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Click map below !!)

Turkey Branch Office : Europe & Middle East (Click map below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Saturday, April 16, 2016

정청래, 김종인 겨냥 “셀프 월계관 쓰려는 자들 자중하라” 정청래 “사심공천 전횡 휘두른 5인방 조만간 공개”



정청래 의원이 4.13 총선 이후 연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를 맹폭격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17일 자신의 트위터에 “불의한 사심을 갖고 당을 말아먹으려 호시탐탐 염탐하는 세력은 불퇴전의 각오로 응징하겠다”며 “사심공천 전횡을 휘두른 5인방 조만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정청래 의원은 이어 “총선결과를 아전인수로 해석하고 셀프수상의 월계관을 쓰려는 자들은 자중자애하라”며 비례대표 2번 셀프공천으로 논란을 일으켰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등 지도부를 겨냥하는 발언을 남겼다. 

아울러 정청래 의원 “사심없는 시스템 공천하고 비례공천 파동없이 문재인 호남방문 훼방놓지않았다면 더민주가 과반의석 확보했을 것”이라며 “당 지도부는 대선지지율 1위 문재인마저 공동선대위원장 컷오프하고 무엇을 꿈꿨을까? 그 흑심은 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총선 전부터 4.13 선거가 끝나면 본격적인 목소리를 내겠다고 예고한 바 있는 정청래 의원은 지난 15일 역시 자신의 트위터에 “수도권 선전과 영남 당선을 보라. 당 외연을 넓히고 전국정당화의 기틀을 놓은 것은 친노논쟁이 아니었다”며 “더이상 친노·운동권을 욕하지 말라”는 글을 남겨 큰 반향을 일으켰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 트위터 캡처]

당·이름·기호 적힌 옷 입고 사전투표한 후보들 선거법 위반 제주 오영훈, 목포 박지원, 전주 정동영 등

제주시 을 선거구에 출마한 오영훈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8일 오전 10시30분쯤 제주시 일도2동 제주시농협에 마련된 사전투표소를 찾아 아내와 함께 사전투표를 하고 있다. 2016.04.08/뉴스1 © News1 안서연 기자

제20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가 8일 진행되는 가운데 제주시 을 선거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가 소속 당과 이름, 기호가 적힌 옷을 입고 투표해 공직선거법을 위반해 논란이 되고 있다.

오 후보는 이날 오전 10시 30분에 제주시 일도2동 제주시농협 본점 회의실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부인과 함께 투표를 했다.

오 후보는 부인과 함께 소속 당과 이름, 기호가 적힌 옷을 입고 투표를 마쳤다.

그러나 공직선거법 166조 3항에 따르면 선거일에 투표장 100m 이내에서 선거에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는 표지를 할 수 없다고 명시돼 있다.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는 “후보자가 기호와 이름이 적힌 운동복을 입고 투표소에 들어가는 것 자체가 관련법을 위반한 행위”라며 “이를 위반할 경우 2년 이하 징역 또는 4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제주시선거관리위원회도 “지난 4일 이미 총선 후보자들에게 이러한 행위가 선거법 위반이라는 안내가 이뤄졌다”며 “오 후보의 행위는 명백한 선거법 위반”이라고 말했다.

목포 박지원, 전주 정동영 후보도 기호와 이름이적힌 옷을 입고 사전투표를 하는 등 이날 전국적으로 선거법 위반 사례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시선관위 관계자는 “중앙선관위가 이러한 선거법 위반 사례에 대해 조치하기로 결정하고 조치 수준을 논의하고 있다”며 “후보자는 중앙선관위 심의사항이라 중앙선관위 차원에서 통일된 조치가 내려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충격속보) 잘하면 박지원.정동영이가 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 상실하겠다



박지원.정동영이 사전투표날 
정당기호가 새겨진 유니폼을 입고 
투표를 했다.. 

이러한 행동은 공직 선거법 28조 2와 166조 정면위반" 
2년이하 징역이나 벌금 400만원.. 
국회의원직은 벌금 100 만원 이상 받으면 의원직 
상실이다. 


법을 더욱 준수해야할 의원후보들이 불법을 저질렀구나. 

잘걸렸다 박쥐.정똥..... 

방금 전북선관위 담당자에게 전화해서 유권해석을 
의뢰하니 조사중이라며 제대로 답변을 못하네.. 

선관위.... 
투표장에서 국민들한테는 V 하면서 인증샷도 
못찍게 하면서 이런걸 용서하면 말이 안되지.. 

그냥 재미삼아 검찰청홈피에 고발을 해볼련다.. 

궁물당빠들...멘붕오겠네.. 
-------------------------------------------------------------
와 대박 걸렸다. 선거법 위반 맞네요. ㅋ사전투표도 선거법에 준용한다. 
즉, 번호붙은 옷입고 투표하는 행위 자체가 선거법 위반. 여럿 떨어지겠네. ㅎ


③ 누구든지 제163조(투표소 등의 출입제한)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표지를 달거나 붙이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선거일에 완장·흉장 등의 착용 기타의 방법으로 선거에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는 표지를 할 수 없다. ⑤ 사전투표소 내외에서의 소란언동금지 등에 관하여는 제1항부터 제4항까지의 규정을 준용한다. 이 경우 “투표관리관”은 “사전투표관리관”으로, “투표사무원”은 “사전투표사무원”으로, “선거일에”는 “사전투표소 안에서”로 본다.<개정 2014.1.17> 이거보니 위반 맞는듯... 여럿 걸리겠네요 

세월호 2주기 문화제, 김제동 “아이들이 국가다” [현장] 궂은 날씨 속 수만 인파 "세월호 진상규명, 특별법 개정" 요구…박주민 "새누리당 무너뜨린 힘, 보여달라"

4.13 총선이 야당의 압승으로 끝나면서 세월호 진상규명과 선체 인양을 갈망하는 시민들의 열망이 서울 광화문 광장으로 모아졌다.

‘416가족협의회’와 ‘4월16일의 약속 국민연대’가 16일 오후 7시 광화문 광장에서 주최한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약속·행동 문화제’에는 비가 쏟아지는 궂은 날씨에도 수만의 인파가 몰렸다.

이날 행사의 시작을 알린 인사는 연예인 김제동씨였다. 마이크를 쥔 김씨는 광장 무대에 올라 발언을 이어갔다. 연예인으로 데뷔하기 전 행사 사전 진행자의 솜씨를 뽐낸 것이다.

김씨는 “여기에 (국회의원) 당선자 분들이 많이 오셨다”며 “그런데 국회의원은 300명인데 세월호 희생자는 304명이다. 국회의원과 원수를 지더라도 (세월호 진상규명에 힘을 쏟는지) 눈을 부릅뜨고 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회의원들이 자신들의 배지를 지키는 열정만큼 우리 사회 안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 16일 서울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세월호 2주기 추도식에서 발언중인 방송인 김제동씨. 사진=오마이TV 화면 갈무리
그는 또 “나라를 지키러 간 것도 아닌데 왜 잊지 말라는지 모르겠다'는 이들이 있다. 제가 그랬습니다. 아이들이 국가다. X새끼들아”라고 외쳐 시민들의 큰 박수를 받았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세월호 유가족 유경근 4ㆍ16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절대 다수라는 것을 확인했다”며 "새롭게 20대 국회에 들어간 분들 가운데 모두 111분이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함께 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밝혔다.

유 위원장은 "약속을 지키는 지 확인해야 한다”며 “여러분들이 지금부터 전화하고 문자하고 카톡하고 텔레그램하고 그래도 말을 듣지 않으면 쫓아가셔서 ‘왜 약속 안 지키느냐’고 채근하고 재촉해달라”고 호소했다.

세월호 변호사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당선자는 “세월호 참사는 사람의 생명이나 안전보다는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 문화,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았던 국가, 그리고 기레기라고 불린 언론이 만든 참사”라고 비판했다.

박 당선자는 “다시 말해 세월호 참사는 언제 어디서나 그리고 그 누구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며 “세월호 특별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선자 120명이 하리라 믿지만 그들만의 힘으로 힘들다”면서 "여러분이 보여주셨던 힘, 한방에 오만한 새누리당을 거꾸러뜨린 여러분의 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보다 앞서 당 차원의 방문은 없다던 더민주 김종인 비대위 대표는 이날 오후 광화문 광장에 마련된 세월호 분향소를 찾아 헌화했다.

TV조선과 채널A는 단원고 유가족을 어떻게 공격했나? ‘세월호 사건 보도 피해자 연구’ 논문… 유족 편가르기, 진상규명 요구에 ‘비이성적’ 낙인

종합편성채널 TV조선과 채널A가 세월호 유가족을 정치적 성향에 따라 구별 짓고 ‘행동하는 피해자’에게는 부정적인 이미지의 단어를, 그렇지 않은 피해자에게는 긍정적인 이미지의 단어를 자주 사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홍주현·나은경 국민대 언론정보학과 조교수가 지난 12월 발표한 ‘세월호 사건 보도의 피해자 비난 경향 연구’ 분석 결과로, 분석 대상은 세월호 참사 직후인 2014년 4월16일부터 세월호 특별법 협상이 타결된 2014년 9월30일까지의 TV조선과 채널A 메인뉴스 관련 보도다.

해당 연구는 참사 직후 5개월을 5단계로 나누었는데 대통령이 사과한 시기를 1기, 세월호 특별법 제정 논란이 시작된 시기를 2기, 세월호 국정조사특별위원회 활동이 이루어진 시기를 3기, 특별법 제정을 둘러싸고 정치적 대립이 극단으로 치달은 시기를 4기, 특별법 협상 타결 직전을 5기로 보았다.

▲ 세월호 참사 단원고 유가족들이 지난해 12월 열린 세월호 특조위 청문회에서 눈물을 훔치고 있다. 사진=이치열 기자
연구진은 각 시기마다 해당 채널의 메인뉴스에서 사용한 단어와 이 단어들이 어떻게 연결돼 있는지를 분석해 정치적 성향에 따라 피해자를 보도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연구진은 단원고 유가족은 ‘일탈적 행동하는 피해자’로, 일반인 유가족은 ‘합법적 지각하는 피해자’로 설정했다.

1기 중 단원고 유가족 보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는 세월호, 유가족, 청와대 순이며 선동/민주노총/참사/퇴진/정치 등도 6위를 차지했다. 이어 침묵시위/대통령이 7위를, 침몰/좌파/진보연대 등의 단어가 8위를 차지했다. 10위를 차지한 단어 가운데는 민노당/범민련 등도 있다.

해당 단어들이 연결된 구조를 보면 유가족은 좌파-선동으로 연결되고 좌파는 촛불집회-통진당으로 연결된다. 세월호는 민주노총-선동-정치와 연결되고 민주노총은 반정부라는 단어와도 연결돼 있다. 연구진은 이를 통해 세월호 집회가 반정부 성격을 띤다고 강조한 셈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같은 시기 일반인 유가족 보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는 유가족, 세월호, 희생자 순서였으며 ‘정치적으로’ 라는 단어가 6위, 이용하지/촛불 이 7위를 차지했다. 순수한/유경근/공식/면담 등의 단어는 8위를 차지했다. 단어들 간의 조합을 봐도 유가족-정치적으로, 유가족-집회-의견-달라 등이다.

▲ 2014년 8월25일 TV조선 뉴스쇼판 보도
세월호 특별법 제정 논란이 시작되면서 유가족들이 촛불 집회에 참여한 2기에는 집회와 함께 충돌/민주노총/진보단체/진보/퇴진 등의 단어가 5번째로 많이 언급됐으며 한총련/박근혜/좌파 라는 단어도 6위를 차지했다. 단어 조합을 보면 세월호-전교조-참여연대, 세월호-집회 등이다. 집회-불법행위-폭력, 집회-폭력행위-폭행-경찰로 이어지는 조합도 있다.

이에 대해 연구진은 “진보 단체가 주말에 집회하는 것을 강조하는 등 ‘집회 불법성 강조 프레임’”이라며 “반면 일반인 희생자 보도와 관련해서는 ‘참석하지’ 혹은 ‘정치적’ 등의 단어가 자주 언급되면서 1기와 마찬가지로 단원고 유가족과 구분 짓는 ‘희생자 분리 프레임’”이라고 분석했다.

대리기사 폭행 논란이 발생한 5기의 경우 단원고 유가족 보도에서 대리기사 라는 단어가 3위, 의원이 4위, 김현이 5위를 차지했다. 혐의/경찰/가족대책위/폭행 등의 단어는 7번째로 많이 언급됐다. 단어 조합 결과를 봐도 유가족-경찰-폭행-사건, 유가족-경찰-김현-폭행혐의, 유가족-대리기사-폭행-사건으로 연결된다.

반면 같은 시기 일반인 유가족의 경우 희생자, 일반인 이라는 단어가 가장 많이 언급됐다. 다르게/봐 달라/결정했습니다/ 철수하기로/ 34명 등의 단어도 2차례씩 언급됐는데 이에 대해 연구진은 “(해당 뉴스가)세월호 유가족와 일반인 유가족을 구분 지음을 알 수 있다”고 분석했다.

연구진은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이들 채널 메인뉴스는 세월호 피해자를 일반인 유가족과 단원고 유가족으로 나눈 다음 일반인 피해자에 대해서는 동정심을, 단원고 피해자에 대해서는 범법자로 명명하고 비난함으로써 이들의 행동이 정상에서 벗어났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연구진은 “정치적 입장에 따라 피해자의 행동을 부정적으로 프레임하는 것은 시청자의 현실 인식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며 “시청자 의견의 편향화를 초래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연구진은 단원고 유가족 등의 ‘일탈적’ 행동에 대해 “힘이 없는 조직이나 집단은 정상적으로 행동할 때보다 일탈할 때 뉴스 가치가 있으며 이때 언론으로부터 주목 받기 때문”이라며 “하지만 (언론이) 이런 개인적 차원에서 피해자 행위에만 주목한다면 문제는 사회적으로 해결되지 못하고 유사한 사건이 반복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조선·중앙·동아·문화일보가 ‘야당지’로 돌변하다 [기고] “박근혜는 ‘참패 5적’” “새누리 탈당하고 거국내각 구성하라”

언론이 권력의 흥망성쇠에 따라 어떻게 표변하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가 ‘나폴레옹의 엘바섬 탈출과 파리 입성’에 관한 보도이다. 그 일화는 아주 잘 알려져 있지만 다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러시아와의 전쟁에서 패배한 것이 결정적 계기가 돼 황제 자리에서 쫓겨나 엘바섬으로 실질적 ‘유배’를 당한 보나파르트 나폴레옹은 1814년 2월28일 추종자들을 이끌고 그 섬을 탈출했다. 그가 3월20일 파리에 입성하기까지 프랑스 신문의 머리기사 제목은 시시각각으로 달라졌다.

3월9일: 괴물 대역적 엘바섬 탈출. 10일: 코르시카 태생의 식인귀(食人鬼), 주앙에 상륙. 11일: 맹호, 숨 가쁘게 나타나다. 13일: 악마, 리용에 있다. 18일: 찬탈자, 60시간이면 수도에 도착. 19일: 보나파르트, 무장군 이끌고 전진 중. 20일: 나폴레옹, 내일 파리 도착, 입성은 힘들 듯. 21일: 황제 나폴레옹, 지금 퐁텐블로궁에 계시다. 22일: 황제 폐하, 어젯밤 틸릴리궁에 환궁.

4월13일의 20대 총선이 새누리당의 참패로 끝나자 권력 언론이자 수구·보수언론인 조선·중앙·동아일보가 대통령 박근혜를 향해 융단폭격을 퍼붓기 시작했다. 조선은 총선 이튿날인 14일자 사설(‘박근혜 대통령과 친박의 오만에 대한 국민적 심판이다’)에서 박근혜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박 대통령은 임기 초에는 인사 실패를 거듭했고, 안하무인의 태도로 불통 시비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박 대통령 주도로 선진화법을 만들어 주요 국정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매번 의사 결정이 지연되면서도 국민에게 사과 한 번 하지 않고 국회 탓만 했다. 이제 국정 주도력이 국민 불신을 받음으로써 사실상 임기 말 레임덕이 그 어느 정권보다 빨리 시작됐다. 받아들이고 싶지 않아도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 조선일보 14일자 사설.
중앙은 같은 날짜 사설(‘중간선거에 참패한 여권···국민 이기는 권력 없다’)에서 “박근혜 정권의 참패는 민심이 분노하면 선거 구도를 삼켜버릴 정도로 무섭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박 대통령은 국민 이기는 권력 없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깨달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동아 역시 사설(“성난 민심 ‘선거의 여왕’을 심판했다”)을 통해 “‘선거의 여왕’으로 불린 박근혜 대통령이 노 전 대통령 탄핵 때의 성적표를 받아든 것은 충격적”이라며 “기득권에 빠져 국정은 도외시하고 자신들의 안위만 염두에 둔 ‘웰빙 새누리당’에 국민이 철퇴를 내린 것”이라고 ‘단죄’했다.

2012년에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에 앞장섰고, 박근혜 정권 ‘지킴이’ 구실을 충실하게 했던 신문들의 사설이라고 믿기에는 내용이 너무나 강경하고 직설적이다. 

가장 섬뜩한 것은 조·중·동과 같은 부류에 속하는 문화일보 4월 14일자 기사 제목(“박근혜·이한구·김무성·최경환·윤상현 새누리 ‘참패 5적’”)이다. 

이 기사는 “독선과 불통으로 당청 관계나 당정 관계의 혼선과 혼란을 초래한 청와대, 새누리당 공천 과정에서 유아독존 식으로 칼날을 휘두른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 ‘옥새 파동’으로 정치를 희화화 한 김무성 대표, 친박 마케팅과 진박 코스프레의 주역 최경환 의원, ‘막말 파문’으로 몸 담았던 당 전체의 표를 잠식한 것으로 평가되는 윤상현 의원 등이 그들”이라며 박근혜를 ‘참패 5적’의 첫 번째 인물로 꼽았다.
▲ 문화일보 14일자 보도.
‘5적’이라는 말은 1970년에 시인 김지하가 발표한 담시(譚詩) <오적>을 통해 널리 알려졌다. 그는 1905년에 나라를 일본에 팔아넘긴 ‘을사오적’에 빗대어 박정희 독재정권 시기의 ‘오적’을 소재로 ‘이야기 시’를 썼다. 

김지하가 지칭한 5적은 재벌, 국회의원, 고급공무원, 장성, 장차관이었다. 그런데 문화일보는 박정희의 딸인 박근혜를 ‘4·13 총선 참패 5적’의 ‘수괴’로 꼽은 것이다. 조·중·동 못지않게 박근혜 정권을 지지하고 엄호해 온 신문에 실린 그 표현을 본 독자들은 ‘이게 문화일보 맞는가’ 하고 놀랐을 것이다.

중앙일보 4월15일자 사설은 “헌정 사상 최대 참패라면 내각과 청와대 참모가 총사퇴하는 게 책임지는 모습”이라며 “정치권에서 여당을 탈당한 대통령의 거국 내각, 야당까지 아우르는 대탕평 인사를 거론하는 것을 주목한다”고 강조함으로써 박근혜가 새누리당을 떠나 거국 내각을 구성하라고 주장했다. 
박근혜가 그렇게 할 인물이 아님을 명백히 알 텐데도 이렇게 강한 논조의 사설을 내보내니 한겨레나 경향보다 훨씬 더 진보적으로 보인다. 

같은 날짜 조선일보 사설은 “집권당이 이 정도로 크게 선거에서 졌다면 대통령이 나서서 그동안의 잘못을 반성하고 국정 쇄신에 대한 새로운 각오를 밝히는 게 옳다”며 박근혜를 이렇게 꾸짖었다. 

“그게 선진국 대통령들이 흔히 보여주는 모습이다. 더구나 이번엔 박 대통령과 친박의 무리한 공천 보복이 여당 참패의 주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 청와대가 집권당의 참패를 남의 일처럼 말하면 박 대통령 스스로 남은 임기 동안 가시밭길로 걸어들어가는 꼴이다.” 

동아일보 사설 역시 “박근혜 대통령의 오만에 대한 심판이 20대 총선의 민의”라며 “박 대통령이 그런 민의를 읽고도 침묵하는 것이라면 남은 임기도 ‘마이웨이’를 하겠다는 뜻으로 읽혀 섬뜩하다”고 비판했다.

집권당의 총선 참패가 확정된 14일 오전 박근혜가 침묵을 지키는 가운데 청와대 대변인 정연국은 두 줄짜리 논평을 내놓았다. “20대 국회가 민생을 챙기고 국민을 위해 일하는 새로운 국회가 되길 바란다.” 

그러자 동아일보는 15일자 사설에서 박근혜를 정조준했다. “민심을 겸허하게 받아들인다는 흔한 표현조차 없다. 마치 총선 결과와 청와대는 아무 상관이 없고, 그저 남의 일을 논평하는 것 같다. (···) 박 대통령이 앞으로 어떻게 국정을 운영해 나갈지 국민에게 직접 밝히는 게 옳다. 그것이 정권을 맡기고 중간평가에서 엄중하게 경고한 국민에 대한 예의이다.”
▲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3일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 제1투표소에서 제20대 국회의원 총선거 투표를 하고 있다. 보수 언론은 선거 참패 원인으로 박 대통령을 꼽고 있다. (사진=청와대)
조선·중앙·동아일보는 일간지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 신문들은 박근혜가 새누리당의 ‘진박’을 통해 ‘반박’을 몰아내고 실정법에 어긋나는 것이 분명한 선거운동을 노골적으로 벌이던 때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가? 
그리고 왜 새누리당이 총선에서 180~200석을 얻을 수 있다는 ‘여론조사 전문가들’과 새누리당 집행부의 주장을 ‘경마 중계방송’ 하듯이 보도했는가? 

그 신문들이 진정으로 주권자들의 입장에서 박근혜의 행태를 비판했다면 총선 참패 뒤 그에게 던지는 화살이 표적을 제대로 향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을 수도 있을 것이다.

박근혜는 총선 참패로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죽은 오리)’이 될 가능성이 커졌다. 박근혜가 기상천외한 ‘묘책’으로 데드덕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는 한 조·중·동은 2009년에 ‘노무현 죽이기’를 하던 때처럼 수시로 박근혜를 인정사정 없이 비판하고 닦달할 것이다. 

그러나 그 보다 더 명확한 사실이 있다. 조·중·동은 앞으로 19대 대통령 선거 시기가 다가오면 언제나 그랬듯이 새누리당 후보를 음양으로 적극 지원할 것이다. 세습·족벌 언론과 수구·보수 정치세력은 운명과 이익을 공유하는 일심동체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1분기 대중국 수출 -15.7% 중국의 중간재 자체생산 증가로 수출 벼랑끝 위기

우리나라의 올해 1분기 대(對)중국 수출이 7년 만에 가장 큰 폭인 15.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수출의 4분의 1 가량을 차지하는 중국 시장에서 여전히 활로를 찾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남에 따라 앞으로 수출 부진 탈출에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

17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우리나라의 대중국 수출액은 285억4천404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7% 줄었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던 2009년 2분기 -20.3% 이후 분기당 실적으로 7년 만에 가장 큰 감소폭이다.

지난 1월 -21.5%를 기록한 중국 수출은 2월 -12.9%에 이어 3월 -12.3%로 감소폭을 다소 줄였지만 전체적인 수출 감소세를 되돌리기에는 역부족이다.

1분기 수입액은 202억1천406만달러를 기록해 전년보다 9.6% 줄었다.

다만 월별 수입액은 1월 -15.4%, 2월 -13.7%에 이어 3월에는 0.9%로 상승세로 돌아섰다.

품목별(이하 MTI 3단위 기준)로는 반도체, 평판 디스플레이 및 센서, 석유제품, 자동차부품, 합성수지 등 주력 품목의 수출 부진이 두드러졌다.

반도체는 1분기 수출 금액이 55억9천367만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8.4% 감소했다. 평판 디스플레이 및 센서(42억3천231만달러)와 합성수지(14억1천332만달러)의 감소폭도 각각 -21.9%, -14.5%를 기록했다.

자동차 부품(12억7천787만달러)과 석유제품(9억4천688만달러)도 전년보다 각각 14.8%, 24.2% 감소했다.

박진우 무역협회 전략시장연구실 연구원은 "우리나라의 대중국 수출 제품의 70% 이상이 중간재인데 이 분야에 대한 중국 수요가 줄고 있다"며 "특히 중국은 반도체 같은 분야에 대대적으로 투자하고 생산 설비를 늘리면서 수입을 줄여가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박 연구원은 "기저효과 등으로 인해 중국 수출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우리나라의 대중국 수출도 앞으로 조금씩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우리나라로서는 급성장하는 소비재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1분기 대미국 수출은 168억705만달러로 전년보다 3.3% 줄었다. 수입도 101억5천909만달러로 -4.9%를 기록했다.

일본과의 교역 상황도 여전히 부진했다. 1분기 수출액은 55억4천389만달러로 -13.1%, 수입액은 106억9천687만 달러로 -11.2%를 각각 기록했다.

대일본 수출은 2014년 4분기 -13.9% 이후 6분기 연속 두 자릿수 감소세를 기록하는 등 상황이 계속 악화하고 있다.

올해 우리나라 3대 수출국으로 떠오른 베트남은 성장세를 지속했다.

우리나라가 1분기에 70억7천430만달러를 수출해 전년보다 7.6% 증가했다. 하지만 지난해 1분기 18.2%, 2분기 36.8%, 3분기 34.9%로 고공 행진하던 수출 증가세는 지난해 4분기(9.8%)부터 다소 주춤하는 모양새다.

광화문 가득 메운 세월호 ‘추모 물결’...“잊지 않겠습니다”

광화문 분향소에 헌화하기 위해 몰려든 인파. 고한솔 기자 sol@hani.co.kr
광화문 분향소에 헌화하기 위해 몰려든 인파. 고한솔 기자 sol@hani.co.kr
빗속에도 시민들의 ‘추모 열기’ 뜨거워
[2신]
“세월호 참사 희생자인 단원고등학교 2학년 6반 이영만 학생이 저의 초등학교 친구였습니다.”
한신대 사회과학과 1학년인 전우란(20)씨는 16일 희생자가 된 초등학교 친구 이야기를 어렵게 꺼냈다. 전국 77개 대학교 학생들이 주최한 세월호 2주기 추모제 ‘외쳐봐! 우리가 더!’는 이날 오후 3시 서울 동숭동 마로니에공원에서 열렸다. 단원고 희생자들과 같은 또래인 16학번 새내기 학생들은 별이 된 세월호 친구들을 추모하고 기억했다.
추모제의 첫 발언자로 나온 전씨는“2년 전 뉴스는 침몰되는 배를 보여주며 전원 구조했다고 전했다. 당시 그 배 안에 친구가 있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고 사고 당일을 기억했다.“얼마 지나지 않아 친구 영만이는 별이 됐습니다. 20년 동안 어른들만 믿고 따르며 가만히 있었던 우리가 16학번 새내기가 됐습니다. 2년이 지난 오늘 진실은 밝혀지지도 않았을 뿐더러 정부는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의 활동을 방해하고 특검도 무산시키려고 합니다. 제 친구(이영만 학생) 어머님께서 사람들이 노란 리본 배지를 달고, 노란 기억 팔찌를 차고 다니는 것만 봐도 힘이 난다고 했습니다. 끝까지 기억하고 행동했으면 좋겠습니다.”
빗속에도 뜨거운 추모 열기. 광화문 분향소에 헌화하기 위해 몰려든 인파. 고한솔 기자 sol@hani.co.kr
빗속에도 뜨거운 추모 열기. 광화문 분향소에 헌화하기 위해 몰려든 인파. 고한솔 기자 sol@hani.co.kr
세월호 참사 2주기 전국 대학생 대회 ‘외쳐봐! 우리가 더!’현장. 박수진 기자 jinpd@hani.co.kr
세월호 참사 2주기 전국 대학생 대회 ‘외쳐봐! 우리가 더!’현장. 박수진 기자 jinpd@hani.co.kr
김효진(21) 이화여대 사회과학부 학생은 희생된 친구들을 기억하며 “작은 움직임이라도 그만두지 않을 것이고, 진상규명을 위해 노력하고 잊지 않고 분노하겠다”고 다짐했다. 김씨는“예쁘고 소중한 꿈을 펼칠 때를 기다린 친구들이 2년 전 사라졌다. 당시 공허함과 미안함에 울고 화도 냈지만, 주변에서 고3 수험생이라는 이유로 타박하는 시선에 스스로 타협했었다”고 말했다.
세월호 희생자인 단원고등학교 2학년1반 고 박성빈양의 언니 박가을(24)씨도 무대에 올랐다. 박씨는 “많은 사람들이 힘들었던 점에 대해 묻는다. 악플과 지인들의 언행으로 많이 힘들었다”며 “청년들이 세월호가 지겹고 슬픈 일이라고 회피하지 않도록, 우리 (단원고) 친구들 덕분에 안전하고 건강한 나라가 되었다는 인식이 심어져 한 번 더 세월호를 돌아볼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눈물로 호소했다.
전국 77개 대학에서 모인 학생들은 공동선언문을 통해 “세월호 진상 규명 특별법을 개정하고, 진상 규명 방해하는 박근혜 정부를 규탄한다”고 외쳤다. 이들은 대학생 대회가 끝난 뒤 종로를 거쳐 광화문으로 행진했다. 저녁 7시 광화문 중앙광장에서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약속·행동 문화제’가 이어진다.
박수진 기자 jjinpd@hani.co.kr

세월호 참사 2주년인 16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정부합동분향소에서 열린 ‘진실을 향한 걸음’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합동분향소를 출발하고 있다. 연합뉴스
세월호 참사 2주년인 16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정부합동분향소에서 열린 ‘진실을 향한 걸음’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합동분향소를 출발하고 있다. 연합뉴스
[1신]
세월호 참사 2주기를 맞은 16일 오후 희생자 영정사진에 헌화하고 추모하려는 시민들로 서울 광화문광장이 가득 찼다. 빗방울이 내리는 가운데 시민들은 노란리본을 만들고, 세월호 특별법 개정을 위한 서명에 참여했으며, 희생자 영정사진에 흰 국화를 놓았다. 시민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세월호 참사를 잊지 말자’고 다짐했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 및 미수습자 광화문 분향소’ 앞에는 희생자와 미수습자 사진 앞에 헌화하려는 시민들의 추모 행렬이 길게 늘어섰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대표는 이날 오후 3시30분께 헌화 행렬에 동참했다. 30여분간 줄을 선 김 대표는 영정 사진에 꽃을 놓았다. 세월호 참사 2주기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시민들은 하얀 국화를 바치고 묵념하며 눈물을 흘렸다. 추모제에 참석하기 위해 포항에서 온 직장인 이창희(43)씨는 2년이 지났음에도 진상규명이 제대로 되지 않아 희생된 아이들에게 미안하다고 했다. 이씨는“국민들이 이번 4.13 총선에서 아이들이 왜 죽었는지 밝혀낼 수 있게 진상규명의 열쇠를 준 것 같다. 20대 국회가 아프게 죽어간 사람들과 유가족에게 힘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아이들과 함께 온 학부모들도 눈에 띄었다. 이해선(39)씨는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이 세 명과 광화문광장을 찾았다. 이씨는 “초등학교 5학년 큰아이는 아직 어려서 세월호 참사 당시 소풍을 못 가서 아쉽다고 했는데 그날을 그렇게 기억하는 게 안타까웠다. 언니, 오빠들이 아무 죄 없이 억울하게 세상을 떠난 사건이라는 것을 아이에게 알려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종현(36)씨는 참담한 현실을 보여주기 위해 세살 아들과 추모제를 찾았다. 그는“아이와 추모제에 함께 오니 이게 바로 우리 아이한테 물려줄 현실이어서 어른으로서 미안한 마음이 든다”고 했다.

오후 2시엔 광화문광장 세종대왕상 앞에서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약속/행동 문화제’ 사전 공연이 열렸다. 가수 권나무씨와 가야금 연주자 정민아씨의 공연, 임성용 시인의 시낭송이 이어졌다. 추모제 시작의 문을 연 가수 권나무씨는 “세월호 참사를 통해 각자의 방식으로, 자신의 자리에서 정직하게 삶을 살아야겠다고 느꼈다. 기쁜 일, 슬픈 일은 흘러야 하지 않나. 비슷한 마음으로 이곳을 찾은 분들의 마음이 어떤 곳으로든 흘러갔음 좋겠다”고 말했다. 이날 추모제에 는 경찰 추산 700여명(주최쪽 추산 1000여명)의 시민들이 참여했다.
고한솔 박수진 기자 jjinpd@hani.co.kr
▶ 관련 기사 : ‘빗속’ 안산서도 뜨거운 세월호 추모 열기…1만명 찾아

[종합]원유철 김종인 등 세월호 추모행사에..안철수는 불참 김종인, 정세균과 광화문광장 분향소서 헌화 문재인, 트위터로 "아이들의 꿈과 희망 잊지 않겠다"

(서울=뉴스1) 서송희 기자,박승주 기자 = 여야 지도부를 비롯한 정치인들은 '세월호 2주기'인 16일 전국 각지에서 열린 추모식에 참석하는 등 애도의 뜻을 나타냈다.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추대돼 당분간 당을 이끌게 된 원유철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안산시 단원구 세월호 참사 희생자 정부합동분향소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식'에 참석했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서울 광화문광장 추모공간에 마련된 분향소를 찾았다.
앞서 김 대표는 불필요한 정치적 공방을 불러올 수 있다는 이유로 세월호 관련 추모 행사에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날 오후 3시30분쯤 정세균 의원과 함께 모습을 드러냈다.
16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세월호 참사 희생자 정부합동분향소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식에서 원유철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 심상정 정의당 대표 등이 416 가족합창단의 추모 합창곡을 듣고 있다. 2016.4.16/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16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세월호 참사 희생자 정부합동분향소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식에서 원유철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 심상정 정의당 대표 등이 416 가족합창단의 추모 합창곡을 듣고 있다. 2016.4.16/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정 의원은 뉴스1과 한 통화에서 "광화문광장에 추모를 하러갔다가 김종인 대표를 우연히 만나 함께 헌화를 했다"며 "젊은 사람들이 많이 왔으며 줄이 100m도 넘게 이어졌다"고 말했다.
이종걸 더민주 원내대표는 안산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식'에 참석했다. 이 원내대표는 오후 진도 팽목항 추모행사에 이어 저녁에는 다시 광화문 광장에서 열리는 추모 문화제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더민주 20대 총선 당선자 20여명도 개별적으로 안산 추모행사를 비롯해, 진도 팽목항 추모행사, 광화문 광장 추모 문화제 등에 참석한다.
국민의당에서는 천정배 공동대표와 주승용 원내대표가 이날 오전 진도 팽목항에서 열린 세월호 사고 2주기 추모식에 참석했고, 정의당도 심상정 상임대표와 20대 총선 당선자들이 안산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식'에 참석해 유족을 위로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는 이날 세월호 2주기 추모행사에 모습을 나타내지 않았다.
안 대표는 대신 자신의 트위터에 '세월호 참사 2주기 성명'을 올리며 "이런 참담한 희생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를 정비하겠다"고 말했다.
(출처=정세균 페이스북) © News1
(출처=정세균 페이스북) © News1
문재인 전 더민주 대표도 이날 세월호 관련 추모 행사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그는 앞서 지난 7일 안산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2주기 합동추모미사에 참석했다.
문 전 대표도 이날 트위터를 통해 "세월호에서 아이들을 잃은 지 2년이다. 그 소중한 생명들이 가지고 있던 꿈과 희망을 잊지 않겠다"고 애도의 뜻을 표했다.
문 전 대표 외에도 SNS에서는 거듭 희생자들을 애도하고 유가족을 위로하는 정치인들이 잇따랐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트위터에서 안산 추모행사 참석을 언급, "유가족 대표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렸다"며 "위로가 되셨겠습니다만 함께 한다는 자체만으로도 서로에게 격려가 되지 않겠습니까. 미안합니다. 힘내세요"라고 적었다.
조원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트위터 프로필 사진을 노란 리본으로 달아 애도의 마음을 표했다.
심상정 대표는 트위터를 통해 "세월호를 제대로 다루지 않고서, 대한민국은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없다"며 "여야 4당이 세월호특별법 개정에 나설 것을 간곡히 호소드린다. 한달 남은 19대 국회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전현희 더민주 당선자(서울 강남을)는 트위터로 "304명의 세월호승객들이 국가보호 없이 유명을 달리 한 날입니다. 단원고 어린 꽃봉오리들을 가슴에 담고 추모해주십시오"라고 밝혔다.
인재근 더민주 당선자(서울 도봉구갑)는 "다시 슬픈 봄날이 돌아왔습니다. 지켜주지 못한 우리 아이들을 잊지않겠습니다"라고 적었다.

野, 세월호 2주기 '조용한 추모'..김종인, 분향소 헌화(종합) 당 지도부 공식 추모행사엔 불참..의원들 개별 참여 金, 고지 없이 광화문 분향소 찾아..安 "잊지 않겠다" 성명

당 지도부 공식 추모행사엔 불참…의원들 개별 참여
金, 고지 없이 광화문 분향소 찾아…安 "잊지 않겠다" 성명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 야권은 세월호 참사 2주기인 16일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며 세월호 참사 특별법 개정 등 진실 규명 활동에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다만 당 차원의 추모 대신 의원들이 개별적으로 각종 추모 행사에 참여했다.
더민주 이종걸 원내대표와 조정식 김상희 이찬열 박홍근 신경민 윤관석 전해철 등 수도권 국회의원 20여명은 이날 오전 경기 안산 합동분향소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식'에 참석했다.
일부 의원들은 오후 진도 팽목항과 서울 광화문 등지에서 열리는 추모 행사에도 개별적으로 참석하기도 했지만, 김종인 대표는 공식행사에는 함께 하지 않았다.
다만 김 대표는 이날 오후 언론에 사전 고지 없이 서울 종로가 지역구인 정세균 의원과 함께 광화문광장에 마련된 분향소를 찾아 헌화했다. 가슴에 노란 세월호 추모 리본도 달았다.
김성수 대변인은 논평에서 "슬프게도 9명의 귀한 생명과 그날의 진실이 아직도 진도 앞바다에서 인양되지 못하고 있다"며 "진실규명을 바라며 모진 시간을 보내는 유가족들에게는 죄송한 마음뿐"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우리당은 곧바로 세월호 특별법 개정에 나서 세월호가 무슨 이유로 침몰하게 되었는지, 세월호가 침몰하는 동안 국가는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철저히 밝힐 수 있도록 특조위의 독립적인 활동을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천정배 공동대표와 주승용 원내대표, 박지원 의원 등이 진도 팽목항에서 열린 추모식에 참석했지만,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는 공식 행사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안 대표는 대신 성명을 내고 "잊지 않겠다. 이런 참담한 희생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진실을 규명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를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김경록 대변인도 논평에서 "국민의당은 진실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해 세월호 특별법 개정을 포함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이날 안산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식에 참석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논평에서 "20대 국회가 시작되면 세월호 특별법을 개정해 진실규명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두 눈을 기억합니다. 어쩌다 적이 됐나요?" [세월호 참사 2주기] 故 박예슬양의 동생이 대통령에게 띄운 편지

"2년 전 오늘 4월 16일 온 국민을 슬픔에 잠기게 했던 사건. 그때부터 우리 모두가 세월홉니다. 2년이 지난 오늘은 희생자를 추모하는 날만이 아닙니다. 기억하는 날, 약속하는 날… 아직도 우리는 그들을 기다리고 있는데요, 다시 봄이 왔습니다. 더 이상 이런 아픔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희생된 분들을 위해 함께 묵상하겠습니다."
경기방송 석아윤 아나운서의 말과 함께 경기 안산 화랑유원지 정부 합동분향소에 추모 음악이 울려 퍼졌고, 2500여명의 참석자들은 비통한 표정으로 고개를 숙였다.
세월호 참사 2주기인 16일 오전 경기도 안산 합동분향소에서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식’ 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세월호 참사 2주기인 16일 오전 경기도 안산 합동분향소에서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식’ 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16일 오전 10시쯤 시작된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식'에 앞서 이미 눈시울이 붉어졌던 세월호 유가족들은 터져 나오는 눈물을 주체하지 못했다.
차마 크게 소리내지 못하고 우는 시민들도 얼굴을 떨며 눈물을 떨어뜨렸다.
참석자 사이사이에는 '진실은 침몰하지 않는다'는 노란 망토를 두른 시민들도 눈에 띄었다.
故 전찬호군의 아버지이자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인 전명선씨는 머리 숙여 참석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면서 입을 뗐다.
세월호 참사 2주기인 16일 오전 경기도 안산 합동분향소에서 진행된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식’ 에 참석한 전명선 416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이 기억하는 말을 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세월호 참사 2주기인 16일 오전 경기도 안산 합동분향소에서 진행된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식’ 에 참석한 전명선 416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이 기억하는 말을 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안타깝게도 우리 가족들은 아직도 2014년 4월 16일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시 봄이 왔지만, 여전히 우리에게는 내일 또 4월 16일이라는 참담한 현실이 그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직도 세월호냐고 묻는 이야기를 듣곤 합니다. 우리도 정말 벗어나고 싶습니다. 왜 우리 아이들이 죽어야만 했는지 이유라도 알고, 책임져야 할 사람들이 책임만 진다면, 우리는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2년간 고통스러웠던 세월과 기억을 담담하게 말을 이어나가는 전 위원장 앞에 분향소는 더욱 숙연해졌다.
"참사 당시 팽목항에는 국민을 보호하는 국가는 없었습니다. 진상규명 특별법이 제정돼 진실을 규명하고 책임자도 처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철석같이 믿었지만, 그것은 꿈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강제 조기 중단될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대통령과 19대 국회에서 약속했던 특검 역시 무산될 위깁니다."
이어 정부와 국회에 호소했다.
"정치인분들께 진심으로 호소합니다. 부디 진상 조사가 조기에 중단되는 사태를 막아주십시오. 세월호가 온전히 인양되고 미수습자 9명이 가족 품으로 돌아올 수 있게 도와주십시오!"
전 위원장의 발언에 이어 제종길 안산시장,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 남경필 경기도지사,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석태 세월호참사 특별위원장이 추모사를 읊었다.
숙연하던 분위기는 박예진(17·여)양이 언니인 故 박예슬양에게 띄우는 편지에서 울음바다가 됐다.
"언니와의 추억만 남긴 이곳은 여느때와 다르지 않게 봄이 찾아왔어. 언니는 이곳에 마지막 봄을 맞았고, 그동안 시간이 흘러 어느새 2년이 흘렀네… 평생 함께할 줄만 알았던 우리가 서로를 찾아 속삭이듯 말하는 우리가 이제 서로의 빈자리를 바라보는구나. 내가 이렇게 아파할 때면 다 괜찮아진다며 끌어 안아주던 언니의 품이 그리워. 그 손의 온기도 잊히지가 않아. 가끔 외로우면 언니의 온기가 느껴지곤 해."
세월호 참사 2주기인 16일 오전 경기도 안산 합동분향소에서 진행된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식’ 에 참석한 2학년 3반 고 박예슬 학생의 동생 박예진 양이 편지글 낭독 중 눈물을 흘리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세월호 참사 2주기인 16일 오전 경기도 안산 합동분향소에서 진행된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식’ 에 참석한 2학년 3반 고 박예슬 학생의 동생 박예진 양이 편지글 낭독 중 눈물을 흘리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곳곳에서 흐느끼는 소리가 새 나오는 가운데 예진양은 울먹거리며 편지를 읽어내려갔다.
"지금 우리는 언니, 오빠, 선생님들 그리고 세월호 모든 희생자를 위해 열심히 싸우고 있어. 우리가 가족들을 그리워하며 아파할 때면 많은 분들이 옆에서 힘이 돼 주곤 해. 전화를 하면 받을 것만 같은 언니… 우리 언젠가 만나겠지? 함께 있을 그때의 우리를 위해 더 열심히 싸우고 힘내자. 작은 순간마저 잊지 않을게. 마지막으로 너무 사랑해.
2016년 4월 16일 말 안 듣는 동생 예진 올림."
눈물을 훔쳐내던 예진양은 이어 또다른 편지를 읽었다. 정부·여당에 보내는 편지를 읽는 예진양은 더 이상 울먹거리지 않았다.
"우리는 억울하게 떠나보낸 가족들을 위해 힘을 모아 싸웠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싸울 것이며 우리 모두가 끝이라고 외치는 그날까지 여정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세월호라는 뼈아픈 참사는 정치에 무관심한 우리에게 정치인들의 무관심, 무능을 비로소 알게 했습니다."
예진양은 박근혜 대통령에게도 말을 남겼다.
"박 대통령님. 우리 언니 오빠들이 고통에 허우적대고 있었을 때 진도를 방문하셨죠? 그때 마주친 두 눈을 기억합니다. 가장 믿었고, 힘내라고 말했던 정부가 어쩌다 우리에게 등 돌린 적이 됐을까요. 부디 본보기가 돼 주세요."
세월호 참사 2주기인 16일 오전 경기도 안산 합동분향소에서 진행된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식’ 에 참석한 416 가족합창단이 노래를 부르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세월호 참사 2주기인 16일 오전 경기도 안산 합동분향소에서 진행된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식’ 에 참석한 416 가족합창단이 노래를 부르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기억식의 끝은 416가족협의회가 장식했다.
검은 옷을 차려입은 가족들이 차분하게 부른 '어느 별이 되었을까'와 '잊지 않을게'는 분향소에 고요히 울려 퍼졌고, 참석자들은 젖은 눈으로 가족들을 바라보았다.
[CBS노컷뉴스 김구연 기자, 김기용·김미성 수습기자] kimgu88@cbs.co.kr

재외유권자 59% "더민주 후보 찍었다" 새누리당 독주 막기 위해 더민주에 전략적 투표

해외에서 이번 총선에 투표한 재외유권자 중 60%가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찍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새누리당 후보를 찍은 비율은 24%에 그쳐 국내 표심보다 훨씬 준엄한 잣대로 집권 여당을 견제하고 제1야당에 힘을 실어준 것으로 풀이됐다.

15일 연합뉴스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투표구별 개표 결과'를 분석한 결과 지역구 투표에 참가한 국외부재자 5만1천797명 중 59%가 더민주당 후보를 찍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새누리당 후보를 찍은 비율(23.8%)의 두 배를 훨씬 넘는 것이다.

국민의당 후보는 9.1%, 정의당 후보는 2.4%의 표를 얻었다.

국외부재자는 대부분 기업 해외 주재원, 유학생 등으로 구성돼 고학력·고소득·젊은 층의 비중이 높아 대체로 야당을 지지하는 성향이 강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들의 표심이 야당 중에서도 특히 더민주당 후보에게 쏠린 것은 새누리당의 과반 의석을 저지하고 제1야당에 힘을 실어주려는 '전략 투표'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재외국민의 이러한 분위기는 정당별 비례대표 투표에서도 확인됐다.

정당 투표에 참가한 전체 재외투표자(국외부재자+해외 영주권자) 6만3천797명 중 37.4%가 더민주당을 찍어 가장 높은 지지를 보냈다.

반면 새누리당의 득표율은 26.8%에 그쳤고 정의당 16.5%, 국민의당 13.2%로 뒤를 이었다.

이는 국내 표심과는 큰 차이를 보인다. 전체 정당 투표 득표율(국내외 총합)에서 더민주당(25.4%)은 새누리당(33.5%), 국민의당(26.7%)에 밀려 3위에 그쳤다.

전체 정당 투표 득표율이 7.2%에 머문 정의당이 정당별 재외투표에서는 국민의당을 앞지른 것도 눈에 띈다.

국내 주민등록이 남아 있거나 국내 거소신고를 한 국외부재자는 지역구 투표도 할 수 있으나 영주권자는 정당별 비례대표 투표만 허용된다.

이번 총선에서 재외유권자의 표밭이 야당으로 쏠린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내년 12월 치러질 대선에서도 이러한 경향이 이어질지 주목된다.

이번 총선의 재외유권자 수는 15만4천217명. 등록 절차 간소화와 투표소 증설 등에 힘입어 지난 2012년 19대 총선 때보다 24.8% 증가했다.

지난 18대 대선 때는 재외유권자의 10% 수준인 22만2천389명이 등록해 15만 7천291명이 투표했다. 총선 재외투표 증가율을 감안하면 차기 대선에서는 적어도 20만 명 이상이 투표에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도 개선으로 투표의 편의성이 더욱 높아진다면 숫자는 더욱 늘어날 것이다.

이들도 고국의 유권자와 동등하게 1인 1표를 던진다는 점에서 캐스팅 보트가 될 수 있다.

지난 18대 대선에서는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의 득표율이 56.7%로 국내와 달리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42.8%)보다 높았다. 당시 전체 득표율은 박근혜 후보 51.6%, 문재인 후보 48.0%로 박 후보가 문 후보보다 108만여 표(3.6%) 더 얻었다.

[한겨레] 80%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필요한 현재진행형" 86.3% "세월호 참사에도 우리 사회 달라지지 않았다"

국민 10명중 8명은 세월호 참사에 대해 진상규명이 필요한 '현재진행형 사건'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6일 <한겨레>에 따르면,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과 공동으로 지난달 26~27일 전국 성인 1천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p) 응답자의 79.9%는 세월호 참사를 ‘여전히 우리 사회가 풀어야 할 현재진행형인 사건’이라고 표현하는 것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특히 30·40대 응답자의 경우에는 90% 이상이 ‘현재진행형’이라는 생각에 동의했다.

또한 세월호 이후 우리 사회가 더 나은 방향으로 가고 있느냐는 물음에 ‘이전과 별 차이가 없다’(71.4%)는 답변과 ‘이전보다 더 나쁜 방향으로 가고 있다’(14.9%)는 부정적 답변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정부가 세월호 참사를 변화의 계기로 삼겠다고 약속했으나 86.3%는 우리 사회가 달라지지 않았다고 차갑게 판단하고 있는 셈이다. ‘이전보다 더 나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긍정적 답변은 10.2%에 불과했다.

아울러 73%의 응답자는 ‘어느 상황에도 국가가 나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줄 것이라는 신뢰가 적다’며 정부에 대한 불신을 나타냈다. 특히 30대와 40대는 각각 7.4%, 12.9%만 국가에 대한 신뢰를 나타냈다.

세월호 진상 규명에 대해서도 71.7%는 '잘 이뤄지지 않았다"고 평가했고, 20%만 '잘 이뤄졌다'고 답했다.

‘세월호와 관련해 지위의 높고 낮음에 관계없이 책임자 처벌이 잘 이뤄졌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73.8%가 ‘잘 이뤄지지 않았다’고 답했다.

‘평소 세월호 참사에 대해 얼마나 자주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75.7%가 ‘자주 또는 가끔씩 생각한다’고 답했다.

‘우리 사회가 세월호 참사를 잘 기억하고 있는가’라는 물음에 ‘잘 기억한다’(49%)와 ‘기억하지 못한다’(48.7%)라는 답변이 비슷하게 나왔다. 자기 자신은 세월호 참사를 잊지 않고 있다고 생각하는 반면, 우리 사회 전체의 분위기는 그렇지 못하다고 평가하고 있는 것이다.

더민주-국민의당, 朴대통령의 교과서 국정화 저지키로 여소야대 국면 본격 가동시 朴대통령 궁지 몰릴듯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20대 국회가 출범하면 현 정부가 추진하는 현재 검·인정 시스템인 중·고교 역사교과서의 국정(國定)교과서 전환을 막기 위해 함께 힘을 모을 방침인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국정교과서 전환은 더민주는 물론 안철수 대표를 비롯한 국민의당 의원들도 반대했던 내용으로 그동안 야권의 주도권을 두고 경쟁하던 두 야당의 첫 공조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이상돈 전 공동선대위원장은 1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20대 국회에서 역사 국정교과서 폐지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전 위원장은 "국정교과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오만과 독선의 결과로 당연히 막아야 하는 것"이라며 "양당 모두 이미 당론으로 국정교과서에 반대하고 있어 결의안 통과가 순조로울 것이다. 교육부 장관 해임 건의안도 야당이 과반이어서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입법을 통해 국정화 저지를 추진할 경우 여당이 이른바 국회선진화법을 내세워 반대하면 이를 관철시키기 어렵다고 보고 우회적인 방법으로 결의안을 통해 정부 여당에 압박키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위원장은 더민주가 지난해 국정교과서금지법을 발의한 점을 언급하며 "금지법은 여당이 국회선진화법을 동원하면 막을 수 있고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면 재의결에 필요한 의원 200명 확보는 턱도 없다"고 말했다. 

더민주도 국정교과서 폐지 결의안과 금지법 통과를 위해 국민의당과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다. 더민주는 지난해 10월 당시 무소속 천정배 의원, 정의당과 함께 국정교과서 반대 운동을 함께 전개했다. 

도종환 당 국정화 저지특위 위원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20대 국회에서 같이 국정교과서 폐지를 위해 노력하면 좋겠다"라며 "우리가 이미 발의한 국정교과서 금지법안도 있고 국민의당이 제안한 결의안도 좋다"고 밝혔다.

김성수 대변인도 "우리가 총선에서 다수당이 되면 국정교과서를 폐기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국민의당의 결의안에 반대할 이유가 없다"면서 "원내지도부에서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세월호 2주기를 맞이하여 세월호 대학살과 20대 총선 후 드는 생각

세월호 2주기를 맞이하여 세월호 대학살과 20대 총선 후 드는 생각

하늘도 울고 있다.
가만히 있으라!

2년전 오늘 

세월호라는 배에 탄 어린 학생들을 
전원구조할 수 있었는데 매국민족반역자들은 
18대 대통령선거 부정을 감추기위해

가만히 있으라 하고 차디찬 바닷물속으로 일부러 수장시킨 것을 장악한 언론을 통해 보여줬다.

이 대학살은 살인마 전두환과 그 일당이 권력을 장악하고 유지하기 위해 민주화를 요구하는 광주시민들을 총과 칼로 무참히 학살한 광주민주화운동과 같다.

이런 일을 저지르고도 뻔뻔하게 얼굴을 쳐들고 눈깜빡이지 않아 눈이 아파 나오는 억지 눈물 즉 악어의 눈물을 흘리던 바뀐애는 대통령이 아니다.

혈서로 충성을 맹세한 뼛속까지 친일파 지 애비 다까끼 마사오가 총과 탱크로 권력을 찬탈했듯이 그 더러운 핏줄의 딸인 바뀐애는 맹박이와 무성이 암찰스와 같이 국정원과 중앙선관위, 국방부, 보훈처 등 관을 동원하여 사전 대선결과 데이터 조작과 부정선거운동 개표조작을 하고 장악한 언론을 통해 사전 조작한 대선결과를 내보내 대통령이라는 자리를 훔쳤다.

국헌문란죄, 내란죄로 전재산 몰수 후 사형을 시켜야 한다.(친인척과 지인들 재산도 다 조사하여 몰수)
나는 위와 같이 확신한다.

언제까지 
"철저히 진상규명하라!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책임자 처벌하라!"
라고 외칠 것인가?
이번 선거도 전자개표기를 돌렸다.

김종인은 지가 잘나서 의석을 차지한 줄 아는데 내 생각은 국정원이 이번 총선도 기획했다고 본다.
등뒤에는 맹박이가 또아리는 틀고 있는 맹박이 아바타 자본독재파의 선두주자 세계적 철판(철면피) 요사꾼 암찰스도 큰 역할을 했다.

나는 전에 교육감들이 차지한 지형이 정말 민의를 반영한 결과였다고 아직도 믿고 있다.
즉 매독파들은 경북으로 고립되는 것이 올바른 결과였는데 야권과 대안세력을 분열시키고 호남을 먹어 오직 대통령이 되고 싶은 욕심밖에 없는 암찰스의 도움으로 기회를 놓쳤다.

무성이가 왜 암찰스를 응원했겠는가 깊이 생각해보길 바란다.
그리고 암찰스가 경상도에는 거의 후보를 내지 않은 이유가 뭘까
그리고 국민의당 공천자료를 새누리당 보고용으로 새누리당에 보고했는지 깊이 생각해보기를 바란다.
가만히 있지 말자!

그러나 언제까지 
"진실 규명하라!"
"책임자 처벌하라!"라고 만 외칠 것인가?
이 모든 불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투표소에서 투표 즉시 손개표하는 
투표소손개표가 이뤄져야 한다.

그래야 진정한 민주주의가 부활하고 정의가 다시 살아날 것이다.
나는 위와 같이 확신한다.

천개의 바람이 되어
[팩트TV]강동원, 18대 대선 개표부정 발언 영상
https://youtu.be/6ZttVZZbLf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