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Click map below !!)

Turkey Branch Office : Europe & Middle East (Click map below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Friday, October 8, 2021

홍준표, "尹, 장모·부인 조사로 자칫하면 감옥가야..범죄자 대선"

 기사내용 요약

"고발사주·주가조작 의혹에도 후보 하겠다니"
"부적·항문침…이렇게 추잡한 대선 어딨나"

[울산=뉴시스] 배병수 기자 = 홍준표 국민의 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7일 오후 울산 남구 갑 당협사무실에서 당원들과의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1.10.07. bbs@newsis.com


[서울=뉴시스]최서진 기자 =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이 9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겨냥해 "야당 후보도 주요 후보는 장모, 부인, 본인 전부 지금 조사를 해서 자칫하면 감옥을 가야 하는 그런 범죄공동체가 돼 버렸다"며 "범죄자 대선 된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이날 대구 동화사를 방문해 기자들을 만나 "범죄자들끼리 붙는 대선이 그게 옳은 대선인가"라며 "대통령이 된들 국민들이 따르겠나. 못 따른다. 범죄자 대통령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식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사람들이 대통령 선거에 나와서 여야 주요 후보가 돼 있다는 것 자체도 어처구니 없는 일"이라며 "대장동 비리 주범으로 몰려도 큰소리 치고, 고발사주 사건, 부인 주가조작 사건이 있어도 후보를 하겠다고 돌아다니고 그러니까 참 황당한 대선을 치르고 있다"고 한탄했다.

그는 또 "우리 당 대선 후보 경선을 하는데, 점이 나오고 부적이 나오고 항문침이 나오고 세상에 이렇게 추잡한 대선이 어딨나"라며 "대통령이 되려고 하는지, 점쟁이 끼고 대통령을 하려고 하는지 이해가 안되는 일이 속출하고 있으니까 같이 대통령 후보 하려는 사람끼리도 참 부끄럽고 창피하다"고 전했다.

지난 8일 컷오프 득표율 논란이 이어지는 데 대해선 "2차 경선에서 잘못된 주장한 사람들은 조사를 해서 밝히고 책임을 묻고, 경선관리위에서 공정경선을 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estjin@newsis.com

Thursday, October 7, 2021

[주진우 라이브] 조성은 "윤석열 고소한 이유..나한테 손가락질하고 모욕한 사람들, 더 이상 선 넘는 행위 용서하지 않을 생각"

 

=======================================================
인터뷰 자료의 저작권은 KBS라디오에 있습니다.
전문 게재나 인터뷰 인용 보도 시,
아래와 같이 채널명과 정확한 프로그램명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현재 문장만 공개된 상황에서 맞다, 아니다, 답하기엔 공방 만들 수 있어, 음성 원본 청구했고 숙고해 답할 것
-김웅과 통화 당시 굉장히 구체적인 이야기 많이 해
-기억이 정확하지 못했던 이유는 이철, 라임 사건 이런 보도에 관해서 잘 몰랐었기 때문
-김웅 의원과 녹취는 2개 정도로 기억해
-대법원 판례 만들어 앞으로 공익제보자 명예 훼손하는 행동 절대 못 하게 할 것
-전 국민이 보고 있는 사건에서 어떻게 거짓말을 하나? 고발사주 관련해 박지원 원장과는 상의한 바 없었다
-언론 보도 이후 박지원 원장이 전화해 "열심히 싸우라" 한마디 해줘
-박지원 원장 공수처 입건은 굉장히 모욕스럽다
-이 사건은 국기문란죄, 끝까지 진실 밝힐 것

■ 프로그램명 : KBS1라디오 <주진우 라이브>
■ 코너명 : <훅인터뷰>
■ 방송시간 : 10월 7일 (목) 17:20~17:30 KBS1R FM 97.3 MHz
■ 출연자 : 조성은 올마이티 미디어 대표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


◇주진우: 모두를 위한 모두를 향한 모두의 궁금증 <훅인터뷰>. 조성은 씨는 고발사주가 있었다고 양심선언을 했습니다. 그런데 김웅 의원은 말을 계속 바꿨어요. 무슨 말인지 모르게 또 말을 이어갔었는데요. 지난해 4월 총선 직전에 김웅 국민의힘 후보가 조성은 씨한테 전화를 합니다. 고발장 보낼 테니 접수하라. 이런 통화내용이 담긴 녹취록이 나왔습니다. 포렌식 작업을 거쳐서 복구됐고 언론에 보도됐습니다. 그런데 MBC는 윤석열이 시켜서 이런 윤석열이라는 이야기가 나왔고요. SBS에서는 검찰이 시킨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고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과연 어떤 내용이 맞는 걸까요? 전화통화의 당사자이자 제보자이죠. 올마이티 미디어 대표 조성은 씨 안녕하세요?

◆조성은: 여보세요?

◇주진우: 네. 공수처에서 조성은 씨와 김웅 의원 간에 통화 녹취파일이 복구됐습니다. 당사자로서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조성은: 안녕하세요? 조성은입니다. 저도 보도를 보고 확인하는 것들이 많은데요. 저도 정말 고무적이고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당시에 저도 이제 급작스럽게 막 기억에만 의존해서 드렸던 부분들이 있어서 내심 마음에 걸렸었거든요. 그런데 다행히 그 당시에 제가 녹음을 해놨고 복구가 되어서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진우: 조성은 씨가 기억에 의존해서 했던 말이 거의 사실로 진실로 드러나고 있어요, 지금.

◆조성은: 정말 제가 기억력은 좋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주진우: 그러게요. 박지원 원장한테 조성은 씨 이야기를 제가 예전에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27살 때부터 알았는데 그렇게 똑똑하다면서요?

◆조성은: 뭐 감사한 일이고요. 그리고 제가 그렇게 평가를 해주시는 부분에서는 제가 그냥 뭐 머리가 좋다는 게 아니라 할 이야기, 못할 이야기는 가려서 한다는 판단까지 같이 해주시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주진우: 아무튼 조성은 씨는 사실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렇게. 김웅 의원과 조성은 씨와의 이야기를 녹취록을 조금만 더 들어볼게요. 고발장은 우리가 만든다고 이야기했다는데 우리는 누구입니까?

◆조성은: 제가 지금 개별 문장과 개별 단어 수준에서 답을 드리기는 아직 부적절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어요. 왜냐하면 음성녹음이 꽤 긴 시간이잖아요. 7분짜리 녹음이 되어 있다고 하는데. 그리고 이제 음성통화라는 게 글씨로만 담길 수 없는 맥락과 뉘앙스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을 해서요. 제가 정보공개 청구를 그냥 녹취록 차원이 아니라 음성 원본을 청구한 것도 같은 이유에 있습니다.

◇주진우: 다시 확인해보고 들어봐야겠다.

◆조성은: 아니, 들어봐야지 그거를 그냥 그 문장만 따서 맞다, 아니다. 이렇게 판단하면 또 저번에 손준성 보냄처럼 이상한 공방으로 흐를 것 같아서 조만간 정보 확보를 해서 가능한 시점이 오면 전부 공개를 할 생각이고요. 그러면 그때 찾아가야 하는데 제가 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고발한 것이다가 나오게 되는 거예요라는 문장이 있는지는 그때 가서 보면 알겠죠.

◇주진우: 지금 혹시 윤석열이 시켜서라고 그 문장이 들어 있다고 기억하십니까?

◆조성은: 저는 한꺼번에 공개를 할 생각입니다.

◇주진우: 그렇습니까? 우리가 고발장을 보내주겠다고는 김웅 의원이 말한 거는 맞죠?

◆조성은: 뭐 그것도 같이 공개를 할 생각입니다.

◇주진우: 김웅 의원이 제보. 이 김웅 의원이 이런 이야기를 한 적이 있어요. 전달할 수도 있었다. 그런데 기억 안 난다. 빨리 수사해달라. 협조하겠다. 이렇게 이야기했는데 김웅 의원이 지금 처음에서 기억이 왔다 갔다 했던 부분이 좀 있지 않습니까?

◆조성은: 뭐 그 부분은 저도 이해를 하는 것이 저도 굉장히 이제 이 사건을 부딪히면서 그때 사건이 있고 저는 지금도 제가 사건 중이잖아요. 지금도 저도 많은 자료들과 또 이제 수사기관 협조하면서 제가 확인하면서 알았던 내용들. 그리고 다른 보도 저 외에 보도들을 보면서 그 시기를 복기를 하는 거죠. 그래서 그런 기억은 잘 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할 수 없는 말을 많이 하셨다고 생각합니다.

◇주진우: 할 수 없는 말을. 아무튼 김웅 의원의 기억은 흐릿하고 제보자인 조성은 씨의 기억은 그래도 또렷합니다.

◆조성은: 네.

◇주진우: 그렇죠? 그런데 단순하게 당에 전달하라고 전달했다고만 하기에는 좀 요구사항이 구체적이에요. 대검으로 가면 안 된다. 중앙지검으로 가야 한다. 그 이야기는 녹취록이 나오기 전에 조성은 씨가 지적한 부분입니다. 그렇죠?

◆조성은: 네. 그렇고 지금 제가 사실은 수사기관에서 지금 소환도 하지 않은 시점에서 이거를 다 공개를 하기가 좀 부적절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은 좀 양해를 해주시고요. 굉장히 구체적인 이야기를 많이 하셨던 것 같아요. 통화 기록만 보더라도. 보도를 보더라도요. 그래서 그리고 제가 좀 부연하고 싶은 부분은 그 당시에 제가 왜 기억을 못했나라는 지점에서는 제가 그때 3월 31일자 MBC 보도를 전혀 보지도 않고 뭐 이철 라임 사건 이런 보도에 관해서는 제가 팔로우를 하지 못했던 상황이어서.

◇주진우: 이동재 기자 관련된 채널A 사건 말하는 거죠?

◆조성은: 그런 전혀 모르는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제가 혹시나 나중에 실수할까 봐 녹음을 해놨던 것 같고요. 그리고 이제 모르는 내용을 대화를 했다 보니까 제가 아마 그 뒤에도 제가 제대로 기억하기 어려웠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합니다.

◇주진우: 모르는 내용을 자꾸 이야기해서 이 부분은 무슨 내용인지 해서 저장해놨다. 이렇게 생각하면 됩니까?

◆조성은: 실수하면 안 되니까요.

◇주진우: 지금 복구된 통화 내용이 4월 3일 통화인데 몇 개나 이렇게 녹음해두셨어요, 김웅 의원하고는?

◆조성은: 제가 그때 포렌식 저는 화면만 봤거든요. 그러니까 이게 음성을 직접 듣지는 못했고 이제 수사기관마다 다 복구가 되어 있는 거는 제가 봤고 당시 그 시기에 김웅 의원과는 약 2개지 않을까라고 생각하고. 그리고 관련 통화 녹음도 좀 있는 것 같더라고요.

◇주진우: 관련자면 또 다른 사람은 누구하고 통화입니까?

◆조성은: 그거는 저도 아직 제가 확인해봐야 됩니다.

◇주진우: 2014님께서 “조성은 씨가 거짓말했다고 고발한 국힘당 소속 의원들 그리고 야당 단체들 거꾸로 죄를 받아야 되는 상황이네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그렇죠?

◆조성은: 네. 제가 고소 절차를 계속 밟는 이유는 제가 고소하는 걸 좋아해서가 아니라요. 제가 이제 공익신고자라는 지위를 확보하고.

◇주진우: 공익제보자입니다.

◆조성은: 네. 공익제보자를 하는 그 절차 안에서 절대 훼손이 되어서는 안 되는 것들을 훼손시키는 행위들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들은 제가 대법원 판례까지 남겨서 절대로 앞으로는 그런 짓을 아무도 못하게 만들 생각입니다.

◇주진우: 양심선언을 했는데 진실을 이야기했는데 같은 당에서 몸담았던 사람들이 이렇게 손가락질 하고 그러니까 좀 마음 상하시고 그러셨겠어요.

◆조성은: 저는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선은 지켰어야죠. 저는 선 넘는 행위는 용서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주진우: 누가 특별히 선을 넘었습니까?

◆조성은: 제가 자주 고소를 하게 되는 분들이 선을 많이 넘지 않으셨을까 생각이 되네요.

◇주진우: 윤석열 후보 말하는 겁니까?

◆조성은: 뭐 손가락질 하신 분도 있고요. 저를 모욕하신 분도 많고요.

◇주진우: 고발사주였다고 이렇게 진실을 밝혔는데 갑자기 제보사주가 됐습니다. 5138님도 “국정원장 상의했는지 물어봐주세요.” 이야기하는데 이 고발사주가 제보사주로 넘어갑니다. 국정원장과의 만남 때문에. 이거는 어떻게 보셨어요?

◆조성은: 일단 저를 아끼고 소중하게 저를 생각해주시는 분들은 지금도 여전히 제가 다치거나 속이 상할까 봐 빠지라고 합니다. 이 사건에 더 이상 깊게 연루가 되지 말라고 이야기를 하거든요. 그런데 만약에 제가 상의를 드렸더라도 그분은 말리셨겠죠, 오히려. 그런데 애초부터 저는 이야기를 정말 안 했거든요. 그리고 제가 지금까지 그래도 한 달 동안 제가 그래도 사실관계를 밝혀오면서 했던 과정에서는 저는 할 소리는 하고 안 할 소리는 안 한다. 그리고 저는 저도 그런 부분에서 밝혀지면 전 국민이 보고 있는 사건에서 어떻게 거짓말을 합니까? 그래서 저는 정말 그 시기 때 굉장히 바쁘시고 이런 부분도 있지만 저를 찾아주시고 또 언론에 우리 주진우 기자님도 잘 아시다시피 국정원 개혁한다고 되게 많이 나오셨잖아요. 그거를 제가 그분이 좋은 평가를 해주시면 제가 보답하는 길은 그분이 명예롭게 그 직을 수행을 하시기를 바라는 거죠. 그걸 훼손하면서까지 저는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쓸데없는 소리 하지 않고요. 그런 일은 없었습니다.

◇주진우: 고발사주 관련해서 국정원 박지원 원장과 상의한 적은 없었다.

◆조성은: 전혀 없었습니다.

◇주진우: 그 이후에 이제 문제가 됐어요. 제보사주가 이렇게 불거졌습니다. 그 이후에 통화한 적은 없으신지요?

◆조성은: 그 이후에, 사건 이후에 한 번 점심 때인가. 오셨는데 정말 황당하다는. 열심히 싸우라 하고 그러고 끝나셨죠.

◇주진우: 전화가 왔어요, 아니면 보셨어요?

◆조성은: 전화 오셨죠.

◇주진우: 전화가 와서.

◆조성은: 네. 그게 한 9월 중순 말? 아무튼 한참 이상한 소리를 할 때 이상한 보도, 허위 보도도 굉장히 많이 나왔거든요. 그래서 이런 보도가 뭐냐 하니까 그런 거 아닙니다. 하고 한 10초, 20초도 안 됐던 것 같아요. 아무튼 파이팅이다 이런 이야기만 하시고 그냥 끊으셨어요.

◇주진우: 다른 이야기는 안 하고 힘내라, 파이팅이다.

◆조성은: 파이팅이다.

◇주진우: 말씀하세요.

◆조성은: 아니에요, 아니에요.

◇주진우: 괜찮습니다. 편하게 하십시오.

◆조성은: 아니, 그냥 파이팅이다 하셔서 그것도 그냥 마음에 위안이 되더라고요.

◇주진우: 알겠습니다. 공수처가 박지원 원장을 입건했습니다. 어떤 생각 드십니까? 또 조사할 것 같은데.

◆조성은: 그런데 너무 제가 무고로 하루 전날 중앙지검에 고소를 했지 않습니까? 특히 보복범죄를 하기 위해서 무고를 저지른 거는 굉장히 중한 죄거든요. 벌금형도 없습니다, 그거는. 그래서 무고 고소 접수할 때도 그때 뭐 내용들 자세하게 적었지 않겠습니까? 그들은 굉장히 허접한 고발장을 접수를 해놨더라고요. 그런데 이런 정말 너무 죄송스럽고 또 이제 단독으로 입건을 했잖아요. 그러면 대표님이 혼자서 그거를 정치 관여를 하셨다는 말씀인지. 물론 이제 어떤 언론에서는 기계적인 중립을 위해서 이제 입건을 했다는 표현도 하지만 그조차도 굉장히 저는 모욕스럽습니다, 사실은.

◇주진우: 알겠습니다. 마음이 느껴집니다. 고발사주 굉장히 중요한 사건입니다. 앞으로 수사를 통해서 어떤 점이 밝혀져야 합니까? 그리고 또 언론한테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시죠?

◆조성은: 저는 이제 예전에 다른 언론사에서 인터뷰를 할 때 그렇게 말씀드렸습니다. 이 사건은 국기문란죄라는 말씀을 드렸고요. 사실 그 전까지는 긴가민가 하시던 분들도 어제 보도들을 보면서 그 심각성을 정말 피부로 느끼신 분들이 많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이거는 제가 저는 성격이 물러서지는 않고요. 제가 장점인지는 모르겠지만 집요합니다. 저 끝까지 밝힐 거고요. 그리고 이 죄를 다른 검찰이 어떤 권력자가 오더라도 할 수 없다. 하면 정말 큰일 나더라라는 것들 선례를 남기고 싶습니다.

◇주진우: 알겠습니다. 녹취록이 공개되면 그 구체적인 내용을 가지고 오늘은 조심스럽게 이야기했으니 구체적인 내용을 가지고 한 번 더 뵙죠.

◆조성은: 네. 알겠습니다.

◇주진우: 알겠습니다. 말씀 감사했습니다. 조성은 올마이티 미디어 대표였습니다.

◆조성은: 감사합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뉴스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KBS

저작권자ⓒ KBS(news.kbs.co.kr)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단독] 김건희 이력서, 3개 초·중·고 근무? "근무 이력 없다"

 서울시교육청, 국회에 자료 제출.. BK21 사업프로젝트도, 교육부 "확인 결과 해당사항 없음"

[윤근혁 기자]

▲  김건희(김명신)씨가 2004년 서일대에 제출한 이력서.
ⓒ 강민정의원실
 
▲  김건희 씨가 2004년 서일대에 제출한 이력서.
ⓒ 강민정 의원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부인인 김건희(개명 전 김명신)씨가 서일대 지원 이력서에서 '서울지역 3개 초중고에 근무했다'고 적은 것과 관련, 서울시교육청이 "근무이력이 없다"고 답변했다. 이에 따라 대학 강의경력 허위 기재에 이어 초중고 강의경력도 허위 기재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7일 <오마이뉴스>는 서울시교육청이 국회 교육위 열린민주당 강민정 의원에게 보낸 '김명신의 서울시 관내 학교 근무이력 확인 요청에 대한 답변서'를 입수해 살펴봤다. 이 답변서에서 서울시교육청은 "(김명신의) 1997~1998년 서울 D초등학교, 1998년 서울 K중학교, 2001년 서울 Y고등학교의 근무이력 없음"이라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이 해당 학교에서 교육청에 제출한 정규교사, 기간제교사, 강사, 직원 근무자 명단을 직접 확인한 결과다.

김건희씨는 지난 2004년 서일대에 강사지원서와 함께 낸 이력서에서 지난 강의경력란에 다음처럼 기재한 바 있다.

- 1997-98 서울 D초등학교 근무
- 1998 서울 K중학교 근무
- 2001 서울 Y고등학교 근무 
 
▲  서울시교육청이 최근 강민정 의원에게 보낸 답변서.
ⓒ 서울시교육청
 
다만, 서울시교육청은 김씨가 "2001년 Y여상 강사(미술)로 근무한 이력은 있음"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 학교 근무에 대해서는 김씨가 해당 이력서에 적어놓지 않았다.

강민정 의원은 <오마이뉴스>에 "확인 결과 김건희씨가 스스로 이력서에 쓴 초중고 근무 이력 전부가 허위임이 밝혀졌다"면서 "국민대대학원 재학 시절 써낸 부실 논문과 함께 허위로 쌓은 이력과 각종 의혹에 대한 진실을 이제라도 스스로 밝히고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BK21 사업프로젝트?... 교육부 "김건희 해당사항 없다"

한편 김씨는 같은 이력서 '학력' 란에 '2003년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박사과정(정부지원 BK21 사업프로젝트)'라고 적어놓았지만, 이 역시 확인되지 않는 이력으로 나타났다. 

교육부는 강민정 의원에게 보낸 답변서에서 "김씨와 관련된 국민대 BK21 사업 참여 여부를 확인한 결과 해당사항 없음"이라고 밝혔다. BK21은 교육부가 1999년부터 수조원대의 예산을 지원하며 진행한 우수 고등인력 양성 교육정책이다.

이에 대해 윤석열 국민캠프 관계자는 7일 오전 "해당 내용이 (7일) 국정감사에서 다뤄진다고 들었다. 국감 내용을 보고 입장을 밝히겠다"고 설명했다.  

앞서 <오마이뉴스>는 김건희씨가 2004년 서일대에 낸 이력서에서 "현재 출강중인 학교란에 '한림대학교'라고 쓴 것은 사실과 다르며, 학력란에 '숙명여대 미술대학원 졸업'이라고 쓴 것도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미술전공'을 잘못 쓴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한 바 있다.

'선의' 내세운 이재명측 "대장동 사업, 불 껐더니 물 많이 썼다고 비난"

 "지옥불에 들어가 공공이익 5500억 확보..선한 의도"

초과이익 환수 조항 삭제에 대해선 "그 부분은 모르겠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2021.10.5/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서울=뉴스1) 박주평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캠프(열린캠프)는 7일 이재명 후보가 성남시장 시절 설계한 '대장동 개발사업'에 관해 "지옥 불에 들어가 싸워서 공공이익 5500억원을 확보했는데, 민간 이익이 1800억원에서 4000억원으로 늘어난 것 때문에 비난하는 것은 선한 의도와 노력을 덮어씌우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열린캠프 수석대변인 박찬대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대장동 TF(태스크포스)' 기자회견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간단히 말하면 목숨 걸고 화재를 진압했는데 '물을 많이 썼지 않나', '옆집에 물을 튀겼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의원은 "4000억원의 민간 이익이 국민 정서에 맞지 않지만 2015년 시점에서 공공이익을 환수하기 위한 성남시와 이재명 시장의 선한 의지와 설계가 분명하게 반영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사업협약서에서 초과이익 환수 조항을 7시간 만에 삭제하고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에 수익을 몰아주도록 사업구조를 설계한 경위를 묻자 "그 부분은 모르겠다"면서도 대장동 개발사업의 타당성을 설명했다.

박 의원은 "공익으로 환수할 금액 5500억원과 민간이 가져갈 예상이익 1800억원을 합치면 70%와 30%이고 그건 정액으로 결정된 것"이라며 "나머지 30% 이익의 불확실성한 변동성을 추가로 들어가서 보통주로 가져오는 게 합리적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2021년 시점에서 늘어난 민간 이익 2200억원을 왜 추가로 요구하지 않았느냐 아쉬울 수 있지만, 그 아쉬움을 다 반영하기에는 합리적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회계사 출신인 박 의원은 "부동산 업계의 회계사들에게 물어보니까 '이런 설계를 본 적이 없다.', '정말 혁신적으로 공익을 환수하는 제도'라고 한다"면서 "이걸 전 세계에서 벤치마킹하려고 오는데 대선 즈음해 정쟁에 몰리다 보니 싸잡아서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민석 의원도 "지자체가 선의로 개발해서 그 이익 일부를 주민에게 돌려주려고 한 것"이라며 "일각의 불한당이 불나비처럼 달려들어서 선의의 개발사업을 뜯어먹는 일이 벌어졌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선의로 된 이 사업을 지적할 것인가, 불한당을 비판할 것인가를 두고 설왕설래하는데 이 안개가 걷히면 국민들께서 잘 판단하실 것"이라며 "이런 선한 사업조차 손가락질받는다면 개발 자체를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미국에 있는 남욱 변호사 체포와 곽상도 아들에 대한 수사가 몸통을 밝히는 데 결정적인 단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jupy@news1.kr

Wednesday, October 6, 2021

'김웅 녹취' 파문에..與 "윤석열, 덮고 싶었을 추악한 비밀 공개돼"

 윤호중 "국민의힘, 김웅 제명하고 사과해야..정치검찰의 자백"

김영배 "윤석열 하루빨리 후보 사퇴하고 수사받아라"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10.7/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뉴스1) 박주평 기자,이준성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7일 언론에 보도된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 조성은씨와 김웅 국민의힘 의원 간 통화 녹취를 바탕으로 야당 대권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맹공을 퍼부었다. 특히 핵심 인물인 김웅 의원의 제명과 사퇴를 요구하며 윤 전 총장을 압박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윤석열 검찰이 덮고 싶었을 추악한 비밀이 공개됐다"고 비판했다.

전날(6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제보자 조씨와 김웅 의원 간 통화 녹음파일을 복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복구된 파일은 지난해 4월3일 김 의원(당시 후보)이 조씨에게 고발장을 전달하기 전후 이뤄진 두 차례의 통화 내용으로 전해졌다.

첫 번째 통화에서 김 의원은 고발장을 보낼 건데 서울중앙지검 말고 서울남부지검에 고발장을 접수하라는 취지의 말을, 두 번째 통화에서는 서울남부지검이 아닌 대검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윤 원내대표는 "'제가 대검을 찾아가면 윤석열 총장이 시켜서 한 게 되니까 저는 빠져야 되겠다', 김웅 전 검사의 말"이라며 "세상 쿨한 척, 정의로운 척을 다 하던 그 김웅 검사가 맞느냐"라고 질타했다.

이어 "정치검찰이 사기 치며 오만하게 내뱉은 사실상의 자백"이며 "이게 검사냐, 국회의원이냐, 아니면 연극 연출이라도 되느냐, 이런데도 윤석열 검찰의 책임이 없다고 누가 이야기할 수 있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원내대표는 "자격 없는 의원이 곽상도 의원만이 아니고 김웅 의원 역시 국민을 대표한다고 볼 수 없다"면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도보 행진 대신 국민들께 엎드려 절하고 사죄를 비는 3보 1배를 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윤 원내대표는 또 "국민의힘은 즉시 김웅 의원을 제명해서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과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완주 정책위의장도 "'고발장은 우리가 만든다'는 김웅 의원, 우리가 누구입니까"라며 "'우리가 남이가', 초원복집 발언 이후 가장 무서운 말"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장은 "명백한 검찰이 선거 개입을 했다는 방증"이라며 "당시 검찰총장이던 윤석열 총장과 연관성이 있다고 볼 수밖에 없지 않나"라고 강조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도 기자회견을 열고 윤 전 검찰총장을 규탄했다. 이들은 "손준성과 김웅 개인이 벌인 일이 아니라 '윤석열 대검'이 기획하고 국민의힘을 배우로 섭외해 국정농단을 일으키려 한 사건"이라며 "처음부터 끝까지 거짓말이고 증거 인멸과 도주의 우려도 없다고 할 수 없다. 구속 수사가 불가피해 보인다"고 주장했다.

김영배 의원은 "국민들께서 윤 전 총장에게 '네가 왜 거기서 나와'라고 묻고 있다"면서 "도대체 무슨 짓을 한 것인가, 윤 전 총장은 하루빨리 후보를 사퇴하고 수사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종민 의원도 "녹취록을 통해 대검의 조직적 개입으로 만들어진 총선 개입임이 명명백백해졌다"면서 "윤 전 총장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명백히 밝히는 게 공수처 수사의 가장 큰 초점이 됐다"고 강조했다.

jupy@news1.kr

"김기현 소유 임야로 휘어진 도로 노선, 땅값 1800배 폭등"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소유한 울산 임야가 울산역세권 연결도로 노선에 갑자기 포함돼 가격이 폭등했다는 의혹이 국회에서 제기됐다.

사진=뉴시스
양이원영 무소속 의원은 6일 기자회견을 열어 김 원내대표 소유 땅 폭등 의혹을 공개했다. 양이 의원은 “대장동 의혹을 제기한 김기현 원내대표에게 묻는다. 2007년 울산역세권 연결도로 노선은 당초 계획과 달리 왜 김 원내대표 소유 임야로 휘어져 관통했나”고 물었다.

이어 “초기 도로 타당성조사 용역 착수보고에서는 제안조차도 되지 않았던 노선이다. 같은 당인 한나라당(현 국민의힘) 박맹우 울산시장의 재선 시절 20~25미터 보조간선도로가 김 원내대표 소유 임야를 지나는 노선으로 갑자기 휘어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이후 3선 연임으로 지방선거 출마가 제한되자 김 원내대표 지역구인 남구을을 물려받았다”며 “지역 정치인이 권한을 행사하지 않았는지 의심할 수밖에 없는 정황”이라고 주장했다.

양 의원은 “‘삼동-역세권 연결도로 도시관리계획 (도로) 결정 용역’의 착수보고, 중간보고, 최종보고 자료를 입수해 확인했다. 2007년 도로개설사업 타당성 연구용역 착수보고에서 검토되던 노선에는 김 원내대표 소유 임야로 지나는 노선이 아예 없었다”고도 밝혔다.

해당 임야는 김 원내대표가 1998년 울산시 고문변호사로 있던 시절 매입했다. 전체 약 3만4920평 맹지 임야의 당시 가격은 약 3800만원으로 추정된다. 양이 의원은 “임야에 도로가 개설될 시 현재 주변 시세로 땅값만 약 64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이어갔다.

또 “실제 인근 도로에 접한 땅의 최근 매매가는 평당 약 183만원으로, 김 원내대표 구매 당시 평당 약 1097원인 점을 감안 하면 약 1800배 차이”라며 “국회의원과 울산시장 권한을 이용한 토착비리가 아닌지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당초 계획에 없던 연결도로 노선 변경으로 김 원내대표의 땅값이 폭등했다는 의혹은 이미 2018년 울산MBC를 통해 보도됐다. 그러나 김 원내대표는 의혹을 부인하며 방송사를 상대로 민형사상 고소를 진행했으나 모두 기각됐다.

양이 의원은 “김 원내대표는 대장동 사건을 두고 여당 후보를 연일 맹비난 중이다. 적반하장이다. 청렴한 판사 출신 정치인이 어떻게 부동산 투자 귀재가 되셨는지 대단하시다. 본인을 둘러싼 의혹부터 밝혀라”고 비판했다.

장영락 (ped19@edaily.co.kr)

영상]尹 "우리나라 여자분들이.." 발언에 "망언의 끝, 정신세계 의심"

 핵심요약

어제 진행된 국민의힘 대선 경선 6차 토론회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손바닥 왕(王)자 논란에 대해 답변하다가 "아무래도 우리나라 여자분들이 점 보러 다니는 분도 있고"라는 발언을 해 논란입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아무래도 우리나라 여자분들이 점도 보러 다닌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정의당 여영국 대표가 6일 "망언의 끝"이라며 "정신세계마저 의심이 든다"고 비판했다.

여 대표는 이날 자신의 SNS에 "윤 후보가 손바닥 왕(王)자 논란에 가당치도 않은 변명들을 늘어놓다가 어제 결국 망언의 끝을 보여줬다"며 "'우리나라 여자분들이 점도 보러 다니는 분들이 있다'는 말은 논쟁할 여지도 없이 여성을 비하하며 자신의 왕(王)자 주술선거를 정당화한 것으로, 윤 후보의 정신세계마저 의심이 든다"고 꼬집었다.

여 대표는 "1일 1망언에 단기 과외 밑천이 드러나니 주술의 힘이라도 빌려보려고 왕(王)자를 그렸는지는 몰라도, 준비되지 않은 함량 미달 후보라는 점만 공개 전시한 꼴이 됐다"라며 "이제 그만 후보직에서 사퇴하고 시민으로 돌아가라"고 일갈했다.
 


앞서 윤 전 총장은 전날 대선경선 TV토론에서 손바닥 왕(王)자 논란과 관련해 유승민 전 의원으로부터 "역술, 무속인들과 자주 만나나"란 질문을 받고 "저는 그런 분들을 잘 안 만난다. 글쎄 뭐 우리 장모가 어떻게 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그렇게 생각하시는 것처럼(잘 안 만난다), 아무래도 우리나라 여자분들이 점도 다니는 분도 있고 하지만"이라고 말해 여성을 싸잡아 폄훼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윤 전 총장의 '손바닥 왕(王)'자에서 이어진 주술 논란은 유 전 의원과의 공방으로 이날까지 계속 이어졌다. 유 전 의원이 전날 토론에서 역술인과 관상가 등의 이름을 언급하며 윤 전 총장과의 친분을 물었는데, 이 중 항문침 전문가로 알려진 이병환 씨와 윤 전 총장의 관계가 공방 소재가 됐다.  

윤 전 총장은 토론에서 이씨를 모른다고 답했지만, 유승민캠프 측은 이날 윤 전 총장이 우당 이회영 선생 기념관을 방문했던 지난 6월 9일 이씨가 윤 전 총장의 옷매무새를 가다듬어주는 등 바로 옆에서 수행한 영상을 근거로 "윤 전 총장이 거짓말을 했다"고 쏘아붙였다.

CBS노컷뉴스 송영훈 기자 0hoon@cbs.co.kr

Tuesday, October 5, 2021

[뉴스1 PICK] 조성은, 윤석열 고소장 접수.."어떤 끝맺음인지는 곧 지켜보면 알 일"

 SNS 통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 저격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이 사건 최초 제보자이자 공익신고인인 조성은씨가 30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사 앞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와 김웅, 권성동,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등을 공직선거법 위반, 특정범죄가중법 위반, 명예훼손, 모욕, 허위사실유포, 공익신고자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고소를 앞두고 취재진에게 고소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2021.10.5/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이 사건 최초 제보자이자 공익신고인인 조성은씨가 30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사 앞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와 김웅, 권성동,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등을 공직선거법 위반, 특정범죄가중법 위반, 명예훼손, 모욕, 허위사실유포, 공익신고자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고소를 앞두고 고소장을 공개하고 있다. 2021.10.5/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서울=뉴스1) 이동원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씨가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와 국민의힘 김웅, 권성동, 장제원 의원 등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 특정범죄가중법 위반, 명예훼손, 모욕, 허위사실유포, 공익신고자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고소장을 접수를 했다.

조성은씨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별건으로 수많은 고소를 준비하는 가운데, 점점 괴물이 되어가는(건지 원래 괴물인건지) 권력자라고 참칭하는 자들을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씨는 "요즘 숱하게 느끼는 것은, 2016년 10월경에 서 있는 느낌이다. 뭐 대충 등장하는 인물도 비슷하긴 하다"며 "당시 9월에, 국회의원이 어떤 놈들인데, 하시며 탄핵이 안 된다던 분께 '무조건 탄핵이 됩니다' 하고 당론으로 밀어부쳤던 그 시기를 다시 겪는 느낌이다. 그 시기를 찐하게 겪고 나서인지 모르겠지만, 하기사 저는 1년보다 전에 가입을 했습니다만, 시간을 돌려 공작 타령하는 타임리프 전 검찰총장님. 저는 내일 무고 고소 접수하러 간다"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저격했다.

그러면서 "제가 스스로 당을 나갈 일은 국기문란죄 연루된 분께서 최종 후보가 되면 고민을 해보겠다"고 덧붙였다.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이 사건 최초 제보자이자 공익신고인인 조성은씨가 30일 오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와 김웅, 권성동,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등을 공직선거법 위반, 특정범죄가중법 위반, 명예훼손, 모욕, 허위사실유포, 공익신고자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고소를 앞두고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사로 이동하고 있다. 2021.10.5/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이 사건 최초 제보자이자 공익신고인인 조성은씨가 30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사 앞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와 김웅, 권성동,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등을 공직선거법 위반, 특정범죄가중법 위반, 명예훼손, 모욕, 허위사실유포, 공익신고자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고소를 앞두고 고소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2021.10.5/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이 사건 최초 제보자이자 공익신고인인 조성은씨가 30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사 앞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와 김웅, 권성동,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등을 공직선거법 위반, 특정범죄가중법 위반, 명예훼손, 모욕, 허위사실유포, 공익신고자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고소를 앞두고 고소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2021.10.5/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이 사건 최초 제보자이자 공익신고인인 조성은씨가 30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사 앞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와 김웅, 권성동,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등을 공직선거법 위반, 특정범죄가중법 위반, 명예훼손, 모욕, 허위사실유포, 공익신고자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고소를 앞두고 고소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2021.10.5/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이 사건 최초 제보자이자 공익신고인인 조성은씨가 30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사 앞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와 김웅, 권성동,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등을 공직선거법 위반, 특정범죄가중법 위반, 명예훼손, 모욕, 허위사실유포, 공익신고자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고소를 앞두고 취재진에게 고소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2021.10.5/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이 사건 최초 제보자이자 공익신고인인 조성은씨가 30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사 앞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와 김웅, 권성동,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등을 공직선거법 위반, 특정범죄가중법 위반, 명예훼손, 모욕, 허위사실유포, 공익신고자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고소를 앞두고 취재진에게 고소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2021.10.5/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이 사건 최초 제보자이자 공익신고인인 조성은씨가 30일 오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와 김웅, 권성동,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등을 공직선거법 위반, 특정범죄가중법 위반, 명예훼손, 모욕, 허위사실유포, 공익신고자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고소를 앞두고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사로 이동하고 있다. 2021.10.5/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이 사건 최초 제보자이자 공익신고인인 조성은씨가 30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사 앞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와 김웅, 권성동,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등을 공직선거법 위반, 특정범죄가중법 위반, 명예훼손, 모욕, 허위사실유포, 공익신고자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고소를 앞두고 고소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2021.10.5/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이 사건 최초 제보자이자 공익신고인인 조성은씨가 30일 오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와 김웅, 권성동,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등을 공직선거법 위반, 특정범죄가중법 위반, 명예훼손, 모욕, 허위사실유포, 공익신고자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고소를 하기 위해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사로 이동하고 있다. 2021.10.5/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newskija@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