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Click map below !!)

Turkey Branch Office : Europe & Middle East (Click map below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Saturday, December 2, 2023

겨울철 보일러 난방비 최대 절감 방법

 매 겨울마다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차마 난방비 걱정으로 대부분 마음껏 보일러를 사용하지 못하실 텐데요. 더구나 갈수록 재택근무 등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져 난방비 부담이 점차 증가돼 걱정이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대부분 난방비 절약을 위해 문풍지와 에어캡도 붙이고 안 쓰는 방 보일러는 밸브도 잠그고 나가실 때 외출모드 설정을 하는 등 여러 시도를 하지만 막상 사용 요금을 보면 크게 줄지 않은 게 현실이죠.  

난방비가 크게 절감되지 않는 이유는 정작 제일 중요한 보일러 자체 설정을 잘못하셨기 때문인데요. 다양한 기능이 있는 보일러에 정말 간단한 설정만 하셔도 따뜻하게 사용하시면서 월 몇 만원부터 많게는 월 10만 원 이상 아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 난방비 제일 큰 영향을 끼치는 보일러 자체 설정 방법과 난방비 절약과 관련된 잘못 알고 계신 상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누구나 쉽게 바로 적용할 수 있기에 이번에 내용만 잘 숙지하셔도 겨울 출마다 큰돈을 아끼며 난방비 걱정 없이 따뜻하게 지내실 수 있습니다.  

밖에 나갈 때 더 이상 외출 모드? 더이상 NO! 

대부분 보일러를 사용하실 때 전원을 키고 별다른 설정 없이 온도 조절 뒤 사용하지 않을 때는 끄실 텐데요. 하지만 보일러 전원 장치를 보시면, 실내 모드, 온돌 모드, 예약 모드로 온도로 설정하는 방법이 크게 세 가지가 있는데, 어떤 모드로 설정하느냐에따라 난방비를 반으로 줄일 수도 있습니다.  

먼저 실내 모드는 내가 설정해 두는 온도로 실내가 유지되게 하는 것인데요. 보일러는 전원장치 옆에 있는 온도 센서를 통해 실내 온도를 하지만 이 센서는 위치나 주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데 예를 들어, 문이 열고 닫힐 때 바람으로 인해 온도가 변하거나 외풍이 심한 오래된 집들은 실내 온도가 올라가지 않아서 보일러가 과도하게 작동되어 결국 난방비 폭탄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이럴 경우에 난방비 절약을 위해 바로 온돌 모드를 사용하면 되는데요. 온돌 모드는 바닥을 데워주는 난방수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설정으로 바닥에 있는 물들의 온도 측정을 통해 보일러가 가동되기에 실내 모드처럼 통풍 등 외부 환경에 따라 과도하게 보일러가 작동되지 않습니다. 이런 온돌 모드 사용 시 난방수의 온도는 45도에서 65도 사이로 설정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세 번째 예약모드는 설정해둔 시간마다 보일러를 작동시키는 기능인데요. 예를 들어, 한 시간으로 한 시간마다 15분에서 20분 정도 가동 후 꺼지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켜졌다 꺼졌다를 반복하는 예약 모드 시에는 난방수 온도를 최대로 올려 한 번에 집을 따뜻하게 만드시는 게 좋습니다. 결론 쪽으로 단열이 잘되는 집은 실내 모드든 온돌 모드든 난방비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외풍이 심합니다. 집이라면 온돌 모두와 예약 모드를 사용해 보일러의 과도한 작동을 방지해 주면서 난방비를 절반 이상 줄일 수 있죠.  

외출모드를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 

그리고 난방비 절약을 위해 외출하실 때 대부분 외출 모드를 사용하시는데요. 하지만 우리 상식과는 다르게 제조사에서도 외출시 외출모드가 사용하지 말라고 권장합니다. 왜냐하면, 이런 외출모드 때문에 난방비가 더 나오기 때문인데요. 외출 모드나 난방과 관련이 없고 동파 방지를 위한 최소한의 온도 유지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외출 모드를 하면 보일러를 끄는 것과 다르지 않아 보일러가 완전히 쉽게 되고 이렇게 떨어진 온도를 다시 올리려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고 난방비 역시 증가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실내온도 1% 올리는데 가스비가 7% 더 사용되죠. 따라서 난방비 절약을 위해 출 모드보다는 실내 온도를 적정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외출할 때 3도 에서 5도 정도 실내 온도를 낮게 설정해서 나가거나 예약모드로 주기적으로 보일러를 가동 운동시키는 게 더 효율적입니다외출모드는 이틀 이상 장기로 집을 비우실 때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수도꼭지를 닫을때 냉수로 돌려야 할까? 

가정에서 물을 사용하고 수도꼭지 레버를 닫을 때 가운데 혹은 온수모드 방향으로 두면 보일러의 센스가 계속 작동돼서 요금이 발생한다고 알고 계셔서 물을 안 쓸 때도 냉수로 돌려놓으실 텐데요. 수도꼭지 레버를 온수 방향으로 두면 보일러가 작동되어 요금이 발생한다는 건 잘못된 이야기입니다. 보일러는 급수에 압력차로 기계가 작동을 하는데 수도꼭지를 틀면 물이 나오면서 보일러 안의 압력 차이가 발생하고 그것을 감지하면서 보일러가 작동하기 시작하죠. 즉 물이 흘러야 보일러의 센서가 작동된다는 것이니 수도꼭지만 잘 잠그셨다면 수도꼭지 방향은 전혀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보일러 분배기를 잠그면 안 되는 이유? 

보통 집 주방 싱크대 밑에는 각 공간마다 난방수를 공급해주는 보일러 분배기가 있는데요. 보일러 분배기에서 잘 사용하지 않은 공간에 들어가는 보일러를 잠가주면 에너지 소모가 줄어들어 방비 절약이 가능한데 여기서 주의하실 게 밸브를 완전히 잠그면 밸브가 쩔어 고장이 날 수 있기 때문에 반 정도 열어놓아야 밸브가 고장 나지 않습니다. 다 잠근 거와 난방비는 별 차이가 없다고 하니, 앞으로는 밸브 고장 방지를 위해서 반만 잠그시는게 좋겠죠.  

https://korea-to-world.tistory.com/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