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Click map below !!)

Turkey Branch Office : Europe & Middle East (Click map below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Saturday, May 20, 2017

[단독] 文 대통령 공약한 병사월급 인상 내년부터 실행

軍, 상병기준 19만5천원→25만9천원 인상 추진..3천억원 예산 필요
정치권·군 안팎서 입대자 '애국페이' 강요 더는 안 돼 목소리
병사들과 대화하는 문재인 대통령[연합뉴스 사진]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이영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공약으로 내세웠던 병사 월급 인상 방안이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실현된다.
군 당국은 내년부터 병사들의 월급을 단계적으로 인상한다는 계획을 수립하고, 기획재정부 등과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군의 한 관계자가 21일 밝혔다.
이 관계자는 "상병기준으로 올해 19만5천원인 월급을 내년에는 25만9천원으로, 6만4천원 가량 인상하는 계획을 세웠다"면서 "기획재정부 등과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국방부가 지난 2012년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한 병사월급 인상 계획은 올해 종료됐다. 병사 월급은 2012년대비 올해까지 2배 수준으로 올랐다.
군은 올해 월급 인상 계획이 종료됨에 따라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월급을 올리는 방안을 수립하고 있다.
현재 병사 월급은 병장 21만6천원, 상병 19만5천원, 일병 17만6천원, 이병 16만3천원 등이다.
군은 내년 병사 월급 인상에 따른 소요재원 규모를 3천억원 가량으로 추산했다. 내년부터 국방예산이 현재 GDP(국내총생산)대비 2.4%에서 3% 이상 수준으로 오르면 충분히 확보될 수 있는 재원이라는 것이 군의 판단이다.
군 관계자는 "병사 월급을 내년에 월 최저임금의 30%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육군훈련소 방문한 장준규 육군참모총장[연합뉴스 사진]
국방부가 실시한 '2017년 군인복지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병사 78%가 월급이 부족하다고 응답했으며 부족한 돈은 부모 등으로부터 송금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병영 생활에 필수품인 화장품이나 세면도구 등 돈이 드는 물품은 부모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정치권이나 군 안팎에서도 입대하는 청년들에게 더는 '애국페이'를 강요해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 병사 월급 인상은 시대 흐름상 불가피할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대선 기간 TV 토론이나 유세 등을 통해 "병사의 봉급을 2020년까지 최저임금의 50%인 70만원 수준이 되도록 연차적으로 인상하고, 복무 기간도 점진적으로 18개월까지 단축하겠다"고 공약했다.
신병 입영행사 모습[연합뉴스 자료사진]
앞서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정의당 김종대 의원은 지난해 12월 병사 월급을 최저임금의 40%(54만원) 이상이 되도록 보장하는 방안을 담은 군인보수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김 의원은 당시 "군인의 월급은 현역 병장을 기준으로 시급 943원에 불과하다"며 "이는 최저임금액인 시급 6천30원의 15%에 불과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국방부는 병사 월급을 54만원으로 올리면 연간 1조8천억원이 추가로 필요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표> 병사 월급 인상 추진경과
※국방부 "2012년 대비 2017년까지 2배 수준으로 인상 완료"
threek@yna.co.kr

이명박을 반드시 응징할 수 있도록 후원 부탁드립니다. 이명박심판행동본부와 서울의 소리 대선을 끝으로 파산했습니다.


"독립군이 목숨을 이미 내 놓고서도, 총알이 없어 싸우지 못한다면 너무나도 분하고 억울할 일 입니다."

(이명박심판행동본부와 서울의 소리 대선을 끝으로 파산했습니다.)

"2016년 10월 첫 박근혜 탄핵촛불. 박사모 응징취재와 탄기국 고소로 내란음모 차단. 단톡방 증거수집 자료 언론 배포. 강남구청장과 전국정원요원고소로 가짜뉴스 진원지 초토화. MB 아바타 폭로, 유권자 단일화 운동" 등 이명박근혜 심판 행동본부와 서울의 소리가 박근혜 탄핵과 대선기간까지의 주요 활동입니다.

그러나 대선이 끝났다고 해서 활동을 멈출 수는 없습니다. 아직 할 일이 너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이명박을 응징하지 못하면 적폐청산은 결국 무위로 그칠 수밖에 없고, 적폐들의 역공으로 국가개혁 또한 그 미래를 장담할 수 없을 것입니다.

본 이명박근혜 심판 범국민행동본부와 서울의 소리는 2007년 12월 19일부터 오늘의 대선 승리에 이르기까지 동지들의 능력 그 이상으로 죽을힘을 다해 싸워왔습니다. 그리고 이명박을 비롯한 적폐들이 청산되는 그날까지 있는 힘을 다하려 합니다.

그러나 10년이라는 긴 투쟁 끝에 활동가들에게 남겨진 것은 다름 아닌 파산선고였습니다. 행동본부는 물론 서울의 소리 또한 일정한 수익사업 없이 활동가들의 자발적 희생만으로 투쟁하다보니, 활동가들 스스로 마련해 사용했던 군자금은 10년이라는 장기적인 투쟁 끝에 거의 소진 되었고, 대선기간에 남아 있던 여력을 모두 쏟아 붓다 보니, 결국 파산이라는 한계에 봉착하고 만 것입니다.

그간 물불 안 가리고 이명박근혜에게 맞서다 보니 백은종 대표가 수차례 구속이 되고 수시로 긴급 체포되는 등, 탄압을 가장 많이 받는 단체와 언론이 되었습니다. 박근혜가 하수인을 시키지 않고 본인이 직접 고소한 유일한 언론이 바로 서울의 소리인 만큼, 그 탄압의 정도를 상상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지난 10년간 이명박근혜의 보복 때문에 그 누구도 대놓고 행동본부와 서울의 소리를 도울 수 없었습니다. 같은 이유로 도움을 청하고 싶어도 행여 피해를 줄까 싶어 활동가들 스스로 자금을 변통해가며 죽을힘을 다해 버텨왔던 것입니다.

그리고 이제야 박근혜가 구속당하고 대선에 승리한 만큼, 마음 놓고 회원 여러분에게 도움을 청합니다. 행동본부와 서울의소리가 부활을 꿈꾸는 적폐세력과 수구언론에 맞서 제대로 한판 싸워서, 이명박을 구속하고 승리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적극적인 응원과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2007년 12월 20일 BBK촛불에서 시작해, 2008년 5월 2일 광우병촛불을 기점으로 이루 다 헤아릴 수 없는 투쟁 속에 수많은 동지들이 투옥되고 병들어 죽어가야 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2016년 10월 첫 박근혜 탄핵 촛불을 밝히기에 이르렀습니다. 비록 소수의 동지들만이 겨우 남아 투쟁을 이어가야 했지만 그 성과는 박사모들의 광란을 멈추기에 충분하고도 남았습니다.

박사모들의 온갖 폭행에 시달리며 촬영된 ‘서울의 소리 박사모 응징취재’ 영상들은 유튜브에서 수십만에서 백만에 달하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박사모의 내란음모를 온 국민들에게 알렸고, 급기야 본 행동본부 활동가들은 정광용등 탄기국의 내란음모를 법 앞에 고발함으로써 적폐들의 음모를 분쇄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한게레, jtbc 등 언론에서 대대적으로 보도했던 박사모 카톡방 가짜뉴스 증거를 확보해 제공하고, 강남구청장과 전 국정원 요원 등을 고소해 대선기간 중 가짜뉴스의 진원지를 초토화시킨 영웅들 또한 바로 행동본부 활동가이자 서울의 소리 기자단이었습니다.

김무성 사위 , 이명박 아들의 마약 혐의 등을 탄압을 무릅쓰고 국내에서 최초로 보도한 언론 또한 서울의 소리입니다. 박근혜일가 살해사건 등을 여과 없이 보도해 그로 인해 백은종 대표등 활동가들이 수차례 체포되고 구속되는 등 탄압 또한 끊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도 할 일이 너무나도 많이 남아 있습니다. 사자방 비리를 캐내어 이명박을 구속하고, 해방 후 반민특위의 못 다한 한인 적폐청산이 남아 있습니다.


본 행동본부 활동가들 또한 10년이라는 장기간 투쟁 끝에 모든 것을 잃고, 이제는 새 직장을 구하고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고 싶은 심정 굴뚝같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국민이 직접 나서지 않으면 대통령도 지킬 수 없고, 개혁도 요원하다는 것을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로 이미 경험한 바가 있습니다. 지금 힘들다고 뒤돌아서면, 5년 후엔 더욱 큰 시련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 것이기에, 아무리 힘들어도 지금 이 자리에서 죽을지언정 멈출 수가 없는 것입니다.

지금 행동본부 활동가들과 함께 하실지! 아니면 5년 후에 더욱 악랄해진 적폐들과 또 다시 피의 투쟁을 시작할 지는 국민 여러분들의 몫이 될 것입니다.

지난 5월 10일 새벽 2시, 모두가 대선승리에 취해 있을 때, 행동본부 활동가들은 이명박의 저택으로 쳐들어 가, 선전포고를 날리고 왔습니다. 그리고 그 영상은 유튜브에서 20만의 조회수와 700여개의 응원 댓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활동가들이 맡은 바 역사적 사명을 다할 수 있도록, 부디 함께해 주시길 정중히 부탁드립니다.

서울의 소리 후원계좌: 우체국 010041-02-530488 강경자 

서울의소리/TV대한 정기후원신청 바로가기

(PS: 국민저항시인 김영랑시인의 아들 김현철 기자께서는 먼 미국 땅에서 팔순을 넘기신 고령에도 불구하고 조국의 미래를 위해 ‘시대의 어둠을 밝힌다.’를 저술하시고 모든 판매수익을 서울의소리 투쟁자금으로 기탁하셨습니다. 독자여러분의 적극적인 홍보 부탁드립니다.)

‘시대의 어둠을 밝힌다.’ 책 구매 바로가기
     
이명박근혜 심판 범국민행동본부. 조선의열단 기념 사업회. 서울의 소리

트위터 공동창업자 "트위터가 트럼프 당선에 도움줬다면 죄송"


[TED 강연 캡처]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옥철 특파원 = 소셜미디어 트위터 공동창업자 에반 윌리엄스(45)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트위터 애용'에 대해 유감을 표시했다.
윌리엄스는 20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와 인터뷰에서 트위터가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에 미친 영향에 대해 사과했다.
윌리엄스는 "그런 면에선 트위터의 역할이 매우 나쁜 것"이라며 "만약 트위터가 없었다면 트럼프가 대통령에 당선되지 못할 수도 있었다는 게 사실이라면, 나로서는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윌리엄스의 발언은 '트위터 대통령'으로 불리는 트럼프가 지난 3월 폭스뉴스와 인터뷰 당시 "트위터가 없었다면 내가 이 자리에 있지 않았을 수도 있겠다"고 말한 대목을 지적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폭스뉴스 진행자 터커 칼슨과의 대담에서 "나는 내 나름의 미디어 양식을 갖고 있다"며 1억 명의 소셜미디어 팔로워를 자랑했다.
트럼프의 트위터 계정 팔로워는 3천만 명으로 알려져 있다.
윌리엄스의 이번 인터뷰는 앞서 트위터 공동창업자 중 한 명인 잭 도시 현 트위터 CEO(최고경영자)의 입장과는 사뭇 다른 것이다.
도시 CEO는 최근 미 선데이 투데이지와의 인터뷰에서 "우리 지도자로부터 직접 얘기를 듣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트럼프가 트위터 정치를 계속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윌리엄스는 도시 CEO, 최근 트위터로 복귀하겠다고 선언한 비즈 스톤 젤리 CEO와 함께 2007년 트위터를 창업했으며, 초기에 CEO를 맡기도 했다.
oakchul@yna.co.kr

코미, '러 스캔들' 증언결정.."트럼프 외압 이제는 믿어"..29일 이후 美상원 정보위 청문회서 공개증언 결정 CNN "코미, 트럼프 이상행동 수사외압이라 믿어"

29일 이후 美상원 정보위 청문회서 공개증언 결정
CNN "코미, 트럼프 이상행동 수사외압이라 믿어"
제임스 코미 전 미국 연방수사국(FBI) 국장. © AFP=뉴스1
(서울=뉴스1) 김혜지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러시아 스캔들' 수사를 지휘하다 돌연 해임된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이 상원 청문회에 출석해 공개 증언을 하기로 19일(현지시간) 결정했다.
그의 청문회 증언이 어떤 내용일지에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CNN방송은 이날 한 측근을 인용해 "코미 전 FBI 국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 수사에 관한 자신의 판단에 영향을 끼치려 했다고 이제는 믿고 있다"고 전했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코미 전 국장은 오는 29일 기념일인 '메모리얼데이'(한국의 현충일 격) 이후 상원 정보위 청문회에 출석해 러시아의 2016년 미 대선 개입과 관련해 공개 증언하기로 동의했다.
상원 정보위 민주당 간사인 마크 워너 의원은 이날 성명에서 "코미 전 국장이 트럼프 대통령에 의해 이렇게 갑자기 해임된 뒤부터 나온 여러 의문들을 푸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청문회장에 설 코미 전 국장의 생각에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AFP=뉴스1
코미 전 국장이 해고되기 전 트럼프 대통령과 나눈 일련의 접촉 및 대화를 상세히 기록한 이른바 '코미 메모'는 최근 트럼프 대통령의 잠재적 비위 사유인 '사법방해' 혐의를 규명할 주요 증거로 떠올랐다.
즉, 이번 해임 사태가 러시아 수사에 개입하려는 트럼프 대통령의 계략이었다는 세간의 추측에 대해 코미 전 국장이 어떻게 증언할지가 이번 청문회의 최대 화두인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해 CNN은 코미 전 국장의 생각을 잘 알고 있는 측근을 인용, 코미 전 국장이 해임되기 이전에는 긴가민가했지만, 이제는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에게 외압을 시도했다고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이로써 사법방해를 했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고 소식통은 주의했다. 사법방해 혐의는 용의자의 행위 '의도'(intent)가 중요한데, 이는 증명하기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소식통에 따르면 코미 전 국장은 당초 트럼프 대통령의 이상한 행동이 대통령직에 익숙하지 않은 탓이라고 생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미에게 충성을 맹세하도록 압박하고 과도하게 친밀감을 표시하며 한때는 자신이 수사대상이 아님을 언제 공표할 것이냐고 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코미 전 국장은 트럼프 대통령을 잘 가르치면 된다고 봤다. 비록 트럼프 대통령이 2월 마이클 플린 전직 국가안보보좌관에 대한 수사를 중단하라고 요구하기는 했지만, FBI 국장에게는 정해진 절차를 따라 소통해야 한다는 점을 알려주고 자신이 엄격히 거리를 둔다면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봤다는 것이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에 의해 해임을 당하면서 설마했던 코미 전 국장의 의심은 짙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트럼프 대통령은 과거 N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코미 해임에는 '러시아 것'(the Russia thing)이 고려됐다고 밝혔다.
코미 전 국장이 출석할 청문회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icef08@

Friday, May 19, 2017

영화 더 플랜 (The Plan)...펌...18대 대선부정선거 이명박/원세훈/국정원 댓글팀 70여명/국방부 사이버사령부/보훈처등 주도 주범 선관위 전산팀장 ... 미국 장기 연수.. 윤석렬 서울중앙 지검장 주도 이젠 수사해야 !!

영화 더 플랜 (The Plan)
님이 공유


펌...18대 대선부정선거
이명박/원세훈/국정원 댓글팀 70여명/국방부 사이버사령부/보훈처등 주도
주범 선관위 전산팀장 ... 미국 장기 연수..
윤석렬 서울중앙 지검장 주도 이젠 수사해야 !!


원본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aGGikPMNn2w&t=8052s 대선 미스터리 추적 다큐, 더플랜 영화 전편 무료 배포, 김어준 더플랜, The Plan 2017, 뉴스공장, 파파이스, ニュース工場, أخبار مصنع, kế hoạch,...
YOUTUBE.COM

'좌천'의 아이콘 윤석열의 화려한 '부활'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팀장 맡아 좌천성 인사 당하고 최순실 게이트 수사 맡은 이후 지검장으로 복귀

문재인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장에 윤석렬 대전고검 검사를 임명했다. 돈봉투 만찬 사건으로 이영렬 지검장의 감찰을 지시한 데 이어 전격 인사를 교체한 것이다.


특히 윤석열 검사는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사건 특별수사팀장을 거쳐 최순실 게이트 특별수사본부에서 일을 하면서 개혁성을 상징하는 인물로 평가되는 인물이다. 윤 검사가 서울중앙지검장에 임명되면서 검찰 개혁의 선봉에 설 것으로 예상된다. 

권혁기 청와대 춘추관장은 19일 브리핑에서 "최근 돈봉투 만찬 논란으로 서울중앙지검장 및 법무부 감찰 국장에 대한 감찰이 실시되고 당사자들이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실시하는 것"이라며 지검장 교체 사실을 알렸다. 

이영렬 지검장은 돈봉투 만찬 사건 감찰 대상자가 되자 하루 만에 사의를 표명하면서 감찰 힘빼기 차원의 꼼수라는 지적을 받았다. 하지만 청와대는 사표를 수리하지 않고 새로운 인사로 교체해버리는 승부수를 던진 것으로 분석된다.

권혁기 춘추관장은 "현재 서울중앙지검의 최대 현안인 최순실 게이트 추가 조사 및 관련 사건을 원활하게 수행할 전임자를 승진 인사했다"고 밝혔다. 적폐의 상징인 최순실 게이트 사건을 끝까지 밝혀내라는 검찰의 소임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검찰 개혁을 추진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이번 인사에 담은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는 "서울중앙지검장은 2005년 고검장급으로 격상된 이후로 정치적 사건 수사에 있어 총장 임명권자의 눈치를 본다는 점을 고려해 종래와 같이 검사장급으로 환원"시켰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결정 역시 검찰 수사의 독립성을 명분으로 내세워 공직기강을 세우겠다는 의도가 담겨 있다. 

윤석열 검사는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으로 임명된 박형철 검사와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에서 부하 직원과 상관으로 호흡을 맞춘 바 있는데 검찰 개혁 추진 작업에도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번 인사는 박근혜 정부에서 정치적 사건으로 외압을 받고 좌천된 인사를 복원한다는 복선도 깔려 있다. 

윤 검사는 2013년 국정원 대선 개입사건 수사팀장을 맡고 있을 당시 서울고검 국감현장에서 국정원 직원 긴급 체포와 체포영장 청구와 관련해 불가피성을 강조하면서 조영곤 전 서울지검장을 포함해 법무부로부터 외압을 느꼈다고 폭로해 파장을 일으켰다. 

윤 검사는 폭로 뒤 상부 지시 없이 영장을 집행하고 공소장 변경 허가 신청을 냈다며 감찰을 받았고 박형철 검사와 함께 징계가 청구된 후 좌천성 인사를 당했다.
▲ 윤석열 검사
▲ 윤석열 검사

청와대는 또한 돈봉투 만찬 사건 관련자인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 자리에도 새로운 인사를 단행했다. 청와대는 "검찰 안팎에서 업무 능력이 검증된 해당 부서의 우수사원을 발탁하여 향후 검찰 개혁이 안정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배치했다. 이번 인사를 통해 검찰의 주요 현안 사건 수사 및 공소유지, 검찰 개혁과제 이행에 한층 매진하고, 최근 돈봉투 만찬 등으로 흐트러진 검찰 조직의 위기를 쇄신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박균택 대검 형사부장을 신임 법무부 검찰국장으로 임명한다고 밝혔다.

박균택 대검 형사부장은 광주출신이다. 검찰국장에 광주출신이 임명된 사례는 지난 2006년 노무현 정부 당시 문성우 법무부 검찰국장이 마지막이었다. 청와대는 지난 9년간 호남 출신이 임명되지 않았는데 이번 인사에서 호남 출신 신임 법무부 검찰국장을 임명했다고 강조했다. 검찰 개혁과 대탕평 인사 원칙 실현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정부에서 좌천을 당한 인물이 이번 인사에서 화려하게 복귀한 셈인데 반대로 이영렬 지검장은 부산고검 차장검사에, 안태근 검찰국장은 대구고검 차장 검사로 좌천성 인사를 당했다. 철저히 개혁을 앞에 두고 공직기강을 확립하겠다는 인사 성격을 분명히 한 것으로 보인다.  


원문보기: 
http://www.mediatoday.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136950#csidxd0aee2ad36a209bb2e0740f67fe6175 

윤석열 "벅찬 직책 맡았다. 최선 다하겠다" "서울지검과 특검의 재판 공조 잘 이루어질 것"

전국 최대 검찰청을 이끄는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임명된 윤석열(57·사법연수원 23기) 대전고검 검사는 19일 '최순실 게이트' 재판의 공소 유지를 위해 검찰과 특검이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서울중앙지검장 임명과 관련해서는 벅찬 직책을 맡았다면서도 최선을 다해 임무를 수행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박영수 특별검사팀 수사팀장으로 파견 중인 윤 내정자는 이날 정오께 서초동 특검 사무실을 나서다 박 전 대통령 재판 등 최순실 게이트 공소유지에 관한 취재진의 질문에 "지금까지 서울(중앙)지검과 특검의 재판 공조가 잘 이뤄졌으니까 그런 기조가 잘 유지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을 둘러싼 의혹을 재수사하거나 정윤회 문건 관련 수사를 해야 한다는 주장에 관해서는 "제가 지금 말씀드리기에 적절하지 않을 것 같다"고 답했다.

윤 검사장은 중앙지검장 임명과 관련해선 "갑자기 너무 벅찬 직책을 맡게 됐다"며 "맡은바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검찰개혁 문제에 대해선 "그 문제는 제 지위에서 언급할 문제는 아니다"라며 말을 아꼈다.

Thursday, May 18, 2017

예측 불가 '충격' 빠진 檢..급 낮추며 기수 역전까지

윤석열 검사, 서울중앙지검장 임명..檢 개혁 맞물리며 '인사 태풍' 불가피
[머니투데이 양성희 기자] [윤석열 검사, 서울중앙지검장 임명…檢 개혁 맞물리며 '인사 태풍' 불가피]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에 임명된 윤석열 대전고검 검사./사진=이기범 기자
수뇌부 진공(眞空) 상태로 뒤숭숭한 분위기가 가라앉을 새도 없이 '파격 인사'의 직격탄을 맞은 검찰이 충격에 빠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2일자로 윤석열 대전고검 검사를 서울중앙지검장에, 박균택 대검찰청 형사부장을 법무부 검찰국장에 각각 임명했다고 청와대가 19일 밝혔다.
'돈봉투 만찬사건'으로 업무공백이 생긴 자리를 메운 것이다. 감찰 대상자인 이영렬 현 서울중앙지검장은 부산고검 차장검사에, 안태근 현 법무부 검찰국장은 대구고검 차장검사에 각각 전보 조치됐다.
차장검사급인 고검 검사가 서울중앙지검장에 발탁된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서울중앙지검장은 고검장이 갈 수 있는 자리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를 검사장급으로 환원시키면서까지 윤 검사를 임명했다.
더욱이 윤 검사의 승진은 파격적이다. '기수 역전'도 신경쓰지 않겠다는 새 정부의 의지가 엿보이기 때문이다. 윤 검사는 사법연수원 23기다. 향후 인사에서 검사장 승진 대상이 되는 기수는 그보다 앞선 22기다.
이같은 인사가 발표되자 검찰은 크게 술렁였다. "큰 폭의 '물갈이'가 예고되긴 했지만 이 정도로 파격적일 줄은 몰랐다"는 반응을 보였다. 신속한 조치에도 놀란 눈치다.
서울 지역의 한 검사는 "예상 가능한 인사 범위를 완전히 벗어났다"며 "앞으로 인사도 예측 불허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다른 검사는 "통상 기수를 고려한 전례를 이런 식으로 깨버리면 (현재 간부들은) 다 옷 벗고 나가란 얘기"라며 "다들 고민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인사는 정부의 '재수사' 의지와도 맞물려 있다. 청와대는 윤 검사 임명에 대해 "중앙지검 최대 현안인 '최순실 게이트' 추가 수사 및 공소 유지를 원활하게 수행할 적임자"라고 했다.
검사장급 환원에 대해선 "고검장 격상 이후 정치적 사건 수사에 임명권자 눈치를 본다는 비판이 계속돼온 것을 고려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창재 법무부 차관은 이날 오전 사의를 표명했다.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이 모두 공석인 상황에서 장관 직무대행을 맡고 있던 이 차관도 떠날 뜻을 밝힌 것이다.
검찰 안팎에선 앞으로 치러질 검찰 인사가 '역대급' 큰 규모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우병우 라인'으로 불리며 직전 정부에서 요직을 차지했던 간부들이 주요 인사에서 배제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양성희 기자 yang@mt.co.kr

'돈봉투 사건'에 인사 폭풍에 휩싸인 검찰.. 윤석열 발탁 이어 고위직 잇단 용퇴 전망

이창재 법무차관도 사의, 사상 초유의 수뇌부 공백 사태 벌어져
[헤럴드경제=좌영길 기자] 검찰이 이른바 ‘돈봉투 사건’의 여파로 인사 태풍에 휩싸였다. 특히 ‘강골검사’ 윤석열(57·사법연수원 23기) 부장검사를 서울중앙지검장에 임명하는 파격 발탁은 조만간 단행될 검찰 간부 인사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윤 부장검사를 서울중앙지검장에, 박균택(51·21기) 대검 형사부장을 법무부 검찰국장에 오는 22일자로 임명했다. 부적절한 회식과 격려금 전달로 감찰을 받고 있는 이영렬(59·18기) 서울중앙지검장은 부산고검 차장으로, 안태근(51·20기) 검찰국장은 대구고검 차장검사로 각각 좌천됐다.
[서울중앙지검장에 임명된 윤석열 대전지검 검사. 사진=연합뉴스]
이같은 ‘원포인트’ 인사 조치는 서울중앙지검이 전국에서 가장 많은 사건을 처리하는 일선청이고, 법무부 검찰국장 역시 인사를 포함한 검찰 조직 관리를 총괄하는 자리인 만큼 장기간 공석으로 둘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이번 돈 봉투 파문을 엄중하게 다루겠다는 의지로도 읽힌다.
특히 박근혜 정부에서 국가정보원 대선 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좌천 인사로 불이익을 입었던 윤 부장검사를 고검장급 자리인 서울중앙지검장에 앉히는 파격 인사는 인적 쇄신을 통한 검찰 개혁이 본격화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검사 임관이 늦은 윤 부장검사는 사법연수원 23기로, 올해 검사장 승진 대상으로 거론되는 연차다. 이번 인사로 검찰 안팎에선 박근혜 정부에서 중용됐던 검찰 고위직 간부들의 용퇴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고검장급 인사들이 줄사표를 낼 경우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인선 이후 단행될 검찰 간부 인사에서 신규 검사장 임명 폭은 어느 때보다 클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 인사의 꽃’으로 불리는 검사장 승진은 올해 사법연수원 23기를 중심으로 22기와 24기 일부가 포함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이번 인사로 22기는 제외될 가능성이 크다. 
['돈봉투 만찬'파문으로 사의를 표명한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 =연합뉴스]
이번 인사조치로 서울중앙지검 간부들이 잇따라 사의를 표명할 수도 있다. 특히 노승권(52·21기) 서울중앙지검 1차장은 검사장 급 인사여서 직급 역전이 이뤄진 셈이고, 이번 감찰 대상에도 이름이 올랐다. 관행적으로 검사장 승진이 보장되던 서울중앙지검 2,3차장도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게 됐다. 특수수사를 총괄하는 이동열(51·22기) 3차장과 공안사건을 지휘하는 이정회(51·23기) 2차장도 윤 부장검사를 지검장으로 보좌하기는 껄끄러운 상황이다.
광주 출신의 박 부장의 검찰국장 발탁은 이번 정부의 ‘영호남 균형 인사’의 연장선상으로도 받아들여진다. 인사를 포함한 검찰 조직 관리를 총괄하는 요직인 검찰국장에 호남 출신이 임명된 것은 2006년 참여정부 시절 문성우(61·11기) 국장 이후 9년 만이다.
한편 ‘최순실-박근혜 게이트’ 여파로 인해 법무부와 검찰은 사상 최대의 수뇌부 공백 사태를 겪고 있다. 이날 장관 권한을 대행하던 이창재(52·19기) 법무부 차관도 사의를 표명했다. 법무부장관과 차관, 검찰총장이 모두 공석이다.
최순실-박근혜 게이트 특별수사본부장이었던 이 지검장은 수사팀 검사 7명과 함께 지난달 21일 안 국장 등 법무부 검찰국 간부 3명과 서울 서초동의 한 음식점에서 만났다. 안 국장은 우병우(50·19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수사대상이 된 이후 1000여 차례 통화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을 빚은 상황이었다. 식사 자리에서 안 국장은 검사들에게 70만원에서 100만원씩 격려금을 지급했고, 이 지검장도 법무부 검찰국 1·2과장에게 100만원씩 격려금을 건넸다. 법무부 과장들은 다음 날 받은 돈을 반납했다.
jyg97@heraldcorp.com

윤석열 "너무 벅찬 직책..최선을 다하겠다" (기자회견 전문)


윤석열 "너무 벅찬 직책...최선을 다하겠다"
- 기자회견 전문 -
[기자: 소감 한말씀 부탁드릴게요.]
[윤석열 /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 너무 벅찬 직책을 맡게 돼서 깊이 고민을 해 보겠습니다, 어떻게 할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자 : 지금 검찰 개혁 이슈가 한창인 가운데 들어가시는 거라 조금이라도 생각하시는 복안이 있으시면.]
[윤석열 /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 그 문제는 제 지위에서 언급할 문제는 아닌 것 같고. 하여튼 맡은 일을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하고 어떻게 잘할 수 있을지 깊이 고민해야 되겠습니다.]
[기자 : 다음 주 박근혜 전 대통령 공판 시작인데 그 부분에 대해서 지휘를...]
[윤석열 /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 지금까지 서울지검하고 특검하고 잘 재판에 공조가 이뤄져 왔기 때문에 그런 기조가 잘 유지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기자 : 정윤회 문건에 대해서 재수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있는데 어떤 복안이 있으십니까?]
[윤석열 /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 제가 지금 말씀드리기에는 적절치 않은 것 같아요. 많이 도와주십시오.]

'MB맨' 강만수, 1심서 징역 4년 선고 대우조선 관련 비리는 무죄 판결

'MB맨'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이 19일 1심에서 징역 4년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성창호 부장판사)는 이날 지식경제부에 압력을 넣어 바이오에탄올 업체 '바이올시스템즈'를 국책과제 수행업체로 선정해 정부 지원금을 지급하게 한 혐의 등을 유죄로 보고 징역 4년의 실형과 벌금 5천만원형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자신의 지위를 망각하고 민원을 들어준다는 명목으로 지인들의 청탁을 들어주기 위해 지위와 권한을 남용했다"고 선고 이유를 밝혔다.

강 전 행장은 2009년 12월 지식경제부에 압력을 넣어 바이올시스템즈를 '해조류 에탄올 플랜트 사업' 부문 국책과제 수행업체로 선정해 66억 7천만원의 정부 지원금을 지급하게 한 혐의를 받았다.

강 전 행장은 아울러 2011∼2012년 당시 대우조선 최고경영자(CEO)였던 남상태 전 사장에게 압력을 넣어 지인인 김모씨가 운영하던 바이올시스템즈에 44억원을 투자하게 한 혐의로 기소됐다.

재판부는 그러나 대우조선과 관련해선 "강 전 행장이 부정한 목적을 가지고 대우조선에 투자를 종용하거나 소개했는지 분명하지 않다"며 강 전 행장의 특정경제 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에 대해선 무죄를 선고했다. 

재판부는 "강 전 행장이 남 전 사장의 위법한 행동을 알고 있었는지 분명치 않은데, 단순히 '명예롭게 퇴진하게 해 달라'는 말을 들었다는 이유만으로 비리를 묵인해줬다고 볼 수 없다"며 "오히려 강 전 행장은 당시 남 전 사장의 3연임을 막아달라고 대통령에게 보고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판단했다.

조준희 YTN사장 전격 사퇴...언론개혁도 시동 해직기자 복직, 친박 인사 퇴진 등 언론개혁 본격화될듯

조준희 YTN 사장도 19일 전격 사퇴했다. 언론계의 대표적 '친박' 인사로 분류돼온 조 사장의 사퇴를 기폭제로, 언론계에서도 대대적 적폐 청산이 시작될 전망이다.

조 사장은 이날 간부회의에서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날 오후 5시 퇴임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금융권 인사로 기업은행장을 지낸 조 사장은 언론 관련 경력이 전무함에도 2015년 YTN 사장으로 선임돼 정부 입김에 따른 것으로 풀이돼 왔다.

전국언론노조 YTN지부는 대선 다음날인 지난 10일 “조 사장이 해직자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것은 낙하산 사장의 한계”라며 퇴진을 요구했고 기자들도 기수별 성명을 쏟아내며 조사장 퇴진을 촉구해왔다.

YTN 해직기자인 노종면 PD는 페이스북을 통해 "YTN 조준희 사장 사퇴합니다. 언론개혁의 신호탄이 올랐습니다"라며 "정부의 입김이 아닌 오로지 내부구성원들의 요구로 이뤄낸 결과"라고 반색했다.

그는 이어 "물론 촛불혁명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안에서 싸운 동료들, 밖에서 큰 힘이 되어주신 시민들께 존경과 고마움을 어찌 표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라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앞서 대선기간중 이명박-박근혜 정권때 부당하게 해고당한 해직기자들의 복직을 약속한 바 있다.

[한국갤럽] 87% "文대통령 잘할 것". '역대 최고' 민주당 48%로 수직급등, 4개 야당들은 모두 '한자리 숫자'

<한국갤럽> 조사결과, 국민의 87%가 문재인 대통령이 재임기간중 국정운영을 잘 할 것이라고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종전에 김영삼 전 대통령(YS)가 수립했던 역대 최고 수치를 경신한 것이다.

19일 <한국갤럽>에 따르면, 16~18일 사흘간 전국 성인 1천4명에게 문재인 대통령이 앞으로 5년 동안 대통령으로서의 직무 수행 전망을 물은 결과 87%가 '잘할 것'이라고 답했다.

'잘못할 것'이란 응답은 7%에 불과했고, 6%는 의견을 유보했다(어느 쪽도 아님 2%, 모름/응답거절 4%).

지지정당별로 보면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의 98%가 긍정적으로 전망했고 정의당 96%, 국민의당 86%, 바른정당 83% 등 야당 지지자들도 긍정평가했다. 자유한국당 지지층에서도 '잘할 것'(55%)이란 응답이 '잘못할 것'(32%)보다 많았다.

<한국갤럽>은 "취임 2주차 기준 향후 5년 직무 수행 긍정 전망은 2008년 제17대 이명박 대통령 79%, 2013년 제18대 박근혜 대통령 71%였다"며 "제13대 노태우, 제15대 김대중, 제16대 노무현 대통령 취임 초기 직무 수행 전망은 질문이 달라 비교가 어렵고 1993년 제14대 김영삼 대통령의 취임 1주차 직무 수행 전망은 '잘할 것' 85%, '잘못할 것' 6%였다"며 사실상 문 대통령이 '역대 최고'임을 지적했다.

문 대통령의 폭발적 인기에 힘입어 더불어민주당 지지율도 동반 급등했다. 반면에 4개 야당들의 지지율은 예외없이 한자리 숫자에 그쳤다.

정당 지지율은 더불어민주당 48%, 국민의당과 자유한국당이 각각 8%, 바른정당과 정의당이 각각 7%, 없음/의견유보 21%다.

민주당 지지도는 대선 직전(7~8일)에 비해 13%포인트 상승해 창당 이래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는 역대 민주당 계열 정당 지지도 중에서도 가장 높은 수치다. 제15대 김대중 대통령 취임 첫해인 1998년 당시 여당이던 새정치국민회의 지지도가 3월 45%, 6월 43%, 9월 38%, 12월 40%를 기록한 바 있다.

반면에 야당 지지도는 일제히 하락했다. 자유한국당은 대선 직전 대비 7%포인트, 국민의당은 6%포인트 폭락하며 두 당 모두 창당 이후 최저치로 추락했다. 바른정당과 정의당도 각각 1%포인트 하락했다.

문 대통령이 초대 총리로 지명한 이낙연 후보에 대한 평가도 긍정적이었다.

이낙연 후보가 국무총리로 적합한 인물인지 여부를 물은 결과, 우리 국민의 60%가 '적합하다'고 답했고 5%만이 '적합하지 않다'고 봤으며 35%는 의견을 유보했다.

대부분의 응답자 특성에서 이낙연 후보가 총리로 '적합하다'는 의견이 우세했고 특히 광주/전라 지역(77%), 더불어민주당 지지층(75%), 40대(72%), 화이트칼라 직군(70%) 등에서 두드러졌다.

<한국갤럽>은 "박근혜정부 시절 총리 후보 네 명에 대해서도 지명 직후 동일 질문을 했다. 2013년 2월 정홍원 후보 지명 직후 '적합하다'는 응답이 23%였고 이후 2014년 6월 문창극 후보 9%, 2015년 1월 이완구 후보 39%, 2015년 5월 황교안 후보 31% 등 모두 40%를 밑돌았다"며 '인사 참사'로 점철된 박근혜 정부와의 차별성을 강조했다.

이번 조사는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표본을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4% 포함)해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3.1%포인트(95% 신뢰수준), 응답률은 22%(총 통화 4,509명 중 1,004명 응답 완료)였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文대통령, 서울중앙지검장에 '강골' 윤석열 임명 국정원 불법댓글-국정농단 수사 주도. 평검사→서울중앙지검장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서울중앙지검장에 윤석열 대전고검 검사(57·사법연수원 23기)를 전격 임명했다.

국정원 불법댓글 수사와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수사를 주도했던 윤 검사의 파격적 발탁인사로, 검찰 개혁은 더욱 급류를 탈 전망이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윤 검사를 서울중앙지검장에 발탁했다고 밝혔다. 평검사 신분인 그를 일거에 서울중앙지검장을 파격적으로 발탁한 것.

법무부 검찰국장에 박균택 대검 형사부장을 보임했다고 윤 수석은 전했다.

윤 검사는 박근혜 정권 직후인 2013년 4월 ‘국정원 정치·선거 개입 특별수사팀’ 팀장을 맡아 채동욱 검찰총장과 함께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을 파헤치다가 채동욱 총장이 내연녀 문제로 낙마했음에도 불구하고, 흔들림없이 국정원의 불법 대선개입을 파헤쳐 박근혜 정권과 정면 충돌했다.

그는 결국 그해 10월 수사 진행에 이견이 있던 서울중앙지검장에게 보고ㆍ결재 없이 국정원 직원들에 대한 체포 및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해 집행한 이유 등으로 직무에서 배제됐고 정직 1개월의 징계를 받고 좌천됐다.

정권은 그가 옷을 벗고 나가기를 기대했으나 그는 "검찰을 지키겠다"며 사퇴를 거부했고, 결국 다음해 1월 지청장에서 대구고검 평검사로 좌천됐다. 그는 좌천후 국정감사에 나와 “나는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는 명언을 남기기도 했다. 그는 지난해 1월에도 다시 한번 대전고검 평검사로 좌천됐다.

그러나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터지면서 박영수 특검이 지난해 12월 그를 특검수사팀장에 임명하면서 그는 화려하게 컴백해, 박근혜 전 대통령을 구속시키기에 이르렀다.

문 대통령의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발탁은 검찰내 우병우 사단 등 정치검사들을 척결하겠다는 의지를 재차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돼, 검찰은 아연실색하는 분위기다. 아울러 윤석렬 지검장보다 기수가 높은 검찰간부들의 대거 물갈이도 겨낭한 게 아니냐는 해석을 낳으면서 검찰은 말 그대로 패닉 상태다.

美국무 "북한, 우리 한번 믿어달라" "정권교체도 침략도 안하고 체제 보장할 것"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부 장관은 18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기조에 대해 "북한에 대해 정권 교체도 안하고, 침략도 안 하고, 체제를 보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틸러슨 장관은 이날 워싱턴DC 국무부 청사에서 홍석현 대미 특사와 40분간 면담한 자리에서 북한이 핵 폐기 의지를 보인다면 미국도 북한에 적의를 보일 이유가 없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특사단 관계자가 전했다.

틸러슨 장관은 그러면서 북한에 대해 "뒤에서 물어오지 말고 우리를 한번 믿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미국은 공개적으로만 메시지를 보낸다"면서 "핵 실험, 미사일 실험 중지를 행동으로 보여야지 뒤로 북한과 대화를 해나가지는 않겠다"고 덧붙였다.

틸러슨 장관은 또 "선제타격, 군사 행동 옵션으로 가기까지는 수많은 단계를 거쳐야 한다"면서 "지금 가진 모든 수단은 외교적·안보적·경제적 수단이라는 점을 명확히 한다"고 말했다.

정윤회 "안광한 MBC사장 만났다"...노조 "즉각 수사하라" '정윤회 문건' 재조사 불똥, MBC로 튀는 양상

청와대가 '정윤회 문건' 축소은폐 의혹에 대한 재조사에 착수한 가운데, 정윤회씨가 박근혜 정권시절에 안광한 당시 MBC사장을 만났다고 밝혀 파문이 전방위로 확산될 전망이다.

TV조선 <뉴스판>은 17일 밤 "TV조선은 지난 1월, 한 음식점 주인을 취재해 한 방송사 사장이 정윤회씨를 만난 사실이 있다고 단독 보도했는데 정씨가 이를 인정했다"며 "정윤회씨는 방송사 사장과 식사 모임을 한 사실이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TV조선은 이어 "이 방송사 사장은 당시 안광한 MBC 사장이었다"며 "안 전 사장은 보도에 대해 '터무니 없는 모함으로, 다른 사람을 나로 착각한 것'이라고 밝혔지만 정씨의 설명은 달랐다"고 전했다. 

실제로 정씨는 TV조선과의 인터뷰에서 "옛날에 한 번인가 식사 자리에서 한 번 뵙고"라며 안 사장과의 회동을 시인했다.

그는 그러나 탤런트인 자신의 아들이 MBC 드라마에만 출연해, 특혜를 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선 답변을 피했다고 TV조선은 전했다.

보도를 접한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MBC노조)는 18일 성명을 통해 “지난 1월 안 전 사장이 정윤회와 만났다는 TV조선 보도를 강력히 부인했던 안 전 사장과 MBC 측의 해명이 거짓으로 드러났다”며 “검찰은 적폐 청산과 국민적 신뢰 회복을 위해 더 시간 끌지 말고 공영방송을 장악하고 농단한 자들을 철저하게 수사하기 바란다”며 즉각적 수사 착수를 촉구했다.

안 전 사장은 현재 배임횡령 등의 혐의로 언론단체에 의해 검찰에 고발된 상태다.

조능희 MBC노조 전 본부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MBC를 망쳐놓고 공로금까지 챙기고 나간 안광한 전 사장. 보도와 시사교양 말살시켜 놓고, 드라마에 정윤회 아들을 꽂아 넣어 수많은 연기지망생 좌절시키고, 드라마 연출자들을 괴롭혔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언론단체에서는 안광한을 업무상 배임과 방송법위반으로 고소했는데, 이제 정윤회가 실토했으니, 검찰이 제 역할을 하면 된다”고 신속한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MBC 해직언론인인 최승호 PD도 페이스북을 통해 “안광한 씨가 공영방송을 망친 공범자들 중에서 가장 먼저 쇠고랑 맛을 보게 될지도 모르겠다”며 “이 사람은 다른 비리도 꽤 있다고 알려져 있고 고소도 이미 되어 있다. 검찰이 하루 속히 수사해주기를 기대한다”고 즉각적 수사를 촉구했다.

대통령 지시 무시한 교육부 ‘검정교과서’ 강행 ...검정교과서 개발을 추진한 교육부가 마지막 꼼수를 부리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ㆍ‘역사’ 검정 전환 행정예고하면서 심사일정 중단 빠져
ㆍ‘시기 변경 당부’ 결국 묵살…출판사들 발행 착수 고민
교육부가 “2015교육과정(역사과목) 적용시기 변경을 위한 수정고시를 하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업무지시를 사실상 무시하며 8월 예정인 검정 역사교과서 심사 일정을 예정대로 진행하고 있다. 국정 역사교과서를 지키기 위해 졸속으로 검정교과서 개발을 추진한 교육부가 마지막 꼼수를 부리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교육부는 지난 16일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를 국·검정 혼용체제에서 국정을 삭제하고 검정체제로 전환하는 행정예고를 발표했다. 그러나 오는 8월3일까지 완성본을 제출하도록 돼 있는 2018학년도 검정교과서 심사 일정을 중단한다는 내용은 없었다. 지난해 12월 교육부가 예정에 없던 역사교과서 국·검정 혼용체제를 발표한 후, 2018년 중·고교에서 사용될 검정교과서는 몇 개월 만에 졸속 개발, 집필이 진행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국정 역사교과서 폐지”를 지시하며 “검정교과서의 집필기간 확보를 위해 현행 2015교육과정 적용시기 변경을 위한 수정고시 등”을 당부했다. 그러나 교육부는 새 장관이 결정되지 않았다는 핑계를 대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교육과정 적용을 연기하는 것은 새 장관이 와야 결정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검정 일정을 공고된 대로 진행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출판사와 역사학계에선 교육부가 검정교과서 개발 주도권을 놓지 않기 위해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보고 있다. 청문회 절차 등을 감안하면 새 장관 임명은 6월에나 가능하다. 출판사 관계자는 “8월 초 제출이기 때문에 6월 초면 교과서 판본을 다 짜고 조판작업에 들어갈 때”라며 “교육부가 업무지시를 무시하고 밀고 나가려는 생각인 것 같다”고 말했다. 
검정 일정을 너무 늦게 변경하면 출판사 측에서는 교육부에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밖에 없고, 교육부가 이런 상황을 이용하며 시간을 벌고 있다는 것이다. 
또 다른 출판사 측은 “검정 개발 일정이 갑자기 발표된 데다, 좋은 필자들은 다 집필을 거부해 포기하고 싶지만, 한 번 교과서 시장에서 밀려나면 몇 년을 기다려야 하고 손해가 막심하기 때문에 출판사들은 ‘을’의 입장에서 어쩔 수 없이 교육부에 끌려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검정 개발에 참여한 5개 출판사 모두 ‘멘붕’ 상태로 눈치만 보고 있다”고 토로했다.
검정교과서 필자인 도면회 교수(대전대)는 “대통령의 지시를 정상적으로 이해했다면 검정교과서 개발 일정을 중단하고, 새 교과서 적용시기를 2019학년도로 연기할 것인지 2020학년도로 연기할 것인지 새 장관과 논의하겠다고 해야 한다”며 “교육부가 억지를 부리고 있다고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2015교육과정을 개발하면서 연구진의 동의 없이 기준을 바꾸고, 국정화 방침을 정한 뒤에는 이 기준에 따라 국정 역사사교과서 집필기준과 편찬기준을 만들었다. 국정 역사교과서가 역사 왜곡과 수많은 오류로 비판받자, 교육부는 지난해 12월 국·검정 혼용 방침을 밝히며 느닷없이 검정 개발 일정을 발표했다. 비난이 들끓는 국정교과서를 살리기 위해 검정교과서를 들러리 세웠다는 비판이 나왔다. 
한편,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주도한 김정배 국사편찬위원장은 지난 17일 사의를 표명했다.


원문보기: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705182208015&code=940401&nv=stand&utm_source=naver&utm_medium=newsstand&utm_campaign=row1_1#csidxa4cad38b5d5587dbdf4006b4c40b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