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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4, 2019

'한국적 보수'에 관해서 (역사학자 전우용, 전 서울대 역사학교수)

장안의 화제인 '홍카레오'를 봤습니다. 홍준표씨가 보수 우파는 '자유', 진보 좌파는 '평등'을 강조한다고 주장하는 데에서 한국 보수 우파의 '분열된 자의식'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유시민씨가 별다른 이의를 제기하지 않은 것은, 홍준표씨의 주장이 한국의 '상식수준'이라는 걸 알기 때문이거나, 또는 그 '분열된 자의식'을 그대로 노출시키는 게 자칭 '보수우파'들을 설득하는 데에 더 효과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한국적 보수'에 관해서는 작년에 글을 올린 적이 있는데, 이참에 다시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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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적 보수'에 관해 논하는 것은 쥐에게 ‘코끼리’라는 이름을 붙이고 코끼리의 습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국제 기준의 ‘보수’와 한국 ‘보수’ 사이의 거리는, 코끼리와 쥐 사이의 거리보다 멉니다.
노인은 자주 ‘왕년’에 했던 일을 생각하고, 청년은 종종 ‘나중에’ 할 일을 생각합니다. 살 날보다 산 날이 훨씬 긴 노인의 시선은 과거로 향하고, 그 반대인 청년의 시선은 미래를 향합니다. 과거를 더 많이 보는 시선이 보수의 세계관이고, 미래를 더 많이 보는 시선이 진보의 세계관입니다. 보수는 노인의 세계관이고, 진보는 청년의 세계관입니다. 보수는 실수가 적으나 안일(安逸)하며, 진보는 용감하나 서툽니다. 보수는 방어적이며, 진보는 공격적입니다.
보수는 역사, 전통, 도덕, 윤리, 규범, 책임, 품격을 중시합니다. 진보는 미래, 변화, 혁신, 저항, 파격을 좋아합니다. 보수는 비록 현재가 불합리하게 보여도, ‘과거에 최선을 다한 결과의 총체’이기 때문에 바꾼다고 더 나아질 가능성은 적다고 봅니다. 진보는 불합리한 현실을 그대로 두어서는 안 되며, 인간 이성으로 변화시켜야 한다고 봅니다. 보수는 인간의 편견조차 그럴만한 이유가 있어서 생긴 것이라고 믿으며, 진보는 합리적 근거 없는 편견은 깨버려야 한다고 믿습니다. 보수는 안정 중시의 세계관이고, 진보는 변화 중심의 세계관입니다. 이 둘이 공존하며 견제할 때, ‘안전한 변화’가 가능합니다.
보수에 대한 보편적 정의에 비추어 봤을 때, 한국 보수는 결코 보수가 아닙니다. 이들은 역사와 전통에 대한 관심도 없고, 국가와 공동체보다 자기와 자기 가족의 사익을 훨씬 더 중시하며, 남의 자유와 권리를 짓밟는 데에 조금도 주저하지 않습니다. 진짜 보수는, 자식 잃은 이유나 알려 달라며 단식하는 유가족 옆에서 피자 치킨 시켜 아귀처럼 처먹는 것들을 사람 취급하지 않습니다. 보수가 가장 미워하는 것이 ‘패륜’입니다. ‘윤리’야말로 역사와 전통의 정수이며 현재를 지속시키는 힘이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보수가 끝까지 보수하려 드는 것이 윤리입니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가장 패륜적이며 극악무도한 집단이 보수를 자처하고, 자칭 ‘보수 정치세력’이나 자칭 ‘보수 언론’들이 이 무리를 자기편으로 끌어들입니다. 세상에 이런 보수는 없습니다.
한국의 자칭 보수가 변태적이면서 일본 자민당과 비슷한 건, 세계관의 DNA를 공유하기 때문입니다. 현대 한국 보수의 역사적 기원은 일본 보수와 마찬가지로 ‘천황제 군국주의’입니다. 2차 대전 이후 일본에서는 ‘군국주의’가 소멸했고, 한국에서는 ‘천황’이 사라졌습니다. 일본 보수는 군국주의 성향을 회복하려 하고, 한국 보수는 ‘천황’을 다시 만들려고 합니다. 한국 보수에게 박정희는 천황의 바로 아랫급인 ‘반인반신’입니다. 남경대학살이나 위안부 강제 동원을 자행했던 2차 대전 이전 일본 천황제 군국주의의 패륜성은, 현대 한국의 자칭 보수들에게도 그대로 유전됐습니다.
현대 한국의 '자칭 보수'들은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의 살인 만행을 정당화합니다. 현대 일본의 보수와 한국의 '자칭 보수'는 맹목적 공포와 증오를 선동하고, 그를 권력 기반으로 삼습니다. 공포와 증오는 가장 강렬하지만 가장 파괴적인 감정 에너지입니다. 남북 간에 평화가 정착할 가능성이 보이자 자한당이 발악에 가까운 반응을 보이는 건, 이 파괴적인 감정 에너지를 더 이상 권력 기반으로 삼기 어렵게 되리라는 걸 본능적으로 알기 때문입니다. 자기들 안에 내재된 '패륜성'이 만천하에 드러나, 더 이상 부도덕하고 비윤리적인 방법으로 '사익'을 챙길 수 없게 될까 걱정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적 변태 보수를 혁신하여 ‘보수의 위기’를 극복하겠다며 자한당에서 떨어져 나온 사람들이 ‘합리적 보수’를 표방하지만, 하는 짓은 똑같습니다. 번지수를 잘못 짚어도 한참 잘못 짚었기 때문입니다. 현재 한국적 변태 보수에게 결여된 것은 ‘합리성’이 아니라 양심과 염치, 윤리와 도덕입니다. 보수는 세상이 ‘합리적’으로 돌아가지 않으며, 그래야 할 이유도 없다고 보는 세계관입니다. 보수는 ‘이성’과 ‘논리’로는 진보에 맞설 수 없습니다. 한국의 변태 보수를 청산하고 정상 보수가 되려면, 스스로 ‘양심적 보수’, ‘염치를 아는 보수’, ‘도덕적 보수’, ‘패륜을 증오하는 보수’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물론 지금은 이런 보수의 싹조차 안 보입니다. 하지만 이런 보수가 나와 변태 보수를 소멸시켜야, 비로소 ‘나라다운 나라’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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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현재 한국의 '자칭 보수우파'는 국제 기준에서 '보수우파'라고 부를 수 없는 존재입니다. 그들이 '보수우파'가 되려면, '염치와 양심'을 갖춰야 합니다. 설사 그들에게 '보수'라는 이름을 붙인다 해도, '비합리적 보수'라서 문제인 게 아니라 '비양심적 보수'라서 문제인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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