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Click map below !!)

Turkey Branch Office : Europe & Middle East (Click map below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Saturday, May 6, 2023

사제들이 일어서다…‘대통령 회개 촉구’

 [포토스퀘어]서울·마산·수원·광주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의 시국미사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과 시민들이 2023년 4월17일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창동사거리에서 열린 시국기도회에서 ‘윤석열 퇴진’ ‘자주독립 민주회복’ 등의 글귀가 적힌 손팻말을 흔들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은 2023년 3월20일 전북 전주 풍남문광장에서 ‘윤석열 정부 퇴진’을 촉구하는 첫 시국미사를 봉헌했다. 그 뒤 월요일마다 각 지역을 돌며 시국기도회를 이어가고 있다. 4월10일 서울광장을 시작으로 4월17일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창동사거리, 4월24일 경기도 수원교구 성남동 성당, 5월1일에는 광주 5·18민주광장에서 기도회를 열었다.

전국 주요 도시에서 월요일 저녁 7시에 열리는 기도회에서는 윤석열 정부의 실정을 비판하는 사제단의 강론과 시민들의 외침이 이어진다. 이 모습은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공식 유튜브 채널에 생중계된다. 광주 기도회에서 제단에 오른 사제단 대표 김인국 신부는 “사제들의 본분은 고요한 곳에서 세상을 위하여 기도하는 것입니다만, 절체절명의 때가 닥치면 세상을 깨울 의무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시국기도회가 월요일마다 이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너도나도 시간이 지나면 잘되겠지 할 때가 아니라 모두 일어나서 궐기할 때라고 믿습니다. 지금은 비상한 절체절명의 위기입니다”라고 강론했다.

사제단은 서울기도회에서 낭독한 성명에서 “사제의 양심상 가만히 두고 볼 수 없어 기도회를 시작했다”며 “평소에는 마르타처럼 일상에 충실하다가 비상한 때가 되면 마리아처럼 분주했던 모든 일손을 놓고 골똘해지는 복음적 행동이라고 생각한다”고 기도회의 취지를 밝혔다. 마산기도회에서는 “우리는 자기 직분에 충실한 대통령, 민주주의와 평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진 대통령, 교육과 역사관이 올바르고 뚜렷한 대통령, 정의롭고 진실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대통령을 원한다”며 “우리의 바람에 역행하는 대통령과, 검찰독재 친일매국 정권은 퇴진하라”고 외쳤다. 성남동 성당 기도회에서는 “국가 공동체를 파멸로 잡아끄는 저 어두운 힘을 방관하거나 용납하는 것 또한 죄의 장본인과 공모하는 크나큰 잘못”이니, 맡겼던 “권력을 거둬들이는 게 급선무”라는 성명을 냈다.

사제단은 5·18 주간을 맞아 5월15일 월요일에는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기도회를 연다.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신부들이 5월1일 광주 5·18민주광장에서 시국기도회를 열기에 앞서 입장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4월24일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성남동 성당에서 열린 기도회에 참석한 수녀들이 손팻말을 든 채 강론을 듣고 있다.
광주 시국기도회에 참석한 시민들이 5월1일 ‘민주의 종각’ 앞에서 촛불을 든 채 기도하고 있다.
광주 옛 전남도청 앞 민주광장을 가득 메운 기도회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성남동 성당 기도회를 마친 사제단이 십자가를 앞세우며 성당을 나서고 있다. 참석자 대부분이 ‘자주독립’이란 글귀가 적힌 깃발을 몸에 둘렀다.

창원·광주·성남=사진·글 박승화 선임기자 eyeshoot@hani.co.kr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Thursday, May 4, 2023

로또 1등 20억 당첨자 "일용직인데…빚 갚고 차 사고 아파트 계약"

 

(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서울=뉴스1) 소봄이 기자 = 로또 1등에 당첨돼 20억원의 행운을 거머쥔 당첨자가 한 달 만에 후기를 전했다. 그가 당첨금을 제일 먼저 사용한 곳은 어디일까.

지난 3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당첨 후 한 달이 지난 로또 1등 후기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 A씨는 3월18일 추첨한 '로또 6/45' 제1059회 1등에 당첨돼 약 20억3000만원의 당첨금을 받게 됐다. 세금을 제외한 실수령액은 약 13억 9000만원이다. A씨는 특별한 꿈을 꾸지 않았고, 자동 선택으로 복권에 당첨됐다고 한다.

A씨는 "1등 당첨되고 아내와 같이 울고불고 난리 났다. 주말에 잠 한숨 못 자고 월요일에 애들 등원시키고 기차 타고 서울 갔다"며 농협 본점에서 절차대로 당첨금을 수령했다고 떠올렸다.

이어 당첨금을 수령하자마자 바로 빚부터 갚았다며 "마음이 편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 A씨는 아이들과 여행을 자주 다녀 카니발 차 한 대를 구매했고, 새 아파트도 한 채 계약했다고 밝혔다.

(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그는 "집 월세 보증금 1000만원도 장모님께 빌린 거라 바로 갚았다. 처제한테 빌린 돈, 본가에 빌린 돈 다 갚고 나니 의욕이 없어졌다"며 "일용직 다니면서 아등바등 살았는데 조금 편하게 일하고 있다. 지금도 일용직으로 다니고 있다"고 말했다.

또 A씨는 "아이들 앞으로 통장 하나씩 만들어줬다. 같이 일하는 형, 동생들에게 한 달 동안 밥 열댓번 사줬다"며 "아내 가방 하나 사주려고 했더니 됐다고 하더라. 나머지 돈은 은행에 예금으로 다 넣어놨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제 마음 정리가 좀 된다면 기부도 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A씨는 "1등이 수십명, 2등이 수백명씩 나오는 거 보면서 욕을 얼마나 했는지… 같이 일하는 동료들만 당첨 사실 알고 있고 아무도 모른다"며 "지금도 꿈만 같다. 새벽에 일 나가려 운전하면서 가다가도 웃음이 나오고, 이 글을 적으면서 눈물이 난다. 기쁨을 함께 나누고 싶다"고 글을 마쳤다.

sby@news1.kr

Wednesday, May 3, 2023

순식간에 모인 목회자 1000여 명... "대통령님, 감당할 수 있겠습니까"

 [현장] 천주교 이어 개신교까지 시국선언 "나라꼴 망가지게 내버려 둬선 안 돼"

[조혜지, 권우성 기자]

▲  '윤석열 정부 1년에 부치는 기독교 목회자 1천인 시국선언‘이 4일 오전 서울 종로 5가 기독교회관 조예홀에서 열렸다.
ⓒ 권우성
 
"목회자들이 무슨 정치적 이해관계가 있는 것도 아닌데, 웬만하면 축복해야 마땅한 시간, 그것이 정권 1년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건 너무 심하지 않습니까. 지난 1년, 사회 구석구석 한국 현대사에서 수많은 희생을 치러 이룩한 소중한 가치들이 여지없이 무너지는 것을 아픈 마음으로 목도해야 했습니다. (중략) 축하 대신 고언을 드리게 되어 안타깝습니다만, 더 이상 나라가 망가지고 국민의 삶이 뭉개지는 일을 그저 바라볼 수만은 없었습니다."

천주교와 불교 등 종교계 일각에서 윤석열 정부에 대한 규탄 시국선언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개신교에서도 4일 윤 대통령 취임 1년에 부치는 시국선언이 나왔다.

시국선언에 참여한 목회자들은 지난 3일 오후 9시 40분 기준 1016명이다. 시국선언 참여 목회자 일부는 4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 1년, 우리는 권력에 눈먼 무능한 지도자가 한 나라를 얼마나 망가뜨리고 민생을 도탄에 빠트리는지 똑똑히 보고 있다"면서 "민주주의와 인권, 자유와 평등의 보편적 대의를 따르지 않고 정파적 이해에 몰입한 윤석열 정부가 초래한 불안한 미래이다"라고 말했다.

"사회적 약자의 극단적 선택 이어지고, 가진 자는 온갖 특혜"
 
▲  '윤석열 정부 1년에 부치는 기독교 목회자 1천인 시국선언‘이 4일 오전 서울 종로 5가 기독교회관 조예홀에서 열렸다.
ⓒ 권우성
 
이들이 시국선언에서 언급한 윤석열 정부 1년 비판은 ▲국민통합 상실 정치 양극화 ▲사회적 참사 국가 책무 뒷전 ▲사회적 양극화 및 노동자 압박 ▲에너지 환경 정책 뒷걸음질 ▲한반도 정세 불안 고조 ▲일제강점기 노동자 문제 해법 등 굴욕 외교 등이었다.

한국기독교장로회 소속인 정진우 목사는 이날 시국선언 취지를 설명하면서 최근 건설노조 탄압에 분신한 노동자의 죽음을 언급했다. 정 목사는 "노동자 한 분이 이 정권의 절대 무기인 검찰 압박을 견디다 못해 분신해 사망했다는 아픈 소식을 듣는다"면서 "무거운 마음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날 현장에 참여한 목사들은 '굴욕외교 전쟁위기' '민생파탄 검찰정권' 등의 손팻말을 들었다.

그는 "여러 제약 속에도 자발적으로 1천 명이 넘는 사람들이 순식간에 모였다.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라면서 "다른 한편으로 한국 교회가 수구 보수의 온상처럼 이미지화되는 풍조 속에서 상식과 양식을 지닌 이들이 아직 많이 남아있다는 희망의 사인으로, 부디 오늘 이 작은 목소리가 퇴행하는 역사를 막을 수 있으면 한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에게 묻습니다. 어떻습니까. 대통령직 수행해 낼 만합니까."

교계 원로 목사인 김상근 목사도 이날 격려사를 통해 쓴소리를 던졌다.

김 목사는 "사회적 약자들의 극단적 소식이 이어지고, 국민들이 갈라졌다. 노동자는 부패 집단으로 몰아간다. 가진 자에게는 온갖 특혜가 안겨지고 가진 자와 못 가진 자가 서로 증오하게 되었다"면서 "정치는 실종되고 검찰 압수수색, 구속영장 신청 보도만 매일 쏟아지고 있다"고 짚었다. 김 목사는 이어 "저자세, 매국외교, 다듬어지지 않은 경륜 없음을 국민이 걱정하고 있다"면서 "감당할 수 있겠나. 더 해도 되겠나. 나라가 거덜 날 수도 있다"라고 반문했다.

한편, 이들은 이날 시국선언문에서 "도끼가 나무뿌리에 놓였으니 어찌 두렵지 않으랴"는 마태복음 성경구절을 인용하며 "윤 대통령은 지난 1년간의 행적을 엄중히 돌아보고 향후 진퇴를 분명히 하기 바란다"고 적었다.

한편, 이들은 이날 시국선언 이후 전국 각지에서 시국 선언과 기도회를 이어갈 계획이다. 앞서 지난 4월 10일부터 '친일매국 검찰독재 윤석열 퇴진 주권회복을 위한 월요 시국기도회'를 진행해 온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또한 5월 8일 춘천, 15일 광주, 22일 의정부까지 시국 기도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  '윤석열 정부 1년에 부치는 기독교 목회자 1천인 시국선언‘이 4일 오전 서울 종로 5가 기독교회관 조예홀에서 열렸다.
ⓒ 권우성
 
아래는 이들이 이날 발표한 시국선언 전문이다.

- 윤석열 정부 1년에 부치는 기독교 목회자 시국 선언 -

"도끼가 나무뿌리에 놓였으니 어찌 두렵지 않으랴? (마태 3:10)

두렵다. 온 나라에 재앙이 몰려오고 있다. 하나님의 심판이 두렵다. 윤석열 정부 1년, 민생은 파탄 나고 평화는 무너지고 민주주의는 후퇴일로에 있다. 엉망진창, 지금 나라 꼴을 무슨 다른 말로 표현할 수 있겠는가? 애초에 기대보다는 우려가 컸다. 촛불민의가 좌절되고 다시 과거로 회귀하는 현상에 대한 우려였다. 물론 그 우려가 현실이 되지 않기를 바라는 기대마저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윤석열 정부 1년간 펼쳐진 일들은 우려했던 것보다 훨씬 심각한 지경에 이르고 있다.

1년 전 대통령 선거에서 드러난 바와 같이 우리 사회의 정치적 양극화는 극에 달했고, 따라서 어느 때보다도 국민적 통합을 위한 정치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윤석열 정부는 출범했다. 하지만 국민적 통합을 위한 정치는커녕 아예 정치가 실종되었다. 검찰권력이 온 사회를 속속들이 지배하고 일체의 정치행위가 사법적 판단에 맡겨지고 있다. 야당과의 협치는 말할 것도 없고 자당 소속 정치인들에게까지도 편 가르기 패악을 일삼고 있으니 대통령의 머릿속에 국민통합의 개념이 존재하기나 한 것인가?

공공성을 구현해야 할 국가의 책무는 뒷전으로 밀렸다. 9년 전 4.16 세월호 참사를 겪고 그 진상규명과 책임소재도 가려내지 못한 터에 지난해 10.29 이태원 참사를 다시 겪어야 했다. 그 자리에 국가는 없었다. 아니 국가는 참사를 사고로, 희생자를 사망자로 부르며, '근조' 없는 리본으로 억울한 이들을 조롱했다. 천벌을 받을 일이다.

사회적 양극화는 더욱 심화하고 민생이 파탄 나고 있다. 성별 갈라치기는 여전하고, 사회적 약자들은 더욱 궁지로 내몰리고 있다. 장시간 노동과 산재, 불안정 고용과 임금격차 등 산적한 노동현실은 외면당하고 오히려 노동개혁 미명 아래 노동자들이 압박당하고 있다. 농업 정책은 고사작전 외에는 대책이 없으며, 사회적 서비스는 시장에 맡겨지고, 교육은 경쟁을 더욱 가속화 해 사유화, 상업화가 심화되고 있다. 부자감세와 긴축재정의 엇박자로 양극화 해소 방안이 묘연한 가운데 연금개혁은 또 어찌 될지 의심스럽기만 하다.

에너지와 환경 정책도 뒷걸음질이다. 탈원전 정책은 범죄시되고 있으며, 세계적 추세인 탄소중립 정책은 보이지 않는다. 인류가 기후위기에 대응할 시간이 촉박하다는 세계 공통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윤석열 정부는 그에 대한 긴박한 위기의식이 없다. 장기적인 경제 전망도 없이 그저 단기적인 경제 득실만 따지며 허둥대고 있는 꼴이다.

한반도에는 전운마저 감돈다.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선제공격 운운하더니 급기야 강 대 강의 벼랑 끝 전술에 집착하면서 남북관계를 파탄 내고 있다. 더욱이 말끝마다 진영 간의 대결을 자극하는 언사로 한반도 주변정세를 더욱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 언제 전쟁이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을 만큼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일방에 치우친 외교는 국가의 위신을 추락시킬 뿐 아니라 오히려 경제적 군사적 안보의 위협 요인이 되고 있다. 민족의 역린을 건드린 대통령의 3.1절 기념사,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노동자 문제에 대한 해법, 국가안보실 도청사건에 대한 대처 등은 주권국가에서 있을 수 없는 일로, 미국과 일본에 치우친 사대적이며 굴욕적인 외교 가운데 빚어진 참사이다. 신냉전의 격랑 가운데서 그 일방적 외교는 오히려 경제적 군사적 안보를 위태롭게 한다.

윤석열 정부 1년, 우리는 권력에 눈먼 무능한 지도자가 한 나라를 얼마나 망가뜨리고 민생을 도탄에 빠트리는지 똑똑히 보고 있다. 분노와 증오를 부추기는 언사가 넘쳐나고 걸핏하면 거짓말과 변명으로 둘러대는 것만이 익숙한 풍경이 되었으니, 국민통합의 전망은 요원해 보인다. 대통령의 거친 언사로 전쟁의 불안까지 겹쳐 이 땅에 어떤 미래가 펼쳐질지 아득하기만 하다. 민주주의와 인권, 자유와 평등의 보편적 대의를 따르지 아니하고 정파적 이해에 몰입한 윤석열 정부가 초래한 이 나라의 불안한 미래이다.

임기 초반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현저히 낮은 지지율은 윤석열 정부가 국민적 요구를 받드는 정부가 아니라 특정세력의 이해관계를 관철하는 집행부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명백히 보여주고 있지 않은가? 그 폐해는 고스란히 온 국민의 몫이 되었다. 오죽하면 취임 1년 만에 각계각층에서 퇴진요구가 빗발치는 상황이 되었겠는가? 국민의 인내가 한계를 넘어섰기 때문이다.

나라꼴이 이토록 망가지게 내버려두어서는 안 된다. 합법적 절차로 대통령이 되었는데 무엇이 문제냐고 여기지 말라.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정부는 절차상의 정당성을 지녀야 할 뿐 아니라 마땅히 통치상의 정당성을 지녀야 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아슬아슬한 표차로 선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승자의 도취상태에 빠져 패악을 저지르고 있다.

역사는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 가장 극악한 권력의 하나였던 히틀러 정권마저도 합법적 절차를 통해 탄생하였다. 윤석열 정부가 정녕 그 길을 가고자 하는 것인가? 잘못하면 바로잡을 수 있고, 스스로 그 잘못을 바로잡을 때 또다시 기회는 주어진다. 그러나 잘못을 바로잡으라는 빗발치는 요구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제 갈 길만 간다면 그것은 스스로 기회를 저버리는 것과 다름없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년간의 행적을 엄중히 돌아보고 향후 진퇴를 분명히 하기 바란다. 온 국민이 겪게 될 불행한 사태를 예방하고 국민이 안도할 수 있는 길을 찾지 못한다면, 지금 이 순간 스스로의 운명이 다했음을 깨달아 알아야 할 것이다. 이미 도끼가 나무뿌리에 놓였다(마태 3:10).

2023년 5월 4일
윤석열 정부 1년을 앞두고
한국 기독교 목회자 일동"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치킨업계 1위 바뀌었다…3000원 인상 ‘후폭풍’ 교촌, 벼랑 끝에 몰려

 10년 가까이 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이 최대 위기를 맞이했다. 올해 4월 단행한 가격 인상 후폭풍이 너무도 거세게 분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교촌 불매 운동’이 일어날 정도로 여론이 크게 악화된 모습이다. 게다가 나쁜 소식이 끊이지 않는다. 지난해 실적 부진으로 매출 기준 업계 1위 자리를 bhc에 빼앗겼는가 하면, 주가도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브랜드 이미지 악화로 불똥이 가맹점주까지 튈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오는 와중이다.

‘치킨값 인상’ 주도하는 교촌

배달비 유료화도 교촌이 먼저

교촌치킨이 최근 전 국민적인 비난을 받는 이유는 단순하다. 바로 ‘가격 인상’이다.

무엇보다 ‘올려도 너무 많이 올렸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교촌에프앤비는 4월 3일부터 교촌치킨 메뉴 가격을 500원에서 최대 3000원까지 올리는 내용의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대표 메뉴인 ‘교촌오리지날’ 가격은 기존 1만6000원에서 1만9000원으로, ‘허니콤보’ 가격은 2만원에서 2만3000원이 됐다. 대표 메뉴 가격을 3000원이나 올린 것은 그동안 치킨업계에서 전례를 찾기 어려운 큰 인상폭이다.

올해 들어 정부가 “식품·외식 가격 인상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는데도 불구하고 보란 듯 대폭 가격 인상에 나서면서 원성이 더 자자하다.

소비자들이 최근 교촌치킨 가격 인상에 특히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이유는 따로 있다. 그동안 교촌치킨이 치킨업계 가격 인상을 주도해온 전력이 있기 때문이다. ‘교촌이 올리면 나머지도 따라 올린다’는 공식이 이번에도 재현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다.

‘배달비 유료화’가 대표적이다. 교촌치킨은 2018년 치킨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받겠다’고 선언했다.

사실 그 이전까지는 ‘배달비’라는 개념이 없었다. 1만5000원짜리 치킨을 배달 주문하면 말 그대로 1만5000원만 내면 됐다. 교촌치킨은 건당 2000원 비용을 배달비로 책정해 소비자에게 부담을 지우기 시작했다. 물론 이전에도 점주가 자율적으로 배달비를 매긴 매장이 있기는 했다. 하지만 기업 차원에서 배달비 유료화를 공식화한 건 교촌치킨이 최초였다.

업계 1위 교촌치킨이 총대를 메고 배달비 유료화에 나서자 다른 업체도 줄줄이 따라 나섰다. 교촌치킨은 2021년 7월에도 역시나 업계에서 가장 먼저 배달비를 1000원 더 올렸다.

2022년 이슈가 됐던 ‘치킨플레이션’의 중심에도 교촌치킨이 자리한다. 교촌치킨은 2021년 치킨업계 중 처음으로 제품 평균 가격을 8.1% 인상했다. 교촌오리지날, 레드오리지날, 허니오리지날 등 주요 메뉴가 기존보다 1000원씩 비싸졌고 교촌윙과 레드윙 등 부분육 제품은 2000원씩 올랐다.

bhc와 BBQ 등 주요 치킨 브랜드는 교촌치킨이 2021년 가격을 올리자 2022년 뒤따라 가격 인상에 나섰다. 교촌치킨이 ‘배달비 포함 치킨 3만원 시대’ 포문을 열어젖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격 인상에 따른 비난 여론이 거세지면서 가맹점주 사이에서도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다.

서울에서 교촌치킨 매장을 운영하는 한 가맹점주는 “4월 가격 인상 이후 교촌치킨 불매 운동이 펼쳐지는 등 논란이 지속되면서 실제 주문량이 크게 줄었다. 매장마다 상황이 다르겠지만 우리 매장은 전달 대비 30% 넘게 주문이 빠졌다”고 한숨 쉬었다.

교촌에프앤비 주주도 울상이다. 흔히 유통 식품업계에서 가격 인상은 주가에 호재로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많지만 이번에는 사정이 다르다. 3월 24일 가격 인상 발표 이후 교촌치킨 주가는 우상향 곡선을 그리다 다시 8000원대로 주저앉았다. 교촌에프앤비 주가는 2020년 상장 초반 3만8950원을 기록하며 최고가를 찍었지만, 현재 80% 가까이 하락했다.

교촌치킨 “피치 못할 인상”

‘지역 지사’ 구조는 수익성과 무관

교촌치킨이 가격 인상을 단행한 이유는 ‘납품 가격 인상’과 관련이 있다. 교촌에프앤비는 최근 가맹점에 납품하는 닭고기(원육) 가격을 마리당 600원 올리는 등 주요 원부자재 가격을 인상했다. 소스와 치킨무 등 다른 원부자재 가격도 소폭 올리기로 했다.

납품 가격 인상은 가맹점주 부담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가뜩이나 인건비·임차료가 오르는 등 최근 영업 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라 가맹점주들 한숨 소리는 더 커졌다.

이와 관련 교촌에프앤비는 “점주 수익을 보전해주기 위해 치킨 판매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었다”는 입장이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교촌치킨은 원육 납품 가격을 2014년 이후 한 번도 올리지 않았다. 해당 기간 동안 본사 매출원가율은 77.3%에서 86.2%까지 오르는 등 점주 부담을 본사가 나눠 짊어져왔다”며 “하지만 본사 지원도 한계에 다다랐고 결국 납품 가격과 치킨 판매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실제 교촌에프앤비 영업이익은 가파른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29억원으로 전년(279억원) 대비 90% 가까이 떨어졌다. 경쟁사인 bhc(1418억원), BBQ(641억원)에 한참 못 미친다. 지난해 4분기에는 영업손실 36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영업 적자를 견디지 못하고 결국 납품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교촌치킨 영업이익이 유독 낮은 이유는 무엇일까. 일각에서는 교촌치킨 특유의 ‘지역별 본부’, 이른바 ‘지사’ 구조에서 그 이유를 찾는다. 교촌치킨에는 충남지사, 전남지사, 인천지사 등 전국 총 30개 지역별 지사가 있다. 교촌에프앤비와는 무관한 법인으로, 각 지사장이 운영하는 개인 사업체다.

교촌치킨은 bhc, BBQ 등 다른 치킨 프랜차이즈와는 달리 원부자재를 가맹점에 직접 납품하지 않는다. 본사가 지사에 먼저 원부자재를 납품하고, 지사가 다시 가맹점에 판매하는 방식이다. 유통 과정을 한 번 더 거치면서 가맹점 납품 가격은 본사 최초 공급 가격보다 높아질 수밖에 없다. “원래대로라면 본사가 가져가야 할 수익을 지사와 나누게 되면서 영업이익이 줄어든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는 배경이다.

교촌에프앤비 측에서는 “본사와 지사가 수익을 공유하는 개념은 맞다”면서도 “본사 영업이익에 크게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지사는 원부자재 배달 외에도 본사가 일일이 관여하기 힘든 전국 가맹점 관리 역할을 맡는다. 그 과정에서 인건비나 광고비 등 지사가 지출하는 비용도 만만찮다. 만약 지사를 없애고 본사로 통합한다고 해도 이익과 비용이 같이 늘어나는 구조인 만큼 영업이익률이 크게 변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하필이면 창업주 복귀하자마자…

권 회장, 거액 배당금 둘러싼 비난도

이유가 어찌 됐든 교촌치킨을 둘러싼 부정 여론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는 점은 ‘사실’이다. 너무 큰 인상폭, 그리고 그동안 가격 인상을 주도해온 ‘전적’ 탓에 미운털이 제대로 박힌 모습이다.

창업주인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도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권 회장은 2019년 친인척 직원 갑질 논란에 책임을 지는 차원에서 사퇴했다 지난해 말 경영에 전격 복귀했다. 경영 복귀와 가격 인상 시점이 맞물리면서 ‘권 회장이 복귀하자마자 악수를 뒀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부진한 실적에도 불구하고 권 회장이 거액의 배당금을 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비난 여론이 더 거세다. 권 회장은 지난해 34억원에 달하는 배당금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 치킨업계 관계자는 “권 회장이 거액의 배당금을 챙기고 있는 상황에서 회사 이익 감소를 이유로 제품 가격 인상에 나선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여러모로 악화된 여론을 빠르게 다시 수습하는 것이 권 회장과 교촌에프앤비가 맞이한 올 한 해 최대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본 기사는 매경이코노미 제2207호 (2023.05.03~2023.05.09일자) 기사입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onday, May 1, 2023

태영호, ‘녹취록 파문’에 당내서도 역풍…“거짓말 멈추고 국회 떠나라”

 유승민 “대통령실이 현역 의원에게 하수인 역할 하도록 공천 협박”

태영호 “보좌진에 과장 섞어 말해” 이진복 “공천 전혀 언급 안 해”

(시사저널=변문우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4월13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태영호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징계 위기에 몰린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또 다른 악재에 직면했다. 태 의원이 보좌진과의 회동에서 '대통령실에서 정부의 한·일 관계 개선을 옹호하도록 압박했다'고 발언한 녹취록이 유출되면서다. 태 의원과 대통령실이 녹취 내용이 과장됐다고 해명했지만, 당 일각에서 '의원직 사퇴' 주장이 제기되는 등 역풍이 거세게 이는 모습이다. 

유승민 전 의원은 태 최고위원의 논란이 불거진 지난 1일 페이스북을 통해 "도저히 믿기 어려운 충격적인 뉴스"라며 "믿기 어렵지만 (논란의 내용이) 사실이라면,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여당 최고위원인 현역 국회의원에게 용산의 하수인 역할을 하도록 공천으로 협박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유 전 의원은 "국민의힘이 윤석열 대통령 1인의 사당으로 전락할 때부터 불법 공천개입 가능성에 대해 저는 누누이 경고해왔다"며 "오늘 보도된 사건이 공직선거법이 금지하는 대통령실의 불법 공천개입이 아닌지, 공직선거법에 따라 검찰과 경찰은 신속, 공정하게 수사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돈 봉투' 민주당보다 국민의힘이 더 깨끗하고 더 떳떳하다는 것을 보여줘야 국민들께서 신뢰할 수 있지 않겠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내에선 태 최고위원에 대한 인내심이 한계에 달했다며 의원직 사퇴 촉구 목소리도 나온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2일 페이스북을 통해 "녹취록 내용이 사실이라면 이진복 정무수석은 당무개입, 공천권 개입이라는 중대범죄를 저지른 것"이라며 "즉각 경질하고 검찰에 고발하라"고 말했다. 이어 "그것이 아니라 태 최고위원이 전혀 없는 일을 꾸며내 거짓말한 것이라면, 태 최고위원은 대통령실을 음해한 책임을 지고 의원직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신인규 국민의힘바로세우기 대표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태 최고위원은 없던 일을 지어내서 보좌진들에게 이야기를 했다고 하는데 본인의 명예를 완전히 내던지는 해명"이라며 "자기 말을 스스로 뒤집는 엉뚱한 해명으로 전 국민 앞에서 거짓말쟁이 또는 사기꾼이라고 자백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완전하게 비밀이 보장된 내부 회의에서 거짓말을 한다는 뜻은 태 최고위원은 숨만 쉬면 거짓말을 한다는 의미"라며 "자기 공천을 확인받기 위해 역사를 팔아먹은 사람이면 국가도 팔아 먹지는 않을까 심히 걱정된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양심이 없는 태 최고위원은 아무리 보아도 국민을 대표할 자격이 없다"며 "의원직 사퇴만이 사태 수습의 유일한 길이고 국민께 할 수 있는 마지막 도리"라고 촉구했다.

앞서 MBC는 1일 '이진복 정무수석이 공천을 거론하며 한·일 관계를 옹호하라고 했다'는 내용의 태 최고위원의 음성 녹취록을 보도했다. 녹취록에 따르면, 태 최고위원은 이진복 정무수석이 "마이크를 잘 활용해서 매번 대통령한테 보고할 때 '오늘 이렇게 했습니다'라고 정상적으로 들어가면 공천 문제 그거 신경 쓸 필요도 없어"라고 말했다고 의원실 보좌진들에게 언급했다.

해당 논란에 대해 태 최고위원은 같은 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 정무수석은 본 의원과 만난 자리에서 한·일 관계 문제나 공천 문제에 대해 언급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녹취에서 나온 제 발언은 전당대회가 끝나고 공천에 대해 걱정하는 보좌진을 안심시키고 정책 중심의 의정활동에 전념하도록 독려하는 차원에서 나온 과장이 섞인 내용"이라고 해명을 내놓았다.

이진복 정무수석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해당 논란에 대해 "(태 최고위원과) 그런 이야기를 나눈 적이 없어서 저도 깜짝 놀랐다. 공천은 당에서 하는 것이다. 제가 누굴 공천주고 말고하는 위치의 사람도 아니다"라며 대통령실 공천 개입설을 거듭 일축했다. 이어 "태 최고위원이 자기 (의원실) 직원들에게 설명하다보니 과장되게 이야기한 것 같다"며 "(태 최고위원이) 내부에서 있었던 일에 대해 죄송하다고 말했고 저도 그렇게 사과 받아들였다"고 전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국민연금 월200만원 이상 5천410명→1만5천290명…한달새 2.8배

 국민연금 20년 이상 장기 가입한 수급자 늘고 작년 물가상승률(5.1%) 반영 결과

남성이 98.6%…개인기준 노후 적정생활비(월 177만3천원)보다 많아 표준생활에 흡족
국민연금 노령연금 (PG) [권도윤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서한기 기자 = 올해 들어 퇴직 후에 국민연금을 다달이 200만원 이상을 받아 노후생활을 하는 사람이 1만5천만명을 넘어섰다.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5천명대였던 데서 한 달 사이에 3배 가까이 늘었다.

2일 국민연금공단의 '2023년 1월 기준 국민연금 통계' 자료를 보면, 올해 1월 말 기준으로 월 200만원 이상의 노령연금(10년 이상 가입하면 노후에 수령하는 일반 형태의 국민연금)을 받는 수급자는 1만5천290명에 달했다.

성별로 보면 남성이 1만5천77명(98.6%)으로 절대다수이고, 여성은 213명(1.4%)에 불과했는데, 과거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여성이 많지 않았던데다 경력 단절도 많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작년 12월 말 기준 5천410명이었던 월 200만원 이상 수급자가 이렇게 해가 바뀌자마자 1개월 만에 2.8배로 증가한 것은 1998년(7.5%) 이후 24년 만에 최고 기록을 세운 지난해 물가상승률(5.1%)을 반영해 국민연금 수급액을 올해 1월부터 인상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국민연금과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등 공적연금은 해마다 전년도의 물가 변동률을 반영해 연금 지급액을 조정해준다.

물가 인상으로 화폐가치가 떨어져 실질 연금액이 하락하는 것을 막음으로써 공적연금 수급자들이 적정수준의 연금 급여액을 확보해 안정적인 노후 소득을 보장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이는 물가 변동을 반영하지 않고 약정 금액만 지급하기에 물가 상승으로 실질 가치가 떨어질 수밖에 없는 개인연금 등 민간 연금 상품은 따라올 수 없는 공적연금만의 최대 장점이다.

국민연금을 월 200만원 이상 받는 수급자는 해마다 늘고 있다. 국민연금제도가 무르익으면서 20년 이상 장기 가입해서 노령연금을 타는 사람이 계속 늘어나는 데다, 물가 인상에 맞춰 기본연금액이 꾸준히 오른 결과이다.

국민연금 월 200만원 수급자는 1988년 국민연금제도 시행 후 30년 만인 2018년 1월에 처음 탄생했다.

이후 2018년 10명, 2019년 98명, 2020년 437명, 2021년 1천355명 등으로 불어났고, 2022년에는 5천410명으로 1년 만에 4배로 늘었다.

국민연금이 매달 200만원 이상 고정 수입으로 들어오면 은퇴 후 노후생활을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월 200만원은 50대 이상 중고령자가 생각하는 개인 기준 노후 적정생활비를 넘는 수준이기 때문이다.

국민연금연구원의 '제9차(2021년도) 중고령자의 경제생활 및 노후 준비 실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기준으로 50대 이상 중고령자는 표준적인 생활을 하기에 흡족한 정도의 적정 생활비로 부부는 월 277만원, 개인은 월 177만3천원이 필요하다고 인식했다.

또 노후에 특별한 질병이 없는 상태를 전제로 기본적인 생활을 하려면 월 최소생활비로 부부 198만7천원, 개인은 124만3천원이 필요하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월 말 기준 국민연금 월 최고 수급액은 266만4천660원으로 월 260만원을 넘었다. 평균 수급액은 월 61만7천603원으로 작년 12월(월 58만6천112원)보다 3만1천491원이 증가하면서 처음으로 60만원을 넘겼다.

월 100만원 이상 노령연금 수급자는 64만6천264명이었다.

노령연금 수급자는 총 536만2천150명, 노령연금 외에 가입자가 장애를 입었을 때 받는 장애연금 수급자와 수급권자 사망으로 유족에게 지급되는 유족연금 수급자는 각각 6만8천278명, 93만7천967명이었다.

[국민연금 수급자 수-급여 종류별·성별/월 수급금액별]

(2023년 1월 기준, 당월, 단위: 명)

[국민연금 수급자 수급금액-급여 종류별/최고·평균 수급금액]

(2023년 1월 기준, 당월, 단위: 원)

※노령연금 전체 평균은 특례·분할연금 수급자를 제외하고 산정

shg@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