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박재완의 '왜곡 공세'에 대반격
박원순-박재완 정면 충돌. 박원순, '과거 10년 청산' 시동
2012-02-03 14:46:45
발단은 이날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이 이날 중앙청사에서 주재한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전날 서울시의 대중교통요금 인상 발표에 대해 "공공요금은 물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서민 생활과 밀접한 품목"이라며 "수차례 이견을 전달했지만 인상이 이뤄져 진한 아쉬움이 남는다"고 비난하면서 시작됐다.
박 장관은 "많은 지자체가 공공요금 인상 요인을 흡수하기 위해 노력하는데 서울시는 대중교통요금을 큰 폭으로 인상했다"며 "서울시의 교통요금 인상이 연초부터 물가 불안심리를 자극해 다른 지자체에 연쇄효과를 가져오지 않을까 염려된다"며 사실관계를 왜곡하면서까지 박 시장을 비난했다. 다른 지자체들은 이미 앞서 대중교통요금을 인상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그는 또한 박 시장이 노년층 무임승차에 따른 2천억원대 손실을 비롯해 지하철 재투자ㆍ저상버스 비용 등으로 국비 8천억원 가량을 정부가 부담할 것을 요구한 데 대해서도 "모든 비용을 중앙정부에 떠넘기려는 발상은 이제 바꿔야 한다"며 박 시장 요구를 일축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이날 오후 서울시 명의의 반박 자료를 통해 "금일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의 대중교통 요금 인상 관련 비판은 사실에 기초하지 않은 부정확한 판단에 의한 것으로서,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서울시 교통요금 인상으로 인해 다른 지자체에 연쇄효과가 염려된다'는 박 장관의 발언은 사실과 다르다"며 지난해 다른 지자체들이 이미 대중교통 요금을 서울시보다 많이 올렸음을 강조했다.
실제로 대구, 대전, 광주는 이미 지난해 7월1일, 인천·경기는 지난해 11월26일, 부산은 지난해 12월1일에 각각 200원씩 인상한 상태다.
서울시는 또한 박 장관이 노년층 무임승차에 따른 손실의 국고 지원 요청을 일축한 데 대해서도 "노인 등에 대한 지하철의 무임수송은 국가의 법률에 따라 국가복지정책의 일환으로 시행되는 감면제도로서, 법적·도덕적으로 국가의 책임이므로 정부의 국비지원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반박했다.
박 시장이 이처럼 박 장관을 공개 질타하고 나선 것은 지난 1일 여수엑스포때 자신이 이 대통령에게 대중교통요금 인상의 불가피성과 국비 지원 필요성을 직접 설명했음에도 불구하고 'MB 아바타'인 박 장관이 사실 관계를 왜곡하면서까지 비난하고 나선 것은 MB 의중이 실린 공격으로 해석했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같은 양진영간 충돌은 박 시장이 이명박·오세훈 시장 시절의 뉴타운 개발 등 과거 정책을 전면 백지화하는 등 본격적으로 '과거 10년 청산'에 나선 시점에 불붙은 것이어서, 향후 더욱 격렬한 형태로 진행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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