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Click map below !!)

Turkey Branch Office : Europe & Middle East (Click map below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Monday, December 26, 2011

조광래 폭탄발언, “대표 선수 선발 외압 있었다”


[스포탈코리아] 안기희 기자= “부끄러운 한국 축구의 자화상이지만 외압은 존재했다.”

조광래 전 A대표팀 감독이 대한축구협회에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26일 서울 강남의 모 호텔에서 기자들을 만나 자신이 축구대표팀 감독이었을 당시 선수 선발과 관련한 축구협회 수뇌부의 외압이 있었다고 털어놨다. 외압 당사자와 해당 선수를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협회가 감독의 고유 권한인 선수 선발에 관여했다며 어두운 현실을 낱낱이 고발했다.

자신의 후임으로 선발된 최강희 감독에 대한 격려 인사로 말문을 연 조광래 전 감독은 “(최강희 감독이) 뚝심 있는 후배라 잘 해낼 것으로 믿는다. 그러기 위해서는 협회 수뇌부가 전폭적인 힘을 실어줘야 한다”라며 “대표팀 감독이 외부의 바람에 흔들린다면 더 이상 미래는 없다. 최 감독도 외압에 흔들려서는 안 된다. 부끄러운 한국 축구의 자화상이지만 외압은 존재했다”라고 말했다.

외압이 있었던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덧붙이기도 했다. 조광래 전 감독은 “세 명의 협회 수뇌부가 한 선수의 대표팀 발탁을 요청했다. 선수 이름을 밝힐 수 없다. 선수 선발은 감독의 고유 권한이지만 거리가 멀었다. 상부이야기였기에 나 또한 차마 무시할 수 없었다. 그 선수에게 눈길을 주고 코치들과 논의도 했다”라고 했다.

하지만 외압과 타협하지는 않았다고 강조했다. 조광래 전 감독은 “(요청 받은 선수의) 소속팀 감독과도 상의상태를 점검했다. 그러나 모두에게 돌아온 대답은 ‘아직은 아니다’였다. 대표팀에 발탁하기엔 컨디션이 떨어져 있다는 평가였다. 그런 상황에서 외압과 타협할 수 없었다”라고 밝혔다.

조광래 전 감독은 자신이 외압을 거절한 탓에 축구협회의 시선이 차가워졌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기술교육국장을 겸직하고 있는 황보관 기술위원장도 잘 알고 있는 문제다. 그 선수를 추천할 때 옆에 있었다. 그도 의아하게 생각했다. 그 선수를 뽑지 않은 후 축구협회의 시선이 더 차가웠다. 이후에는 협조도 잘 되지 않았다”라고 표현했다.

사진=이연수 기자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