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Click map below !!)

Turkey Branch Office : Europe & Middle East (Click map below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Saturday, May 12, 2018

MBC ‘안철수 논문 표절 의혹’ 보도 기자 해고, 이유는 MBC 정상화위원회, 2012년 대선 앞둔 안철수 후보 ‘논문 표절 의혹’ 보도 “사실상 조작” 판단 당시 보도 지시한 김장겸 전 MBC 사장 “해고는 살인인데 뭘 노리고 ‘오버’?”

지난 2012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안철수 당시 후보 논문 표절 의혹을 보도했던 MBC 기자가 해고됐다.

MBC는 지난 11일 인사발령을 내어 현원섭 기자를 사규 및 취업규칙 위반으로 해고 처분했다.

과거 MBC 불공정보도 사례 등을 조사하고 있는 MBC 정상화위원회는 지난달 현 기자를 사규 취업 규칙 제6조의 1(정치적 중립성), 방송강령과 방송제작가이드라인, 윤리강령 위반 등으로 인사위에 회부했다. 

지난 2012년 10월 새누리당을 출입하고 있었던 현 기자는 추석 연휴 마지막 날 “[단독] 안철수, 의학박사 논문도 표절 의혹” 리포트를 시작으로 세 차례에 걸쳐 안철수 후보 박사학위 논문이 표절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대선 후보 여론조사에서 안 후보가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후보와 오차 범위 내 우위(양자대결)를 보인 시점이었다.

▲ 지난 2012년 MBC '뉴스데스크'의 안철수 당시 대선후보 논문 표절 의혹이 사실상 조작됐다는 MBC 정상화위원회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사진=MBC 뉴스데스크 캡쳐
▲ MBC 불공정 보도 사례 등을 조사하고 있는 MBC정상화위원회는 지난 2012년 MBC '뉴스데스크'의 안철수 당시 대선후보 논문 표절 의혹이 사실상 조작됐다고 발표됐다. 사진=MBC 뉴스데스크 캡쳐
정상화위 보고서를 보면 현 기자는 2012년 9월 말 국회 복도에서 우연히 지인 소개로 만난 취재원으로부터 안 후보 표절 의혹을 정리한 문건을 받았다. 이후 몇몇 교수에게 표절 여부에 대한 자문을 구한 결과 표절 여부에 대한 판단은 반반으로 갈렸다. 현 기자는 이 사안을 취재 중이라고 김장겸 당시 정치부장에게 보고했고, 제작 준비가 미비해 보도를 연기해달라는 요구에도 김 부장이 보도를 강행했다고 정상화위는 밝혔다.

당시 KBS와 SBS 기자들은 미디어오늘에 안 후보 논문 표절 의혹이 후보검증 보도 기준에 부합하지 않아 보도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표절로 볼 수 없다는 전문가 의견이 다수인데 ‘표절 의혹’이라고 쓰는 것 자체가 그 후보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이유였다. [관련기사: KBS·SBS “안철수 표절 확신 못해 보도 안했다”]

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는 이후 안 후보 논문은 표절이 아니라고 판단했다. 선거방송심의위원회는 이 보도가 공정성, 객관성, 반론 기회 제공 등 준수 의무를 위반했다며 ‘경고’ 처분했다. 

MBC 정상화위원회는 해당 보도가 사실상 조작됐다고 밝혔다. 정상화위는 이 보도의 문제점으로 △제보에 대한 검증 부재 △사실 확인의 오류 △공정성 외면 △취재원 보호 오용 △검증 방식 오류 등의 사유로 MBC 방송강령 및 방송제작 가이드라인 위반 등을 지적했다. 
현 기자는 앞서 미디어오늘에 본인 보도가 사실상 조작됐다는 판단에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표절이 아니라는 분들도 ‘(논문에) 유사성이 있지만 용인해야 한다’는 취지이지 (유사성이) 전혀 없다‘고 하진 않았다”고 주장했다. 의혹을 기반으로 했을 뿐 고의성은 없었다는 해명이다. 

다만 그는 “반론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지 않았다든가 선거방송심의위원회로부터 지적된 부분을 철저히 반영하지 못했다는 점은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 MBC정상화위원회는 지난 2012년 정치부장이었던 김장겸 전 MBC 사장이 안철수 후보 논문 표절 의혹 보도를 강행했다고 발표했다. 사진은 지난해 12월 부당노동행위 피의자로 서울서부지검에 소환될 당시 김 전 사장. 사진=이치열 기자 truth710@
▲ MBC정상화위원회는 지난 2012년 정치부장이었던 김장겸 전 MBC 사장이 안철수 후보 논문 표절 의혹 보도를 강행했다고 발표했다. 사진은 지난해 12월 부당노동행위 피의자로 서울서부지검에 소환될 당시 김 전 사장. 사진=이치열 기자 truth710@
당시 보도 책임자 중 한 명인 김장겸 전 MBC 사장은 11일 본인 페이스북에 “MBC가 6년 전 안철수 논문표절의혹을 보도한 기자를 해고했다고 한다”며 “과거 광우병이나 김대업 병풍 보도 담당자가 해고되거나 사과했다는 얘기를 들어본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자신들 언어로 ‘해고는 살인’인데 뭘 노리고 이렇게 오버하는 걸까? 혹시 방송법 저지?”라고 썼다. 미디어오늘은 김 전 사장이 주장하는 ‘조작보도지시 허위발표’는 사실과 다르다고 보도한 바 있다. [관련 기사: 김장겸 전 MBC 사장의 ‘정상화위’ 맹비난 따져보니] 

MBC는 당시 정치부장으로 보도를 지시한 김 전 사장에 대해 수사의뢰 등 추가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 미디어오늘은 현원섭 기자의 입장을 듣고자 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원문보기: 
http://www.mediatoday.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142674#csidxade993883200cd6bbd03ef7800cabcc 

Pyongyang's denuclearization may proceed speedily: official

The U.S. Secretary of State Mike Pompeo, right, escorts South Korean Foreign Minister Kang Kyung-wha to a joint press conference at the State Department in Washington, DC, May 11. / EPA-Yonhap

Moves to denuclearize North Korea are expected to proceed speedily this time, due to a determination by the leaders of the two Koreas and the United States to achieve that goal, a ranking South Korean government official said Friday.


The official told Korean reporters here that the dismantling of North Korea's nuclear weapons program will likely proceed at a speed far faster than under any other similar nuclear accords of the past.

"Implementation of a (denuclearization) agreement is expected to proceed swiftly if the leaders are committed to the deal," the official said.

Regarding the upcoming North Korea-U.S. summit talks, the official said, "The goal is complete, verifiable and irreversible dismantlement. How to reach the destination will depend on an agreement between the North Korean and U.S. leaders."

North Korean leader Kim Jong-un will hold a high-stakes summit with U.S. President Donald Trump in Singapore on June 12, following his meeting with South Korean President Moon Jae-in on April 27.

Earlier Friday, South Korean Foreign Minister Kang Kyung-wha held talks with U.S. Secretary of State Mike Pompeo in Washington to exchange views on North Korea and other issues.

"It is obvious that denuclearization should be thoroughly verified. Minister Kang and Secretary Pompeo shared the view on the importance of a thorough verification," the official said.

The official also said Kang held a separate meeting with U.S. Defense Secretary James Mattis and stressed that the stationing of U.S. troops in South Korea is an issue of their bilateral alliance but not one to be discussed with North Korea.

"The issue of U.S. Forces Korea can be discussed only if there is an upheaval in the security environment surrounding the Korean Peninsula. The immediate task is denuclearization and a peace regime," the official noted.

Asked about the timing of a possible trilateral summit of the leaders of the two Koreas and the U.S., the official said President Moon will have sufficient talks on that and other issues at his planned meeting with Trump in Washington on May 22. (Yonhap)

남북통합 8천만 내수시장..동북아 거대시장 부상


[뉴스리뷰]
[앵커]
북미정상회담 개최 날짜와 장소가 결정되면서 남북 경제협력에 대한 기대감이 한층 높아지고 있습니다.
남북이 경제협력을 넘어 통합까지 이루게 된다면 한반도는 8천만명에 달하는 소비시장이 생기고, 동북아는 거대한 경제권으로 부상하면서 우리 기업들에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배삼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정부여당이 구상하고 있는 파주 장단공단, 부지 규모는 1600만㎡로 개성공단의 5배 크기입니다.
남한의 기술력과 북한의 노동력을 결합한 형태로 운영되고, 주변에 LG디스플레이와 LG화학 등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어 잠재력도 높습니다.
중국과 러시아 등 국제자본을 끌어들인다는 계획인데, 이렇게 된다면 남북한 긴장 상황에도 경협이 중단되기는 쉽지 않습니다.
북한의 비핵화가 실현되면 남북이 당장 실현할 수 있는 경협 가운데 한가지입니다.
경협을 통해 남북이 하나의 경제권으로 묶이면 인구는 단숨에 8천만명으로 늘어납니다.
당장 수출이 없어도 안정적인 내수시장이 형성되면서 남북 모두 경제력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중국과 러시아까지 철도와 도로 등으로 연결되면 동북아는 커다란 경제권이 형성되면서 시너지는 더 커집니다.
<김상봉 / 한성대 경제학과 교수> "북한에는 도로·철도·항만·환경·에너지·금융 등 전 시스템에 새로운 인프라를 깔아야 합니다. 우리 기업들이 진출할 수 있는 여건이 되고요. 러시아와 중국까지도 우리의 새로운 시장이…"
다음달 북미정상회담에서 구체적인 성과가 나오면 지난달 판문점 선언에서 언급됐던 서해평화협력지대 설치나 개성공단 추가 개발 등 남북경협의 윤곽도 구체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연합뉴스TV 배삼진입니다.

'댓글논란, 매크로가 무슨 죄입니까'


[경향신문] 네이버가 5월 9일 모바일 서비스 첫 메인화면에서 뉴스를 제외하고 온라인 뉴스서비스에 부분 아웃링크(클릭 시 외부 사이트로 연결)를 도입하는 등의 개편안을 공개했다. 논란의 중심인 댓글도 기사당 댓글 수를 3개로 제한키로 했다. 올 1월 네이버 댓글 조작 의혹이 불거진 이후 네이버가 발표한 개편안만 벌써 두 번째다. 9일 개편안을 놓고도 ‘파격적’이라는 평가와 ‘조삼모사’라는 평가가 엇갈리는 가운데 이제 관심의 초점은 네이버의 자구책이 댓글 논란을 잠재울 수 있을지 여부에 쏠리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댓글을 법으로 규제하는 문제를 검토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댓글 규제와 관련된 법 개정안만 10여개가 발의된 상태다. 이참에 2012년 위헌판결로 폐지된 인터넷 실명제를 재도입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온다. 반면 정보기술(IT)업계에서는 과도한 댓글 규제가 산업의 위축을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들도 표현의 자유를 제한할 우려가 크다는 점에서 입법화를 반대하고 있다.
5월 9일 한명숙 네이버 대표가 네이버 뉴스 및 뉴스 댓글 서비스 개선안을 발표하고 있다. / 김기남 기자
IT업계 “매크로가 무슨 죄냐”
댓글 조작 파문을 불러온 ‘드루킹 사태’의 경우 그 원인과 배경이 다양하게 거론되지만 해법으로는 뉴스서비스를 제공하는 포털을 규제하는 방안이 거의 유일하게 거론되고 있다. 네이버가 부랴부랴 넉 달 새 두 번이나 개편안을 내놓는 동안 “포털에서 뉴스서비스를 아예 빼야 한다”, “뉴스 댓글을 없애야 한다” 등의 주장도 나오고 있지만 사안마다 워낙 파장도 크고 논란이 많은 탓에 아직까지 논의가 구체화되지는 않았다. 정치권에서는 대신 ‘댓글을 다는 행위’ 자체를 규제하는 방향으로 법안을 쏟아내고 있는데, 대부분의 법안에서 거론하는 공통적인 규제가 바로 매크로 프로그램(이하 매크로)에 대한 사용제한이다.
매크로 프로그램은 동일한 업무를 자동으로 수행하도록 짜여진 프로그램이다. 드루킹이 사용한 건 댓글을 자동으로 달아주는 매크로였다. 국회에 제출된 댓글 규제 관련 정보통신망법 개정안 대다수는 법안에 따라 표현상의 차이는 있지만 바로 이 매크로를 이용해 게시판에 글을 쓰거나 댓글을 다는 행위를 금지하고 이를 처벌하는 게 골자다. 이들 개정안을 보면 매크로를 이용해 ‘조작’ 행위를 할 경우 법안별로 최대 징역 3년 이하 혹은 5000만원 이하 벌금 등에 처해지게 된다.
문제는 개정안들에서 규정하는 매크로 사용에 대한 규제 범위나 대상이 모호하고 해석의 여지도 분분해 법안 취지와 다르게 엉뚱한 피해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드루킹은 매크로를 ‘범행도구’로 사용하긴 했지만, 매크로는 어디까지나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게시판에 글을 자동으로 게재할 수 있는 매크로의 경우 온라인에서도 30만~40만원대에 손쉽게 구할 수 있다. 이런 매크로의 경우 소규모 자영업자들이 대형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 업체를 홍보할 때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나 온라인 게시판 등을 통해 광고·홍보영업을 하는 바이럴 마케팅 업계다. 한국온라인광고협회의 2015년 집계를 보면 바이럴 마케팅 시장규모는 1조5000억원으로 전체 온라인 광고시장의 30%에 이를 만큼 급성장하는 추세다. 매크로를 이용한 바이럴 마케팅의 경우 과대광고나 거짓홍보로 논란을 빚기도 하지만 비용 대비 광고효과가 높다는 점에서 중소업체들이 많이 찾는 기법이다. 한 IT업계 관계자는 “매크로로 과도하게 바이럴 마케팅을 할 경우 사기 등 현행법으로도 처벌이 가능하다”며 “게시판 관리자가 기술적으로도 막는 게 가능한데 굳이 법으로 사용 금지를 할 필요가 있나 싶다”고 말했다.
오픈넷은 “매크로는 가치중립적인 ‘기술’ 그 자체이자 인터넷에서 표현의 자유를 행사하는 수많은 방법 중 하나일 뿐”이라며 “사람이 일일이 타이핑을 하면 괜찮고 기술을 사용하면 안 된다는 발상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밝혔다.
인터넷 실명제를 재도입하자는 논의에 대해서도 한 차례 위헌판결이 났다는 점 외에도 문제의 인과관계를 따져봐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손지원 변호사는 “인터넷 실명제 도입 이후 ‘하나의 댓글이 곧 한 명의 의견’이라는 의식이 생겨났고, 이는 댓글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높이는 결과를 초래했다”며 “당초 댓글이 신뢰하기 어려운 정보라는 개념이 자리잡혔다면 댓글 조작과 같은 일도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법으로 규제하는 나라 없어
정치권의 댓글 규제 움직임에 시민사회단체와 전문가들도 잇달아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은 매크로를 활용한 여론 왜곡 등을 막기 위해 포털에 대한 법적 규제가 필요한 것에 대해서는 동의하면서도 “인터넷상 각종 표현활동은 공론 형성과 민주주의 구현을 위해 권장돼야 할 활동”이라며 “드루킹 사건을 계기로 한 인터넷상 표현의 자유를 후퇴시킬 수 있는 바람몰이 졸속입법 추진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국회 입법조사처도 포털의 댓글 서비스를 법으로 규제하는 해외 사례가 찾기 어렵다는 이유 등을 들어 입법에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국회 입법조사처 최진응 입법조사관은 4월 30일 <이슈와 논점> 보고서를 통해 “전세계적으로 극히 일부의 정치적 통제가 심한 국가를 제외하고는 유사 입법 사례를 찾기 어렵다”며 “법적 규제를 강화할 경우 자의적인 법률 해석과 과도한 규제로 국민의 정치적인 의사표현을 제약할 수 있다”고 밝혔다. 최 조사관은 이어 “민간의 자율적 조치를 통해서도 입법이 의도하는 유사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는데, 이는 네이버가 9일 공개한 자체 개편안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어서 주목된다.
댓글 논란의 해결책 중 하나로 거론되는 네이버의 아웃링크 전면도입에 대해서도 “사용자를 고려하지 않은 발상”이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익명을 요구한 한 전문가는 “현재 자유한국당과 일부 언론이 말하는 아웃링크 도입은 드루킹 국면을 활용하려는 정치권의 속셈과 광고수익을 높여 보려는 언론사들 간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져서 나오게 된 것”이라며 “아웃링크 도입 시 당장 수천만 명의 사용자들이 불편함을 겪게 될 텐데 이에 대한 고려나 배려는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등이 아웃링크 도입을 요구하면서 사례로 든 구글의 경우 네이버가 개편안을 발표하던 날인 9일 “자체 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한 뉴스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선언했다.
댓글을 다는 행위 자체를 규제하기보다는 댓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에 대한 관리책임 부여와 처벌을 강화하는 게 우선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정동훈 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교수는 “매크로 댓글과 같은 기술적 조작은 언제라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포털이 자체적으로 여론 조작을 방지하기 위한 기술적 대책과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하는 게 맞다”며 “포털의 여론과 관련된 사회적·법적 책임을 강화하는 제도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 교수는 “독일의 경우 구글의 검색어 자동완성 기능에 대해 최근 ‘인격권을 침해했다’는 판결을 내린 바 있다”며 “현행 정보통신망법의 경우 포털에 대한 각종 면책조항이 너무 광범위하고 모호하다. 이를 강화해 문제를 풀어야지 법으로 댓글을 규제한다는 건 초법적인 발상”이라고 덧붙였다.
<송진식 기자 truejs@kyunghyang.com>

추미애, 김성태 겨냥 "깜도 안 되는 특검 들어줬더니 드러누워"

"빨간 옷 입은 청개구리당" 한국당 비난..천안서 민주당 지방선거 필승결의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2일 충남 천안시 나사렛대 경건관에서 열린 6·13 지방선거 필승결의대회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2018.5.12
(천안=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2일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드루킹 사건) 특검 도입을 요구하며 단식농성을 했던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를 겨냥해 "깜도 안 되는 특검을 들어줬더니 도로 드러누웠다"고 비난했다.
추 대표는 이날 충남 천안시 나사렛대 경건관에서 열린 6·13 지방선거 필승결의대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추 대표는 격려사에서 "멀쩡한 국회의원들이 민생을 볼모로 잡고 텐트 치고 그늘에 앉아 일부러 밥 안 먹고 일 안 하는 무참한 상황이 전개됐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한국당을 향해 '빨간 옷을 입은 청개구리당'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추 대표는 "국회 정상화를 해야 일자리 추경, 재보궐 선거를 통한 참정권 보장 등이 실현된다"며 "민생을 볼모로 잡고 평화에 재 뿌리는 세력에게 회초리를 들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2일 충남 천안에서 열린 6·13 지방선거 민주당 충남도당 필승 결의대회 주요 후보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추 대표는 이어 "요새 아이들은 대한민국이 헬조선 아니고 문재인 보유국이라고 자랑한다"며 "당의 지지율이 높다고 자만하지 말고 지방선거에 승리해 진정한 정권교체를 완성하자"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양승조 충남지사 후보를 비롯한 지방선거 후보자와 박완주 최고위원 겸 충남도당위원장 등 1천여명이 참석했다.
충남지사에 출사표를 던졌던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도 자리했다.
추미애와 나란히 선 양승조·박수현 (천안=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운데)가 12일 충남 천안시 나사렛대 경건관에서 열린 6·13 지방선거 필승결의대회에서 격려사 도중 양승조 충남지사 후보와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을 단상에 불러 함께 인사하고 있다. 2018.5.12
추 대표는 "당을 지휘하면서 저도 가슴 아픈 일을 오래 잊지 못한다"며 박 전 대변인과 양승조 충남지사 후보를 단상에 함께 오르게 해 인사하기도 했다.
참석자들은 '문재인 정부 성공을 위한 선거혁명을 반드시 이뤄내자'는 내용의 필승 결의문을 낭독했다.
walden@yna.co.kr

Friday, May 11, 2018

“8억 원 입금”…매크로 서버 ‘킹크랩’ 직접 제작




[기자]

드루킹 관련 소식 전해드립니다.

중앙선관위가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이미 지난해 대선 전에 드루킹 등을 검찰에 수사 의뢰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 내용이 아주 구체적인데요, 

자세히 살펴보죠.

선관위가 인터넷 불법 선거 운동을 한다고 제보를 받은 건 19대 대선 직전인 지난해 3월입니다.

특정 글을 지속적으로 유포하거나 추천, 또는 비추천을 유도하는 인터넷 주소 이른바 IP추적에 나섰는데요,

이 출처가 경기도 파주에 있는 느릅나무 출판사였던 겁니다.

인터넷 불법 선거 운동의 진원지가 바로 드루킹이 대표로 있었던 느릅나무출판사라는 게 확인이 된 셈입니다.

선관위는 바로 선거 관련 댓글 작업에 동원된 아이디 24건의 통신자료를 조회했습니다.

또 19명의 인적사항을 확인했는데요, 

그런데 이들 모두 공교롭게도 '경공모' 회원과 그 가족들이었습니다.

선관위가 이들 명의의 계좌들도 확인 안할 수 없겠죠.

확인을 했더니 1년여 동안 입금된 금액이 8억 원이나 됐습니다.

이 중 2억 5천만 원은 드루킹 등 2명의 개인계좌로 흘러들어간 게 확인됐습니다.

이렇게 이상한 돈 흐름을 포착한 선관위는 지난해 5월, 드루킹 등 2명을 대검에 수사 의뢰했습니다.

하지만, 6개월 만에 무혐의 처분 통보를 받았는데요.

계좌 추적에서 별 다른게 없었고 '경공모'가 민주당 선거 운동을 위한 단체라고 판단하기 어려웠다는게 검찰의 설명이었습니다. 

하지만 의심스러운 부분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선관위가 드루킹 김 씨 등을 검찰에 수사 의뢰하면서 적용한 혐의는 3가집니다.

김씨가 운영한 경공모가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사조직으로 판단이 되고, 실제 불법 선거 운동에 파주의 출판사 사무실이 사용됐다는 겁니다. 

그리고 인터넷에 글을 올린 대가로 돈이 오간 흐름까지 포착한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출판사 사무실에 대해 압수수색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검찰 수사에 의문이 제기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그럼 현재 진행중인 경찰 수사 상황을 짚어볼까요?

우선 화면을 함께 보시겠습니다.

좌표를 찍은 기사와 댓글의 공감 수가 순식간에 수백 개가 올라가는데 보이는데요,

댓글 조작에 사용되는 일반 매크로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모습입니다. 

드루킹 일당은 인터넷에서 이런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댓글 조작에 사용했다고 주장했는데요, 

하지만 경찰 조사 결과, 이들이 사용한 건 자체 제작한 고성능 자동화 서버였습니다.

이 서버는 암호명 '킹크랩'으로 불렀습니다. 

드루킹 일당은 자금 관리에서도 회계 장부를 하루 단위로 삭제하는 등 치밀함을 보였습니다.

경공모는 검찰의 수사를 받았던 2016년 7월부터 드루킹이 삭제를 지시했습니다.

이렇게 수사가 확대되면서 그동안 드루킹의 철새같은 행적들도 속속 드러나고 있죠.

드루킹은 2009년 경공모를 개설하면서 회원들에겐 자신이 포항에서 노사모 창립자라고 소개를 했습니다.

노사모를 내세웠던 드루킹은 동시에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의원에게도 접근했죠.

대통령이 될 거란 사주풀이까지 박사모에게 전달하려다 퇴짜를 맞자 2014년부턴 갑자기 정의당 지지자로 돌아섰습니다.

대세를 쫓아 철새처럼 정치판을 옮겨다녀 '디지털 정치브로커'란 평까지 얻게 된 드루킹, 결국 불법 댓글 조작에 나섰다 구속됐습니다.

친절한 뉴스였습니다. 

김기흥기자 ( heung@kbs.co.kr)

[스포트라이트 인터뷰] 북한식당 종업원들 "자유의사 탈북 아냐"

[스포트라이트 인터뷰] 북한식당 종업원들 "자유의사 탈북 아냐"

2016년 4월 7일, 중국 닝보 소재 북한식당에서 일하던 지배인과 종업원 13명이 귀순했다. 통일부는 "모두 자유의사로 왔다"고 밝혔다. 기획 탈북이냐 자유 탈북이냐 논란이 뜨거웠다. 그러나 국정원 외에 어느 누구도 이들을 만날 수 없었다.

2년 동안 은둔했던 여종업원 12명. JTBC <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 팀은 여러 제보와 현장 탐문을 바탕으로 이들을 찾았다. 하지만 2년의 침묵이 말해주 듯, 인터뷰 과정은 결코 쉽지 않았다. 진실을 밝혀달라는 종업원들의 요청에 따라, 기자가 만난 4명의 인터뷰 요약본을 공개한다. 국정원은 "여종업원 모두 자유의사로 왔다고 진술했다"는 입장을 보내왔다.

  • 어렵게 인터뷰에 응한 이유는 무엇인가?
    (귀순 이후 나중에) 뭔가 퍼즐을 맞추다 보니까 '아, 이래서 이렇게 된거구나'라는 뭔가 이 용당한 느낌, 이용당하고 나서 허무한 느낌이 들었다. 2년을 숨어 봤는데 솔직히 숨어 사는 것만으로도 끝나는 게 아니었다. 뭔가 끝장이 있어야겠고, 누구든 손발을 떼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인터뷰에 응했다
 
  • 종업원들 찾기가 무척 어려웠다
    가끔 주변에서도 '혹시 (그 종업원) 아닌가?' '언론에 나오는 친구들 중 한 사람이 아닌가' 하는 얘기를 들었는데 그때마다 알아볼까 당황스러웠다. 그 때마다 '나는 그냥 혼자서 왔다'라고 했다.

  • 북한 식당 취업은 어떻게 한 것인가?
    A씨 : 허강일 지배인에게 춤, 외모 개인기, 인성 등 오디션을 보고 뽑았다.
    B씨 : '중국에 나가서 중국 어학을 많이 배우고 와야지'라고 생각했다.
 
  • 근무 환경은 어땠나?
    숙소에서 아침 아홉시쯤에 일어나 준비해서 식당에 다 같이 출근하면 함께 청소한다. 오전 장사하고 오후에 잠깐 쉬었다가 다시 영업한다. 손님에 따라 퇴근 시간이 다르다
 
  • 북한식당에 근무한 이유는 무엇인가?
    월급 자체가 적지 않다. 북한의 1년 월급을 여기서 한 달에 벌어서 간다고 생각하시면 된다.

  • 중국에서 탈북한 당일인 4월 5일,무엇을 했나?
    평상시와 같았다. 출근해서 낮잠까지 잤다. 허 지배인이 며칠 전부터 숙소를 다른 데로 옮긴다고 해서 짐은 다 싸놨었다. 전에 연길에서 닝보로 이사갈 때도 조용히 옮긴 적이 있어서 이번에도 그런 건 줄 알았다.

[스포트라이트 인터뷰] 북한식당 종업원들 "자유의사 탈북 아냐"

  • 그럼 한국으로 간다는 사실을 몰랐단 말인가?
    몰랐다. 숙소 옮기는 것인 줄 알았다. 당일 갑자기 3명의 종업원이 사라져서 지배인의 표정이 안 좋았다. 우리는 계속 눈치만 보고 있었고 택시에 타라고 해서 탔다. (당일 사라진 종업원은 북 보위부에 신고하러 간 것이었음)
 
  • 상해 공항까지 가는 택시 안에서 종업원끼리 얘기하지 않았나?
    그때 진짜 아무 말도 못했다. 서로 아무 말도 못하고 불안해서 정신이 없었다.

  • 그렇다면 한국에 간다는 사실은 언제 알게 된건가?
    말레이시아에 도착해서 택시를 타고 어디론가 갔다. 도착했는데 태극기가 보였다. 한국 대사관이었다. 그때 한국에 간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이들의 탈북루트는 상하이 공항->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 공항-> 말레이시아 주재 한국 대사관 -> 인천공항이다.)
 
  • 그때 심정은 어땠나?
    정말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몰랐다. 집단이 움직이는 대로 가야할지 아니면 부모님이 계신 곳으로 도망쳐서라도 가야할지 진짜 너무 많이 고민했던 것 같다.
 
  • 그래서 어떻게 했나?
    대사관에 들어가서 자유의사로 한국에 간 거라는 서명을 했다.
 
  • 본인의 의사와 반하는 것인데, 왜 서명했나?
    사실은 대사관 앞에서 허 지배인이 협박했다. 우리가 돌아가면 한국드라마 본 것을 보위부에 신고하겠다고 했다. 한국 영화 보면 총살이나 지방에 내려 보내고 가족에게도 영향이 갈 수 있다고 위협을 했다. 지금 생각하면 그게 말이 되나 싶은데 그땐 그렇게 선택할 수 밖에 없었다. 그 선택의 순간을 다시 되돌리고 싶다.
 
  • 한국에 온 뒤, 북한이탈주민보호센터에서 지금까지 과정을 이야기한 적 있나?
    그렇다. '한국에 온다는 사실을 모르고 왔다'라고 말했는데 면담관이 '오래 전부터 알고 있던 사람이 있는데 당신은 왜 다르게 말하냐'며 생각 밖의 반응을 보여서 당황했다. 여기에 온 것은 지배인이 알아서 한 것이지 우리 종업원들이 자발적으로 따라오겠다고 신청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유의사로 왔다고 발표한 건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
 
  • 종업원들의 탈북 사진이 바로 공개됐다.
     (당시 국정원 이탈주민보호센터에 들어갔는데) 사진을 찍더라. 그래서 왜 찍는가 했더니 나중에 언론에 내보내려고 그랬던 것이었다. 부모님이나 주변에서 알아볼 수 있는데… 많이 당황스러웠다.

  •  왜 2년 동안 한번도 이런 이야기를 하지 못했나?
    자의로 왔다고하면 그게 전달 돼 (일이) 커질 것 같았고, 납치라고 해도 그게 커질 것 같으니까 그냥 막 피했던 것 같다. 어떤 말이든 부모님한테 다 불이익이 되니까 어떤 말도 하고 싶지 않았다.
 
  • 바라는 것이 있다면?
    A씨 : 잘 지낸다 한마디만 전하고 싶은데 그게 안 되니까 힘들었고, 내가 얼굴 한번 보고 싶어하는 것이 (북에 계신 부모님께) 불이익이 될 까봐 죄송하다.
    B씨 : 여기서 사는 것 같지 않고 이제라도 갈 수 있다면 어머니 품으로 돌아가고 싶다.

관련기사

이재정·박주민 "박사모·일베도 매크로 사용…고발"

국회 홈페이지 자료 분석…'세월호법 폐지법' 등에 작업 정황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정·박주민 의원은 11일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드루킹 사건)처럼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를 이용한일부 극우단체 회원의 댓글 작업 정황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두 의원은 국회 사무처가 제출한 '국회 홈페이지 입법예고시스템 의견등록의 통계 자료', 즉 국회 홈페이지 댓글 자료를 분석한 결과 '박근혜를 사랑한 사람들의 모임'(박사모)과 '일간베스트 저장소'(일베) 등 극우성향 모임 회원들의 이 같은 정황을 적발하고 당의 고발과 별도로 추가로 고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이미 지난 2월 박사모 등의 매크로 사용 의혹과 관련한 고발장을 경찰에 낸 바 있다.
상임위원장 인선 발표하는 이재정
상임위원장 인선 발표하는 이재정(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원내대변인이 1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20대 국회 전반기 더민주당 몫의 상임위원장 인선을 발표하고 있다. 2016.6.12
uwg806@yna.co.kr
두 의원은 "2017년 1월을 기준으로 가장 많은 의견이 등록된 법안을 살펴본 결과 매크로 사용이 없이는 불가능한 의견작성 행위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며 "이런 불법행위는 그동안 알려진 대로 박사모, 일베 등 극우단체들의 매크로 사용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이 대표 발의한 '4·16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 폐지법률안'과 이 의원이 대표 발의한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 법률안'에서 매크로 작업 정황을 발견했다고 두 의원은 설명했다.
발언하는 박주민 의원
발언하는 박주민 의원(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헌법개정 및 정치개혁 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3.26
srbaek@yna.co.kr
kong79@yna.co.kr

통일부 "집단탈북" 말바꾸기 논란…"자유의사→면담 못해" 실토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이 2016년 4월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 집단탈북 및 입국과 관련 브리핑을 하는 모습. 2016.04.08.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2016년 4월의 중국 북한식당 종업원 집단탈북 사건이 당시 박근혜정부의 기획이라는 주장이 제기된 가운데 당시 관련 브리핑을 주도했던 통일부가 2년 만에 말을 바꾸면서 논란을 커지고 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11일 정례브리핑에서 '집단탈북 기획 의혹' 관련 질문에 "지배인과 일부 종업원의 새로운 주장이 있다. 사실관계 확인 필요성이 있다"며 "몇 차례 면담 시도를 했었는데, 당사자들이 면담을 원치 않아서 관련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는 2년 전 브리핑 때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다. 지난 2016년 4월8일 통일부의 입장은 확고했다. 당일 오후 '긴급브리핑'을 공지한 통일부는 중국의 북한식당 여성 종업원 12명과 지배인 1명이 전날인 7일 국내에 입국했다고 밝혔다. 

정부의 갑작스러운 발표가 그간 탈북자들의 신변 보호와 이들이 경유한 제3국과의 외교적 관계 등을 고려해 탈북 사실 자체를 공개하지 않았던 원칙에 어긋난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한꺼번에 탈출해 국내에 들어온 것은 처음"이라며 "(발표할) 의미가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그리고는 집단 탈북한 여성 종업원들에 대해 "성분이 좋은 사람들"이라며 "한국 드라마와 영화 등을 보며 북한 당국의 선전이 거짓임을 알게 돼 탈북했다"고 강조했다. 북한에서 출신성분이 좋은 젊은 여성들이 남한 사회를 동경해 자유의사에 따라 탈북했다는 게 당시 정부의 공식 입장이었다. 

정부는 당시 4·13 총선을 닷새 앞두고 북풍(北風) 효과를 꾀한 것 아니냐는 비판에도, 남한 국가정보원이 납치했다는 북한의 주장에도 한결같이 '자유의사'에 의해 탈북해 남한 사회에 정착했다고 일축했다.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북한에서 집단 탈북한 식당 종업원 13명이 지난 2016년 4월8일 국내 모처의 숙소로 향하는 모습.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브리핑을 열어 북한 해외식당서 근무하던 남성 1명과 여성 13명이 귀순했다고 밝혔다. 2016.04.08. (사진=통일부 제공) photo@newsis.com

집단 탈북한 종업원들에 대한 관리도 달랐다. 통상 탈북민들은 2~3개월 간 조사를 받고 정착지원 시설인 하나원에서 12주간의 정착 교육을 받는다. 그러나 이들은 국정원의 관리 하에 5개월 가까이 조사와 교육을 함께 받았다. 이후에도 특별 관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와 인터뷰한 집단탈북 지배인과 일부 종업원의 주장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정부는 딜레마에 빠질 수밖에 없다. 만약 '납치극'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다면 북한 측의 '송환' 요구를 마냥 묵인하기 어려워진다. 더욱이 현재 이들은 모두 남한 국적을 취득한 상태다. 송환을 한다면 우리 국민을 북한에 보내는 셈이 되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다. 

백 대변인은 "그동안 관계기관에서 통보해 주는 내용을 토대로 해서 판단해 왔다"며 책임을 국정원에게 넘겼지만, 지난 2년간 '자유의사'로 탈북해 정착했다고 일축했던 통일부 또한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비판이다.

jikime@newsis.com

Thursday, May 10, 2018

여론이 불리하니 투표 날짜 조작한 ‘바른미래당’

바른미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는 연일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를 비난하고 있습니다. 바른미래당은 댓글공작이라며 청와대 규탄 결의문도 발표했습니다.
바른미래당은 홈페이지에서 ‘바른미래당은 민주당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의 특검 도입을 요구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는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특검 요구가 국민의 여론임을 뒷받침하는 객관적인 데이터가 필요했나 봅니다.
그런데 투표가 진행되면 될수록 난감한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찬성보다 반대가 훨씬 많았기 때문입니다. 결국, 바른미래당은 투표 마감을 4월 30일에서 4월 19일까지로 바꾸고 서둘러 투표를 종료했습니다.
자신들의 생각과 다른 의견이 더 많이 나왔다고 투표 날짜를 마음대로 바꾸는 행태는 정당이 보여줄 만한 태도가 아닙니다.

드루킹 일당, 대선 전에 '킹크랩' 이용해 무더기 댓글조작 정황 '초뽀' 집에서 압수한 USB서 '킹크랩 사용 지침' 발견

이놈들아!!!
킹크랩?
무슨 엄청난 장비처럼 떠드는데?
인터넷에서 2만원이면 다운 받아 사용하는 프로그램이야
박사모도 킹크랩 사용했고?
다른 수백개 선거 개입한 정치 단체에서도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야!!!
우리 현명한 국민들이 인터넷 댓글 조작에 의해 놀아나서
대통령 선택한 줄 알아?
우리 국민을 아주 바보로 아네?
이놈들이 가만보니까
웃기는 놈들이네?
.
그래서~ 어쩟다고?
정치브로커 드루킹 댓글질땜에
유딩이 찰스가 대통령이 안됐나?
기름장어 반씨가 대통령 떨어졌나?
.
킹크랩이 일반 매크로 프로그램보다 광범위한 댓글 조작이 가능하며
대선 전에 구축된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고요.
근데 올해 1월에 일반 매크로를 구입해서 사용하다 2일만에 걸렸다고요.
킹크랩이 일반매크로보다 더 뛰어난데 그냥 킹크랩쓰지,
왜 쓸데없이 일반매크로 사서 쓰다가 걸렸을까요?
지금 사이버 수사대가 박그네 국정원 감금녀 댓글 은폐한 범죄집단 아닌가!
무슨 말이 앞뒤가 맞아야지요. 시나리오도 앞뒤를 맞추면서 쓰세요.
-----------------------------------------------------------------------------------------
지난 대선을 앞두고 '드루킹' 김동원 일당이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회원들에게 댓글조작 매크로 서버인 '킹크랩'을 이용해 댓글 작업을 무더기로 지시한 정황을 경찰이 확보해 수사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11일 <중앙일보>에 따르면, 드루킹의 측근 핵심 회원인 김모(필명 초뽀)씨의 집에서 경찰이 압수한 이동식저장장치(USB)에는 ‘킹크랩 사용 지침’이 포함돼 있었다. 확인 결과 이 지침의 작성 시기는 대선 이전이었다.

킹크랩은 드루킹 일당이 댓글 조작을 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구축한 매크로 서버다. 일반 매크로 프로그램보다 광범위한 댓글 조작이 가능하며 대선 전에 구축된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경찰은 초뽀 등 핵심 회원이 킹크랩 서버 구축에 깊숙이 관여했으며 킹크랩 사용과 관련해 ‘게잡이방’ 등 비밀메신저 대화방도 만들었던 것으로 파악했다. 회원들이 게잡이방에 ‘작업 대상’ 기사의 주소(URL)를 올리면 킹크랩을 활용한 댓글 조작이 실행되는 구조다.

초뽀의 USB에는 ‘하루에 100~150건에 대해 댓글 작업을 했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고 한다고 <중앙>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