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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7, 2016

대우건설에 또 '친박 낙하산'...임기말 묻지마 낙하산? 대우조선 붕괴에도 불구하고 낙하산 계속 투입 파문

정부와 산업은행이 자회사인 대우건설에 친박인사로 분류되는 박창민 현대산업개발 고문(63)을 사장후보로 선임, 야당과 노조가 반발하는 등 임기말 '친박 낙하산' 논란이 재연되고 있다.

산업은행이 주도하는 대우건설 사장추천위원회는 지난 5일 차기 사장에 박창민 전 현대산업개발 사장을 단독 추천했다.

앞서 5월 말에 결정된 대우선설 사장후보 2명은 최종면접까지 봤으나 석연치 않은 이유로 제외됐고, 이후 재공모로 뽑은 후보 20여 명 가운데 5명을 추려냈으나 이 과정에 정권 핵심인사가 밀고 있는 박창민 고문을 후보 2명에 포함하느냐를 놓고 사장추천위원회 안에서 고성까지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낙하산 논란에도 불구하고 추천위는 박 전 사장을 단독 후보로 추천했고, 대우건설은 8일 이사회를 열어 그를 사장에 선임할 예정이다.

이에 대우건설 노조는 즉각 성명을 통해 “자격 요건 미달인 박창민 후보는 사퇴하라”며 “해외 현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 상황에서 해외 경험이 전무한 역량 미달의 인사를 한다는 것은 그 누구도 이해할 수 없는 결정”이라고 반발했다.

노조는 이어 “산업은행은 처음부터 끝까지 투명한 절차 없이 밀실인사를 단행했다"면서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은 대우건설 사장 선임과정을 파행으로 몰고 간 책임을 지고 사퇴하라"며 친박 이동걸 산은회장의 사퇴도 요구했다.

노조는 8일 이사회를 저지하기 위해 산은으로 몰려갔으나 이사진은 긴급히 모처로 자리를 옮겨 선임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에 대해 브리핑을 통해 "여론의 비판을 우려해서 시간과 장소도 공개하지 않고, 언론 주목도가 떨어진 금요일 오후 늦게 발표하는 꼼수까지 부렸다"면서 "박 고문은 대표적인 친박 실세인 ‘여당 의원의 뒷배’라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인물이다. 해외 관련 분야 업무 경험도 전혀 없어서, 해외건설 비중이 40%가 넘는 대우건설 사장을 맡기에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있다. 게다가 사내 인사 2명으로 압축된 사장추천위원회의 결정도 무시하고 무리하게 외부인사까지 대상자를 넓히는 무리수까지 두어졌다. 대우 직원과 노조 등 내부의 반대도 거세다"며 박 선임자가 부적격임을 강조했다.

그는 이어 "정부는 대우조선해양의 경험을 벌써 잊어버렸나?"라고 반문한 뒤, "낙하산 인사의 폐해로 기업 부실이 커지고, 어려워진 경제와 그 부담을 고스란히 국민들이 짊어지고 있다. 이 와중에 또 다른 낙하산 인사를 자행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질타했다.

재계에서는 이번 대우건설 '친박 낙하산' 파동이 기관장 등의 임기가 다하는 50여개 공기업에도 '묻지마 낙하산'이 대거 투입될 것임을 알리는 전주곡으로 받아들이고 있어, 친박 낙하산 파문은 앞으로 더욱 증폭될 전망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대선때 낙하산을 절대로 투입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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