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Click map below !!)

Turkey Branch Office : Europe & Middle East (Click map below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Monday, January 9, 2012

또 보좌관 타령…박희태 “보좌관이 했나 알아봤는데…”

[한겨레]인터뷰에서 "아무도 돈을 준 사람도 없고, 돌려 받은 사람도 없다니까"


트위터리언들 "한나라당 의원 보좌관은 못 하는게 없으니" 비꼬기

 아시아·태평양 의회 포럼 총회 참석으로 일본에 있는 박희태 국회의장이 9일 '돈봉투 살포 의혹'에 대해 "자신은 모르는 일"이라며 재차 부인한 뒤 혹시 몰라 보좌관에게 확인해봤지만 '보좌관도 몰랐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번에도 '보좌관' 타령이냐는 비아냥이 나오고 있다. 선관위 홈페이지 공격 사건에 이어, 이상득 한나라당 의원과 최시중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의 측근 비리 등 잇딴 보좌관 비리에 빗댄 비판이다.

 박 의장은 일본에서 <연합뉴스> 등과의 인터뷰에서 "고승덕 의원이 누구한테 돈을 받았고, 누구에게 돌려줬다는 것인지 구체적이고 확실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며 의혹을 밝힌 고승덕 의원이 먼저 정확하게 밝히라고 요구했다.

 고 의원은 지난 8일 검찰 조사에서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 직전에 박 의장 쪽의 한 인사가 자신의 의원 사무실에 현금 300만원과 박 의장의 명함이 든 봉투를 두고 갔으며, 이를 전대 직후 보좌관을 시켜 되돌려줬다고 진술했다.

 박 의장은 이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일이고요. 혹시 보좌관 등 누가 했나 싶어서 알아봤는데 아무도 돈을 준 사람도 없고, 돌려 받은 사람도 없다니까 무슨 말을 더 합니까?"라고 말했다.

 박 의장은 이 인터뷰에서 고 의원이 돌려줬다는 전 비서 K씨와 관련해 "K가 도대체 누구냐"면서 "나는 그 당시 비서관이 없었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또한 '돈 봉투에 박 의장의 명함이 담겨 있었다'는 고 의원의 진술과 관련해서도 "나는 당시 개인 명함을 돌리지 않았다. 선거용 명함이라면 전당대회 때는 누구나 다 돌리는 거 아니냐"면서 "나는 지금도 명함을 가지고 다니지 않는다"고도 말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전당대회 돈봉투' 파문과 관련해 18대에 치러진 모든 전당대회로 수사를 확대해줄 것을 요청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비상대책위원회를 열어 18대 국회에서 치러진 모든 전당대회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희태 의장이 '보좌관에게 물어보니 보좌관도 모른다'고 떠넘긴 것과 관련해 권영길 통합진보당 의원은 9일 트위터에서 "한나라당 지도부나 실세는 의원 보좌관? 대형사고 터지기만 하면 보좌관이 결정권자로 떠오르고 보좌관은 발뺌하네"라며 한나라당 실세가 의원 보좌관이라고 비꼬았다.

 트위터이용자 @sanh***도 "박희태 언행 예측 1.보좌관들이 한 일이다.- 최구식버전 2.북한의 음모다.- 한나라당 버전 3.고승덕 고소하겠다.- 강용석 버전 4.행방불명된다- 안상수 버전 5. 지금 나랑 싸우잔 거냐- 박근혜 버전 6.내가 돈 돌려봐서 아는데 이리는 안한다- 가카버전"이라고 여당과 정부 관련자들의 의혹 대처법이라며 비꼬았다.

 트위터 이용자 @Kwo***도 "한나라당 '300만원 돈봉투' 살포는 의원 보좌관 단독 범행으로 밝혀져... 이럴 듯. 한나라당 의원 보좌관은 못 하는게 없으니"라며 한나라당의 '보좌관 떠넘기기' 행태를 비판했다.

 디지털뉴스부digitalnews@hani.co.kr

Sunday, January 8, 2012

연세대도 시국선언 “건국이념 훼손 명백한 범죄”

연세대도 시국선언 “건국이념 훼손 명백한 범죄”
“주권침탈 안돼!” 대학가 잇단 성명…총‧대선 연계 ‘전면전’
민일성 기자 | newsface21@gmail.com 12.01.09 16:23 | 최종 수정시간 12.01.09 16:28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와 원주캠퍼스 총학생회, 이한열 기념사업회도 10.26 부정선거 의혹과 관련 9일 “선거 방해 공작은 건국이념을 훼손시키는 명백한 범죄”라며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이들은 이날 서울 연세대 캠퍼스 내 이한열 동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의 피와 땀과 눈물로 이룩해 온 우리의 권리이자, 대한민국 정치의 기본원리가 무너진 것을 결코 용서할 수 없다”면서 이같이 성토했다.

총학생회는 시국선언문에서 “검찰과 경찰, 정당과 정부는 이 사태가 3.15 부정선거에 비견될 만큼 중대한 사안임을 망각해서는 안 된다”며 “이들은 의도성을 띈 의혹을 제기하여 국민의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는 어떠한 행위도 인정받지 못함을 똑똑히 깨달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검찰 수사 결과에 대해 이들은 “국민들의 의혹을 충분히 풀어주지 못했다”고 혹평하고 “따라서, 언론은 디도스 사건을 그 어떤 사건보다 더욱 크게 다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부와 여당은 권력의 비호에서 빠져나와, 현 상황을 직시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국민에게 사죄할 것”과 “디도스 사건에 대한 외압, 은폐, 축소 등의 의혹에 대해 철저히 해명하고, 특검을 조속히 도입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정치권은 헌법제정을 심도 있게 논의하여 직접민주주의와 대의민주주의가 조화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정당이 헌정질서를 어지럽혔을 경우, 국민이 직접 심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총학생회는 촉구했다.

이와 함께 총학생회는 “결국 우리의 관심과 참여만이 왜곡된 정치문화를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으며, 우리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며 “2012년은 20년 만에 총선과 대선이 겹쳐있는 해이다. 우리의 주권의식이 깨어있음을 현 정권 및 여타 정치세력에게 보여주어야 한다”고 투표참여에 학생들이 적극 임할 것을 독려했다.

이들은 “더 성숙한 민주주의를 이룩하기 위해 우리의 끊임없는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며 “우리는 이번 디도스 사태가 주는 교훈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서울대학교 학생 3069명은 ‘민주주의의 퇴보를 걱정하는 서울대인’이란 명의로 이날 <한겨레신문> 1면에 의견광고를 내고 “민주주의 이념의 최저의 공리인 선거권마저 권력의 무사 앞에 농단됐다”고 규탄했다.

서울대생들은 “청와대가 이번 사건에 개입했다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며 “이명박 대통령은 대통령의 헌법 수호 의무에 따라 민주주의에 비수를 겨눈 이번 사건의 실체를 전 국민 앞에 직접 밝히라”고 촉구했다. 서울대 단과대 학생회장 연석회의는 이달 초까지 학생들에게 서명을 받은 뒤 오는 11일 학내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서명자 수와 입장 등을 밝힐 계획이다.

이에 앞서 지난 5일 전국대학교총학생회 모임(전대총)이 서울 청계광장에서 ‘국민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의 공동 선언문을 발표하는 등 대학가의 ‘10.26 부정선거 의혹’을 규탄하는 성명이 이어지고 있다.

전대총은 고려대와 연세대, 성균관대, 국민대, 건국대, 중앙대, 중부대, 제주대, 서경대, 광운대, 충북대, 한성대 등 12개 대학들로 구성됐다.

이들은 특검 등 수사 향배를 예의주시하며 총‧대선과 연계해 전면전 양상으로 확산시켜 나갈 조짐을 보이고 있다.

대학생들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우리 모두 대한민국 민주주의에 관심을 갖고 더 나아가 다가올 총선과 대선에서 우리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자”며 선거 참여를 촉구하고 있어 4월 총선의 큰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연세대학교 시국선언 전문.

우리는 10·26 재보궐 선거 당일 자행된 일련의 선거 방해 공작을 민주주의 근간을 위협하는 극악 범죄행위로 규정한다. 투표권은 자유민주주의의 가장 기본적인 근간이 되는 권리이기 때문이다. 선거 방해 공작은 ‘자유민주주의’ 공화국인 대한민국의 건국이념을 훼손시키는 명백한 범죄이다. 이번 사건으로 인해 우리의 피와 땀과 눈물로 이룩해 온 우리의 권리이자, 대한민국 정치의 기본원리가 무너진 것을 결코 용서할 수 없다.

더불어 검찰과 경찰, 정당과 정부는 이 사태가 3.15 부정선거에 비견될 만큼 중대한 사안임을 망각해서는 안 된다. 이들은 의도성을 띈 의혹을 제기하여 국민의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는 어떠한 행위도 인정받지 못함을 똑똑히 깨달아야 한다.

검찰은 지난 6일 ‘디도스 테러’ 사건을 ‘치기어린 단독범행’이라고 결론 내렸다. 이러한 검찰 수사 발표는 국민들의 의혹을 충분히 풀어주지 못했다. 따라서, 언론은 디도스 사건을 그 어떤 사건보다 더욱 크게 다뤄야 한다. 또한, 이 사건은 원리·원칙에 따라 철저하게 재수사되어야 한다. 앞으로 더 이상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검찰과 정치권에 다음 사항들을 강력히 촉구하는 바이다.

하나. 정부와 여당은 권력의 비호에서 빠져나와, 현 상황을 직시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국민에게 사죄하라.

하나. 디도스 사건에 대한 외압, 은폐, 축소 등의 의혹에 대해 철저히 해명하고, 특검을 조속히 도입하라.

하나. 정치권은 헌법제정을 심도 있게 논의하여 직접민주주의와 대의민주주의가 조화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이를 통해 정당이 헌정질서를 어지럽혔을 경우, 국민이 직접 심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위의 촉구사항들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결국 우리의 관심과 참여만이 왜곡된 정치문화를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으며, 우리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2012년은 20년 만에 총선과 대선이 겹쳐있는 해이다. 우리의 주권의식이 깨어있음을 현 정권 및 여타 정치세력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1987년 이한열 열사께서 죽음으로 이루고자 하셨던 직접 민주주의는 형식적으로는 이뤄졌으나, 실질적으로는 아직 미완성임이 이번 사태를 통해 명확해졌다. 더 성숙한 민주주의를 이룩하기 위해 우리의 끊임없는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 우리는 이번 디도스 사태가 주는 교훈을 잊지 말아야 한다.

2012년 1월 9일
연세대학교 제49대 총학생회,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 제26대 총학생회, 이한열 기념사업회

與 '돈봉투' 파문, 친이계 조직적 연루설 '솔솔'

[ 뉴스1 제공](서울=뉴스1) 민지형 기자 = 고승덕 한나라당 의원이 검찰에서 2008년 전당대회 당시 자신에게 300만원 돈봉투를 건넨 것은 박희태 현 국회의장 측이라고 진술하면서 '전대 돈봉투' 사건의 파장이 여권 전체를 흔들고 있다.

정치권 안팎에서 특히 친이(친이명박)계가 조직적으로 연루됐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상황이어서 '돈봉투' 후폭풍에 이목이 더욱 쏠리고 있는 것이다.

이른바 '친이계 연루설'은 당시 박 의장이 친이계의 전폭적인 지지를 등에 업고 한나라당 대표로 당선됐다는 점에서 비롯됐다.

게다가 전당대회에서 쓰이는 자금의 흐름상 친이계 연루설을 단순한 소설로 여길 수는 없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복수의 당 관계자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전대에서 쓰이는 유력한 후보의 자금은 해당 후보 지지자들이 갹출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만약 친이계 세가 강한 당원협의회 100여 곳에서 박 의장을 지지했다면 이들 주머니에서 돈이 모아졌을 공산이 크다는 것이다.

당시 전대 때 한 후보의 캠프에서 일했던 당 인사는 "전당대회를 치르면서 후보자가 기업 후원금 등을 받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지지자들이갹출을 한 돈을 모아서 자금을 확보하는데돈을 낸 사람 사이에서도 돈의 액수는 천차만별"이라고 말했다.

이 인사는 "이런 이유로 전대에서는 조직이 절대적이라는 말이 나오는 것"이라며 "조직이 곧 '돈'과 연결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렇게 모인 돈은 당협 중에서 자신을 지지하는 측과 적대적인 지역을 제외한 곳으로 흘러들어간다"고 설명했다.

종합해보면 후보자는 자신을 지지하는 조직에서 돈을 걷어, 지지 후보가 불명확한 지역을 중심으로 돈을 뿌린다는 말이다.

그는 또 당선이 가시권에 들어온 유력 후보들이라면 한나라당 전국 250여개 당협 중 적대적 계파가 차지한 일부를 제외하고 돈을 뿌렸을 가능성이 있다고도 했다.

자신을 지지하는 지역으로 분류되는 당협이라도 선거가 막판 혼조세를 보이면 '표 단속'에 나서야 한다는 얘기다. 전대 당시 친이상득계이자 범 친이계로 분류된 고 의원이 박 의장 측으로부터 돈을 받은 것 역시 이 때문이란 분석이 가능하다. 고 의원은 2007년 대선에서는 'BBK소방수'로 활동하기도 했다.

게다가 당시 전대는 박희태 후보와 정몽준 후보가 맞붙은 구도였는데 전대 초반에는 박 후보가 우세했지만 여론조사 우위를 등에업은 정 후보가 추격하는 형국이었다. 경남이 기반이던 박 후보에게는 친이계 결집이 절실했고 표 단속에 나설 개연성이 높았을 것이란 설명이다.

이 때문에 고 의원 외에도 한나라당 현역 의원과 지구당 당원협의회장 중 상당수가 돈을 받았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전대에 돈을 푼 쪽에 대한 검찰 조사가 이명박 정권 정치자금 수사로 이어질 공산도 있다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검찰 수사와 맞물려 당 전체가 격랑에 휩싸일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다. 검찰이 계좌추적을 통해 전당대회를 전후한 자금 흐름을 밝혀낼 경우 한나라당 의원들이 무더기로 소환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당법 제50조(당대표 경선 등의 매수 및 이해유도죄)는 금품과 향응 등을 제공한 자는 물론 '받은 자'에 대해서도 3년 이하 징역이나 6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런 행위를 지시, 권유, 요구, 알선한 경우에도 5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돼 있다.

다만 이번 사건의 단서가 고 의원의 '진술'뿐이어서 후보자들의 '매표' 혐의를 입증하기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지적이다. 벌써부터 수사가 별 소득 없이 끝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한나라 패닉, "고승덕이 한나라 최종정리"

한나라 패닉, "고승덕이 한나라 최종정리"

부산-수도권 위기감 팽배, "거물들조차 전의 완전상실"

2012-01-09 11:39:42
고승덕 한나라당 의원이 검찰 조사에서 박희태 국회의장측으로부터 돈봉투를 받았다고 진술하자, 한나라당은 완전 패닉 상태에 빠져들었다. 가뜩이나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던 총선이 고 의원의 결정타로 궤멸적 타격을 입게 됐다는 판단에서다.

당 일각에서는 유시민 통합진보당 공동대표 발언 등으로 야권에도 불똥이 튀면서 물타기가 되지 않겠냐는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으나, 당내 대다수 견해는 집권여당인 한나라당에게 더 치명타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우선 4월 총선에서 격전이 예상되는 부산경남의 위기감이 컸다.

부산의 한 한나라당 의원은 9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지역에 내려가 보니 완전히 선거가 끝났더라"며 "쟁쟁한 거물급 의원들조차 전의(戰意)를 완전 상실한 상태"라고 전했다.

부산이 지역구인 장제원 의원도 앞서 8일 트위터에 "어제 지역을 다녀왔습니다. 고승덕 파장이 만만치 안네요...이 시대에 정치를 했던, 혹은 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죄인입니다"라며 "쓰나미의 예감을 느낍니다"라며 극한 위기감을 토로했다.

서울 등 수도권의 위기감도 극심하다.

서대문이 지역구인 정두언 의원은 9일 트위터에 "한때 누구의 양아들이라 불리던 고시남 고승덕 의원이 한나라당을 최종정리하는 역할을 할 줄이야"이라며 "하기야 자기도 스스로가 무슨 일을 한 것인지 모를 수도. 정치와 공부의 상관계수는?"이라며 고 의원 폭로로 한나라당이 끝장났음을 선언했다. 고 의원은 한때 'SD(이상득) 양아들'로 불렸었다.

은평이 지역구인 이재오 의원도 트위터에 "동네를 한바꾸 돌고 목욕탕에 갔다. 샤워하고 탕에 들어가서 길게 누웠는데 누가 툭툭 쳐서 보니 동네에서 구멍가게를 하는 할아버지다"라며 "무척 흥분하셔서 말을 제대로 못 이으시는데 내용인즉 세상이 다 도둑놈이란 것이다, 도둑놈 잡았다고 신고하는 놈도 알고 보면 더 큰 도둑놈이란 것이다. 무슨 말을 하시는지 대충 알아들었다"며 고 의원을 겨냥한듯한 글을 올렸다.

노원이 지역구인 쇄신파 권영진 의원도 트위터에 "정치개혁을 바라는 의원들이여 용기있게 양심선언 대열에 나서라. 당대표를 지낸 선배님들 고해성서로 결자해지하세요"라며 전직 당 대표들의 고해성사를 촉구했다.

그는 이어 "돈봉투의 본질은 민생과는 하등의 관계없는 정치인들 그들만의 당권투쟁"이라며 "정당의 중앙당과 지도부가 한 일이 무엇인가? 구태정치 유지하면서 국회 무력화하고 국회의원들 꼬봉삼은 것밖에 없다"며 지도부를 맹비난하며 중앙당사 해체와 완전원내정당화를 대안으로 주장했다.

그러나 박희태 의장은 고 의원 폭로를 전면 부인하고 있고 다른 전직 당대표들도 '고해성사'를 할 생각은 전혀 없이 도리어 반박(反朴) 연대전선을 강화하고 있어, 한나라당은 말 그대로 파국 일보직전 양상이다.

한나라당의 한 비대위원조차 "앞으로 어떻게 이 위기를 돌파해야 할지, 감조차 잡히지 않는다"며 "이런 식으로 계속 시간만 끌다가는 공동 침몰하거나 당이 쪼개지는 일밖에 남지 않은 것 아니냐"고 탄식하기도 했다.
엄수아 기자

與 재창당 다시 탄력받나.."재창당 불가피"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 `박근혜 비대위' 출범과 함께 수면 밑으로 가라앉은 한나라당 재창당론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고승덕 의원에 의해 제기된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이 그 촉매제다. 한나라당 현역 의원의 양심선언 성격이 짙다는 점에서 검찰 수사 결과와 관계없이 당 전체가 벼랑 끝에 내몰린 상태다.

일각에서는 돈 봉투 사건을 지난 2004년 `차떼기 사건'과 견준다. 10ㆍ26 서울시장 보선 패배,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디도스 공격에 이은 대형 악재로, 한나라당은 `결정타'를 맞은 모양새다.

당내에서는 "한나라당이 저주의 대상이 됐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있다.

이를 의식해 `박근혜 비대위'는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는 등 발 빠른 대처에 나섰지만, `돈봉투 정당'이라는 오명을 단시간 내 씻어내기는 불가능하다는 진단이 속속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현재의 한나라당으로는 3개월 앞으로 다가온 총선을 치르기 힘들며 `재창당'이라는 극약 처방이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잇따르고 있다. `박근혜 비대위'의 쇄신 과제에 재창당을 넣어야 한다는 것이다.

쇄신파 핵심 의원인 정두언 의원은 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이 바닥인가 싶으면 또 나락으로 떨어지고, 끝없이 추락하는 상황"이라며 "한나라당을 해체하고 재창당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재창당을 주장해온 원희룡 의원은 "돈 선거를 비롯해 잘못된 정치 관행, 이에 젖은 조직 구조 및 사람들과 단절하고 재창당을 할 수밖에 없는 국면"이라며 "지금 상황은 기존 관행에 책임 있는 사람들이 자기희생을 하고 과거의 껍질을 완전히 벗지 않고는 헤어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권영진 의원은 "이름ㆍ운영시스템ㆍ문화ㆍ정책 모든 것을 다 바꾸는 재창당이 불가피하다"고 말했고, 김용태 의원도 "국민적 신뢰의 기본이 무너진 사태이므로 재창당을 논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따라서 쇄신파 의원들이 지난해 12월14일 박근혜 비대위원장과의 회동 이후 손을 뗐던 `재창당 카드'를 다시 꺼내 들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재창당에 부정적이었던 친박(친박근혜)계 일각의 동조가 감지된다. 한 친박계 의원은 "상황이 수습이 안 된다면 재창당까지도 생각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한 점은 이를 뒷받침한다.

다만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재창당'이라는 형식보다 `재창당을 뛰어넘는 수준의 실질적ㆍ내용적 쇄신'에 방점을 찍고 있어 비대위가 쇄신 과제로 채택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 비대위원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아야 하겠지만, 형식적 재창당이 아닌 내용적 재창당을 공감대로 해 비대위가 출범했다"며 즉각적인 재창당 논의 착수에 부정적 견해를 밝혔다.

재창당이 이뤄지려면 당 해산 등 복잡한 절차를 밟아야 하는 데다, 자칫 `한나라당이 옷만 갈아입은 것 아니냐'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는 만큼 그 역량을 쇄신에 쏟아부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돈 봉투 사건'이라는 충격적 변수를 예상하지 못한 채 비대위가 출범했다는 점에서 검찰 수사 등에 따른 여론 향배에 따라 `박근혜 비대위'가 재창당을 검토 대상에 넣을 수도 있다.

반대로 박 비대위원장이 재창당론을 거듭 일축할 경우 `재창당 논란 제2라운드'가 불거질 수도 있다. 지난해 말 재창당 논란 과정에서는 쇄신파인 정태근ㆍ김성식 의원이 탈당하기도 했다.

다만 쇄신파와 비대위의 협력관계, 비대위의 쇄신 의지 등을 감안할 때 쇄신파가 재창당 입장을 다시 전면에 내세운다 하더라도 `비대위 흔들기식'은 아닐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kbeomh@yna.co.kr

(끝) �


장제원 "고승덕 파장...쓰나미 예감 느껴져"

장제원 "고승덕 파장...쓰나미 예감 느껴져"

"고스억, 검찰에서 무슨 말 할까"

2012-01-08 17:48:22
장제원 한나라당 의원은 8일 고승덕 의원의 돈봉투 폭로와 관련, "쓰나미의 예감을 느낍니다"라며 극한 위기감을 토로했다.

장제원 의원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어제 지역을 다녀왔습니다. 고승덕 파장이 만만치 안네요...이 시대에 정치를 했던, 혹은 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죄인입니다....정치권이 이토록 불신을 받고야 어떻게 국민들의 대표고 국민이라는 단어를 입에 담을 수 있을지..."라며 자신의 지역구인 부산 민심이 심상치 않음을 전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의 글을 본 한 지지자가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포기선언하고 연이어 나온 고승덕 돈봉투 발언...한나라당 상당수 의원은 감빵...여야 1/2은 물갈이...대한민국이 잘 될려나 봅니다"라는 글을 올리자, 그는 "아마 그렇게 될 거라는, 오히려 그 이상이 될 거라는 생각도 드네요"라고 공감을 나타냈다.

그는 이어 고승덕 의원의 검찰 출두 소식을 접하고는 "뉴스-고승덕 검찰 출두…무슨 말 할까"라며 긴장감을 숨기지 못하기도 했다.
엄수아 기자

안철수 "정치권 쇄신, 아직 진정성 안 느껴져"

안철수 "정치권 쇄신, 아직 진정성 안 느껴져"

"정치 참여, 어려움 이겨날 수 있을지 고민중"

2012-01-08 17:53:28
야권의 유력 대권 주자로 떠오른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은 8일 정치 참여 여부와 관련해 "열정을 갖고 계속 어려운 일을 이겨나갈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안 원장은 이날 미국 샌프란시스코로 출국하기에 앞서 인천공항에서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정치와 사회기여 방법을 고민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어떤 선택이 의미가 있는가. (국민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인가. (내가) 균형을 잡고 할 수 있는가를 생각한다"고 고민의 지점을 풀어놓았다.

그는 "의사를 그만둘 때는 바이러스를 이미 오래 연구해서 열정을 갖고 잘할 수 있다고 확신한 데다, 바이러스 분야는 사람이 없지만 의사들은 많아 결정을 쉽게 내렸다"면서 "그러나 이것(정치 참여)은 다른 것 같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정치는 이미 많은 분이 하고 있는 데다, 이전에 내가 하던 일과는 좀 다른 것 같다"면서 "정치에 대해서는 `게스워크'(guesswork.짐작)만 하고 있다. 상상밖에는 방법이 없다"고 털어놓았다.

나아가 그는 "국민의 기대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국민의 기대 사항은 단순하지 않고 복합적인 것 같다"고 말했다.

안 원장은 `대권주자 여론조사 1위'라는 질문에 "정치에 아직 발을 디딘 사람은 아니라서, 여론조사에 대해 개인적으로 큰 관심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각계각층의 인사들과 정치에 함께 참여할 생각이 없느냐는 질문에 "우선 제가 결정이 돼야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하지 결정을 안 했는데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를 할 수가 있겠느냐"고 말했다.

이에 앞서 공항에서 별도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는 "이번 출장에서는 (정치 참여를) 고민하지 않는다. 정치에 대한 고민을 하려 했다면 워싱턴으로 가지 않겠는가"라며 "기부재단과 학교 일부터 먼저 마무리 짓는 게 우선순위고, 그 후 나머지 생각을 정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평생 이룬 것의 절반을 바쳐서 함께 살아가는 사회에 도움이 되고자 진정성을 갖고 하는 데 그것 자체가 바로 서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정치권의 쇄신 바람에 대해 "아직 진정성을 느끼기는 이르다. 선거 때만이 아니라 상시적으로 해야 진정성이 있는 것"이라며 "나름대로의 쇄신 노력이 평소보다 강도가 쎈 데, 국민이 원하는 바를 지속적으로 살펴보고, 현실에서 구현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성 정치권에 대해서는 "시민의 한 사람으로 바뀔 것이라는 열망을 갖고 있다"면서 "올해와 내년 굉장히 거대한 어려움이 밀어닥칠 텐데, 이제는 내부에서 힘을 합쳐 외부와 싸울 때"라고 주문했다.

총선과 관련해선 "국민의 의사가 정말 정직하고 확실하게 반영될 수 있는 민주주의의 꽃인 만큼, 많은 것이 바뀌고 좋은 쪽으로 변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안 원장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교수를 채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출국해 시애틀에서 만나 기부재단에 대해 조언을 듣고, 샌프란시스코에서는 구글의 CEO인 에릭 슈미트를 만나 IT 환경 변화에 대해 대화를 나눌 예정이다.
연합뉴스

고승덕 "다 밝힐 것"...정치권 줄소환?

[앵커멘트]

한나라당 전당대회 과정에서 돈 봉투가 전달됐다는 의혹에 관련해 발언의 당사자인 고승덕 의원이 검찰에 나와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고 의원은 검찰에서 있는 그대로 밝히겠다고 말해 관련 정치권 인사들에 대한 소환 조사가 잇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황보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나라당 돈 봉투 의혹 폭로의 당사자인 고승덕 의원이 검찰에 출석했습니다.

고 의원은 본격적인 조사에 앞서 취재진에게 자신의 입장을 간단히 밝혔습니다.

[녹취:고승덕, 한나라당 국회의원]
"오늘 제가 검찰에서는 있는 그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일이 우리 한국 정치가 깨끗한 정치, 또 신뢰받는 정치로 한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고 의원은 지금까지 돈 봉투 전달과 관련해 특정 인사를 지목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2008년 이후 열린 한 전당대회에서 친이계 전직 대표 중 한명으로부터 현금 300만원이 든 돈 봉투를 받았다 돌려준 적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결국 대상자는 박희태 안상수 홍준표 전 대표로 압축이되는데 이 미 고의원이 홍준표 전 대표는 당사자가 아니라는 뜻을 내비치면서 결국 박희태, 안상수 전 대표가 의심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검찰은 고 의원의 진술을 통해 돈 봉투를 건넨 전 대표와 직접 전달자를 확인하는 대로 당사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할 계획입니다.

검찰은 전당대회 당시 사용된 자금의 출처와 추가적으로 돈이 오간 정황이 있는지 철저히 수사해 총선 전에 사건을 신속하게 매듭지을 방침입니다.

하지만 조사 과정에서 고 의원 이외에도 돈봉투를 받은 사실이 추가로 밝혀지거나 돈봉투 전달 리스트가 확인될 가능성도 적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럴 경우 관련 정치권 인사들의 줄소환이 불가피하고 검찰 수사는 의도하지 않게 장기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검찰 수사결과 돈 봉투 전달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당사자들은 정당법 50조를 적용받아 처벌받게 됩니다.

정당법 50조는 당대표 경선에서 금품과 향응 등을 제공한 사람은 물론 이를 제공 받은 사람 역시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6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YTN 황보연입니다.

<"전직 장관도 투자했다"…잘 속는 은퇴자들>

(서울=연합뉴스) 김재홍 박상돈 이영재 기자 = 100세 시대를 맞아 노인들의 노후자금 마련을 위한 금융투자가 점차 늘고 있다.

그러나 정작 금융지식이 부족한 탓에 `달콤한 유혹'에 빠져 퇴직금이나 연금을 날리는 금융사기 사건이 심심치 않게 벌어지고 있다.

은퇴자 중에는 사회적인 경험이 풍부하다는 생각에 자신만만한 나머지 솔깃한 말에 제대로 확인하지도 않고 투자하는 경우까지 종종 발생한다.

◇ 금융지식 없이 노후자금 불리려다 낭패

고령ㆍ은퇴자들의 금융사기 피해가 늘어나는 것은 100세 시대를 맞아 노후자금을 불리려는 욕구는 강하지만 정작 이를 뒷받침할 금융지식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퇴직금이나 연금 등을 받아 유동자산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9일 통계청의 2011 가계금융조사 결과에 따르면 60세 이상 가구주의 평균 자산은 3억911만원으로 50대(3억9천55만원) 다음으로 많았다. 30세 미만은 8천310만원, 30대는 2억733만원, 40대는 3억887만원 등이었다.

그러나 은퇴 후 고정수입이 없어지면 노후 생활자금을 불리기 위한 욕구가 커지게 된다. 갈수록 평균 수명이 길어지면서 이런 현상은 더욱 가속하고 있다.

이 때문에 높은 수익을 내걸며 감언이설로 접근하는 사람들에게 귀한 노후자금을 내줬다가 낭패를 보는 일이 허다하다.

미국 투자자교육재단인 필라(FINRA)의 조사 결과, 금융사기 피해를 보기 쉬운 사람은 50대 후반의 기혼자이면서 자신의 판단과 금융지식이 평균 이상이라고 생각하는 낙관적인 성격의 소유자였다.

또 최근에 건강문제나 어려움을 겪은 사람, 새로운 생각이나 판매 선전에 귀가 솔깃한 사람도 마찬가지였다.

은행 예금금리가 낮고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아 은퇴자금의 투자처가 마땅하지 않은 구조적인 문제도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 "금융사기 60대 가장 많이 당했다"

한국투자자보호재단이 작년 10월19일~11월7일 서울 등 수도권과 전국 6대 광역시에 사는 만 25~64세 2천57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금융사기를 당했거나 당할 뻔했다는 응답은 60대가 27.9%로 가장 많았다. 뒤이어 40대 24.4%, 50대 22.8%, 30대 18.9%, 20대 13.2%였다.

한국거래소에 접수된 분쟁신청 건수도 2005~2011년에 60대 이상의 신청건수가 총 150건으로 전체의 20% 수준에 달했다. 노인들의 주식 관련 분쟁신청이 적지 않은 편이다.

이는 60대 이상 노인의 주식투자가 갈수록 늘어나는 것과도 무관치 않다.

지난 2010년 말 현재 60세 이상 주식투자인구는 78만3천명에 달해 전체의 16.6%를 차지했다. 이 수치는 2006년 50만명에 비해 크게 늘어난 것이다. 이런 추세라면 작년에 90만명선을 넘어섰을 것으로 추정된다.

금융투자상품에 투자하는 노인들이 `유혹'에 빠지는 경우가 적지 않다.

권유자가 평판이 좋은 회사에 근무하거나 특별한 자격이나 경험을 갖고 있으면 더욱 그렇다. 출처가 믿을 만하다고 강조하거나 유명인사가 이미 투자하고 있다고 소개할 때도 있다.

한국투자자보호재단 손정국 센터장은 "투자자들에게 전직 장관도 투자하고 있다면서 투자자들이 보는 앞에서 바로 '장관님'하고 통화를 하는 사례도 있다"고 소개했다.

희소가치를 강조하며 투자신청 기간이 지났는데 특별히 기회를 주는 것이라며 다른 사람이 알기 전에 빨리 투자하라고 종용하는 수법이 동원될 때도 있다.

◇ 금융 사기에 취약한 노인들

노인들이 피해를 보는 대표적인 금융사기가 주식 일임매매다. 일임매매는 투자자가 증권사 직원에게 투자에 관한 결정을 위임하는 방식이다. 현행법상 일임매매는 엄격한 제한이 따른다.

그러나 증권사 지점들은 이를 어기고 일임매매를 하는 경우가 적지 않으며 그 희생양은 노인들이 되기 싶다.

최근에도 한 노인이 증권사 지점 2곳에 돈을 맡겨 일임매매했다가 1억원에 달하는 손해를 보고 거래소에 분쟁조정 신청을 했다.

지난 2009년에는 식당을 운영하던 70대 노인이 가까운 증권사 지점 직원들에게 아파트 부금을 맡겼다가 일임매매로 2천만원을 날리기도 했다.

거래소 증권분쟁 담당자는 "노인들은 주식 투자에 대해 잘 몰라 증권사 직원을 믿고 돈을 맡기기 쉽다. 증권사 직원은 이를 역이용해 과당매매를 하게 되고 그 결과 큰 손실로 이어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2005년부터 작년까지 60세 이상 노인이 신청한 분쟁조정 150건 중 일임매매 사건은 33건으로 부당권유(45건) 다음으로 많았다.

노인들은 노골적인 범죄에 걸려들기도 한다. 작년 7월에는 연료도 없이 돌아가는 발전기를 개발했다는 터무니없는 거짓말로 노인들의 투자금 3억원을 유치한 일당이 경찰에 적발되기도 했다.

작년 사회를 떠들썩하게 했던 부산저축은행 사태 때도 노인들이 후순위채에 투자했다가 피해를 본 일이 밝혀졌다. 저축은행들은 예금자 보호대상이 아닌 후순위채를 무분별하게 팔았고 노인들은 큰 낭패를 봤다.

금융당국은 노인들의 금융사기 피해를 막을 방안에 대해 고심하고 있지만 아직 뾰족한 수가 없다. 금융 관련 피해에 대한 통계도 연령별로 파악한 것이 없을 정도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노인들이 금융 사기에 넘어가는 것을 막고자 이들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노인대학 같은 곳에 강사를 보내 보이스피싱에서부터 다양한 금융사기 피해 사례를 소개하고 주의를 환기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노인들에 대한 교육만으로는 금융사기를 예방하는 데 한계가 있다. 금융 범죄에 대한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는 이유다.

jaehong@yna.co.kr

터키 상공에 UFO 출현…‘보호막 두른 듯’

터키의 한 휴양지에서 마치 보호막을 두른 듯한 모습의 미확인비행물체(UFO)가 포착돼 눈길을 끌고 있다. 3일 네덜란드 언론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서는 터키의 한 사용자가 올린 UFO 영상이 화제가 됐다.

영상은 이날 터키 알라냐의 한 휴양지에서 촬영된 것으로, 영상 속 UFO는 마치 투명한 보호막에 싸여있는 듯한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이런 형태의 막을 ‘코마’ 필드라고 부르는데, 주로 혜성 같은 천체를 관측할 때 나타나는 렌즈의 왜곡 현상이다. 중심 광원보다 가장자리로 갈수록 영향이 커지며 비대칭 형태로 나타난다.


한편 이 같은 형태의 UFO는 터키 외에도 최근 러시아멕시코에서도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檢, 돈봉투 폭로 고승덕 소환…살포자 추궁(종합)

고 의원 "당혹스럽지만 있는 그대로 말하겠다"

금품살포 특정인 거명되면 우선 소환 방침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나확진 기자 =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는 8일 의혹을 폭로한 고승덕(55.서울서초을) 한나라당 의원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 조사하고 있다.

검찰이 수사의뢰 접수 사흘 만에 폭로 당사자를 소환함에 따라 수사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고 의원은 이날 오후 1시51분 서초동 서울검찰청사에 출두했다.

고 의원은 '검찰에서 모두 밝힐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국회의원이 된 이후 어느 전당대회에서 돈봉투를 거절한 적이 있다"고 기존 언급을 재확인하면서 "검찰에서 있는 그대로 말하겠다"고 답했다.

하지만 '어느 후보 측으로부터 돈봉투를 받았느냐'는 질문엔 답하지 않았다.

그는 '사실상 특정인이 지목되고 있다'는 질문에는 "나도 특정인이 거론되고 형사문제로 되는 것은 의도하지 않았다. 지금 진행상황이 당혹스럽다"며 "하지만 의혹이 한 점도 남지 않도록 검찰 조사에 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의혹과 관련한 물증을 검찰에 제출할 예정이냐'는 질문에는 "올라가서 말하겠다"며 즉답을 피한 채 청사 9층 공안부 조사실로 향했다.

검찰은 고 의원을 상대로 돈을 건넨 후보 측과 실제로 돈봉투를 돌린 사람이 누구인지, 돈봉투를 받았다가 돌려준 시점과 상황 등을 조사 중이다.

고 의원이 '검찰에서 진실을 밝히겠다'고 한 만큼 검찰은 기본적인 사실 관계를 확인할 진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8대 국회 들어 한나라당 전당대회는 지난 2008년과 2010년, 2011년 세 차례 열려 박희태 국회의장, 안상수·홍준표 의원이 각각 대표로 선출됐으며, 고 의원은 이 중 가장 최근 전대는 아니라고 밝혀 의혹 대상자는 두 명으로 압축된 상황이다.

하지만 박 의장과 안 의원 모두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검찰은 고 의원이 해당 전대에서 선출된 대표와 돈봉투를 건넨 특정인의 이름을 거명할 경우 이 인사들을 우선 소환해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박 의장은 이날부터 10박11일 일정으로 아시아 4개국 순방에 나서 만일 박 의장이 의혹 당사자로 지목되면 귀국 이후로 조사가 미뤄질 수밖에 없게 됐다.

고 의원이 검찰 조사에서 돈봉투를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또 다른 당내 인사를 거론한다면 파문이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검찰은 이번 사건이 정치권에 미칠 파장, 총선이 3개월 앞으로 다가온 시점 등을 고려해 속전속결로 수사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검찰은 2010년 전대는 물론 비례대표 공천 과정에서도 돈이 오갔다는 의혹에 대해 한나라당의 추가 수사의뢰가 있을 경우 신속히 조사할 방침이다.

또 열린우리당 전대 경선에 나선 적이 있는 통합진보당 유시민 공동대표가 금품 살포를 목격하고 경험한 바가 있다고 주장한 만큼 야권에서도 수사의뢰를 해온다면 한나라당 사건과 마찬가지로 수사에 들어갈 방침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 6일 수사의뢰 대리인 자격으로 한나라당 법률지원단장인 김재원 전 의원을 불러 수사의뢰 취지와 배경 등을 청취했다.

honeybee@yna.co.kr

rao@yna.co.kr

MB 멘토의 몰락?…"최시중 게이트 열쇠는 3명의 여인"

MB 멘토의 몰락?…"최시중 게이트 열쇠는 3명의 여인"

MB 친인척 비리 의혹도 확산…MB 조카도 수상하다?



이명박 대통령의 '멘토'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의 '양아들'로 불리는 정용욱 전 방통위 정책보좌관이 "영구히 귀국하지 않겠다"고 말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른바 '최시중 게이트'에 불이 붙고 있는 상황에서 핵심 인물해외 도피를 도모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정 전 보좌관은 300억 대 횡령으로 구속된 김학인 한국방송예술진흥원(한예진) 이사장으로부터 2억 원, 대기업 통신사로부터 3억 원 등의 금품을 챙긴 혐의로 검찰이 수사 선상올라 있다. 그는 이같은 의혹이 불거지기 전인 지난해 10월 방통위에 사표를 낸 뒤 돌연 말레이시아로 떠났다. 정치권에서는 "정 전 보좌관 비리와 관련한 내사가 시작되자 해외로 출국한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됐었다.

이와 관련해 민주통합당 주승용 의원은 8일 국회에서 '디도스 테러 및 MB 측근 온갖 비리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용욱이 지난 10월 돌연 청와대 행정관을 지낸 부인 신 모 씨와 함께 사직하고 동남아로 출국한 상태다. 동남아에 출국해 있으면서도 계속 국내에 있는 모인과 통화하며 자기는 '영구히 귀국하지 않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주 의원은 이번 사건을 '최시중 게이트'로 규정했다. 그는 "(300억 원 횡령 혐의 등으로 구속된) 김학인 이사장이 EBS 이사로 선임되는 과정에서 방통위와 정치권에 금품을 뿌렸다는 의혹이 있고, 김 이사장은 지인들에게 '최시중 위원장이 힘을 써줘 EBS 이사로 선임됐다'고 자랑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최 위원장은 "수년 동안 방통위 주변에서 설로 나돌던 것이 지금 철 만난듯 제기되고 있다"며 자신을 둘러싼 의혹을 모두 부정했다.

▲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뉴시스

'최시중 게이트'의 열쇠…김학인 주변 여성 3인에 주목

'최시중 게이트'의 출발점은 김학인 이사장이다. 그와 관련된 혐의는 두 갈래다. 첫째는 김 이사장이 최 위원장의 측근에게 돈을 제공했다는 의혹, 그리고 최 위원장 본인에 대해 벌인 각종 로비 의혹이다. 한편 최 위원장이 이용하는 여성병원의 원장 임모 씨와 김 이사장의 친분이 두텁다는 점도 주목받고 있다. 이상득 의원과 함께 이명박 정권의 '3대 주주'로 불리는 최 위원장이 연루된 만큼 파괴력이 큰 사안이다.

둘째는 여권에 대한 전방위 로비 의혹이다. 1000억 대 재산을 가진 김 이사장이 지난 대선 직전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을 수료하고 당 신세대육성특별위원장을 지내면서 여권 인사들을 상대로 공천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주승용 의원은 김 이사장의 로비 라인과 관련해 3명의 여성을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먼저 현재 검찰에 구속된 한예진 경리실장 최 모 씨. 최 씨는 김 이사장 밑에서 10년 이상 일을 하며 김 이사장의 정관계 로비와 관련해 상당한 정보를 축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토대로 김 이사장을 협박해 16억 3000만 원 상당의 한식집 '명가원'을 챙기기도 했다. 검찰은 현재 최 씨가 확보한 로비 내역을 조사하고 있다.

두번째는 조선족 출신의 한 여성병원 원장 임 모 씨다. 주 의원에 따르면 임 씨는 김학인 이사장과 언론대학원을 같이 다닌 사이다. 또 임 씨가 운영하는 여성병원에서 최 위원장과 그의 부인이 종종 피부 치료를 받았다고 한다. 관련해 주 의원은 "김학인 이사장의 로비가 임 씨를 통해 성사된 의혹이 있는 만큼 여성병원장 임 씨의 역할이 철저히 규명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 의원은 또 "임 씨가 여성병원을 설립할 당시 투자된 자금도 조사해봐야 한다. 병원 건물구입비만 12억, 의료기기와 시설비 등을 포함하면 수십 억원이 소요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임 씨의 학력이 없다는 게 이상한 점이다. 그런데 국내에서 보건대학원을 졸업하고 울산대학교 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다. 어떻게 울산대 연구교수가 되었는지, 누구의 도움으로 언제 병원을 설립하고 신분 세탁이 이뤄졌는지 조사해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세번째는 문 모 씨로 국내 유명 기획사 대표다. 문 씨는 최근 참고인 자격으로 검찰에 불려 나갔었다. 주 의원은 "문 씨의 계좌를 이용해 (김학인 이사장의) 비자금이 입출금되고 있다. 검찰은 계좌추적을 통해 이들의 출처와 용처가 어디인지 철저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 의원은 "김 이사장은 2007년 5월 한나라당 정치대학원 9기를 졸업하고, 같은 해 8월한나라당 신세대육성특별위원장을 맡았는데 이때 김 이사장이 정용욱 씨 및 MB 캠프 관계자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다고 한다. 2007년 5월은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 때이고 8월은 대통령 선거가 한창 진행되던 때"라며 "1000억 원대의 재산을 보유하고 있는 김학인 이사장이 대선 캠프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MB 친인척 비리 의혹 전방위 확산…이번에는 MB 조카가 수상하다?

주 의원은 이상득 의원의 장남 이지형 씨(이명박 대통령의 조카)가 'Jay Lee'라는 이름으로 마케팅담당 수석팀장을 지냈던 헤지펀드 회사 '브림(BRIM)'의 설립 자금 4000억 원에 대한 의혹도 제기했다.

이 회사의 설립자 구안 옹(Guan Ong) 씨는 이명박 정권 인수위 당시 한국투자공사가 메릴린치에 20억 달러를 투자하는 과정에서 주도적 역할을 맡은 인사다. 당시 투자공사는 2조 원의 국고 손실을 봤다.

이와 관련해 <신동아>는 "메릴린치가 한국의 한 회사에 투자했었다. 그 대가로 한국투자공사의 메릴린치에 대한 투자가 이뤄졌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이 문제의 (메릴린치가 투자한) 회사를 운영하는 사람이 여권 실세의 가족"이라고 주장했었다.

즉, 여권 실세의 가족이 메릴린치의 투자를 끌어오기 위해, 한국투자공사를 움직여 메릴린치에 투자토록 했다는 것이다. <신동아>는 '여권 실세의 가족'이 이상득 의원의 아들 이지형 씨로 의심된다고 보도했다. 주 의원이 이 씨가 몸담은 '브림'의 자금 출처를 의심하고 있는 이유다.

주 의원은 "금융감독원이나 검찰은 수사에 나서서 브림의 설립자본금의 출처가 어디인지 밝혀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세열 기자

민주통합당 선거인단 80만명 '대박'…한국 정당 사상 최대 규모

민주통합당은 8일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1. 15 전당대회 선거인단이 79만 2273명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선거인단이 80만 명에 육박함에 따라, 선거 결과를 예측하기는 더욱 어려워졌다. '이변'의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것.

전체 선거인단은 대의원 2만 1000명, 당원 12만 7920명, 선거인단 신청을 한 일반 시민 64만 3353명으로 구성됐다. 한국 정당 사상 최대 규모 선거인단이며, 특히 스마트폰과 휴대전화를 이용하는 모바일 투표 신청자 비율이 88.4%에 달해 젊은 층의 참여가 두드러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민주통합당 오종식 대변인은 8일 "선거인단 규모가 워낙 커지면서 이른바 조직 동원력으로 유권자를 '커버'할 수 있는 단계를 벗어났다"며 "사실상 판세 전망은 무의미하다. 유권자의 표심에 달렸다"고 말했다.

민주통합당은 9일부터 전당대회가 열리기 하루 전날인 14일까지 6일 간 모바일 투표를 실시한다. 민주당은 모바일 투표를 포함한 당원, 선거인단 투표 70%, 대의원 현장 투표 30%를 반영해 대표를 선출하게 된다.

현재 후보는 9명으로 여론조사와 각 후보 캠프 등의 분석을 종합해보면 한명숙, 문성근, 박지원, 박영선 후보가 비교적 상위 그룹을 형성하고 있다. 그리고 김부겸, 이인영, 이강래, 이학영, 박용진 후보가 추격전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조직 선거가 어려운 상황에서, 언제든지 순위는 바뀔 가능성이 있다. 한명숙 후보는 각 세대, 세력으로부터 광범위한 지지를 받고 있고, 문성근 후보는 '국민의명령'(약 18만 명) 회원의 집중 지원을 받고 있다. 박지원 후보는 전통적인 민주당 지지층에 기대고 있고, 박영선 의원은 '정봉주와 미래권력들'(약 16만 명)의 지원을 받고 있다.

그 외에 김부겸 후보는 대구 출마를 선언하며 바람 몰이를 하고 있고, 이인영 후보는 한국노총과 스킨십을 늘려가며 젊은 층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이학영 후보는 시민사회 그룹의 지원을, 박용진 후보는 진보 세력과 젊은 층의 지원을, 이강래 후보는 호남 세력의 지원을 각각 받고 있다.

앞으로 모바일 투표가 벌어지는 6일 동안 국민 선거인단의 표심을 누가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승패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박세열 기자

"현 정부, 보수 자격도 없다...사익추구정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