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Click map below !!)

Turkey Branch Office : Europe & Middle East (Click map below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Saturday, August 12, 2017

동영상) 언론이 누락한 박기영 교수의 해명 기사 올립니다. (라이브)...【별첨】 연구비 수주 및 공동저자 관련

2017년 8월 12일 오후 10 시 언론이 누락한
박기영 교수의 해명 기사 올립니다. (라이브)
아래는 박기영 교수님의 글 입니다.
그동안 적극적 해명없이 정부 공직자입장에서, 충격을 겪은 국민에게 송구하여 사실왜곡이 와도 대응을 안했더니 너무 마녀사낭이 많았다. 이번 사퇴의 글에서 별첨이 있었는데 이것이 공개가 안되어 별첨한다. 제가 사용한 연구비의 많은 부분은 실험실 학생들 인건비로 사용하여 학생들 지원에 사용하였다.
ㅡㅡㅡㅡㅡ-------------------------------------------------------------------------------------------
【별첨】 연구비 수주 및 공동저자 관련

생명과학 연구에서는 준수해야 할 민감한 과정들이 있습니다. 유전자 변형이나 줄기세포 연구에서 그런 절차가 많은데 국가가 잘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황우석 교수 연구를 대상으로 사회적 수용성과 절차 및 국가관리에 관련된 연구를 하고 싶어서 인문사회과학 교수들과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연구진을 꾸려서 연구과제의 책임을 맡았습니다.

뭉뚱그려 2억 5천만원을 황우석 박사 개인에게서 받았다는 것은 진실이 아닙니다. 우리 연구진은 위탁과제와 세부과제를 구성하여 황우석 교수와 함께 연구과제 신청단계에서부터 참여하였습니다.

위탁과제로는 2001년 12월부터 3년간 연간 5천만원씩 서울대로부터 연구비를 받았습니다. 과제명은 “형질전환을 통한 광우병 내성소 개발의 사회적 영향평가”이었고 연구진은 책임급 3명 포함 총 5명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 연구의 3차년도는 2004년 11월 종료였지만 저는 단지 2개월만 연구를 수행한 후 2004년 1월 보좌관 임명으로 연구책임자를 반납했습니다.

세부과제 연구는 황우석 교수가 총괄책임자인 연구과제에서 제8세부과제였던 “바이오장기의 윤리적 고찰 및 산업적 발전방안”를 구성하여 연구과제 제안서 작성과정부터 참여하여 과학기술부로부터 연구과제를 수주하여 과학재단으로부터 직접 연구비를 지원받았습니다. 1년 연구비는 1억원이었으며 제가 세부과제책임자로서 3개 과제를 구성하여 책임급 4명, 선임급 3명 기타 4명의 총 11명의 연구자가 참여하여 연구과제를 수행하였습니다. 2003년 6월 23일부터 1년간이었으므로 저는 7개월 연구진행 후 연구책임자를 역시 반납하였습니다.

이 세부연구과제에는 “바이오장기 개발 기술의 사회적 영향평가”, “바이오장기 개발 및 실용화의 윤리적, 법적 문제”, “바이오 장기의 개술개발 및 산업화 전략 수립과 생명산업 기술 혁신 정책 연구” 로 이루어졌습니다. 제가 도중하차 하였지만 이 과제의 연구팀에서 도출된 줄기세포 연구 가이드라인은 국제적으로 활용되는 줄기세포 연구 가이드라인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이러한 연유가 작용하여 공동연구진의 세부과제 연구책임자를 공동저자로 넣기로 했다는 것을 전화로 듣고 이에 동의함으로써 2004년 황우석 박사의 사이언스지 공동저자로 이름을 올리게 되었던 것입니다. 이 시기에도 저는 대학 교수 신분이었습니다. 논문의 경우 공동저자의 역할 중 연구기획과 실험 디자인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공동으로 이름을 올리는 경우가 있기에 이 사례에 해당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직접 실험을 수행하지 않았기에 서울대 조사위원회에서 “기여 없음”으로 결정이 났었고 좀 서운한 감은 있었지만 수용하였습니다.

공동연구책임자 몇 명이 모여 인간의 줄기세포로 연구를 수행하겠다는 연구계획에 대해 이야기 나눴던 2000년 경 장면이 15년도 넘은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납니다.

논문 조작사건이 벌어진 이후 진행된 검찰 수사 과정에서 저는 비롯한 저희 실험실 학생구성원과 연구진 모두가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되어 조사를 받았으나 연구진행과 연구비 사용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이번 언론보도에서는 과거 소나기처럼 쏟아지던 각종 의혹들이 진실 규명 없이 언론에 도배되었습니다. 10여년이 지나고 나니까 그 모든 의혹이 진실이 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진실을 찾으려는 노력들을 누구나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인간 사회에서 가장 소중한 가치가 아닐까요.

WP ”트럼프 ‘호전적 언사’는 허풍? 전쟁준비동향 안보여” 합참의장 방한·항모 日귀항·괌 및 주한미군 평온·국방장관 긴장완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잇단 강경발언에도 미군의 전쟁 준비 움직임은 아직 포착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워싱턴포스트(WP)는 11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의 ‘화염과 분노’ 발언에 북한이 괌에 대한 포위사격으로 대응하는 등 양국 사이에선 곧 전쟁을 시작할듯한 호전적 언사가 오가고 있지만, 미국 국방부과 군은 상대적으로 평온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WP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북한은 역사상 보지 못한 화염과 분노에 휩싸일 것이다”, “북한에 (사용할) 군사적 해법이 준비돼 있으며, 장전이 완료됐다”는 등의 호전적 발언을 연이어 한 바 있다.

조지프 던포드 미국 합참의장이 한반도의 긴장 고조에도 불구하고 한·중·일 3국 순방계획을 취소하지 않고 오는 13일 한국을 방문하는 것이 대표적 예다. 트럼프 대통령의 말대로라면 곧 전쟁터가 되어야 할 한국에 미군 최고위급 인사가 방문하는 것만으로 아직 전쟁이 임박하지 않았다는 것을 방증한다는 해석이다. 

북한 압박을 위해 일본과 한반도 주변에서 머물렀던 미국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이 5개월간의 장기 항해를 마치고 일본 가나가와(神奈川)현 요코스카(橫須賀) 기지에 지난 9일 귀환한 것도 이런 분위기를 방증한다. 

로널드 레이건은 다른 핵항모 칼빈슨과 함께 한반도 주변에서 ‘미 핵항모 2척 체제’를 유지하며 핵실험에 이어 잇따라 탄도미사일 발사를 하던 북한을 강하게 압박해왔다.

만약 미국이 북한과 곧 전쟁을 개시할 계획이라면 주한 미군 가족들을 포함한 미국인 수만 명을 먼저 소개(疏開)해야 하지만 그런 움직임이 전혀 없는 것도 이런 관측에 힘을 보탠다.
북한 선제타격의 핵심무기인 B-1B 랜서 전략폭격기를 갖춘 태평양사령부 역시 정기 훈련 외에는 별다른 전쟁 준비 작업을 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태평양사령부도 현재 작전에 대한 WP의 질문에 “우리의 믿음직한 전투병력은 계속 한반도의 평화로운 비핵화를 향한 미국의 외교력 노력을 지지한다”는 원론적인 답변만을 되풀이했다

(속보) 검찰, 홍준표 BBK 범죄은폐 등 혐의 고발인 조사 착수 지난 7월 5일 선거조작, 매관매직, 범죄은폐 혐의로 시민단체들에게 고발당해

자유한국당 대표 홍준표가 지난 5월 3일 부산 유세에서 한 발언으로 인하여 조선의열단기념사업회, 이명박근혜심판범국민행동본부 회원 등에 의해 국헌문란, 선거조작, 매관매직, 범죄은폐 혐의로 지난 7월 5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 당했다.

▲  ©뉴시스

당시 부산 유세에서 홍준표 발언의 주요 내용은 ‘이명박 대통령은 내가 만들어 줬다.’ ‘BBK 사건은 아무도 못 막는데 내가 막아줘서 대통령이 됐다.’ ‘세 번이나 법무부 장관을 시켜준다 했는데 환경부 장관을 제안해서 거절했다.’고 실토했다.

11일 검찰은 홍준표 고발 사건을 이례적으로 빠르게 고발 6일 만에 고발인을 불러 서울중앙지검 공안부 부부장검사실에서 고발인 조사를 한 것이다. 고발인 조사에는 서울의소리 백은종 대표와 이명박근혜심판 범국민행동본부 김용덕 운영자가 고발인 조사를 받았다.

이날 고발인 조사에서 검찰 조사관은 "선거조작, 매관매직, 범죄은폐에 대한 형법조항 찾기가 애매하다. 고발인들에게 형법조항을 지목해 달라"고 수차 요구 하였으나 고발인들은 "우리가 형법조항을 정하면 검찰이 공소시효가 끝났거나 혐의가 없다"고 기각할 우려가 있으니 형법 조항을 검사가 정해 홍준표를 확실히 처벌 하도록 하라"고 주장했다. 

고발인들은 "홍준표가 한나라당 클린위원장으로 2007년 12월 13일 17대 대선 직전에 BBK 편지를 흔들면서 이명박의 BBK 사기 범죄를 은폐해 준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명박은 물른 이 가짜 편지로 이명박의 범죄를 은폐해주고 법무부 장관직을 제안받은 홍준표는 처벌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이제라도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진술했다. 

3년 3개월이 지난 후일 밝혀진 것이지만 BBK편지는 가짜임이 밝혀졌고, 지난 2011년 3월, 이 편지를 조작한 신명씨는 “대선 당시 형(신경화) 명의의 편지는 이명박 가족과 측근의 부탁으로 내가 날조해서 쓴 것”이라며 고백을 했다. 하지만 범죄를 은폐한 이명박은 이미 대통령이 되어서 되돌릴 수  없었다.

정봉주 전의원은 BBK 저격수로 이름을 날리다 검찰에 의해 선거법 위반, 허위사실 유포,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되었고 대법원에 의해 2011년 12월 22일 선거법 위반과 허위사실 유포로 징역 1년과 피선거권 박탈 10년이 확정되면서 1년간 억울한 감옥살이를 하였다. 

그러나 2007년 당시에 이명박의 BBK 사기 연루를 주장했던 박근혜 후보는는 정봉주 전 의원이 수감되면서 정 전 의원 지지자들에 의해 정봉주가 '유죄면 박근혜도 유죄다'며 고발을 당했으나 검찰은 조사조차 하지 않았다.

하지만 가짜편지를 흔들어 이명박의 범죄를 은폐해준 홍준표는 "해당 편지가 가짜라면 책임지겠다."고 했지만 가짜 편지가 밝혀지고 난 뒤에는 "오래전 일이라 입수경로가 기억나지 않는다."며 오리발을 내밀어 잊혀져가고 있었는데, 지난 5월 3일 부산 유세때 득표에 눈이 멀어 이명박대통령 당선을 자신의 공으로 돌리려다 범죄를 실토한 것이다.


홍준표가 검사출신이니 이제 발설을 해도 처벌을 받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고 자랑삼아 떠벌린 것은 박근혜 지지자에서 이명박 지지자까지 지지를 확산하려는 득표용 발언을 한것으로 보인다.

검찰조사에서 조사관과 논쟁을 벌렸던 것은 홍준표에게 우선 적용할 수 있는 범죄 혐의는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은 선거가 끝난 후 6개월이 지나면 공소시효 만료로 인해 처벌이 어려운 문제 때문 이었다. 

그러나 조사 과정에서 고발장에서 거론한 국헌문란, 매관매직, 선거조작, 범죄은폐란 죄는 형법에 없었고, 다만 공직선거법 230조(매수 및 이해유도죄) 적용이 가능할 것이라는 의견을 나누었다. 다른 형법 적용은 법률가들에게 조언을 구해 적용 하기로 하였다. 

홍준표 고발에 대한 수사는 서울중앙지검 담당 검사의 의지에 달려 있다. 이외에도 다른 위법 사항이 있는지는 법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검찰에서 찾아서 적용할 것이고 판단은 법원이 할 것이다.

공직선거법 230조(매수 및 이해유도죄)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 중략... 공사의 직을 제공하거나 그 제공의 의사를 표시하거나 그 제공을 약속한 자
③ 제1항 각호의 1 또는 제2항에 규정된 행위에 관하여 지시·권유·요구하거나 알선한 자는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홍준표는 ③항 여기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다.

홍준표의 발언을 살펴보면 이명박한테 ‘법무부 장관을 세 번이나 제안을 했지만 거부당하고 환경부 장관직을 제안 받아서 거절했다’고 밝히고 있다. 이는 BBK를 막아 준 대가로 이명박으로부터 대통령에 당선되면 장관을 시켜준다는 약속을 받았을 것이고 홍준표는 법무부 장관을 시켜달라고 했으나 이명박이 환경부 장관을 하라고 했고 홍준표가 거절한 정황이 드러난 것이다.

여기서 마지막으로 검토하여야 할 것이 공소시효다. 공직선거법상의 공소시효는 선거후 6개월이 지나면 완성된다. 하지만 공직선거법 제268조 ③항에서는 국회의원은 공무원으로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자이고 직무와 관련하여 또는 직위를 이용하여 범한 범죄이기 때문에 공소시효는 해당 선거일 후 10년이 경과하여야만 완성이 된다.

위키백과사전에서 검색을 하면 『국회의원(國會議員)은 대한민국 국회의 의원으로, 국회의 구성원이다. 차관급 예우를 받는 정무직 국가공무원이다.』라고 나온다. 즉 국회의원은 정무직 공무원 신분이란 것이다.

17대 대선은 2007년 12월 19일에 선거가 끝났기 때문에 2017년 12월 19일이 지나야 공소시효가 완성되므로 홍준표는 공직선거법 제230조 제3항의 죄를 면할 길이 없다.

이제 프로막말러 홍준표는 대법원의 성완종의 정치자금법 위반 외에 죄가 더 중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이 기다리고 있다.

[단독]탈북자·보수단체 간부가 댓글부대 운영

ㆍMB 때 국정원이 ‘사이버 외곽팀’ 맡긴 정황, 적폐청산 TF가 포착
ㆍ2009~2010년 돈 받고 친정부 글 쓴 ‘NK지식인연대’ 배후도 조사
국가정보원이 이명박 정부 시절 다수의 탈북자단체와 보수단체 간부들에게 민간인 댓글부대인 ‘사이버 외곽팀’의 운영을 맡긴 정황이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 산하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 조사에서 포착됐다. 국정원 적폐청산 TF는 2009~2010년 보수단체에서 후원금을 받고 인터넷상에 친정부 성향의 글을 게시한 탈북자단체 ‘NK지식인연대’에 지급된 자금 출처가 국정원 정보활동비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조사 중이다. 
국정원 사정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11일 “이명박 정부 때 국정원이 평소 관리해오던 민간인들을 동원해 사이버 외곽팀을 운영했다”며 “이들은 탈북자단체와 보수단체 간부로, 국정원에서는 소위 ‘믿을 만한 사람들’에게 외곽팀 팀장을 맡긴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대표적으로 NK지식인연대는 국정원이 관리해온 것으로 강하게 의심되는 단체”라며 “적폐청산 TF에서 이 단체에 국정원 자금이 유입됐는지 조사 중”이라고 말했다. 
NK지식인연대 회원들은 2009~2010년 인터넷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개설한 아고라 토론방에 북한 문제뿐 아니라 4대강 사업과 세종시 이전 등 정치 현안에 대해 정부를 두둔하는 글을 썼다.
NK지식인연대는 2008년 10월 북한에서 3년제 이상 대학을 졸업한 탈북자들이 만든 단체다. NK지식인연대의 댓글 활동 시기는 2009년 2월 취임한 원세훈 전 원장이 국정원 심리전단 통제하에 민간인 댓글부대를 운영하기 시작한 때와 겹친다. 국정원 개혁위는 “국정원이 2009년 5월~2012년 12월 사이버 외곽팀을 운영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2009년 9개팀으로 출범한 사이버 외곽팀은 2011년 24개팀으로 늘어났고, 총·대선이 치러진 2012년에는 30개팀까지 확대됐다.
김흥광 NK지식인연대 대표는 이날 경향신문과 통화하면서 “(2010년 3월26일) 천안함 침몰 후 아고라 등에서 ‘한국 정부의 자작극’이라는 주장이 훨씬 우세해 북한군이 사이버전을 벌인다고 판단하고 이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단체 회원들과 가족·지인 등이 친북적인 글을 반박하는 활동을 했다”며 “보수단체에서 자금을 지원해 글을 쓴 사람들에게 수고비 차원에서 돈을 지급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국정원에서 자금을 지원받은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다만 당시 자금을 지원한 단체 이름과 금액, 전달 방식은 말할 수 없다고 했다. 이 단체 간부로 활동한 다른 관계자도 “공짜로는 못하니까 다른 보수단체에서 수고한다고 지원해주는 돈인 줄 알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들의 사이버 활동을 잘 아는 한 탈북자는 경향신문 기자와 만나 “당시 NK지식인연대에서 10개팀 정도가 댓글 활동을 했다”며 “서로 모르게 ‘점조직’ 형태로 운영됐지만 활동했던 사람들은 모두 국정원에서 수당을 지급하는 것으로 알았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댓글 활동이 중단된 배경에 대해 “수당 배분을 둘러싸고 내부 갈등이 벌어져 (국정원에서) 지원이 중단된 것으로 안다”고 부연했다. 


원문보기: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708120600025&code=910100&nv=stand&utm_source=naver&utm_medium=newsstand&utm_campaign=top#csidxf9f3204bd60ec67927c4a40c2090bc3 

이대근의 단언컨대]..148회 김정은·트럼프 전쟁 못한다



김용민의 그림마당
■김정은과 세계의 첫 대면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이 북한을 향해 ‘화염과 분노’라는 자극적 발언을 하자 북한의 전략군 대변인, 김락겸 전략군 사령관은 미국 괌 주변을 미사일로 포위 사격하겠다고 발표했다. 드디어 김정은 노동당위원장이 처음으로 세계와 맞닥뜨리는 결정적 순간이다. 이제 김정은과 트럼프는 전 세계가 지켜보는 가운데 지뢰 밭 위에서 탱고를 출 것이다.
북한 발표 내용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면 전쟁 불사 선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단순한 공갈일 수도 있다. 사실 지금 북한이 탄도미사일의 재진입 기술을 완비했는지도 불확실하다. 하지만 김정은의 속을 누가 알겠는가? 실제 행동 계획일지도 모른다. 그 경우 우리는 화성-12형 미사일이 정확하기를 빌어야 한다. 탄착점인 괌의 영해 밖이 아니라, 괌의 영해 안, 나아가 영토 안에 떨어질지도 모르는 일이기 때문이다. 이게 바로 세계가 긴장하고 일면 당혹감을 느끼는 이유다.
이번 도발의 주체는 김정일이 아닌 김정은이다. 김정일도 1970년대 판문점 미루나무 사건 이래 무모한 도발을 한 적이 한 두 번이 아니다. 그래서 외부세계는 김정일의 도발 방식에 익숙해졌다. 도발의 수위를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고, 일정 수위에 이르면 국면전환도 할 줄 알았다. 이에 반해 김정은의 도발 행태는 전혀 알 수 없다. 막연하게나마 그는 더 젊기 때문에 더 무모하고 더 충동적인 행동도 할 인물로 간주되고 있을 뿐이다. 어디까지 위기를 끌어올릴지, 어느 단계에서 회군할지 판단하기가 어렵다. 게다가 과거처럼 막연한 전쟁위협 발언을 한 것도 아니다. 일방적인 미사일 발사 계획을 상세하게 공표, 북한 스스로 되돌리기 어려운 상황으로 몰아가는 느낌이다.
■과거의 공갈 협박과 다른 점 
김정은은 특별한 상황 변화가 없는 한 미사일 사격을 철회하기 어렵게 해놓았다. 우선 북한 안팎에 미사일 사격을 공약을 했다. “력사적인 이번 괌도포위사격을 인민들에게 공개하는 방안도 검토 중에 있다”고 했다. 그리고 조건부가 아닌, 일방적이고도 무조건적인 미사일 사격 계획을 발표했다. 현재와 같은 대치 국면이 지속되면 북한이 미사일 발사를 포기하기 쉽지 않은 것이다.
만일 공언과 달리 미사일 사격을 포기하면 향후 김정은의 협박카드는 잘 먹히지 않게 될 것이다. 바로 이 때문에 북한이 미사일 사격을 포기할 명분을 미국이 제공하지 못하면 김정은도 어쩔 수 없이 미사일 발사를 해야 하는 상황으로 내몰릴 수 있다. 
■북한이 정말 괌 사격한다면? 
괌을 향해 미사일이 날라 오면 미국은 사드, 이지스함의 SM-3로 요격할 것이 분명하다. 이는 괌 사격이 북한 미사일 기술 수준과 미국의 미사일 방어 능력을 겨루는 무대가 된다는 의미다. 만일 북한의 미사일 4기가 모두 요격되면 평소 효과를 의심받아왔던 미국의 미사일 방어망은 재평가 받게 될 것이다. 미국은 북한 미사일이 사드를 뚫을 가능성이 0.0001%라고 주장했다. 미국이 요격에 성공하면, 성주의 사대 배치를 앞당기도록 압박하는 효과도 있을 것이다.
이대근 논설주간
이대근 논설주간
북한이 탄착점 좌표까지 제시했는데도 만의 하나 요격에 실패하면 미국은 고스란히 북한의 위협에 무방비 상태임을 드러내면서 치명상을 입는다. 안보상의 논란 뿐 아니라 정치적 논쟁을 촉발하면서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정책 실패, 안보 무능이 도마에 오를 수 밖에 없다. 한마디로 북한 미사일은 최대한의 압박과 관여라는 트럼프 대북정책을 파괴할 것이다.
북한은 이 게임에서 미국처럼 큰 타격을 입을 것 같지는 않다. 북한이 미국의 요격망을 뚫고 미사일 사격에 성공했다고 치자. 그러면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가운데 북한의 미사일 역량을 과시하고 초강대국 미국을 무릎 꿇렸다는 내부 선전으로 권력을 공고히 할 수 있다. 국제사회의 여론도 대북 제제 강화와 압박 중심으로는 상황을 개선시킬 수 없는 현실을 받아들여 한다며 북한과의 협상을 통해 위기 국면에서 전환해야 한다는 쪽으로 흐를 가능성이 크다. 이는 북한이 바라는 바이기도 하다. 북한이 괌 사격에 실패한다 해도 미사일 개발에 박차를 가하면 그만이다.
■김정은만 미친 게 아니다, 트럼프는? 
반면 미국은 요격에 실패하든 성공하든 이번 게임의 승자가 되기 어렵다. 요격에 성공하고, 비례성의 원칙에 맞게 북한의 도발에 맞서 보복 공격을 한다고 치자. 이 군사행동이 전쟁을 촉발시킬지 고민할 수 밖에 없다. 미국의 보복 공격에 북한이 맞대응할 것에 대비해 한미연합군은 북한과 일전불사의 대비태세를 미리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런 첨예한 대치 상황에서는 우발적 사태, 작은 사건이 전쟁의 불을 당길 수 있다. 그런데 미국은 과연 지금 사실상 핵무기를 보유한 북한과 핵전쟁을 할 준비가 되어 있을까? 아무리 트럼프라도 전쟁에 돌입할지 상당히 고민스러울 것이다.
그것도 미국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가 아니라, 북한이 원하는 시간, 북한이 원하는 장소에서 전쟁에 휘말릴 수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고 보복 공격을 하지 않으면 ‘미국 본토가 공격받는 것을 각오하고 동맹을 보호하기 위해 전쟁을 불사할까’ 하는 의구심에 불을 붙이게 된다. 그러면 미국의 의지도 의심받게 되고 동맹 보호 공약도 결정적으로 훼손된다. 물론 미국의 보복이 자동적인 것은 아니다. 이론적인 문제이기는 하지만, 탄착점이 영해 밖이므로 직접적인은 아니다. 게다가 북한은 “사격을 검토하고 있다” 거나 “우리는 미국의 언동을 주시하고 있다”며 미국의 반응 여하에 따라 다른 선택을 할 여지를 두고 있다. 공을 미국에 넘긴 것이다. 그러나 공을 넘겨받은 미국은 트럼프를 믿지 못하고 있다. 북한에 대해 화염과 분노 등 자극적인 발언을 하는 트럼프에 대해 미국 안팎에서 그에게 핵 단추를 맡겨도 되는지 논란이 일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도 어떤 대응을 할지 알 수 없는 트럼프를 상대로 김정은이 모험을 할까? 트럼프의 충동적 성향을 억누를 만큼 김정은의 야수적 충동성이 더 크다면 그럴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김정은과 트럼프는 서로를 믿지 못한다. 이 상호 불신과 예측불가능성은 두 사람의 충동성을 억지하는 효과를 낸다. 둘 다 미치광이 전략을 구사하면 전쟁을 억지하는 결과로 나타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선제공격이냐 예방전쟁이냐 
대부분의 침략전쟁은 예방전쟁이다. 언젠가 공격해올 것이라는 우려 때문에 먼저 침략해 전쟁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다. 그동안 미국의 대북 군사적 옵션을 두고 흔히 선제공격이라고 했지만 허버트 맥메스터 미국 백악관 안보보좌관이 말한 예방전쟁 혹은 예방공격이 정확한 표현이다. 선제공격은 상대의 공격이 임박했을 때 응전하는 것으로 국제법상으로 정당방위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북한이 미국을 침략한다는 분명한 증거가 없는 한, 전쟁이 임박했다는 명백한 사실이 확인되지 않는 한 선제공격은 정당성을 확보할 수 없다. 
그렇다면 괌 주변 공해 타격 공언은 미국의 대북 선제공격을 정당화할 수 있을까? 사격 일정표를 공개하고 영해 밖이 표적임을 밝히고, 실제 사격할지 의도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는 한 선제공격 명분으로 삼기는 쉽지 않다. 만일 선제공격을 초래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면 북한이 괌 타격 공언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김정은도 김정일처럼 극적 전환할까? 
공개적 자살 위협은 대개 상대를 위협하고 경고하기 위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실제 자살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그건 ‘자살할 테면 해 보라’는 부추김이 자살을 유도하기 때문이다. 북한의 괌 사격 위협도 ‘쏠 테면 쏴보라’라는 대응으로 일관하면 정말 어느 순간 꽝 하고 쏠 수 있다.
북한은 1993년 준전시 상태를 선언하고 핵확산금지조약(NPT)을 탈퇴하며 북핵 위기를 촉발한 적이 있다. 그 때 북한을 충분히 경험하지 못했던 미국은 북한이 정말 전쟁 불사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우여곡절 끝에 북핵협상이 펼쳐졌고, 1994년 북미 제네바 핵 합의를 도출한 바 있다. 1997년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4자 회담도 북한의 잠수정 남한 침투 등 남북간 무력 충돌의 위기 끝에 성사된 것이다. 2006년 북한의 1차 핵실험의 충격은 2.13 북핵 합의를 낳았다.
그렇다면 이번 정면 대결의 위기도 극적 전환의 계기로 이어질 수 있을까? 막다른 골목에서 맞부딪치면 서로 피하고자는 심리가 생길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북한과 미국간 회피 노력이 전개될 가능성은 있다. 그러나 과거 그런 사례가 많았다고 해서 이번에도 반드시 그렇게 되리라는 보장은 없다. 김정은, 트럼프 모두 ‘정상적’이지 않다. 
특히 김정은이 문제다. 트럼프 주위에는 그래도 말릴 사람이 있지만, 김정은을 말릴 사람은 없다. 김정일처럼 반전시키는 노련함이 김정은에게 있는지 없는지 아무도 모른다. 그런데도 김정일이 자주 쓰던 방법, 즉 전쟁 운운하며 위협하다 상대의 양보를 얻어내는 방법을 김정은도 그저 흉내내는 것이라고 지레짐작해서 위협을 무시하다가는 무슨 재앙이 닥칠지 모른다. 김정일이 세계를 상대로 협박할 때는 핵무기가 없을 때이지만 김정은은 지금 핵무기를 30여개쯤 확보하고 있을 수도 있다. 김정일 상대 하듯이 김정은을 상대할 수는 없는 일이다. 더구나 지금 북한은 남한은 물론 중국과도 대화 단절 상태다. 국면 전환의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다. 
김정은은 미국에 보복의지가 있다고 믿으면 괌에 시선이 쏠린 사이 동해나 다른 공해를 목표로 사격할 가능성이 있다. 아니면, 김정은이 사격 명령을 내리지 않고 숙고하고 있다는 명분으로 긴장된 교착 국면을 끌고 가는 것도 가능하다. 
■트럼프 정책의 실패, 대안은? 
트럼프는 과거 미국이 실패한 정책을 단기간에 모두 반복했다. 중국에 의탁하기, 북한 압박하기, 그것도 일관성 없이 오락가락하면서 그랬다. 한 입으로 두말하고 여러 입으로 여러 말을 했고 지금도 그러고 있다. 북한이 이런 트럼프 정부를 믿고 핵을 포기할까?
북한이 바보가 아닌 이상 미국과 전쟁하는 길로 가지는 않을 것이다. 북한의 최고 목표는 김정은 정권 유지다. 정권 붕괴와 변화의 길을 제발로 걸어갈 리 없다. 그럼 대안은 트럼프에 달렸다. 트럼프가 하기 나름이다. 트럼프가 빨리 자신의 대북정책이 실패했음을 깨닫고 대안을 찾아야 한다.

'세계 3대투자가' 짐로저스 “한국, 소득불균형 위험한 상황… 투자매력 없다”

짐 로저스. /사진=뉴시스

투자전문가 짐로저스가 대한민국의 경제상황에 경고 메시지를 전했다.

11일 방송된 KBS ‘명견만리’에 출연한 짐로저스는 “대한민국은 극심한 가계부채와 소득불균형 등으로 매우 위험한 상황에 처해있다”며 한국 경제상황에 대해 경고했다.

짐로저스는 워런버핏, 조지소로스와 함께 ‘세계 3대투자가’로 꼽히는 인물이다. 짐로저스는 서울 노량진 고시촌을 찾은 후 “합격률이 1.8%에 불과한 공무원시험에 도전하는 청년들의 노력이 대단하지만 현실은 매우 안타깝다”며 “청년들이 도전보다 ‘안정’을 추구하도록 만드는 사회에서는 혁신이 일어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더보기 Click
이어 그는 “한국은 IMF 위기 속에서도 역동적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소수 재벌에게 자본과 권력이 집중돼 관료적이고 폐쇄적인 경제구조로 전락했다. 한국 경제는 부정적이라기보단 정체돼 있다. 지난 20~30년과 달리 한국은 이제 역동적이지 않다”고 평가했다.

한편 짐로저스는 “‘통일 한국’에는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며 “남한의 경영기술과 자본이 (북한과) 합쳐지면 굉장한 투자처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며 통일 한국만이 반등 기회라고 주장했다.

Friday, August 11, 2017

펌) 주진우 특종, 이명박 4대강, 자원외교!!! 돈이 사라져서 한곳에 모였다! 그 돈의 액수가 무려...

주진우 특종, 이명박 4대강, 자원외교!!!
돈이 사라져서 한곳에 모였다! 그 돈의 액수가 무려....

펌...이명박이가 주진우를 못건드리는 이유가 있구나..
건드려서 재판하게되면 실체가 밝혀질테니...

주진우 기자가 10 년을 추적한 결론이다.

우리 나라에 주진우 같은 기자가 있다는 것에 희망이 생긴다.
이명박 이 쥐새.끼를 잡아 죽여야 한다!!

주진우, 이명박 4대강, 자원외교!!! 돈이 사라져서 한곳에 모였다! 그 돈의 액수가 무려 ....
YOUTUBE.COM

‘공범자들’ 상영금지 가처분 연기, 사법부 왜 이러나

이명박 박근혜 정권의 공영방송 장악과 이에 맞서는 언론인들의 투쟁을 다룬 영화 ‘공범자들’에 대한 법원의 상영금지 가처분 여부가 11일 확정되지 않으면서 개봉이 미뤄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달 김장겸 MBC 사장 등 전·현직 MBC 사장들은 영화 상영을 막아달라며 공범자들 연출자인 최승호 감독(현 뉴스타파 앵커, MBC 해직 PD)과 김용진 뉴스타파 대표를 상대로 법원에 영화상영금지가처분신청서를 접수했다. 

이에 서울지방법원 제50민사부는 11일 오후 심리를 열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최승호 감독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상영금지 가처분 결정이 월요일 이후로 미뤄졌다”며 “재판부는 사안을 충분히 심리해야 한다며 그렇게 결정했다”고 말했다.

▲ 영화 공범자들. 사진=뉴스타파
▲ 영화 공범자들. 사진=뉴스타파
최 감독은 “우리는 만약 월요일(14일) 오전까지 기각 결정이 나지 않으면 17일 개봉은 불가능해진다고 재판부에 분명히 말씀드렸다”며 “17일 개봉이 안 될 경우 그 피해는 막대하다. 17일에 맞춰 광고 집행과 언론배급시사 등 시사회도 해왔다. 무엇보다 공영방송 개혁의 대의가 사법부에 의해 가로 막히는 기막힌 상황이 된다”고 우려했다.

이어 “재판부가 월요일에는 결정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며 “토요일까지 모든 자료를 제출하라고 하는 등 서두르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최 감독은 “오늘 재판에서 김재철·안광한(전 MBC 사장) 등의 대리인은 영화 내용이 허위라는 주장은 별로 안하고 주로 왜 인터뷰를 거부하고 가는 사람을 계속 찍었느냐 초상권 침해라는 주장을 했다”며 “그러나 공영방송 전직 사장이라는 공인이 공적인 일에 대해 진술을 거부하더라도 답변을 계속 요구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영화에 언론 장악 공범자들로 등장하는 김재철·안광한 전 MBC 사장과 김장겸 MBC 사장, 백종문 부사장, 박상후 시사제작부국장 등 5명은 아직 영화를 관람하지 않았다면서도 공범자들 사이트와 스토리펀딩 페이지에서 언급된 내용을 고려하면 문제적 장면들이 포함될 것이 예상돼 상영금지 가처분을 신청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명박 정권 이후 MBC가 권력에 의해 장악돼 제대로 언론 기능을 하지 못했다는 내용 △김재철 전 사장이 이명박 정권의 낙하산이라는 표현 △안광한 전 사장이 박근혜 비선 정윤회씨와의 친분으로 정씨 아들을 드라마에 캐스팅하도록 지시했으며 자신의 출세를 위해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조합원들을 대거 징계 및 해고했다는 내용 △김장겸 사장이 특정 정치세력에 유리하도록 편파 보도를 하도록 하고 정권이 민감하게 여기는 주제의 다큐멘터리들을 불방시켰다는 내용 △백종문 부사장이 2012년 최 감독과 박성제 MBC 기자를 증거 없이 해고했다고 말한 녹취록 내용 △박상후 시사제작국 부국장이 세월호 참사 당시 목포MBC 기자들의 보고를 묵살해 전원 구조 오보를 내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내용 등이 모두 사실이 아니거나 당사자들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할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전현직 임원 5명은 뉴스타파가 이 내용들을 삭제하지 않은 채 영화를 상영하거나 DVD, 비디오테이프, 인터넷영상물 등을 제작해 제3자가 볼 수 있게 할 경우 위반 일이 생길 때마다 최 감독과 김용진 대표가 MBC와 자신들 각자에게 하루 1000만 원씩 지급하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영화 ‘공범자들’은 지난달 부천판타스틱영화제 상영을 시작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작품이다. 


원문보기: 
http://www.mediatoday.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138369#csidx22839550a48e9c8bb5b5f976429e57b 

[단독] 삼성 장충기, MBC 인사에도 개입?

삼성 이재용 부회장의 뇌물 혐의 재판의 ‘스모킹 건’으로 통하는 장충기 삼성 미래전략실 전 차장(사장)의 휴대전화에는 대한민국의 권력 지형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시사IN>이 단독 입수한 ‘삼성 장충기 문자 메시지’를 살펴보면 삼성 임원에게 청와대와 국정원의 최고위급 인사들이 각종 정보보고를 했다. 이어 장 전 사장의 휴대전화에 가장 많이 담긴 내용은 인사 청탁이다. 언론인들은 본인과 자녀 인사 청탁을 하기도 했다. 자녀의 수험번호까지 콕 찍어 알려주며 삼성에 취직시켜달라고 했다. 이미 삼성에 재직한 경우는 특정 부서로 보내달라는 청탁 문자가 수두룩했다. 또 삼성에 하청이나 납품을 부탁하는 내용도 많았다. 한 고위 법관은 “장충기 문자 메시지만으로도 김영란법이 엄격히 적용된다면 사법 처리될 대상이 여러 명이다”라고 말했다.

삼성 일개 임원의 힘은 삼성을 넘어 사회 전방위로 퍼졌다. 장 전 사장은 언론사 인사에 개입한 의혹을 사기도 했다. 그의 문자 메시지에는 MBC에 인사 청탁한 정황이 담겨 있다.

다음은 장충기 전 사장이 보낸 문자 메시지다. “아들은 어디로 배치받았니? 삼성전자 이인용 사장이 안광한 사장과 mbc 입사 동기라 부탁한 건데 안 사장이 쾌히 특임하겠다고 한 건데 어떻게 되었지?”


장 전 사장은 곧 답장을 받았다. “특임부로 가기 전에 국내 유통부에서 바로 연장을 하고 사장님이 경영국장에게 알아보니 이미 연장된 걸 아시고 국내 유통부에 그대로 근무하고 있는데 만족하게 잘 다니고 있어요. 어려운 부탁 쾌히 들어주어 고마워요. 시간나면 기회 주시기를….”

장충기 전 사장이 MBC 직원의 인사와 관련한 청탁을 받아,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을 통해 안광한 MBC 사장 쪽에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문자 메시지에 나오는 특임사업국은 안광한 전 사장이 의욕적으로 신설한 사업 부서다. 브랜드 사업과 캐릭터 사업 등을 하기 위해 직원들이 대거 특채됐다. 당시 여러 직원의 채용에 특혜 의혹이 파다했다고 한다. 특이하게도 특임사업국에서는 드라마 <옥중화>를 제작하기도 했다. 드라마국이 아닌 다른 부서에서 드라마를 제작한 것은 파격이었다. 이 드라마에 정윤회씨의 아들 정우식씨가 출연해 특혜 논란이 일었다. 정씨는 MBC 드라마 7편과 MBC C&I가 제작한 드라마에 조연과 단역으로 출연했다.

ⓒ연합뉴스
안광한 전 MBC 사장(왼쪽)과 장충기 전 삼성 사장(오른쪽).

삼성 측의 해명을 듣고자 여러 차례 연락을 했지만, 삼성 측은 대답을 피했다. 삼성이 언론사 인사에 개입한다는 것은 언론계의 공공연한 비밀이다. 한 방송사 전직 기자는 “경제부에서 삼성 눈 밖에 나면 주요 보직을 받지 못한다는 건 이 바닥에서는 불문율과도 같다”라고 말했다.
*더 자세한 내용은 8월14일 발행되는 <시사IN> 제518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교회의 "한반도 평화에 역행하는 모든 움직임에 반대" "북한의 무모한 도발행위 강력 규탄"

한국천주교 주교회의는 11일 한반도 긴장 고조와 관련, "최근 북한의 무모한 도발행위를 강력히 규탄하며, 한반도의 긴장을 자극하고 평화에 역행하는 모든 움직임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주교회의는 이날 민족화해위원장 이기헌 주교와 정의평화위원장 유흥식 주교 공동명의의 성명을 통해 "북한의 핵실험은 명백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의 위반이며, 주변국의 핵무장을 부추겨 동북아시아의 평화를 파괴하는 행동"이라고 규탄하며 이같이 말했다.

주교회의는 이어 미국 등 주변국들에 대해서도 "한반도 사태와 관련된 모든 나라들이 보편적 인류애와 인류의 정신적이며 도덕적인 성장을 되돌리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촉구한다"며 "한반도 주변국 지도자들은 이번 사태를 성숙하고 원만하게 해결함으로써, 외교와 정치의 참 본질인 인류의 공존과 평화에 기여하길 호소한다"며 외교적 해결을 당부했다. 

한반도 평화를 염원하는 한국 천주교회의 호소문

“주님의 빛 속에 걸어가자!”(이사 2,5)

한국 천주교회는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이 날로 고조되는 위기 상황에 직면하여, 다음과 같이 호소합니다.

1. 남북한의 지도자에게 호소합니다.

북한의 ‘화성 14형 미사일’ 시험 발사 이후 한반도는 일촉즉발의 위기에 놓여 있습니다. 북한의 핵실험은 명백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의 위반이며, 주변국의 핵무장을 부추겨 동북아시아의 평화를 파괴하는 행동입니다. 한국 천주교회는 최근 북한의 무모한 도발행위를 강력히 규탄하며, 한반도의 긴장을 자극하고 평화에 역행하는 모든 움직임을 반대합니다. 한반도의 궁극적이며 진정한 평화는 핵무장으로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남북한 지도자들은 평화를 위한 대화를 하며, 주변 국가들과 협력을 통해 한반도의 평화가 보장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노력을 기울여 주기를 호소합니다.

2. 한반도 주변국의 지도자들에게 호소합니다.

무고한 생명을 희생하는 전쟁을 쉽게 말하는 행위는 그 자체만으로도 반인륜적 폭력입니다. 야만과 광기를 드러내는 폭주는 무수한 죽음과 공멸, 인류사의 퇴보와 상처만을 남길 것입니다. 한국 천주교회는 한반도 사태와 관련된 모든 나라들이 보편적 인류애와 인류의 정신적이며 도덕적인 성장을 되돌리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촉구합니다. 한반도 주변국 지도자들은 이번 사태를 성숙하고 원만하게 해결함으로써, 외교와 정치의 참 본질인 인류의 공존과 평화에 기여하길 호소합니다.

3. 우리 국민에게 호소합니다.

핵무장의 확산은 한반도 및 세계 평화를 근본적으로 위협하는 악행입니다. 전쟁은 되돌릴 수 없고 회복할 수 없는 파괴와 상처를 우리 민족에게 남길 것입니다. 한반도의 평화는 핵무장과 군사력 강화로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한반도의 진정한 평화는 민족의 화해와 공동발전을 추구하는 대화를 통해 정의를 실현하려는 노력으로 달성될 수 있습니다. ‘평화는 정의의 열매’(이사 32,17)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국민들은 지금의 위기를 조장하는 악의 힘을 저지해야 합니다. 남북한이 군사비로 지출하는 천문학적 비용을 축소하여, 인간의 능력을 계발하고 고통을 치유하며 문화 창달 및 발전에 사용되어야 합니다. 우리 국민이 한 마음으로 한민족과 세계 인류의 진정한 정의와 평화를 확립하는 노력에 동참하기를 호소합니다.

4. 그리스도인과 세계 시민에게 호소합니다.

한반도의 평화는 동북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 평화의 균형추와 같습니다. 한반도의 현 상황은 우리 모두의 양심과 지성이 연대와 연민, 협력과 존중의 자세로 함께 대처하는 노력을 요청합니다. 무관심과 침묵으로 이 사태를 방관하지 말고, 지성과 양심, 윤리와 비판적 사고로 문제의 본질을 파헤치고 해결할 지혜를 찾아갑시다. 특히 하느님의 창조와 구원사업의 협력자로 부름 받은 모든 이에게 호소합니다. 비핵화 실현과 한반도의 평화정착은 인류의 미래세대에게 모든 피조물의 가치가 온전히 실현되는 세상에서 정의와 사랑을 꿈꿀 수 있는 전환점을 마련해줄 것입니다. 한반도를 비롯한 갈등지역에서 “칼을 녹여 쟁기를 만드는” 변화가 일어나도록 기도와 행동 안에 연대합시다. 하느님의 정의와 사랑의 빛이 서로를 향한 증오와 갈등의 어둠을 물리칠 수 있도록 행동하는 기도로 연대합시다.

특별히 한국 천주교회 신자들은 8월 15일 ‘성모 승천 대축일 미사’에서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성모님의 전구(轉求)를 청하며, 평화의 일꾼으로 거듭납시다. 한반도의 위기 해결을 위해 세계 형제자매들의 관심과 기도, 식별과 협력을 호소합니다. 한국 천주교회는 이를 위하여 기도하고 함께 할 것입니다.

“하느님, 저희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저희에게 평화를 주소서. 아멘.”

2017년 8월 15일 광복 72돌을 맞아
한국천주교 주교회의 민족화해위원회 위원장 이기헌 주교
한국천주교 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 위원장 유흥 주교

이명박 을 만났습니다, 민간인 댓글부대 사건, 이제는 대답할 때입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을 만나러 갔습니다.
자신의 임기 중 국정원이 대규모 민간인 댓글부대를 운영한 사실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데도 아무 입장을 표명하고 있지 않기 때문인데요.

이틀간의 기다림 끝에 결국 만나는데 성공했습니다.
옳다구나!
“민간인 댓글부대 운영을 다 알고 있었냐”는 질문에 다소 황당한 답변을 해 어이가 없기도 했고 취재과정에 몇 가지 우여곡절도 있었지만 어쨌든 이명박 전 대통령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을 수 있었습니다.
STEP1. “카메라 치워주세요”
수소문 끝에 찾아간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무실.
반대편 건물에 마침 빈 사무실이 있었습니다.
영상취재피디 한 명이 그곳에서 카메라를 들고 정문을 내려다봤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드나드는 모습을 촬영하기 가장 좋은 위치였지만 곧 내려와야 했습니다.
건물 관리인이 오더니 “청와대 경호실에서 민원이 계속 들어온다”며 카메라를 치우고 내려갈 것을 요구했기 때문입니다.

새삼 여전히 철통같은 경호를 받고 있는 이 전 대통령의 파워(?)가 실감났습니다.
‘전직 대통령 예우와 관한 법률’에 따라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경호는 퇴임 후 10년간 이어집니다.
2023년까지 계속된다는 건데 이렇게 세금이 계속 쓰이고 있으니 이 전 대통령은 공적인 인물이 분명합니다.

국민들의 물음에 답할 의무도 있는 거죠.
STEP2. “오늘 안 들어오십니다”
출입구 바로 앞에서 기다라고 있는 취재진이 부담스러웠던 걸까요?
매일 사무실로 출근한다던 이명박 전 대통령의 모습이 보이질 않았습니다.

결국 하루를 날린 뒤 다음날 다시 찾아갔습니다.
아침부터 기다렸지만 모습이 보이지 않아 오전 11시쯤 사무실로 올라갔습니다.
그리고 비서를 만나 이명박 전 대통령의 인터뷰를 요청하고 오늘 사무실에 오는지 물었습니다.

“오늘 안 들어오신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STEP3. 모습을 드러낸 MB
점심식사 후 인근 카페에서 좀 더 기다려보기로 했습니다.
비서가 거짓말을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으니까요.
카메라도 치운 채 '밑져야본전'이라는 기분으로 기다렸습니다.

이때 두 눈을 의심할 만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모습을 드러낸 겁니다.
차에서 내린 이 전 대통령은 경호원과 함께 순식간에 사무실로 들어갔습니다.
카페에 있던 터라 미처 질문을 할 틈이 없었습니다.

아쉽지만 그래도 희망이 생겼습니다.
이제 문 앞에서 기다리기만 하면 몇 시간이 걸리든 만날 수밖에 없을테니까요.
STEP4. CCTV가 나를 보네
정문 앞에서 계속 기다리는 취재진이 부담스러웠던 걸까요?
갑자기 CCTV를 수리하는 분들이 오더니 멀쩡한 CCTV의 각도를 조정하기 시작했습니다.
그것도 정확히 취재진을 향해서!
감시당하는 것 같아 살짝 기분이 나빴지만 오기가 더 생겼습니다.
그렇게 몇 시간 뒤 저녁 6시 무렵 이명박 전 대통령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경호원의 제지가 있어 아주 가까이 갈 수는 없었지만 질문을 던질 수 있는 거리에서 이 전 대통령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STEP5. 동문서답, 발끈한 MB
곧장 차에 타고 갈 것 같아 제 자신에 대한 소개도 생략한 채 바로 질문을 던졌습니다.
민간인 댓글부대 운용 다 알고 계시지 않았습니까?
이 전 대통령은 저를 힐끗 쳐다보더니 이렇게 말하더군요.
학생인 거 같은데?
세상에, 평소 노안 소리를 주로 듣던 저에게 이런 칭찬을?

사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저에게 학생인 것 같다고 말한 건 저를 무시하기 위한 것일 겁니다.
자신의 마음에 안드는 질문을 던지자 저를 모욕하기 위해 그런 말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기자라는 놈이 그 따위 질문을 해?’ 라고 말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바꿔 말하면 ‘민간인 댓글부대’는 그만큼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민감한 주제인 것 같습니다.
그냥 차에 타도 그만인 것을 굳이 발끈해 저를 공격하는 발언을 한 거니까요.

그럼 어떻습니까?
듣는 저는 기분이 좋았습니다.
질문을 잘했다는 칭찬 같아서요.
이후 제 이름을 밝힌 뒤 두 가지 질문을 더 던졌습니다.
18대 대선 댓글조작 다 알고 계셨습니까?
국정원장 독대 때 보고 받지 않으셨습니까?
아쉽게도 더 이상의 답변은 듣지 못한 채 이명박 전 대통령이 탄 차는 떠났습니다.
과연 몰랐을까?
결국 제대로 된 답변을 듣지는 못했습니다.
연일 쏟아지는 의혹에도 여전히 침묵하고 있는 이 전 대통령.
그는 언제까지 침묵할까요?
아니 침묵할 수 있을까요?
국정원 민간인 댓글부대 사건은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심각한 사안입니다.

이제 그 진실의 문이 서서히 열리고 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외면하고 있다고 해도 말이죠.
부디 전직 대통령답게 떳떳하게 입장을 밝히길 바랍니다.
지시를 한 건지, 승인을 한 건지, 보고만 받은 건지, 아님 정말 몰랐는지.
자신의 임기 중에 일어난 일에 대해 이제 솔직히 답해야할 시간입니다.

그게 국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가 아닐까요?
작성 : 곽승규 기자
사진 : 양혁준 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