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Click map below !!)

Turkey Branch Office : Europe & Middle East (Click map below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Saturday, August 27, 2011

리피터스 (Repeaters,2011) - 스릴러, [미개봉]


리피터스 (Repeaters,2011) :1부

 



리피터스 (Repeaters,2011) : 2부

펌) 쥐새끼 또 사기쳤다!!!

청와대는 25일 어맹박(魚盲縛)이 카자흐스탄에서 정상회담을 통해 40억 달러에 해당하는 석탄화력발전소건설 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사업은 이미 2년 3개월 전 삼성물산 컨소시엄이 사실상 수주한 것으로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미 국무부 외교전문에 나와 있어 청와대가 거짓말을 했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한겨레 신문이 보도했다.

글쓴이는 처음 뉴스를 보고 또 무슨 꼼수가 있지 않나 하며 곧이 듣지 않았다.
아니나 다를까! 또 남의 공을 가로채고 사기를 쳤다.
어맹박의 거짓말과 남의 공을 가로챈 사기행각을 일일이 열거하자면 독수리 타법인 글쓴이는 석달 열흘이 걸릴 것 같다.


대충 열거하면
아덴만 작전, uae원전수주, 4대강 사업으로 35만개 일자리를 창출한다고 하였으나 겨우 1,500여개 창출되었고 농지를 잃어 실업자가 된 농민의 숫자가 더 많다. 모래를 팔아 수조원의 공사비를 마련한다고 했으나 준설로 인한 과잉공급으로 모래값이 폭락하여 수백억원도 겨우 건졌다.

어맹박이 대통령이 되고 대한민국은 도덕불감증에 걸려 버렸다.
대통령이 거짓말쟁이니 그 밑으로 장관, 고위인사, 공무원 등 모조리 거짓말을 밥 먹듯이 한다. 정책에 책임지는 놈 하나 없다. 모조리 거짓말을 늘어 놓고 빠져나갈 궁리만 한다.


끝도 없는 거짓말!!! 정말 지긋지긋하다.


난 투표 안한 50대 강남 아줌마다

오리도 가지 못할 닭짓 [2011.08.29 제875호]

대형교회 보수목사들의 우파정당 추진을 환영한다

대형교회 보수목사들의 우파정당 추진을 환영한다(서프라이즈 / 화씨911 / 2011-08-27)

27일 한겨레는 우리나라 대형교회 보수목사들이 기독교 정당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이들이 추진하는 기독교 정당은 새로운 보수정당이며 추구하는 목표는 ‘종북좌파’와 ‘수쿠크법’ 척결이라고 썼다. 이 보도에 따르면 이 정당을 추진하고 있는 핵심 인사는 청교도영성훈련원의 전광훈 목사라고 한다.

전광훈 목사는 기독교 정당을 추진하는 단체인 ‘나라와 교회를 바로 세우기 위한 국민운동본부’(교회국민운동본부·대표회장 최병두 목사)의 핵심인사다. 전 목사 등이 이끌며 반공·친미를 표방하는 이 단체는 이미 전국에서 90회 이상 강연대회를 열었고, 최근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3차례에 걸쳐 ‘기독교지도자포럼’을 개최한 바 있다.

이 단체가 오는 29~31일 경기도 남양주 양수리수양관에서 ‘3000개 교회 초청 기독교지도자 포럼’을 열 것이라고 한다. 특히 이번 포럼에는 여의도순복음교회 조용기 원로목사가 ‘참석할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조 목사와 필적할 반공목사인 금란교회 김홍도 목사는 참석에 대해 ‘확답해 줄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이 신문은 썼으나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이 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전광훈 목사는 기독교 목사 중에서도 금란교회 김홍도 목사와 함께 극렬 반북 발언을 하는 등 많은 구설수에 올랐던 인사다.
그는 지난 2005년 1월 대구에서 열린 한 집회에서 “이 성도가 내 성도 됐는지 알아보려면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옛날에 쓰던 방법 중 하나는 젊은 여 집사에게 ‘빤스(팬티) 내려라, 한번 자고 싶다’ 해보고 그대로 하면 내 성도요, 거절하면 똥이다”라고 했으며 “또 하나는 인감증명을 끊어 오라고 해서 아무 말 없이 가져오면 내 성도요, 어디 쓰려는지 물어보면 똥이다!”라는 발언을 쏟아냈다.

그리고 2007년 4월에는 마산에서 청교도영성훈련원이 주최한 집회에서 “만약에 이번 대선에서 이명박 안 찍는 사람은 내가 생명책에서 지워버릴 거야. 생명책에서 안 지움을 당하려면 무조건 이명박 찍어.”라고 발언하여 많은 언론들이 그의 발언을 지탄하는 등 설화를 당하기도 했다.

조용기 목사와 김홍도 목사의 친미, 친이명박, 반북한, 좌파 빨갱이 발언은 너무나 많아 다 옮길 수도 없다. 그들은 극한 반북주의자들로서 민노당이나 진보신당 등의 진보정당만이 아니라 중도 보수정당인 민주당까지 좌파 빨갱이라고 지칭하고 있다. 이들 때문에 세간에는 빨갱이가 자랑스럽다는 말까지 생길 정도다. 여기에 이런 기독교 보수목사들 말고도 조갑제나 지만원 등 수구 이론가들도 지금 한나라당에 대적할 수구 우파 정당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이명박 대통령 다음에 박근혜가 대통령이 되는 것을 거부하고 있다. 박근혜가 북한을 방문, 김정일도 만나고 북한과 화해협력 정책을 논의했다는 이유다. 또 박근혜는 이 같은 북한 유화적 자세만이 아니라 복지정책에서도 이들이 주장하는 극단적 편 가르기와는 다르다고 생각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오세훈을 보내버린 무상급식 정책에 대해 박근혜는 우호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들은 박근혜가 대통령이 되면 북한과도 우호적이 될 것이고 야당과의 관계도 현 이명박 정부와는 다르게 유화적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들에게 박근혜의 이런 자세는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

이들은 현 이명박 대통령도 마음에 들지 않을 때가 있다. 이명박 정부가 북한과 대화자세로 나가려는 것이 그렇다. 그래서 이들은 수시로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을 견제한다. 또 이명박 정부가 복지담론으로 빠지는 것도 극구 저지한다. 대북유화 정책이나 보편적 복지 정책이 빨갱이 정책이란 이유다. 때문에 이들은 현 한나라당 말고 새로운 극우정당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하여, 이런 정당의 태동과 자산으로 기독교를 생각한다. 여기에 정치에 관심이 많은 정치목사들이 호응하고 그 주체로 ‘나라와 교회를 바로 세우기 위한 국민운동본부’를 결성, 밑바탕 작업을 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앞서 청교도영성훈련원 전광훈 목사가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설립했던 기독당은 지난 2008년 총선에서 45만여 표를 획득했으나 비례대표 의원을 배출할 수 있는 표에는 약 5만여 표가 미달했다. 그래서 결국은 원내진입에 실패했다. 그런데 당시 기독당에 우호적이었음에도 조용기 김홍도 등 초대형교회 목사들이 명시적으로 직접 참여하지는 않았다. 이들은 기독당의 원내진입 실패 원인이 여기에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들로서는 초대형교회 목사들이 직접 참여하는 정당이 결성된다면 앞서 실패한 기독당의 전철은 밟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한겨레의 보도에 따르면 이 행사의 주최 측인 교회국민운동본부는 조용기, 김홍도 목사, 김삼환 명성교회 목사 등 세 명의 얼굴이 담긴 포스터를 찍어 배포한 것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이 포럼 홍보물에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교회 3000곳의 목회자들이 모일 것이라고 한다.

그렇게 모인 목사들은 이 포럼에서
1. 종북좌파들의 국가 부정과 적화 통일
2. 수쿠크법과 이슬람의 비정상적 포교
3. 북한인권문제
4. 동성연애법
5. 인터넷언론들의 교회 공격
6. 교회 부패와 세속화
7. 전교조
8. 교과서의 기독교 왜곡
등을 포함한 10개 주제를 다룰 것이라고 한다.

이 정도라면 정당의 창당 준비위가 출범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 정도의 주제들은 개별교회나 목사 개개인의 대응으로 담론화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조용기 목사가 세운 여의도순복음교회에 50만 신도가 있고 김삼환 목사가 세운 명성교회나 김홍도 목사가 세운 금란교회가 10만 신도가 있더라도 이들 목사의 개별적 강단 설교로 담론화를 하기엔 역부족이었다고 생각한다. 또 그들 목사가 강단에서 이 같은 주제로 설교를 했을 경우 당연히 반기독교 성향의 언론들에게 비판받을 것도 우려한다. 그래서 이들은 자신들의 주장을 정책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정당을 택한 것이다.
▲ 금란교회(좌) 여의도순복음교회(우)

그렇지만 나는 이들의 정당 추진을 적극적으로 환영한다. 그리고 필연코 이들이 추진하는 정당이 정치권에 진입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현재 한나라당 단일대오로 뭉친 수구우파들의 결집력은 무서울 정도다. 이명박 정부가 어떤 잘못을 해도, 한나라당이 어떤 잘못을 해도 정당 지지도나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도가 30%대라는 것이 이를 증명한다. 오세훈 시장의 무상급식 주민투표 강행이라는 무대뽀 행각도 이 결집력을 믿었음이다. 그런데 새로운 우파 정당이 태동하고 이 강고한 한나라당 지분을 일정부분이라도 분할해 간다면 제반 선거에서 야권에겐 상당한 이익이 될 것이다.

특히 이회창이 이끄는 자유선진당이 충청권에서 일정한 지분을 계속 행사하는 상황에서 영남권을 장악한 한나라당 아성에 보수 기독당이 설 자리는 없다. 때문에 이들은 당연히 수도권을 목표로 할 것이므로 이 정당의 태동은 수도권 선거에서 야당에는 분명한 득이 될 것이다.

더구나 이들이 움직이는 초대형교회는 수도권에 밀집해 있다. 금란교회가 있는 망우동을 제외한다면 소망교회(압구정동) 광림교회(신사동) 명성교회(명일동) 충현교회(역삼동) 사랑의교회(서초동) 등이 모두 한나라당 아성인 강남권에 밀집해 있는 점도 매우 의미가 있다. 또 여의도순복음교회가 여의도에 있고 온누리교회가 동부이촌동에 있으나 신도들은 강남권 거주자들과 지역 내 부자들이 많다는 것도 마찬가지다.

결국 이들이 정당을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정치권에 들어서기 위해서는 한나라당 아성을 노릴 수밖에는 없는데 이 교회들이 차지하고 있는 땅이나 신도들의 성향은 한나라당 성향이라는 얘기다. 이들이 추진하는 기독당이 성공한다는 것은 한나라당이 일정 지분을 빼앗길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거다. 또 있다. 수도권 신도시의 중대형교회들이다. 분당, 용인, 평촌, 일산 등에는 만 명 단위의 신도가 모이는 교회가 상당하다. 이들은 자주 언론에 회자되는 초대형교회보다 어쩌면 담임목사 의존도가 더 강하다. 담임목사의 카리스마에 의해 단기간에 만 명 단위의 교회로 성장한 때문이다.

이런 교회 담임목사들 거의가 초대형교회 목사들과 마찬가지로 수구우익 성향을 갖고 있다. 언론의 견제라도 받는 초대형교회보다는 이들 중대형 신도시 교회들이 더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을 수 있다. 그럼에도 교회 내에서 돈 문제나 여자 문제로 생긴 분란의 목소리가 밖으로 나오지 않을 경우 어떤 견제도 받지 않는다. 그래서 초대형교회들보다 더 경계해야 할 존재들인 것이다.

만약 기독교 정당이 결성되고 이 정당이 정치활동을 하게 될 때 이들 중대형 교회는 상당한 자금줄이 될 것이며 이들 중대형 교회들이 기독교 정당의 숙주가 될 소지가 더 많다. 이들도 물론 친 한나라당 유권자들이다.

그래서다. 보수우익 기독교 정당, 하루빨리 창당되어 정치권에 진입하기를 바란다. 더 좋게는 이번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전에 창당하여 제발 후보도 배출했으면 좋겠다. 한나라당 후보가 혹여 무상급식을 찬성한다는 공약을 들고 나올 수도 있으니 말이다.

특히 한나라당에서 오매불망 선거지원을 바라는 박근혜가 선거를 지원하는 조건이란 것이 무상급식 담론으로 선거전이 벌어지지 않아야 한다는 보도도 있었다.
하지만 야당은 무상급식과 보편적 복지를 담론으로 한 선거공약이 주제의 핵심일 것이므로 이를 막기 위해서라면 기독당 후보가 출마해야 하질 않겠는가? 기독당은 하루빨리 창당하여 서울시장 보궐선거부터 국민들의 선택을 묻길 바란다.

화씨911

목사라는 게 창피해 죽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목사라는 게 창피해 죽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주장] ‘기독교정당’ 추진하는 대형교회 목사들, 부끄러운 줄 아시라
(오마이뉴스 / 김민수 / 2011-08-27)

▲ 김홍도 목사는 8월 21일 주일 ‘한국이 위기에서 벗어나려면’이라는 제목설교에서 “반공사상, 국가관이 투철하고 용기있는 사람을 대통령으로 뽑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란교회

최근 언론 보도에 의하면,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조용기 여의도순복음교회 원로목사와 금란교회 김홍도 목사 등 한국의 보수대형교회 목사들을 내세운 우파 성향의 기독교 정당 결성이 추진되고 있다고 한다. 이들은 반공·친미를 표방하고 있으며, 기독교 정당 결성을 위한 준비단계로 포럼을 주도한 청교도영성훈련원장 전광훈 목사의 발언을 보면 그 단체의 성격이 명확하게 드러난다.
“종북좌파들과 반기독교 세력들에 의해 위기에 빠진 나라를 구하기 위해 조용기 목사와 김홍도 목사 등 원로들이 기독교를 표방해 정당을 준비하려는 이들에 대해 사전 정지작업을 해주면 내가 나서기로 했다.”
교회국민운동본부가 배포한 포럼 홍보물에는 ‘종북좌파들의 국가 부정과 적화 통일, 수쿠크법과 이슬람의 비정상적 포교, 북한의 인권문제, 동성연애법, 인터넷언론들의 교회 공격, 교회 부패와 세속화, 전교조, 교과서의 기독교 왜곡’ 등 10개 주제를 놓고 포럼을 열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당신들의 하나님은 반공·친미 이데올로기인가?

그들에게 있어서 선은 ‘반공·친미’인 듯하다. 분명 그들에게는 하나님보다 ‘반공·친미’가 우위에 있다. 예수는 원수까지도 사랑하라고 가르쳤지만, 그들은 이웃까지도 종북좌파로 몰아가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그들이 포럼에서 다루고자 하는 10개의 주제 중에 ‘교회의 부패와 세속화’라는 주제가 들어 있다는 것이다. 과연, 그들은 그 주제에서 무슨 말을 할 수 있을까?

그들이 말하고자 하는 ‘교회의 부패와 세속화’가 무엇일까 참으로 궁금하다. 기독교정당을 만들어 정치적인 힘을 갖겠다는 것이 부정적인 의미의 교회의 세속화요, 교회가 세속화되어간다는 말은 바로 교회의 부패와 떼어놓을 수 없는 연관성이 있다. 혹시, 그들이 말하는 ‘교회의 부패와 세속화’는 그들과는 다른 길에 서서 나름 신앙적 양심을 가지고 행동하는 이들을 세속에 물든 이들로 치부하려는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스럽다.

그들은 1970~1980년대 민주화운동의 과정에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KNCC)와 진보교단이 민주화운동과 통일운동에 박차를 가하자, 교회가 정치에 관여한다고 얼마나 많은 비판을 해댔는가? 무임승차로 민주주의의 열매를 실컷 따먹고는 그 사이에 자기들 배만 불려 대형교회를 이루더니만, 고작 한다는 짓이 정권획득을 목표로 하는 ‘정당’이란 말인가?

당신들이 하는 짓들로 한국교회는 물론이요, 하나님의 이름이 더러워지고 있는데 정녕 그것을 알지 못하는 이들은 당신들밖에는 없는 것 같다. 하긴, 당신들이 그렇게 신봉하고 섬기는 하나님이란 ‘반공, 친미, 돈’ 이 삼박자가 아닌가? 그런 당신들에게 뭘 기대할 수 있단 말인가?

▲ 지난해 6월 22일 저녁 서울 상암동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분단을 넘어 평화로 6·25전쟁 60년 평화기도회’에서 조용기 여의도순복음교회 원로목사의 설교를 듣고 있는 교인들. ⓒ유성호


교인들이여, 무지에서 벗어나라

한국의 대형교회 목사들이 이런 짓을 하면서도 떵떵거리며 살 수 있는 기반은 무엇인가? 대형교회를 떠받치고 있는 교인들인 것이다. 그들의 맹목적인 신앙은 반공과 친미와 돈에 미친 목사들이 주입한 바도 있지만, 그런 헛소리에 “아멘!”이나 해대고 헌금하는 무지한 교인들에게도 책임이 있다.

수준 미달의 목사가 대형교회를 이루고, 교계의 원로라고 칭송을 받는 현실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대형교회의 메커니즘은 철저하게 잉여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기업의 마케팅과 다르지 않다. 대기업에서 컨설팅을 하듯 대형교회도 수많은 예산을 들여가며 전문업체에 컨설팅을 의뢰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교회는 신앙공동체가 아니라, 하나의 기업으로 변질되어 버렸다.

그렇게 만든 1차적인 책임은 목사들에게 있다고 할 수 있겠지만, 그것을 지속적으로 양산해내고 지지해주는 것은 교인들인 것이다. 제발, 그 무지에서 벗어나라. 그래야, 구원의 길이 희미하게나마 보일 터이다. 장님이 장님을 인도하는 격인 한국의 보수대형교회, 그런데 그들은 확신에 차 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당신들이 진짜, 하나님을 믿는다면 지금 이럴 때가 아니다

당신들의 하나님은 ‘반공, 친미, 돈’이니 진짜 하나님을 만난 적도 없겠지만, 당신들이 진짜 하나님을 믿는다면 지금 이럴 때가 아니다. 얼마 전처럼 무상급식 투표 같은 거 하라고 독려하고 그럴 때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리고 정당이나 만들겠다고 할 때도 아니다.

아무리 이야기해도 들어먹지 않겠지만, 당신들이 성서의 정신에 따라 재해석하고 다음과 같은 문제에 대해 성서적으로 답해야 할 것이다. 정당을 만들기 위해 열리는 포럼에서 다루고자 하는 10주제(‘교회의 부패와 세속화’는 다뤄도 좋을 것 같다) 말고, 이런 주제들을 가지고 포럼을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각종 토목사업(4대강, 한강르네상스, 평창동계올림픽, 제주해군기지 등)이 하나님의 창조세계의 보전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
- 국가에 의해 자행되는 인권유린의 문제(서울역 노숙자 강제 퇴거, 한진중공업 문제, 사회적인 약자에 대한 문제 등)에 대해서 교회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 희망 없는 한국의 보수대형교회와 그런 유사단체들을(한기총, 뉴라이트 등) 어떻게 해체할 것인가? (아마도 이것이 ‘교회의 부패와 세속화’라는 주제의 영역에 들어갈 것이다)
- 한국교회 역사에서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게 하거나 교회의 본질을 심각하게 왜곡한 목사들의 명단

조롱받는 한국교회, 조롱당하는 하나님

▲ 24일 서울시 주민투표를 앞두고 곽노현 교육감을 물리쳐야 한다는 문자가 뿌려졌다. ⓒ윤근혁

오늘날 한국교회는 세상에서 조롱을 당하고 있다. 그 조롱이라는 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함으로 받는 거룩한 조롱이 아니라, 아무리 좋게 봐주고 눈감아주고 싶어도 더는 참을 수 없어 내뱉는 조롱인 것이다.
누가 그렇게 한국교회를 조롱받게 만들고, 하나님을 조롱당하게 하는가? 바로 기독교정당 같은 것들을 만들겠다고 하는 보수대형교회와 목사들, 반공친미의 최전선에 서 있는 각종 보수 기독교단체들, 부자들 편만 드는 강남 교회들, 설교가 아니라 ‘보수반공 시국강연’에 버금가는 설교를 하는 목사들과 아멘으로 화답하는 이들, 기독교은행 설립을 적극 지지하며 교인들을 끌어모았던 목사들이 아닌가?

세상의 빛과 소금의 사명을 감당하지 못하는 현실을 반성하고 회개해야 할 교회는 자기 몸 불리기에만 연연해 왔고, 그들의 바람대로 성공했다. 어느 정도 몸집이 커지자 이제 그들은 스스로 하나님이 되어버렸다. ‘하나님’이라는 이름은 그들의 주장을 합리화하고 뒷받침하는 껍데기로 남은 것이다.

교회 안에 들어온 약육강식의 논리와 강자독식의 논리(대형교회가 주변의 작은 교회들을 통폐합하거나 작은 교회 교인들 쓸어모아 가는 일 등은 대형마트가 소형마트를 죽이는 것과 다르지 않다)는 반성서적인 논리임에도 불구하고 정의가 되어버렸다. 그것의 일상화된 현실은 이번 서울시 무상급식관련 투표를 하기 전 보수대형교회 목사들이 교인들에게 투표를 독려했던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그들은 이렇게 대사회적인 문제에 대해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면서도 정치적인 행보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참으로 개탄할 일이다.

교계에서는 재정적인 후원과 분담금을 많이 내는 대형교회 목사들의 목소리는 커질 수밖에 없었고, 이젠 그들의 말이 곧 한국교회를 대변하는 말처럼 되어버렸다. 어느 누구도 감히 그들의 말에 토를 달지 않으려고 한다. 그런 점에서 이번 기독교정당에 대한 것 역시도 이들의 협조가 없이 물밑작업도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전면에 나서든 나서지 않든 그들은 세속정치에서도 교계정치에서의 단맛을 누리고 싶은 것이다.

부끄러운 줄 알라. 당신들이 조롱의 대상이 된 것을 부끄러워 말고, 하나님의 이름이 조롱의 대상이 된 것을 부끄러워하라.

기독교정당? 기독교은행하고 같은 꼴로 가려고?

얼마 전, 기독교은행 설립과 관련해서 사기를 친 강보영 목사가 구속되었다. 검찰의 수사결과가 나오면 얼마나 추잡한 일들이 기독교은행 설립과 관련해서 있었는지 밝혀지겠지만, 문제는 그 당시 기독교은행 설립을 적극적으로 지지했던 보수단체들과 대형교회 목사들의 반성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는 것이다. 그냥, 자기들도 피해자라는 이야기만 있을 뿐이다.

기독교은행, 그것은 성서의 정신과도 어긋나는 수많은 요인들이 있었지만, 그 핵심 고리에 ‘돈’이 개입되어 있으므로, ‘하나님과 돈을 겸하여 섬길 수 없다’는 하나님의 말씀에 상치된다고 보았던 것이다. 그리고 결국, 사기사건으로 막을 내렸다.

그렇다면 기독교은행에 이은 기독교정당의 의미는 무엇인가? 정당의 목적은 ‘정권의 획득’이다. 그러니까, 이제 기독교가 정치권에서 정치적으로 일정 정도 힘을 발휘하겠다는 것이고, 한국교회의 교인 숫자에 비추어보면 불가능한 일도 아니라고 계산하는 듯하다. 그들의 계산법이 황당하기도 하지만, 이미 지난 총선에서 패배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음 총선에서 비례대표의 가능성을 점치는 모양이다.

그러나 앞으로 남은 일 년과 합한 지난 4년의 시간은 한국의 보수대형교회의 모습을 너무나도 적나라하게 보여주었기에 이전보다 더 많은 표를 얻지 못할 것이다. 더군다나, 그들의 꿈은 정교일치에 있는 듯하니, 그들에게 조그마한 권력이라도 주어진다면 한국교회뿐 아니라 한국사회가 불행해질 것이다. 기독교정당의 의미, 그것은 아무것도 없다. 굳이 찾는다면, 이런 움직임 자체가 한국교회가 얼마나 썩었는지를 보여주는 표징이라고밖에 할 수 없다.

보수 대형교회 목사님들, 부끄러운 줄 아세요

아마도 그들은 어떤 연유에서건 언론에 자신들의 이름이 거론되어야 힘이 넘치는 노출증 환자들이 아닐까 싶다. 그렇지 않고서는 이렇게 황당한 일들을 하는데 버젓이 이름을 올릴 수 있을까? 아니면, 전혀 의식이란 것이 없어서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 것일지도. 자신들 스스로 교계의 지도자라고 착각을 하는 모양인데, 그 밑에서 어떤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측근들에게야 그럴지 모르겠지만, 그냥 객관적으로 그들과 별반 상관없는 나 같은 평범한 목사의 눈에는 그들이 목사로 보이질 않는다.

아니, 신앙적인 양심의 눈으로 그들을 바라보면 “독사의 새끼들아!” 하고 외치던 예수의 분노의 일성이 터져 나온다. 벌거벗고도 부끄러운 줄 모르는 불쌍한 사람들, 부끄러운 줄도 모르는 철면피들. 보수 대형교회 목사님들, 부끄러운 줄 아세요. 당신들 때문에 정말 목사라는 것이 창피해 죽고 싶을 때가 있어요.

김민수 / 한국기독교장로회 목사

출처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617961&PAGE_CD=N0000&BLCK_NO=3&CMPT_CD=M0006
 
 
 
 
 
 

정두언 "검찰, 시장선거 망가뜨리겠다고 작정 않고서야"

정두언 한나라당 의원은 무상급식 주민투표 무산 직후 검찰이 곽노현 서울시교육감 수사에 착수한 것과 관련, "주민투표직후 어쩜 이렇게 타이밍이 절묘한지"라고 검찰을 질타했다.

정두언 의원은 27일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을 통해 "작년 교육감선거 관련해서 검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다는 보도"라며 검찰의 곽 교육감 수사를 거론한 뒤 이같이 말했다.

그는 "만약 수사가 지지부진하면 검찰 역시 정권교체의 일등공신 반열에 들어갈듯"이라며 "아니 이미 여러차례 혁혁한 공을 세운 바 있으니..."라며 거듭 검찰을 힐난했다.

그는 이에 일부 친여 트위터러가 반박하자 "제 말의 요체는 타이밍이죠"라며 "어쩜 이렇게 최악의 순간에 그게 나오냐는 거죠. 시장선거를 망가뜨리겠다고 작정하지 않고서는 이럴 수가 없죠"라며 거듭 검찰을 비판했다.
엄수아 기자

가계빚 900조원, ‘경제대통령’은 어디 가셨나

가계빚 900조원, ‘경제대통령’은 어디 가셨나
여권인사 “MB정권 목표는 거품 안 터뜨리고 다음 정권 가는 것”
이기호 정치전문기자 | newsface21@gmail.com 11.08.22 18:57 | 최종 수정시간 11.08.24 16:05
 
가계빚 900조원에 육박하면서 대한민국 경제에 ‘빨간불’이 켜졌다. 누리꾼들은 ‘경제대통령’을 내세워 당선된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의 실체가 드러났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국은행이 22일 발표한 ‘2분기중 가계신용(잠정)’에 따르면 지난 2분기 가계신용 잔액은 876조3000억원으로 전월비 18조9000억원 증가했다. 새로 편제한 통계기준으로 볼 때 지난해 2분기 800조원선을 무너뜨린데 이어 1년 만에 900조원선에 근접했다.

가계신용은 가계대출과 카드사 및 할부금융사 외상판매 등 판매신용을 합산한 수치이며, 그동안 가계신용통계에 보험사, 증권회사, 대부사업자 등 가계대출이 포함되지 않은 점을 개선하면서 1분기 가계신용 잔액이 지난 5월 발표치보다 60조원 가까이 증가했다.

전문가 “정부가 가계빚을 키웠다”

더 큰 문제는 증가속도. 지난해 2분기 이후 줄곧 10조원 이상씩 늘어났다. 지난해 4분기에는 27조8000억원 증가했고 계절적으로 ‘비수기’라는 올해 1분기에도 10조4000억원이나 늘어났다. 가뜩이나 좋지 않은 경제상황을 고려한다면 회복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앞서 지난 3월말 김석동 금융위원장은 “가계빚을 줄이겠다”며 의지를 보였고, 이는 한국경제의 1면 톱기사로 소개되기도 했다. 2개월 뒤인 5월말에는 또 다른 경제지인 매일경제가 매달 100만장씩 증가하는 신용카드 문제를 거론하며 “가계빚 800조원과 맞물려 잠재위험을 증폭시키고 있다”는 요지의 톱기사를 게재해 경제와 관련된 위기감을 노출한 바 있다.

이날 경향신문도 “금감원의 시중은행 대출금이 사상 첫 1000조원을 돌파했다”는 내용을 띄웠고, 중앙일보도 “가계부채 팽창에 쐐기를 박을 때”라는 사설을 게재했다. 6월 중순엔 박재완 기재부장관이 “가계빚 800조원 연착륙을 위한 대책을 곧 마련하겠다”고 밝혔고, 이틀 뒤 한겨레신문은 “정부가 가계빚을 키웠다”는 거시-금융전문가들의 견해를 전하기도 했다.

‘경제대통령’ 떠들던 보수언론 “경각심” 뒷북

결국 이 모든 문제의 원인은 이명박정권의 두서없는 경제정책으로 귀결될 수밖에 없다. 가계빚을 줄이자면서 소비활성화를 강조하는 이명박정권의 모순된 경제정책이 발생시킨 필연적인 결과라는 것이다. 현 정부에 대한 국민적 신뢰가 크게 추락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지난 6월 중순 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장·차관 국정토론회는 ‘내수활성화 방안’ 등을 놓고 이틀에 걸쳐 논의를 진행했다. 장·차관에 청와대 참모진까지 무려 87명이 참석했지만 100개가 넘는 정책과제 중 확정된 사안은 ‘월 1차례 전통시장 가는 날’ 단 하나였다. 동아일보마저 “장·차관 등 87명 모여 내놨다는 아이디어가 고작…”이라며 비난할 수밖에 없었다.

누리꾼들은 은행권의 대출중단 역시 정부의 책임으로 규정한다. 실제 포털사이트 다음 등에는 “대출받아 집 사라고 부추길 땐 언제고 이제 와서 대출을 막느냐” “부자들은 감세하고 서민들을 위한 대출은 중단하는 것이냐”며 격한 반응들이 이어지고 있다. 트위터에도 “제2금융권의 손실 만회를 위한 정책”이라며 냉소적인 내용이 최소 600건 이상 이어지고 있다.

급기야 동아일보는 22일 “‘한국경제 위험도’ 급상승, 경각심 가질 때”라는 사설을 게재했다. ‘경제대통령’ 감싸기에 주력하다가 ‘뒷북’치고 있는 셈이다. 정권 초기 “사실 이명박정부 경제 운용 포인트는 거품을 터뜨리지 않고 다음 정권까지 가는 것”이라는 여권관계자의 발언이 새삼 뼈저리게 다가온다. ‘경제대통령’에 기대를 걸었던 국민만 바보가 된 셈이다.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천안함 구조인양선박, 차량관리 담당자가 맡아"




지난해 발생한 천안함 침몰사건 직후 구조 및 인양조치를 해야할 해군이 구조인양선박(해상크레인) 섭외동원 업무를 차량관리를 맡고 있는 수송과에 맡긴 사실이 천안함 공판에서 확인됐다.

당시 실종자 가족 뿐 아니라 대부분의 국민들은 천안함이 침몰된 직후 69시간 이내에 구조하면 생존할 수 있다는 실낱같은 희망을 걸고 가슴을 졸이며 구조작업을 지켜봤지만, 정작 군에서는 사고 사흘 뒤에야 구조인양선박을 부산에서 출발시켰다. 더구나 차량관리를 맡고 있는 수송과가 이같은 업무를 한 것으로 드러나 군이 사고 대응매뉴얼조차 갖추고 있는 것이냐는 의문을 낳고 있다.

해군 군수기획처의 박규창 수송과장(해병대 중령)은 지난 22일 천안함 의혹제기로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신상철 서프라아즈 대표(전 민군합동조사단 민간위원)에 대한 서울중앙지법 형사36부(재판장 유상재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첫 공판기일에서 검찰측 증인으로 출석해 이같이 증언했다. 차량을 맡는 수송과 외에 함정정비 등을 담당하는 함정정비과는 이 과정에서 사실상 아무런 역할도 하지 않은 것으로도 드러났다.

박 과장은 사고 직후 비상연락망을 통해 휴대폰으로 들어오는 사고메시지를 들었다고 밝혔다. 당시 박 과장이 통보받은 내용은 “실제상황입니다. 위기조치반 소집입니다”였다는 것. 출장중이라 자리에 없던 박 과장은 대신 홍석 소령과 이현덕 소령이 각각 30분이내, 2시간 이후 상황실로 들어갔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튿날인 지난해 2010년 3월 27일 오전 7~9시 대형 해상크레인 지원 가능 여부를 타진했으나 여의치않다가 28일 오후 4~5시경에야 삼아개발에서 기존의 계약작업을 중단하고 다음날 출항이 가능하다는 응답을 받았다. 삼아개발의 해상크레인은 29일 오후 12시45분에 부산을 출항했다. 사고발생 사흘이 지난 시간에야 구조선박이 움직이기 시작한 것이다. ‘69시간 이내 구조’라는 말 자체가 의미가 없어진 상황이 됐다.
  
천안함 함미
이같은 업무소관을 결정하는데 있어서조차 군 내부에서는 논란이 벌어졌던 것으로 나타났다. 박규창 수송과장은 공판에서 ‘인양 책임’에 대해 “처음이라 의견이 분분했다. 용역계약 등을 담당하는 수송과에서 했다”며 “수송과는 천안함과 (같은 해군함정과) 관계가 없다. 우리는 차량을 담당한다”고 밝혔다.

‘100명이 넘는 장병이 빠졌는데 함정정비과가 않고 수송과가 한 것은 이상하지 않느냐’는 변호인측 신문에 박 과장은 “예산을 쓰는 곳이 수송과라 그렇다”고 답했다.
실제로 천안함 인양구조를 위한 선박 동원업무를 결정하는데 해군은 사고직후 내부적으로 일부 갑론을박까지 벌였던 사실도 밝혀졌다. 박규창 수송과장은 “상급자들이 논의하는 과정에서 ‘배가 빠졌는데 함정정비과에서 건지는게 맞지 않느냐’는 의견이 있었다고 들었다”며 “어느 부서에서 맡을 것인지가 문제였다. 용역계약은 수송과에서 하기 때문에 일부 갑론을박은 있었지만 (해군) 예산처에서 논의해 (수송과에서 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수송과가 아니라 원래 해군 군수참모부 소속 함정정비과에서 이 업무를 맡는 게 자연스러우며 더욱 신속히 크레인 동원 등의 조치를 할 수 있지 않았느냐는 변호인측 지적에 박 과장은 “내 생각에는 그렇다, 그럴 수도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박 과장은 ‘함정정비과가 아닌 수송과가 했다고 크레인 섭외가 실제로 늦어진 면이 있느냐’는 검찰측의 신문이 이어지자 “없다”고 답했다.
  
지난해 4월 5일 오후 인천 옹진군 백령도 앞바다 천안함 사고해역 함미 침몰 지점에 위치한 해상크레인에서 인양팀원들이 인양준비작업을 하고 있다
@CBS노컷뉴스
박 과장은 함정정비과는 천안함 인양구조선박 동원 작업에 전혀 관여를 하지 않았다면서 “다만 함정정비과를 지휘하는 군수참모부장이 (해상크레인 업체에) 직접 전화하긴 했다”고 답했다.
이를 두고 신상철 대표측의 변호인들은 “46명이 실종된 긴급사태가 벌어진 상황에서 어떻게 한번도 함정구조 업무를 해본 적이 없고 차량관리와 용역업무를 맡는 곳에서 구조인양선박 동원업무를 했는지 이해가 가질 않는다”며 “우리 해군에 이런 사고에 대한 아무런 위기대응시스템이 갖춰져있지 않음을 보여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무상급식 투표 패배, '강정마을 공안정국'으로 돌파?"

독일교수의 눈물 "MB, 정말 유명해질 거다"

일본은 감추고 왜곡하고, 한국은 덮어두는 역사

뉴욕, 허리케인 초비상... 대중교통 중단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617964&PAGE_CD=N0000&BLCK_NO=3&CMPT_CD=M0009
(뉴욕=연합뉴스) 이상원 특파원 = 미국 북동부 해안을 따라 북상하고 있는 초대형 허리케인 `아이린(Irene)'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뉴욕 인근 지역이 주민을 강제 대피시키고 대중 교통 운행을 중단하기로 하는 등 초비상 상태에 들어갔다.

   뉴욕시 당국은 26일(현지시각) 저지대 주민들에게 사상 처음으로 의무 대피령을 내렸다.

   마이클 블룸버그 뉴욕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이전까지 한번도 의무대피령을 내린 적이 없었지만, 이번 허리케인의 피해는 매우 심각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5만명으로 추산되는 저지대 주민들은 오후 4시께 문을 연 대피소로 대피하기 시작했다.

   뉴욕 당국은 강제 대피에 따른 약탈 등의 무질서를 방지하기 위해 강제 대피가 실시되는 지역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이에 필요한 인력도 증원할 계획이다.

   뉴욕과 뉴저지, 필라델피아 외곽의 대중 교통 시스템도 차단된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뉴욕시의 대중 교통 시스템 운행을 오는 27일 정오부터 중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 당국에 따르면 지하철과 버스는 정오에 마지막 운행을 한다. 운행이 중단되는 구간은 롱 아일랜드 레일로드, 메트로-노스 레일로드 등이다.

   아이린으로 뉴욕주의 대중교통 운행 중단되면 2005년 관련 노조의 파업 이후 처음이 된다.

   뉴저지의 열차도 27일 정오부터 운행되지 않는다.

   뉴저지는 이와 함께 아이린의 피해가 심각해질 경우 애틀랜틱시티의 카지노 영업도 중단한다는 방침이다.

   필라델피아는 27일 낮 12시30분부터 교외의 대중 운송 수단을 운행하지 않기로 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아이린의 규모와 이동 경로에 따라 뉴욕시 일대뿐만 아니라 미국 전체 경제에도 타격을 줄 수 있는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아이린의 세력이 2급인 상태로 맨해튼을 지나가면 이스트 빌리지, 파이낸셜 디스트릭트 등 맨해튼의 주요 지역과 지하철이 침수되는 등 367억∼936억달러의 피해를 감수해야 한다고 우려했다.

   367억 달러는 뉴욕시 1년 예산의 절반 수준이고 미국의 한 분기 국내총생산(GDP)의 1%에 해당하는 거액이다.

   결국 아이린이 2급 상태에서 맨해튼을 관통한다면 뉴욕시는 다른 주나 연방정부로부터 재정 지원을 받아야 하고 미국 경제도 적지 않은 충격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다.

   leesang@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문재인 "서울시장 후보 지원유세 할 수 있다"

무주공산’ 서울시장…‘올 오어 나씽’ 10월 전쟁 임박

무주공산’ 서울시장…‘올 오어 나씽’ 10월 전쟁 임박
여야 모두 ‘절박’…‘2012 선거’ 전초적 성격으로 변모
문용필 기자 | newsface21@gmail.com 11.08.27 09:02 | 최종 수정시간 11.08.27 09:16
 
무상급식 주민투표에서 패배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약속대로 시장직을 사퇴함에 따라 오는 10월 26일로 예정된 하반기 재,보선의 판이 커졌다.

당초 광역단체장이나 국회의원이 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큰 관심을 얻지 못했던 10.26 재보선은 서울시장 보궐선거로 인해 단숨에 대선, 혹은 총선 전초전으로 그 지위가 상승했다.

일각에서는 지난 4.27 재보선보다 큰 의미를 부여하는 시각도 나타나고 있다. 서울시장이라는 지위가 갖는 상징성과 중요성이 그만큼 큰 까닭이다. 여기에 총선을 불과 6개월 앞두고 치러진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선거일까지 불과 두 달 남짓밖에 남지 않은 만큼, 여야는 재보선 체제로 급속히 전환되는 분위기다. 여기에 다음 달 추석 연휴와 국정감사 기간이 끼어있는 만큼 시간은 더욱 촉박한 상황이다.

‘홍준표 체제’ 명운 건 한나라…‘석패의 상처’ 못잊는 민주

한나라당은 주민투표 패배의 충격이 채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도 ‘총력전’을 다짐하고 있다. 당초 오 전 시장의 사퇴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26일 열렸던 서울시당 조찬간담회는 오 전 시장이 ‘즉각 사퇴’ 결심을 굳힘에 따라 ‘보선 승리 결의대회’가 돼 버렸다.

오 전 시장의 조기사퇴에 격노한 홍준표 대표지만 뒤를 돌아볼 여유는 없다. 모든 힘을 다해야 할 처지다. “사실상 승리”라는 무리한 해석까지 내놓으며 자위했지만 결과적으로 실패로 끝난 주민투표에 이어 서울시장 보선마저 패배한다면 대표 자리가 위태롭다. 게다가 이번 재보선은 향후 총선과 대선을 대비한 ‘홍준표 체제’의 첫 모의고사나 다름없다.

그러나 단순한 모의고사라고 하기에는 그 의미가 작지않다. 야당이 서울시의회와 기초단체장을 대부분 장악한 상황에서 서울시장 자리까지 야권에 내준다면 내년 총, 대선 역시 전망이 암울해진다. 서울은 내년 선거의 승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지역이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상황마저 그리 좋아보이지 않는다. 주민투표 패배의 여운이 채 가시지도 않은 상황에서 선거를 치러야 한다. 주민투표 결과로 인해 침울해진 당 내 분위기와 내홍까지 수습하면서 선거에 나서야 한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오 전 시장이 얻은 득표수를 상회하는 투표율이 이번 주민투표에서 나왔다지만 투표에 참여한 이들이 모두 한나라당 후보를 지지한다는 보장도 없다. 다만, 오 시장 사퇴로 인한 동정론과 이로 인한 보수대결집은 한나라당과 홍 대표가 기댈 수 있는 변수로 꼽힌다. ‘강남 3구’에서의 영향력과 결집을 확인했다는 점도 ‘희망’이 될 만하다.

‘주민투표 보이콧 운동’을 성공리에 이끈 민주당 등 야당은 ‘파죽지세’의 분위기다. 10년간 한나라당에 내줬던 서울시장 자리를 찾아올 수 있는 적기를 맞았다. 여세를 몰아 승리하겠다는 각오다. 이번 투표에 참여하지 않은 유권자들을 모두 야당지지자라고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적어도 오 전 시장과 한나라당에 대한 ‘반감’만은 확인한 셈이다.

야권이 유리한 고지를 점령한 것만은 분명해 보이지만 시간이 별로 없다는 점이 문제다. 야당간의 후보단일화 협상을 벌이기에 촉박하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안 그래도 넘쳐나는 후보군들로 당 내 정리부터 나서야 한다. 후보 단일화는 다른 야당들 역시 공감하는 부분이겠지만 민주당에 순순히 양보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야권에 있어 ‘후보단일화’는 이번 재보선에서 가장 시급한 과제다. 지난해 서울시의회와 구청장 선거에서 압승을 거두고도 시장후보 단일화에 실패해 한나라당에 0.6%차 ‘통한의 패배’를 당한 기억이 오롯이 살아있다. 만약 이번에도 후보단일화를 이루지 못하고 보수대결집 현상이 벌어진다면 ‘서울시장 탈환’은 물 건너 갈 가능성이 크다.

“반드시 이겨야 한다”…여야 대표선수 후보는?

오 전 시장이 퇴임식을 치른 지 불과 하루밖에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본선에 오를 여야 후보를 예상하기는 아직 일러보인다. 하지만 대강의 윤곽은 나온 상황이다. 특히, 서울시장은 차차기 대선출마의 교두보를 확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한나라당 후보군 중에는 나경원 최고위원의 이름이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다. 나 최고위원은 지난해 서울시장 경선과정에서 오 전 시장과 맞붙으며 만만치 않은 힘을 보인데다가 연이어 당 지도부에 선출되는 저력을 과시했다. 4.27 재보선에서 자신의 지역구인 중구청장을 탈환하기도 했다. 대중적 인지도가 높다는 것도 나 최고위원의 장점이다.

전당대회 과정에서 차기 서울시장 불출마를 선언했지만 보궐선거라는 점을 감안하면 원희룡 최고위원이 나설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전여옥, 정두언, 권영세, 박진 등 서울지역 의원들의 이름도 오르내린다. 임태희 대통령실장 혹은,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의 차출설, 정운찬 전 총리의 영입설도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에서는 10여명의 후보군들이 자천타천으로 물망에 오르고 있다. 천정배 최고위원과 김한길 전 의원은 25일 이미 출마의사를 나타낸 상태다. 여기에 박영선 정책위의장, 이인영 최고위원, 추미애 의원, 전병헌 의원, 이계안 전 의원 등도 거론되고 있다.

변수는 한명숙 전 총리의 재출격이다. 한 전 총리가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오 전 시장에서 아깝게 진 만큼 한 전 총리가 다시 출마해 서울시장을 탈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박원순 아름다운재단 상임이사의 영입설도 나돌고 있지만 후보군이 넘쳐나는 만큼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민주노동당에서는 최규엽 새세상연구소장과 김종민 서울시당 위원장이 후보군으로 분류되는 분위기다.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이정희 대표의 이름도 언급되고 있다. 진보신당에서는 노회찬 전 대표가 재출마에 나설지 주목된다.

한편, <조선일보>가 26일 발표한 차기 서울시장 재보선 잠재후보 여론조사 따르면 한명숙 전 총리가 12.4%의 지지율을 얻어 1위를 차지했으며 나경원 최고위원(10.6%)는 2위에 올랐다. 추미애 의원(3.9%)과 박영선 의장(3.1%)은 각각 3, 4위에 올라 여성후보들이 강세를 보이는 양상이었다.

원희룡 최고위원은 2.8%의 지지율로 5위, 맹형규 장관은 2.3%로 6위를 달렸다. 천정배 최고위원은 1.9%, 김한길 전 의원은 1.0%였다. 유인촌 전 문화체육부 장관(1.0%), 박진 의원(0.6%), 이계안 전 의원(0.4%), 권영세 의원(0.2%)도 이름을 올렸다.

Friday, August 26, 2011

사립대, 등록금 인하 외면하고 적립금만 쌓았다

국내 사립대학의 누적 적립금이 사상 처음으로 10조 원을 넘어섰다. 학생들과 시민단체반값 등록금 정책 이행 요구가 계속되는 와중이라,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26일 대학정보 공시사이트 '대학알리미' 자료를 보면, 전국 303개의 4년제 사립대와 전문대, 대학원대학교의 2010회계연도 교비회계 중 누적적립금 합계액은 10조903억 원에 달했다.

이는 2009회계연도의 9조3514억 원에 비해 7.9% 증가한 수치다.

대학별로 보면, 이화여대가 6568억 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홍익대(5538억 원), 연세대(4528억 원), 수원대(2972억 원) 순이었다.

또 동덕여대(2555억 원), 청주대(2535억 원), 고려대(2424억 원), 계명대(2198억 원), 숙명여대(1959억 원)도 많은 적립금을 쌓아뒀다. 이들 상위 10개 대학은 지난 회계연도에도 적립금 규모 최상위권을 차지했다.

반면 경북과학대학과 목포과학대학은 적립금이 한 푼도 없었다.

이번 공시 결과로 인해 주요 대학들이 반값 등록금 요구가 거세지는 와중에도 등록금 인하에는 소홀한 채, 적립금 규모를 늘리는데 치중했다는 비판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저녁에도 학생들과 시민단체들은 반값 등록금 공약 이행을 촉구하는 촛불문화제를 열 계획이다. 가수 이정열과 손병휘 등이 참석하는 미니콘서트도 아울러 열린다. 이들은 또 오는 29일에는 야5당과 함께 국회 의원회관에서 '반값등록금 국민본부' 발족식을 연다.

ⓒ프레시안

 

/이대희 기자

곽노현 교육감에게 사실상 보복수사

검찰이 지난해 6ㆍ2선거때 곽노현 서울시교육감 측이 후보단일화에 합의한 상대후보의 선거비용을 보전해줬다는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 곽 교육감측이 무상급식 주민투표 무산에 따른 보복수사 의혹을 제기하는 등 파문이 일고 있다.

26일 <한국일보>와 SBS <8뉴스>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 이진한)는 6ㆍ2 지방선거 당시 서울시교육감 후보로 출마했던 박명기 서울교대 교수와 박 교수의 동생을 이날 오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서울 반포동 및 일산 자택에서 각각 체포하고 이들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진보 성향의 후보였던 박 교수가 지난해 5월19일 곽 교육감으로의 진보진영 후보 단일화에 전격 합의하고 후보 사퇴를 하는 조건으로 곽 교육감 측으로부터 그동안 사용했던 선거비용 보존 명목으로 올해초 곽 교육감 측근인 K씨로부터 5천만원을 받은 혐의로 수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행 선거법은 후보자가 되지 않게 하거나 후보자가 된 것을 사퇴하게 할 목적으로 금품 등을 주고 받은 경우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상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K 씨는 그러나 SBS와의 통화에서 돈거래 여부에 대해 "글쎄요. 검찰 수사에 근거해서 당분간은 보시죠. 여러 사람들이 걸려있는데…"라며 "기본적으로 대가성이라든지 그러한 것은 전혀 없었고요. 그런 것은 없었어요. 그렇게 할 사람도 아니고"라고 혐의를 부인했다.

검찰은 계좌추적을 통해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문제의 5천만원을 포함해 모두 1억3천만원이 박명기 교수 측 계좌에 입급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SBS는 보도했다.

검찰 수사에 대해 곽노현 교육감은 "무상급식 주민투표 이후 여론을 전환하려는 검찰 수사에 일일이 대꾸할 가치가 없다"며 측근을 통해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조신 서울시교육청 대변인은 SBS와의 인터뷰에서 "저희 교육감님은 선거과정에서 한점의 부끄러움도 남기지 않으셨다"며 "검찰이 지금 주민투표 끝나고 마치 여당이 패배하자마자 만약에 그런 식으로 수사를 하고, 대단히 잘못된 것"이라고 보복수사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해 교육감 선거 당시 곽 교육감의 캠프에서 일했던 관계자도 "제가 박명기 후보측 하고 단일화 협상하는 과정에 일부 참여했었지만 그런 건 없었습니다. 진보진영 후보들끼리 할 수 있는 말도 아니고요"라고 부인했다.

보도를 접한 박지원 민주당 의원은 즉각 자신의 트위터에 "주민투표 사실상 승리라 주장하더니 곽노현 교육감에게 사실상 보복수사?"라며 "MB는 사실상 민주국가, 국민의 대통령 되기를 거부하고 사실상 검찰을 권력의 시녀로 만듭니다"라며 보복수사 의혹을 제기했다.
김혜영 기자

前서울시장 이명박 오세훈 떨고 있냐?

감사원, 안상수 전 인천시장 '5억 횡령' 혐의로 고발

골프접대비, 선물구입비로 사용한 뒤 직원격려금 준 양 조작


감사원은 안상수 전(前) 인천시장이 비서관을 통해 업무추진비 5억2천만원을 직원격려금 등에 사용한 것처럼 허위서류를 꾸민 뒤 이를 골프접대비, 선물구입비 등에 사용한 사실을 적발하고 28일 검찰에 고발했다.
감사원은 지방자치단체 국제행사 유치ㆍ예산집행실태 감사에서 이 같은 부당집행을 적발, 안 전 시장과 비서관 A씨를 허위공문서 작성 및 행사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아울러 현 인천시장에게 A씨에 대한 징계도 요구했다.
감사원에 따르면 안 전 시장은 재임시절 비서관 A씨에게 “업무추진비에서 현금을 마련하라”고 수차례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A씨는 이에 따라 업무추진비 집행내역서를 허위로 작성했고, 안 전 시장은 이를 알면서도 결재해 업무추진비를 비정상적으로 현금화했다고 감사원은 지적했다.
A씨는 2008년 1월∼작년 4월 직원 396명에게 50만∼300만원씩 격려금을 지급한 것처럼 꾸며 업무추진비 4억4천900만원을 현금화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는 또 재단법인 인천세계도시축전에 대해 이 법인의 업무추진비 가운데 7천300만원을 현금화하도록 해 자신의 계좌로 받았다.
A씨는 이렇게 만들어진 현금 5억2천200만원을 자신의 계좌에 보관ㆍ관리하면서 안 전 시장이 요구할 때마다 현금으로 전달했으며 안 전 시장은 이를 증빙서류 없이 임의로 사용했다.
규정상 업무추진비의 현금 지출은 격려금 등 불가피한 경우로 제한되며 이 때에도 영수증, 집행내역서 같은 증빙서류를 첨부해야 한다.
이들은 감사원에서 “현금화한 업무추진비를 골프접대비로 사용하거나 유관기관 직원 등의 활동비 지급, 외부인사에게 보낼 선물 구입비 등에 사용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감사는 국회의 감사 요구에 따라 실시된 것이다.
[출처] : 뷰스앤뉴스 http://www.viewsnnews.com/article/view.jsp?seq=77462
------------------------------------------------------------
야권이 서울시장 되면 이명박 오세훈 서울시장 재직시 비리가 낱낱히 까발려지니 곽노현 교육감 부터 흠집 내는거냐?



※ 본 글에는 함께 생각해보고싶은 내용을 참고삼아 인용한 부분이 있습니다. ('언론, 학문' 활동의 자유는 헌법 21조와 22조로 보장되고 있으며, '언론, 학문, 토론' 등 공익적 목적에 적합한 공연과 자료활용은 저작권법상으로도 보장되어 있습니다.)

오세훈 사퇴, 격노한 홍준표...예상대로 가고 있다.

오세훈 사퇴, 격노한 홍준표… 예상대로 가고 있다(서프라이즈 / 화씨911 / 2011-08-26)

오세훈 서울시장이 예상대로 투표무산 이틀 만에 전격적으로 사퇴를 발표했다. 청와대의 만류도, 홍준표 대표 등 여권 핵심부의 만류도 오세훈의 고집을 꺽진 못했다.
하지만 서울시장직 조기사퇴는 오세훈으로선 어쩔 수 없는 외길 선택이었다. 오세훈은 정치인이다. 그가 비록 차기 대선에 후보로 출마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으나 그는 이제 우리 나이로 51세인 1961년생이다. 물론 그가 1월 4일생이니 음력으로 치면 1960년생, 그래 봐야 쉰둘. 2017년엔 호적상 쉰여섯, 우리 나이로는 쉰일곱인 말 그대로 창창한 나이다.

솔직히 그때쯤 되어야 경륜도 말할 수 있고 국가 지도력도 운운할 수 있는 나이다. 따라서 지금 대선 후보로 출마하여 상처를 입는 것은 이런 오세훈이 생각했던 스스로의 로드맵은 아니었다. 이번에 보수의 아이콘으로 각인시키고 그냥 야인으로 살다 2017년을 노리는 것이 더 확실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 오세훈 서울시장이 26일 오전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주민투표의 결과에 책임을 지고 시장직에서 물러나겠다”며 “거취로 인한 정치권의 논란과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즉각적인 사퇴로 책임을 다하겠다”고 입장을 밝힌 뒤 회견장을 떠나고 있다. ⓒ오마이뉴스

특히 많은 사람들이 이번 주민투표 무산에 대해 오세훈의 실패는 아니라고 한다. 그것은 오세훈이 노렸던 진짜 목적이 무상급식 무산이 아니라 대권을 향한 정치적 자산 쌓기라는 것쯤은 알고 있었다는 말이다. 현재 홍준표가 방방 뛰는 것은 바로 이점이다. 홍준표도 그쯤은 안다는 말이다.

홍준표는 1954년생이다. 우리 나이로 쉰여덟이다. 2017년에 홍준표는 예순넷, 그도 대통령이 되기에는 창창한 나이다. 현 이명박 대통령이 1942년생이므로 그가 대통령에 당선된 2007년에는 예순일곱이었으니 홍준표에게 2017년은 그리 늦은 나이가 아니라는 거다.
홍준표는 지난 대선에서 한나라당 경선후보로 나섰다. 이번에 다시 경선후보로 나서서 상처를 입으면 2017년은 꿈도 꿀 수 없다. 그래서 방향을 당권으로 바꿨고 뜻대로 당권을 잡았다.

이런 홍준표 입장에선 이번 대선후보 경선에서 박근혜 이재오 김문수 오세훈 등이 겨루기를 바랐을 것이다. 이 후보경선에서 탈락한 후보가 누구든 깊은 내상을 입을수록 홍준표에겐 좋다. 특히 박근혜가 후보가 된다면 탈락한 이들 중 이재오를 제외한 김문수 오세훈은 다시 2017년에도 도전할 후보들이다. 홍준표 자신과 후보로 자웅을 겨울 상대들이란 얘기다. 홍준표 입장에선 그들이 2017년의 잠재적 경쟁자란 거다.
그러나 오세훈은 반대다. 자신의 정치적 로드맵은 2017년이지 내년이 아니다. 그래서 명분 있게 대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서울시장직도 걸어버렸다. 2017년을 향한 계획으로 보면 이번 도박에서 이기면 좋고 져도 밑질 것이 없었기 때문이다.

자신의 도박 밑천은 자신의 작전에 의해 끌려들어 온 보수진영과 한나라당이 책임졌었다. 자기는 그냥 선수로 앞전만 뛰었다. 비록 뻥카가 들통나 게임에서 지긴 했어도 이번에 그는 뻥카 실력까지 쟁쟁했다는 것도 입증했다. 그리고 이런 실력이니 실카를 잡으면 백전백승이라고 자본주들에게 믿음을 주었다.
프로 도박사는 패한 경기에서 미적거리지 않는다. 그런 도박사는 프로 도박사가 아니다. 프로 도박사는 패한 경기라도 가방 싸서 유유히 휘파람을 불며 판을 떠날 수는 없으나 기죽은 모습으로 떠나서도 안 된다.

“당신들 돈 잃어서 미안하지만 다음에 확실하게 본전에 이자까지 붙여서 복구해줄게” 정도의 인사를 마치고 재빠르지만 당당하게 판을 떠나야 한다. 그래야 돈 댄 측이 미련도 갖고 다음에 큰 판이 벌어지면 다시 자신을 앞전 선수로 부를 것이다. 그 시기가 2017년이다.
이 수법은 오세훈이 이미 한 번 써먹어서 대성공을 거둔 수법이기도 하다. 오세훈은 2000년 총선에서 강남에 한나라당 후보로 영입되어 전국최고 득표로 당선, 화려하게 정치권에 입문했다.

그 뒤 한나라당 개혁파 기수로 당 안팎을 휘저었고 2002년 이회창이 대선에서 패하자 2004년 국회의원 불출마 선언을 하고 멋지게(?) 퇴장했다. 이후 자연스럽게 2006년 서울시장 후보로 부름을 받았고 다시 화려하게 서울시장에 당선됨으로 자신을 부른 자본주들에게 실력을 아낌없이 보여주었다.
이번의 차기 대선 불출마 선언도, 그 스스로는 멋있는(?) 퇴장이라고 생각하는 서울시장직 전격사퇴도 자본주들에게 믿음을 줘야 하는 선수로서는 확실한 자세를 취했다.
결국 이런 오세훈 선수의 발빠른 행보에 홍준표는 패닉에 가까운 행동을 보이고 있다. 홍준표도 오세훈의 이런 길을 환히 보고 있음이다. 그래서 2017년을 준비하는 자신의 앞날에 가장 걸림돌이 오세훈일 것으로 생각하면서 격노한 것이다.

▲ 홍준표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마포구의 한 호텔에서 열린 서울시당협위원장 조찬간담회에서 “어제 (오후) 10시께 오 시장이 집으로 찾아왔길래 쫓아냈다”고 말했다. ⓒ뉴시스

26일 아침 한나라당 서울시 당협위원장 모임에서 홍준표는 오세훈의 사퇴를 두고 “참 안타까운 것은 국익이나 당보다도 개인의 명예가 더 중요하다는 것”이라고 한 뒤 “그것은 당인의 자세가 아니고 조직인의 자세가 아니다”라고 질타했다고 한다. 오세훈의 사퇴를 오세훈 자신의 정치적 로드맵에 의한 행보로 보고 있음이다.
많은 언론들이 여권의 패닉이니 한나라당의 갈팡질팡이니 하는 언어로 기사들을 남발하고 있으나 엄밀히 말하면 홍준표의 패닉이요 홍준표의 갈팡질팡이다.

홍준표는 자신의 집을 찾아온 오세훈에 대고 “다시 볼 일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는 보도도 있다. 동아일보는 26일 인터넷판에서 홍 대표의 비공개회의 발언을 전했다.

그리고 이 보도에서 홍준표는 “오 시장에 대한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냈다”고 썼다. 이 보도를 보면 홍준표는 "어젯밤 10시쯤 오 시장이 집으로 찾아왔기에 쫓아내면서 ‘앞으로 다시는 볼 일 없을 것’이라고 했다”는 내용도 있다. 또 “아무리 개인의 명예가 중요해도 어떻게 공직자가 당과 협의 없이 시장직을 일방적으로 던지느냐”면서 “당이 어떻게 되든, 10월 재보선이 어떻게 되든 상관없다는 것 아니냐. 그런 식으로 하려면 혼자 정치하지, 왜 조직으로 하느냐”고 말하고 “오 시장한테 3번 농락당했다”고도 말한 것으로 나온다.

오세훈이 당과 사전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주민투표를 강행하고, 주민투표율과 시장직을 연계했으며, 10월 초 사퇴 약속을 번복하고 즉각 사퇴를 결행한 것을 두고 3번 농락이라고 한 것이다. 특히 이 과정마다 홍준표는 오세훈의 결정을 비판했으나 끝내 청와대의 요구를 뿌리치지 못하고 주민투표를 적극 지원했었다. 오세훈의 수순에 홍준표가 농락당한 것이다.

하지만 이제 좋든 싫든 홍준표와 한나라당은 10월 26일 치러질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정치적 명운을 걸어야 한다. 홍준표가 지금은 저토록 오세훈에 격노하고 패닉상태에 빠진 것으로 보이지만 자신의 정치적 장래를 위해서도 서울시장 보궐선거 패배는 생각하기도 싫을 것이다. 따라서 시장선거가 시작되면 오세훈에게 적극적으로 후보 지원을 요청할 수도 있다. 직접 선수로 뛰진 않으나 출중한 실력을 가진 도박사가 어깨 넘어 훈수하는 것은 선수에게 엄청난 득이 되기 때문이다.

민주당 등은 이런 여권의 틈이 선거에 가장 좋은 호재다. 이미 승기를 잡은 선거에다 적의 심장부가 틈이 생겨 흔들리고 있는데 이를 이용하지 못한다면 입에 넣어 준 떡도 삼키지 못한 것과 같다.
그래서다. 이미 출발 총성이 울렸음에도 진영 내 이전투구만 일삼는 정치행위는 죽는 길이다. 이는 정치인들 본인이나 지지자 모두에게 해당되는 말이다.

한명숙의 재기 무대가 되든, 이해찬의 복귀 무대가 되든, 아니면 천정배 추미애 박영선의 장래를 향한 발판이 되든, 멋진 당내 경쟁을 통한 후보 선출은 그래서 필요하다. 서로 상처 내지 않아야 본선에서 승리할 수 있으며 서울시장직의 탈환은 곧 내년 총선과 대선 승리의 시금석이 될 것이다.

화씨911

'차기 서울시장' 노리는 사학재벌딸 나경원 의원.

‘차기 서울시장’ 노리는 사학재벌 딸 나경원 의원(서프라이즈 / 아이엠피터 / 2011-08-27)

오세훈 시장이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대한 패배로 사퇴하였습니다. 10월1일 이후에 사퇴할 것이라는 대부분의 예측을 무시한 그의 행보는 결국 한나라당이나 이명박 정권보다는 자신의 개인적 미래와 정치적 포석을 위한 행동이었다고 보는 견해가 많습니다.
아직도 젊은 나이, 차기는 아니더라도 차차기에 보수층을 모아 대선주자로 나선다면 그에게는 지금의 굴욕보다 지지층 확보로 더 큰 정치적 성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시장직 사퇴로 여당과 야당 모두 10월로 다가온 서울시장 보궐 선거를 향해 후보자 선정 등 빠른 행보와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차기 서울시장’의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한 명의 여성을 통해 복잡하면서 향후 정권 창출에 막대한 영향력을 끼칠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나경원 의원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사퇴 발표하기 두 시간 전에 딸에게서 온 문자를 기자들에게 보여 주었습니다.
“나 오늘 잘할게. 오 시장 사퇴한대. 엄마 힘내.”

딸의 문자 내용을 과대 해석할 필요는 없지만, 기자들에게 이런 문자를 보여 준 나경원 의원의 의미는 누구나 짐작할 수 있듯이 ‘차기 서울시장’ 출마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나경원 의원 측은 이런 사실을 뒷받침하듯 출마를 기정사실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당 안팎의 요청이 있어 (출마를) 고민 중”
“객관적으로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이기 때문에 출마 쪽으로 가닥은 잡고 있다.”


현재 한명숙 전 총리와 더불어 나경원 의원은 가장 출마와 당선 가능성이 많은 한나라당 후보 중의 한 명이자 경쟁력이 높다고 판단되는 유력 후보로 보는 견해가 많습니다.

나경원 의원이 ‘차기 서울시장’으로 출마할 수 있는 가장 큰 여건은 그녀가 철저한 보수주의 성향의 정치인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녀의 태생 자체가 사학재벌의 딸로, 속칭 말하는 엘리트 코스를 모두 밟은 엄친딸입니다.

나 의원의 아버지는 나채성 홍신학원 이사장으로 화곡중·고등학교, 경일고등학교 등 6개 법인 17개 학교의 감사나 이사로 재임하고 있는 사학재벌 중의 사학재벌입니다.
[韓國/정치] - 사학재벌 딸 나경원을 위한 사학법 개정안
이처럼 보수세력층의 기반이 두터운 그녀는 정치인답지 않은 외모와 잦은 방송출연으로 많은 대중적 인기를 받고 있기도 합니다.
[韓國/정치] – 안상수 ‘자연산 성희롱’ 발언 걸그룹은 누구?
그녀는 한나라당에서 박근혜 의원 다음으로 지도부를 비롯한 각종 경선에서 많은 성과를 올리고 있는 여성 정치인 중의 한 명입니다. 그러나 그녀가 ‘차기 서울시장’을 노리기에는 그리 순탄치가 않습니다.

■ 주민투표 찬성표만 잡아도 ‘차기 서울시장’은 한나라당?

지금 한나라당은 ‘차기 서울시장’이 주민투표의 패배로 무조건 절망적이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그 이유는 25.7%라는 보수세력층의 표심을 확인했다는 이유입니다. 그래서 한나라당은 25.7%의 표만 잘 유지해도 서울시장직을 무난히 다시 쟁취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 근거로 제시하는 도표를 보시기 바랍니다.

오세훈 시장은 지난 서울시장 선거에서 유효투표 수 47.43%를 획득했습니다. 이것은 이날 선거에서 나온 득표율입니다. 그런데 서울시 유권자를 대상으로 한 주민투표에서는 25.73%를 기록했습니다. 즉 서울시장 선거는 투표한 사람만의 득표율이고 주민투표율 25.7%는 서울시민 전체에서 그를 지지한 세력층을 의미합니다.
서울시장 투표율과 이번 주민투표율을 보면 거의 비슷한 수치를 기록합니다. 이 수치만 보면 주민투표에서 나온 표심만 잘 유지하면 서울시장 선거에서도 박빙이겠지만 이길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한나라당은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기존 주민투표 찬성표와 오세훈 시장 사퇴로 야기된 보수층의 결집만 잘 모으기만 하면 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무조건 보수층 공략에 총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 보수층은 여성정치인보다 중후한 남성을 더 좋아한다?


나경원 의원이 대중적 인기와 보수층 출신 그리고 튼튼한 보수 지지세력이 있다고 하지만, 선거에서 여성 정치인이 나온다는 사실은 특히나 보수적인 한국 사회에서 마이너스 요소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을 잘 알고 있는 한나라당에서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경원 의원을 그대로 밀고 나가기에는 무리수가 따른다는 점을 잘 인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무상급식 반대 세력 가운데는 ‘어버이연합’, ‘복지포플리즘 추방 국민운동 본부’와 같은 단체는 남성적 성향이 강한 집단입니다. 주민투표 찬성을 위한 불법 선거운동을 벌였던 교회들도 여성보다는 남성에 대한 지지도가 높은 점을 고려한다면 그리 나경원 의원이 쉽지는 않은 모습입니다.
여기서 나경원 의원의 속칭 ‘권력의지’가 중요한 변수입니다. 나경원 의원은 한나라당 최고위원 등 각종 지도부에서 활약한 인물이기 때문에 경선까지 자신이 서울시장에 대한 의지를 보인다면 나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그녀가 경선에 나갔다고 남성적 성향이 강한 보수층이 그녀를 밀어줄지는 미지수이자 현재 한나라당을 지지하는 세력이 어떤 가치관을 가진 집단인지 보여주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 나경원 의원 안티세력 어떻게 할 것인가?

나경원 의원은 의외로 안티세력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딱 두 가지로 압축시킬 수 있는데, 바로 그녀가 사학재벌 딸이자, 뉴라이트 계열 정치인이라는 사실 때문입니다.

사학재벌 딸로 한나라당의 사학법 개정안에 앞장섰던 나경원 의원은 두 가지 양면성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무상급식에 대한 반대 세력을 규합할 수 있는 기본 바탕인 사학관련 인물이라는 사실과 무상급식 찬성자들에게는 절대적인 반대를 받을 수밖에 없는 모습입니다.

자위대 창설 기념식 참석이나 뉴라이트 행사에 빠지지 않는 정치인, 여기에 친일재산환수법 반대의 행보를 보이는 나경원 의원은 보수세력층의 지지도 받지만, 그 세력을 친일파로 여기는 시민의 지적으로 <친일파= 나경원>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나경원 의원을 저에게 무어라 말하겠습니까? 라고 묻는다면 전형적인 대한민국의 보수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학재벌 딸로 후원금 계좌가 늘 빵빵하면서 배경에는 뉴라이트연합의 사상을 가진 인물입니다. 문제는 이런 그녀를 지지하는 세력층이 반대 세력층과 맞먹게 항상 힘을 발휘한다는 사실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서울시장은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 막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자리입니다. 그래서 어떤 성향의 인물이 서울시장으로 일하는가에 따라 대한민국이 발전할 수도 부도가 날 수도 있습니다. 저는 나경원 의원이 어떤 인물인지 자료를 통해 알고 있습니다. 아니 누구나 짐작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국민의 소중한 혈세를 학생이 아닌 사학재단으로”
“친일파의 재산은 국가 환수가 아닌 고스란히 친일파 자손에게”
“권력과 부의 혜택은 국민이 아닌 강남 부자에게”


사람의 인품과 성향은 하루아침에 바뀌지 않습니다. 그저 TV에 보여주는 이미지 그리고 미모와 지성을 겸비했다는 화려한 외모가 대한민국을 발전시킬 수는 없습니다.

오세훈 시장이 개인적인 욕망으로 서울시를 어떻게 만들었는가 다시 생각한다면 보궐선거지만 어떤 인물을 ‘차기 서울시장’으로 뽑아야 하는지 반드시 그 인물의 과거를 검색해 봐야 합니다.

아이엠피터
 
 
 

서영석 “오세훈, 한나라와 결별 염두…정계개편 기대”

서영석 “오세훈, 한나라와 결별 염두…정계개편 기대”
“국감서 장렬히 전사할 MB‧與 보고 실실 웃을 듯”
진나리 기자 | newsface21@gmail.com 11.08.26 14:29 | 최종 수정시간 11.08.26 14:42
 
서영석 전 <데일리서프라이즈> 대표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26일 전격사퇴한 것에 대해 “한나라당과의 결별을 염두에 두는 듯하다”고 분석했다.

서 전 대표는 이날 트위터에서 “홍준표 대표와 청와대 만류에도 불구하고 즉각 사퇴한 건 결국 자신만을 위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오세훈 시장은 “자신의 거취로 인한 정치권의 논란과 행정공백의 최소화”란 명분으로 무상급식 주민투표 실시 이틀 후인 이날 오전 ‘즉각 사퇴’를 선언했다.

서 전 대표는 “오세훈의 조기사퇴는 일단 착각 때문인 듯하다”며 “사퇴 기자회견에서 “주민투표에 참여해 용기있게 소신밝힌 215만 유권자의 민의는 사장되지 않도록....”운운했다, 이게 증거다”고 지적했다. 그는 “다 자기 표라는 건데 정치인들에겐 흔한 착각이다”고 꼬집었다.

이어 “오세훈의 차기불출마 선언은 일단 “한나라당 당적으로”란 전제가 달린 것이다. 이산화가스 박근혜양이 있는 한 하고 싶어도 못하는 거니깐 두루”라며 그는 “그런 만큼 더 이상 한나라당 사정을 봐줄 필요는 없는 것”라고 말했다. ‘이산화가스’는 공대출신 박 전 대표가 2007년 TV 토론에서 이산화탄소와 산소를 ‘이산화가스’, ‘산소가스’라고 거듭해서 잘못 말하면서 붙여진 별명이다.

서 전 대표는 “정치자금법을 자기 좋은 대로 만들어 놓은 뒤 국회의원 불출마했다가 서울시장 된 추억이 오세훈을 지배하는 만큼, 강남부자와 대형교회 목사들, 극단우파들 지지를 얻었으니, 한나라당과 이명박 대통령이야 어떻게 되든 말든 별관심사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상적으론 이산화가스 박근혜양과 게임이 안되니깐, 모양있게 퇴진한 뒤 정계재편을 걸 기대이다”며 “조갑제와 대형교회목사들의 신당창당설이 나오는 걸 보면 정계재편 가능성 없는 건 아닌 듯하다”고 정치 상황을 분석했다.

“어차피 오세이돈 어드벤처에 이산화가스 박근혜양의 외면이 이들에겐 큰 실망”이라며 서 전 대표는 “오세훈은 여기에 기대를 걸 수도 있다”고 극우세력과 오 시장의 결탁 가능성을 전망했다. ‘오세이돈’은 지난 7월 서울 대폭우 사태 때 오세훈 시장을 바다의 신 ‘포세이돈’으로 패러디하면서 생긴 별명이다.

서 전 대표는 “일단 이산화가스 박근혜양의 외연확대용 복지 사기에 반감을 가진 극우파들, 부자들, 대형교회 목사들 지지를 확인한 이상 일단 잠수탄 뒤 기회를 노리자는 게 그의 조기사퇴에 담긴 꼼수”라며 “아마도 잠수탄 뒤 해외로 갈 가능성도 높다. 고발해서 출국금지 시킬 필요도 있다”고 지적했다.

“사실 국감이 시작되면 시장직에서 쫓겨난 오세훈보다는 이명박 대통령에게로 타깃이 옮겨갈 수도 있어 잠수작전 성공확률도 없지 않다”며 서 전 대표는 “폭언준표와 한나라당, 모든 죄를 오세훈에게 덤터기 씌우겠지만 그 약발 오래 못 갈 것이다, 어차피 당할 사람은 한나라당 MB이기 때문이다”고 전망했다. ‘폭언준표’는 홍준표 대표가 지난 7월 저축은행 로비자금 의혹 문제로 여기자에게 질문을 받자 “너 진짜 맞는 수가 있어”라고 폭언을 퍼부으면서 붙여진 별명이다.

서 전 대표는 “오세훈, 머리 잘 썼다”며 “장렬히 전사할 한나라당과 MB를 보며 실실 웃고 있을 듯하다”고 이번 결단을 평가했다.

또 정치재계 시점과 관련 서 전 대표는 “오세훈 부활 시기는 뭐 유동적이지만, 내년 총선 직전이나 아니면 대선직전이 1,2차 기회가 될 듯하다”며 “아님 진짜로 차차기 노릴 수도 있다. 이산화가스도 이회창이 싫어 뛰쳐나갔다가 복당한 이력이 있으니”라고 전망했다.

오세훈=박찬종…똘끼 발휘로 셀프탄핵

오세훈=박찬종…똘끼 발휘로 셀프탄핵
[칼럼]노무현은 벙어리 김근태류와도 회의했다
김동렬 칼럼니스트 | newsface21@gmail.com 11.08.26 18:40 | 최종 수정시간 11.08.26 18:41
 
나홀로 역주행은 안 된다. 정치는 절대적으로 대세의 흐름을 따라야 한다. 문제는 그 대세가 눈앞의 작은 대세가 아니라, 역사의 큰 대세여야 한다는 거다. 중국의 급부상, 러시아의 재부상, 중동의 민주화, 오바마의 당선, 이런 세계사 전체의 흐름을 꿰뚫어야 한다.

전체적인 판도를 읽는 눈을 얻어야 한다. 김대중 대통령이나 노무현 대통령이 고생한 것도 빌어먹을 부시와 김정일 때문이다. 부시 전쟁책동에 김정일 핵개발 이런 외풍을 타서 곤경에 빠진 거다. 삼성, 현대의 급성장, 글로벌 경제의 변덕스러움 이런 것도 영향을 미친다.

시야가 넓어져야 하며 그 너른 시야 안에서 대세의 흐름을 읽는 자가 킹이 될 수 있다. 오세훈이 지금 ‘노무현 대통령 따라하기’ 짓을 하고 있지만 사실 이 바닥의 원조는 독불 박찬종이다. 오세훈 저 인간도 조금 있으면 나홀로 독도지킴이 이런거 할 거 같다. 하는 방식이 딱 박찬종스타일이다.

잊혀졌지만 박찬종 한때 대단했다. 1995년 서울시장선거에 무소속으로 나서서 선거초반 2위조순 후보에 20% 이상 앞서가다 막판에 낙마했다. 정치는 절대로 당을 끼고 해야지 혼자서는 답이 안 나오는 거다. 왜? 대세가 형성되지 않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박근혜를 지지하면서도 막상 투표장에 가면 문재인을 찍는 이유는 박근혜 주변에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결정적인 순간에는 주변사람을 보고 찍는 거다. 박찬종이 무소속으로 나오니 주변에 사람이 없어서 막판에 자빠진 것이다. 절대적으로 사람을 끼고 가야 한다. 당이 있어야 한다.

박찬종은 1996년 총선에서 신한국당에 입당하여 전국구 2번을 배정 받았으나 자진반납하고 당선권 밖의 번호를 자원하여 떨어졌다. 이것도 오세훈식 생쇼인데 아마 둘이 유전자가 비슷한 거다.

박찬종은 1997년 대선에서 부동의 여론조사 1위였으나 막판에 이회창에게 씹혔다. 박찬종이 얌전하게 전국구 2번을 받고 동료의원들과 신뢰를 쌓았으면 무리없는 대통령후보 차지였다. 그러나 똘끼 발휘로 셀프탄핵 되었다.

더 한심한 것은 이회창이 돈선거 한다며 막판에 신한국당을 탈당하고 이인제를 밀었는데 이인제가 민주당으로 튀는 바람에 낙동강 오리알을 넘어 독도 물새알이 되었다는 거다. 돌았군. 돌았어.

정치를 하려면 절대적으로 대세를 읽고 동료와 협력해야 한다. 이건 절대적이다. 박근혜는 역사의 역주행을 하고 있다. 카다피부터 오바마에 푸틴까지 누구도 그를 돕지 않고 있다. 역사의 역주행을 하면 협력플레이 자체가 불가능하다. 동료와 손 발이 안 맞는 거다.

지금 오세훈도 그렇다. 한나라당은 복지 한다는데 혼자 반대다. 역주행 하면 손발을 맞추려 해도 그게 안 되게 되어 있다. 대세가 안 된다. 박근혜가 안 돕는게 아니고 나홀로 역주행을 하니 어쩔 수 없는 거다.

카다피가 몰락하는 장면은 박정희의 말로를 연상시킬 것이다. 역사의 역주행은 절대 안 된다. 박근혜도 한나라당 안에서 독불장군이다. 박근혜계 중에 제대로 된 인간 없다. 무엇보다 조중동을 비롯하여 보수꼴통 핵심라인이 박근혜를 좋게 보지 않는다. 왜? 말을 안 듣기 때문이다. 고분고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더 문제는 라인이 없다는 거다. 이미 이명박에게 물 먹어서 ‘어찌 이럴 수가! 내한테 장관 한 자리도 안 주다니 김동길’을 비롯해서 다들 격앙되어 있는 판인데 지금 박근혜계와 연결할 라인이 없다.

이명박은 그래도 심부름 하는 꼬붕들이 쫙 깔려서 전화질이라도 했지만 박근혜는 아주 깜깜무소식이다. 박홍, 김동길, 조갑제, 지만원 등 재미 못 봤고, 앞으로 재미볼 가능성도 없다. 너절한 유인촌이 녀석한테도 돌아가는 장관자리가 내한테는 왜 안오나 하고 돌아버릴 지경인데 박근혜는 더하다.

노무현 대통령은 개인적으로 사이가 가깝지 않았던 고건, 김근태, 한명숙, 정동영, 이창동, 김명곤 등에게도 한 자리씩 돌려서 크게 대세를 형성했다. 이명박은 소망교회 사람 데불고 소세를 이루었는데, 박근혜는 그나마 안 된다. 오세훈은? 그 이하도 안 된다. 혼자 북치고 장구치고 모든 결정이 어린애 떼쓰기.

정치는 세다. 크게 세를 이루어야 하며 대세를 형성해야 한다. 그 세를 형성하는 과정이 겉으로 노출되어야 하며 그 과정에 대중이 참여해야 한다. 밀실에서 돈거래로 형성한 세는 안 쳐주는 거다. 지금 손학규가 혼자 구석에서 작은 세를 형성하고 있지만 역사의 대세가 아니다. 손학규 역시 협소하다. 밀실에서 끼리끼리 붙어먹는 수작이다. 유유상종 된다.

역사의 대세를 형성하려면 자기와 색깔이 다른 사람과도 손을 잡아야 한다. 김대중 대통령은 김종필과 손을 잡았고 노무현 대통령은 정몽준과 러브샷을 했다. 좋아서 했겠나? 세를 형성하려고 억지로 한 거다. 박근혜, 오세훈은 이거 안 된다.

사실 이게 원래 쉽지 않은 거다. 공적 라인을 가지고 공적 시스템을 돌린다는 건 엄청나게 스트레스 받는 거다. 잘 모르는 사람과 손잡으면 상대방이 오해전략을 쓰기 때문에 사소한 것도 하나하나 다 절차를 밟아야 하는데 그거 골때리는 거다. 그냥 아는 사람 데불고 밀실에서 사바사바 하는게 편하다.

오해전략이 문제다. 손발을 맞춰도 일이 될까말까인데 일부러 손발 안 맞추고 비트는 거다. 왜? 그게 더 이익이거든. 상대방 말을 알아듣지만 못 들은 척 하는게 유리한 지점이 있다. 전여옥 수법인데 상대방이 선의로 말해도 악의로 듣는 거다. 오래전략 때문에 색깔이 다른 사람과 일을 하려면 반드시 공적시스템 돌리고 절차 다 밟고, 혹시나 모르니 근거자료 다 남겨야 한다. 골치 아프다.

그래서 이명박이 장관은 바지로 앉혀놓고 교회사람 데불고 차관정치 하는거다. 왜? 공적 시스템을 돌리려니 도무지 의사결정이 안 되거든. 답이 안나와 주는 거다. 그냥 인촌이 재오 하고 셋이서 쑥덕쑥덕 해서 결정하는게 낫다. 어쨌든 결정은 된다. 나중에 망해서 탈이지.

대세를 형성하는 사람이 킹이 된다. 대세를 형성하려면 색깔이 다른 사람과도 손을 잡아야 한다. 그러려면 공적 라인을 형성하고 공적 시스템을 돌려야 한다. 그런데 이거 무지 스트레스 받는 거다. 오세훈은 못한다. 박근혜도 못한다. 이명박도 못했다. 인내심 강하고 훈련된 사람만이 할 수 있다.

정치를 정치인에게 맡겨야 하는 이유는 정치인이 그나마 이 분야에 약간 훈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문국현이나 안철수 같은 사람 대통령 시켜놓으면 잘 할 거 같지? 천만에. 공적 시스템 못 돌린다. 훈련된 베테랑이 아니기 때문이다.

자기와 원초적으로 뜻이 다른 사람과 한시간 이상 대화 못한다. 노무현 대통령은 생각이 180도로 다른 김근태와도 무려 대화를 했는데 어찌나 말이 안 통하는지 거의 고문받는 정도였다고 들었다. 참은 거다. 훈련된 정치인만이 그 일을 할 수 있다.

어떤 회의석상에서 죽이되든 밥이되든 뭔가 결론을 내려면 최소 반은 자기사람 심어놓고 이야기 시작해야 한다. 원래 세상 이치가 그런 거다. 오세훈은 회의도 안 하고 혼자 결정한다.

박근혜는 참모 한 명 앉혀놓고 결정하고, 이명박은 재오 인촌이 하고 셋이서 쑥덕쑥덕 해서 결정한다. 인내심있게 회의를 진행했는데 뒤로는 쑥덕쑥덕 하면서 회의석상에서는 꿀먹은 벙어리 되는 김근태류 앉혀놓고 그래도 회의를 한 사람이 노무현 대통령이다

유시민 “여성할당 늘려야 늙은 수컷 정치문화 극복”

유시민 “여성할당 늘려야 늙은 수컷 정치문화 극복”
공격‧보수적‧패거리 정치 비판…이정희 지원사격?
민일성 기자 | newsface21@gmail.com 11.08.25 21:45 | 최종 수정시간 11.08.25 22:29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는 25일 “늙은 수컷 문화를 바꾸기 위해서는 특단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정치적 할당이든 어떤 형식으로든 여성의 정치 진출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대표는 이날 오후 대방동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열린 제1회 전국여성지방의원대회 축사에서 “법적 할당제든 정당의 내부 규정에 따르는 정치적 할당이든 어떤 형식으로든 여성의 정치 진출을 늘리는 것이 대결적 정치문화와 공격적 권력문화 등 특정한 성이 거의 독점하다시피해서 빚어진 여러 문화적 폐해를 극복하는 가장 빠른 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보수정당의 성추문이 끊이지 않는 이유와 최근 통합진보정당 논의에서 “과속 스캔들”, “데이트”, “예사롭지 않은 ‘밀월’” 등 치정관계 비유법을 많이 사용하는 것도 여성 정치인들을 타자화시키는 남성 위주의 정치문화 때문이기도 하다.

진보신당 조승수 대표 경우 이정희, 유시민 대표의 책 출간에 대해 “결혼식 날짜 잡아 놓고 바람 피우는 것 아니냐는 표현까지 당내에서 나왔다”고 하는 등 수시로 남녀 치정 비유를 했고 노회찬 진보신당 상임고문은 <프레시안>과의 인터뷰에서 통합진보정당 논의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는 이정희 대표에 대해 “같이 당 생활을 해본 적이 없다”며 “같이 활동해보지 못해 어떤 판단의 근거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 앞으로 함께하게 되면 판단해 보겠다”고 무시하는 듯한 말을 하기도 했다.

촛불집회, 희망버스, 인터넷 토론방, 트위터 등 시민들의 정치문화가 나날이 발전되는 것과는 달리 한국 정치는 여전히 구태문화를 답습하면서 불소통의 모습을 보인다는 점에서 정치권이 곱씹어봐야 할 지점이다. 최근 무상급식 주민투표 결과와 관련해 홍준표 한나라당 대표와 청와대가 “사실상 승리”라고 주장해 각종 패러디를 양산하고 있지만 진보정당들도 통합 논의과정에서 폭력, 억압적 정치 문화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비난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유 대표는 “왜 정치가 남성들의 전유물이 되었을까 생각해 보면, 현대 민주주의 사회의 정치라는 것이 예전 수천 년 동안 남자들끼리 총 칼들고 하던 일을 좀 문명화해놓은 것이 민주주의 사회의 정치제도가 아닐까”라며, “그 정치의 저변을 들여다보면 여전히 총칼로 권력을 다투던 시대의 여러 가지 문화가 뿌리 깊게 남아 있다”고 한국 정치문화를 비판했다.

이어 그는 “정치를 지배하고 있는 늙은 수컷문화, 굉장히 공격적이고, 보수적이고, 변화를 싫어하고, 끼리끼리 뭉치고, 그런 문화를 바꾸기 위해서는 특단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여성들의 정치 진출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주장했다.

이와 관련 오옥만 최고위원은 “국민참여당은 최고위원 선거에서 여성 최대득표자가 최고위원 5순위 안에 없을 경우, 남성 5등을 대신해 당선자에 들어가는 강제규정이 있다”며 “뿐만 아니라 공직과 당직선출에 있어서 여성 30% 할당제가 당헌‧당규에 명시되어 있고, 공직과 당직출마시 양성평등교육을 이행하도록 하고 있다”고 당헌‧당규를 설명했다.

이날 열린 여성지방의원대회에는 한나라당, 민주당,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자유선진당, 친박연합 등 정파를 초월해 300여명의 여성 지방 의원들이 참석했다.

한편 서영석 전 <데일리서프라이즈> 대표는 오는 10월 서울시장 재보선이 성사된다면 “민주당 후보가 누가 되든 비민주당에서는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를 내세우는 것이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이다”며 “민주당과 비민주당간의 후보단일화 카드를 성사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변 “왕재산, 오세훈‧한나라 참패 국면전환용”

민변 “왕재산, 오세훈‧한나라 참패 국면전환용”
“MB‧보수, 총선‧대선 앞두고 두고두고 악용할 것”
문용필 기자 | newsface21@gmail.com 11.08.26 11:24 | 최종 수정시간 11.08.26 11:27
 
검찰이 이른바 ‘왕재산 사건’에 대한 중간수사결과를 발표했다. “종북세력을 척결하겠다”고 공언한 한상대 검찰총장의 취임 이후 처음 내놓은 공안사건 수사결과다. 그러나 서울시 무상급식 주민투표가 오세훈 시장의 패배로 끝난 다음날 발표됐다는 시기상의 ‘미묘함’과 함께 검찰이 내놓은 자료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어 논란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공안 1부(부장검사 이진한)와 국가정보원은 25일 “주사파 운동권 출신 등이 북한 225국과 연계된 반국가단체인 지하당 ‘왕재산’ 조직을 결성, 간첩활동 등을 해 온 사실을 적발하고 총책 김OO 등 지도부 간부 4명 등 모두 5명을 구속기소 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총책 김 씨는 지난 1993년 8월 김일성 접견교시를 받고 ‘왕재산’ 조직을 결성해 총책으로 활동했다”며 “22국 공작원과 접선하면서 정치권과 사회단체 동향 및 군사자료 등을 수집, 보고하는 간첩활동을 했다”고 밝혔다.

또한, “인천지역책 임OO은 ‘왕재산’의 인천지역책으로 활동하면서 인천지역 운동권 단체 등 동향을 수집보고하는 등 간첩활동을 했다”며 “서울지역책 이OO은 서울지역책으로 활동하면서 여야 정치권 동향 등을 탐지, 보고하는 등 간첩활동을 했다”고 덧붙였다.

연락책으로 지목된 이 모씨는 북한 225국 공작원에게 주요군사시설 위성사진, 미군 야전교범을 제공했으며 유 모씨는 선전거점인 ‘(주)코리아 콘텐츠랩’을 만들어 김일성 일가의 위대성을 선전하는 선전책으로 활동한 사실이 확인됐다는 것이 검찰 발표 내용이다.

검찰은 이들 모두 북한으로부터 대호명과 국기훈장을 받았다고 전했으며 국가보안법상의 반국가단체 구성·가입, 간첩, 특수잠입·탈출, 회합·통신, 편의제공, 찬양고무죄 등으로 구속기소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들 외 5명을 불구속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검찰은 “이번 사건은 1980년대 주사파 운동권 출신 등이 북한 225국 공작조직에 포섭돼 국내에 지하당을 구축, 20년 가까이 암약하며 간첩활동을 해 온 사실을 적발한 것”이라며 “북한이 정치권에 침투해 상층부 통일전선을 구축하려 하고 인천 지역에 장기간 공작역량을 집중해 결정적 시기에 ‘남조선 혁명’의 교두보로 활용하려 한 사실을 밝혀낸 데 의의가 있다”고 언급했다.

검찰이 발표한 내용 가운데는 현재 진행중인 ‘진보대통합’에 관련된 부분이 있다. ‘왕재산’이 북한으로부터 지난 5월 민주노동당을 중심으로 진보대통합당을 건설해 진보신당과 국민참여당, 사회당을 고사시키라는 지침을 받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한겨레>는 “야권통합은 각 당의 노선과 이해관계가 충돌하면서 복잡하게 얽혀 있는 상태다. 북한이 개입하려고 할 경우 오히려 역작용이 일어나고 왕재산 같은 소규모 조직으로는 통제할 수 없는 규모”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서울지역책으로 지목된 이 씨는 직접 국회의원 공천을 신청해 정치권 상층부 진입을 기도했다는 것이 검찰의 설명이다. 이 씨는 임채정 전 국회의장의 보좌관을 지냈다. 임 전 의장은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 씨는 나와 전혀 관련이 없는 사람”이라며 “국회의장 비서관이 국가 중요 정보에 선이 닿았으면 얼마나 닿았겠느냐. (공안당국과 언론이) 나와 연관지어 사건을 증폭시키려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와 함께, 검찰은 ‘왕재산’이 225국으로부터 인천지역 행정기관과 방송국 장악, 군 부대 및 시설 폭파, 군 장교 포섭 등의 지시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왕재산’이 IT기업을 설립해 자체 공작금 조달에 나섰으며 미군 야전교범과 주요 군사시설이 나타난 위성사진 등을 수집해 북한에 전달했다는 내용도 검찰 발표에 포함됐다.

이와 관련, <민중의소리>는 “하지만 검찰은 실제 ‘왕재산’ 구성원 등이 폭파를 준비하고 있다는 뚜렷한 증거를 제시하진 못했다”며 “검찰은 ‘왕재산 구성원들이 폭파를 위해 무기를 구입하는 등 구체적인 정황이 있느냐’는 질문에 ‘2014년까지 계획일 뿐 지금 준비하고 있다는 증거는 없다. 무기를 산 흔적도 없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검찰이 밝혀낸 왕재산 조직원은 구속된 5명과 불구속 수사 중인 5명, 합쳐서 10명이다. 대북 보고문에는 ‘유사시 동원할 수 있는 조직적 역량은 200여명’이라고 밝혔지만, 실체는 확인되지 않았다“며 ”설사 200명을 동원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비무장 상태로 군부대·행정기관·방송국을 장악한다는 건 ‘공상’에 가깝다“고 전했다.

검찰의 수사발표에 대해 신창현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권재진 법무장관, 한상대 검찰총장이 취임하면서 ‘종북좌익세력척결’을 내세워 공안정국을 조성하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신 부대변인은 “청와대를 비롯, 오세훈 시장과 한나라당이 주민투표 참패로 인해 어려움에 처해 있는 상황에서 혹여라도 국면전환용으로 이 사건을 이용한다는 세간의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며 “공안당국이 정국타개용으로 이번 사건을 이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면 이는 완전한 착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등으로 구성된 ‘국가보안법폐지 국민연대’는 이날 성명을 통해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이명박 정권과 보수세력이 이 사건을 두고두고 악용할 것임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오 시장의 무산급식 주민투표 참패를 덮으려고 대대적인 공안여론 조성이 시작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준구 “<조선> 투표결과 불복, 진정 보수 맞나”

이준구 “<조선> 투표결과 불복, 진정 보수 맞나”
“맨날 법질서 강조해놓고 이의제기 대서특필…몽니 부려”
김태진 기자 | newsface21@gmail.com 11.08.26 13:51 | 최종 수정시간 11.08.26 14:01
 
이준구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는 26일 “보수언론의 기치를 화려하게 내건 언론이 주민투표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는 듯한 기사를 대서특필해 낸다면 진정한 보수언론이라고 할 수 있냐”며 조선일보에 직격탄을 날렸다.

이 교수는 이날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그 여론조사 결과의 신빙성은 별개의 문제로 하더라도 말이다”며 이같이 질타했다.

<조선>은 이날 조간에서 25일 미디어리서치에 의뢰해 긴급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조선>은 <서울 시민 64% “투표 거부 문제 있어”…민주당 지지자 43.8%도 “거부 운동 공감하지 않아”>, <“단계적 무상급식 지지” 55%, “전면적 무상급식 지지”>, <與의원 52% “복지 포퓰리즘과 싸워야”... 17%는 “무상복지 확대”>, <“주민투표 민의 반영 못했다” 48%, “전면 무상급식에 동의한 것” 32%> 등 여러 꼭지의 기사를 내고 ‘25.7% 투표’ 결과를 심층 보도했다.

주민투표 실시 당일 여론조사를 시행하고 그 다음날 여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대대적 반론에 나선 것이다. 실제 투표라는 행위를 통해 표출된 민심보다 긴급히 돌린 여론조사를 더 신뢰, 혹은 악용하는 듯한 모습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 교수는 “내가 무상급식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주민투표 결과를 순순히 받아들이지 않을 거라고 예측했다”며 “틀리기를 바랐는데 기분 나쁘게도 잘 들어 맞는다”고 보수진영이 주민투표 결과를 받아들이는 행태를 비판했다.

이 교수는 “우선 서울시청측이 전면 무상급식 실시에 필요한 추가예산 배정을 거부했다는 말이 들려 온다”며 “개표가 되고 2안이 채택되었어야만 추가배정을 할 수 있는데, 투표함 자체를 열지 못했으니 현 상태를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논리다. 이런 걸 가리켜 ‘몽니 부린다’고 하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무상급식 주민투표가 투표율 미달로 무산됐음에도 불구하고 초등학교 5~6학년 20만여명의 무상급식 예산 695억원을 집행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서울시내 549개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은 2학기에도 매달 5만5000원의 급식비를 내야 한다. 서울시는 “투표함을 열지 못했기 때문에 이번 투표 결과는 서울시교육청의 현행 무상급식을 유지하라는 뜻”이라고 주장했다.

또 <조선>의 이날 보도에 대해 이 교수는 “두 세 면에 걸쳐 주민투표 결과가 여론과 얼마나 다르게 나왔는지를 장황하게 설명하고 있다”며 “아까운 지면을 그런 쓸모없는 기사에 두 세면씩이나 낭비하다니. 그럴러면 여론조사 해서 정책 결정하지 뭐하러 주민투표 하는 거냐”고 성토했다.

이 교수는 “나는 보수파가 금과옥조처럼 신봉하는 원칙이 정해진 규칙에 따르자는 걸로 알고 있다”며 “권위주의 정권 시절에 보수파를 자처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정권을 비호했고 그때 정권비호의 주요논리가 ‘법질서’라는 것이었다, 잘 되었든 잘못 되었든 정해진 법을 일단 지켜야 법질서가 확립된다는 논리였다”고 보수진영이 전가의 보도처럼 휘두르는 ‘법치주의’를 꼬집었다.

“그 시절 민주화를 부르짖는 사람들이 별의별 죄목으로 억울하게 처벌을 받았다”며 이 교수는 “그래도 정권을 비호하는 사람들은 ‘실정법을 지켜야 한다’는 명분으로 그걸 정당화했다. 그 이후 나는 실정법이라는 말만 들어도 구토증이 치밀어 온다”고 울분을 토했다.

이어 이 교수는 “그런데 이번 주민투표는 법이 정한 바에 따라 그대로 실시됐다. 부정투표도 없었고, 공권력이 개입해 투표에 영향을 미친 것도 없다”면서 “그렇다면 그 결과에 깨끗이 승복하는 것이 민주시민의 도리가 아닐까?”라고 따져물었다. 그는 “특히 법질서를 그렇게 강조하는 보수파라면 더욱 더 그렇다”고 일침을 가했다.

“주민투표에 대세론 휘청?”…朴, 20%대로 ‘추락’

“주민투표에 대세론 휘청?”…朴, 20%대로 ‘추락’
리얼미티 조사…孫-柳도 6, 8위로 밀려, 문재인 ‘제자리’
김태진 기자 | newsface21@gmail.com 11.08.26 17:28 | 최종 수정시간 11.08.26 19:13
 
오세훈 시장의 패배로 끝난 무상급식 주민투표 결과로 인해 오 서울시장이 사퇴하는 등 정치권에 후폭풍이 몰아치고 있는 가운데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지지율이 20%대로 추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박근혜 대세론’이 휘청이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26일 발표한 일간조사 결과에 따르면 박 전 대표는 대선후보 지지율에서 1위를 지켰지만 지난 22일 발표된 지난주 정례여론조사 결과보다 5.4%p 떨어진 28.4%의 지지율을 나타냈다. 박 전 대표의 지지율이 20%대에 머무른 것은 3개월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2위는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10.6%)이 차지했다.

박 전 대표의 하락세와는 달리 김문수 경기지사(6.4%, 3위)와 정몽준 전 한나라당 대표(6.1%, 5위)는 각각 2.9%p, 2.0%p 가량 지지율이 상승했다. 이는 주민투표에 선을 그은 박 전 대표에 대한 한나라당 지지자들의 실망감이 표출된 결과라는 분석이 가능하다. 이날 발표된 한나라당 지지율이 전주보다 0.9%p 소폭 하락한 정도에 그쳤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4위는 한명숙 전 총리(6.2%)가 차지했으며 손학규 민주당 대표(5.4%)는 3위에서 6위로 추락했다. 이회창 전 자유선진당 대표는 4.5%로 7위를 기록했으며 지난주 4위였던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4.0%)는 8위로 밀려났다.

정동영 민주당 최고위원은 3.2%로 9위에 올랐으며 박세일 교수(3.0%), 정세균 민주당 최고위원(2.0%), 정운찬 전 국무총리(1.7%), 이재오 특임장관(1.1%), 안상수 전 한나라당 대표(1.0%)가 그 뒤를 이었다.

이날 서울시장 사퇴를 선언한 오 시장은 차차기 대선후보 조사에서 15.4%의 지지율로 1위를 유지했다. 나경원 한나라당 최고위원은 6.1%의 지지율을 나타내 2위를 고수했으며 김두관 경남지사(4.4%)와 안희정 충남지사(4.1%)가 각각 3, 4위에 올랐다. 유승민 한나라당 최고위원은 4.0%의 지지율로 5위에 랭크됐다.

이광재 전 강원지사(4.0%)와 송영길 인천시장(3.9%), 천정배 민주당 최고위원(3.1%)이 그 뒤를 이었다. 허남식 부산시장(3.1%), 남경필 한나라당 최고위원(2.5%), 권영세 한나라당 의원(2.4%), 심상정 전 진보신당 대표(2.4%), 원희룡 한나라당 최고위원(2.2%), 김무성 한나라당 의원(1.6%), 박준영 전남지사(1.6%),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1.5%)도 이름을 올렸다.

정당지지율은 한나라당이 36.9%의 지지율로 1위를 지켰다. 민주당은 지난주보다 1.1%p 떨어진 27.5%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민주노동당은 3.3%, 자유선진당은 3.1%, 국민참여당은 2.7%, 창조한국당은 0.9%의 지지율을 보였다.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국정수행 지지율은 지난주 조사결과와 비슷한 33.2%였다. 대통령이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전체의 50.5%였다.

한편, 이번 여론조사는 주민투표가 치러진 24일부터 25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1500명(유선전화 1200명+휴대전화 300명)을 대상으로 RDD 방식을 통해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 2.5%p다.

위키> "美대사관, 조중동은 우리 편" 본국에 보고

정보공개 전문 사이트 위키리크스는 25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주한 미 대사관 작성의 외교전문에서 소위 '조중동'으로 불리는 유력 일간지 기자와 미 대사관 관계자 간의 만남 내용을 폭로했다.

2007년 8월 작성된 '한국 언론이 아프간 인질사태에 대해 올바른 보도 방향을 잡고 있다' 제하의 이 전문은 대사관 공보관(PAO)이 <중앙일보> 기자와 만나 당시의 아프간 샘물교회 신도 피랍사건에 대한 한국 언론의 보도 태도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기자는 6일자 <조선>, <동아> 및 <중앙>의 관련 사설과 논평 내용을 언급하며 조중동으로 지칭되는 주류 언론은 급진적 매체운동가들이 아프간 피랍 사건을 반미운동의 수단으로 삼지 못하게 하기 위해 '의식적'(conscious)인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과거 2002년에는 급진 매체와 운동가들이 대선 기간 중에 이같은 행동을 했었다고 중학생 2명이 미군 장갑차에 치여 사망한 사건을 언급했다.

대사관 공보관이 이에 대해 조중동 3사가 이런 전략을 논의하기 위한 만남을 갖느냐고 묻자 그는 그렇게까지는 아니지만(not as such) 각 사의 선임급 기자들이 커피를 마시며 또는 다른 모임에서 만났을 때 종종 얘기하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그는 3사가 공동의 전략을 위해 공공연한 만남을 갖지는 않았지만 3사 모두이슈가 반미운동으로 끌려가지 않게 하기 위한 진지한 결정을 내렸다면서 당시의 사설과 칼럼 등을 훑어보면 샘물교회 인질사태는 미국과는 아무 상관이 없음을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자는 조중동 3사의 기자들은 2002년 미군 장갑차 사건이 왜곡되게 보도된 것이 그해 대선의 향방을 가르는 핵심적 요소였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당시 조중동의 실수로 △선거 등 다른 이슈에 집중하느라 장갑차 사건에 관심을 갖지 못했고, △이 사건이 미국과 한미동맹에 미칠 타격과 대선 파급력에 대해 과소평가했다는 점을 들었다. 그는 주류 매체들이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게 놔두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 대사관 측은 전문 마지막의 논평을 통해 "우리는 아프간 피랍사건에 대한 한국 국내의 언론 보도를 계속 주시하겠다"며 "하지만 현재까지는 기쁘게도 주류 언론이 이례적으로 올바른 방향을 잡고 있는 것 같다"고 본국에 보고했다.

2007년 아프가니스탄에서 탈레반 무장세력들에 의해 23명의 한국인들이 납치된 이 사건은(☞아프간 샘물교회 피랍사건 관련기사) 납치 피해자들이 경기도 분당의 샘물교회 교인들이며 선교활동을 하러 아프간에 간 것으로 밝혀지면서 기독교회들의 공격적 선교활동에 대한 비판 여론이 제기되기도 했다. 그러나 당시 한국 정부가 미국의 아프간 전쟁에 동참하고 있었던 것이 납치의 주된 원인이었다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로 탈레반 세력도 인질 석방 조건으로 아프간 주둔 한국군의 철수를 요구했었다. 한국은 이 사건을 계기로 2007년말 아프간에서 완전히 철군했으나 2010년 다시 지방재건팀(PRT) 경호를 위해 소수 병력을 파견했다.
 

/곽재훈 기자

조중동매, ‘양치기 여론조사’ 도마…일기예보는 애교네

조중동매, ‘양치기 여론조사’ 도마…일기예보는 애교네
“조사기관 청문회 하라” 비난…정세균 “책임질 각오해야”
문용필 기자 | newsface21@gmail.com 11.08.26 15:01 | 최종 수정시간 11.08.26 17:22
 
오세훈 서울시장이 ‘시장직’까지 걸고 올인한 무상급식 주민투표가 25.7%의 저조한 투표율로 막을 내린 가운데 투표 전 보수매체들이 보도한 여론조사 결과가 네티즌들의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실제 투표율과 상당한 격차를 보였기 때문이다.

<매일경제>가 오 시장의 차기 대선 불출마 선언 이후인 지난 16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투표참여 여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40.3%가 “반드시 투표한다”고 답했다. “가급적 투표한다”는 7.5%였다. 이를 합치면 투표참여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응답자는 47.8%라는 이야기가 된다.

“저소득층 대상으로 단계적 무상급식을 실시하자”는 오 시장의 안을 찬성한 응답자는 50.7%였다. ‘한길리서치’와 공동으로 14일부터 이틀간 서울시내 성인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매일경제> 여론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7%였다.

<중앙일보>와 YTN, 동아시아연구원이 ‘한국 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0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적극투표층은 38.3%로 나타났다. “가급적 투표할 것”이라는 응답은 18.2%로 나타나 투표참여의사를 밝힌 응답자가 총 56.5%에 달했다.

<매일경제> 여론조사와 마찬가지로 서울시내 성인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였다. 오 시장 안에 찬성한 응답자는 56.6%에 달했다. 표본오차도 <매일경제> 여론조사와 같았다.

<동아일보>와 <조선일보>의 여론조사 결과는 실제 결과와 더욱 큰 온도차를 보였다. <동아일보>가 ‘코리아 리서치’에 의뢰해 13일부터 이틀간 서울 거주 만 19세 이상 응답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적극투표층이 37%였다.

여기에 “웬만하면 투표하겠다”는 응답자가 29%에 달해 이를 합하면 투표의향층은 66%였다. 오 시장안에 찬성한 응답자는 58%로 <중앙일보> 여론조사와 비슷한 수치를 기록했다.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 ± 3.1%p였다.

<조선일보>가 지난달 23일 ‘미디어 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는 적극투표층이 34.6%였지만 ‘웬만하면 투표하겠다’는 응답이 36.7%에 달해 이를 합하면 투표의향층은 71.3%에 이르렀다. 이후 실시된 다른 여론조사 결과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를 기록한 셈이다. 오 시장 안을 지지한 응답자는 58.8%였다. <조선일보>의 여론조사는 서울시 유권자 500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p였다.

이들 여론조사를 살펴보면 적극투표층만을 따져본다고 해도 투표함 개봉에 필요한 33.3%를 모두 가뿐하게 넘어선다. 아울러 이같은 수치들이 ‘오세훈 일병 구하기’에 나선 한나라당에게도 상당한 자신감을 심어줬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네티즌 “타워팰리스에서 조사했나?”

하지만 실제 결과는 30%에 채 미치지 못했고 오 시장은 결국 26일 서울시장 사퇴를 선언했다. 이에 이들 매체가 실시한 여론조사가 과연 믿을만 했느냐는 평가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미 주민투표가 실시되기 전부터 이같은 여론조사 결과를 액면 그대로 받아들여서는 안된다는 전문가들의 지적도 이어졌다.

<매일경제>는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하면서 “여론조사에서 반드시 투표하겠다고 응답해도 실제 투표 당일날에는 참여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과거 경험으로 보면 여론조사상 적극 투표 응답률과 실제 투표율 간에는 10%p 차이가 난다”는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의 말을 전했다.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는 22일 <아시아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현재 투표에 꼭 참여하겠다는 적극 투표층이 30%대 중반 정도로 나오는데 이 경우 실제 투표율은 20%대 중반으로 추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의 전망은 그대로 적중했다.

정세균 민주당 최고위원은 지난 19일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나쁜투표거부 서울시당 대책위 연석회의에서 “언론사가 여론조사를 해서 발표하는 것은 언론의 특권이다. 특권은 항상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대한 여론조사가 보도되는 것을 보았다”며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언론이 누구의 사주를 받은 것이 아니냐고 할 정도로 언론보도와 결과는 현격한 차이가 있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정 최고위원은 “그러나 그 차이에 대해서 선거가 끝난 후에도 책임을 통감하는 언론사는 없었다. 매우 유감스러웠다. 이것이 언론의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한 사례가 됐다”며 “무상급식도 그 결과가 며칠 사이 드러날 것이다. 언론은 결과에 대해 책임질 각오를 해야한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네티즌들은 “이쯤되면 여론조사기관들 청문회라도 해야”, “타워팰리스에서 조사했나?”, “쪽팔리지도 않나”, “어제 오늘 일도 아닌데 속은 사람 아무도없지요”, “서울시장 재선거에서도 속지맙시다”, “일기예보 틀리는건 애교군” 등의 반응을 보이며 보수매체들의 여론조사 결과를 꼬집었다.

한편, 26일자 <조선일보>는 “미디어리서치에 의뢰해 25일 서울시민을 상대로 실시한 긴급 여론조사 결과, 무상급식을 ‘소득 하위 50%의 학생을 대상으로 단계적으로 실시하자’는 오세훈 서울시장 안에 대한 지지가 55.6%, ‘소득 구분없이 모든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전면적으로 실시하자’는 서울시 의회 안에 대한 지지가 38.1%였다”고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