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Click map below !!)

Turkey Branch Office : Europe & Middle East (Click map below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Saturday, August 31, 2019

"한국이 적인가" 日人 9천300명 서명..對韓보복조치 아베 비판(종합)

"日 침략전쟁·식민지배 반성 안해".."日정부, 개인청구권 부정한것 아냐"
"아베 '한국 상대 않겠다' 정책 향하는 곳은 평화 국가 일본의 종말"
"日남성, 韓여성 폭행하라" 망언 방송사 앞에선 '프로그램 폐지' 촉구 집회

일본 도쿄서 '수출규제 철회' 촉구 집회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31일 일본 도쿄(東京) 지요다(千代田)구 한국YMCA 지하강당에서 열린 '한국이 적인가-긴급집회'에서 가네코 마사루(金子承) 게이오대 명예교수가 발언하고 있다. 2019.8.31 bkkim@yna.co.kr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아베 총리의 '한국을 상대하지 않겠다'는 정책이 향해 가는 곳은 평화 국가 일본의 종말이다"
31일 일본 도쿄(東京) 지요다(千代田)구 한국YMCA에서 열린 '한국이 적인가-긴급집회'에 350여명의 일본인이 참석했다.
이날 집회는 지난달 말부터 '한국은 적인가'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철회를 촉구하는 온라인 서명운동을 진행한 일본인들이 오프라인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한국 때리기'에 대해 성토하는 자리였다.
집회에는 220석 규모의 행사장이 수용하기 힘들 정도로 사람이 많이 몰려 강당 앞 복도까지 가득 채웠고 일부는 복도에 서 있을 공간마저 없어서 발길을 돌리기도 했다.
서명운동을 주도한 인사 중 한 명인 와다 하루키(和田春樹) 도쿄대 명예교수는 집회에서 "아베 총리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반대하며 한국을 상대하지 않겠다고 결단한 뒤 일본 정부가 한국을 상대로 수출 규제 조치를 강행했다"고 지적했다.
"한국이 적인가" 일본인들, 도쿄서 '수출규제 철회' 촉구 집회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31일 일본 도쿄(東京) 지요다(千代田)구 한국YMCA 지하 강당에서 '한국이 적인가-긴급집회'가 열렸다. 이날 집회에는 220석 규모의 강당을 다 채우고 남는 350여명이 참석했다. 2019.8.31 bkkim@yna.co.kr
와다 교수는 "이후 '지정학적으로 한국은 중요하지 않고, 중요한 것은 미일 동맹의 강화와 중일 관계의 안정적 유지'라고 주장하는 주간지 보도가 이어졌다"며 "아베 총리의 '한국을 상대하지 않겠다는 정책'이 향해가는 곳은 평화 국가 일본의 종말이다"라고 비판했다.
이타가키 유조(板垣雄三) 도쿄대 명예교수는 "2차대전의 가해국 중 뒤처리가 전혀 안 된 나라는 일본뿐"이라며 "이는 일본이 침략 전쟁, 식민지 지배 등 무엇 하나 확실히 반성을 안 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해 취한 조치는 한국을 차별하면서 과거를 반성하지 않아 온 자세가 행동으로 드러난 것"이라며 "정부뿐 아니라 일본 시민 모두 (과거의 잘못을) 마주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치다 마사토시(內田雅敏) 변호사는 연단에 서서 "일본 정부가 그동안 일관되게 개인에 의한 보상청구권을 부정하지는 않았다"라며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해결이 끝났다'는 아베 정권의 주장이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日학자·변호사, '수출규제 철회' 서명운동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지난 25일 와다 하루키(和田春樹) 도쿄대 명예교수, 우치다 마사토시(內田雅敏) 변호사, 오카다 다카시(岡田充) 교도통신 객원논설위원, 다나카 히로시(田中宏) 히토쓰바시(一橋)대학 명예교수 등 75명의 일본의 학자, 변호사, 언론인, 시민단체 활동가 등 사회지도층 인사들이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철회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이며 인터넷 사이트에 올린 성명. 성명의 제목은 '한국이 적인가'이다. [서명운동 인터넷 사이트(https://peace3appeal.jimdo.com)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2019.7.26 bkkim@yna.co.kr
그는 "일본 정부는 한일청구권 협정 체결 뒤에도 사할린 잔류 한국인의 귀국과 피폭 한국인을 지원하는 등 협정을 수정·보완하는 행위를 해왔다"고 설명했다.
이날 행사의 주최 측은 '한국은 적인가'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진행해 온 서명 운동의 참가자가 30일까지 9천300여명이라고 밝혔다.
와다 명예교수, 우치다 변호사 등 일본의 학자, 변호사, 언론인, 의사, 전직 외교관, 시민단체 활동가 등 78명은 지난달 25일 인터넷 사이트(https://peace3appeal.jimdo.com)를 개설해 서명 운동을 벌여왔다.
이들은 성명에서 "일본 정부가 마치 한국이 '적'인 것처럼 다루는 조치를 하고 있지만, 이는 말도 안 되는 잘못"이라며 "아베 총리는 한국 국민과 일본 국민의 사이를 갈라놓고 양국 국민을 대립시키려는 것을 그만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명 운동 소식은 일본 언론에서는 거의 다뤄지지 않고 있지만, 입소문을 통해 확산하면서 이날 낮까지 26만961명이 방문했고 4천48개의 응원 글이 작성됐다.
이날 집회에서 만난 쓰쿠시 다케히코 씨는 "언뜻 여론조사만 보면 일본 여론이 아베 총리의 한국에 대한 조치를 지지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목소리를 들어내지 않은 많은 사람이 옳지 않은 행동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며 "한국 대법원판결 등에 대해 제대로 된 사실을 일본인에게 더 많이 알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일본인들, 도쿄서 '수출규제 철회' 촉구 집회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31일 일본 도쿄(東京) 지요다(千代田)구 한국YMCA에서 열린 '한국이 적인가-긴급집회'에서 후쿠다 게이스케 도요게이자이(東洋經濟) 기자가 발언하고 있다. 2019.8.31 bkkim@yna.co.kr
한편 이날 낮 민영방송 CBS의 나고야(名古屋) 본사와 도쿄(東京)지사 앞에서는 혐한(嫌韓) 발언을 여과 없이 내보낸 프로그램의 폐지를 촉구하는 항의 집회도 열렸다.
지난 27일 방송된 CBS의 와이드쇼(방담 형식의 정보 프로그램) '고고스마'에 출연한 다케다 구니히코(武田邦彦) 일본 주부(中部)대 특임교수는 한국에 여행 온 일본인 여성이 한국인 남성에게 폭행당한 사건을 거론하며 "일본 남자도 한국 여성이 들어오면 폭행해야 한다"라는 도를 넘는 발언을 했다.
이날 집회를 주최한 차별·혐오발언 반대 시민단체 '크랙(C.R.A.C.)'은 이 방송사 대표를 향해 발표한 항의문에서 "'고고스마'의 출연자가 민족차별과 성폭력을 선동했다"며 "하지만 사람으로서 용서할 수 없는 방송을 한 것에 대해 제작진이 어떤 책임을 질지 밝히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집회에서 참가자들은 "헤이트 스피치(hate speech·특정 집단에 대한 공개적 차별·혐오 발언)를 용서하지 않는다", "'고고스마' 폐지하라" 등의 플래카드를 들고 방송사에 항의했다.
bkkim@yna.co.kr

"일본 빼고 한국 정부만 비판하는 미국, 무책임하다"

〔토요판〕 인터뷰
강창일 한일의원연맹 회장
"3년전 우리 국민 강한 반대에도
미국 압력으로 지소미아 체결
작동 중단 원인 제공한 일본엔
미국, 비겁하게 책임 묻지 않아"

"최종 종료까진 3개월 여유
그동안 양국 협상으로 풀어야
재단 설립, 우리 기업 출연 등
우리 쪽 징용 해법 열려있어"
“우리 정부가 내민 손을 일본이 무시하니까 지소미아 종료를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것 같다. 이제 양국이 협상으로 풀어야 할 때다.”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8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한겨레>와 만나 이렇게 말했다. 강재훈 선임기자 khan@hani.co.kr
▶ 한-일 관계가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 일본의 수출규제로 시작된 경제 갈등이 화이트리스트 한국 제외(일본 조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한국 조처) 등 안보분야로까지 번지고 있다. <한겨레> 토요판은 2명의 학자 인터뷰(남기정, 양기호 교수)에 이어 이번에는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맡고 있는 강창일 민주당 의원에게 한-일 관계 해법을 들어봤다. 인터뷰는 지난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이뤄졌다.
강창일(67·제주갑) 의원은 국회에서 몇 안 되는 일본통이다. 일본 우익의 뿌리에 대한 연구로 도쿄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그는 2017년부터 한일의원연맹 한국 쪽 회장을 맡고 있다. 강제징용 문제에 대한 해법을 정부 쪽과 함께 오랫동안 고민해왔으며 일본 쪽과도 대화해왔다.
강 의원은 한-일 간 외교 협상을 통한 해결이 가능하다고 봤다. 일본 정부의 태도 변화가 관건인데, 일본 경제나 정치적 역학관계 등으로 볼 때 협상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그는 특히 “지금 미국이 나 몰라라 할 때가 아니다”라며 미국의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했다.
“일본 고도의 정치전략 사용 중”
―한-일 관계가 점점 더 나빠지고 있다. 일본의 반도체 부품 수출 규제에 이은 화이트리스트(수출 절차 간소화 우대국 명단) 배제 실행, 지소미아(GSOMIA·한-일 군사정보포괄보호협정) 종료 결정 등 경제와 안보 분야 등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는데.
“그렇다. 지금은 역대 최악의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1965년 한일협정 이후 그동안 한-일 간에 독도나 역사 교과서, 군위안부 문제 등등으로 조용한 적은 한번도 없긴 했지만, 그때는 한 테마로 싸움하고 옥신각신했다. 그래서 경제와 정치를 분리하는 투트랙이니 스리트랙이라는 얘기가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역사 문제에서 시작해 경제 영역과 안보 문제 등 모든 분야로 전선이 확대됐다. 국교 단절 이외에는 더 이상 나빠질 게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8일부터 일본이 우리나라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배제를 예정대로 실행했다.
“수순대로 움직이고 있다. 화이트리스트 배제를 해놓고, 당분간은 지금보다 더 자극적인 것을 내놓지는 않을 것이라고 본다. 시행 자체가 가장 센 것이니까 더 구체적으로 자극하는 조처를 취해서 일본이 문제를 더 꼬이게 만든다는 빌미를 주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그런 면에서는 일본이 고도의 정치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일본은 지난해 10월 우리 대법원에서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일본 기업의 배상 판결이 나온 뒤부터 일본 기업의 자산을 강제 매각할 때는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부터 그런 말을 했다. 우리 정부는 나름대로 해법을 내놓기 위해 애썼고, 저 역시 강제동원 피해자 변호사들과 만나서 (강제 매각을) 미루는 역할을 해왔다. 그런데 매각 결정이 나지도 않은 상태에서 일본이 수출 규제 조처를 전격적으로 취했다. 이것은 자신들이 한 말과도 맞지 않는 그야말로 기습 도발이다. 이는 단순히 일본 국내 정치용이 아니라 거대한 프로젝트에 따른 것이라고 본다. 심하게 말하면, 과거 식민지배와 침략, 전쟁을 정당화, 합리화하면서 군국주의적인 일본 제국의 부활을 꿈꾸는 것 아닌가 싶다.”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맡고 있는 강 의원은 서울대 국사학과를 졸업한 뒤 도쿄대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박사학위 논문(‘근대 일본의 조선 침략과 대아시아주의-우익 낭인의 행동과 사상을 중심으로’, 2003년)에서 ‘일본의 조선 강점은 군부와 함께 일본 낭인집단이 앞장을 섰으며, 이 민간단체들이 후일 일본 우익세력의 뿌리가 됐다’는 점을 사료를 통해 증명한 바 있다.
―일본이 그렇게 큰 그림에 따라 움직인다면 우리도 장단기 목표를 정해서 가야 할 것 같은데, 지금 우리 쪽 대응은 어떤가?
“일본의 속내를 정확히 이해하고 대응하는 게 필요한데 우리의 대외관계에서 큰 전략이 무엇인지, 우리가 어디에 서야 하는지 하는 좌표가 잘 안 보인다. 물론 일단 우리는 한국과 일본의 관계가 좋아야 한다는 게 기본 입장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그렇다. 그러나 상대가 있는 것 아니냐. 아베 총리가 일체 응하지 않으니까 지소미아 종료 등의 방식으로 나갈 수밖에 없다.”
―우리 쪽에서는 지소미아를 연장할 것 같은 분위기가 다소 있었다. 8·15 대통령 경축사에서도 일본에 대해 유화적인 태도를 취하지 않았나.
“그랬다. 청와대 등 정부 분위기도 당일 낮까지 그런 게 있었다. 아마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토론 과정에서 그런 결정이 내려진 것 같긴 한데 지소미아 종료는 다른 나라들엔 우리가 새로운 문제를 꺼내든 것처럼 비치는 측면이 있다. 물론 저도 지소미아 결정 전에는 일본이 지소미아와 관련해 자기모순에 빠져 있다고 비판했다. 일본은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 한국을 안보 비우호국 내지는 적대국 취급을 하는데 우리가 어떻게 안보의 최고 가치인 정보 특히 군사정보를 줄 수 있겠느냐, 그러한 자기모순을 일본이 해소해줘야만 한국도 지소미아를 연장할 수 있지 않으냐고 말이다. 그런데 일본은 일체 무응답으로 일관했다.”
―그런 일본의 태도가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영향을 준 건가?
“그동안 우리는 나름 성의를 다했다. 북핵이나 미사일 문제 등의 정보를 다 제공해주고, 8·15 경축사도 일본에 사전에 알려줬다. 문 대통령께서 그렇게 엄청 자제하면서 손을 내밀었지 않았나. 8·15 경축사에 대해 일본에서는 우리가 마치 형님이나 대인처럼 군다면서 기분 나쁘다는 반응도 있었지만, 우리의 본심은 아베 정권과 손잡고 나가자는 것이었다. 그런데도 아베 총리 주변에서 대한민국의 주권을 무시하는 듯한 발언을 일삼고, 우리의 호의를 무시했다. 우리가 지소미아를 종료하기로 결정했지만, 아직 끝난 게 아니다. 최종 종료까지는 3개월의 시간이 있다. 그동안 여러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일본통인 강창일 민주당 의원은 지난 28일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이 나 몰라라 방관자로 있을 때가 아니다. 적극 중재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강재훈 선임기자 khan@hani.co.kr
“지소미아 종료는 대일 협상카드”
―지소미아 종료가 협상카드의 하나라는 건가?
“저는 그렇게 본다. 일본통인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소미아 종료 결정 뒤에 한일의원연맹 일본 쪽 누카가 후쿠시로 회장한테 전화를 해서 이 조처에 대해 설명하는 등 물밑에서 움직이고 있지 않나. 일본이 부당한 조치를 원상회복하면 지소미아 종료를 재검토하겠다는 이 총리의 발언은 외교적으로 해결해보자는 제안이 아니겠느냐. 거기에 대해 일부 언론에서는 일본이 이 총리의 제안을 거부했다고 썼던데 그것은 아니다. 일본은 한국이 먼저 안을 내놔 봐라, 그리고 대화하자는 입장이다.”
이낙연 총리는 지난 27일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지소미아 종료까지 남은 3개월 동안 일본의 부당한 조치를 원상회복하고 우리는 지소미아의 종료를 재검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두 사안은 차원이 전혀 다른 문제”라고 주장한 바 있다.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해 미국이 “강한 유감과 실망”이라는 등 우리 정부를 공개적으로 압박하고 있다.
“미국이 아주 무책임하다. 지소미아를 누가 만들었나. 미국이 앞장서서 만들었다. 3년 전 당시 야당인 우리가 매국적이고 망국적인 협정이라면서 한민구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낼 정도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는데도 미국이 정권에 압력을 넣어서 시작했던 것 아니냐. 그래놓고, 그것이 작동되지 못하도록 한 일본에 대해서는 비겁하게 책임을 묻지 않고 한국 정부만 비난하고 있다. 한·미·일 안보공조체제를 중시한다면 미국이 지금 나 몰라라 할 때가 아니다. 지금 동북아 상황에서 이런 식으로 가면 가장 좋은 게 누구냐. 중국과 러시아, 북한이 아니냐. 지금도 늦지 않았으니 미국은 빨리 중재 역할을 제대로 해야 한다.”
미국이 주도한 지소미아는 애초 노태우 정부 때인 1989년부터 추진됐다. 이명박 정부 때인 2012년 6월에는 최종 서명 직전까지 갔으나, 일본과의 군사정보 공유에 대한 국내 여론의 강한 반발에 밀려 막판에 취소됐다. 국정농단과 관련한 촛불집회가 일어나던 2016년 10월 말 박근혜 정부는 느닷없이 지소미아 논의 재개를 선언한 뒤 한달도 채 안 된 11월23일 일본과 지소미아에 서명했다. 당시에도 여론은 60%가 반대(리얼미터 조사)였다. ―일본이 외교 협상에 응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나?
“일본이 외교 협상에 나오지 않을 수 없다. 지금 상태가 계속되면 한국도 더 큰 피해를 볼 수 있지만, 일본 경제도 그렇게 단단하지 않다. 이대로는 상처만 남는 치킨게임이 되기 때문에 아베 총리가 결국 협상에 나오지 않을까 기대한다. 더구나 앞으로 도쿄 올림픽과 북핵 문제 등 한국과 일본이 협력할 부분이 많이 있다.”
―대법원 판결 이행을 위해 일본 기업의 자산을 매각하게 되면 일본이 다시 추가 규제에 나서지 않을까. 그러면 더 나빠질 수 있는데.
“그런 일이 있더라도 큰 틀은 아니고 자그마한 자극을 더 주는 정도일 거다. 그렇게 되기 전에 지혜를 모아야 한다. 여러 방법이 있을 수 있다. 배상·보상 문제를 어떻게 해야 할지 등등에 대해 우리 정부는 오픈돼 있다. 그런 것을 협상테이블에서 논의하자는 것이다. 지난 5월에 낸 ‘1+1 해법’(일본 기업과 한국 기업의 출연)이 유일한 방법이 아니라고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얘기했다. 일본이 딱 잘라서 이것이라고 하면 우리는 해결책을 줄 수가 있는데 지금은 일본이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닌 상태다.”
―이낙연 총리는 나루히토 새 일왕 즉위식(10월22일)을 계기로 삼자는 얘기를 하고 있다.
“일왕 즉위식에 대통령은 못 가더라도 총리는 가서 축하를 해야 한다. 나루히토 일왕은 지난 8·15 때도 과거에 대해 사죄하고 반성한 분이다. 또 일본 국민통합의 상징적 존재니까 축하해야 한다. 대화는 그 전에라도 이뤄져야 한다. 그것은 어느 쪽이 먼저 하면 다른 쪽이 뒤따라 조처를 취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양쪽이 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가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2월14일 청와대에서 한일의원연맹 합동총회를 위해 방한한 누카가 후쿠시로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비롯한 일본 대표단과 강창일(왼쪽 둘째) 한국 쪽 회장을 비롯한 한국 대표단과 만나 얘기를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징용 피해 배·보상에 우리 정부도 나서야”
강 의원은 지난해 강제징용 배상 문제가 불거졌을 때부터 청와대 및 정부 쪽 고위인사들과 머리를 맞대고 해법을 모색해왔다. 그가 줄곧 제시한 안은 일본 기업이 책임질 부분과 우리 정부가 해결할 부분을 나누는 것이다. 즉 명백한 기록이 남아 있어서 일본 기업을 대상으로 한 소송은 판결대로 일본 기업이 피해자들에게 배상하되, 현실적으로 재판을 걸기 힘든 피해자들은 국민 보호 차원에서 우리 정부가 재단을 만들어서 해결하자는 거다. 일본 기업을 상대로 소송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해서 일본 쪽 부담이 적을 것으로 본다. 그마저 일본이 반발하는 만큼 우리 기업들도 같이 부담하게 하는 방안(1+1 해법)도 가능하다는 견해다. 소송이 불가능한 대다수의 피해자는 독일이 그랬던 것처럼 정부가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이득을 본 기업들이 출연한 기금으로 위로금을 지급하자는 것이다.
인터뷰를 마치면서 강 의원은 “법원 판결을 존중하면서도 얼마든지 현실적인 해법을 만들 수가 있는데 일본이 왜 저렇게 나오는지 답답하다. 일본이 마음을 열어야 한다. 우리 정치하는 사람들도 사태 해결을 위해 냉정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종철 선임기자 phillkim@hani.co.kr

Thursday, August 29, 2019

유시민 "조국, 법 위반 하나도 안 나와.. 인간이 무섭다"

오늘 김어준 뉴스공장 출연..조국 후보자 관련해 처음 입장 표명 "장관 임명돼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3일 오전 서울 마포구 노무현재단에서 열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2019-04-23 /사진=홍봉진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본인과 가족들 관련 의혹에 거센 사퇴 여론에 직면한 가운데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조국은 (법무부 장관으로서) 부적합하지 않고, 법적 위반을 하지 않았다"며 임명 찬성 의견을 냈다.
29일 유 이사장은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국회 인사청문회의 도입취지가 능력과 자질검증을 위해서가 아니라, 후보자의 약점을 들춰내서 대통령과 정부를 공격하는 무대로 쓰인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항간에 '유아무개가 입을 닫고 있는 걸 보니 조국은 끝났다'는 말이 있어 나왔다"고 입을 열었다.
그는 "국민들은 (장관 임명 과정에서) 시끄러우면 사람이 그 놈만 있는 게 아닌데, 부적합한 사람이 나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유 이사장은 "내가 (노무현 정부 때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임명될 때도 (언론 등에서 각종 의혹을 제기했기에 국민들이 부적합하다고 생각해) 여론조사가 반대 65, 찬성 26이었다"고 덧붙였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조 후보자 임명 반대의견이 과반을 차지하는 걸 인식한 발언으로 추측된다.
유 이사장은 이어 '(조 후보자가) 장관으로서 부적합하지 않으며, 임명돼야한다'는 취지로 말했다. 그는 "아직까지 조 후보자가 법적 위반을 한 게 하나도 없었다"면서 "만일 법적 위반을 한 게 나오면, 그때는 조 후보자 본인이 사퇴하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제기하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도 비판적 입장을 견지했다. 그는 "확정된 사실에 의거해 후보자에 대한 판단을 형성하는 건 중요하지만, 무조건 조 후보자를 떨어트려야 한다는 욕망이 언론보도를 지배하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확한 해명 정보를 다 제공해도) 기자들이 아예 (기본적 사실을) 안 믿는다. 조 후보자는 )나쁜놈이어야하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부처 장관 후보자는 국회 인준 대상이 아니고, 대신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국회가 인사청문회를 실시해야 하지만 제1야당인 자유한국은 '보이콧' 가능성까지 언급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유 이사장은 "인사권을 국회가 침해할 수는 없다"고 잘라말했다.
유 이사장은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일들을 보고 있으면 인간이 무섭다는 생각이 든다"는 소회도 전했다.
이재은 기자 jennylee11@mt.co.kr, 정단비 인턴 beforesunrise@mt.co.kr

이번엔 ‘정치검찰아웃’…조국 지지자 연일 실검 여론전

 ‘조국 힘내세요’→’가짜뉴스아웃’ 응원에서 타깃 압박으로 
 檢 강제수사에 ‘피의사실 공표’ 꺼낸 與…장외서 지원사격 
해시태그 ‘#정치검찰아웃’ 관련 게시물이 29일 오전 트위터에서 1만 건 이상 공유되고 있다. 트위터 캡처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지지자들이 사흘째 주요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장악하는 방식의 여론전에 나섰다. 초기 ‘조국 힘내세요’라는 응원 취지의 검색어로 시작한 이 움직임은 점차 조 후보자를 비판하거나 의혹을 규명하려는 집단을 타깃으로 정하고 압박하는 검색어를 순위에 올리는 방식으로 변모하는 양상이다.
29일 오전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검색어 선정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전날 ‘가짜뉴스아웃’에 이어 ‘한국언론사망’을 공격 검색어로 삼자는 이야기도 나오는 등 분분했지만 이날 오후 3시 ‘정치검찰아웃’을 검색어 순위권에 올리자는 의견으로 좁혀지는 분위기다. 이미 이날 오전 11시 기준 한국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검색어에는 해시태그 ‘#정치검찰아웃’ 게시물이 1만 3,093건 가량 공유된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순위권에 ‘한국언론사망’ 키워드도 올라왔다.
검색어 선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팬클럽 ‘젠틀재인’, 온라인카페 ‘쭉빵카페’, 온라인커뮤니티 ‘82쿡’ㆍ‘레몬테라스’ㆍ’클리앙’ㆍ’루리웹’ 등의 회원을 주축으로 논의되고 있다. 작가 공지영 또한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오늘 오후 3시는 ‘#정치검찰아웃’이라고 한다”며 참여를 독려하기도 했다.
지난 27일 오후 처음 ‘조국 힘내세요’가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올랐다. 이후 조 후보자 임명을 반대하는 세력이 ‘조국 사퇴하세요’를 검색하기 시작, 양측 간 1위 경쟁에 돌입하면서 분위기가 과열됐다. 조 후보자의 지지자들은 이튿날 그에 대한 검증 기사를 쏟아내는 언론을 겨냥해 ‘가짜뉴스아웃’을 1위로 올렸고, 이날은 그와 관련해 강제수사에 돌입한 ‘정치검찰아웃’을 올리기로 한 것이다.
조 후보자 관련 고소ㆍ고발 건을 수사 중인 검찰은 국회가 인사청문회 일정을 합의한 다음날인 27일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고려대 생명과학대학, 서울대 환경대학원,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사모펀드 운영사, 웅동학원 재단 관련 사무실 등 조 후보자와 가족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전방위적인 압수수색을 벌이는 모양새다. 이날도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임명과 관련해 오거돈 부산시장의 집무실을 압수수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검찰의 움직임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28일 “검찰의 개혁 반발이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이재정 대변인은 관련 보도를 두고 “가짜뉴스가 아니라면 결국 검찰로부터 새어나간 정보에 의한 보도일 수밖에 없다”며 “흡사 노무현 전 대통령의 ‘논두렁 시계 사건’을 보는 듯 하다”고 말했다. 여당이 ‘피의사실 공표’ 카드를 꺼내들자 지지자들도 ‘정치검찰아웃’ 검색어로 여론전을 지원, 검찰 압박 지원사격에 나서려는 것으로 보인다.
이유지 기자 maintain@hankookilbo.com

Wednesday, August 28, 2019

‘한국언론사망’ 포털 실검에 등장한 이유는? 딴지일보 누리꾼 ‘한국언론사망 성명서’ 검색어 제안… “사법개혁 갈망하는 온라인 시민운동”

29일 국내 여러 포털사이트에 ‘한국언론사망’이 실시간 검색어로 오르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를 앞두고 언론이 조 후보자와 가족 관련 의혹 보도를 쏟아내자 이를 불신하는 많은 누리꾼이 온라인 집단행동을 벌이고 있다.

발단은 이날 딴지일보(김어준 대표) 자유게시판에 한 누리꾼이 ‘한국언론사망 성명서’ 포스터를 만들어 실시간 검색어 제안을 하면서부터 시작됐다. 앞서도 조국 후보자를 지지하는 누리꾼들을 중심으로 ‘조국 힘내세요’, ‘가짜뉴스아웃’ 등의 검색어 만들기 운동이 전개됐다.

‘한국언론사망 성명서’에는 “세월호가 침몰했을 때 언론의 오보에 분노했지만 당신들의 입에, 손에 재갈이 물려있다 생각해 인내하며 기다렸다. 당신들이 파업할 때 응원하고 지지했다. 그 재갈이 풀리면 우리 언론이 좀 더 정의로운 사회를 위해 목소리를 낼 거라고 기다렸다”며 “그러나 당신들은 하나도 변하지 않았다. 언론의 자유도가 올라가도 신뢰도는 4년 연속 전 세계 최하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 멀어지는 간극을 메울 생각조차 하지 않는 언론에 참담함을 느낀다. 언론의 윤리와 책임을 망각한 당신들은 부디 부끄러워하라”면서 “사법개혁, 검찰개혁을 갈망하는 깨어있는 시민들의 온라인 시민운동”이라고 밝혔다. 

성명서 말미에는 “온라인 시민운동을 폄하하지 말라. 조국수호, 적폐청산 이 시대 우리의 사명이다’는 문구와 함께 약지가 잘린 안중근 의사 왼쪽 손바닥이 찍힌 ‘단지장’을 넣었다. 

 
▲ 29일 한 누리꾼이 딴지일보 자유게시판에 올린 ‘한국언론사망 성명서’.
 
이 성명서를 쓴 누리꾼은 “어제 자꾸 메시지와 조국 지지자라고 의미를 축소하고 폄하하는 언론들이 보여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메시지만 좀 적어봤다. 사법개혁에 대한 갈망과 사법검찰 개혁을 언급하고 싶기도 해서 포함했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2시30분 기준으로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한국언론사망’은 전체 연령대 급상승 검색어 3위, 40대·50대 이상에선 1위를 달리고 있다. 다음(DAUM)에선 ‘한국언론사망’이 실시간 이슈 검색어 1위에 올랐다. 다음의 경우 실검 2위가 ‘정치검찰아웃, 3위는 ’가짜뉴스아웃‘이다. 줌(ZUM)에서도 ‘한국언론사망’이 실검 1위를 차지했다. 

네이버·다음 등 포털 사이트 실검 랭킹은 각 포털의 고유 알고리즘에 따라 자동 배열되며 법령 위반이나 명예훼손 등 신고가 없으면 인위적인 조정이나 개입을 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네이버 측은 급상승 검색어 순위 선정 기준에 대해 “특정 기준 시간 내에 사용자가 검색창에 집중적으로 입력해 과거 시점에 비해, 또 다른 검색어에 비해 상대적으로 순위가 급격하게 상승한 비율을 기준으로 순위를 선정한다”며 “기준 시간당 검색 횟수 비율에 큰 변화가 없는 검색어는 상위 순위에 오르지 못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네이버는 동일인이 특정 기준 시간 동안 같은 검색어를 두 번 이상 입력해도 한 번 입력한 것과 동일하게 계산된다. 

다음의 실시간 이슈 검색어는 검색창으로 입력한 검색어들을 매분 단위로 분석하고 실시간 알고리즘을 이용해 검색어 입력 횟수의 증가 폭 비율이 가장 큰 검색어를 순위로 보여준다. 다음은 “검색 이용자의 관심이 집중된 검색어가 실시간으로 변하기 때문에 실시간 이슈 검색어는 계속 바뀔 수 있다”고 밝혔다. 

출처 : 미디어오늘(http://www.mediatoday.co.kr)

조국 지지자들이 ‘가짜뉴스아웃’ ‘한국언론사망’ 실검에 띄우는 이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캡처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지지자들이 사흘째 주요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가짜뉴스아웃’ ‘한국언론사망’을 띄우고 있다.

29일 문재인 대통령의 팬클럽 ‘젠틀재인’을 비롯한 ‘클리앙’ ‘루리웹’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조 후보자의 지지자들이 실시간 검색어에 ‘가짜뉴스아웃’ ‘한국언론사망’과 같은 단어들을 검색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조 후보자에게 의혹을 제기하는 집단을 비판하는 의미로 ‘정치검찰아웃’이라는 검색어도 순위에 올리자는 의견도 제시됐다.

다음 실시간 검색어 캡처

이에 따라 이날 오후 1시15분을 기준으로 포털사이트 다음에서는 ‘한국언론사망’이 실시간 이슈 검색어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정치검찰아웃’과 ‘가짜뉴스아웃’도 검색어 2,3위에 올라와 있다. 네이버에서도 ‘한국언론사망’이 실시간 검색어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이 실시간 검색어에 해당 단어들을 띄우는 이유는 언론이 사실 확인없이 가짜뉴스를 보도하며 조 후보자를 폄훼하고 있다는 자신들의 주장을 전달하기 위해서다. 일각에서는 조 후보자 지지세력이 가짜뉴스 문제를 여론전에 활용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해당 검색어를 계속 올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딴지일보 게시판 캡처

조 후보자 지지자들은 이와 함께 언론을 비판하는 각종 게시물을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 올리고 있다. 한 네티즌은 딴지일보 게시판에 ‘한국언론사망 성명서’라는 게시물을 올리고 이 같은 활동을 ‘사법개혁, 검찰개혁을 갈망하는 깨어있는 시민들의 온라인 시민운동’이라고 정의했다.

작성자는 “언론의 자유도가 올라가도 신뢰도는 4년 연속 전 세계 최하위다. 멀어지는 간극을 메꿀 생각조차 하지 않는 언론에 참담함을 느낀다”며 “언론의 윤리와 책임을 망각한 당신들은 부디 부끄러워하시라”고 적었다.

강태현 인턴기자
[출처] - 국민일보 
[원본링크] -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3655441&code=61121111&cp=du

'조국힘내세요' 이어 '가짜뉴스아웃', 이틀째 실검 1위, 한국언론사망` 실검 띄우기 맹폭

image

[사진출처 = 연합뉴스]

'가짜뉴스아웃' 문구가 이틀째 실시간 검색어 1위로 올라와있다.

29일 오전 8시 기준 포털 사이트 다음의 실시간 검색어 1위는 '가짜뉴스아웃'다. 다른 포털 사이트 네이버에서도 이 문구는 실시간 검색어 6위에 올라와있다. 

'가짜뉴스아웃'이 순위에 올라간 이유는 이날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사회연결망서비스) 등에서 조 후보자의 임명을 지지하는 이들을 중심으로 '가짜뉴스아웃' 실시간 검색어 올리기 및 해시태그 달기 운동이 진행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날 오후 4시쯤엔 '가짜뉴스아웃'은 다음 검색어 1위, 네이버 17위에 올랐다. 앞서 이들은 '조국 힘내세요'라는 단어로 검색어 동일한 캠페인을 벌인 바 있다.

이들이 '가짜뉴스아웃'이라는 검색어를 내세운 이유는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 보도를 '가짜뉴스'로 보고 있어서다. 이들은 '가짜뉴스아웃' 검색어 올리기 운동을 통해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제기하는 언론, 정치인 등을 향해 항의의 뜻을 표하고 있다. 

현재 조 후보자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조 후보자에 대한 의혹 보도에 가짜뉴스라고 대응하고 있다. 조 후보자도 지난 21일 자녀 조모씨의 부정입학 논란과 관련해 "딸이 대학 또는 대학원에 부정입학했다는 것은 명백한 가짜뉴스"라고 반박했다.

한편 조 후보자는 조 후보자와 가족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해 후보 사퇴 여론을 맞닥뜨렸다. 의혹이 거세지자 지난 27일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서울대·부산대·고려대와 사모펀드 사무실 및 웅동학원 등지를 동시다발 압수수색했다. 

같은 날 오전 서울 적선동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다가 오후에 출근한 조 후보자는 "왈가왈부하지 않겠다"면서도 사퇴설은 일축했다.

Tuesday, August 27, 2019

"조국 비판 나경원 자녀도 검증하자" 국민청원 11만 동의

나 원내대표 딸 성신여대 입시 과정 수사 주장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6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관련 및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관련 3당 원내대표 회동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공격의 선두에 서 있는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자녀 관련 의혹도 검증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나 의원 대상 특검 도입을 주장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동의자가 비공개 상태인데도 11만명을 돌파한 데 이어 온라인 공간에서도 비슷한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
‘입시비리의혹, 나경원 의원 딸 입시비리 특검 해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 27일 오전 10시 기준 11만 800여명의 동의자를 기록했다. 아직 정식으로 공개된 청원이 아닌데도 10만명 이상의 동의자가 모였다.
청원자는 “국민을 대표하는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나경원 의원님의 딸 입시 의혹을 풀어달라”고 요구했다. 청원자가 지적하는 의혹은 과거 인터넷언론 뉴스타파가 보도했던 사안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뉴스타파는 성신여대가 2012학년도 입시 당시 나 원대대표의 딸이 합격한 특수교육대상자(장애인) 전형 신설 과정에서 규정을 위반했고 면접 시험 역시 불공정하게 진행했다는 취지의 보도를 한 바 있다. 나 원내대표 측은 이 보도를 한 기자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으나 법원은 1, 2심에서 모두 무죄를 선고했다.
청원자는 이어 “나 의원님을 위해서라도 좀 더 확실한 수사가 필요하다”며 당시 입시에 관련된 당사자들에 대한 조사를 촉구했다.
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일반적으로는 사전동의자가 100명이 넘을 경우 청와대가 특정인의 명예훼손 여부 등 내용의 적절성을 검토한 다음 이상이 없다고 판단하면 정식 청원으로 전환한다. 청원을 제기한 시점이 지난 23일인 것을 감안하면 주말을 지나면서 동의자가 급격히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청와대는 이 청원을 공개로 돌리지는 않은 상태다.
나 원내대표의 아들 유학 및 병역 과정을 밝혀야 한다는 주장도 이어지고 있다. 이날 오전 트위터에서는 나 원대대표 아들 김모씨의 국적 및 병역 여부, 유학 과정에서의 학비 지원 내역 등을 문제 삼는 글들이 빠르게 확산됐다.
조원일 기자 callme11@hankookilbo.com(mailto:callme11@hankookilbo.com)

'조국 힘내세요' vs '조국 사퇴하세요' 포털 검색어 대결(종합)

응원 문구 실급검 1위 찍자 반대 검색어 등장…찬반 세 대결 양상
[네이버 캡처]
[네이버 캡처]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자격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27일 오후 그를 응원하는 쪽과 반대하는 쪽의 대결이 포털 실시간검색어 순위에서도 일어났다.
'조국 힘내세요'라는 검색어는 이날 오후 2시12분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순위에 20위로 등장한 이후 수직으로 상승해 오후 3시 30분에는 1위에 올랐다.
포털 다음의 실시간 이슈 검색어에서도 이 문구는 오후 한때 1위를 차지했다.
검색 키워드 추세를 지수화한 구글 트렌드에서도 '조국 힘내세요'는 오후 1시8분 관심도가 처음 발생한 이후 급격한 상승 곡선을 그렸다.
조 후보자를 지지하는 네티즌들은 그를 응원하는 의미를 담은 이 문구를 포털 검색창에 입력해 검색어 순위 상위권에 올리는 운동을 펼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트위터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도 '#조국힘내세요'라는 해시태그가 달린 게시물이 돌고 있고, 대형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비슷한 내용의 게시물이 많이 올라오고 있다.
이에 맞서 '조국 사퇴하세요'도 등장했다.
오후 5시20분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20위에 오른 이 검색어는 역시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리며 1시간 만에 3위까지 치고 올라갔다.
마찬가지로 조 후보자를 반대하는 네티즌들이 검색어 순위 상위권 진입을 위해 단체행동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생각에 잠긴 조국 후보자
생각에 잠긴 조국 후보자(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오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한 건물로 출근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오전 조 후보자 가족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고려대, 서울대, 부산대, 단국대 등 대학과 가족이 투자한 펀드를 운용하는 코링크PE 사무실, 가족이 운영해온 학교법인 웅동학원 등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2019.8.27 seephoto@yna.co.kr
ljungberg@yna.co.kr

'허본좌' 허경영 징역 1년6월 확정~ (有)





`허본좌' 허경영 징역 1년6월 확정(종합)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된 17대 대통령 후보 허경영(58)씨에 대해 징역 1년6월이 확정됐다.

대법원 제2부(주심 박일환 대법관)는 2008년 12월 24일 지난 대선에서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허씨에 대한 상고심에서 징역 1년6월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또 이를 기사화한 혐의로 기소된 모 주간지 전 대표 강모(39)씨에 대해서는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이 선고됐다.

허씨는 지난해 9월 대선 당시 "대통령이 되면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와 결혼하기로 했고 조지 부시 대통령 취임 만찬에서 한국 대표로 참석했으며 고(故) 이병철 삼성 회장의 양자이고 박정희 전 대통령의 정책보좌역을 역임했다"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기소됐다. 

허씨는 라디오방송에도 출연해 이런 내용을 말하며 박 의원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도 받았다.

허씨의 기행이 계속되면서 허씨를 희화화하며 경쟁자가 없을 정도로 매우 뛰어난 사람을 의미하는 `본좌(本座)'라는 별명이 붙기도 했다.

1ㆍ2심은 "허씨는 각종 매체를 동원해 허위사실을 퍼뜨렸고 대중의 관심을 끌려고 결혼설을 유포하며 박 전 대표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허씨의 범행은 유권자들의 선거권을 침해했고 정치권에 대한 불신과 냉소를 심어주는 등 선거정치의 발전을 저해했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이어 "허씨는 범행을 부인하고 있고 자신의 잘못을 전혀 뉘우치지 않고 있어 실형이 불가피하다"고 판시했다.

대법원은 "허씨의 상고 이유 주장도 원심의 증거 취사와 사실 인정을 나무라는 취지로, 유죄를 인정함에 있어 위법이 없다"며 상고를 기각했다. 
 jesus7864@yna.co.kr

서울대 총학생회장도 고교시절 논문 제1저자? 확인해보니

조국 후보자 사퇴 촉구한 서울대 총학생회장 도모씨 이력 도마
과학고 시절 논문 제1저자 등재부터 바른정당 소속 의혹까지
당사자 "바미당 토론회에 재미로 참여…정당 활동 안했다"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측 "논문 규정 따랐고 절차 문제 없어"

23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조국 교수 stop! 서울대인 촛불집회'에서 학생들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한 서울대 총학생회의 학생회장의 이력이 주목받고 있다.

경기도 한 과학고등학교(이하 과학고)를 졸업한 총학생회장 도모씨가 고등학생 시절 논문을 작성해 제1저자로 등재됐다는 사실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또 그가 바른미래당(구 바른정당) 당원 경력을 가지고 있다는 의혹까지 불거졌다.

이 같은 이력을 가진 총학생회장이 이끄는 서울대 총학생회가 딸 조모씨 특혜 논란으로 물의를 빚은 조 후보자 사퇴를 주장할 자격이 있느냐는 비판이 나왔다. 여기에 특정 보수 정당이 집회의 '배후 세력'이라는 의심도 더해졌다.

그러자 도씨가 해명에 나섰다.

그는 27일 서울대 총학생회 페이스북을 통해 "총학생회장인 제 개인에 대한 근거 없는 비방을 통해 서울대학교 총학생회 및 총학생회가 대표하는 학생들의 의견을 폄하하고 왜곡하는 행태가 발생하고 있다. 깊은 유감을 표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바른미래당 소속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도 "2017년 당시 바른정당에서 주최한 '바른토론배틀 대학생편'에 참여한 것은 사실이고, 2인 1조 방식이라 친구와 함께 재미로 참여했다. 정당 활동을 위해 참여했다는 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당시 지원서까지도 공개했다.

지원 계기란에는 "기획이 재밌어 보이기도 하고, 정치자금이 상대적으로 부족할 바른정당이 그래도 청년들을 모아보고자 이런 행사를 주최하는 것에 흥미가 갔다"고 적혀있다.

바른정당 보좌관 인턴채용시 우대 등 특전이 걸린 토론회였지만 정치적인 관심을 드러내지는 않았다는 설명이다.

그는 이어 "바른미래당이나 바른정당을 포함해 어떤 정당에도 소속된 적 없고, 정당 활동에 참여해 본 적 또한 없음을 명확히 밝힌다. 당시 저와 함께 토론대회에 참가했던 팀원은 더불어민주당 서울대지부에서 활동하는 김모 학우였다는 것을 본인 동의 하에 밝힌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고등학교 시절 논문 제1저자 논란도 조국 후보자의 딸과는 다르다고 했다.

도씨는 지난 2014년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지인 과학영재교육에 '광공해가 마우스의 행동양산과 면역에 미치는 영향' '광공해가 위해요소로서 마우스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 등의 논문을 게재했다. 첫 번째 논문은 그가 제1저자였고, 두 번째 논문은 공동저자였다.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의 논문 투고규정을 보면 '과학영재들이 참여한 자연과학 학술연구논문' 역시 심사를 거쳐 게재 가능하다. 다만, 과학영재들이 연구자로 참여한 자연과학 학술연구논문은 지도교수나 교사가 반드시 저자로 포함돼야 한다.

논란이 된 두 논문은 모두 학회 규정을 지켰다. 도씨와 함께 이름을 올린 저자들은 같은 과학고 학생들이고, 당시 지도교사가 책임저자로 등재돼있다.

조후보자의 딸이 2주 간 인턴을 하며 대학 교수들과 박사들을 제치고 SCIE 급 병리학 논문의 제1저자가 된 것과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다는 설명이다.

도씨는 "6개월 간 준비를 거쳐 해당 논문의 기반이 되는 실험의 탐구 보고서를 과학전람회에 출품한 바 있다. 이를 기반으로 1년 간 추가적인 실험을 거쳐 '과학영재교육' 학회지에 두 편의 논문을 투고했다"고 실험 설계부터 논문 투고까지의 과정을 전했다.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측 역시 27일 CBS노컷뉴스에 "지금도 우리 학회지에 과학영재들이 공정한 심사를 거쳐 논문을 게재하는 섹션이 따로 있다. 도씨의 논문은 전혀 문제 없는 절차 속에서 실린 것"이라고 밝혔다.

“조국 비판하는 나경원의 자녀도 검증 필요” 국민 청원 11만 돌파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자녀와 관련된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에 대해서도 검증이 필요하다는 국민 청원이 올라왔다. 나 의원 대상 특검 도입을 주장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은 27일 오전 10시 기준 11만 명을 돌파했다.

청원자는 “국민을 대표하는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나경원 의원님의 딸 입시 의혹을 풀어달라”고 요구했다. 청원은 과거 뉴스타파가 보도했던 나경원 자녀의 입시 관련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앞서 뉴스타파는 성신여대가 2012학년도 입시 당시 나 원내대표의 딸이 합격한 특수교육대상자(장애인) 전형 신설 과정에서 규정을 위반했고 면접시험 역시 불공정하게 진행했다는 취지의 기사를 보도했다. 최근 나 원내대표 측은 이 보도를 한 기자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으나 법원은 1, 2심에서 모두 무죄를 선고한 바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의 경우 사전 동의자가 100명이 넘으면 청와대가 특정인의 명예훼손 여부 등 내용의 적절성을 검토한 다음 이상이 없다고 판단하면 정식 청원으로 전환한다. 하지만 해당 청원은 사전 동의자가 11만 명을 넘어섰지만 비공개 상태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7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이미 11건의 고발 조치가 이뤄졌지만 검찰의 공정수사를 기대하는 것 자체가 헛된 희망이기 때문에 조국 게이트에 대한 특검법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최서영 온라인 뉴스 기자 ace3@segye.com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캡처

"한국이 적인가" 외친 日 시민들..서명운동 참가자 9천명 넘어

1만명 달성 전망..서명운동 홈페이지 24만명 방문·응원글 3천590개
"日, 과거 솔직히 반성해야".."아베 정권 보면 일본인이라는 것 부끄러워"
서명운동 주최측 31일 도쿄서 대규모 집회..日시민들 '反아베' 연대 움직임

'한국은 적인가' 서명운동 홈페이지 첫화면 [연합뉴스]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일본의 사회지도층 인사들이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철회를 촉구하며 벌이고 있는 서명운동에 참가한 일본인들이 한 달 사이 1만명에 육박했다.
'한국은 적(敵)인가 성명의 모임'(이하 성명 모임)은 '한국은 적인가'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걸고 진행 중인 서명운동의 참가자가 지난 25일 9천명을 넘어섰다고 27일 밝혔다.
이 단체는 지난달 25일부터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1차 기한인 지난 15일까지 8천404명이 참가했고 기간을 연장해 서명운동을 계속하고 있다.
서명운동은 31일까지 진행되는데, 지금 추세라면 참가자 수 1만명 달성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와다 하루키(和田春樹) 도쿄대 명예교수, 우치다 마사토시(內田雅敏) 변호사 등 일본의 학자, 변호사, 언론인, 의사, 전직 외교관, 시민단체 활동가 등 78명은 인터넷 사이트(https://peace3appeal.jimdo.com)를 개설해 서명 운동을 진행했다.
일본인도 외치는 'NO 아베' 한국 시민의 'NO아베' 움직임에 연대하는 일본 시민들이 4일 오후 신주쿠(新宿) 아루타 마에에서 반(反) 아베 집회를 열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들은 성명에서 "마치 한국이 '적'인 것처럼 다루는 조치를 하고 있지만, 이는 말도 안 되는 잘못"이라며 "한국은 자유와 민주주의를 기조로 해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함께 구축하고 있는 중요한 이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아베 총리는 한국 국민과 일본 국민의 사이를 갈라놓고 양국 국민을 대립시키려는 것을 그만둬야 한다"며 "일본 정부는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를 즉시 철회하고 한국 정부와 냉정한 대화와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명운동이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알려지면서 서명운동 사이트에는 이날 낮까지 24만2천879명이 방문했고 3천590개의 응원글이 작성됐다.
한 서명자는 "(일본 정부가) 내정에 곤란할 때 시선을 밖으로 돌리고 있다. 헌법과 정반대의 움직임에 반대한다"고 비판했고 다른 서명자는 "우리나라(일본)의 과거의 잘못을 솔직하게 반성한 뒤 대화로 이해를 깊게 해 서로 평화 속에서 발전하길 희망한다"고 적었다.
또 "아베 정권이 하는 것을 보면 일본인이라는 것이 부끄럽게 된다", "(아베 정권의) 어리석은 정책이 반드시 부메랑으로 돌아올 것이다. 이런 명백한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불가사의하다"는 글도 있었다.
日학자·변호사, '수출규제 철회' 서명운동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지난 25일 와다 하루키(和田春樹) 도쿄대 명예교수, 우치다 마사토시(內田雅敏) 변호사, 오카다 다카시(岡田充) 교도통신 객원논설위원, 다나카 히로시(田中宏) 히토쓰바시(一橋)대학 명예교수 등 75명의 일본의 학자, 변호사, 언론인, 시민단체 활동가 등 사회지도층 인사들이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철회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이며 인터넷 사이트에 올린 성명. 성명의 제목은 '한국이 적인가'이다. [서명운동 인터넷 사이트(https://peace3appeal.jimdo.com)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2019.7.26 bkkim@yna.co.kr
아베 정권의 한국에 대한 잇따른 경제 보복 조치는 내각 지지율 상승으로 이어지기도 했지만, 일본 내에서는 아베 정권의 '한국 때리기'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내는 사람도 적지 않다.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아베 정권을 비판하고 규제 조치 철회를 주장하는 집회가 곳곳에서 열리고 있으며, 일부 일본의 시민 활동가들은 한국에서 열리는 '반(反) 아베' 집회에 직접 참석하며 한국 시민들과 연대하기도 했다.
성명 모임 측은 31일 도쿄(東京) 지요다(千代田)구 한국YMCA에서 '한국은 적인가-수출규제를 철회해 대화로 해결을'이라는 제목의 대규모 집회를 열고 서명 운동 결과 등을 설명할 계획이다.
성명 모임 관계자는 "왜 이렇게 양국관계가 악화됐는가,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손해배상 판결은 무엇인가, 일본 정부의 조치가 자유무역에 반하는 것인가에 대해 의견을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한일 양국이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민들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살펴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은 적(敵)인가 성명의 모임'이 31일 개최하는 집회의 안내문 [한국은 적(敵)인가 성명의 모임 제공=연합뉴스]
bkkim@yna.co.kr

Monday, August 26, 2019

오다이바 똥거품? 도쿄올림픽 더러운 수영 비상

현지 언론 악취 풍기는 갈색 거품 포착.. "화장실 냄새, 수중 시야도 제로"
2020년 도쿄올림픽 트라이애슬론 경기가 열리는 오다이바 해변에 악취를 풍기는 갈색 거품이 포착돼 논란이다. 오다이바 해변은 최근 대장균 검출로 트라이애슬론 경기가 취소된 적이 있는 곳인데 수질악화가 여전해 올림픽을 제대로 치를 수 있는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내년 도쿄올림픽 트라이애슬론이 열리는 오다이바 앞바다에 갈색 거품이 포착됐다. 주프레 캡처

일본 3대 출판사 중 한 곳인 슈에이샤(集英社)가 운영하는 주간지 주프레(週プレ)는 26일자 최신호에서 ‘화장실 냄새, 도쿄올림픽 경기장 오다이바에 갈색 거품 출연!’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수질오염 논란을 겪고 있는 오다이바 해변을 찾아간 주프레 기자는 일부 수영 이벤트가 개최된 곳에서 갈색 거품을 포착했다고 표현했다.
주프레는 “가끔 바람을 타고 화장실 냄새가 풍겼는데 오렌지색 부표 바깥으로 신비한 노란 거품이 잔뜩 끼어 있었다”면서 “수영 이벤트를 연 직원에게 묻자 ‘플랑크톤 사체가 쌓인 것으로 무해하다’라고 했다. 소름이 끼쳤다”고 현장 소식을 전했다.
역겨운 냄새와 더러운 수질도 문제였다. 기자는 수경을 착용하고도 오다이바 바다 속 시야가 거의 제로였다고 전했다.
오다이바 물속을 쳐다보는 주프레 기자. 수경을 쓰고도 시야는 거의 제로였다고 한다. 주프레 보도 캡처

오다이바 해변의 수질 논란은 지난 17일 불거졌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패러트라이애슬론월드컵 집행위원회는 이날 오다이바 해변에서 개최하려던 트라이애슬론월드컵 시합 중 수영을 수질 악화로 취소했다. 대장균 수치가 국제 트라이애슬론연합이 정한 기준치의 2배 이상 검출됐기 때문이었다.
오다이바의 더러운 물 논란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일부 선수들은 연습 삼아 물에 들어갔다가 “물이 더러워 내 손이 안 보일 정도”라거나 “화장실 냄새가 너무 심하게 난다”고 토로했을 정도다.
2017년 10월 올림픽조직위원회가 조사했을 때 대장균이 기준치의 20배 이상 검출되기도 했다. 도쿄도는 굴을 이용해 수질을 정화하는 실험을 진행한 적이 있는데 미처리 하수가 대거 유입되면서 굴은 수개월만에 모두 폐사됐다.
주프레는 “(이렇게 더러운 바다로) 내년 올림픽에서 세계 각국의 선수를 불러도 좋은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내년 도쿄올림픽 트라이애슬론이 열리는 오다이바 앞바다에 갈색 거품이 포착됐다. 주프레 캡처

일본 트라이애슬론연맹은 대수롭지 않다는 반응이다. 실제로 연맹 홈페이지 질의응답 코너에는 “수영에 적합한 수질이 아니더라도 수영경기는 제한된 시간에 이뤄진다. 또 훈련된 선수들이 수영하는 만큼 건강상의 문제는 없다”고 돼있다.
도쿄도 측은 오일펜스를 설치하고 자주 청소를 하는 등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지만 올림픽 개최까지 1년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실효가 있을지는 미지수다. 비가 많이 내리면 정화되지 않은 하수가 오다이바 앞바다로 방류되는 현재 시스템이 근본적으로 바뀌긴 어렵기 때문이다.
일본 네티즌들은 “정말 창피하네요” “으아~ 똥 거품” “‘방사능 오염, 먹어서 응원하자’처럼 ‘똥물, 수영해서 응원하자’는 건가?” 등의 댓글을 달며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김상기 기자 kitting@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