국내외 사업자 등과의 업무협력 등 불법-유해정보의 유통방지를 위한 활동을 추진할 것"이라고 목적을 밝혔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지난 25일 목동 방송회관 앞에서 언론 시민사회단체들이 심의위의 시도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공동기자회견문을 통해 "그동안 선거 때마다 한나라당에게 불리하게 작동돼왔던 SNS와 앱, 그리고 최근 정권의 심장부를 타격하고 있는 나꼼수로 대표되는 팟 캐스트 등 새로운 매체를 방송심의위의 검열대로 올리겠다는 의도를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새롭게 팀을 만든다고 하면 실효성이나 공적 이익이 있어야 하는데 표현의 자유 같은 기본권 침해가 가능하고, 정치적 목적으로 악용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최근 3년간 SNS가 '음란정보'를 이유로 접속 차단된 사례는 11건에 불과했지만, 정치적 표현도 대상이 될 수 있는 '사회질서위반'을 이유로 정보가 차단된 사례는 16,698 건이었다.

장지호 전국언론노동조합 정책국장은 "'사회질서위반'같은 규제의 경우 자의적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결국 방통심의위에서 밝힌 팀 신설 목적과는 다르게 악용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김어준 총수, 정봉주 전 의원 등이 나꼼수에서 했던 정치적인 얘기가 '사회질서위반'과 같은 기준으로 규제받을 수도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에 대해 심의위 관계자는 "신규 미디어에서 늘어나는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조직개편이다. 전과 크게 달라지는 건 없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나꼼수 심의 가능성에 대해 "새로운 유형의 서비스인 만큼 검토를 해 볼 수도 있겠지만, 팀이 구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논의된 것이 없다"고 말했다.

김효진 기자, 10아시아 박소정 기자 hjn2529@

‘나경원 4인방’(강승규, 진성호, 안형환, 신지호) 지역구에서도 졌다

노무현의 FTA와 이명박의 FTA는 과연 다른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처음 추진한 건 노무현 전 대통령과 민주당이었다. 그런데 정권이 바뀌고 난 뒤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은 한미 FTA 비준을 못해 안달하고 있고 민주당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이하 존칭 생략) 노무현 때는 FTA가 장밋빛 미래를 펼쳐줄 것처럼 떠들던 사람들이 이명박 때 와서는 FTA가 나라를 팔아먹는 것처럼 호들갑을 떨고 있다. 노무현의 FTA와 이명박의 FTA는 다른가.

이명박과 노무현이 함께 나온 한미 FTA 광고를 두고 말이 많다. 노무현 재단은 “한미 FTA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참여정부에서 추진한 한미 FTA의 ‘짝퉁’이고, 불량부품을 여기저기 끼워넣은 ‘불량상품’”이라고 비판했다. 참여정부 인사들은 “노무현 대통령이 시작한 한미 FTA, 이명박 대통령이 마무리하겠다”고 말하는 이 광고가 “퍼주기 재협상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한미 FTA를 흡사 노 전 대통령이 지지하는 것처럼 만들었다”고 비난하고 있다.
노무현은 2006년 6월 1차 협상을 시작해 이듬해인 2007년 4월 타결, 그해 6월 합의문에 서명까지 했으나 미국 의회의 반대로 진도를 더 나가지 못했다. 노무현은 임기 막판까지 한미 FTA 비준에 매달렸으나 미국 정부가 재협상을 요구하면서 꿈을 이루지 못했다.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물러나고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한미 FTA 비준은 장기전으로 치닫게 된다.


  
"노무현 대통령이 시작한 한미 FTA, 이명박 대통령이 마무리하겠다"고 말하는 정부 광고. 참여정부 인사들은 이 광고가 “퍼주기 재협상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한미 FTA를 흡사 노 전 대통령이 지지하는 것처럼 만들었다”고 비난하고 있다.

이명박은 한미 FTA의 최대 걸림돌이었던 미국산 쇠고기 문제를 파격적으로 양보하고 진전을 끌어낸다. 이명박은 모든 연령과 모든 부위의 쇠고기를 수입하라는 미국의 요구를 받아들였다가 집권 초기 거센 반발에 직면한다. 수십만명이 몰리는 촛불집회가 전국적으로 확산되자 이명박은 수입 조건 강화를 요구, 30개월 이상 쇠고기와 광우병 특별 위험물질을 수입 금지하겠다고 한 발 물러섰다.

그러나 오바마는 무역 불균형 등을 이유로 한미 FTA 비준을 계속 미뤄왔고 이명박은 지난해 12월 굴욕적인 재협상을 하기에 이른다. 재협상 결과는 참담했다. 미국의 요구를 받아들여 자동차 관세 철폐 시한을 연장하고 개성공단 제품을 한국산으로 인정하지 않는 조건에 합의했다. 그리고 지난 12일 미국 의회는 한미 FTA 법안을 최종 가결한다. 이제 공은 우리 국회로 넘어왔다.

민주당이 요구하는 재재협상안은 쇠고기 수입 관세를 10년 동안 유예하고 11년차부터 8%씩 철폐해 15년차에 40% 모두 철폐하기로 하는 내용을 포함, 개성공단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한국산 원산지 인정을 위한 역외가공 조항 도입, 의약품 분야의 허가‧특허 연계제도 폐지, 투자자 국가 소송제도 폐기, 서비스 시장개방 방식을 포지티브 리스트로 전환할 것 등이다. 그러나 정부와 한나라당은 재재협상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이다.

최종 가결된 협상안은 당초 노무현이 추진했던 협상안과 크게 다를 바 없다. 이른 바 한미 FTA의 독소 조항들은 이명박의 작품이 아니라 노무현 때부터 이미 포함돼 있었다. 달라진 게 있다면 미국산 쇠고기 수입 조건과 자동차 관세 철폐 시한, 그리고 개성공단의 원산지 인정 제외 등이다. 노무현의 계획에서 훨씬 후퇴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만으로 착한 FTA가 나쁜 FTA가 됐다고 말하는 건 지나친 비약이다.

노무현이 살아있다면 어땠을까. “내가 추진하려고 했던 한미 FTA는 이런 게 아니었다”고 말할 수 있을까. 미국산 쇠고기 때문에? 자동차 교역조건이 후퇴했기 때문에? 개성공단 제품을 제외한 것 때문에? 물론 노무현이라면 이처럼 굴욕적인 재협상을 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노무현이라면 국내 피해를 최소화하는 대책을 적극적으로 마련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본질은 크게 다르지 않다. 한미 FTA는 노무현의 작품이고 이명박은 그 충실한 계승자다.

노무현이 살아있다면 투자자 국가 소송제 등 독소 조항의 삭제 또는 변경을 요구할 수 있었을까. 분명한 것은 그가 대통령으로 있을 때도 이런 비판이 끊이지 않았지만 그때는 귀기울여 듣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돌아보면 노무현이 직면했던 가장 큰 과제는 설비투자와 고용 확대를 통한 내수 창출이었다. 노무현의 패착은 양극화의 딜레마를 재벌 대기업과 시장의 힘으로 넘어서려고 했다는데 있다.

노무현의 FTA와 이명박의 FTA가 다르다고 주장하는 건 위선이고 자가당착이다. 이명박의 FTA를 반대하려면 먼저 노무현의 FTA를 넘어서야 한다. 노무현의 한계를 인정하고 극복하지 않는다면 언젠가 우리는 박원순이나 안철수에게 실망하게 될지도 모른다. 이명박 정부의 집권 말기, 우리는 진보의 가치를 다시 정립하는 작업을 시작해야 한다. 그래야 노무현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을 수 있다.

4년동안 국민들 뜻과 반대로만 간 이명박 정권...

왜..? 깨졌는지도 아직 모르고..
우왕좌왕하면서...이긴 것도 진 것도 아나라고 자위나 하는
정신 나간 한나라당 당직자들..

결론은 이미 나 있던 선거 였느니라..

4년동안 국민들 뜻과 반대로만 간 이명박 정권...
국민의 대표라는 국회의원 이라는  것들은..그런 사고뭉치 정권을  고양이피해가는 쥐새끼 같이 실눈으로 곁눈질이나 하고 오만방자한 막가파식 전횡을 막을 생각은 하지 않고 사고치면 역성들어 주기 바빴거든..

더구나..이명박이 대통령 따먹기 위해...지키지도 못할 얼마나 많은 거짓말을 늘어 놨던가..

4대강 삽질..거의 운하 수준으로 늘렸고..
747 공약...점보기 되어 날아갔고..
등록금 반값... 더 올려 놨고
경제를 살려.. 대기업 퍼주기로 더 잘살게 만들어 놓고, 중소기업 자영업 골목 상권 다 죽이고..숫자상으로는 잘 됐다고 하는데 믿거나 말거나..국민들 체감상으로  역대 이렇게 추운적이 없었고..
실업자를 줄여...삽질판에 쳐박힌 쥐새끼 들이나 좋았는지 모르겠지만.. 실감 할수 없고..
공정사회.. 차라리 말이라도 안했으면 중간이라도 가지..실천 하지도 못한 걸 왜 씨부리가지고 욕얻어 쳐먹는지.. 뭐가 공정 한건지..알고나 씨부린 건지...영어에 올인 하더니 한글 뜻은 잘 모르는것도 같고..
사교육비를 줄여..이런 18 욕나오네...어떻게 언제 줄일거냐..? 너  임기 끝나고 나서 줄일래
아파트 반값도 있구나..개소리 그만 하고 전세 반 값이라도 좀 내려 봐라..

그것도 모자라 지건 잘챙기더구나...내곡동 사저~?????? 논현동에 그 큰집은 쥐새끼들한테
넘겨 줄려고 그런거냐..???

자~~ 니기미 18 조가튼 나라...

저런 인간을  여러분이 50% 넘는 지지율로 뽑아 줬거든..
이제 그 댓가를 받고 있는 것이거든..

원래 되면 안될 인간인데....한날당 내에서 명바기 행님과  재오란  요상한 인간을
위시한 몇몇이서 꼼수 부려서 경선룰 변경 해가면서 어거지로 만들어 놓은 대통령이지..

그 결과 세상 요모양 요꼴로 만들어 비맀다 아이가...

근데...서울시장 보선에서 당선 되기를 바래.?? 꿈도 컸구나..
한나라당은  아직도 누구 때문에 서울시장이 무소속으로 넘어 갔는지..
이해가 안가나..? 니들 등신이가..??

내가 저위에  갈겨 놓은거 보고도 이해가 안가나..그럼 다 혀 깨물고 디져라..

가장 큰 책임은 이명박이 한테 있다고 생각한다..

니경윈이 1억 피부..?
머시기 거시기..그건 새발의 피다...

이명박 정권에 대한 서울 시민들의 분노의 폭발이었다.
아직도 정신 못차리고 요상한 짓거리...해대고 있던데..

한나라당이 살려면....

이제 이명박 정권과는  이별 하는것이 좋을 것이다.
남은 기간 동안 그동안의 니들 잘못 조금이라도 만회 할려면...

당장 .... 당에서 내쫓아내라...

그것이 국민들의 속마음 일것이니라..

내충고 흘려 듣다간..니들 진짜  조땐다...


간다..존만이들아...
 

일본 연예계, K팝 열풍에 노예로 전락” 보도에 日네티즌 분통


[쿠키 문화] 일본 음반사나 연예기획사 등 일본의 연예 업계가 K팝 열풍에 치여 K팝의 ‘노예’가 돼버렸다는 자조 섞인 보도가 나와 눈길을 끈다. 그동안 일본 내 한류 열풍을 ‘날조’라며 애써 부정하던 인터넷 우익 네티즌들은 이 기사를 돌려보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일본 슈에이샤의 인기 주간지 플레이보이는 최신판 기사에서 “일본 내 K팝 열풍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도 “이 같은 상황이 이어지면서 일본 음악 업계가 K팝의 노예로 전락한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잡지는 K팝 열풍의 예로 소녀시대의 성공을 들었다. 지난 6월 일본에서 첫 번째 앨범을 낸 소녀시대는 지금까지 누적 집계 60만장의 앨범 판매고를 기록했으며 미국에도 진출하는 등 승승장구하고 있다. 소녀시대 외에도 동방신기나 티아라, 카라 등의 한류 그룹들이 일본 내 음악차트를 석권하고 있다.

잡지는 그러나 K팝 붐이 이어지는데도 일본 음반사는 이익을 얻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 음반사들이 한국 가수들을 홍보하기 위해 지나치게 비용을 지출하면서 제대로 된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한 음반사 직원은 “K팝 가수들을 위해 파격적인 선전비를 내는데 싱글 발매시에 5000만엔(7억3000여만원), 악수회 같은 팬 이벤트에 1500만엔(2억2000여만원) 등의 돈을 지불한다”며 “이는 국내(일본) 가수로는 상상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확인했다.

음반사 뿐만 아니다. 일본 내 연예 관련 잡지사들도 점차 어려운 상황에 접어들고 있다. K팝 열풍이 불면서 한꺼번에 많은 잡지가 생겨나고 한정된 독자층을 겨냥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잡지사들이 공멸한다는 지적이다.

한 전문지 편집자는 “지난해 여름에 잡지 ‘JJ’가 동방신기를 표지 모델로 내세운 이후 10개 이상의 전문지가 창간됐다”며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잡지사들은 함께 망하는 상태다. 내 월급도 줄었다”고 하소연했다. 이 관계자는 “K팝이 열풍이니 따르지 않을 수도 없는 노릇”이라며 이런 상황에 대해 “일본은 이미 K팝의 노예”라고 표현했다.

이 관계자는 또 K팝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일본 업계가 한국측의 요구에 제대로 의견을 내지 못하는 등 ‘예스맨’으로 전락했으며, 자칫 한국측에 다른 의견을 냈다가는 해고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잡지는 끝으로 “K팝 가수들이 일본에서 공연을 하면서 ‘신라면’이 없다고 화를 낸 적도 있다”며 “K팝 붐의 그림자로 일본 업계는 생각하지 못했던 고생을 하고 있다”고 적었다.

일본의 반한 성향 네티즌들은 커뮤니티 ‘2CH(2채널)’에서 기사를 돌려보며 “이러니 내가 K팝에 진절머리를 내는 것”이라거나 “엑스재팬은 한국 공연에서 아리랑을 부르며 한국에 아양을 떨고 있다는데 한국 가수들은 일본인들을 노예처럼 부리는구나, 열불이 난다”는 내용의 댓글을 달고 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상기 기자 kitting@kmib.co.kr

안철수, 언제쯤 링 위에 올라갈까?

【서울=뉴시스】안호균 기자 =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박원순 시장이 승리하면서 박 시장을 지원했던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행보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뉴시스와 여론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가 27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차기 대선 가상대결에서 안 원장은 45.8%의 지지율을 기록해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41.2%)를 4.6%포인트 앞섰다.

지난달 6일 뉴시스 여론조사(안 원장 42.4%, 박 전 대표 40.5%)에 비해 두 사람의 지지율 격차가 벌어진 것이다. 선거 과정을 거치면서 안풍(安風)의 위력이 더 강해진 것으로 분석된다.

정치권에서는 '안철수 신당론'이 제기되며 안 원장의 정치권 진입이 가시화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안 원장이 내년 총선 전 신당을 창당해 영향력을 발휘한 뒤 대선에 도전한다는 시나리오다.

실제로 일부 전·현직 정치권 인사들은 제3의 정치 세력을 형성하기 위해 안 원장에게 접촉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대선을 1년여 앞두고 박 전 대표의 강력한 대항마인 안 원장이 신당을 창당할 경우 정치권 판도 자체를 바꾸는 파괴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안 원장은 정치권 진입에 대해 극구 부인하고 있다. 그는 27일 '제3정당' 창당 가능성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학교일 하기도 벅차다"고 일축했다.

함께 신당을 창당할 정치적 동반자로 꼽히는 박 시장도 "일부 언론에서 제3정당을 말하는데 나는 한번도 그런 말을 한 적도 없고 생각해 본 적도 없다"고 강조했다.

선거 당시 박 시장을 도왔던 한 인사는 "현재 안 원장 주변에 어떤 정치 세력이 있지 않은 것으로 안다"며 "아직까지는 안 원장이 거취를 스스로 결정하는 상태"라고 말했다. 신당 창당을 위한 물밑 작업이 진행되고 있지는 않다는 뜻이다.

결국 안 원장은 적당한 시점에 이번 선거를 통해 정치적 이해관계를 함께 한 박 시장과 함께 움직일 것으로 보인다. 신당 창당과 야권 통합 참여 등 여러 가능성이 열려 있다.

이런 상황에서 안 원장은 28일 겸직 중이던 서울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장직에서 물러났다. 한나라당의 견제가 발단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 경기도의회 의원들은 24일 안 원장의 정치 개입을 문제 삼아 연구원에 대한 예산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안 원장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임기는 이어가며 계속 교수직을 유지하게 된다. 하지만 안 원장의 사퇴가 정치 행보를 위한 몸풀기라는 해석도 있다.

야권 통합을 준비하고 있는 야5당은 안 원장의 행보에 비상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해결사로도, 경쟁자로도 등장할 수 있는 안 원장은 야권 통합과 내년 총선, 대선의 가장 큰 변수다.

안 원장의 등장 시기에 대해 민주당 관계자는 "안 원장은 일찍 링위에 올라올수록 손해"라며 "정치권의 공세에 노출되는 기간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대선으로 직행해야 이길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안 원장은 당분간 현실 정치권과 거리를 두며 입장을 정리할 시간을 가질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안 원장을 빨리 링 위로 끌어올리기 위한 정치권의 공세도 점차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안 원장이 잠행을 계속하다가 깜짝 등장해 내년 총선과 대선 구도를 흔들어 놓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장 선거 과정에서 박 시장의 지지율은 여권의 각종 의혹 제기 이후 하향 곡선을 그렸다. 안 원장도 일단 정치권에 진입하면 거품이 꺼질 것이라는 게 여권 관계자들의 생각이다.

ahk@newsis.com

한나라 “서울대 예산 끊겠다”… 안철수 보직 사퇴

펌) 이명박이 죽어야 나라가 산다

펌) 한나라 당이 이제 최후의 발악을 하는구나..

국민의 외면을 받고 젊은이들의 분노와 같은 비난을 받는 것으로 모자라 선거 끝나자마자 하는 짓이란 국민 상대로 보복을 하고 탄압을 하는 것이구나 반성을 하고 무릎꿇고 빌어도 시원하지 않을판에 선거 끝나기 무섭게 공지영, 안철수, 나꼼수에게 비수 들이대고,
 청와대는 국민의 의사는 안중에 없이 회전문 인사하고..청와대 개편 없다 호언하고 그럼 그렇지..니들 버릇이 어디 가나..한나라 당이 그토록 존경하는 김영삼 왈 닭의 모가지 비틀어도 새벽은 온다 했다.

  이제 국민은 왜 한나라 당이 없어져야 하는지 120 % 알게 되었다. 선거전에 한마디 씩 하는 사람들 다 뒤져서 기소하고 고소하고 해라. 한나라 당 얼마나 가는지 보자..추한 종자들..

 나홀로 정론 

‘피부’ ‘아버지’ ‘거짓말’ 상위권에…나경원 ‘검증 역풍’

‘네거티브 실체’ 최다 RT
박원순엔 긍정적 콘텐츠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기간 트위터에선 한나라당 후보였던 나경원 최고위원에 대한 ‘네거티브 공세’가 상당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에서 한나라당과 나 최고위원이 박원순 시장의 학력, 병역, 재산 등을 집요하게 물고늘어진 것과는 대조적이었다. 박원순 시장에겐 되레 우호적인 의견이 많았다.
 
국내 트위터 관련 각종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컨설팅업체 유저스토리랩 자료를 보면, 10월11~25일 기간 나 최고위원과 관련해 많이 리트위트(재전송)된 콘텐츠(기사, 글, 동영상 등)는 대개 후보에게 불리한 부정적인 내용들이었다. 가장 많이 리트위트된 ‘나경원 네거티브 실체 분석’이란 제목의 동영상은 한나라당이 박 시장의 학력과 관련해 제기한 의혹이 근거가 부실하다고 조목조목 따지는 내용이었다. 이밖에도 고액 피부클리닉 논란, 거짓으로 드러난 딸의 편지, 전직 보좌관의 글 등이 많이 공유됐다.
 
반면, 같은 기간 박원순 시장과 관련해서 많이 리트위트된 콘텐츠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편지, 선관위의 편파적 조처, 한나라당 제기 의혹에 대한 변론 등 박 시장에게 유리한 내용이 많았다. 많은 트위터 이용자들이 나 최고위원은 깎아내리고 박 시장은 추어올리는 데 열을 올린 셈이다.
 
나 최고위원에 대한 부정적 콘텐츠는 박 시장에 대한 긍정적 콘텐츠보다 4배가량 리트위트되며 더욱 널리 확산됐다. 앞서 언급된 동영상 ‘나경원 네거티브 실체 분석’은 3천명 이상이 리트위트하며 공유했다. 각 이용자의 팔로어(구독자)를 100명씩이라 보면, 이 메시지는 30만명 이상에게 전달됐을 것으로 추산할 수 있다. 하지만 박 시장과 관련해 가장 많이 리트위트된 안철수 원장의 편지는 857차례에 그쳤다.
 
트위터에서 후보의 이름이 어떤 낱말과 함께 쓰였는지를 살펴본 조사에서도, 나 최고위원이 박 시장보다는 네거티브 공격의 목표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미디어 분석 전문업체 그루터의 자료(10월1~26일)를 보면, 나경원 후보 관련 트위트에 가장 많이 언급된 낱말은 장애(1만1628건)였다. 장애인 청소년 목욕 장면 공개 논란에 대한 내용으로 보인다. ‘박원순 관련어’는 안철수(1만7716)가 가장 많았다. 김외현 임인택 기자 oscar@hani.co.kr

네거티브·색깔론 … ‘낡은 한나라’ 자초

[김동렬] 한나라당은 공중분해가 정답

한나라당은 공중분해가 정답 지역주의 예봉은 꺾여… 세대대결 축으로 잡아야
(뉴스페이스 / 김동렬 / 2011-10-27) 


보선, 총선, 대선 징검다리 효과

그림은 15퍼센트 개표 상황이다. 한나라당이 서울에서 겨우 4~5곳을 앞서고 있을 뿐이다. 차기 총선에는 투표율 더 올라간다. 내년 총선에서 서울은 거의 한나라당 전멸이라고 봐야 한다.

그동안 젊은 층이 투표를 안 했던 이유는 선거구도가 지역대결로 가서 재미가 없었기 때문인데, 이번에 보선승리는 세대대결로 되어 젊은 층이 짜릿한 경험을 했다. 특히 이효리를 비롯하여 연예인들이 대거 나서준 SNS의 맹활약이 젊은 층에 재미를 부채질하는 도구가 되었다.
총선에서 투표율은 더 높아질 수밖에 없고, 그렇다면 극단의 경우 서울에서 강남구 하나만 한나라당이 건질 수도 있다. 왜? ‘총선승리=명박탄핵’이라는 ‘빅재미’ 이벤트에 대한 흥미를 도저히 뿌리칠 수 없기 때문이다.

이건 너무나 ‘빅재미’인데다가, ‘인과응보’라는 옛 성현의 가르침과도 통하므로 심지어 수구꼴통들도 귀가 솔깃할 사안이다. 수구꼴통 입장에서도 명박은 재앙이다. 남의 손을 빌려서라도 응징하고 싶을 것이다.

그렇다. 지난번 글에서 말했듯이 서울시장 이기면 총선은 자동으로 따라오고, 총선에서 이기면 대선은 자동으로 따라온다. 징검다리 효과다. 점입가경 모드다. 사람들은 현실성 있는 목표를 제공하면 무조건 따라오는 법칙이 있기 때문이다.
총선과 대선의 대다수 공약이 서울시를 끼어야 성립되므로, 이제 한나라당은 무슨 공약을 해도 비현실적인 목표가 된다. 나비 한 마리의 날개짓이 세상을 바꾸는 법인데 이미 나비의 날개짓은 시작된 것이다.

선거는 논리가 아니라 심리다. 대운하공약은 한나라당 지지자가 봐도 말도 안 되는 황당한 공약이지만, 그게 대선에서 상당히 먹힌 것은 상당히 흥미있는 쇼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운하를 보려고 했던 것이 아니라, 운하를 두고 벌어지는 치열한 공방을 보려고 했던 것이다.
명박탄핵 이벤트는 현실성 여부를 떠나 여야 간에 치열한 공방을 불러 일으킬 흥미있는 쇼가 되므로, 일단 콜을 외치고 보자는 대중의 심리가 작동한다. 그들은 옳고 그르고를 떠나 상대방의 반응을 보고 결정하려 하며, 무조건 상대의 격렬한 반응을 얻어내는 쪽으로 결정한다. 인화성이 좋은 이벤트가 있으면 무조건 찍는다.

무엇인가? 내심으로는 대운하를 반대하면서도 이명박의 황당한 공약에 재미 들려서, 순전히 호기심 때문에 이명박 찍은 사람들 많았다. 그들은 실제로 원하던 ‘빅재미’를 얻은 것이다. 일단 나무에 올려놓고 흔들어도 흔들자는 심리대로다. 단지 나무 흔드는 재미로 말도 안 되는 자를 나무에 올리는 인간들, 이 나라에 5퍼센트 있고 그들이 결정했다.

그들이 원하던 빅재미 쇼는 촛불로 터져 나왔다. 상대의 반응을 보려 한 그들의 의도대로 대중의 격렬한 반응이 나온 것이다. 이명박이 워낙 말도 안 되는 일을 밀어붙이니까, 이명박 이 인간 말로 해서는 도저히 안 되겠고, 오직 힘으로 눌러야 한다는 절박한 마음이 이심전심으로 일어나서 광우병 쇠고기 반대 촛불시위로 터진 것이다.

미친 후보를 찍은 미친 유권자들은 그들이 내심으로 원하던 빅재미를 그렇게 얻어간 것이다. 목표를 달성한 것이다. 그들이 내심 고대하던 이벤트는 실제로 일어났다. 원하던 격렬한 반응을 확인했다. 주변에 이런 사람 많다. 자기 손으로 이명박 찍어놓고 이명박 욕은 앞장서서 하고 다니는 사람들 말이다. 그들은 사실 흥미 때문에 찍은 거다.

그렇다. 빅재미 이벤트는 계속 이어진다. 당장 총선분위기 띄울 명박탄핵 이벤트는 물론이고, 지역대결구도를 세대대결 구도로 완전히 바꾸는 정치권 판갈이 이벤트도 기다리고 있다. 이 두 번째 이벤트는 민주당까지 겨냥하고 있다. 인화성 높고 반응성 좋다.

한나라당 공중분해 되나?

필자가 봄에 서영석님과 잠시 토론한 것이 있는데, 당시 필자가 강조하려고 했던 것은 한 마디로 ‘박근혜가 링 위에 오른다는 절대적인 보장은 없다’는 것이었다. 돌발변수는 등장할 수 있고, 거기에 맞춰서 유시민이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거.
서영석님은 과거 김영삼이 손쉽게 신한국당을 접수한 예를 들어, 이번에도 박근혜가 손쉽게 한나라당을 장악할 것이라고 이야기했고, 그것이 바로 여권 특유의 줄서기 본능이라는 것이었다. 반면 필자는 한나라당 내부에서 항명이 일어나 상황이 이상하게 흘러갈 가능성이 많다고 내다보았다.
결과는? 지금 박근혜, 유시민 두 사람 다 링 밑으로 내려갈 상황이다. 필자가 주장한 ‘예기치 못한 전개’는 현실화되고 있다. 물론 박근혜가 한나라당 대선후보로 나올 가능성은 지금도 매우 높지만, 필자도 그것까지 원천부정 하려는 것은 아니지만, 필자가 예견한 한나라당 내부에서의 기강해이, 반란군의 등장은 이미 사실로 나타났다.

오세훈의 해당행위는 한 마디로 당의 기강해이에 따른 것이다. 이게 반란군 짓이다. 당에 김대중, 노무현, 이해찬, 김영삼급 어른이 없으니 다섯 살 먹은 애가 멋대로 사고치고 다니는 거다. 사실 오세훈은 이번에 진짜 큰일 했다.
오세훈뿐인가? 홍준표도 지금 준항명급 기강해이 상황이다. 나꼼수에 나왔다는 사실 자체가 나사가 풀린 것이다. 그들은 이미 긴장이 풀렸다. 진지하지 않다. 약 먹었나 싶을 정도로 나사가 빠졌다. 보온병 상수부터 시작된 혼란이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가? 한나라당은 암탉이 울면 안 되는 수구꼴통 정당이기 때문이다. 지금 한나라당에서 제일 어른이 박근혜다. 그런데 영이 안 선다. 기강이 안 선다. 다들 나사가 풀려서 헬렐레하고 있다. 심지어 나경원도 박근혜와 나란히 가려고만 했지 한걸음이라도 뒤에 처져서 따라가지는 않으려고 할 정도라고 한다. 박근혜는 이 상황이 자기가 나서서 수습해야 하는 당의 위기상황이라는 사실조차도 의식하지 못하고 있다.

진보정당에서 여성 실력자가 전면에 나서면 다들 훈련된 지성인들이므로 성실히 따르지만 수구꼴통은 꼴통기질을 절대 버리지 못한다. 꼴통이 달리 꼴통이겠는가? 저러니까 꼴통인 것이다. 여성의 정치참여는 진보정당 중심으로 추진해야 한다. 그게 자연스러운 역사의 흐름이다.

지금 한나라당의 위기를 수습할 어른은 없다. 박근혜는 원래 동선이 좁고 친박계는 무능한 수구꼴통이다. 그나마 상대적으로 진보적인 이재오 등은 이미 물먹었다. 그들은 차라리 차차기를 구상하며 야당의 집권을 방조할 상황이다.
이명박은? 이 위인은 원체 그릇이 작은 인물이어서, 자신이 대통령이 된 사실 그 자체를 크나큰 영광으로 여기므로 더 이상의 욕망이 없다. 두둥실 꿈세상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정신 못 차렸다.

‘침통’ 한나라당 지도부 6인의 표정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나경원 후보가 참패한 가운데 27일 한나라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홍준표 대표와 황우여 원내대표 등 지도부들이 침통한 표정을 짓고 있다. ⓒ오마이뉴스

한나라당은 공중분해가 정답이다

지역주의는 여전히 완강하지만 그 예봉은 꺾였다. 지금부터는 세대대결을 축으로 잡아야 한다. 노무현 대통령의 꿈은 그렇게 조금씩 현실화되고 있다. 지역주의 믿고 판을 짜던 모든 기획은 원점에서 재검토되어야 한다.

김동렬

출처 : http://newsface.kr/news/news_view.htm?news_idx=36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