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Click map below !!)

Turkey Branch Office : Europe & Middle East (Click map below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Thursday, May 9, 2024

“정권교체 6개월 안에 수사권 박탈”…야권의 검찰개혁 구상?

 민주당·조국당, ‘검찰개혁 토론회’ 개최

조국 “한국 검찰, 무소불위 권력”
특검→탄핵→검찰개혁 계획 공개
8일 제22대 국회 검찰개혁 입법전략 토론회 내용. 채널A 캡처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이 토론회를 열고 검찰개혁 관련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그 과정에서 ‘채상병 특검’ 등을 도입한 후 윤석열 대통령을 탄핵해 정권교체가 이뤄질 수 있다는 내용도 언급됐다.

9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의원과 황운하 조국혁신당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의원회관에서 ‘제22대 국회 검찰개혁 입법전략’ 토론회를 공동으로 주최했다.

이날 축사에 나선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한국 검찰은 전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무소불위의 권한을 독점하고 있다”며 “수사권과 기소권을 마음대로 휘두르는 검찰은 조직 보호를 위한 제 식구 감싸기, 표적 수사, 보복 기소를 남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 대표는 “선출되지 않고 통제받지 않는 검찰의 권력을 국민께 돌려드려야 한다”며 “검찰의 수사·기소 분리가 검찰 정상화의 시작이자 핵심이다. 반드시 ‘되돌릴 수 없는 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의원과 조국혁신당 황운하 의원이 주최한 검찰개혁 토론회에 참석했다. 연합뉴스


이날 토론회에선 검찰개혁 전 단계로 윤 대통령에 대한 탄핵 및 정권교체 가능성도 언급됐다. ‘채상병 특검’ 등으로 윤 대통령이 탄핵된다면 정권교체를 이뤄낸 뒤 6개월 안에 검찰의 수사권을 뺏는 ‘검찰개혁’을 진행하는 게 골자다.

발제에 나선 서보학 경희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탄핵이 되면 조기에 정부가 교체될 가능성도 있다”며 “정권이 어떤 식으로 바뀌더라도 신속하게 검찰개혁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황 원내대표는 “탄핵에 의해서 (윤 대통령 임기가) 단축될 수도 있는데 그 이후에 본격적인 검찰 개혁이 가능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조 대표도 채 상병 사건을 언급하며 “윤 대통령의 관여가 확인되면 바로 탄핵 사유”라고 주장했다.

김지훈 기자 germany@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