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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October 1, 2011

“소셜커머스, 맘에 드세요?” 1위는 그루폰코리아

한국소비자원과 가톨릭대학교 소비자학과가 국내 4대 소셜커머스 소비자 만족도 비교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전체 만족도 1위는 그루폰코리아가 차지했다.
이번 조사는 웹사이트 분석평가 서비스 랭키닷컴 기준 상위 4개 소셜커머스 업체를 대상으로 6개월 안에 해당 소셜커머스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 8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는 ▲소셜커머스에서 구매한 제품에 대한 만족도 ▲웹사이트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소셜커머스 웹사이트에 대한 지속 사용 의향 및 추천 의도 등 크게 세 부문으로 나눠 진행됐다.
전체 만족도 면에서 그루폰은 7점 만점에 5.49점으로 조사대상 업체 가운데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5.34점을 받은 쿠팡이 2위로 뒤를 이었고, 위메이크프라이스(이하 위메프)와 티켓몬스터는 각각 5.22점, 5.01점을 받았다. 조사대상 네 업체 만족도 평균이 5.26점인 걸 감안하면 그루폰코리아와 쿠팡의 만족도가 평균치를 상회하는 걸 알 수 있다.
업체별 상품 구색과 관련된 만족도에선 조사대상 4개 서비스 모두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가장 점수가 높은 쿠팡이 4.54점, 점수가 가장 낮은 위메프가 4.40점이었다. 이에 대해 한국소비자원쪽은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다”라고 밝혔다.
제품의 특성과 구매조건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 제품 이용에 대한 정보제공, 결제와 환불에 대한 정보 제공 등을 묻는 상품 및 구매 정보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그루폰이 최고점을 보였다.
이 외에도 제품 구매 시 결제 과정의 정확성과 편리함을 묻는 항목에서도 그루폰이 만족도 1위를 차지했으며 지속적인 사용 및 추천 의도를 묻는 질문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하지만 전체적인 웹사이트 운영 만족도는 네 업체 모두 중간점수인 4점보다 조금 높은 4.44~4.50점을 받았다.
황희승 그루폰코리아 대표는 “구입 후 7일 이내 100% 환불 원칙을 비롯해 고객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한 후 불만족할 경우 환불해주는 그루폰 프로미스 등 고객 만족을 위한 그루폰의 노력을 소비자들이 인정해준 것 같아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7단계에 이르는 그루폰만의 품질관리 과정을 통해 고객들에게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 보고서 내려받기(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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