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Click map below !!)

Turkey Branch Office : Europe & Middle East (Click map below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Thursday, September 7, 2023

언론현업단체 "尹정권, 군사독재 시절 버금가는 국가 폭력"

 "김만배 인터뷰 사태로 촉발된 정치공세언론탄압"

"사적 거래 취재윤리 위반, 일어나서는 안 될 일"
"대통령실이 사건 규정하고 수사 가이드라인 제시"

[미디어오늘 정철운 기자]

▲7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전국언론노동조합, 방송기자연합회, 한국PD연합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 등 언론현업단체가 7일 '김만배 인터뷰 보도 사태'에 대한 공동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김만배 인터뷰 사태로 촉발된 전방위적 정치공세와 언론탄압이 윤석열 정권 내내 자행될 비판 언론 죽이기이자, 언론자유를 곤두박질치게 할 폭거의 시작으로 간주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언론현업단체들은 “지난해 대선 직전 벌어진 김만배 인터뷰를 둘러싼 취재윤리 위반, 이에 연결된 저널리즘 책무 위배는 한국 언론 현장에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며, 깊은 성찰과 평가로 바로 잡아야 할 문제”라고 지적하면서 “이를 빌미로 독재 정권의 언론통제 망령을 부활시키고, 언론탄압을 정당화하려는 대통령과 집권여당의 정치적 음모는 반드시 국민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 경고했다.

이들은 특히 “방통위는 이틀 연속 반헌법위법적 월권행위와 직권남용을 예고하고 있다. 어제는 인터넷 언론 등에 대해 '원스트라이크 아웃'이 가능한 '통합 심의 법제' 등 보완 입법을 말하더니, 오늘은 '지상파종편의 팩트체크 검증 시스템 실태 점검'을 통해 재허가재승인 심사에 중점 반영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대체 역대 어떤 정권이 언론사에 대한 등록을 취소하고, 방송사 내부 심의 시스템을 점검하여 업무 정지까지 내리겠다는 발상을 했던가”라고 개탄하며 “보안사 군인과 안기부 직원을 언론사에 상주시키고 방송사들을 통폐합했던 군사독재 시절에 버금가는 국가 폭력”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7일 '김만배 인터뷰 보도 사태'를 가리켜 “주권 찬탈 시도이자 민주공화국을 파괴하는 쿠테타로서 사형에 처할 만큼의 국가반역죄”라는 '폭언'을 내뱉은 것을 두고서는 “대한민국이 언론자유를 보장하는 입헌 민주국가임을 부정하고, 국민의 알권리와 표현의 자유를 찬탈하려는 시도이자 언론의 자유를 말살하는 쿠테타이며, 헌정질서를 유린하는 범죄”라고 받아쳤다.

▲7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김만배 인터뷰 보도 사태'에 대한 현업언론단체 입장 긴급기자회견 모습. ⓒ언론노조

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보도 과정에 대한 언론의 설명책임은 대단히 중요하다. 사적 거래가 동반된 부분이 포착되었기 때문에 국민 눈높이에서 보면 질문이 나올 수 있고 그 질문은 타당하다. 그러나 대통령실이 나서서 이 사건을 직접 규정하고 수사 가이드라인까지 제시했다”며 현 상황을 우려했다. 국민의힘이 오늘(7일) 뉴스타파 기자 1명, MBC 기자 4명, JTBC 전 기자 1명을 경찰에 고발한 것을 두고서는 “실체적 진실이나 잘못에 대한 객관적 검증이 아니라, 나중에 문제가 될지언정 최대한 정치적 이득을 누리겠다는 불순한 의도가 있다고 본다”고 꼬집었다.

윤 위원장은 특히 방통위가 KBS, MBC, JTBC를 언급하며 팩트체킹 시스템을 직접 점검하겠다고 밝힌 것을 가리켜 “보도 과정을 들여다보겠다는 것으로, 전두환 정권 시절 보도지침 이후 가장 강도 높은 수준의 언론통제행위”라고 비판했으며, “보도 내용을 문제로 등록이 취소된 언론은 전두환 시절 이후 없다”며 서울시까지 나서 뉴스타파 인터넷신문 등록 취소까지 거론하는 일련의 움직임이 “실행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대미문이라던가, 국기문란 같은 자극적 단어를 총동원해 이 사태의 파장을 최대화해 비판 언론에 대한 입막음을 실행에 옮기겠다는 일관된 흐름을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구영식 한국기자협회 부회장은 기자회견에서 “신학림-김만배 대화록이 보도된 지 꽤 됐다. 왜 갑자기 이 사건이 지금 국면에서 튀어나왔을까”라고 되물으며 검찰의 의도에 주목했다. 구영식 부회장은 “연말이 되면 대장동 특검이 시작되고 수사가 진행될 것이다. 대장동 사업 중 윤 대통령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건 2011년 부산저축은행 사건에서 (수사를) 봐줬다는 것 하나다. 윤 대통령으로서는 부담스러운 의혹”이라며 “특검도 그 부분을 수사할 것인데, 갑자기 (이 건을) 들춰낸 것 자체가 특검에서 다뤄질 내용을 세탁하기 위한 사전 정지작업”이라고 주장했다. 또 “언론에서 '김만배 허위 인터뷰'라고 보도하는데, 이건 인터뷰도 아니고 신학림-김만배 간 대화록”이라며 '허위 인터뷰'는 “전형적 검찰 프레임”이라고 주장했다.

[미디어오늘 바로가기][미디어오늘 페이스북]
미디어오늘을 지지·격려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Copyrights ⓒ 미디어오늘.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