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Click map below !!)

Turkey Branch Office : Europe & Middle East (Click map below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Saturday, February 4, 2012

한명숙과 5만 달러 이상득과 2억 원 그리고 7억 원


한명숙과 5만 달러 이상득과 2억 원 그리고 7억 원(서프라이즈 / 화씨911 / 2012-02-03)

5만 달러, 오늘 환율로 약 5,500만 원. 그리고 이 돈은 한명숙 민주당 대표가 총리 시절 대한통운 전 사장 곽영욱에게 받았다고 검찰이 기소하여 2심까지 무죄가 나온 돈이다.

2억 원, 이 돈은 김학인 한국방송예술교육진흥원(한예진) 이사장이 이상득 새누리당(전 한나라당) 의원에게 18대 비례대표 25번을 받기로 하고 약정한 20억 원의 공천헌금 중 계약금 조의 일부로 전달했다는 돈이다. 7억 원, 이상득 의원실 여직원 계좌에서 검찰이 발견한 뭉칫돈이라는데 이 돈에 대해 이상득 의원은 검찰에 ‘내 돈’이라는 해명서를 보냈다고 한다.

하지만, 검찰은 이런 의혹에 대한 이상득 의원의 조사에 대해 아직 어떤 결정도 내리지 못했다는 뉴스가 보도되었다. 즉 현 검찰 수뇌부인 한상대 검찰총장 이하 최교일 서울중앙지검장, 윤갑근 서울중앙지검 3차장 등이 논의하여 수사팀에 처리지침을 줘야 하나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는 거다.

검찰권력, 우리는 쉽게 검찰을 권력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는 현재 우리나라 검찰권이 권력으로 실제 행사되고 있기도 하니 그리 틀린 말은 아니다.

그러나 사실상 민주주의 국가에서 검찰은 권력이 아니다. 반대로 국리민복을 위해 검찰권이 불편부당하게 사용되어야 진정한 민주주의 국가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검찰의 이상득 의원 수사 또한 이런 논리대로 한다면 ‘대통령의 형이라고 특별히 다른 것은 없다’는 검찰 입장이 천명되어야 한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현재 나오는 보도는 그게 아니다.

오늘 보도된 머니투데이의 기사에 따르면 “현재 검찰 수뇌부는 이 의원의 공개 소환조사에 대해 부정적”이란다. 그리고 그 이유로 머니투데이는 익명의 검찰 관계자가 “공개 소환할 경우 자연히 사법처리 여부가 최대 쟁점으로 떠오를 텐데 만약에 수사결과가 이에 미치지 못할 경우 검찰이 곧바로 면죄부 논란에 직면할 수 있다”고 말했단다.

그렇다. 이 검찰 관계자의 말대로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의원을 어떤 이유로든 공개 소환조사하게 되면 그에 대한 사법처리 여부가 현안 중 가장 큰 쟁점으로 부상할 것이다. 특히 4월 총선을 코앞에 둔 새누리당 입장에서 현직 대통령의 형이자 ‘상왕’ ‘영일대군’ ‘만사형통’으로 그동안 불리며 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사한 것으로 세간에서 평가받는 그의 검찰 소환은 곧 현 여당인 ‘새누리당’의 총선 전패 위험이 따를 것이라고 우려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의 눈과 귀 그리고 생각을 조금 뒤로 돌려보자.

곽영욱에게 대한통운 사장을 시켜주겠다고 하고 그 대가로 5만 달러를 불법적으로 받았다며 전직 총리인 한명숙을 기소한 검찰. 그러나 당시 검찰이 제시한 증거라는 것은 곽영욱의 검찰 조사 시 진술이 전부였으며 보강증거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었다.

그럼에도, 검찰은 한 전 총리를 소환하기 위해 집요하게 노력했으며 끝내 체포영장까지 발부받아 2009년 12월 18일 노무현 재단에서 체포하였다. 이렇게 체포하여 조사한 뒤 한 전 총리를 기소했으며 수차례 진행된 재판에서 유죄입증을 위해 온갖 노력을 다했다.

1심 선고일은 공교롭게도 2010년 6월 2일 실시되는 6.2 전국 지방선거일이 코앞인 2010년 4월 9일. 하지만, 이 사건 무죄를 확신한 한 전 총리나 민주당은 당시 최대 강적으로 꼽히던 오세훈 대항마로 한 전 총리를 서울시장 후보로 내보낼 준비를 하고 있었다.
물론 예상대로 한 전 총리는 1심에서 무죄. 서울시장 야당 후보로 유력하던 한 전 총리에겐 희소식이요 오세훈과 여권엔 비상이 걸릴 수밖엔 없는 일이다.

그래서 검찰은 이때 또 다른 ‘별건수사’로 한 전 총리와 야권의 날개를 꺾는다. 한 전 총리의 국회의원 지역구였던 고양시의 작은 건설업체이자 그나마 부도로 쓰러진 한신공영이란 업체의 사장 한만호가 한 전 총리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제공했다는 것이며 이에 대해 한 전 총리를 정치자금법 위반 피의자로 다시 조사해야 한다는 것.

그런데 검찰의 이 같은 발표는 돈을 줬다는 한만호가 당시까지도 감옥에 있고 그 진술이라는 것도 감옥 안에서 했다는 점이다. 물론 앞선 사건 증인(?)이었던 곽영욱도 구속 중이었으니 한 전 총리와 관련된 증인(?)들은 모두 감옥에서 한 전 총리의 비리를 고발한 셈이었다.

따라서 이 같은 검찰의 조치는 야권 그리고 많은 양심적 인사들은 물론 대법관 출신인 이회창 전 자유선진당 총재나 심지어 당시 한나라당 김성식 의원 같은 한 전 총리의 ‘적진’에서까지 비판을 받았다. 그럼에도, 오불관언이었던 검찰. 이 와중에 한 전 총리는 결국 서울시장 선거에서 낙선했다. 결국, 철저하게 선거에 검찰권이 개입한 셈이다. 그리고 이 사건 또한 얼마 전 당연하게(?) 1심에서 무죄가 나왔다.

이뿐인가? 박희태 돈봉투 사건으로 궁지에 몰린 여권에 숨 쉴 틈을 주기 위해 ‘야당 돈봉투’ 사건을 수사한다는 검찰. 그들이 가진 정보나 증거는 ‘카더라’ 수준의 소문과 경선현장 CCTV뿐. 그럼에도, 검찰은 이 조잡한 증거를 가지고 한 국회의원 예비후보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출두를 요구하고 갖은 언론플레이로 야당과 특정 정치인에게 흠집을 입히는 것도 서슴지 않았다.

물론 이런 무리수는 끝내 꼬리를 내리고 온갖 비난은 다 받고 있지만 검찰의 야당에 대한 수사잣대라는 것이 그렇다는 얘기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여권, 특히 이명박 권력에 이르면 이런 검찰의 잣대는 고무줄이다. 오늘 머니투데이의 보도만 봐도 ‘검찰 관계자’는 “만약에 수사결과가 이에 미치지 못할 경우….”라는 수사(隨辭)를 동원 수사(搜査)의지를 회피하고 있다. 한명숙과 김경협의 예를 본다면 이미 이상득은 열 번도 넘게 압수수색이나 소환조사에 들어가야 했음에도 그렇다.
특히 이상득 의원실 여직원 계좌에 있던 정체 모를 뭉칫돈 10억 원, 물론 이 돈 중 일부는 구속된 박배수 보좌관과 관계있음이 밝혀졌다고 한다. 하지만, 이 돈 말고 의심 가는 7억 원에 대한 해명이란 것은 이상득 의원이 검찰에 보낸 해명서에 ‘내 돈’이라는 것 말고는 없다.
여기에 작금 또 불거진 김학인 관련 2억 원 설이다. 더구나 당시 한나라당 윤리위원장이란 고위당직자였던 갈릴리 교회 인명진 목사는 최근 지난 2008년 총선 시 비례대표 공천헌금설에 대한 의혹을 말했다. 그리고 그 의혹에 대한 꼬리가 김학인 사건에서 밟히고 있다.
비례대표 25번에 20억 원 설. 당시 분위기는 한나라당 압승이었음에도 비례 25번이 당선 안정권은 아니었다. 물론 23~25번까지 당선될 수도 있을 것으로 내다본 전문가 그룹이 없었던 것은 아니나 ‘당선 안정권’은 23번이 마지노 선. 그리고 실제 22번까지 당선되었다. 따라서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는’ 25번이 20억 원이라면 안정권은 얼마? 라는 의혹은 누구도 개진할 수 있다.

물론 검찰은 당연히 이에 대한 의혹을 파 볼 의무와 책임이 있다. 더구나 자신들이 조사한 특정 피의자의 피의사실 보강조사 참고인에게서 나온 진술이라면 검찰에겐 매우 훌륭한 증거다. 하지만, 검찰의 지금 태도라면 그냥 설로만 끝날 것 같다. 정말 ‘웃기는 검찰’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

그런데 그럴 경우 이 설은 더 커지고 커져 새 정권과 함께 출범하는 검찰에서 수사하거나 특검의 손으로 넘어갈 수밖엔 없다.

그렇게 된다면 이명박 정권하의 검찰은 우리 검찰 역사의 암흑기로 기록될 수도 있다. 이상득 사건만이 아니라 ‘박희태 돈봉투’사건도, 최시중의 양아들이라는 정용욱 사건도, 더구나 ‘최시중의 국회 문방위 의원 돈 제공 의혹사건’ 등까지, 그냥 이대로 덮는다면 이 사건들의 실체적 진실에 대한 국민적 의혹은 새 정부에서 어떤 방식으로라도 캐낼 수밖엔 없다는 결론이다.

검찰, 정말로 섹검, 떡검, 벤츠검, 스폰서검, 해바라기검 같은 부정적 이미지로만 남을 것인가? 아니면 검찰 고유의 권한과 의무인 불편부당한 국민의 검찰이 되어 국민들에게 지지를 받을 것인지 선택해야 할 때다. 더구나 지금 선거 운운할 때는 더더욱 아니다.
정봉주, 정연주, 미네르바, PD수첩 PD들을 기소하고 한명숙을 두 번씩이나 기소했던 검찰. 노건평, 권양숙, 노건호는 물론 노무현 전 대통령까지 소환조사도 불사했던 검찰.
노건평 정봉주만 유죄가 나왔을 뿐 거의 모든 전 정권 관련 사건에서 무죄가 나와 철저하게 패배했던 검찰. 산 권력을 위해 죽은 권력엔 무죄도, 인격살인도 개의치 않았던 검찰. 그 검찰권이 지금 생명을 다해가는 이명박 권력층에겐 어떤 잣대를 댈 것인지 선택해야 할 때다. 국민은 살아있는 권력에도 서슬 퍼런 검찰권이 행사되는 것을 보고 싶다.

화씨911

한명숙 흔들지 마라, 누가 해도 욕먹게 되어 있다


한명숙 흔들지 마라, 누가 해도 욕먹게 되어 있다(서프라이즈 / 워낭소리 / 2012-02-04)

문성근 최고위원이 공심위원 선정에 이의를 제기하며 자리를 박차고 나갔다 다시 들어오는 등 소란스럽다. 자기가 주도한 시민통합당을 위한 배려가 없는 데다, 전체적으로 구민주당 색채가 두드러진다는 이유에서다.
그렇게 친다면 한국노총이라고 불만이 없겠나. 그래서 그것까지 챙겨서 배분하려면 구민주계와 여성위원을 줄여야 하는데, 그렇게 함으로써 터져 나오게 될 불만은 또 어떻게 수습해야 할 것인지. 이래서 현실 정치란 어려운 것이다. 이론대로 굴러간다면야, 경제학자는 갑부가 되고 정치학자는 위대한 정치가가 되었을 것이다.
이래도 불만 저래도 불만일 경우, 한명숙의 입장에 서 보면 대강 답이 나온다. 즉 한명숙이 아닌 누가 공심위원을 선정하더라도 욕을 얻어먹게 되어 있다는 말이다. 어쩌면 한명숙이 아니어서 될 일도 아니 될 위험이 있다. 이는 문성근이 공심위원을 선정할 경우 지금보다 더 강한 반발에 직면할 수 있다는 말이다.
파워 블로거 ‘아이엠피터’의 의견, 즉 현역의원 3명, 시민통합당 1명, 한국노총 1명, 중립 2인으로 했으면 좋겠지만, 실현될 수 없는 한 이상론일 뿐이다. 문제는 큰 잡음 없이 성과를 내는 것인데, 그런 면에서 이번 공심위원 선정은 대체로 무난하다고 본다.
국회의원에게 공천권이란, 관료들의 운명을 좌우하는 인사권과 같은 것이다. 조선왕조의 선조 연간에 사림들이 동인과 서인으로 쪼개져서 붕당이 되고, 붕당이 더욱 잘게 찢어져서 탕평책을 쓰지 않고서는 국왕이 통치권을 행사할 수 없을뿐더러, 왕조의 붕괴까지도 염려해야 할 만큼 위태롭게 만든 것도 바로 이 인사권을 가진 이조전랑을 서로 차지하려는 다툼에서 비롯되었다.
정치란 권력의 합리적 배분이라는 정의에 충실하면 성공한 정치라고 평가해도 좋다는 게 내 생각이다. 그런 면에서 볼 때 한명숙 대표의 공심위원 선정은 A 플러스 내지 A 제로는 못 되어도, A 마이너스 정도는 될 성싶다. 지금은 A 플러스 못 받았다고 욕할 때가 아니라, B 학점 이하로 떨어지지 않은 점을 격려해줘야 하지 않을까?
문제는, 공심위원 선정이 어찌 되었건, 공천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느냐, 하는 것이다. 새 인물을 고르되, 단 한 석도 아쉬운 만큼, 당선가능성을 기준하여 엄선함이 옳다. 일단 의회에 입성해야 뭘 해도 할 게 아닌가. 잘난 사람이 잘난 입으로 백날 떠들어봐야 아무 소용없다.
그건 그렇고 한명숙 대표님, 김진표 이 사람, 언제까지 안고 갈 겁니까? 난 이 사람 정말 싫어.

워낭소리

문성근 “공심위 구성 일단 수용… 앞으로 변화의지 보여야”(뉴시스 / 손대선 / 2012-02-04)

4·11 총선 공천심사위원회(공심위)에 시민통합당 쪽 인사가 1명도 포함되지 않은 것에 반발해 공심위의 전면적인 재구성을 요구했던 민주통합당 문성근 최고위원이 하루 만에 일단 수용으로 입장을 선회했다.
문 최고위원은 4일 오후 뉴시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한명숙 대표 등 지도부와)공심위 구성에 문제가 있었다는데 인식을 공유하고, 서로 생각을 같이 했다”며 일단 공심위 구성에 동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강철규 공심위원장님께 ‘공심위 구성이 문제가 대단히 많다’고 말씀을 전했다”며 “강 위원장으로서는 ‘처음 발표한 것인데, 어떻게 뒤집느냐’ 이런 입장을 얘기하시더라. 어렵게 모신 분이고, 저도 당 사람인데, 최소한의 예의는 지켜야 할 것 같아 그런 측면에서 일단 이번 사안은 수용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당분간 최고위원회의 출석은 안 하겠다”며 “강 위원장에 대한 예의차원에서 수용하지만 앞으로의 변화를 보겠다. 통합정신이 실현되면 그때 출석하겠다”고 말했다.
문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트위터에 “민주통합당은 (구)민주당과 (구)시민통합당이 통합한 정당”이라며 “이번 공심위 구성에서 통합의 정신이 훼손되었다는 사실을 서로 공유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총선을 앞두고 공정한 경선을 위한 시·도당의 인적구성, 비례후보공심위 및 총선기획단의 구성 등에 통합정신이 반영되어야 한다는 뜻을 피력했다.
시민통합당 출신의 문 최고위원이 수용의사를 밝히면서 공심위 구성을 둘러싼 당내 갈등은 일단 수그러드는 모양새다. 하지만, 앞으로의 경선과정서 계파별 안배가 적절히 이뤄지지 않을 경우 구민주당과 구 시민통합당 간의 갈등은 또다시 재발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인다.
한편, 문 최고위원은 전날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당내 공심위원들이 모두 옛 민주당 분들로만 구성됐다”고 반발하며 회의장을 나간데 이어 곧바로 열린 공개 최고위원회의마저 불참했다.


MB 심판하고, 우리 다시 시작합시다


MB 심판하고, 우리 다시 시작합시다(서프라이즈 / 아름이 / 2012-02-03)

MB 심판하고 다시 시작하기 위해 국민들이 하나가 되어가고 있다.
2010년 9월 15일부터 광주전남에서 국민의 명령 거리민란을 진행했다.
무등산,
목포의 하당,
순천만,
여수 이마트,
광양 부영아파트 사거리 등….
수십만의 시민들을 만났다.
수만 명의 깨어 있는 시민들이 참여를 했다.
누가 말했던가.
이 현실에 분노하지 않는 사람은 조국을 사랑하지 않는 것이다.
그렇다.
관심과 참여로 함께해주신 수십만의 시도민.
그들은 분노를 통해 대한민국을 사랑하고 있었다.
그런데 광주가 변화하지 않고 있다.
진실이 거짓에 가려져 있기 때문이다.
광주는 민주화의 성지이다.
역사 속에서 살아숨쉬는 민주화의 산실이다.
옛 전남도청 별관 철거를 반대하는 광주시민의 선택이 그 반증이다.
그런데 전두환 정권에서 부역했던 사람들이 광주에서 활개를 치고 있다.
박정희는 왜 친일파라는 역사적 단죄를 받고 있는가?
박정희의 기준으로 평가하면 광주에도 기회주의자들이 있다.
침묵을 하고 있는 것인가,
아니면 침묵을 강요당하고 있는 것인가.
노무현 대통령의 말씀이 생각난다.
“우리 아이들에게 결코 불의와 타협하지 않아도 성공할 수 있다는 하나의 증거를 꼭 남기고 싶었습니다.”
2002년 대학로, 종로, 율곡로, 추사로, 세종로 등에서 노무현 후보에게 손을 내밀어 달라고 서울시민들께 호소했다.
“우리 아이들 모두가 이 나라 명문이라고 하는 경기고, 서울대에 갈 수 없습니다. 그러나 경기고를 나오지 않아도, 서울대를 가지 않아도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합니다. 상식이 통하고 원칙이 바로 서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합니다. 노무현의 손을 잡아주십시오.”
그리고 나는 다짐했다.
노무현이 가장 존경했던 링컨이 염원했던 민주주의.
인민의,
인민에 의한,
인민의 정부.
대한민국에서는 그 시작이 기회주의 척결이 되어야 한다.
친일의 역사를 청산하지 못하고,
독재와 군부에 부역했던 역사,
기회주의자들의 역사를 청산하지 못하고 우리 역사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까?
나는 단연코 안 된다고 확신한다.
안철수가 활짝 열어 놓은 공감과 위로의 정치.
그 뒤를 이어야 하는 책임정치는 누가 해야 하는가.
조국과 민족의 미래보다,
일신의 안위를 도모했던 기회주의자들은 결코 할 수 없다.
기회주의 역사의 청산.
비단 나 혼자만의 생각은 아니리라.
극심한 관료화에 의한 우편향 보수화는 민주당의 야성과 전투력 상실의 근원이다.
광주가 광주다울 수 있는 것은 민중과 함께하는 대동정신, 광주정신의 발현이다.
광주정치의 관료화와 보수화가 더 이상 지속되어서는 안 된다.
세계 최초로 공화정 시대를 열었던 프랑스의 역사.
정치권력, 종교권력, 언론권력에 맞서 싸운 에밀 졸라와 같은 행동하는 지성인.
그리고 그 뒤를 이어 형성된 시민권력.
그렇다.
이제 우리도 시민정치시대를 맞이하자.
시민이 권력이다.
더 많은 참여와
더 많은 민주주의로 시민권력시대를 만들어 가자.
대한민국 헌법 제1조.
대한민국의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참여로 증명하자.
민주주의 사회에서 가장 고귀한 영역은 ‘시민’이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유일한 힘은 ‘시민의 참여’다.
MB 심판하고, 우리 다시 시작합시다.
바람 불어,
들불 만나면,
백만 송이 불꽃으로 피어나리….

아름이

김제동 콘서트 취소는 문재인 죽이기의 시작?


김제동 콘서트 취소는 문재인 죽이기의 시작?(서프라이즈 / 아이엠피터 / 2012-02-05)

‘김제동 토크콘서트’ 울산공연이 취소됐습니다. 콘서트 티켓까지 판매한 시점에서 ‘토크콘서트 노브레이크 시즌3’ 울산공연 취소는 일방적인 울산 KBS의 대관 취소 때문으로 밝혀졌습니다.

울산 KBS는 “KBS는 공개홀 대관 규정에 정치적 성격을 목적으로 하는 정당행사나 집회는 대관을 제한하도록 명문화하고 있다”고 밝히며 “김제동 토크 콘서트는 공연 자체가 정치적 목적의 행사여서 총선 이후 대관하도록 보류 조치했다. 총선을 앞두고 엄정한 중립을 지켜야 할 공영방송으로서 이 같은 보류 조치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들먹이며 대관 취소를 했는데, 과연 이들의 주장이 옳은지 살펴보겠습니다.

■ 김제동 토크 콘서트는 정치적 행사?



우선 쟁점은 김제동 토크 콘서트가 정치적 목적의 행사인가입니다. 울산 KBS는 김제동 토크콘서트를 정치적 목적의 행사로 규정했는데, 그 이유로 “부산 KBS홀에서 있었던 김제동 콘서트 당시, (공연을) 봤던 분들 중에 ‘내용 자체가 좀 선거 쪽으로 포장이 됐지 않았나’ 하는 민원이 있었다. 0.1 퍼센트라도 (선거에) 영향을 끼치면 안 된다. 그래서 다른 일정을 잡았던 것”이라며 대관 취소는 민원이 올라왔기 때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부산 KBS 공연 담당자는 그런 민원이 올라온 적도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문재인 이사장은 자신의 트위터에 이번 공연에 대한 입장을 올렸습니다.
문재인 이사장은 김제동 토크콘서트 취소 사유가 자신이 부산콘서트 공연참가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이사장은 ‘KBS의 정치’가 반드시 벌 받을 것이라며 화를 참지 못했습니다.
울산 KBS는 선거의 중립성 때문이라고 했지만, 19대 총선에 출마한 문재인 이사장은 김제동 부산콘서트 공연 당시 본인이 스스로 티켓을 사고 관람했을 뿐이라고 했습니다. 이에 대해 김제동 토크콘서트 노브레이크의 기획과 연출을 맡고 있는 김제동 소속사 다음기획의 대표 김영준 씨는 다음과 같이 반박했습니다.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공연 참가(여부)입니다.
지난 1월 14일 부산 KBS홀에서 열린 김제동의 부산 공연 현장에 함께하신 관객분들은 모두 정확한 사실을 아실 것입니다. 문재인 이사장은 부산 공연 현장에서 어떠한 인사말을 하거나 무대에 오른 적이 없습니다.
또한, 기획사나 주최 측에서 초대한 바가 없으며 직접 티켓을 구매하여 관객의 한 사람으로 공연장을 찾았을 뿐입니다. 워낙 화제의 중심에 있는 인물이 객석에 앉아있기에 주변 관객들의 웅성거림이 있었지만 공연이 계속 진행되던 중, 객석의 모습을 촬영하던 중계 화면에 문재인 이사장의 모습이 잡히자 그 순간 객석에서는 열화와 같은 박수와 환호가 터져 나왔습니다.
그 때문에 잠시 공연의 흐름이 끊기자, 그에게 인사를 하는 관객들에게 제자리에서 간단히 목례를 한 것뿐이었습니다.
그런 상황에 대하여 무대 위에 있던 김제동은 “여러분, 여긴 제 공연입니다.”라며 재치있게 위트를 곁들여 대응한 것이 전부였습니다. 이런 상황이었기에 KBS에서 주장하는 사실은 틀린 것입니다.
위의 사실 중 과연 어느 부분이 정치적인 행사로 규정되어야 하는 것인지 오히려 묻고 싶습니다. 문재인 이사장은 관객의 한 사람으로 왔을 뿐입니다. 그의 참석으로 김제동의 토크콘서트가 정치적인 행사로 변질이 되었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사실 김제동 씨와 문재인 이사장은 친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 사실만으로 김제동 콘서트가 정치적 행사로 규정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2009년부터 시작된 김제동 토크 콘서트는 시즌1부터 현재의 시즌3까지 전국 각지에서 100여 회가 넘는 공연을 했습니다. 그때마다 정치인, 국회의원, 지자체 단체장들이 공연을 보러 왔지만 김제동 씨는 단 한 번도 그들이 무대에 올라오게 하거나 인사말을 하도록 마이크를 건넨 적이 없었습니다.

공연을 보러 온 정치인들이 있다는 사실만으로 김제동 토크 콘서트를 정치적 행사로 규정한 KBS의 입장은 한마디로 억지에 불과합니다. 특히 그동안 많은 정치인들이 있었지만 유독 문재인 씨가 공연장에 왔다는 사실만을 거론하는 모습은 문재인 이사장에 대한 공격 내지는 그를 향한 정치적 공세라고밖에 볼 수 없습니다.

■ 문재인 죽이기? 아니면 김제동 죽이기?

SBS 힐링캠프에 출연했던 문재인 노무현 재단 이사장. 출처 : SBS 화면 갈무리
문재인 노무현 재단 이사장은 ‘힐링캠프’에 출연하면서 안철수 교수의 지지율을 넘어섰습니다. 그가 19대 총선에서 부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는 점은 문재인 이사장의 앞으로 행보가 대선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열광적인 대중의 지지를 받고 있는 문재인 이사장을 이명박 정부와 새누리당이 곱게 볼 이유가 없습니다. 만약 문재인 이사장이 대통령이라도 된다면 그동안 그들이 저지른 악행과 비리, 의혹은 어느 정도 까발려지게 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문재인 이사장이 조금이라도 대중과 만나는 공간과 모임을 줄일 수만 있으면 줄이게 하는 것이 그들에게는 유리합니다.

김제동 토크콘서트 울산 KBS 공연 취소는 앞으로 ‘김제동 토크 콘서트’와 관련하여 문재인 이사장이 공연 관람까지도 금지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앞으로 문재인 이사장이 김제동 토크 콘서트에 관람할 수가 있겠습니까?

이번 사태를 보면서 문재인 이사장의 정치적 행보를 막는 것인지, 아니면 김제동 씨의 방송활동을 막는 것인지 구별이 되지 않습니다. (어쩌면 문재인 이사장이 그저 목례(고개만 숙이는 인사)만 했는데도 환호하는 사람이 너무 많자 지레 겁을 냈는지도 ) 김제동 씨는 이런 문제에 접한 것이 이번만이 아닙니다.
노무현 추도식 사회를 본 김제동. 출처 : 양정철닷컴
김제동 씨는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후 노제와 1주기 추도식 사회를 본 것 때문에 방송에서 밀려났습니다. 지상파에서 밀려난 이후 케이블 방송에서 김제동 씨의 이름을 건 프로그램을 준비했지만, 해당 방송사에서 추도식 사회를 보지 않도록 부탁했다는 사실은 정치적 이유로 김제동 씨를 방송에서 보지 못하게 했다는 점을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제동 씨의 연관성은 정치적 이유가 아닌 어머니와의 인연, 즉 인간적인 선택일 뿐입니다. 김제동 씨가 무엇을 하든 그것을 정치적으로 해석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어찌 됐든 이번 토크콘서트 취소는 김제동과 문재인 두 사람에게 공식적인 행보를 가로막는 걸림돌이자 활동을 제약하는 사건이 될 것입니다.
특히, 문재인 이사장은 자신과 연관된 사람의 공연은 물론이고 자신 지인의 모임을 가더라도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사실 때문에 더 힘들어 할 것이고, 김제동 씨 또한 다른 공연도 취소 내지는 무산될 확률이 커졌습니다.

■ 대한민국은 지금 ‘자기 검열’의 시대



KBS 측에서는 공연기획사를 통해 공연 내용 중 정치적인 내용을 뺀 구성으로는 공연을 허가하겠다고 전해졌습니다.

김제동 씨의 토크 콘서트에서 시사 이야기를 다루는 부분은 150여 분의 시간 중 겨우 20분에 불과합니다. 단지 그때 했던 말이 워낙 우리 사회에서 대중들이 관심 있는 주제이기에 이렇게 난리를 치는 것입니다.

만약 이런 식으로라면 우리는 공연에서 스포츠, 연예계, 영화 이야기만 해야 합니다. 시사 또한 우리가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이야기입니다.

두 자식을 키우는 저에게 보육료 지원이나 영유아 예방접종 이야기는 삶이 아니라 중요한 생존의 도구입니다. 그런데 이런 이야기를 하다 보면 정부의 지원책과 정책을 비판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것이 정치적 검열이 되어 버리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나경원 전 서울시장 후보 피부샵 비용만 보도했던 MBC 뉴스와 시사IN이 공개한 동영상. 출처 : MBC 화면 갈무리와 시사IN
MBC 뉴스는 내곡동 사저는 물론이고 나경원 전 서울시장 후보에 대한 피부샵 논란에 대해 편파보도를 했습니다. KBS는 G20 회의를 전후해 홍보, 찬양 프로그램을 3300시간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이후에 G20 회의 때문에 국격이 높아지고 잘살게 됐다는 후속 보도는 전혀 없었습니다.

이렇듯 언론이 무너진 이유는 단 한 가지입니다. 노조를 탄압하고, 노조원을 좌천시키며 자신들의 말만 잘 듣는 사람만 총애하기 때문입니다.

김제동 토크콘서트의 대관을 취소했던 KBS 울산방송국장은 강철구 씨입니다. 그는 성희롱 파문으로 KBS 언론노조에서도 쫓겨난 인물입니다. 그는 이 사건 이후에도 창원총국 보도국장으로 영전했습니다.

이처럼 정권을 위해 일하는 사람은 어떤 범죄가 있어도 승진하고 살아남지만, YTN 노종면 기자와 같은 사람은 ‘뉴스타파’와 비주류 언론에서만 방송할 수가 있습니다.
김제동 울산콘서트 취소는 김제동 씨나 문재인 이사장 모두에게 마음의 상처를 입혔습니다. 그 상처 때문에 두 사람이 지금 그들이 가는 길에서 벗어나지는 않으리라 봅니다.
저는 김제동 씨의 토크콘서트 취소로 김제동 씨가 또 정치적 논란에 휩싸이는 것은 반대입니다. 그에 대한 아고라 서명 같은 것도 필요 없습니다. 그저 그의 콘서트 티켓을 사주고, 그의 책을 읽어주고, 그나마 남아 있는 방송에서 그의 모습을 볼 수 있도록 시청률을 높여주면 그만입니다.

김제동은 마이크로 문재인은 국회에서 그들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도록 해주고 싶습니다. 마이크를 잡은 김제동이 아름답고, 정치 현장에서 뛰는 문재인이 멋지기 때문입니다. 누군가를 짓밟으려고 해도 추운 겨울이 지나면 봄의 새싹이 피듯 그들의 꽃은 반드시 필 것입니다.

아이엠피터

아라뱃길, 겨우 이거 만들려고 2조나 썼나?


아라뱃길, 겨우 이거 만들려고 2조나 썼나?
얼지 않는다던 경인 아라뱃길 혹한에 꽁꽁 얼어붙어
 
민주어린이 기사입력  2012/02/04 [13:38]
경인 아라뱃길은 한강하류에서 서해로 연결되는 대한민국 최초의 뱃길로, 원래 이 공사는 환경단체의 반대와 경제성 논란 등으로 사업은 수년간이나 계속 지연되었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는 경인운하 사업계획 및 타당성에 대한 재검토를 강행하였고 '08년 국가정책조종회의에서 민자사업에서 공공사업으로 전환하여 사업시행자를 K-water로 변경, '09년 드디어 첫 삽을 뜨게되었고, '11년 완공하게 되었다.

▲   정부와 수자원공사가 내세운 아라뱃길의 효용성       © 서울의소리
























김건호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당시 한국경제와의 인터뷰를 통해 '관광객 확보와 화물확보를 통해 절대로 아라뱃길 사업은 적자가 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아라뱃길 건설에 쓰인 예산은 2조 2500억원으로 그 돈이면 대학생들이 염원하는 반값등록금을 실현할 수 있는 금액이다.

과연 아라뱃길은 물류통로로서 관광자원(자전거도로)등으로서 수익성이 있는 것인가.
건설당시 조석으로 바닷물과 민물이 혼합되어 얼지않는다고 했던 아라뱃길은 얼어붙어 현재 선박 등이 다니지 못하고 있다.

본지 서울의소리가 직접 촬영한 '2012년 2월 3일 한파로 꽁꽁 얼어버린 아라뱃길'의 모습이다.

▲  얼지않는다더니.. 얼어버린 아라뱃길  © 서울의소리




























또한 이명박 정부가 물길 건설때마다 항상 자랑하던 자전거길은 다닐 수 없다.
▲   자전거 탑승금지  © 서울의소리


























현재 수자원공사는 이명박 정부들어 적자가 급증, 한겨레 12월 11일자 보도에 따르면 2008년 500억이던 부채가 2011년 현재는 100조에 이르게 되었다고 한다.

늘어난 MB정부 부채. '재벌이 가져갔나?'


늘어난 MB정부 부채. '재벌이 가져갔나?'
MB재벌 특혜정책 결과 '30대재벌 자산 5년간 700조원 증가'
 
서울의소리 기사입력  2012/02/04 [23:45]
공룡 이상으로 커진 재벌기업은 이제 한국 경제 자체가 돼가고 있다.
 
이와 같은 재벌 쏠림 현상은 이명박이 재벌기업과 밀월관계를 유지하면서 법인세 감세, 종부세 감세 등 기업들에게 '플랜들리' 정책인 규제완화 정책의 결과로 친기업, 친재벌 지향성을 꺾지 않으면서 재벌기업의 경제력 집중은 날이 갈수록 심화되고 그 폐해가 늘어나고 있다.
 
30대 재벌의 경제력은 1980년대 이후 비약적으로 늘었다. 경제력 집중 현상은 최근 몇 년 사이에 더욱 가속화했다. 2006~2011년 동안 자산과 매출액은 2배 가까이 늘어났다.
 
2011년 30대 재벌의 총자산은 1460조5000억원으로 5년동안 700조원이 넘게 늘어난 것이다.  이 기간 재벌 계열사 수는 1019개로 1.6배가 늘어나 지난 26년간의 증가분을 넘어섰다.
 
경제개혁연구소 위평량 연구위원이 한국은행·통계청 등의 자료를 근거로 분석한 ‘30대 재벌의 국내 경제력 집중 추이’ 자료를 보면, 2011년 30대 재벌의 총자산은 1460조5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1년 실질 국내총생산(GDP) 1079조7656억원보다 26.1% 많다. 이들의 2011년 매출액은 1134조원으로, 2011년 국내총생산의 95.2%에 달했다.
 
국내 전체 제조업체 매출액은 2005년 1196조원에서 2010년 1840조원으로 5년간 53.8% 증가했다. 반면 10대 그룹은 412조원에서 756조원으로 83.5% 급증했다. 삼성그룹이 2005년 109조원에서 2010년 209조원으로 2배가량 증가했으며, 현대차그룹은 71조원에서 124조원으로 증가, SK그룹도 64조원에서 112조원으로 뛰었다.
 
10대 재벌그룹으로 좁혀보면, 경제력 집중도는 더욱 뚜렷해진다.
 
재벌닷컴·통계청 등이 지난해 8월 발표한 자료를 보면, 자산 순위 10대 그룹의 2010년 매출액(은행·보험·증권 제외 539곳)은 756조원으로 전체 제조업체 매출의 41.1%나 되었다. 10대 재벌이 제조업 매출 40%를 넘어선 것은 사상 처음이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2009년 시장구조조사 결과’를 보면 53개 대규모기업집단이 제조업·광업 전체에서 차지하는 매출액 비중은 2007년 47.3%, 2008년 49.1%로 상승하다 2009년에는 50.1%를 기록했다.

이 같은 경제력 집중은 치명적인 부작용을 낳고 있다. 재벌기업들의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는 대표적인 수법 중 하나였다. 일감 몰아주기를 편법적 증여수단으로 이용해 지배지주 일가에게 부를 이전시켰다.
 
이 과정에서 중소기업의 사업영역에 뛰어드는 것은 물른, 빵, 커피 심지어 순대, 떡볶기 등 영세 상인들의 몫까지 침범하며, 무분별한 사업 확장을 통해 이른바 골목상권, 서민업종까지 잠식해 들어갔다. 이들의 자산이 한 해 국내총생산을 앞지른 이유는 다름 아닌 서민들이 호구지책으로 삼는 업종까지 빼앗아 돈을 벌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거대 자본을 가진 재벌기업들이 정부위에 서서 정부를 좌지우지하며, 법적, 정치적으로 막강한 영향력까지 행사하고 있다. 몇 개의 재벌기업의 힘이 막강해지면 로비력을 통한 입법 개입을 통해 정치적인 민주주의도 해치고 있으며, 심지어는 삼성그룹 비자금 폭로 사건이나, SK 최고경영진 불구속 기소 등을 보면 불법을 저질러도 선처하는 등 사회정의 기초마저 어지럽히고 있다.

주가 조작의 진실, '피 묻은 다이아몬드'는 안다!

CNK 주가 조작 사건의 진실이 밝혀질지, 이제 검찰의 의지에 달렸다. 김대중, 노무현 정부 때도 이와 유사하게 해외 자원 개발 사업의 허위 공시가 몇몇 게이트로 비화된 일이 있었다. 그때마다 권력형 비리니 자원 개발주 '먹튀'니 하는 말 따위로 그 사건의 성격이 규정되곤 했다. 그러나 세계화된 세상에서 자원을 둘러싼 문제투자 국가에서만 발생하지는 않을 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주연을 맡은 영화 <블러드 다이아몬드>(2006년)는 1991년부터 10년간 내전을 겪은 시에라리온의 참상을 다뤘다. 이것은 분쟁 지역의 다이아몬드를 둘러싼 폭력을 방지하는 2002년의 킴벌리 협약으로 이어졌다. 다큐멘터리 <피 묻은 핸드폰>(2010년)은 핸드폰, 컴퓨터, 카메라전자기기에 쓰이는 각종 광물이 콩고에서 어떻게 갈등과 분쟁의 씨앗이 되고 있는지 고발했다.

이런 자원 분쟁의 피해는 자원 보유 국가에서 발생하지만, 산업화된 국가와 초국적 기업, 초국적 소비자의 동조와 묵인 없이는 그 피해가 커질 수 없다. 바로 자원의 저주다. 2010년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아프리카에서 채굴되어 수입되는 원자재 중 주민 약탈, 불법 무기 거래, 내전, 환경 파괴 등과 연관된 '피 묻은 광물'이나 '갈등을 내포한 광물'을 규제하는 법규 제정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그렇다면, 한국 정부는 어떤가? '블러드 다이아몬드' 유통막기 위한 킴벌리 협약에 현재 약 70여 개국이 가입했다. 한국 역시 가입국이다. 그러나 CNK 다이아몬드 게이트의 대상인 카메룬은 가입되어 있지 않아 다이아몬드 수출이 어렵다. 외교통상부 역시 이러한 사실을 알면서도 '뻥튀기 조작'에 동참한 대담함을 보였다.

시에라리온과 콩고 내전이 수십, 수백만 명의 생명을 앗아간 극단적인 사례인 점을 감안하면 카메룬의 경우와 이들을 직접 비교하는 것이 무리일까? 외교통상부 압수 수색까지 단행한 검찰의 수사가 이런 지대 국가(rentier state)의 비극을 조금이라도 고려할까? 그렇다면 우리는 자원 보유국과 어떤 관계를 맺어야 하는가?

이런 질문에 우리가 왜 익숙해져야 하는지 안내하는 책이 있다. <공정한 미래>(창조문화 펴냄)다.


▲ <공정한 미래>(볼프강 작스·부퍼탈 연구소 지음, 이한우 옮김, 창조문화 펴냄). ⓒ창조문화
btn
기후, 환경, 에너지 분야의 세계적인 연구 기관 부퍼탈 연구소에서 펴낸 이 책은 지속 가능한 세계화가 화두다. 과학자, 경제학자, 법학자 등 다양한 영역의 연구자들이 환경, 사회, 경제 분야를 아우른다. 내가 몸담고 있는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의 방향과 다소 차이가 있더라도, 싱크탱크로서의 전문성, 포괄성, 영향력 면에서 부럽다.

2005년 독일에서 출간되고 2007년 영어판이 나온 것에 비하면 한국에서는 출판이 늦었다. 근래 들어 국내에서도 자원, 에너지, 생태 등 이 책에서 주목한 많은 이슈를 진지하게 다룬 책이 눈에 띄게 늘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새롭고 정교한 데이터와 의미 있는 사건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들이 던지는 질문이 여전히 낯설게 느껴지는 우리 현실을 돌아보면 다소 늦게 나온 이 책 역시 반갑기 짝이 없다.

"한정된 자원과 글로벌 공정성"으로 번역된 부제가 말해주듯이 이 책은 <성장의 한계>(1972년)와 <우리 공동의 미래>(1992년)에서 출발한다. 그렇다고 화석 자원과 생물 자원의 희소성에 집중한 나머지 자연 사용의 한계론이나 생산성(효율성) 향상의 함정('약한 지속 가능성')에 빠지지 않는다. 오히려 불평등한 사회 구조와 생태계수용성의 관계에 관심을 둔다. 따라서 글로벌 공정성(혹은 정의)의 원칙을 확립하는 것이 국제적, 국가적, 지역적 차별과 배제를 해결하면서도 자원 고갈과 생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자원의 부족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국내적으로 불공정한 시스템 때문에 갈등과 충돌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논쟁, 1퍼센트에 대한 99퍼센트 점령 운동 소식, 특히 올해 다보스 포럼의 자본주의 실패 논쟁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신자유주의 세계화와 자본주의의 위기감은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이런 흐름에는 '생태계 망각'이 자리 잡고 있는 것은 아닐까? 페테 헤니케 부퍼탈 연구소 소장은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이 책은 집단적 금기에 속하는 주제들을 반복적으로 언급한다. 글로벌 공정성과 생태계의 운명이 그것이다. 우리는 공적 자금의 부족과 합리적 조치에 의해 사라지는 직업에 대해서는 예민하게 반응하면서도, 기상 변화, 빈곤, 자원 전쟁에 대해서는 남의 일처럼 여긴다. 이 책은 누구나 예감은 하면서도 자기의 문제로 여기지 않는 문제에 집중한다. 이를테면 세계의 천연자원이 한정된 상황에서 앞으로 어떻게 보다 많은 사람들이 적절한 수입을 올리며 생활할 수 있을까? 하는 문제를 밝히는 것이다. 이것은 금세기의 핵심 주제이기도 하다." (12쪽)

이 책은 시종일관 작금의 경제적 세계화를 비판하며 생태적·사회적 세계화를 지향한다. 민주적이고 세계 시민적인 생태학의 입장을 지지하며 생태적 복지 모델로의 이행이 세계의 민주화를 위해 필수적이라고 주장한다. 생태적 공정성과 자원 공정성이 이런 세계화의 핵심 원리가 된다. 아리스토텔레스, 칸트, 롤스, 프레이저의 논리를 따라가며 글로벌 윤리로서의 정의론을 뒷받침한다(4장). 이러한 공평한 번영의 방안으로 '감축과 수렴(contraction and convergence)'을 인용하고(5장), 기후, 환경, 무역, 인권, 사회적 책임을 위한 국제 협약을 제안한다(6장).

석유, 가스를 비롯한 에너지, 각종 광물 자원, 토지, 물, 생물 자원에 이르기까지 불균등하게 분포한 천연자원을 공정성의 원리가 실현되면 우리의 미래가 지속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은, 자본주의의 위기를 극복하려는 다보스 포럼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녹색 성장, 공정 사회, 복지와 정의 담론이 팽배하지만 생태적·사회적 세계화와 글로벌 공정성에 대한 고민은 찾아보기 힘들다. 얽히고설킨 세상에서 우리만 잘 살 수 있다는 생각은 통하지 않는다. 글로벌 공정성 없이 한 곳의 지속 가능성은 불가능하다.

저자와 출판사에게 미안하지만, 국내에 널리 알려진 토머스 프리드먼의 <코드 그린>(최정임·이영민 옮김, 21세기북스 펴냄), 폴 호큰·에이머리 로빈스·헌터 로빈스의 <자연 자본주의>(김명남 옮김, 공존 펴냄)보다 먼저 읽어야 할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특히 이 책은 대학 교재로 쓰이기에 적절한 내용과 수준이다.

그렇다고 주의해서 읽어야 할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니다. 곳곳에 숨어 있는 오타나 오기가 독서를 방해하는 문제는 넘어가더라도, 결론부에 이르면 마땅찮은 주장들이 튀어나온다. 미래에 대한 지나친 낙관과 비관을 경계하는 균형 잡힌 시각은 돋보이지만, 사회적·생태적 시장 경제라는 대안은 진부하고, 과연 '거대한 전환'에 이르는 길인가에 대해서도 다른 생각이 든다. 이 대목은 독자의 몫이다.

정작 문제는 마지막에 있다. 7장 '유럽의 역할은 무엇인가?'에서 부퍼탈 연구소의 지나친 유럽 중심주의가 눈에 들어온다. 유럽이 민주적이고 생태적인 세계 사회를 만들기 위한 구심점이 될 것이고, 미국을 포함한 세계 모든 국가의 노력을 결집하는 주체가 될 것이라는 견해는 희망 섞인 목표라기보다 오만과 편견으로밖에 읽히지 않는다.
 

강용석 “부모 잘 만난 박근혜, 인생 X 같다” 트위터 일파만파


무소속 강용석 국회의원이 자신의 트위터에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과 홍준표 전 대표최고위원에 대한 독설을 게시해 네티즌사이에서 파장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새누리당 소속이던 강용석 의원은 5일 새벽 오전 자신의 트위터에 “XX, 세상 X같다”며 “인생 사십 넘게 살아보니 결국 중요한 것은 부모 잘 만나는 것”이라며 “정치 XXX 해 봐야 부모 잘 만난 박그네 못 쫓아가…ㅋㅋ”라는 글을 올렸다.

이어 그는 “북한은 김정은이 최고, 왕후장상 영유종호”라는 게시글을 올려 북한 김정은 부위원장과 박근혜 위원장과의 정치적 위치를 비교하는 듯한 내용의 글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강용석 의원은 “나는 홍준표가 X나게 불쌍해, 나보다 더 몬난 부모 만나 세상 치열하게 살면 머해…박그네가 잡으니까 공천 못 받을 것 같아 XX…”고 욕설을 포함한 격한 표현으로 글을 이어가며 “4선에, 대표까지 했는데도 서울 구케으원 하다보니 아직도 간당간당 XX 눈치보고”라는 트윗을 올렸다.



이밖에도 강용석 의원은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한 곽노현 교육감 등 경기고 출신 인물들을 거론하면서 “세상 별 것 없다. 천재는 일찍 죽어야”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이날 강 의원의 트윗 내용은 글이 올라오자마자 삭제됐지만 인터넷커뮤니티 사이트 등 일부 트위터리안들이 당시 화면을 캡처 공유해 사실이 알려졌다.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의원이 중·고교 수준의 욕설을 내뱉었다는 점이 충격적이다”이라면서 “음주 트윗을 한 것 아니냐” “취중진담? ” “트윗 왜 지우셨어요, 캡처해놨는데” 등의 반응을 보였다.

Friday, February 3, 2012

MB “재벌 아이야, 맘껏 고르렴”…촌철살인 ‘재벌만평’


MB “재벌 아이야, 맘껏 고르렴”…촌철살인 ‘재벌만평’
네티즌 “지금도 신분제 사회…경제민주화 반드시!”
최영식 기자 | newsface21@gmail.com
12.02.03 17:50 | 최종 수정시간 12.02.03 18:02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에서 재벌 개혁 논의가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촌철살인 ‘만평’이 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경향신문의 김용민 화백은 3일자 ‘돌잡이’ 만평에서 재벌 2‧3세에게 편법으로 증여하고 골목상권까지 문어발 확장으로 초토화시켜 넘겨주는 ‘재벌 실태’를 꼬집었다.

‘돌잡이’에 나선 이명박 대통령이 “맘껏 골라 잡으렴! 위축되지 말고...”라고 말하자, ‘재벌 2‧3세’를 상징하는 한 살된 아기가 돌잔치에서 어느 것을 고를까 둘러본다. 앞에는 ‘편법증여’, ‘골목상권’, ‘일감 몰아주기’, ‘계열사 경영권’ 등의 장난감이 놓여져 있다. 아이의 손이 ‘골목상권’쪽으로 향하자 “악!”하는 비명이 터진다.

네티즌들은 <경향>의 만평에 “지금도 신분제 사회”, “재벌왕국”, “쥐잡고 싶다”, “휴~ 경제 민주화!! 결코 가벼이 여길 수 없습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1일 유투브에 업로드한 <노컷TV>의 ‘수타만평’은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에서 너도나도 ‘재벌 개혁안’을 쏟아내는 속내를 꼬집었다.

한나라 “개벌개혁 한다”, 민주통합당 “재벌 개혁 추진” 등 쏟아지는 뉴스를 보며 한 재벌기업의 회장이 “그래 내가 좀 잘못한 것 같아, 시대를 읽지 못하고”라고 성찰하는 듯한 말을 한다.

화면이 점차 이 재벌 회장의 전신을 비춰주자 전혀 다른 상황이 드러난다. 금고에서 돈을 산처럼 쌓아놓고 일정 액을 봉투에 담고 있었던 것이다. 그는 ‘재벌 개혁’ 뉴스를 보며 “그래 나 스스로 바꾸는 거야, 새롭게 태어나는 거야”라고 결심한 뒤 탁자 밑으로 고개를 숙이고 뭔가를 찾았다.

그는 “어디보자 여기 어디 있었는데... 옳지 찾았다”라며 작은 편지 봉투 대신 서류봉투 크기의 대봉투를 꺼내든다. 재벌 회장은 “저거 돈 더 달라는 말 맞지?”라며 “암튼 선거때만 되면..참나...”라고 돈 뭉치를 한웅큼씩 대봉투 안에 넣기 시작한다. 삼성 X파일 등으로 드러나 ‘정치 후원금, 뒷돈(?)’ 실태를 꼬집은 것이다.



<민중의 소리> 최민 화백은 이정희 통합진보당 공동대표가 발표한 ‘10대 재벌 맞춤형 개혁’을 소재로 한 ‘맞춤형 재벌해체’ 만평을 그렸다. 네비게이션이 된 이정희 대표가 “좌회전”이라고 계속 안내를 하고 교통 표지판을 본 재벌 회장들이 경악하고 있다. 교통표지판에는 좌회전 표시밖에 없으며 ‘10대’, ‘재벌’, ‘해체’라고 써 있다.

<민중의 소리> 공식 트위터는 “현행법에 두 글자만 넣으면 삼성그룹 해체된다! ‘최대주주’→‘최대법인주주’로. 이정희 통합진보당 공동대표가 재벌해체안을 제시했죠”라고 설명했다.

ⓒ 민중의 소리 화면캡처

‘노무현 분향소 철거’ 주상용, “내 트위터 팔로우해” 파문


‘노무현 분향소 철거’ 주상용, “내 트위터 팔로우해” 파문
도로교통공단 직원들에 공문…트위플 “죄다 계란뿐, 가지가지한다”
최영식 기자 | newsface21@gmail.com
12.02.04 10:00 | 최종 수정시간 12.02.04 10:06
 
서울경찰청장 출신인 주상용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이 공단 전 직원들에게 자신의 트위터(@fanung)를 팔로우 하라고 지시한 후 ‘박원순은 안철수의 아바타다’ 등의 글을 올렸다는 보도가 나와 파문이 일고있다. 이를 바라보는 네티즌들의 시선은 곱지않다.

특히 주 이사장은 서울청장 재직 당시인 지난 2009년 서울 덕수궁 대한문 앞에 설치된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분향소 철거를 지시했다는 의혹에 휩싸인데다가 경찰버스로 분향소 주변을 에워싼 후 “경찰버스가 막아주니 분향하는데 오히려 아늑하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는 망언으로 여론의 질타를 받은 바 있다.

ⓒ SBS 방송화면 캡쳐
트위터 상에는 “아 측은지심”(bkyun****), “시대착오적인 보수네요”(pkhoo****), “그러는거 아니지 말입니다”(Alan***), “이제는 MB 빅엿 먹이기로 작정한 듯!”(pausin****), “아주 가지가지 합니다”(Yang***), “전쟁났냐? 팔로우 미를 외치게!”(teriu***), “이건 진짜 대박이다!”(am2**), “오펜스 트위터의 최고봉이심”(ny***) 등의 반응들이 이어졌다.

파워 트위터리안들의 논평도 잇따랐다. 백찬홍 씨알재단 운영위원(@mindgood)은 “이런 자들이야말로 ‘MB의 아바타’”라고 일갈했으며 이기명 전 노무현 대통령 후원회장(@kmlee36)은 “참 괴물이다. 팔로워가 많으면 좋은 모양이지? 가입해 주랴. 개박살 난다. 경찰청장 출신이라는데 쯔쯔 어째 하나같이 그 모양이냐”고 일침을 가했다.

1인 미디어 미디어몽구(@mediamongu)는 “주상용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이 전직원들에게 트위터 계정 만들어 자신의 팔로워가 되라는 공문을 하달해 놓고, 타임라인에 쓴글이 이거라는거죠? ‘갑자기 많은 친구가 생겨 행복합니다’”라고 꼬집었다.

이 외에도 “파렴치함이 도를 넘었다”(21g***), “어째 저쪽은 참 일관성이 있네! 하나부터 열까지”(hai9***), “큭 개콘이여요?”(lbe0***), “이렇게 할일이 없을까”(Kim_NakS****), “원치 않은 직원은 트위터 계정을 폐쇄하라니? 언팔로잉하면 될 것을 왠 폐쇄?”(bobb****) 등의 글도 올라왔다.

아이디 ‘michinwo****’는 “주상용 ‘나를 따르라’에 누가 따라다니나 봤더니...죄다 계란들만 따라다니네. 주상용이 당신 계란장수였어?”라며 “멀쩡히 일 잘하는 사람들을 왜 계란으로 만드냐”고 지적했다. ‘계란’은 처음 트위터를 개설할 때 프로필 사진에 뜨는 ‘알 그림’을 뜻한다. 즉, 팔로워 중 많은 이들이 거의 처음 만들어진 트위터라는 의미다.

주상용 “내가 쓴 글을 가지고 시비걸게 하나도 없다”

이에 앞서, SBS는 3일 밤 ‘8 뉴스’를 통해 주 이사장의 트위터를 보여준 후 “친구로 등록한 팔로워 숫자가 1분이 멀다 하고 늘더니 이틀 만에 1100명을 넘어 섰다”며 “웬만한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 그 비결은 한 장의 공문이었다”고 보도했다.

SBS는 “주 이사장은 이틀 전 전국 지사에 공문을 보내 모든 직원들에게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가입하라고 지시했다”며 “특히, 트위터 계정을 만든 직원은 자신을 팔로잉하라고 주문했다”고 전했다.

ⓒ SBS 방송화면 캡쳐
아울러 SBS는 “이사장이 직원들과 소통하려던 내용은 뭘까?”라며 “학교폭력은 선생님 책임이다”, “전교조는 대한민국을 망치는 조직이다”, “박원순은 안철수의 아바타다” 등 주 이사장이 올린 우파성향의 글을 소개했다.

SBS는 “직원들은 이런 트위팅이 공단 운영이나 방침과 무슨 상관이 있냐고 반문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주 이사장은 SBS와의 인터뷰에서 “내가 쓴 글을 가지고 시비걸게 하나도 없다”며 “그런 이야기도 못하나? 그게 문제가 되면 어디가서 고발 조치하든지 하라”고 오히려 큰소리를 쳤다.

마지막으로 SBS는 “직원들의 반발이 계속되자 주 이사장은 직원들과 소통하고 싶었는데 일부 오해가 있었다며 원치 않는 직원들은 트위터 계정을 폐쇄할 것을 다시 지시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이날 <서울신문> 보도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홍보담당관실은 지난 1일 오후 10시께 일선 경찰서의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관리하는 홍보담당자 57명의 휴대폰에 “서울청 트위터에 시사인 나경원 피부클리닉에 대한 입장 RT 부탁드립니다”, “나경원 피부닉(피부클리닉) 관련 경찰수사 진행사항(상황)을 지켜본 후 비난하자는 논조로 댓글도 부탁해요”라는 문자메시지를 일제히 전송한 것으로 전해져 네티즌들의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서울청 관계자는 “공정하게 수사를 해 결과를 발표했는데도 SNS에서 여론이 계속 나빠지고 해명도 전혀 통하지 않는 듯해 홍보 차원에서 문자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이를 해명했다.

정부-공기업 부채 800조 육박, MB 재정파탄


정부-공기업 부채 800조 육박, MB 재정파탄

민간부채 1천조 돌파, 다음 정권에게 빚만 물려줘

2012-01-29 10:25:41
정부와 공기업 등 공공부문의 부채규모가 800조원에 바짝 육박했다. 특히 공기업 부채는 4대강사업과 보금자리주택 등 MB표 국책사업의 영향으로 1년 새 15%나 폭증, 재정건전성을 크게 악화시켰다.

29일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말 현재 한은의 자금순환표상 일반정부와 공기업의 부채 잔액은 789조3천660억원으로 1년 전보다 9.2% 급증했다.

이 가운데 중앙정부, 지방정부와 국민연금 등 사회보장기구의 부채를 합한 일반정부 부채는 425조5천590억원이다. 2010년 3분기 말보다 5.0% 늘었다.

그러나 공기업의 부채 증가율은 정부보다 3배 가까이 늘었다. 공기업 부채(지분출자·직접투자는 제외)는 지난해 9월 말 현재 363조8천60억원으로 1년만에 14.4%나 폭증했다.

공기업 부채가 눈덩이처럼 확대된 것은 정부가 4대강사업과 보금자리 주택 등 MB표 국책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공기업에 떠넘겨 공사채 발행 등으로 마련하는 꼼수를 부렸기 때문이다. 정부의 국채 발행 한도가 법으로 정해져 한계가 있자, 이를 수자원공사 등 공기업으로 떠넘기는 편법을 동원한 것. 하지만 공기업 부채도 국민이 부담하도록 돼 있어, 결국 국민 부담만 급증한 셈이다.

특히 이같은 공기업 부채 증가율은 민간기업 증가율의 세 배 이상이나 돼, MB정부가 얼마나 방만하게 국민돈을 탕진해 왔는가를 극명히 보여주고 있다. 지분출자 등을 제외한 민간기업(비금융법인) 부채는 작년 3분기 말 1천509조4천660억원으로 1년 전보다 4.8% 증가에 그쳤다.

정부·공기업 부채가 800조원에 육박하고 민간 가계부채가 1천조원을 돌파하는 등 MB정권 출범후 정부와 민간 모두 부채만 폭증하고 있어 다음 정권에게 더없이 큰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결국 MB정권은 다음정권에게 빚만 승계하는 모양새다.
박태견 기자 

박원순, 박재완의 '왜곡 공세'에 대반격


박원순, 박재완의 '왜곡 공세'에 대반격

박원순-박재완 정면 충돌. 박원순, '과거 10년 청산' 시동

2012-02-03 14:46:45
'MB 아바타' 박재완 기획재정부장관이 3일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난하고 나서자 박 시장이 즉각 반격을 가하는 등, 사실상 MB 진영과 박 시장이 정면 격돌하기 시작했다.

발단은 이날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이 이날 중앙청사에서 주재한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전날 서울시의 대중교통요금 인상 발표에 대해 "공공요금은 물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서민 생활과 밀접한 품목"이라며 "수차례 이견을 전달했지만 인상이 이뤄져 진한 아쉬움이 남는다"고 비난하면서 시작됐다.

박 장관은 "많은 지자체가 공공요금 인상 요인을 흡수하기 위해 노력하는데 서울시는 대중교통요금을 큰 폭으로 인상했다"며 "서울시의 교통요금 인상이 연초부터 물가 불안심리를 자극해 다른 지자체에 연쇄효과를 가져오지 않을까 염려된다"며 사실관계를 왜곡하면서까지 박 시장을 비난했다. 다른 지자체들은 이미 앞서 대중교통요금을 인상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그는 또한 박 시장이 노년층 무임승차에 따른 2천억원대 손실을 비롯해 지하철 재투자ㆍ저상버스 비용 등으로 국비 8천억원 가량을 정부가 부담할 것을 요구한 데 대해서도 "모든 비용을 중앙정부에 떠넘기려는 발상은 이제 바꿔야 한다"며 박 시장 요구를 일축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이날 오후 서울시 명의의 반박 자료를 통해 "금일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의 대중교통 요금 인상 관련 비판은 사실에 기초하지 않은 부정확한 판단에 의한 것으로서,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서울시 교통요금 인상으로 인해 다른 지자체에 연쇄효과가 염려된다'는 박 장관의 발언은 사실과 다르다"며 지난해 다른 지자체들이 이미 대중교통 요금을 서울시보다 많이 올렸음을 강조했다.

실제로 대구, 대전, 광주는 이미 지난해 7월1일, 인천·경기는 지난해 11월26일, 부산은 지난해 12월1일에 각각 200원씩 인상한 상태다.

서울시는 또한 박 장관이 노년층 무임승차에 따른 손실의 국고 지원 요청을 일축한 데 대해서도 "노인 등에 대한 지하철의 무임수송은 국가의 법률에 따라 국가복지정책의 일환으로 시행되는 감면제도로서, 법적·도덕적으로 국가의 책임이므로 정부의 국비지원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반박했다.

박 시장이 이처럼 박 장관을 공개 질타하고 나선 것은 지난 1일 여수엑스포때 자신이 이 대통령에게 대중교통요금 인상의 불가피성과 국비 지원 필요성을 직접 설명했음에도 불구하고 'MB 아바타'인 박 장관이 사실 관계를 왜곡하면서까지 비난하고 나선 것은 MB 의중이 실린 공격으로 해석했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같은 양진영간 충돌은 박 시장이 이명박·오세훈 시장 시절의 뉴타운 개발 등 과거 정책을 전면 백지화하는 등 본격적으로 '과거 10년 청산'에 나선 시점에 불붙은 것이어서, 향후 더욱 격렬한 형태로 진행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황당' 도로교통공단이사장, "박원순은 안철수 아바타"


'황당' 도로교통공단이사장, "박원순은 안철수 아바타"

직원들에게 팔로워 가입 지시, "전교조는 대한민국 망치는 조직"

2012-02-03 21:09:05
서울 경찰청장 출신인 주상용 도로교통공단 이사장(60)이 트위터를 개설하면서 직원들에게 팔로워 가입을 강요하는 데 그치지 않고 박원순 서울시장과 전교조 등을 맹비난하는 글을 올린 사실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3일 SBS <8뉴스>에 따르면, 주상용 이사장은 지난 1일 트워터 계정을 개정했고, 팔로워 숫자가 1분이 멀다 하고 늘더니 이틀 만에 1천100명을 넘어 섰다. 그 비결은 한 장의 공문이었다. 주 이사장은 이틀 전 전국 지사에 공문을 보내 모든 직원들에게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가입하라며, 특히 트위터 계정을 만든 직원은 자신을 팔로잉하라고 지시했다.

주 이사장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자신의 트위터에 "학교폭력은 선생님 책임이다", "전교조는 대한민국을 망치는 조직이다", "박원순은 안철수의 아바타다" 등의 비난글을 올렸다.

직원들은 이런 트위팅이 공단 운영이나 방침과 무슨 상관이 있냐고 반문했으나 주 이사장은 자신의 신념을 밝혔을 뿐 정치적 의도는 없는 글이라고 해명했다.

주상용 이사장은 '트위터에 쓴 글이 정치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 안 하냐'는 취재진 질문에 "내가 쓴 글을 가지고 시비를 걸 게 하나도 없지. 그런 얘기도 못 하나요? 그게 문제가 되면 어디 가서 고발 조치하든지 해요"라고 맞받았다.

그러나 직원들의 반발이 계속되자 주 이사장은 다시 공문을 통해 직원들과 소통하고 싶었는데 일부 오해가 있었다며 원치 않는 직원들은 트위터 계정을 폐쇄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보도후 트위터 상에서는 주 이사장의 '황당한 소통방식'과 '중립성을 결여한 정파성'을 비난하는 글들이 빗발치고 있다. 또한 그의 직접적 비난대상이 된 박원순 서울시장과 전교조의 반발도 예상되는 등 적잖은 파문이 뒤따를 전망이다.

주 이사장은 경북 울진 출신으로 대구고를 나와 이명박 대통령과 같은 고대를 나와, MB정권 출범직후인 2009년에 서울경찰청장을 지낸 친MB계 인사다. 그는 서울경찰청장 재임시절에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한문 시민분향소를 강제 철거하는가 하면, 촛불1주년 집회때 강제해산을 지시하면서 "잔당을 소탕하라"는 등의 극언을 서슴지 않아 물의를 빚었었다. 

<나꼼수> "상득대군의 무상급식이 임박했다"


나꼼수> "상득대군의 무상급식이 임박했다"
"주진우는 비키니 전투에서 전사했다"
2012-02-03 21:17:38       기사프린트기사모으기의견보내기<나꼼수> 3인방이 3일 홍성교도소에 수감중인 정봉주 전 의원을 면회했다.

<나꼼수>의 김용민 시사평론가는 이날 오후 자신의 트위터에 "정봉주 전 의원을 만나고 왔습니다"라는 글과 함께 정 전 의원과 면회때 쓴 접견민원인 서신을 공개했다.

그와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 주진우 <시사인> 기자가 서명한 서신에는 "오늘부터 서신 작성자는 김용민이다. 주진우는 비키니 전투에서 전사했다"고 적혀있다.

서신은 또한 "상득대군의 무상급식이 임박했다"며 각종 비리 의혹에 휩싸인 이명박 대통령 형 이상득 한나라당 의원의 구속이 임박했다고 주장한 뒤, "교도행정에 만족을 기하라"고 적고 있기도 하다.

이밖에 "칫솔이 왜 일주일에 세개나 필요한가! 이빨 이외의 사용처를 공개하라!" 등의 조크성 글이 적혀있다.

 ◀ ⓒ김용민 트위터 캡처


[출처] : 뷰스앤뉴스 http://www.viewsnnews.com/article/view.jsp?seq=83140

로버트 레드포드 "제주해군기지 중단하라"


로버트 레드포드 "제주해군기지 중단하라"

[전문] 제주해군기지 저지 위한 공조, 전세계에 촉구

2012-02-03 19:58:35
국제적 영향력이 지대한 할리우드의 세계적 명우이자 감독인 로버트 레드포드(75)가 3일 제주도 해군기지에 반대하는 장문의 글을 발표하며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막기 위한 국제적 공조를 호소, 제주 해군기지 문제가 본격적으로 국제사회의 핫이슈로 떠오르는 양상이다.

레드포드는 이날 환경 전문블로그 '지구위에서(onearth.org)'에 올린 <제주도의 싸움: 군비경쟁이 한국의 파라다이스를 어떻게 위협하고 있나'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강정 주민들의 격렬한 반대에도 강행되고 있는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가리키며 "이지스 탄도탄 요격 미사일 체계(중국측에서 위험한 도발이라고 주장한)로 중국을 포위하겠다는 미국측 주장과 한국 해군의 항공모함, 잠수함 및 이지스함을 위한 대형 해군 기지를 건설 야욕이 맞물려 동기 부여된 것으로 보인다"고 질타했다.

그는 "해군기지 건설 예정지는 유네스코 지정 생태 보존지역이며 국립 환경보호 지역 인근에 있다. 인도-태평양 청백돌고래는 해안의 풍부한 환경 다양성으로 인해 그곳에서 번식한다"며 "한국 해군은 멸종 위기의 생물은 다른 곳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있으며 산호초는 복원될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과학자들과 지역민들은 허황된 주장이라고 일축한다. 초대형 세멘트 구조물들은 모든 해양 생태계를 도태시킬 뿐 아니라 다른 해양 생물들에게 중요한 햇볕을 차단하며, 잠수함에서 발생하는 통신 신호는 고래들을 고통 속에 죽게 만들 것이다. 또한 군사지역 인근의 삶에도 영향을 미쳐 암 발생율을 높이거나 폭력 및 성범죄를 증가시킨다는 것은 기정사실"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94%의 주민들이 기지 건설에 반대했음에도 한국 정부는 건설을 진행하고 있다. 이것은 또한 미국의 군사적 용도로 사용하게 하기 위한 협정과 연계되어 있다"며 "나는 환경주의자들, 평화 운동가들 및 민주주의 옹호자들이 할 수 있는 최소한 행동은 우리의 분노를 표명하는 것이라고 본다"며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막기 위한 국제적 공조를 호소했다.

레드포드의 글은 한 제주시민 활동가(@onethehuman)에 의해 발견돼 영어 원문이 인터넷에 띄워졌고, 번역을 요구하는 트위터리안들의 요구가 잇따르자 한 트위터리안(@shinfran)이 서둘러 번역해 올리면서 트위터상에서 폭발적 조회수를 기록중이다. 두 트위터리안의 노고에 경의를 표하며 번역문과 원문을 그대로 소개한다.

레드포드는 폴 뉴먼과 공연한 <내일을 향해 쏴라(1963)>로 스타덤에 오른 뒤 <추억(1973)>, <스팅(1973)>, <위대한 개츠비(1974)>, <작전명 콘돌(1975)>, <대통령의 사람들(1976)> 등 명작에 출연했고, 1980년 감독 데뷔작 <보통 사람들>로 아카데미 감독상을 수상한 세계적 영화인이다. 그후에도 <반항의 계절>, <흐르는 강물처럼>, <퀴즈 쇼>를 감독하고 <호스위스퍼러>에서는 주연까지 겸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계속하고 있으며, 1980년에 선댄스 인스튜트를 설립하여 신예 시나리오 작가와 감독을 발굴·지원하는 선댄스 회장으로 독립영화의 대부 역할도 하고 있다.

다음은 번역문과 원문 전문.

제주도의 싸움: 군비경쟁이 한국의 파라다이스를 어떻게 위협하고 있나

수마일에 걸친 해안과 부드러운 산호초 위에 놓일 4층 높이의 시멘트로 만들어진 57개의 잠함(수중 작업용 상자)을 바다 속으로 집어 넣는 것을 상상해 보자. 이것은 해양 생태계를 파괴할 것이다. 우리의 불완전한 지식으로도 최소한 멸종위기에 빠진 9가지 종의 생물이 사라질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에 따른 생태 연쇄 반응에 대해서는 아무도 모른다.

이것이 한반도 남해안에서 떨어져 문화적으로 그리고 생태학적으로 유일무이한, 태고의 상태를 간직한 제주도 해안선 위에서 막 벌어지려고 하는 모습이다. 이것은 이지스 탄도탄 요격 미사일 체계(중국측에서 위험한 도발이라고 주장한)로 중국을 포위하겠다는 미국측 주장과 한국 해군의 항공모함, 잠수함 및 이지스함을 위한 대형 해군 기지를 건설 야욕이 맞물려 동기 부여된 것으로 보인다.

왜 이런 것이 잘 알려지지 않았냐고 궁금하겠지만 이건 제주 주민들의 잘못때문이 아니다. 그 지역의 감귤 농부와 어부들은 이미 5년 동안 목숨을 걸고 위험에 처한 바닷가에서 야영을 하며 농성해 왔다. 그들은 산소탱크를 사용하면 과다 채취할 것을 염려해 자신의 호흡에만 의존해 전복을 따는 전설적인 제주 해녀들이 포함되어 있다.

군사적 비밀성과 세상에 무지한 지역민을 오도하는 공식 보고서가 결합되어 본토에서 멀리 떨어진 제주는 "제주 경기 부양"의 미명하에 중재가 이루어졌다. 그 결과 수백 에이커의 비옥한 경작지는 이미 콘크리트 작업을 위해 불도저로 밀어 냈으며 잠함들(caissons)은 이 죽음의 지역을 바다속까지 연장할 것이다.

나는 이것을 글로리아 스타이넘이 작성한 뉴욕타임즈의 "파라다이스에 침투하는 군비 경쟁"이라는 기사를 통해 작년 여름에 알게되었다.

그녀는 "오늘날 살아있는 우리들이 해내는 어떤 행동들은 다가올 수세기에 걸쳐 심판받게 될 것이며, 오직 한가지 질문은 우리는 무엇을 알았으며 언제 그것을 알았느냐라는 것이 될 것이다"라고 썼다.

나는 군비 경쟁에서 제주도의 군사화에 대해 심판할 가치가 있는 하나의 행동이 당신과 내가 할 그 무엇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제주는 그저 어떤 섬이 아니다. 여기는 숨막히는 절경과 유일무이한 전통 및 신성한 작은 숲으로 "7대경관"에 막 선택된 곳이다. 세계의 66개 유네스코 글로벌 지오파크 중에 9개는 제주도에 있다. 이 곳은 또한 여자의 섬이라고 불리는 원인이 된 여성과 남성, 자연과 인간 사이의 전통적 균형을 지닌 문화적으로 유일무이한 곳이며 평화의 섬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해군기지 건설 예정지는 유네스코 지정 생태 보존지역이며 국립 환경 보호 지역 인근에 있다. 인도-태평양 청백돌고래는 해안의 풍부한 환경 다양성으로 인해 그곳에서 번식한다. 한국 해군은 멸종 위기의 생물은 다른곳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있으며 산호초는 복원될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과학자들과 지역민들은 허황된 주장이라고 일축한다. 초대형 세멘트 구조물들은 모든 해양 생태계를 도태시킬 뿐 아니라 다른 해양 생물들에게 중요한 햇볕을 차단하며, 잠수함에서 발생하는 통신 신호는 고래들을 고통 속에 죽게 만들 것이다. 또한 군사지역 인근의 삶에도 영향을 미쳐 암 발생율을 높이거나 폭력 및 성범죄를 증가시킨다는 것은 기정 사실이다.

나는 그 해안선 인근의 지역민들이 해군기지를 중지시키기 위해 치열하지만 비폭력적 투쟁을 해온 것에 감동 받았다. 그들은 불도저와 시멘트 트럭을 막아내기 위해 자신들의 몸을 이용했으며 그들 개인의 자유를 희생하였지만 얻어 맞고 수감되거나 또는 삼성이나 대림 같은 건설회사의 공사 방해라는 죄목으로 큰 벌금을 물어내야 했다. 이것은 모두 지구상의 돌이킬 수 없는 보물과 그들의 고향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94%의 주민들이 기지 건설에 반대했음에도 한국 정부는 건설을 진행하고 있다. 이것은 또한 미국의 군사적 용도로 사용하게 하기 위한 협정과 연계되어 있다.

나는 환경주의자들, 평화 운동가들 및 민주주의 옹호자들이 할 수 있는 최소한 행동은 우리의 분노를 표명하는 것이라고 본다. 당신은 "제주도 살리기 운동 본부" 웹사이트를 방문함에 의해 행동을 취할 수 있다. 개별적으로, 관광객으로서, 학자 및 시민으로서, 당신은 당신만이 아는 압력 포인트를 추가 하는 것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지렛대로서 사용될 수 있게 자연보존국제연합은 2012년 9월 6일부터 15일까지 제주에서 열리는 세계 보존 회의를 연기하는 것 등을 포함한다.

비밀 및 위선이 이 군사 기지를 수행하게 하고 있다. 진실과 행동으로서 더 늦기 전에 이것을 중지시킬 수 있다.

The Battle for Jeju Island: How the Arms Race is Threatening a Korean Paradise
By Robert Redford
February 3, 2012


Imagine dropping fifty-seven cement caissons, each one the size of a four-story house, on miles of beach and soft coral reefs. It would destroy the marine ecosystem. Our imperfect knowledge already tells us that at least nine endangered species would be wiped out, and no one knows or perhaps can know the chain reaction.

That's what is about to happen on the pristine coastline of Jeju Island, a culturally and ecologically unique land off the southern coast of the Korean peninsula. It seems motivated by the United States' urge to encircle China with its Aegis anti-ballistic system -- something China has called a dangerous provocation -- and by the South Korean navy’s construction of a massive naval base for aircraft carriers, submarines and destroyers to carry Aegis

If you’re wondering why this isn’t better known, it’s certainly not the fault of Jeju villagers. Those tangerine farmers and fishing families have been camping out on the endangered coast for five years, putting their lives on the line to protect it. They include the legendary women sea divers of Jeju who harvest abalone on lungpower alone, knowing that oxygen tanks could cause them to over-harvest.

But Jeju’s distance from the mainland has combined with military secrecy and misleading official reports to preserve the gobal ignorance locals have come to refer to as “the Jeju bubble.” As a result, hundreds of acres of fertile farmland have already been bulldozed to prepare for concrete, and caissons would extend this dead zone into the sea.

I learned about this last summer when I read an Op Ed in The New York Times called, “The Arms Race Intrudes on Paradise” by Gloria Steinem. As she wrote:

There are some actions on which those of us alive today will be judged in centuries to come. The only question will be: What did we know and when did we know it?

I think one judge-worthy action may be what you and I do about the militarization of Jeju Island in service of the arms race.

Jeju isn't just any island. It has just been selected as one of the “Seven Wonders of Nature” for its breathtaking beauty, unique traditions and sacred groves. Of the world's 66 UNESCO Global Geoparks, nine are on Jeju Island. It is also culturally unique with a tradition of balance between people and nature, women and men, that causes it to be called Women’s Island. It is also known as Peace Island.

Now, the proposed base is near a UNESCO-designated Biosphere Reserve, which is also a nationally designed environmental protection area. Indo-Pacific bottle-nosed dolphins spawn there because of the rich biodiversity of the coast. The South Korean navy claims endangered species could be relocated and the coral beds reconstituted; something both scientists and villagers reject as absurd. The massive cement structures would not only crush all marine life, but block out sunlight critical to other ocean-based species, and the frequency signals from submarines would bring painful deaths to whales. It has also been a fact of life surrounding military bases that human cancer rates, violence and sexual violence have increased.

I am moved and impressed that the residents near the coastline have been waging a fierce nonviolent struggle to stop the base. They’ve used their bodies to block bulldozers and cement trucks, sacrificed their personal freedom, been beaten and imprisoned, and paid heavy fines for “obstructing” the business of the navy and such construction companies as Samsung and Daelim -- all to protect their homeland and an irreplaceable treasure on this planet Earth. Though 94 percent of the villagers voted against the base, the South Korean government is proceeding with construction. It is also bound by treaty to let the U.S. military use all its bases.

I think the least that environmentalists, peace activists and supporters of democracy can do is express our outrage. You can take action now by visiting the Save Jeju Island Campaign website. As individuals, tourists, professionals and citizens, you may have added access to pressure points that only you know. For example, the International Union for Conservation of Nature will be holding its World Conservation Congress on Jeju Island from September 6 to 15, 2012; something that should be used as leverage.

Secrecy and hypocrisy have let this military base get under way. Facts and activism can stop it before it’s too l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