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Click map below !!)

Turkey Branch Office : Europe & Middle East (Click map below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Saturday, September 28, 2019

유시민 "윤석열 위험한 수준... '검권' 쿠데타" 28일 오후 창원 강연서 언론·검찰 강하게 비판해 "가만히 있으면 후회할 것 같았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8일 오후 창원 경남교통문화연수원 강당에서 노무현재단 경남지역위원회 주최로 '시민학교' 강의를 했다.
▲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8일 오후 창원 경남교통문화연수원 강당에서 노무현재단 경남지역위원회 주최로 "시민학교" 강의를 했다.
ⓒ 윤성효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조국 법무부 장관 논란과 관련해 "검찰의 난과 가족인질극은 진행 중이다"며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그 정보가 어디에서 나왔는지, 과연 믿을 수 있는지, 팩트가 맞는지, 다른 해석은 가능하지 않는지를 따져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이사장은 28일 오후 경남교통문화연수원 대강당에서 노무현재단 경남지역위원회가 '시민학교'의 하나로 마련한 강연회에서 "책임 없는 언론과의 투쟁"이란 주제로 이야기했다.

유 이사장의 강연장 앞 벽면에는 고 노무현 대통령이 남긴 "대통령 이후, 책임 없는 언론과의 투쟁을 계속할 것. 부당한 공격으로부터 정부를 방어할 것"이라는 글이 붙어 있었다.

ad
"말조심을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는 말부터 한 그는 "8월 말 '조국 전쟁'에 참여한 이후로 주변에서 왜 참전했냐고 한다. 언론 전쟁이 시작될 때 뭐가 특별한 게 있겠느냐는 생각을 했는데, 조 장관 본인이 아니고 아버지, 어머니, 동생, 배우자, 아들딸이 차례로 나왔다"고 했다.

이어 "처음에는 아는 게 없어 가만히 있다 보니 끝도 없이 갔다. 그래서 뭔가 해야 할 것 같았다. 그래서 알아야 할 거 아니냐. 그래서 그 때부터 여기저기 취재하기 시작했다. 알아보니까 느낌이 왔다. 2009년 '논두렁 시계 보도' 상황과 양상이 거의 비슷하고 정도는 그때보다 더 심각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래서 가만히 있으면  나중에 후회하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노 대통령이 공격당할 때 가끔 나와서 미디어에 말하기도 했지만 주춤했다가 그 일이 생겼다"며 "이번에도 가만히 있으면 나중에 후회하게 될 것 같다는 두려움이 들어서 참전했다"고 말했다. 최성해 동양대 총장과 전화통화에 대해서도 그는 '취재'였다고 밝혔다.

유시민 이사장은 조국 장관과 관련해 언론에 보도된 내용을 화면에 띄워 놓고 설명했다. 화면에는 <중앙일보>([단독]웅동학원 판도라의 상자 열렸다 ... 창고서 쏟아진 공사장부)와 <경향신문>(검찰 조국 5촌 조카 횡령액 중 10억원, 정경심에 전달 정황), <SBS>(조국 아내 연구실 PC에 '총장 직인 파일 발견'), <헤럴드경제>([단독] 익성 투자자 모집설명서 보니, 코링크PE 애초 익성 지분 인수 목표)가 제시되어 있었다.

이들 뉴스를 거론한 그는 "최근에 경향신문 끊었다"는 말도 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들은 언론을 신뢰하지 않는다고 한다. 언론과 검찰의 신뢰도가 바닥이다. 그런데 언론에 나쁜 내용이 나오면 믿는다. 묘하다"고 말했다.

그는 "뉴스가 나오면 정보가 어디서 나왔는지, 검찰에서 나온 것이냐 야당에서 나온 것이냐를 따져봐야 한다. 그리고 기자들이 문서와 녹취록을 구해서 보도한 것이냐도 살펴봐야 한다. 언론에 정보를 제공한 주체가 누구인지 따져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 팩트가 사실일 가능성이 얼마 정도인지,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면 이런 식으로밖에 할 수 없는 지도 생각해 봐야 한다. 그리고 해석을 어떻게 할 것인지, 다른 해석의 가능성은 없는지도 따져보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SBS 뉴스에 대해, 유 이사장은 "기본적으로 검찰발 정보다. 저 정보를 알고 있는 사람은 검찰밖에 없다. 변호인은 검찰이 저것을 어떻게 써 먹는지만 보고 있었다. 정보 제공한 주체는 검찰일 수밖에 없다. 다른 곳일 가능성은 제로다. 이는 피의사실 공표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런데 나중에 확인된 것이지만, 정경심 교수가 상장을 임의로 만들어서 이름을 알 수 없는 공범과 함께 총장 직인을 찍었다는 게 공소장 내용에 나와 있다. 총장 직인이 찍혀 있다면 총장 직인 파일이 필요 없는 거 아니냐"며 "이는 검찰의 공소장과 다른 내용이고, 저 정보는 아무 가치가 없는 것이다"고 밝혔다.

"일가족 먼지털이식 수사"

검찰 수사에 대해, 유시민 이사장은 "지난 한 달 과정을 짚어보자. '조국 전쟁', '일가족 먼지털이식 수사'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고 왜 일이 벌어졌는가. 이제는 (감이) 잡힌다"고 말했다.

그는 "8월초 지명부터 시작해서 검찰이 8월 말 동양대 등에 대해 압수수색 하기 전까지는 정보 제공 주체가 야당이다. 그래서 국회 출입 기자들이 기사를 썼다. 압수수색하고 난 뒤부터는 법조출입기자로 바뀌었고, 검찰발 보도가 나온다"고 주장했다.

유 이사장은 "이번 상황은 검찰하고 언론이 서로의 필요에 의해 얽혀서 빚어낸 상황이다"라며 "기자들이 '속보 내지 '단독'을 붙인 기사를 쓰려면 검사나 수사관, (검찰)직원한테서라도 정보를 받아내야 한다. 모든 보도가 검찰의 손아귀에 들어간다. 거의 모든 보도는 검찰발 보도다. 거기에는 아무 맥락이 없는 팩트들이 들어가 있다"고 했다.

이어 "조국은 범죄자, 정경심도 범죄자, 자녀들도 범죄자라는 인식을 깔고 끝없이 보도가 나왔다"며 "검찰이 조국 장관의 지명설이 나오고부터, 자택 압수수색과 엊그제 대통령의 입장이 나오기까지 검찰이 어떤 절차를 밟아왔을까를 알아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곰곰 생각해 봤다. 제가 검사가 돼 봤다. 윤석열 총장이 돼 보고 한동훈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이 돼 봤다. 그랬더니 저라도 이렇게 하겠더라"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이 사태는 '검찰의 난'이고, '윤석열의 난'이다고 표현하면 욕 엄청 먹을 것 같다. 이런 보도가 나오면 또 자유한국당이며 바른미래당은 저한테 '정신 줄 놓았다', '제2의 차지철이다', '뇌가 반출 됐느냐'고 할 것이다"고 말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8일 오후 창원 경남교통문화연수원 강당에서 노무현재단 경남지역위원회 주최로 '시민학교' 강의를 했고, 벽면에 고 노무현 대통령이 남긴 글이 새겨져 있다.
▲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8일 오후 창원 경남교통문화연수원 강당에서 노무현재단 경남지역위원회 주최로 "시민학교" 강의를 했고, 벽면에 고 노무현 대통령이 남긴 글이 새겨져 있다.
ⓒ 윤성효
 

"드러난 사실 보면, 윤 총장이 무언가 잘못돼 있다"

그러면서 그는 "제 모든 이야기는 재단과 상관없고, 청와대나 더불어민주당을 대변하는 것도 아니다. 기자들이 저를 민주당과 엮어서 질문을 안 했으면 한다. 제가 하는 말은 민주당, 청와대와 아무 상관없다"고 했다.

이어 "제가 가진 것은 말과 글밖에 없다. 진짜 차지철이면 저 보고 욕하는 사람들을 중앙정보부에 잡아가 거꾸로 매달았을 것이고, 차지철은 저처럼 말과 글로 소통하지 않았다"며 "말이 되게 욕해야지, 차지철은 너무 했다"고 덧붙였다.

유 이사장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어떤 생각인지는 모르겠고, 다만 드러난 사실 몇 가지만 보면, 윤 총장이 무엇인가 잘못돼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조국 장관 자택 압수수색과 관련해, 그는 "(조 장관의 전화와 관련해) 윤 총장은 국회에서 문제가 될 때까지는 몰랐다고 했다. 검사가 수사 방해나 잠재적 압박을 받았다면 검찰총장한테 바로 보고가 되어야 하는 거 아니냐. 검찰총장이 몰랐다면 그가 바지저고리이거나, 아니면 특수부장이 보고를 받고 별거 아니기에 총장한테 보고를 안 한 것이 된다"고 밝혔다.

이어 "검찰총장은 검사가 압박을 받았다면, 자기한테 보고하지 않은 것을 지적해야 하지 않느냐. 부장한테 왜 보고하지 않았느냐고 해야 하는 게 맞다"며 "그렇다면 윤 총장이 검찰을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이상하다. 검찰이 왜 저럴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것이 대체로 '검난', '검사의 난'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오늘 신문을 보니까,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과 싸우는 검찰을 나하고 싸우라고 전선을 옮겼다는 취지의 보도를 했다. 검찰총장이 대통령과 맞장을 뜰 수 있는 지위냐"고 했다. 그는 "검사들이 1979년 말, 1980년 초 전두환 신군부 때 갖고 있던 심리가 있는 것 같다"며 "검사들은 자기들이 나라를 구해야 하고, 정의를 세워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검사들은 그것을 할 만한집단이 아니다. 검사는 20대 시험 잘 봐서 뽑힌 사람이다. 구국의 결단하라고 하기에 적합한 사람이 아니다"며 "검사들은 죄를 지어도 벌을 안 받는 집단이다"며 몇몇 사례를 들기도 했다.

유 이사장은 "검찰은 구국의 결단을 하면 안되는 조직이다. 주관적 애국심은 훌륭하고, 정의를 위한 자부심을 갖는 것은 좋다"며 "검사는 범죄를 저지른 사람을 잘 처벌 하면 된다. 대통령 인사권에 간섭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 이사장은 "윤석열 총장은 지명 전에 조국 일가에 대한 내사 자료를 토대로 해서 범죄자라는 판단을 했고, 그 판단에 근거를 해 청와대에 전달하려고 했다. 법무부 장관을 통해서가 아니고 다른 사람을 통해서 전달하려 했다. 그렇게 한 적 없으면 윤 총장이 저를 고발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통령에게 두 경로 이상으로 전달하려고 했다. 대통령이 보고를 받고 지명했다"고 덧붙였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8일 오후 창원 경남교통문화연수원 강당에서 노무현재단 경남지역위원회 주최로 '시민학교' 강의에 앞서 선진규 더불어민주당 노인위원장을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8일 오후 창원 경남교통문화연수원 강당에서 노무현재단 경남지역위원회 주최로 "시민학교" 강의에 앞서 선진규 더불어민주당 노인위원장을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 윤성효
 
그는 "자유한국당이 고발하니까 30군데 넘게 압수수색했다"며 "국회 청문회 진행을 보고 당사자의 해명을 듣고 난 뒤에 의혹이 풀리지 않으면 수사하는 게 맞다. 그러나 검찰은 장관되기 전에 끝을 봐야 된다고 본 것 같다. 청문 절차 논의되는 시점에서 어마어마하게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청문회 전에 우리 선에서 끝내 볼게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고 추측했다.

"총칼로 하는 쿠데타가 아니라 '검권'으로 하는 쿠데타"

유 이사장은 "검찰은 조국 장관의 아들딸이 지원한 모든 학교를 다 털고 있다. 검찰에서 참고인 조사를 받고 온 사람들을 취재해 보니, 표창장이나 수료증, 상장에 대해 조사를 하고 있다고 한다"며 "수료증을 받기에는 일부 기준에 미달할 수 있다. 그렇다면 사과하고 말 일이지 범죄행위는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정경심 교수의 변호인 쪽에서는 사건에 대해 아무 이야기를 안 하고 있다. 피의자 조사를 하려면 검사들이 가진 패를 내놓아야 한다. 검찰이 무엇을 갖고 있느냐. 확실한 패를 쥐기 전에는 소환하기 힘들다"며 "(사모펀드와 관련해) 천억도 아니고 돈 10억 정도다. 친척 사이 거래다. 너무 간단한 사건이다. 그런데 이거 조사한다고 40명이 넘는 검사를 투입해서 한 달 넘게 하고 있지만 위법행위의 증거가 잘 나오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검찰의 버닝썬 수사와 관련해, 그는 "검찰은 윤모 총경에 대한 수사를 하고 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압수수색까지 간다면, 대통령 보고 조국 사퇴시키라고 요구하는 거다. 이게 검찰의 난이다"고 말했다.

그는 "제가 볼 때 윤 총장 입장에서, 조국이 장관하면 안 되겠다는 판단을 한 것 같다. 그런 기초가 된 정보의 진실성을 얼마나 들여다 봤을까"라며 "지금부터는 검찰의 난이 조국을 넘어서 대통령과 맞대결하는 양상으로 간다는 것은 위헌적 쿠데다다. 총칼로 하는 쿠데타가 아니라 '검권'으로 하는 쿠데타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그는 "지금 이 상황을 윤 총장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모르겠다"며 "그 분이 검찰총장으로서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법에 맞게 판단하기를 원한다. 정도를 걷고, 우리 헌법에 맞는 거라면 오케이다. 총장답게 하면 된다"고 밝혔다.

수사 상황 보고와 관련해, 그는 "현재 윤 총장은 법무부 장관한테 이 건을 보고할 수 없다. 장관이 수사 대상이니까. 그러면 총리께 보고 하면 된다. 다른 라인 찾지 말고. 비선 라인 찾지 말고 A선으로 하면 된다"며 "총리한테 보고하고, 총리가 대통령한데 보고하면 된다"고 했다.

또 그는 "총장이 대검 부장검사를 공식 회의에서만 만나나. 그것은 되지도 않는 말이다. 수시로 불러서 물어볼 수도 있고 같이 밥을 먹기도 한다"며 "그런데 윤 총장이 한동훈 부장을 공식석상에서만 만나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했다.

윤석열 총장에 대해, 유 이사장은 "윤 총장이 이 상황을 끌고 온 판단에 대해 의심해 보아야 한다. 그는 너무 빨리 직급이 상승했다. 소신껏 수사하다가 한직으로 가고, 변두리 있다가 중앙지검장이 됐고 이어 검찰총장으로 고속 승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앙지검장과 검찰총장은 아주 다르다. 중앙지검장이 잘못 판단하면 총장이나 장관이 바로 잡아 줄 수 있다. 이 사건에 대해서는 장관이 없는 거다. 윤 총장은 이전에 겪어 보지 못한 상황이다. 겪어보지 못한 지위에서 겪어보지 못한 일을 겪어보지 못한 상황까지 온 것이다"며 "무능을 의심하는 사람들이 있다. 한 직장의 경우, 과장일 때는 일을 잘 했는데 부장이 되면 일을 못하는 사람이 있다. 더 높아진 지위와 확대된 책임에 맞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금은 위험한 수준에 가고 있다는 것"

그러면서 그는 "윤 총장 개인에 대해서는 아무 판단을 안 한다. 그런데 지금은 위험한 수준에 가고 있다는 것이다. '검난'이다"고 주장했다.

"지금 검찰을 견제할 수 있는 장치는 하나"라고 한 유 이사장은 "법무부 장관은 수사지휘권이 있는데, 지금은 장관이 관련자가 되어 할 수 없다. 대통령은 임기제인 검찰총장을 해임할 수 없다. 속수무책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런 집단(검찰)이 국회 청문 절차 무시하고 대통령 인사권에 도전하는 폭주를 할 때는 무엇으로 제어할 수 있는가. 검찰개혁은 법과 제도를 고치면 된다. 지금 당장 누가 제어할 수 있나. 이 질문을 많은 사람들이 갖고 있다. 오늘 '내가 해야겠다'는 생각을 한 사람들이 서초동으로 갔다. 대통령이 할 수 있는 게 있다. 그것이 무엇이라고 말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검찰총장의 폭주, 검찰의 폭주를 제어하기 위해 대통령이 국민에게서 부여받은 합법적인 권한을 사용하지 않도록, 윤석열 총장이 잘 판단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질의에서 유 이사장은 "언론은 항상 살아있는 권력을 비판해야 한다고 하는데 그 말은 맞다"며 "검찰이 휘두르는 쿠데타에 준하는 것에 대한 비판을 왜 언론은 하지 않느냐"고 말했다.

그리고 그는 "살아 있는 권력에 검찰이 엄중하게 수사하고 언론이 비판하는 것에 찬성한다. 어떤 대상이 살아 있는 권려이냐는 판단은 다르다"며 "2009년에는 신문방송 보기가 무서웠다. 당시 사석에서 <한겨레> 기자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너무 하는 거 아니냐'고, '거의 인권유린 수준 아니냐'고 했더니 그 기자는 '대통령은 인권이 없다'고 했다. 전직 대통령도 공인이고 공인은 인권이 없다고 했다. 아니다. 인권은 누구에게나 있고 누구한테도 부정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살아 있는 권력도 인권을 존중해야 한다. 공직자와 그의 배우자, 자녀도 인권을 인정 못해준다면 야만이다. 언론인이 자기가 활동해야 할 영역을 혼동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지금 더불어민주당은 일사불란하게 잘 대응하고 있다. 옛날 같으면 이 정도가 되면 일부 의원들이 패거리로 성명 발표를 했을 것이다. 지금은 개별적으로 말하는 사람 있었지만. 당은 일사불란하다"며 "언론에서 이 정도 공세를 보냈으면 민주당과 한국당의 지지도가 역전 되어야 하는데 그렇게 되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저는 민주당 당원이 아니다. 민주당 대선 후보로 나갈 것도 아니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삭발에 대해, 그는 "나경원 원내대표가 말만 하면 뉴스 시간에 다 내 주는데 머리카락을 왜 미나. 머리를 미는 것은 좌파들이 많이 했다. 아무리 이야기해도 안 들어 주니까, 괴상한 짓을 하면 사람들이 눈길 줄까 해서 밥도 굶고 머리를 깎는 것이다"며 "그런데 그들은 무엇이 부족해서 머리를 미나"라고 비판했다.

이날 강연회 장소는 500석 규모인데 좌석이 모자라 많은 사람들이 바닥에 앉거나 서 있기도 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8일 오후 창원 경남교통문화연수원 강당에서 노무현재단 경남지역위원회 주최로 '시민학교' 강의를 했다.
▲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8일 오후 창원 경남교통문화연수원 강당에서 노무현재단 경남지역위원회 주최로 "시민학교" 강의를 했다.
ⓒ 윤성효

200만 명의 외침 "조국 개혁 말고, 검찰을 개혁해야" [현장] 제7차 검찰 개혁 촛불문화제... "자한당, 조선일보, 미세먼지 없는 세상에 살고 싶다"

"검찰개혁!" 검찰청앞 시민들 분노 폭발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28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 사이 도로에서 사법적폐청산연대 주최로 열렸다.
▲ "검찰개혁!" 검찰청앞 시민들 분노 폭발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28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 사이 도로에서 사법적폐청산연대 주최로 열렸다.ⓒ 권우성
"검찰개혁!" 검찰청앞 시민들 분노 폭발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28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 사이 도로에서 사법적폐청산연대 주최로 열렸다.
▲ "검찰개혁!" 검찰청앞 시민들 분노 폭발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28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 사이 도로에서 사법적폐청산연대 주최로 열렸다.ⓒ 권우성
 
"우리는 자한당과 조선일보와 미세먼지 없는 세상에서 살고싶다! 서초역부터 예술의 전당까지 무려 150만 명 가량이 검찰개혁을 울부짖고 있다. 저희는 지금 검찰과 언론의 광기를 당장 중단하고, (중략) 나경원, 황교안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전면 수사할 것을 요구한다."

28일, '제 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 무대에 오른 안진걸 민생연구소장의 발언이다.

이날 집회에는 주최 측 최종 추산 200만 명이 참여했다. 김상호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 언론담당자는 <오마이뉴스>와 통화에서 "참가자가 교대역 인근부터 예술의 전당 앞까지 메워진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교대역은 집회장소에서 가장 가까운 역인 서초역보다도 더 먼 거리다.

[관련기사]
[1신] 
검찰촛불 시작 전부터 끝없는 인파, 조국반대 집회엔...(http://omn.kr/1l3ff)
[2신] 
주최측 추산 100만... 검찰촛불 참가자들 "가슴 벅차다" (http://omn.kr/1l3hk)

안 소장은 "우리는 나경원의 입시비리, 성적비리, 두번이나 연속 고발했다"며 "나경원 아들과 딸의 부당한 특혜는 사실로 명백히 확인됐지만 검찰은 아직까지도 수사하지 않고 있고, 언론보도는 매우 미비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나경원 의원은 우리를 고소하라. 그가 우리를 고소한다면 분명 일주일 내에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현장에는 시민들뿐만 아니라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마포을 지역위원장, 최민희 민주당 전 의원, 정봉주 전 의원 등 정계 인사들도 자리했다. 이 외에 배서영 416연대 사무처장도 현장 발언자로 참석했다.

배 사무처장은 "적폐 검찰 해체와, 공수처 설치에 대해 가장 절박한 분들이 여기 앞에 나와 계신다"며 "세월호 수사, 특조위 수사방해 (중략) 다 검찰 출신들이다. 검찰 개혁하고 자유한국당을 수사하라!"고 외쳤다.

"조국 개혁 말고, 검찰을 개혁해야"
 
"검찰개혁!" 검찰청앞 시민들 분노 폭발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28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 사이 도로에서 사법적폐청산연대 주최로 열렸다.
▲ "검찰개혁!" 검찰청앞 시민들 분노 폭발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28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 사이 도로에서 사법적폐청산연대 주최로 열렸다.ⓒ 권우성

이날 10명의 교수들도 무대에 올랐다. 이른바 '조국 사태'에 묻힌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전국 교수·연구자 시국선언 참여자들이다. 시국선언에 동참한 교수들은 28일 기준, 총 7300여 명이다.

발언자로 나선 우희종 서울대 수의학과 교수는 "이 자리가 왜 이렇게 뜨겁나. 검찰 개혁을 위해서다"라며 "(지금은) 부패한 검찰을 폭로한 의원이 오히려 처벌받는 사회다. 이런 부당한 검찰!"이라고 외쳤다. 이어 "검찰은 (과거에) 수사내용을 사전에 유출해서 말도 안 되는 논두렁 시계 얘길 하며 노무현 대통령을 죽음에 이르게 하기도 했다"고 비판했다.

우 교수는 "이제는 겨우 아이 표창장 하나로 한 달 이상을 수사한다. 이게 검찰이냐"며 "그런데 제가 더 놀란 건 단순 수사 내용을 흘리는 게 아니라 수사 상황을, 누가 전화했다는 걸 자한당에게까지 고자질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우 교수는 "불법을 넘어 파렴치한 집단이라고 생각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전국 교수·연구자 시국선언 대변인 역할을 맡은 김동규 동명대 광고홍보학과 교수는 무대에 올라 "조국 개혁 말고, 검찰을 개혁해야 한다. 하지만 지난 두 달 간의 마녀사냥으로 이런 중요한 과제가 숨고 있다"며 "세계 역사상 유례 없는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는 정치 검찰, 그들을 비판하기 위해 우리는 이곳에 모였다"고 외쳤다.

10명의 교수들은 발언 말미에 시국선언문을 낭독했다. 낭독문에는 "지금 중요한 것은 검찰 개혁이다" "조국 법무부장관은 (사법개혁을 위한) 역사적 과업의 도구로 선택된 것이다. 참다운 검찰 개혁 없이는 나라의 참다운 개혁도 없다"는 내용이 담겼다.

교수들의 발언에 시민들은 잇따라 '검찰 개혁'을 외치며 박수와 환호를 쏟아냈다. 교수들이 발언한 '검경 수사권, 한시바삐 시행하라!'를 따라 외치기도 했다.

행진 대신 네온사인 퍼포먼스
   
 이날 '검찰개혁 촛불문화제'에서는 행진 대신 네온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이번엔 지키자" "조국수호" "이제는 울지말자" "끝까지 갑시다"등의 문구가 등장했다.
이날 '검찰개혁 촛불문화제'에서는 행진 대신 네온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이번엔 지키자" "조국수호" "이제는 울지말자" "끝까지 갑시다"등의 문구가 등장했다.ⓒ 강연주

오후 9시. 집회가 시작된 지 3시간이 지나자 100만 여 명의 집회 참가자들이 촛불을 들고 자리에서 일어났다. 이들은 모두 자리에 서서 "우리의 사명이다, 검찰개혁 이뤄내자, 정치검찰 물러나라!"는 구호를 외쳤다.

기존에 진행하려 했던 행진은 예상치 못한 많은 인파로 취소됐다. 대신 인근 건물 외벽을 향해 네온사인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먼저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장관의 얼굴 모형이 나왔다. 이어 "검찰개혁, 끝까지 갑시다", "이제는 울지말자, 이번엔 지켜내자" 등의 문구가 띄워졌다.

이날 집회는 9시 30분께 두 초등학생의 발언을 끝으로 마무리됐다.

"총장님, 쬐끄만 게 까분다고 생각하실지 모르겠다. 하지만, (윤석열 검찰)총장님이 법무부장관입니까?"

한편, 서초역 6번 출구 인근에서 열린 '조국 규탄 촛불집회'는 약 300명(경찰 추산) 모인 것으로 집계됐다. 오후 9시 40분께 현장에 나와 있는 경찰에게 <오마이뉴스>가 확인한 내용이다. 주최 측인 보수성향 시민단체 '자유연대'는 집회 전날 2000여 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서초동 점령한 '조국 수호' 촛불.. 검찰 반응은?

[the L]공식입장 자제 "수사때 여론에 영향받아서는 안돼"..수사팀, 이날도 정경심 교수 소환 준비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역부터 누에머리 다리 구간에서 열린 검찰개혁·사법적폐 청산 촛불문화제에서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 등 참가자들이 검찰 개혁과 공수처 설치를 촉구하고 있다. 2019.9.28/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수사를 비판하고 검찰 개혁을 지지하기 위한 대규모 촛불집회가 서울 서초동 검찰청사 앞에서 열린 것과 관련해 검찰은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대검 관계자는 28일 "특별한 입장이 없다"고 말했다. 다만 검찰 수사를 비판하는 집회와 조 장관 퇴진을 요구하는 집회가 함께 열리고 있는 상황에 대해 "일희일비할 일이 아닌 것 같다"며 "수사를 진행할 때 여론에 지나치게 영향을 받아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말인 이날 윤석열 검찰총장을 비롯해 대검찰청 간부들은 출근하지 않고 자택에 머물며 집회 상황 등을 지켜본 것으로 전해졌다.
대신 조 장관 관련 수사를 담당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대부분 출근해 정경심 동양대 교수 소환 조사 준비에 집중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적폐청산연대)는 서울중앙지검과 대검찰청 사이 도로에서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이들은 조 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당시 정책 공약인 검찰개혁을 완수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을 싣기 위해 거리로 나섰다.
주최 측은 집회를 열기 전 경찰 측에 1만5000명이 참여할 것이라고 신고했으나 저녁 7시쯤에는 수십만명을 넘는 것으로 추산됐고 서울성모병원에서 서초역까지 반포대로 일대가 촛불로 가득찼다.
보수성향 시민단체 '자유연대'는 같은날 오후 5시부터 서초역 6번 출구 인근에서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조국 구속, 문재인 퇴진', '힘내라 정의 검찰' 등 피켓을 들고 조 장관 사퇴를 촉구하며 적폐청산연대 집회에 맞불을 놓았다. 그러나 숫자는 당초 경찰 신고 기준 300여명 수준으로 적폐청산연대에 비해 소규모로 진행됐다.
김태은 기자 taien@mt.co.kr

[속보] "검찰개혁" "조국 수호" 서초동 촛불집회..주최 쪽 "200만명 참석"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
참가자들 사이 곳곳 '우리가 조국이다' 깃발
주최 쪽 "대구·광주·부산 등 상경 참가자 많아"
보수단체 '자유연대' 같은 시간 '조국 구속' 목청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 주최 7차 촛불집회가 28일 오후 서초역 사거리 너머 예술의 전당 앞 반포대로까지 참가자들의 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이정아 기자 leej@hani.co.kr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 반포대로를 사이에 두고 ‘조국수호’와 ‘조국구속’을 주장하는 찬반 집회가 열렸다.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시민연대)는 28일 오후 6시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중앙지검) 앞에서 ‘제7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물문화제’를 열었다. 이들은 지난 16일부터 21일까지 매일 집회를 연 데 이어, 매주 토요일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이날 집회에는 집회 주최 쪽 추산 200만명이 참석했다. 시민연대 관계자는 “지난주와 달리 이번 주는 평일에 집회가 열리지 않았고 대구, 광주, 부산, 제주 등 지방에서 상경집회 참가자들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 주최 7차 촛불집회가 28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려 참가 시민들이 검찰개혁을 외치고 있다. 신소영 기자 viator@hani.co.kr
시민연대가 주최한 서울중앙지검 앞쪽 도로와 보도블록에는 집회 시작 몇 시간 전부터 참가자들의 발길로 가득 찼다. 오후 2시 집회가 열리기 4시간 전이지만 사람들은 팻말과 조국 사진을 들고 하나둘씩 중앙지검 앞 도로에 앉기 시작했다. 지방에서 일찍 올라와 배낭을 메고 일찍 자리를 잡은 행렬도 눈에 띄었다. 이들은 ‘정치검찰 물러나라’, ‘자한당을 수사하라’, ‘검찰개혁 이뤄내자’, ‘공수처를 설치하라’ 등이 적힌 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집회 참가자들 사이 곳곳에서는 ‘우리가 조국이다’라는 깃발이 펄럭였다. 집회 참가자들은 세월호를 상징하는 노란리본이 붙은 모자와 ‘조국 수호’라는 머리띠를 쓰기도 했다. 오후 4시30분이 넘자 서초역 7번 출구부터 약 500m까지 도로와 보도블록은 집회 참가자들로 이미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시민연대 쪽은 “현재 4만여명이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말했다. 본격적으로 집회가 시작된 오후 6시부터는 반포대로 뿐만 아니라 대로를 둘러싼 식당과 주유소 주차장들과 골목들까지 ‘검찰 개혁’과 ‘조국 수호’를 외치는 사람들로 붐볐다. 반포대로 옆 골목에서 집회가 열리는 대로 쪽으로 나갈 수 없을 정도였다. 남편과 함께 집회에 참여한 한 참가자는 “지금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부터 집회 참가자들로 가득찼다”라며 “거기서부터 여기까지 걸어왔다”고 말했다. 성모병원에서 문화제가 열리는 곳까지 거리는 1km가 넘는다.
단체 참가자들이 타고 온 관광버스들이 줄 서 주차되어 있다. 이정아 기자
정문숙(47)씨는 이날 집회에 참여하기 위해 중학교 2학년인 딸의 손을 잡고 경상북도 영천에서 새벽 6시에 출발했다. 정씨는 “딸의 중간고사가 코앞이지만, ‘조국 장관 사태’를 지켜보며 시민으로서 한 사람이라도 나가줘야겠다는 생각을 했다”며 “조국 장관 청문회와 그 이후 검찰과 언론이 모두 한 사람을 몰아세우고 괴롭히는 게 보고만 있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정 씨는 청문회에서 있었던 야당 의원들의 태도에 대해 “정권이 바뀌기 전 본인들의 행태는 생각 안 하고 정권 바뀌고 과거는 무시하고 현재 (조 장관의) 작은 것까지 몰아붙이는 것이 너무 짜증이 났다”고 덧붙였다. 경기도 안산에서 이곳을 찾은 안희범(가명·71)씨는 보도블록에 앉아 대자보에 “수구세력 윤석열을 즉각 파면(탄핵)하라"는 메시지가 담긴 글을 쓰고 있었다. 안 씨는 “우리 세대는 모두가 자식을 위해 나쁜 짓도 하면서 살아왔는데, 조국 장관의 조그마한 것을 가지고 떠드는 자유한국당 등 수구세력들이 이해가 안 된다”며 “한국당과 마찬가지로 본인들의 권력을 지키려고 하는 검찰이 정당한 피의사실 공표가 아니라 슬쩍 거짓 정보를 흘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문화제에 앞서 보도자료에서 검찰의 조국 장관 수사와 관련해 “대한민국 헌정사에서 국회 인사청문회 전 대대적인 압수수색은 전무후무한 사건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이는 문재인 정부의 사법적폐청산 정책에 저항하기 위한 검찰 조직 내부의 정치검찰들의 조직적 이기주의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 장관의) 가족(배우자·자녀)에 대한 인신공격성 검찰의 압수수색, 소환조사, 언론을 통한 피의사실 유포 등은 검찰 스스로 자신들의 존립을 부정하는 행위까지 이뤄지고 있어 심각한 공직자 가족 인권 침해로 드러나고 있다”며 “공직자 가족 신상 털어내기는 형식적 법 집행이라는 제도를 악용해 공직자 가족 사생활까지 무너뜨리는 21세기 대한민국 사회의 저급한 수준 낮은 인권의식의 민낯을 드러내고 말았다“고 꼬집었다.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 주최 7차 촛불집회가 28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려 참가 시민들이 검찰 개혁을 외치고 있다. 이정아 기자 leej@hani.co.kr
반면 같은 시간 촛불 문화제 맞은편에는 보수단체 자유연대의 ‘조국 장관 반대’ 집회가 열렸다. 이들은 시민연대와 마찬가지로 오후 2시부터 확성기와 트럭 등을 이용해 조국 장관을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오후 4시30분께 자유연대 참가자들은 서초역 6번 출구 인근부터 100m가량 정도의 규모로 반대쪽 참가자들보다는 수가 적었다. 오후 5시10분이 넘어서면서 시민연대 쪽 인원이 자유연대 쪽으로 일부 넘어오면서 중간 지역이 허물어지며 갈등이 고조되기도 했다. 양측은 서로 마주 보고 팻말을 위로 들어 올리며 각자의 구호를 외쳤다. 시민연대 쪽은 자유연대 쪽을 향해 부부젤라를 불기도 했다. 조국 장관을 반대하는 쪽 집회 참가자들은 ‘조국파면’, ‘정의 실현’, ‘문재인 방 빼’, ‘조국은 범인이다’ 등의 팻말을 들고 “조국구속, 문재인 퇴출”을 반복해 외쳤다.
‘조국 반대 집회’에 참가한 이지숙(가명·65)씨는 “법을 공부한 조국 장관이 자신의 딸과 아들, 사모펀드 등 자기의 모든 것을 위해서 법을 교묘하게 이용했다”며 “정치권력과 장기집권을 위해서 공수처를 설치해서 결국 자기 말을 듣지 않는 집권세력 중에서 말을 안 듣는 사람들을 잡으려고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아내와 함께 집회장을 찾은 정해춘(61)씨는 “살아있는 권력에 칼을 들이댄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고맙다”며 “누구에게나 공정한 법을 담당하는 법무부 장관은 공정하고 깔끔한 사람이 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지담 기자 gonji@hani.co.kr

서울중앙지검 앞서 검찰개혁 촛불집회.."윤석열 쿠데타 일으켜"

"조국 장관과 정경심 교수는 피해자..공동정범은 직권남용 검찰과 언론"
[서울신문]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 8차로 가득 메워
“검찰적폐척결이 2차 촛불혁명” 주장
주최 측 “집회 참가자 200만명” 추산 

도로 건너편에선 ‘조국 사퇴’ 맞불집회
‘힘내라 정의 검찰, 조국이 범인’ 손팻말
“조국 범법자에 개혁 맡길 수 없다” 주장
검찰 개혁 촉구하는 참석자들 -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검찰 개혁 촛불 문화제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9.28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28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는 조 장관 지지자들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조 장관 수사를 비판하고 검찰 개혁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이들은 조 장관과 부인 정경심 교수는 피해자라고 주장했다. 동시에 도로 바로 건너편에서는 이에 맞서 보수를 표방하는 단체들이 조 장관의 사퇴를 요구하는 맞불 집회가 진행됐다.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는 이날 오후 6시부터 서울중앙지검 정문 앞에서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근무하는 지근거리에서 조 장관 표적수사 의혹과 ‘살아있는 권력’ 눈치를 보지 않는 공정수사를 각각 촉구하는 의미가 담겼다고 주최 측은 전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조 장관 가족을 둘러싼 검찰의 대대적인 수사와 이에 대한 언론 보도를 ‘적폐’로 규정하며 이를 청산하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을 이뤄내야 한다고 밝혔다.
주최 측은 “검찰과 언론이 조 장관과 부인 정경심 교수를 피의자로 몰아가고 있지만 이들은 사실 피해자”라면서 “진짜 공동정범은 70년간 헌법과 국민 위에 군림하며 직권을 남용하는 검찰과 그들이 흘린 정보를 받아쓰는 언론”이라고 주장했다.
검찰 개혁 촉구, 촛불 든 참석자들 -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검찰 개혁 촛불 문화제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9.28 연합뉴스
조국 찬성, 검찰 개혁 촉구하는 참석자들 -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검찰 개혁 촛불 문화제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9.28 연합뉴스
반포대로 왕복 8차로를 가득 메운 집회 참가자들은 ‘조국 수호, 검찰 개혁’ 등의 구호를 외쳤다.
발언대에 선 백은종 서울의소리 대표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배반하고 북미정상회담으로 자리를 비울 때 국내에서 분란을 일으키는 ‘검찰 쿠데타’를 일으키고 있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한 촛불이 1차 촛불혁명이었다면, 검찰 적폐를 척결하는 이번 촛불은 2차 촛불혁명”이라고 말했다.
집회 시작 1∼2시간 전에는 광주·대구·대전·부산 등 전국 각지에서 관광버스를 대절해 상경한 참가자들이 근처 도로에 내려 집회에 합류하는 모습도 보였다.
개그맨 노정렬씨 사회로 진행된 이번 집회는 지난 16∼21일에 이어 7번째이자 두 번째 토요일 집회다.
주최 측은 이날 집회에 약 200만명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당초 지난 주말보다 3배 이상 많은 10만명가량의 참가자가 모일 것으로 주최 측은 예상했지만 더 많은 인원이 모였다고 설명했다. 오후 2시부터 몰려들기 시작한 참가자들은 오후 5시쯤 주최 측이 전망했던 10만명을 넘어섰다. 오후 7시쯤 80만명이라고 추산했던 주최 측은 집회가 끝날 무렵 200만명이 운집했다고 정정했다.
경찰은 이날 공식적인 추산 인원을 밝히지 않았다. 경찰은 당초 5개 차로를 통제해 집회를 열 계획이었으나 참가자들이 인도와 서초경찰서 앞마당을 넘어 서초구 반포동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 앞까지 가득 채우면서 오후 4시 50분쯤 9차로 전체를 열었다.
검찰청 앞에 모인 시민들 ‘개혁하라’ -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열린 검찰개혁?사법적폐 청산 집회에서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 등 참가자들이 검찰 개혁과 공수처 설치를 촉구하고 있다. 2019.9.28/뉴스1
검찰 개혁 촉구, 촛불 든 참석자들 -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검찰 개혁 촛불 문화제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9.28 연합뉴스
집회 참여 인원은 무대 반대편인 서초역과 법원 삼거리, 교대역까지 가득 찼다. 8차로 이상 대로 1.5㎞가량 구간을 사람들이 가득 채운 셈이다. 사람들이 발디딜 틈 없이 몰려들면서 이 지역 휴대전화와 문자, 인터넷이 한때 마비되기도 했다.
날이 어두워지자 이들은 구호를 외치면서 촛불과 스마트폰 플레시 등을 들고 ‘자한당(자유한국당)을 수사하라’, ‘문 대통령 정도(正道) 가라, 개싸움은 우리가 한다’, ‘검찰 개혁 조국 수호’ 등 구호를 외치면서 ‘촛불 파도’를 타기도 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반대편 도로에서는 오후 5시쯤부터 보수 성향 시민단체 자유연대 주최로 조국 장관 사퇴를 요구하는 ‘맞불 집회’가 열렸다.
집회에 참여한 보수단체 회원과 시민 1000여명(주최 측 추산)은 피켓을 들고 서울중앙지검 쪽을 향해 “조국을 구속하라”, “문 대통령을 탄핵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국민이 명령한다 조국 사퇴 문재인 퇴진’, ‘힘내라 정의 검찰’, ‘조국은 범인이다’ 등 피켓을 들고 조 장관 사퇴를 촉구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촉구하는 참석자들 -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역 앞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촉구 집회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9.28 연합뉴스
조국 사퇴 촉구하는 참석자들 -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역 앞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촉구 집회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9.28연합뉴스
이 단체는 조 장관과 그의 가족들이 사모펀드 투기 의혹과 입시 특혜 의혹 등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주 장관이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 장관직을 수행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지적하며 사퇴를 강력히 촉구했다.
주최 측은 “좌파(적폐청산연대)는 전국에서 인력을 동원했으나 우리는 자발적으로 모였으며, 우리는 절대 범법자(조 장관)에게 대한민국 정치개혁을 맡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자유연대는 지난 16일부터 경기 과천에 있는 법무부 청사 앞에서 조 장관의 출퇴근 시간대에 퇴진 요구 집회를 열어왔다.
그러나 이날은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시민들과 조 장관 지지자들이 서초동으로 모이자 맞불을 놓자는 뜻에서 집회 장소를 서초동으로 옮긴 것으로 전해졌다.
조국 지지 집회와 조국 규탄 집회 사이에는 경찰이 2중으로 벽을 만들면서 물리적 충돌은 일어나지 않았다. 경찰은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집회 현장 주변에 45개 중대, 2500명의 의경 등을 투입했다.
검찰청 앞 가득 메운 ‘조국 수호’ 촛불집회 -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역부터 누에머리 다리 구간에서 열린 ‘검찰개혁, 사법적폐 청산 촛불문화제’에서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 등 참가자들이 검찰 개혁과 공수처 설치를 촉구하고 있다. 2019.9.28/뉴스1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서초동서 검찰개혁 대규모 촛불집회.."헌법·국민 위에 군림"

서울중앙지검 앞 8차로 가득 메워 "조국·정경심을 피의자로 몰아"
도로 건너편에선 '조국 사퇴' 맞불집회
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검찰 개혁 촉구 촛불 문화제 (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검찰 개혁 촛불 문화제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9.28 ryousanta@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28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인근에서는 검찰 개혁을 촉구하고 조 장관을 지지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같은 시간대에 도로 바로 건너편에서는 소규모이기는 하지만 보수를 표방한 단체들이 조 장관 사퇴를 요구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는 이날 오후 6시부터 서울중앙지검 정문 앞에서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반포대로 왕복 8차로를 가득 메운 집회 참가자들은 '조국 수호, 검찰 개혁' 등의 구호를 외쳤다.
집회 참가자들은 조 장관 가족을 둘러싼 검찰의 대대적인 수사와 이에 대한 언론 보도를 '적폐'로 규정하며 이를 청산하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을 이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최 측은 "검찰과 언론이 조 장관과 부인 정경심 교수를 피의자로 몰아가고 있지만 이들은 사실 피해자"라며 "진짜 공동정범은 70년간 헌법과 국민 위에 군림하며 직권을 남용하는 검찰과 그들이 흘린 정보를 받아쓰는 언론"이라고 주장했다.
발언대에 선 백은종 서울의소리 대표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배반하고 '검찰 쿠데타'를 일으키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한 촛불이 1차 촛불혁명이었다면, 검찰 적폐를 척결하는 이번 촛불은 2차 촛불혁명"이라고 말했다.
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검찰 개혁 촉구 촛불 문화제 (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검찰 개혁 촛불 문화제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9.28 ryousanta@yna.co.kr
집회 시작 1∼2시간 전에는 광주·대구·대전·부산 등 전국 각지에서 관광버스를 대절해 상경한 참가자들이 근처 도로에 내려 집회에 합류하는 모습도 보였다.
주최 측은 이날 집회에 약 80만명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날 공식적인 추산 인원을 밝히지 않았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반대편 도로에서는 오후 5시께부터 보수 성향 시민단체 자유연대 주최로 조국 장관 사퇴를 요구하는 '맞불 집회'가 열렸다.
집회에 참여한 보수단체 회원과 시민 1천여명(주최 측 추산)은 피켓을 들고 서울중앙지검 쪽을 향해 "조국을 구속하라", "문 대통령을 탄핵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자유연대는 지난 16일부터 경기 과천에 있는 법무부 청사 앞에서 조 장관의 출퇴근 시간대에 퇴진 요구 집회를 열어왔다.
그러나 이날은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시민들과 조 장관 지지자들이 서초동으로 모이자 '맞불'을 놓자는 뜻에서 집회 장소를 서초동으로 옮긴 것으로 전해졌다.
juju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