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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10, 2016

국민의당 리베이트 의혹 '화들짝' 적은 내부에 있다? [아침신문 솎아보기] 롯데 비자금 수사를 바라보는 언론

국민의당 ‘새정치’ 뒤흔든 리베이트, 적은 내부에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공동대표가 10일 박선숙 의원과 김수민 의원의 총선 당시 리베이트 수수 의혹과 관련해 “사실여부에 관계없이 국민들게 걱정을 끼쳐드린 점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당에서 사실관계를 적극적으로 확인해 문제가 있다면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국민의당은 이상돈 의원을 단장으로 내세운 진상조사단을 꾸렸다.

▲ 11일 한겨레 7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발표한 김수민의원과 박선숙 의원의 리베이트 의혹을 정리하자면 김수민 의원(브랜드호텔 대표)이 총선 당시 TV광고 대행업체에 1억원 리베이트 요구와 허위계약석 작성을 했고 이에 대행업체는 6820만원을 제공했다. 또한 TV광고 대행업체는 당 홍보 TF팀에 체크카들 6000만원을 제공한 혐의도 받고 있다. 선거공보 제작업체도 김수민의원에 1억1000만원을 제공했고, 김수민 의원은 이에 대한 허위계약서도 작성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사무총장이던 박선숙 의원과 왕주현 사무부총장이 이를 사전논의하고 지시했다는 것이다.

이런 리베이트 의혹에 언론은 애초에 큰 영향력이 없었던 김수민이라는 인물이 어떻게 국민의당 비례대표 7번을 받았는지에 대해서 주목했다. 김수민 의원의 브랜드인 브랜드호텔이 학내 동아리였던 시절 자문이었던 김아무개 교수가 총선 당시 인재영입위원장이었던 김영환 사무총장과 친분이 있었다는 것이다.
▲ 11일 경향신문 4면.
한겨레는 이런 리베이트 관행이 정치권의 관행이 된 이유를 설명하며 다른 정당들도 사정은 마찬가지일 것이라는 분석을 전했다. 선거과정에서 필요한 급전을 충당하려고 중앙당에서 현찰을 일정 규모 확보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한겨레는 7면 기사 ‘선거지원 실탄 관행 불거져…수의계약 허점’에서 “전국선거를 치르기 위해 규모가 가장 큰 홍보비에서 리베이트를 챙겨 ‘실탄’을 확보하는건 정당판의 암묵적 관행”이라고 썼다. 이번 국민의당 리베이트에서 드러난 것처럼 홍보업체와 계약을 하며 10%의 수수료를 되받는 것이 업계 관행이라는 것이다.

▲ 11일 한겨레 7면.
이런 정치적 ‘관행’ 때문에 국민의당 리베이트 사건을 보는 다른 당들도 침묵하고 있다. 조선일보는 5면 기사 “혹 불똥튈까봐? 말 아끼는 새누리‧더민주”에서 정치권 관계자의 말을 빌어 “홍보리베이트는 정치권에서는 거의 고전적 관행이라며 각당에서 혹시나 불똥이 자기네 쪽으로 튈까봐 침묵하는 측면도 있다”고 전했다.

흥미로운 부분은 이런 리베이트 의혹이 국민의당 내부에서 나왔다는 점이다. 이러한 소문에 천정배 국민의당 대표는 “당 내부 사람이 선관위에 제보했다고 보고받았다. 그렇지만 추측에 불과한 것이지 근거를 갖고 했던 것은 아니라는 게 현재로선 전부”라고 말했다.

경향신문은 4면기사에서 이러한 의혹을 다루며 “이번 일이 외부에 알려진 것은 당 계파 갈등 때문이라는 얘기도 나온다”며 “안 대표 측근 그룹 사이의 알력다툼, 안 대표 측과 다른 계파 사이 갈등 과정에서 얘기가 외부로 흘러나왔다는 것”이라고 썼다. 당 사무총장으로 커다한 권한을 행사했고 안철수 대표의 최측근인 박선숙 의원에 대한 반감을 품은 세력의 반격이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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