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Click map below !!)

Turkey Branch Office : Europe & Middle East (Click map below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Saturday, November 30, 2019

북한, ‘아베는 정치난쟁이, 머리는 참새골 모양(새대가리)’"아베, 최악의 못난이" 비난 담화 내놓은 북한

- 평양은 아베라는 물건을 ‘정치 난쟁이, 머리는 참새골’이라 품평할 수밖에 
- 아베는 정말로 구석구석 어느 하나 부족함이 없는 완벽한 바보
- 아베는 거짓말 DNA가 있는 극우주의자, 역사주정주의자
- 아베, 일본 국민들에게는 사기를 치고, 한국에게는 금방 드러나는 외교적 꼼수부리고.
북한 외무성 부국장은 이어 “아베는 정말로 구석구석 어느 하나 부족함이 없는 완벽한 바보이고 둘도 없을 희대의 정치 난쟁이다. 평양은 아베라는 물건을 이렇게 품평한다”라고 밝혔다.
북한 외무성 부국장은 이어 “아베는 정말로 구석구석 어느 하나 부족함이 없는 완벽한 바보이고 둘도 없을 희대의 정치 난쟁이다. 평양은 아베라는 물건을 이렇게 품평한다”라고 밝혔다.
북한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 대해 강력한 말을 써가며 비난을 쏟아 놓았다.
아베 일본 총리가 북한이 초대형 방사포 시험 사격을 탄도미사일 발사라며 국제접 위반이라고 말한 것과 관련, “조만간 진짜 미사일을 볼 수 잇을 것이라고 조롱 섞어 가며 아베를 비난해 미사일 발사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북한 외무성 일본담당 부국장은 30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아베는 진짜 탄도미사일이 무엇인가를 오래지 않아 그것도 아주 가까이에서 보게 될 수도 있을 것이라며, “그때 가서는 방사포탄과 탄도미사일이 어떻게 다른 것인지 잘 대비해보고 알아둘 것을 권고한다며 비아냥거렸다.
북한의 이 같은 반응은 아베 총리가 지난 28일 북한 함경남도 연포에서 동해상으로 초대형 방사포를 발사한 것에 대해 북한의 거듭되는 탄도미사일 발사는 우리나라 (일본)뿐 아니라 국제사회에 심각한 조전이라며 방사포를 탄도미사일이라고 규정한 발언에 대한 것이다 
그러면서 아베는 미국과 한국 등 국제사회와 연계하면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내기 위해 경계 감시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 외무성 부국장은 이어 아베 총리를 겨냥해 조미협상(-미 협상)이 교착상태에 있는 지금의 시점에서 그 무엇이든 북 위협이라고 괴성을 지르면미국이 좋아할 것이라고 타산한 것 같은데 정치 난쟁이의 머리는 참새골 수준에서 벗어나기 힘든 모양이라며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참새골 수준을 다른 말로 표현 하면 새 대가리이다. 
외무성 부국장은 또 “(아베라는난쟁이와 괜히 상종하다가는 망신살만 무지개 살 뻗치듯 할 것이므로 애당초 영원히 마주 서지 않는 것이 상책이라는 것이 날로 굳어져 가는 우리의 생각이라고 강조하면서 김정은 위원장과의 아베의 만남에 일정 선을 그었다 
북한 외무성 부국장은 이어 아베는 정말로 구석구석 어느 하나 부족함이 없는 완벽한 바보이고 둘도 없을 희대의 정치 난쟁이다평양은 아베라는 물건을 이렇게 품평한다라고 밝혔다.
북한 외무성의 이 같은 담화와 더불어 아베의 발언의 모순이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다.
일본은 그렇게도 지소미아(GSOMIA,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가 없어도 일본을 걱정할 것 없다며 한국이 매우 아쉬울 것이라며 일본 국민을 속였다일본은 첨단 장비 등이 많아 그것이 없는 한국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며한국 무시는 물론 자국 국민들에게 한국군의 북한 정보의 가치를 애써 무시했다.
아베의 이 같은 사고방식은 여기서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겠지만거짓의 DNA가 있는 극우주의자군국주의자,역사수정주의자임이 분명하다아베를 비롯한 그 일패들즉 현재의 일본 극보수주의들의 사고에는 아베 선조의 정한론에 입각한 사고방식에서 한 치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군은 즉시 발사체(방사포)로 파악한 반면 아베는 탄도미사일이라는 오판을 한 것이다나중에 관방장관이 방사포라고 정정하기는 했다 
또 그렇게도 한국은 쓸모없는 국가로 생각하며 터무니없는 이유를 대면서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 강화를 통해 한국 경제의 핵심을 건드리며 압박하려 했으나오히려 한국의 부품과 소재 확보선만 마련해 준 꼴이 됐고일본 지방 경제는 한국인 여행객이 없어 2020년 2월 혹은 3월에 있을 것으로 보이는 중의원 선거에서 집권 자민당이 승리가 어려운 국면으로 들어가자 미국과 국제사회......”라는 말만 하던 아베가 미국과 한국 등 국제사회......”운운 하며 한국을 끼워 넣기 시작했다 
이번 한국 측의 조건부 지소미아 종료 연기를 발표했을 때도 아베는 일본은 어떠한 양보도 한 것이 없다며 물밑으로 합의한 사항까지 거짓말을 하며 자국 국민을 속였다이에 청와대 국가안보실 정의용 안보실장이 매우 유감이라며 영어로 유 트라이 미(You try me), 즉 해볼테면 해봐라며 강력히 반발했다결국 아베는 거짓말을차관급은 진실을 말하는 이중적인 외교수완즉 일본국민들에게는 사기를 치고한국에 대해서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 

Wednesday, November 27, 2019

황교안의 난데없는 "죽을 각오 단식"은 세월호 재수사 때문일 수 있다

청와대 앞에서 ‘출·퇴근 단식’ 중이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목숨을 건” 단식이 법조계에서도 화제가 되고 있다. 다소 뜬금없는 이번 단식의 진짜 이유와 배경이 검찰의 세월호 수사에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황 대표는 지난 20일 오후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 철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포기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뼈대로 한 선거법 개정 포기 등 크게 세 가지를 내걸고 청와대 앞에서 “죽기를 각오한” 단식을 시작했다.
누구와도 상의하지 않은 황 대표의 결단이라고 한다. 20일 저녁 국회로 장소를 옮겼던 황 대표는 21일 다시 청와대 앞으로 이동해 ‘출·퇴근 단식’을 계속하고 있다.
그런데 황 대표가 내세운 요구 조건 세 가지가 “절체절명의 국가 위기”여서 “죽기를 각오할” 일인지에 대해선 정치권뿐 아니라 법조 쪽에서도 고개를 갸우뚱한다. 시기·방법·강도 모두 뜬금없다는 반응이 많다. 때문에 검찰 안팎에선 자신을 겨냥한 세월호 특별수사단(특수단·단장 임관혁)을 의식해 미리 ‘야당 탄압’의 명분을 쌓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조심스럽게 제기된다.
황 대표는 세월호 사건 발생 때부터 검찰이 수사를 마무리할 때까지 법무부 장관으로 재직했다. 특히 황 대표는 2014년 검찰이 세월호 사건 현장에 가장 먼저 도착하고도 인명 구조에 나서지 않은 해경 123정장을 긴급체포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려 하자 ‘업무상 과실치사상’(업과사) 혐의를 빼도록 ‘외압’을 넣었다는 의혹으로 최근 검찰에 고발됐다.
특수단 수사가 진행되면 어떤 식으로든 황 대표 조사가 불가피해진다. 처벌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세월호 사건을 잘 아는 검찰 출신 변호사는 “세월호 특수단이 성과를 내려면 당시 법무부의 ‘업과사 배제’ 지시 등 외압 쪽을 집중적으로 파고들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결국 그 부분은 당시 황 장관의 직권남용 혐의를 밝히는 수사”라고 했다.
앞서 세월호 수사 과정에 참여했던 검찰 관계자들은 <한겨레>에 “법무부의 지시로 다 써놨던 구속영장에서 업과사를 들어냈다”, “황 장관만이 그런 지시를 할 수 있다. 나머지 법무부 간부들은 메신저(전달자)에 불과했다”, “해경 정장을 업과사로 구속하면 세월호 사건에 대한 국가(정부) 책임을 인정하는 모양이 될까봐 우려했을 것”이라고 증언한 바 있다.
이런 배경 때문에 황 대표가 자신에 대한 수사를 방어하려고 ‘단식 카드’를 뽑아 들었다는 해석이 나온다. 검찰 수사가 본격화해 출석 요구 등을 받게 되면 ‘야당 탄압’이라며 맞서기 위해 한발 앞서 문재인 정부와 극단적으로 대립하는 모습을 보인다는 것이다.
검찰 관계자는 “세월호 사건 당시 자신이 보고받고 지시한 내용을 누구보다 잘 아는 황 대표로서는 재수사에 대비해 ‘선수’를 둘 필요를 느꼈을 것”이라고 했다. 검찰 출신 변호사는 “야당 대표의 입장도 있겠지만, 검찰 재수사의 맥을 정확히 짚고서 선택한 행동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국당, '의원직 총사퇴' 등 "더 강하게"..고개 못드는 '협상론'

의원직 총사퇴 "거의 다 찬성, 반대 없지만..결정된 것 아냐"
"시기, 원내대표에 일임", "우선 협상과 강경투쟁 같이할 때"
일각에선 강경노선 우려 "협상하자 의견 못 꺼내는 분위기"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 광장 단식농성 천막에서 8일째 단식중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만난 뒤 취재진 앞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1.27.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박준호 유자비 이승주 김지은 기자 =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 부의된 27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저지를 고수해온 자유한국당이 황교안 대표의 단식을 넘어 '의원직 총사퇴'란 강경 카드까지 만지작거리고 있다. '선거법만이라도 지키자'는 '협상론'은 당내 강경 기류에 고개를 못 드는 분위기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대응 전략을 모색했다. 이후 황교안 대표가 8일째 단식 농성을 이어가는 청와대 앞으로 이동해 비공개 의총을 재개했다.
이날 의총장에서는 패스트트랙 저지를 위해 '의원직 총 사퇴'까지 감행하자는 의견이 다수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한 의원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의총에서 의원직 총사퇴 이야기가 가장 많이 나왔다. 사퇴해야 한다는 것에 의원들 거의 다 찬성했다. 반대하는 사람은 없었다"고 의총장 분위기를 전했다.
구체적 시기에 대해서는 "원내대표에게 일임하자고 이야기가 됐다"며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원내대표가 총사퇴 필요성을 이해하고 반드시 하겠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협상과 강경투쟁을 같이 할 시기라는 것이 결론이었다"고 덧붙였다.
다른 의원도 뉴시스와 통화에서 의원직 총사퇴에 대해 "결정된 것은 아니고, 언제 어떤 형식으로 해야 하는지 이야기가 오갔다. 그런 의견을 여러 명이 내놨다"고 전했다.
그는 "이 밖에도 필리버스터 등 이런저런 다양한 이야기가 나왔다"며 "우리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모두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니, 유불리를 따질 차원이 아니다. 무조건 막아야 한다"고 단호히 말했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참석 의원들이 27일 오후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 광장 단식농성 천막에서 8일째 단식중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만난 뒤 취재진 앞에서 공수처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1.27. bjko@newsis.com

다만 '총선 보이콧'과 같은 극단적 카드까지는 아직 거론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각에서 제기되는 '협상론'보다는 단식이나 보이콧 등 '강경 모드'로 흘러가는 분위기에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의총이 끝난 뒤 한 의원은 기자들에게 "오늘 의총에선 어떻게 투쟁할 것이냐는 얘기만 나왔다"며 "큰일이다. 다 강경론이다"라고 탄식했다.
그는 "오늘 비공개 의총에서 한 명 정도만 협상하자고 발언했다"며 "협상하자는 의견이 있어도 '강경파'가 대부분이라 말을 못 꺼내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최근 한국당 안팎에서는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은 일정 부분 포기하면서 선거법만은 지키자는 '협상론'이 일부 제기된 바 있다.
또 다른 의원도 기자들에게 "오늘은 어떻게 옥죌 것인지 방법론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며 "필리버스터 등을 누가 안했으면 좋겠다고 말할 수 있는 분위기가 아니지 않나"라고 우려했다.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단식 8일 차를 맞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7일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 천막에서 나경원 원내대표 등 의원들을 만나고 있다. 2019.11.27. photo@newsis.com

의총에 앞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도 선거법 부의에 대해 "금수만도 못한 야만의 정치"라고 비판하며 강경한 입장을 고수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회의에서 "대한민국 헌정질서가 오늘 또다시 중대한 고비를 맞이했다. 불법 패스트트랙 폭거가 질주하느냐 아니면 잠시나마 폭거의 열차가 멈추느냐의 기로에 선 오늘"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제1야당 대표가 목숨을 내놓고 투쟁하고 있다. 진즉 병원으로 실려가야 할 위중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지금 정말 온몸으로 목숨 걸고 제1야당의 이야기를 들어달라고, 국민 절반의 목소리를 들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도 기어이 부의를 강행하는 것은 금수만도 못한 야만의 정치"라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께 한번 더 호소한다. 여당에게 내린 이 명령을 거두시라. 문 대통령이 황 대표와 말씀 나눠 이 상황을 끝내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패스트트랙 무효 선언하고 원점에서부터 선거제에 대해서 논의할 것을 촉구한다. 그것이 바로 진짜 국민을 위한 선거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jh@newsis.com, jabiu@newsis.com, joo47@newsis.com, whynot82@newsis.com

민주당·정의당 "북미회담 열지 말라 한 나경원, 제 정신인가" 나 원내대표, 미 정부에 "총선 전 북미회담 안 된다" 요청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미국 정부에 '총선이 있는 내년 4월 전후로 북미정상회담을 개최하지 말아 달라'는 요청을 전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정치권에서 강한 질타가 쏟아졌다.
앞서 한 언론은 나 원내대표가 미국 측에 총선 전 북미정상회담을 열지 말아달라고 요청한 사실을 27일 비공개 의총에서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재정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경악할 일"이라며 "어떻게 한반도 평화보다 당리당략이 우선할 수 있는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프로세스의 진전은 안중에도 없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9.11.19 kilroy023@newspim.com
이 대변인은 이어 "한국당은 그저 선거 승리라는 목표만을 위해 존재하는 정당인가. 이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정당인가"라며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체제 구축, 이를 통한 공동번영이라는 목표를 위해 외쳐온 '초당적 협력'이 참으로 허망해지는 순간"이라고 말했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도저히 제 정신이라고 할 수 없는 일이다. 북미 대화는 한반도 평화를 판가름할 중차대한 사건이다"라며 "가능한 빨리 이뤄져야 하고,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대변인은 이어 "나경원 원내대표는 도대체 어느 나라 소속인가"라며 "아무리 냉전의 찌꺼기에 빌붙어 연명해온 자유한국당이라지만 적어도 대한민국의 일원이라는 자각은 있어야 할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나 원내대표는 당장 국민들에게 석고대죄하고 정치의 영역에서 발을 떼기 바란다"라며 "나 원내대표는 즉각 사퇴하라"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2018년 지방 선거를 하루 앞두고 열린 1차 싱가폴 미북 정상회담이 선거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며 "지금 민주당은 외교안보를 포함해 모든 것을 내년 총선에 올인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번 3차 미북회담마저 또다시 총선 직전에 열릴 경우 대한민국 안보를 크게 위협할 뿐 아니라 정상회담의 취지마저 왜곡될 수 있다"며 "따라서 금년 방한한 미 당국자에게 그러한 우려를 전달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김선엽 기자 sunup@newspim.com

Tuesday, November 26, 2019

"90% 검사 못난이 취급.. 검찰, 충성 짜내는 조직"

[검찰개혁 연쇄인터뷰 ④] 검사 출신 오선희 변호사, '여검사=0.5명' 취급하던 '전 직장' 이야기
[오마이뉴스 글:소중한, 사진:권우성]
검찰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 수사 이후, 검찰 개혁이 전 국민적인 관심사로 떠올랐다. 내달 검찰개혁 법안 국회 본회의 상정을 앞두고 사회적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오마이뉴스>는 검찰개혁 연쇄 인터뷰를 통해 검찰개혁을 둘러싼 다양한 목소리를 다루고자 한다. 그 네 번째로 검사 출신이자, 현재 법무부 제2기 법무·검찰개혁위원을 맡고 있는 오선희 변호사를 만났다. <편집자말>
 
▲  오선희 변호사(제2기 법무검찰개혁위원회 위원)
ⓒ 권우성
 
실례된 질문이 아닐까 고민하다가, 어렵게 "검사 시절 비주류였던 것 같다"는 질문을 건넸다. 민망할 틈도 없이 곧장 답변이 돌아왔다.
 
"저 비주류 맞아요. 정확한 표현입니다(웃음)."
 
2008년부터 10년간 검사로 일했던 오선희 변호사(법무법인 혜명, 47)는 자신이 "검찰뿐만 아니라 법조계에서도 비주류 그 자체였다"고 떠올렸다. 대기업을 그만두고 학원 강사로 일하다 30세에 사법고시를 준비한 그는 32세 겨울에 시험에 합격해 35세에 검사로 임관했다. 나이도 많은 데다 기혼자였다. 이른바 '스카이(SKY, 서울대·고려대·연세대)를 나오지도 않았고, 법대 출신도 아니었다.
 
오 변호사는 검찰에서도 "100%" 형사부, 공판부에서만 일했다. 그 스스로도 "어쩌면 비주류여서 (검사 때도) 검찰조직이 바뀌어야 한다는 말을 많이 했던 것 같다"라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검찰에서 겪었던 불합리한 일을 거침없이 소개했다. 그 중 일부다.
 
"한 번은 어느 특수부장이 '자기 부서에 자리가 하나 났다'며 내게 전화를 걸어왔다. 근데 '앞으로 주말에도 출근해야 하고 야근도 엄청 해야 하는데 오 검사한테 어린 애기가 있어서 윗분들이 걱정한다'고 그러더라. 그때 '상관없다, 열심히 하겠다'가 모범답안이었는데, 너무 화가 나서 '어린 애기 있는 남자 검사에게도 이런 질문 하시나요'라고 답해 버렸다."
 
"한 번은 밤 10시에 퇴근한 적이 있었다. 같은 부서의 평검사 중 가장 선배가 수석이고 그 다음이 차석인데, 차석이 전화 했더라. '너 어디냐'고 묻길래 '퇴근길입니다'라고 했더니, '선배가 사무실에 남아 있는데 말도 안 하고 퇴근했냐'고 뭐라 하는 거다. 동부간선도로에서 차를 돌려 다시 의정부로 돌아가서 야단맞고 퇴근했다."
 
"제가 성폭력 사건을 오래 전담했다. 고민도 많이 했고, 보람도 많이 느꼈다. 그런데 대검찰청 간부가 내게 '너는 언제까지 성폭력 같은 국영수만 하고 있을래?'(국어·영어·수학 같은 기본만 할 거냐는 의미)라고 말하더라. 그러면서 '내가 시키는 대로 잘 하면 특수부 추천해줄 수 있다'고 그러는데, 되게 불쾌했다."
 
오 변호사가 진단한 검찰은 이렇다. 검찰 조직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형사부, 공판부 검사들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다. 특수부(현 반부패수사부), 공안부(현 공공수사부) 중심의 조직 운영이 '귀족 검사'와 '마당쇠 검사'를 구분하고 출세를 위한 상명하복 문화를 공고하게 만든다. 인사 시스템이라도 잘 갖춰져 있어야 하는데 이마저도 불합리하거나 깜깜이다.
 
오 변호사는 이를 종합해 "검찰은 검사들의 충성을 짜내는 조직"이라고 표현했다. "검찰총장부터 평검사에 이르는 피라미드 구조, 부당한 위계질서, 불투명한 인사제도 등이 맞물려" 그런 문화가 자리 잡을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당연히 법과 제도를 바꿔야 하지만, 그 커다란 틀 안에서 움직이는 건 결국 사람이다"라며 "충성하는 조직문화가 계속 남아 있으면 제도가 바뀐다고 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검찰개혁의 굉장히 중요한 한 축이다"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지난 19일 서울 서초구 법무법인 혜명 사무실에서 오 변호사와 나눈 대화 전문.

갈아 넣거나, 엉망으로 하거나
 - 검찰개혁이란 화두가 어느 때보다 뜨거운 것 같다.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검찰의 기존 잘못이 쌓이고, 쌓이고, 쌓였었다. 검찰개혁 논의 역시 아주 예전부터 있어 왔다. 다만 잠깐 불이 붙었다가, 꺼졌다가를 반복하면서 문제의식이 전체적으로 공유되진 못했다. 아무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포함해 여러 개혁안들이 쌓였던 참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트리거(trigger, 총알을 발사하게 하는 장치)가 된 것 같다."

- 법무부 제2기 법무·검찰개혁위원회에 소속돼 있다. 제안이 왔을 때 수락한 이유는?
"검사 경험이 개혁에 보탬이 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또 이런 생각도 있었다. 외부인의 고민과 내부인의 고민은 좀 결이 다르잖나. 외부에서 보는 개혁안들이 내부에서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선 실무를 좀 아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참여했다."

- 10년 동안 검사로 살았다. 주로 형사부, 공판부에서 근무했나.
"100%."

- 검사하면 '특수부, 공안부 등 인지수사를 하는 남자 검사'라는 정형화된 이미지가 떠오른다. 죄송한 말이지만 검사 시절 비주류였던 것 같다.
"비주류 맞다. 정확한 표현이다(웃음)."

- 여성으로서 형사부, 공판부에서만 일하며 느낀 게 많았을 것 같다.
"검찰뿐만 아니라 법조계에서도 저는 비주류 그 자체였다. 스카이(SKY, 서울대·고려대·연세대) 안 나왔고, 법대 출신 아니고, 여성이고, 나이도 많고, 심지어 (검사 임관 당시) 기혼이고. 그렇다고 열심히 안 한 건 아니다. 어쩌면 비주류여서 (검사 때도) 검찰조직이 바뀌어야 한다는 말을 많이 했던 것 같다."

- 특수부, 공안부 등 인지수사를 하는 검사의 경우 숫자로 치면 소수다. 하지만 그들이 검찰의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반면 형사부, 공판부 검사는 그 반대다.
"형사부 검사가 검찰의 80% 정도를 차지한다. 한 달의 마지막 일주일을 제외하고 거의 매일 10건 정도 사건을 받는다. 그러면 한 달에 200건 정도 된다. 하루에 10건을 처리해야 한다는 거다. 기록도 봐야 하고, 조사도 해야 하고, 보고도 해야 하고, 결정문도 써야 하고, 회의도 해야 한다. 갑자기 '통계 내라', '자료 찾아라' 하고 내려오는 지시도 많다. 수사관도 인지수사 부서에 비해 부족하다. 검사 때 연차 휴가 21일 중 매해 18일씩 남았다. 새벽 4시에 퇴근하는데 새벽 4시에 출근하는 후배를 만난 적도 많다.

하루에 15시간을 일하지 않으면 물리적으로 정상적 사건 처리가 불가능하다. 체력이 안 좋거나, 새벽까지 일하지 못하는 상황이면 계속 사건이 밀리는 거다. 형사부는 대부분 경찰에서 송치한 사건을 다룬다. 검찰에선 그것을 너무 당연하게 생각한다. 인지수사 부서의 경우 수사 하나하나가 실적이 되고, 거기 있는 것 자체로 능력 있는 사람으로 인식된다.
형사부는 매일 야근한다고 해서 실적이 쌓이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감점 사유만 쌓여간다. 한 달 200건 중 70건 정도를 기소하는데, 당연히 몇 달에 한 건 기소하는 특수부보다 무죄를 더 많이 받지 않겠나. 형사부 있을 때 다른 검사에게 '우리는 진짜 육두품이야'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랬더니 그 검사가 '육두품도 귀족이야, 우리는 그냥 마당쇠지'라고 답하더라.
 
공판부 검사의 경우 보통 검사 한 명당 두 개 재판부에 배정된다. 그럼 일주일에 4일 동안 재판만 해야 하니(보통 한 개 재판부가 이틀 재판), 재판 준비 시간은 나머지 하루밖에 없다.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니까 당연히 야근하고 주말에 출근하는 것이다. 형사부, 공판부 검사는 자신을 갈아 넣든지, 아니면 수사나 재판을 엉망으로 하든지, 둘 중 하나다."
 
 '거악 척결'만큼 중요한 것 
 
▲  오선희 변호사(제2기 법무검찰개혁위원회 위원)
ⓒ 권우성
 
- 특수부는 어떤가.
"특수부도 진짜 고생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부의 경우 지난 몇 년 동안 적폐수사하면서 아침 7, 8시에 퇴근하고, 1년 동안 자기 자식을 세 번밖에 못 만나고 그랬단다. 사실 특수부의 고생을 폄하할 순 없다. 그러므로 구조를 들여다봐야 한다. 특수부는 그 라인을 타고 고생하는 만큼 보상받는 구조다. 특수부 수석 되고, 부장 되고, 특수통 명칭 달고, 그러면 차장, 검사장까지 승진할 수 있다. 형사부, 공판부는 그런 게 없다.
이런 구조 안에서는 '내가 형사부에서 이렇게 고생해 봤자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러다 보면 '위에 잘 보여서 특수부로 가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꽃들에게 희망을>이란 동화책이 있다. 거기 보면 애벌레들이 꼭대기에 올라가기 위해 다른 애벌레들을 밟고 올라가는 장면이 나온다. 위에 뭐가 있는지는 모르는데 어쨌든 올라간다. 검사 하면서 그 생각이 많이 들었다."

- 개혁위와 법무부에선 특수부 축소 및 형사부, 공판부로의 중심 이동을 이야기하고 있다.
"업무량은 엄청난데 비주류 취급받으며 승진도 잘 안 되는 게 정상은 아니잖나. 상위 10%를 제외한 나머지를 못난이로 만드는 구조가 검찰의 가장 큰 문제다. 인사 때마다 징계 받은 검사들이 가는 비인기청이 있다. 그 청과 지역주민들은 무슨 죄인가. 인기청은 서울중앙지검, 서울남부지검 이런 곳인데, 인지수사 부서가 많은 순서이기도 하다.
사실 어느 지역이든, 어느 부서든 가서 열심히 일하면 그걸 평가해줘야 한다. 누군가 자전거를 잃어버렸는데, 지금은 검사가 이것에 관심 갖기 어려운 구조다. 자잘한 형사사건이어도 개개인에겐 엄청나게 중요한 사건일 수 있다. 그걸 잘 들여다보고 잘 판단하는 게 검사 본연의 업무다. 하지만 현재는 그 일에 검사가 회의를 느끼는 구조다. 검찰 업무의 중심은 형사부인데, 우리가 그걸 놓치고 있었던 것이다."

- 특수부든, 형사부든 열심히 하는 만큼 인정해줘야 한다는 게 요지인가.
"그 구조로 가야 한다. 한편 특수부를 줄여야 하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현재 검찰의 수사량이 너무 많다. 또 특수부가 너무 중심에 있다. (형사부에서) 파견보내는 형식으로 특수부 인원을 너무 늘리다보니 형사부 일이 정말 폭발 직전이다. 거악 척결도 중요하지만, 이것만 중요한 업무처럼 인식되는 걸 깨야 한다."

- 거악 척결은 특수부 축소 반대의 주된 이유이기도 하다.
"당장 실현될 순 없겠지만 장기적으론 미국의 FBI처럼 국가 차원의 별도 수사청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검사들이 실적에 매몰되지 않은 채 기소와 공소유지에 집중할 수 있다. 근데 우리는 검사가 수사, 기소, 공판을 다 하다 보니 수사 과정에서 무리할 수 있는 구조다. 형사부의 경우 경찰에서 수사해 송치한 사건이니 좀 덜하겠지만, 특수부는 검사가 처음부터 본인이 나서는 것이므로 무리할 개연성이 높다. 그러다 보면 흔히 우리가 말하는 수사과정에서의 문제점이 발생하는 것이다.

거악 척결, 당연히 해야 한다. 문제는 '어떻게 할 거냐'다. 첫 번째는 경찰을 좀 믿어줘야 한다. 또 하나는 형사부를 전문화할 필요가 있다. 선례가 없었던 게 아니다. 가습기살균제 사건, 세월호 참사 당시 해운조합 사건을 형사부에서 맡았었다. 경제, 환경, 지적재산권 등 형사부 검사들을 전문가로 양성해야 한다. '특수부 검사 아니면 못한다'라는 생각은 잘못이다. 그동안 그것 외에 아이디어를 떠올리지 않았고, 그것 외의 방법을 시도하지 않았던 거다."

- 검·경수사권 조정 문제는 검찰과 경찰의 싸움처럼 돼 있다. 검찰은 경찰의 능력 부족을, 경찰은 검찰의 권력 독점을 이야기한다.
"잘하는 경찰도 있을 거고, 못하는 경찰도 있을 거다. 또 검사라도 다 잘하는 것도 아닐 거다. 개개인의 능력에 따른 편차를 시스템으로 만회해야 한다. 좋은 대통령 있으면 잘 굴러가고, 나쁜 대통령 있으면 잘 안 굴러가는 국가는 좋은 국가가 아니다. 나쁜 대통령이 와도 최소한 평균치는 유지해야 좋은 국가다. 수사기관은 더욱 그렇다.
그럼 기준을 무엇으로 할 것인가. '헌법과 형사소송법이 가진 가치에 따라 국민의 인권을 보호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구조를 짜야 한다. 아까 국가 차원의 수사청을 말했는데, 이는 자원과 법률이 너무 많이 바뀌어야 하니 당장 실현하긴 어려운 제도다. 그렇다고 하면 수사지휘권은 검찰에 남겨둔 채 검찰의 직접수사 총량을 줄이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다. 수사는 경찰이 하고 검사는 방향을 잡는 것이다. 경찰이 수사하되 수사권의 오·남용을 검찰에서 거르자는 것이다. 그런데 이 생각은 경찰도 검찰도 싫어할 것 같다(웃음)." 
 
▲  오선희 변호사(제2기 법무검찰개혁위원회 위원)
ⓒ 권우성
과정도, 결과도 알 수 없는 인사평가
 
- 검찰 내에서 특수부, 공안부 같은 인지수사 부서가 득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조직 논리가 작동하는 것 같다.
"당연히 그렇다. 그게 출세 코스고, 검찰 본연의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제가 성폭력 사건을 오래 전담했다. 고민도 많이 했고, 보람도 많이 느꼈다. 그런데 대검찰청 간부가 제게 '너는 언제까지 성폭력 같은 국영수만 하고 있을래?'라고 말하더라. 그러면서 '내가 시키는 대로 잘 하면 특수부 추천해줄 수 있다'고 그러는데, 되게 불쾌했다."
 
- 윗사람 입김이 인사에 큰 영향을 미치나.
"검찰은 대개 발탁 인사다. 만약 특수부에 한 자리가 나면 형사부에서 데려와야 하는데, 그럼 형사부장의 추천이 매우 중요하다. 혹은 특수부장과의 과거 인연이 중요하다. 그러니 인맥과 윗사람에게 잘 보이는 것을 중시한다."
 
- 너무 주관적인 것 아닌가.
"일 잘 하는 사람 추천 받고, 자신이 경험해 본 사람 발탁하는 것이 사실 굉장히 효율적이다. 사람들이 선의로 가득 찼다고 생각해 보면 말이다. 그렇지 않으니 줄 세우기가 돼 버린 것이다. 말 잘 듣는 사람, 줄 잘 서는 사람이 요직에 뽑힌다. 윗분들이 원하는 것이 정의가 돼 버리는 순간이 찾아온다. 공정하게 평가받는 인사 제도가 있어야 검사들이 줄 서지 않고 법과 양심에 따라 일할 수 있다."
 
- 인사평가 제도는 어떤가.
"깊이 고민해야 할 문제다. 6개월에 한 번 공무평가가 있는데 내가 어떻게 평가받는지 검사 본인도 모른다."
 
- 결과도 공개 안 되나.
"안 된다."
 
- 그럼 과정도 당연히.
"당연히 안 된다. 부장, 차장, 검사장이 나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알 수 없다. 근데 이걸 기준으로 2년마다 인사가 나지 않나. 제주도로 갈지, 경상도·전라도로 갈지 모르는 일인데, 그렇게 불투명한 윗선의 평가가 인사에 큰 영향을 미친다."
 
- 인사 수요도 너무 많은 것 같다.
"2년에 한 번 검사 근무지를 옮기는 것도 다시 생각해 봐야 한다. 지금까지는 '검사가 한 지역에 오래 있으면 지역과 유착될 수 있다'는 논리가 강했다. 만약 그게 우려되면 감찰을 강화하면 된다. 그렇지 않으면서 2년마다 전국 단위로 검사들을 돌리는 것은 충성을 받아내기 위한 제도일 뿐이다. 오히려 검사가 한 지역에 적절히 머물고 있으면 스스로 안정될 뿐만 아니라 지역별 특색 있는 사건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법원의 경우, 본인이 원하면 그래도 한 곳에서 4, 5년은 버틸 수 있다. 그리고 한 번 지방에서 근무하면 그 다음은 수도권으로 배정되는 패턴이 있다. 외교관도 3급지에서 근무하면 다음엔 1급지로 보내준다.
검찰의 경우 그런 게 전혀 없다. 다음 인사 때 어디로 갈지 예상할 수 없다. 인사 때 4지망까지 쓰는데, 흔히 말하는 5지망으로 가는 경우도 많다. 자기가 쓰지도 않은 지역으로 배정돼 버리는 것이다. 그렇게 되지 않으려면 인사평가를 잘 받아야 하고 그러려면 윗선에 충성해야 하지 않겠나. 특수부로 가려는 욕구는 둘째치고, 5지망으로 날아가 버리는 것이라도 막으려면."
 
검찰을 떠난 이유 
 
▲  오선희 변호사(제2기 법무검찰개혁위원회 위원)
ⓒ 권우성
 
- 2008년 검사로 임관했다. 당시 여성검사 비율을 보니 13.6%더라. 여성 검사로 산 10년 동안 여러 일을 겪었을 것 같다.
"저는 대체로 부장 운이 있었다. 부장 중 한 분은 '내가 여검사와 근무하는 게 처음인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라고 말하더라. 그래도 진솔하게 이야기해준 것 아닌가(웃음).
하지만 검찰 자체가 대체로 여성에 대한 편견이 심했다. 예를 들어 여검사를 '전투력 0.5'라고 지칭했었다. '여검사를 우리 부서에 배정할 거면, 군법무관 출신 남자 검사 하나 더 줘야 한다'는 것이다. 한 번은 어느 특수부장이 '자기 부서에 자리가 하나 났다'며 내게 전화를 걸어왔다. 근데 '앞으로 주말에도 출근해야 하고 야근도 엄청 해야 하는데 오 검사한테 어린 애기가 있어서 윗분들이 걱정한다'고 그러더라. 그때 '상관없다, 열심히 하겠다'가 모범답안이었는데, 너무 화가 나서 '어린 애기 있는 남자 검사에게도 이런 질문 하시나요'라고 답해 버렸다.

지금은 많이 늘었다고 하지만 서울중앙지검 인지수사 부서, 대검찰청, 법무부 등 요직의 여검사 비율을 보면 전체 여검사 비율에 훨씬 못 미친다. 지난해 법무부 성희롱·성범죄 대책위원회에서 활동하며 여검사를 상대로 전수조사를 했는데 70% 이상이 '여성이어서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대놓고 '여자라서 같이 일 못하겠다', '여자 검사니까 성폭력, 가정폭력 이런 거나 해라' 등의 말을 많이 듣는다.
개인적으론 이런 일이 있었다. 부서 회식에서 1차로 밥을 먹고 2차를 가려고 하는데 한 남자 검사가 갑자기 '오 검사님은 들어가시라'는 거다. 저 술 좋아하고 잘 마신다(웃음). 아무튼 '네?'라고 되물었더니 '집에 애기도 있는데 술자리까지 따라 다니시냐'고 그러더라. 그게 선의였다. 그런데 심한 차별이잖나."

- 작년 기준 여성 검사 비율이 30%를 넘었다. 이에 따라 바뀐 점도 좀 있을 것 같다.
"그렇다. 문화가 많이 바뀌었다. 저 초임 때만 해도 부장뿐만 아니라 평검사끼리도 선후배 위계가 심했다. 한 번은 밤 10시에 퇴근한 적이 있었다. 같은 부서의 평검사 중 가장 선배가 수석이고 그 다음이 차석인데, 차석이 전화했더라. '너 어디냐'고 묻길래 '퇴근길입니다'라고 했더니, '선배가 사무실에 남아 있는데 말도 안 하고 퇴근했냐'고 뭐라 하는 거다. 동부간선도로에서 차를 돌려 다시 의정부로 돌아가서 야단맞고 퇴근했다.
또 한 번은 회식 때 남자 검사 한 명이 종교적 이유로 술을 안 먹는다고 했다. 그러자 선배가 종이컵에 있던 삼겹살 기름을 먹으라고 하더라. 회식 때 별 일이 다 있다. 술 먹고 토하고, 또 약 먹고 술 받고 토하고. 초임이니 버텨야 했다. 선배가 쓰러지면 후배가 챙겨야 하니까.

어쨌든 이런 식의 회식 문화는 2013년, 2014년 지나며 사라졌다. 여검사들이 늘어나면서 군대문화, 서열중심의 문화가 줄어든 건 사실이다. 제가 겪은 일인데, 부서 회식 때 부장이 검찰 출신 선배 변호사를 부르겠다고 한 적이 있었다. 그러면서 '식사비는 우리가 낼 거고 그 분은 그냥 잠깐 와서 밥만 같이 먹는 거니 부담 갖지 마라'고 그러더라.
그때 막내 여검사가 손을 들고 이야기했다. '돈이 문제가 아니라 회식에 참석하는 거 자체가 문제'라고. 임관한 지 석 달, 넉 달밖에 안 된 검사인데 그 말을 하더라. 부장이 '그래, 네 말이 맞다'며 결국 그 변호사가 회식 때 안 오는 걸로 정리됐는데, 사실 부장이면 본인을 평가하는 사람 아닌가. 그렇게 말하기 쉽지 않다.

전관예우 문제도 전에 비해 많이 줄었다. 저만 해도 검사일 때 검사장 출신 변호사에게 '누구세요?'라고 그랬으니까. 근데 진짜 누군지 몰랐다(웃음). 검사장 출신 변호사들이 이런 이야기 많이 한다. '젊은 여검사들이랑은 말이 안 통한다'고."

- 임은정, 서지현, 안미현 검사 등 이른바 검찰 내부고발자로 알려진 이들 모두 여성이다. 그 이유가 있을까.
"여검사가 더 정의롭다는 건 아니지만 '출세하려면 참아야 해'라는 생각을 남검사보다 덜 하는 것 같다."

- 오늘 인사와 조직 문화 개선 방향을 많이 이야기했다.
"검찰개혁의 굉장히 중요한 축이다. 당연히 법과 제도를 바꿔야 하지만, 그 커다란 틀 안에서 움직이는 건 결국 사람이다. 조직 논리가 아닌 헌법과 형사소송법이 가진 정신을 제대로 실현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 것인지 반추해볼 필요가 있다.
검찰총장부터 평검사에 이르는 피라미드 구조, 부당한 위계질서, 불투명한 인사제도 등이 맞물려 검찰은 검사들의 충성을 짜내는 조직이 되고 말았다. 충성하는 조직문화가 계속 남아 있으면 제도가 바뀐다고 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검사 개개인이 위의 눈치를 안 봐도 법과 양심에 따라 일을 잘 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성실하게 일했을 때 제대로 평가받고, 잘못했을 때 제대로 감찰을 받는 게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조직이다. 잘못을 저질러도 사표 쓰면 그냥 내보내주는데 누가 성실하게 일해야 하는 이유를 찾을 수 있겠나. 검사도 사람인데 줄 서는 게 더 유리할 것 같으면 줄 서는 걸 선택하지 않겠나. 도덕, 양심을 요구받는 직업일수록 개인들이 더 잘 일할 수 있도록 판을 짜줘야 한다."

- 마지막으로 10년 근무한 검찰을 떠난 이유는 무엇인가.
"삶을 이런 식으로 이어갈 수 없다고 생각했다. 매일 야근하고 주말에도 나오고 휴가도 못가는 삶이 반복됐다. 부장까지는 달겠지만 이후 검찰이 요구하는 방식으로 경쟁을 못하겠단 생각이 들었다. 솔직히 검사 일이 되게 비인간적이다. 일·가정 양립은 당연히 안 되고, 고 김홍영 검사 유서에도 나오던데 맨날 위에서 쪼고 욕먹고 못난이 취급 당하고.
그렇다고 보람을 느낄 수 있는 구조도 아니다. 특수부 못 가고 형사부에 있으면 패배의식만 강고해진다. 최선을 다해 일하는 것을 조직에서 인정해주고 지원해줬다면, 서울이 아닌 이른바 비인기청에서 5년 동안 있으라고 해도 상관없었을 것 같다. 그런데 '너는 언제까지 성폭력 같은 국영수만 하고 있을래?'라는 말을 들었으니. 사실 저는 검찰이 싫어서 나온 사람은 아니다. 지금도 사랑해서 죽고 못 사는 친구들이 모두 검사들이다(웃음). 그래서 검찰개혁의 필요성을 더 느낀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Monday, November 25, 2019

"지소미아 몇 달씩 안 끌어..진전 없으면 종료"



[뉴스데스크] ◀ 앵커 ▶
여론 조사에서도 다수가 찬성했지만 청와대가 수출 규제 원상 회복을 위한 한일간 협상에서 진전이 없으면 지소미아를 종료할 거란 입장을 거듭 분명히 했습니다.
그럼 얼마나 지켜볼지 그 시한을 두고는 몇 달씩 끌 생각이 없다고 강조했는데 한두달 정도 지켜볼 거란 관측이 우세합니다.
임명현 기잡니다.
◀ 리포트 ▶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MBC와의 통화에서 "일본과의 협의가 진전되지 않으면 지소미아는 종료되는 것이며, 협의 시한은 길게 보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길게 보지 않는다는 게 어느 정도냐'는 질문에 "몇 달씩 시간을 끌 생각이 없다"고 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미국 국무부가 지소미아가 '갱신'됐다고 표현한 데 대해서도 사실과 다르다고 일축했습니다.
'종료 통보'의 효력을 정지시킨 것일 뿐이라 우리가 결정하면 언제든 종료가 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
[김준형/국립외교원장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정부 입장은 길게 보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길게 봐 버리면 이게 그냥 1년 유예하고 똑같기 때문에, 1~2달 정도…저는 한 달 정도 본다고 보는데요. "
일본이 지소미아 종료를 1주일쯤 앞두고 수출규제 관련 대화를 제안하면서 "규제를 완전히 푸는 데 최소한 한 달은 시간이 걸린다"고 언급한 사실도 전해졌습니다.
지난 8월 '백색국가 배제'를 단행할 때 각의 의결부터 시행까지 26일이 걸렸는데 원상복귀에도 비슷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청와대는 이같은 설명을 듣고 일본에 시간을 주기 위해 지소미아 종료를 유예했는데, 일본 측이 합의내용을 사실과 다르게 밝히는 등 언론플레이에 나서자 격앙된 분위기입니다.
청와대는 이에 대한 강력한 항의로 일본의 사과를 받았다는 발표를 일본 측이 부인하자, 재차 반박하기도 했습니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분명히 밝히지만 우리 측은 일본에 항의했고 일본은 사과했다"며 "일본 측이 사과한 적이 없다면 공식 루트로 항의해 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MBC뉴스 임명현입니다.
(영상편집: 이정섭)
임명현 기자 (epismelo@mbc.co.kr)

[MBC여론조사] "지소미아 잘했다" 70.7%.."미군 감축 괜찮다" 55.2%




[뉴스데스크] ◀ 앵커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MBC는 최근 긴박하게 돌아가는 여러 외교 안보 현안에 대한 국민들의 의견을 알아보기 위해서 지난 주말 사이 긴급 여론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먼저 한일 군사정보 보호협정, 지소미아 종료를 조건부로 유예한 정부 결정에 대해서는 70% 이상이 '잘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방위비 분담금과 연계된 주한 미군 감축설과 관련해서 주한 미군은 미국의 필요에 의한 것이라 감축해도 상관없다는 의견이 55%에 달했습니다.
먼저, 김지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정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 종료를 조건부로 유예한 데 대한 찬반 의견부터 물었습니다.
조건부 종료 유예는 '잘한 결정이다'가 70.7%, '잘못한 결정이다'가 17.5%로 찬성의견이 압도했습니다.
보수층의 74.3%, 진보층의 67.8%가 찬성하는 등 이념성향이나 지역과 관계없이 잘한 결정이라는 의견이 훨씬 많았습니다.
또 향후 협상에서 일본이 수출규제를 풀지 않으면 어떻게 대응할지 묻자, 지소미아를 종료해야 한다는 답변이 53%로 과반을 차지했습니다.
수출규제와 별개로 한미일 안보협력을 위해 계속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은 41.5%였습니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대해서는 일본의 태도변화가 있을 때까지 계속해야 한다는 의견이 77.6%로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중단해야 한다는 의견 20.3%를 크게 앞질렀습니다.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을 5배 올려달라는 미국 요구에 대해선 수용해선 안된다는 답변이 83.2%로 한미동맹을 고려해 받아들이자는 의견 11.4%를 압도했습니다.
방위비 분담금 인상과 연계한 주한미군 감축설에 대해서도 물었습니다.
주한미군은 미국이 필요해 주둔시킨 것이라 감축해도 상관없다는 의견이 55.2%로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감축을 막아야 한다는 의견 40.1%보다 우세했습니다.
가장 호감 가는 주변국 지도자는 없다는 응답이 68.4%에 달했고, 트럼프 대통령 17%, 시진핑 주석과 푸틴 대통령은 각각 5.5%, 김정은 위원장 2.7%, 아베 총리는 0.8%에 그쳤습니다.
MBC뉴스 김지경입니다.
[연관기사]
김지경 기자 (ivot@m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