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Click map below !!)

Turkey Branch Office : Europe & Middle East (Click map below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Saturday, September 16, 2023

"내 집 비싸게 사줄 누군가가…" 시세차익 노렸다 빚으로 끝날수도[아팟트]

 허황된 시세차익, 제발 기대를 접으세요. (박은정 감정평가사 3부)

하이라이트 근본적으로 역전세 문제를 해결하려면 돈이 있어야 합니다. 2년 후라고 해서 돈이 생길까? 지금 당장 돈이 없는 사람이 결국은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지금 갖고 있는 자산을 처분해서 빚 문제를 해결해야 되는 게 기본적인 원칙인데 그런데 정부는 당장 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에 선제적으로 DSR을 완화해 줘서 즉 감당할 능력을 보지 않고 돈을 더 빌려주겠다 해서 이 상황을 또 연장하고 있는 거죠.

Q. 역전세난 문제, 얼마나 심각한가

신지은 : 3부에서 전세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요즘 들어 '역전세난'이라는 단어가 많이 등장하는 것 같아요. 시간이 지나고 한 사이클을 돌면 해결된다고 말한 전문가도 계셨는데 어떻게 보시는지요?

박은정 : 일단 전세 문제가 지금 굉장히 심각한 이유는 전세 수요와 공급 입장이 다 맞물려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거든요. ‘전세난’이라고 이야기했던 게 불과 몇 년 전이잖아요. 그때가 바로 임대차 3법 도입이 되고 올리지 못하는 기간 동안 올릴 전셋값을 미리 올리겠다. 이런 얘기를 하면서 사실은 좀 말이 안 되는 얘기잖아요. 그때 제 친구가 그 임대차 3법 때문에 열을 받는다면서 집을 샀어요, 오죽하면 근데 사실은 그때 임대차 3법 도입되면서 거의 78%, 그러니까 10명 중 8명은 기존 집에서 5% 정도 이내에서 연장하는 계약으로 그냥 살았고 나머지 20%가 그런 타격을 받은 입장인데 이때 일어난 거래들도 보면 결국 높은 전세가를 끼고 갭 투자하신 분들이 많이 있었던 그런 사회적인 현상이 있었거든요.

전세라는 것이 세입자한테 내가 목돈을 빌려서 레버리지를 활용하는 형태의 투자였잖아요. 근데 이 빌린 돈, 원금의 일부를 일시에 상환해야 하는 입장에 처하게 된 것이 역전세거든요. 기존에 내가 세입자한테 10억을 빌렸으면 전세로 10억을 받았었는데 지금 시세가 8억 정도밖에 안 돼서, 2억이라는 돈을 갚아야 하는 상황이 온 거예요. 근데 역전세난이라는 건 돈을 빌려 쓴 사람이 갚을 수가 없는 거예요. 돈이 없는 거예요. 역전세가 온 건 결국 돈이 없어서 온 거예요. 돈이 없어서 역전세가 왔는데 이 역전세가 굉장히 심각해지는 이유는 그동안 공급이 없다고 계속 얘기를 했지만, 평년 평균 대비해서 최근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공급된 아파트 양 서울의 아파트 양이 1만5,000채씩 더 많거든요, 평균적으로 매우 많은 아파트가 분양됐어요. 그리고 수도권 집값이 오른다고 하니까 사실은 기존에 재건축 재개발을 추진하던 지역들이 사업성이 안 나와서 좀 멈춰 있었던 것들도 많거든요. 그런 것들이 다 성황리에 분양하면서 다 사업을 마무리 지을 수 있었어요. 그만큼 많은 공급이 이루어졌던 시장인데 이 공급을 할 때 그럼 누가 다 사줄 수 있었느냐 생각해보면 빚을 내서 많이 샀거든요. 계약금만 있으면 집을 분양받으면 로또니까 계약금만 내가 마련하고 중도금은 무이자로 가든 이자만 조금 부담하고 나중에 잔금 치를 때 전세를 놔서 이걸 해결할 수 있다.

신지은 : 돈 없이 산 거네요

박은정 : 그렇죠, 나는 시세 차익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들어온 시장이었어요. 이렇게 과열됐던 시장이었는데 이게 실제 집으로 돌아오는 거예요. 2년, 3년이 지나서 실제 집으로 돌아왔는데 입주할 때가 됐어요. 입주할 때가 됐는데 이 분양가를 치르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잖아요. 그런데 사람들이 돈이 없어요. 전세를 놔서 이걸 메꾸려고 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전세 공급 물량이 여전히 많이 있는 거예요. 근데 전세 사는 사람들은 아까 친구분 얘기하셨던 것처럼 이 시기에 집을 산 사람이 많아요. 전세 수요 자체가 줄어들었어요. 자기 집이 많이 늘어났으니까 (전세가) 줄어들었고 전세를 사는 사람들도 과거에는 이 전세금이 자기자본이었어요, 거의 빚을 내지 않았어요.

신지은 : 내 돈으로 그냥 전세를 사는 거였는데

박은정 : 자기 수준에 맞는 전세를 살았어요. (그런데) 전세 대출이 굉장히 활성화되면서 내 돈으로 사는 게 아니라 이것도 빚으로 산 거예요, 그동안 근데 금리가 올라가고 감당하기 힘들어지니까 그만큼을 받쳐줄 수 있는 수요가 없는 거예요. 그러니까 전세 수요는 줄어들고 공급은 늘어나니까 당연히 전세가가 내려갈 수밖에 없죠. 그래서 역전세가 온 건데 정작 돈을 빌려 쓴 사람은 돈을 갚을 능력이 안 되는 거예요.

신지은 : 그러면 역전세 얘기가 나온 게 지금이 처음이 아니고 계속 반복적으로 나오는 이슈인데요. 결국 지금 상황에서 돈이 없고 공급이 많다면 이게 해결이 가능한 부분인가요?

박은정 : 그래서 이제 정부가 이것도 선제적으로 대응을 한다고 한 게 ‘DSR을 적용하지 않고 돈을 빌려주겠다’ 이렇게 한 거예요.

신지은 : 돈 빌려주기로 나섰군요, 정부가

박은정 : 그렇죠. 결국은 이 돈을 갚을 수가 없으니까. 그런데 개인 대 개인으로 빌리는 건 그 가격으로 안 해주니까 은행에서 나머지 차액만큼을 더 빌려줘라 이렇게 된 거잖아요. 그러면 근본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돈이 있어야 해결해요. 근데 이 사람이 2년이 지나면 이 돈이 생길까요?

신지은 : 그렇네요, 2년이 지나도 돈은 안 모이니까

박은정 : 어차피 그냥 시간만 연장을 하는 거죠, 대부분은 결국은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자기가 그렇게 올랐다는 자산을 처분해서 이 빚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게 원래 기본적인 원칙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게 자본주의고 자기가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이 안 되는 빚을 졌고 그 빚을 상환해야 하는 시기가 왔을 때는 자구책으로 이걸 상환하려고 하는 노력을 하는 게 가장 우선시 돼야 하고 그렇지 못할 경우에 어떤 정책적인 조치가 뒷순위로 있어야 한다고 생각을 하지만 이제 정부에서는 이 문제가 그만큼 심각하기 때문에 선제적으로 DSR을 완화해 줘서 즉 감당할 능력을 보지 않고 돈을 더 빌려주겠다 해서 이 상황을 또 연장하고 있는 거죠.

그리고 대출을 이렇게 해서 돌려준다고 하더라도 그다음에 과연 전세로 그만큼을 계속 다시 대환할 수 있는 구조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결국은 갚아야 하는 입장이 되고 그러면 강제적인 형태로 갈 수밖에 없고 그래서 이제 매각 물건이라든가 공매라든가 이런 게 많이 나오게 되는 거죠, 현재는

Q. 전세 폐지, 실현 가능한가

신지은 :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역시나 그래서 나오는 얘기가 전세를 없애버리자 인데요. 이게 가능할까요?

박은정 : 근데 이게 전세가 사실은 강제적인 제도가 아니잖아요. 서로의 니즈가 맞아서 그동안 이루어졌던 거거든요. 전세로 들어오는 사람은 내 집 마련으로 가기 직전의 단계 자본을 축적하는 과정으로, 새 출발 하는 자녀를 둔 부모는 자식한테 증여의 수단으로 전세 제도를 활용하는 거고 월세를 내면서 사는 것보다 더 적은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전세 제도를 활용해 왔던 거고 집주인 입장에서는 레버리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전세를 통한 임대 수익이나 고정적인 수익을 포기하더라도 자본 이득만 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구조라고 생각을 해서 서로의 니즈가 맞아서 형성된 게 전세 제도거든요. 이 빚에 대한 것이 다른 대출은 전체적인 통합 시스템을 통해서 관리가 되잖아요. 어디서 얼마 빌리고 어디서 얼마 빌렸으면 이 사람의 신용도 체크가 되는데 전세는 사실은 그런 범주 안에 있지 않지만, 이것도 엄연한 사금융의 형태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것도 사실은 통합적으로 관리가 돼야 한다 그 범주 안에서 관리가 돼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Q. 바람직한 부동산 투자 방법

신지은 : 마지막으로 이 영상 보시는 분들은 아마 주택을 갖고 계신 분들도 있을 거고 무주택자분들도 있을 거고 부동산 투자에 관심 있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부동산 투자를 제대로 할 수 있는 방법 청약 말고 또 뭐 있을까요? 우리 시청자분들께 조언 좀 부탁드릴게요.

박은정 :일단 이제 집이라는 상품에 대해서 (아파트에) 한정돼서 부동산을 바라볼 필요는 없고, 사실은 다양한 부동산 상품들이 있고 부동산이 주는 이점은 주식이나 이런 것과 다르게 실물로 존재한다는 장점이 있는 거거든요. 공간으로서의 의미가 있고 결국은 거기서 내가 일하지 않아도 어떤 임대소득이라든가 이런 걸 통해서 수익을 창출해주는 역할을 하는 게 부동산이거든요.

(부동산을) ‘누군가 더 비싸게 사줄 거다’라는 이런 기대감으로만 시장을 바라보는 게 아니라 이 부동산 자체가 주는 수익이 어느 정도가 되는지 실질적으로 정말 나한테 캐시카우처럼 계속 돈을 벌어줄 수 있는 상품을 싸게 (사는 방법) (이걸 사야 하는) 적정 이유를 생각하면서 그런 물건들에 관심을 갖고 투자를 하시는 게 저는 더 건전한 방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집은 결국은 투자의 목적이 될 수도 있지만, 투자의 목적보다는 자기의 효용과 자기의 어떤 거주에 기반이 되는 상품이기 때문에 시간상으로 시장의 상황에 맞춰서 봤을 때 싸게 사는 게 좋다.

신지은 : 싸게 사는 게 좋다

박은정 : 나중에 얼마에 팔 거를 기대하고 사는 것보다 어떤 상황이나 거시적인 환경이 좀 안 좋을 때 싸게 내 집 마련하는 것. 이거에 초점을 맞춰서 관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영글 현상이 일어났을 때 정말 안타까웠던 게 20~30대분들이 자산의 불평등 상황을 겪으면서 너무 (한정된 목적을 갖고) 투자를 해서 내가 얼마큼을 벌어야 하겠다. 이런 데에만 관심을 많이 갖고 치중을 하셨던 것 같은데 제가 이제 좀 살아보니까 그 시기는 자기 자신이 도약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기이고 또 그만큼의 여유가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자기 자신한테 투자하는 것 자기의 어떤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일에 더 힘쓰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생각을 합니다.

신지은 : 너무 도움 되는 그런 조언인 것 같습니다. 오늘 박은정 감정평가사님과 함께 요즘 부동산 시장 전반 짚어봤는데요 오늘 출연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박은정 : 감사합니다.

신지은 : 오늘 첫 여성 게스트 우리 박은정 감사님 모시고 부동산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재밌고 또 유익하게 들으셨다면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리고요. 저는 이만 인사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경제 크리에이터 신지은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박은정 감정평가사 -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졸업, 건국대학교 부동산학 석사

-2003-2017 한국감정원 근무

-보유 자격증 : 감정평가사, 미국감정평가사(MAI), 공인중개사,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

송윤정 기자 singasong@asiae.co.kr
이경도 PD lgd0120@asiae.co.kr
이미리 PD eemillll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1000조' 쌓인 국민연금, 빚이 1800조…개혁의 시간 도래

 



2200만 명의 소득과 노후가 걸린 국민연금 개혁의 시간이 왔다. 개혁의 배경에는 2055년 적립 기금이 완전히 소진된다는 예측이 깔렸다. 연금 개혁안 보고서의 근거가 된 ‘제5차 국민연금 재정 추계 결과’를 보면 올해 950조원인 국민연금 적립 기금은 2040년 1754조원으로 최고점에 달한 뒤 2055년 바닥난다. 1990년대생이 수급 대상이 되는 해다. 

개혁의 가닥은 잡혔다. 보험료를 ‘더 많이’ 내고 수령은 ‘더 늦게’ 한다. 목표는 2093년까지 적립 기금을 유지한다는 것 하나다. 연금은 일하는 사람이 은퇴자를 먹여 살리는 구조의 사회보험이다. 그런데 세계에서 가장 빠른 저출산·고령화 속도가가 국민연금을 위협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개혁은 논의 단계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국민연금 적립금 안정화가 최우선이라는 ‘재정 안정론’과 국민의 노후 안정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연금 수령액 비율을 높여야 한다는 ‘소득 보장론’의 시각차가 좁혀지지 않기 때문이다. 

보험료 15% 더 내고 68세에 받는다?


1998년 ‘저부담·고급여’ 방식으로 태생부터 지속하기 쉽지 않은 구조로 출발한 국민연금은 대상이 확대되면서 재정 안정화를 위한 제도 개정이 필요해졌다. 국민연금공단이 밝힌 6월 말 현재 기금 적립금은 983조원이다. 1000조원 가까이 불며 세계 3대 연기금으로 성장했다. 하지만 향후 30년은 다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35년이란 긴 시간 동안 ‘연금 개혁’ 논의가 정권을 가리지 않고 끊임없이 이어진 이유다.  

국민연금 모수 개혁은 연금 제도의 기본 틀은 유지하면서 얼마를 납부하고(보험료율), 몇 살에 받고(수급 개시 연령), (나중에 얼마를 수령하는지(소득 대체율) 등의 수치를 조절한다는 얘기다.

보건복지부 산하 국민연금 재정계산위원회는 9월 1일 국민연금 개편안을 발표했다. 다양한 개편 방안을 제시했지만 연기금이 향후 70년 동안 고갈되지 않도록 하고 미래 세대의 부담을 덜어주는 데 방점이 찍혔다. 보험료를 ‘더 내고’, 늦게 받고, 기금 수익률을 높이자는 것이다. 보험료율은 현재 9%에서 12%, 15%, 18%로 각각 올리는 방안이 담겼다. 수급 개시 연령은 ‘현재 63세, 2033년부터 65세’에서 66세와 67세, 68세로 더 늦추는 방안이 포함됐다. 기금 운용 수익률을 0.5~1%포인트 올리는 방안도 검토되는데 이 변수들을 조합하면 18개의 경우의 수가 나온다.

이 중 보험료율을 15%로 높이고 개시 연령 68세, 기금 운용 수익률 1%포인트를 제고하는 안이 가장 유력하다. 

빠진 내용도 있다. 나중에 얼마를 수령할지에 대한 ‘소득 대체율 인상안’이다. 소득 대체율은 은퇴 뒤 받는 연금액이 은퇴 전 소득에 비해 얼마나 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인데 소득 대체율을 현행 40%로 유지하는 경우만 반영됐다. 재정 안정론자와 소득 보장론자로 갈린 위원회 내부의 이견과 갈등으로 소득 대체율 인상안은 나오지 않았다. 

OECD 중 가장 낮은 국가 재정 투입 목소리도


현재 보험료율은 9%다. 지역 가입자는 매월 소득 중 9%를 보험료로 납부해야 한다. 사업장 가입자도 마찬가지다. 다만 직장에 다니는 사람은 회사에서 절반을 내줘 실질적으로는 4.5%를 낸다. 예컨대 100만원의 월급을 받는다면 9만원을 연금 보험료로 납부해야 하는데 그중 4만5000원은 본인이, 4만5000원은 사용자가 내는 것이다. 한국의 보험료율은 25년째 9%를 유지하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가장 낮은 수준이다. 이 때문에 보험료율을 높이는 데는 전문가들의 이견이 없다. 

윤석명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은 “한국은 세계 최저의 공적연금 보험료 수준에도 1998년 개혁 이후 지난 25년간 보험료율를 단 1% 올리지 못했다”며 “보험료율을 빠르게 올리지 않으면 적자분이 쌓여 미래의 빚이 돼 미래 세대에게 2~3배의 부담으로 다가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재정 투입도 변수로 남아 있다. 보험료율을 올리는 것만으로는 국민연금의 재정 적자를 막을 수 없다. 기한을 연장할 뿐이다. 한국 정부의 공적연금 지출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2.8%로, OECD 회원국 평균인 7.7%의 절반도 채 되지 않는다.

이에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민간자문위원인 김우창 카이스트 교수는 국가 재정을 투입하고 기금 운용 수익률을 높여야 된다는 개혁안을 제안했다. 이른바 ‘3-1-1.5’ 개혁안이다. 보험료를 3%포인트 올리고 매년 GDP의 1%에 해당하는 정부 재정을 투입하고 기금 운용 수익률을 1.5%포인트 올리면 기금을 GDP 대비 120% 수준으로 100년 이상 유지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한국의 GDP 상승률을 감안하면 현실적으로 1년에 올릴 수 있는 보험료의 상향선은 0.6%다. 보험료율을 15%로 올리려고 한다면 현재 9%에서 추가로 6%를 끌어올려야 하니 개혁까지 12년이 걸린다. 그 와중에 소위 미적립 부채는 더 쌓인다. 개혁의 속도가 늦어지는 것이다. 개혁이 1년 늦어지면 그때 요구되는 보험료는 1년에 0.5%씩 더 올라가게 된다. 개혁의 속도가 연금의 속도를 영원히 따라잡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김 교수가 재정 투입을 주장한 이유다. 보험료율이 상승하면 근로 소득자 개인뿐만 아니라 임직원의 연금 보험료를 분담하는 기업과 자영업자들의 부담도 커진다. 이는 결국 인건비 상승으로 이어지고 인플레이션과 한계 기업 도산 등 다른 타격으로 돌아올 수 있다. 

김 교수는 “재정 1%가 투입되면 보험료율이 3.5% 인상되는 것과 유사한 효과가 난다”며 “월급쟁이나 기업에만 국민연금의 부담을 전가하는 것은 가혹하다”고 말했다. 

국내 자산 치중된 연금 포트폴리오도 바꿔야

보험료율 인상과 함께 반드시 동반돼야 하는 것은 기금의 운용 수익률을 끌어올리는 것이다. 최근 10년(2013~2022년) 전 세계 주요 공적연금의 수익률을 보면 한국은 4.7%인데 반해 캐나다는 10%, 미국은 7.03%, 노르웨이는 6.69%, 일본은 5.78%다. 

국민연금의 현재 목표 수익률은 4.5%다. 이를 6%까지 끌어올려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 교수는 기금 운용 포트폴리오를 재배치하면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라고 설명했다. 현재 국내 주식과 국내 채권에 쏠려 있는 국민연금의 자산 배분 구조를 바꿔야 한다는 얘기다. 

지난 20년간 한국이 급격하게 성장했지만 한국이 이미 1%대 저성장 기조에 돌입한 상황에서 전체 운용 자산의 50%가 국내 자산에 묶여 있는 것은 해결해야 할 과제다. 

1분기 말 기준 국민연금의 자산 포트폴리오에 따르면 국내 주식 비율은 14.7%, 해외 주식은 27.9%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국내 채권 33.6%, 해외 채권 7.2%, 대체 투자 16.0% 등으로 구성돼 있다. 국내 주식과 국내 채권만 48.3%에 달한다. 

보험료 인상에 대한 국민의 반감은 여전하다. 특히 당장 주머니가 털릴 2030 청년층의 시선은 서늘하다. 정년과 연금을 수급하는 연령 간의 괴리감도 너무 크다는 지적이 있다. 주요 일자리의 평균 퇴직 연령이 49세 정도에 불과해 법적 정년 60세에 비해 10년 이상 빨리 퇴직한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퇴직 사유도 10명 중 1명 정도 만이 정년 퇴직했고 10명 중 4명 정도는 권고 사직과 정리 해고 등 비자발적 조기 퇴직했다. 49세에 퇴직해 68세까지의 공백이 생기는 셈이다. 

국민연금의 셈법은 복잡하다. 우리 사회의 노동 시장 구조, 청년 세대 일자리, 저출산과 고령화, 한국의 미래 경제 성장까지 고려해야 한다. 정부는 10월 발표할 연금 개혁안에 연금 구조 개혁 방안을 담을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국민연금을 개혁하기 위해서는 정보 공개의 투명성이 최우선 과제라고 말한다. 전영준 한양대 경제금융학부 교수에 따르면 국민연금의 미적립부채는 올해 1825조 원에 달할 것이라는 추계 결과가 나왔다. 미적립부채는 이미 지급하기로 약속한 연금액 중 부족한 액수를 말한다. 연금 가입자 1인당 8200만 원가량의 빚을 졌다는 의미다.

윤 연구위원은 “국민연금 개혁은 시급한 문제인데 모든 정보를 공개하지 않으니 국민을 설득하기 어려운 것”이라며 “정부가 현재 미적립 부채(이미 지급하기로 약속한 연금액 대비 부족한 액수)를 공개하지 않고 있는데 현재 쌓인 기금 1000조원을 고려해도 국민연금 미적립 부채는 최소 1500조~17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개혁이 늦은 만큼 모든 세대가 고통을 분담하는 자세로 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은 기자 kye0218@hankyung.com 

ⓒ 한경 비즈니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uesday, September 12, 2023

국민연금 수령도 '빈익빈 부익부'…월급 적을수록 30% 감액해 미리 수령

 5년 조기수령 최대 30% 감액…5년 연기수령 최대 36% 증액

월평균 소득액 286만원…소득 250만 미만, 전체의 55.1% 달해
지난 4일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 종합상담실로 관계자가 들어서고 있다. 2023.9.4/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이서영 기자 = 국민연금 수령 방식에서도 '빈익빈 부익부' 격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소득자는 조기에 더 적은 금액으로 수령하고, 고소득자는 연기해서 더 받는 식이다.

13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민연금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8년(57만3105명)부터 2023년 6월(81만3700명)까지 조기노령연금을 수령하는 인원은 약 42% 증가했다.

조기노령연금은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인 가입자의 소득이 일정 수준 이하일 경우, 연금지급개시연령 전 최대 5년을 앞당겨 연금을 수령하는 제도다. 1년당 6%씩 최대 30%까지 감액된다.

반면 같은 기간 연기노령연금을 수령하는 인원도 2만9280명에서 11만3436명으로 약 288%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연기노령연금은 연금수급권을 취득한 이후, 5년 동안 연금수급액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한 지금을 연기하는 제도다. 이를 통해 1년당 연기 신청 전 원래의 노령연금액에 대해 7.2% 더 많은 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

소득이 적어 당장 돈이 필요한 경우, 자신이 실제 수령할 수 있는 연금보다 최대 30% 적은 금액을 받아야 하고, 반대로 금전적 여유가 있을 경우 최대 36% 더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는 셈이다.

문제는 월 평균 소득액이 적어 전자의 상황을 택해야 하는 경우가 더 많다는 점이다. 최근 3년간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의 평균소득월액 평균액은 2023년 기준 286만1091원이다.

그러나 2023년 6월 기준 조기노령연금 가입자를 소득 구간별로 살펴보면 소득이 250만 원 미만인 사람이 전체의 55.1%에 달했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소득 구간은 100만원 이상 200만원 미만으로, 전체의 39.2%를 차지했다.

반면 같은 기간 연기노령연금을 수령한 이들을 소득 구간별로 볼 때 소득이 300만원 이상인 사람의 비중이 61.2%에 달했다. 가장 비중이 높은 소득구간은 400만원 초과 구간으로, 전체 수급자의 43.5%를 차지했다.

결국 월 200만원 미만을 번 이들은 수급액을 적은 금액으로 조기수령하고, 월 400만원을 초과해서 벌어들인 이들의 경우, 더 많은 금액으로 연기해서 연금을 수령한 것. 국민연금 수령에도 빈익빈 부익부가 재연되는 것이란 해석이다.

한정애 의원은 "소득이 적은 사람은 연급수급액이 깎이는 것을 감수하며 조기노령연금을 택하고, 소득이 많은 사람은 연금수급액을 불릴 수 있는 연기노령연금을 선택하면서 소득재분배 기능을 맡고 있는 공적연금 안에서도 빈부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연금은 노후를 국민 모두의 연대로 준비하는 제도로서 그 기능을 다하기 위해 수익비를 고소득층보다 저소득층에 상대적으로 높게 설계하고 있다"며 "이러한 제도의 취지를 살려, 소득 수준에 관계 없이 온전한 연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노후 준비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과 지원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eol@news1.kr

[속보] 이재명 "오늘 왜 불렀는지 모르겠다…검찰, 증거 제시 못 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검찰청에서 '쌍방울 그룹 대북 송금' 의혹 관련 조사를 마친 후 나와 질의응답을 마친 후 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오늘 왜 불렀는지 모르겠다…검찰, 증거 제시 못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