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Click map below !!)

Turkey Branch Office : Europe & Middle East (Click map below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Saturday, April 6, 2024

사전투표만 1385만명… 투표율 ‘이 숫자’ 넘기면 승패 갈린다?

 제22대 총선 사전투표율이 역대 최고치인 31.3%를 기록했다. 4년 전 26.7%를 뛰어넘는 것으로, 최종투표율은 70%를 넘길 거란 전망도 나온다. 집권 3년차 견제론과 거대야당 심판론이 혼재하는 가운데, 비례대표 정당의 선전으로 유권자 관심도 높아진 결과다. 정치권은 투표율을 기준으로 유·불리를 점치고 있다.

그래픽=정서희

역대 선거마다 투표율은 승패를 가르는 주요 변수였다. 각 당의 충성 지지층 외 부동층이 투표에 참여할 수록 이 수치가 높아져서다. 국민의힘은 투표 포기를 고심하는 ‘샤이 보수’를 최대한 이끌어낸다는 전략이다. 유세 현장에서 야당의 부동산·막말 논란을 앞세우는 이유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투표율이 높을수록 정권심판론이 힘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전문가가 예측한 승패를 가를 지점은 55~60%다.

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2012년 19대 총선 때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은 지역구와 비례 총합 152석으로 단독 과반에 성공했다. 민주당은 127석에 그쳤다. 투표율은 54.2%였다. 4년 뒤 20대 총선 투표율은 58%로 올랐다. 민주당(123석)이 원내 1당을 탈환하긴 했지만, 새누리당(122석)과 단 1석 차이에 불과했다. 제3지대 ‘안철수 신당’(국민의당)이 38석을 얻었던 때다.

2020년 21대 총선 투표율이 60%대 후반으로 뛰자, 민주당은 180석을 지닌 ‘거대 야당’이 됐다. 수도권 49개 지역구 중 41개에 민주당 깃발이 꽂혔다. 국회에선 이재명 민주당 대표 수사를 맡았던 이정섭 검사의 탄핵소추안과 김건희 여사 특별검사(특검)법, 국무총리 해임건의안,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안 등이 야당 단독으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지방선거도 마찬가지다. 투표율이 56.8%였던 2014년 당시, 17개 시·도지사를 민주당과 새누리당이 각각 9석, 8석씩 나눠가졌다. 4년 뒤 지선에선 민주당이 14석을 싹쓸이했다. 보수 진영의 전통적 텃밭인 대구·경북과 ‘제주 토박이’ 원희룡 후보가 무소속으로 출마한 제주 외에 전 지역이 민주당에 넘어갔다. 투표율은 60.2%였다. 2022년 지선은 역대 지선 중 투표율이 두번째로 낮은 50.9%였다. 국민의힘(12석)이 민주당(5석)에 완승했다.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 사전투표가 끝난 6일 오후 서울 서초구 내곡열린문화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관계자들이 봉인한 관내투표함을 지역 선거관리위원회로 옮기기 위해 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뉴스1

투표율이 높아질수록 민주당 계열에 유리했던 것은 중도층의 구성 때문이다. ‘충성 지지층’과 거리가 먼 부동층에 친야(親野) 성향 유권자가 상대적으로 많다는 게 정치권의 공통된 분석이다.

다만 사전투표 등으로 전체 투표율이 상승한 가운데, 연령·정치적 성향 등 투표율을 구성하는 단위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 특히 20대의 표심 흐름이 과거와 다른 점도 변수로 꼽힌다.

박성민 정치컨설턴트는 “2008년 총선(46.1%) 등 이례적으로 투표율이 낮았던 5번의 전국 선거에서 모두 민주당이 패했다”며 “과거 수치로 보면 55% 정도를 기준으로 둘 수 있는데, 사전투표 도입 이후 투표율이 높아지는 추세라 이 기준을 좀더 높여 볼 필요는 있다”고 했다.

그는 또 민주당 김준혁(경기 수원정) 후보의 ‘막말’ 논란 등이 불거지면서 이탈했던 보수층이 ‘민주당 견제’ 명분을 얻어 투표장에 나오는 효과도 있을 수 있다고 봤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도 “중도층에 상대적으로 친야 성향 유권자가 많아 이들의 참여로 투표율이 높아지면 진보 정당에 유리한 경향성이 있다”고 했다. 하지만 그는 이번 선거에서도 비슷한 경향성이 나타날지는 두고 봐야 한다고 했다. 윤 실장은 “상승한 투표율의 세부 구성이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다”고 했다. 야당 후보들의 부동산 투기와 편법 대출, 막말 논란 속에 친여 성향 유권자의 투표율도 높아질 수 있다는 얘기다.

민주당 "역대 최고치 사전투표율, 정권심판 나선 '성난 민심' 확인"

 "4·10 총선의 시대정신은 윤석열 정권 심판"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 마지막 날인 6일 서울 은평구 불광보건분소에 마련된 사전 투표장에서 한 어린이가 투표를 지켜보고 있다. 2024.04.06. ks@newsis.com


[서울=뉴시스]강주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4·10 총선 사전투표 마지막 날인 6일 "역대 총선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사전투표율을 통해 하루라도 빨리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겠다는 성난 민심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강선우 중앙선대위 공보본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위대한 국민께서 투표로 주권자의 힘을 보여주셨다"며 "윤석열 정권의 무능과 폭정을 향해 이 나라의 주인이 누구인지를 확실하게 가르쳐주셨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윤석열 정권 출범 이후 불과 2년 만에 대한민국은 정치, 경제, 사회, 복지, 문화 모든 영역에서 뒷걸음질 쳤다"며 "그렇게 자유를 외치더니 국민을 상대로 '입틀막 사지결박', 언론을 상대로 '칼틀막 재갈 물리기 협박'도 부족해 심지어 투표장에 나선 유권자를 상대로 '파틀막'까지 자행하는 기괴스러운 행태가 경악스럽다"고 비판했다.

이어 "망가질 대로 망가진 민생은 안중에도 없고, 오직 자신과 가족, 측근의 안위를 챙기는 후안무치한 정권에 우리의 삶과 미래를 맡길 수는 없다"며 "이번 4·10 총선의 시대정신은 윤석열 정권 심판이다.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한 대한민국을 살릴 마지막 골든타임이 바로 이번 총선"이라고 강조했다.

강 대변인은 "오늘 미처 투표하시지 못한 분들은 본 투표일인 4월 10일 대한민국을 바로 세울 소중한 한 표를 꼭 행사해 주시길 간곡히 호소드린다"며 "4월 10일은 국민승리의 날. 어떤 역경과 고난에도 위대한 국민이 결국 승리한다는 자랑스러운 역사를 국민과 함께 쓰겠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zooey@newsis.com

이성윤 후보 "윤석열 퇴진·검찰개혁 완수·헌법재판소 전주 이전"

 전북지역의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전주시을 선거구는 현역인 두 명의 국회의원과 검사장출신의 민주당 정치신인의 대결로 전국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곳이다.

무엇보다도 '정권심판론'과 '지역발전 역할론'의 대결이 세간의 관심을 끌면서 각 후보진영마다 사생결단의 각오로 선거에 임하고 있다. 이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의 이성윤 후보는 '윤석열 검찰정권 심판'카드를 들고 검찰개혁의 선봉에 서있는 후보다.

사법연수원 시절 같은 기수, 같은 반, 같은 조에 편성이돼 누구보다도 윤석열 대통령의 인간 됨됨이를 잘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검찰 내부의 문제점도 속속들이 알고 있어 검찰개혁에 자신만한 적임자가 없음을 강조하고 있다.

<프레시안>은 사전투표 마지막날인 6일 오후 선거사무소에서 이성윤 후보를 만나 선거운동의 막전막후 이야기와 검찰개혁에 대한 의지, 국회 입법활동에 대한 계획 등을 들어보았다.

프레시안: 이성윤 민주당 전주을 국회의원 후보님, 안녕하십니까. 바쁜 선거운동의 과정에 <프레시안>의 인터뷰 요청에 선뜻 응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번 선거운동을 하면서 유권자들로부터 가장 많이 듣는 말이 있다던데.

이성윤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 많은 유권자들께서 가장 많이 거론하는 것이 '윤석열 정권 심판'과 '검찰개혁'입니다. 대부분의 전주 시민들은 윤석열 대통령이라는 존칭 대신 '윤석열' 또는 '용산대통령'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새만금 잼버리 실패 책임을 전북에 떠넘기고 그것도 모자라 새만금 예산과 2024년도 전북 예산을 대폭 삭감한 윤석열 정권의 '예산보복'으로 전북도민들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습니다.

더구나 윤석열의 경제·외교·민생파탄과 김건희의 국정농단을 지켜보면서 "이대로는 안 된다. 윤석열 검찰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라거나 "지금은 싸울 때"라는 도민 공감대가 광범위하게 퍼져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10명 중 7~8명이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고 답한 여론조사 결과는 성난 민심의 현주소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 검사장 출신인 이성윤 더불어민주당 전북 전주시을 국회의원 후보가 프레시안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프레시안
프레시안: '윤석열을 이깁니다'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윤석열 검찰정권 심판 적임자'를 자처하고 있는데 그 근거는 무엇인가요.

이성윤 후보: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모두 알다시파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백번 이긴다는 것인데 저는 윤석열 용산 대통령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저와 윤석열은 사법연수원 23기 동기인데, 같은 기수가 300명입니다. 300명을 50명 단위의 반으로 나누고 다시 반을 16명 단위의 조로 세분화하는데 운명처럼 저와 윤석열은 같은 기수, 같은 반, 같은 조였습니다. 그래서 그의 인간 됨됨이와 무도함을 누구보다도 잘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노련한 외과의사가 환부를 정확하게 도려내는 것처럼 윤석열 검찰정권을 누구보다 잘 아는 제가 썩어빠진 환부를 깨끗하게 도려내 민주주의의 퇴행을 막고 민생경제를 살리는 한편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데 이보다 더 적임자가 있겠습니까.

프레시안: 그런데 '김건희 종합특검'이 아닌 '검건희 부부 종합특검'으로 공약이 한 단계 더 구체화됐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지요.

이성윤 후보: 윤석열 정권 심판은 시대정신입니다. 심판을 위한 방법론으로 '김건희 부부 종합특검'과 '윤석열·한동훈 특검'을 관철하고 추진할 것입니다. 이 특검에 대한 당위성은 차고도 넘칩니다. 우선 윤석열은 제 식구를 감싸기 위해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이것은 권력의 사유화를 넘어 '국정농단'에 해당합니다. 대통령이 되기 전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에 깊게 관여한 의혹을 받은 김건희가 윤석열이 대통령이 된 뒤에는 양평고속도로 진입로 변경 의혹, 명품백 수수의혹 등 온갖 권력형 비리 의혹의 한 중심에 서 있습니다.

또 윤석열은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에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윤 정권은 채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이종섭을 호주대사로 임명했다가 여론이 들끓자 그의 사의를 수용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총체적인 국정난맥상을 제자리에 돌려놓고 민주주의 퇴행을 막기 위해서는 반드시 '김건희 부부 종합특검'이 필요한 것입니다.

▲ 검사장 출신인 이성윤 더불어민주당 전북 전주시을 국회의원 후보가 프레시안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프레시안
프레시안: 숨진 해병대 채상병 특검을 반드시 발의하겠다고 했는데 채 상병 사건에 대해 특별히 주목하는 이유가 있습니까.

이성윤 후보: 채상병은 남원에서 태어났고 원광대를 다니다 입대한 전북의 아들입니다. 국방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군대에 간 청년이 싸늘한 주검이 돼 돌아왔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진상규명은 커녕 정권 차원의 수사외압을 통해 진실을 은폐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 뿐 아니라 이태원 참사로 150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윤석열은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억울한 죽음에 대해 이처럼 무책임하고 무능하며 뻔뻔한 정권은 유래를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때문에 이 무도한 정권을 결코 용서할 수 없어 22대 국회 개원과 동시에 채상병 특검을 통해 반드시 진실을 규명할 것입니다.

프레시안: 문재인정부 때도 검찰개혁을 국정과제 차원에서 추진했지만 결국 실패했습니다. 실패의 원인은 무엇이며 이성윤 후보가 검찰개혁 성공을 자신하는 근거는 무엇인가요.

이성윤 후보: 지금까지 검찰개혁이 실패한 것은 구호만 있었기 때문입니다. 다시말해 총론만 있었지 각론은 없었다는 것입니다. 저는 지난 수십 년 동안 검찰의 수사와 검찰 행정, 인사 등 검찰 업무와 관련한 모든 걸 경험했습니다. 실전을 경험했고 문제점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검찰개혁을 완수할 수 있다고 자신하는 것입니다.

프레시안: 그렇다면 ‘이성윤표’ 검찰개혁의 청사진을 보여줄 수 있을까요.

이성윤 후보: 수사권과 기소권를 반드시 분리하겠습니다. 일반 국민들의 '공포의 상징'이 된 휴대전화 압수수색 제도도 확 바꿔야 합니다. 자판기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 영장제도를 개선해 억울한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를 철저하게 보완하겠습니다. 아울러 공수처의 예산과 인력을 서울중앙지검 수준으로 대폭 늘려 수사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프레시안: 일각에서는 이성윤 후보가 전주 연고성이 약하다는 지적을 하고 있는데요.

이성윤 후보: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검사장과 문재인정부 법무부 검찰국장을 지냈지만 전주는 배고플 때 먹여주고 아플 때 토닥여주던 '어머니'와 같은 존재입니다. 전주에서 고등학교를 다녔고 전주에서 현역병으로 군복무를 했습니다. 검사가 된 이후에는 군산지청에서 검사생활을 하고 전주지검에서 부장검사로 일했습니다. 지금은 아내와 함께 전주 서신동에서 살고 있는 전주시민이자 서신동 주민입니다.

▲ 검사장 출신인 이성윤 더불어민주당 전북 전주시을 국회의원 후보가 프레시안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프레시안
프레시안: 이번 선거의 공약가운데 '헌법재판소 전주 이전 공약'이 눈에 확 들어오는데 이러한 공약 채택의 배경과 실현 가능성은.

이성윤 후보: 전북은 초대 대법원장을 지낸 가인 김병로 선생과 ‘검찰의 양심’으로 불리는 화강 최대교 전 서울고검장, 서울고법원장을 지낸 ‘사도법관’ 바오로 김홍섭 선생 등 ‘법조 3성’을 배출한 사법의 성지입니다. 사법의 성지인 전주를 헌법정신이 흐르는 사법의 수도로 만드는 것은 당연한 일이기도 합니다. 헌법재판소가 지금처럼 서울에 있을 하등의 이유가 없습니다. 압도적 다수당의 힘으로 전주 이전의 당위성으로 얼마든지 추진동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프레시안: 끝으로 전주시을 지역구 유권자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이성윤 후보: 저는 전주가 없으면 나라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전주가 발전해야 나라가 발전할 수 있습니다. 전주시민과 전주의 이성윤이 윤석열 부부 심판에 앞장서겠습니다. 국회에 들어가 '김건희 부부 종합특검'을 관철해 권력의 사유화와 국정농단의 실체를 규명하고 상응하는 책임을 그들에게 반드시 묻겠습니다. 김건희 주가조작, 명품백 수수, 양평고속도로 진입로 변경 등과 관련된 의혹을 낱낱이 규명하겠습니다.

전북의 현안사업들 또한 산더미처럼 쌓여 있습니다. 싸울 줄 모르면 무시당하는 것이 이치고 잘 싸우는 사람이 일도 잘 합니다. 가장 확실한 지역문제 해결 방법은 이 무도한 윤석열 정권을 끝장내는 것입니다. 저는 전주시민들께서 윤 정권의 칼춤을 멈추게 하라는 뜻을 받들어 이 자리에 섰습니다. 민주당이 압승해야 이 썩어빠진 윤석열 검찰정권을 끝장낼 수 있습니다. 이성윤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윤석열은 없습니다. 전주시민 여러분. 저 이성윤에게 힘을 모아 주십시오. 반드시 승리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대홍 기자(=전북)(95minkyo@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