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Click map below !!)

Turkey Branch Office : Europe & Middle East (Click map below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Wednesday, December 7, 2011

정권 실세 박영준, 거짓말했나?

이미 구속된 이국철 SLS그룹 회장과 박영준 전 국무조정실 차장 간에 진실게임 양상으로 전개되던 지난 2009년 5월 일본 술 접대의 전말이 드러나고 있다.

박 전 차장은 "술값은 내 지인이 계산한 것"이라고 주장해왔지만, 별도의 '3차' 술자리가 있었고 이 자리에는 김형준 전 청와대 춘추관장까지 동석했었다는 것. 게다가 사건 무마 시도까지 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청와대에도 불똥이 튀게 됐다.

"없었던 것으로 하자" 요청 후 "술 안 얻어먹었다"는 기자회견

▲ 지난 2010년 8월 이명박 대통령으로 지경부 차관 임명장을 박영준 전 국무차장ⓒ청와대

7일 <중앙일보>와 <조선일보>에 따르면 SLS 그룹일본법인장을 지냈던 권 모 씨는 최근 검찰에 출석해 "박영준(51) 전 국무조정실 차장 접대 자리에 김형준 전 청와대 춘추관장이 동석했으며, 그가 나중에 'SLS가 돈을 낸 3차 술자리는 없었던 것으로 하자'고 요구했다"고 검찰에서 진술했다.

권 씨는 지난달 28일 검찰에 출석해 "2009년 5월 22일 일본 접대 자리에는 박 전 차장과 그의 지인인 강모씨 외에 김 전 관장도 있었다"며 "나와 대기업에 함께 재직해 친분이 있었던 김 전 관장이 그날 술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앞서 박 전 차장은 "술자리에 공직자도 있었다"고 말했을 뿐 김 전 관장의 참석 사실은 함구했었다.

권 씨는 또 "이국철 회장이 지난 9월 박 전 차장에 대한 술접대 의혹을 제기한 직후 김 전 관장이 전화로 나의 귀국 및 검찰 출석 여부를 문의해 '귀국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며 "그러자 김 전 관장이 'SLS가 술값을 계산했던 3차 술자리는 없었던 것으로 하자'고 요구해 '그렇게 하겠다'고 말했다"고 진술했다는 것이다.

당초 "해외출장을 수없이 다녀도 밥까지 다 내 돈 내고 먹었다"고 주장하던 박 전 차장은 권 씨와 김 전 관장의 통화 이후 시점에서 기자회견을 자청해 "SLS 측 인사가 동석했던 것 같지만 그 쪽이 술값을 내지 않았다. 지인이 계산했다"며 증빙자료까지 공개했었다.

보도대로라면 이 역시 잘 짜여진 한 편의 시나리오인 셈이다. 당사자인 김 전 관장은 언론과 통화에서 "사실이 아니다",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총선 출마를 위해 최근 사퇴한 김 전 관장은 지난 6월부터 춘추관장을 지냈었다. 2009년 5월 시점에는 청와대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이었다. 게이오 대학 상학과를 졸업한 '일본통'인 김 전 관장은 전 SLS 일본 법인장 권 모 씨와는 국내 한 대기업에서 같이 근무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靑 '권력형 비리 근절 대책회의' 하긴 하나?

이날 보도는 몇 가지 측면에서 파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인 '정권 실세' 박영준 전 차관의 기존 주장에 대한 신뢰가 무너진 것.

박 전 차관은 이같은 개인적 문제 외이 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 미얀마 광구 개발 건 등 현 정부와 이상득 의원의 트레이드마크나 다름없는 자원외교 분야에서도 여러 의혹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이날 <조선>과 <중앙>보도대로라면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2년 전 박 전 차장의 일본 출장에 동행했을 뿐더러 사건이 불거진 이후에는 일종의 '증거 인멸' 시도까지 했다는 이야기가 된다.

부산저축은행 로비스트 박태규 씨 건으로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사퇴해 검찰을 들락거리고 이국철 회장이 "신재민 전 차관 말고 박영준 전 차장 등에게도 접대했다"고 폭로한 지 나흘 뒤인 지난 9월 27일 이 대통령은 "측근비리라고 해서 비리가 나오고 있다. 정말 이대로 갈 수 없는 상황이다. 앞으로도 이런 비리가 발생하면 철저하게 조사하고 국민들에게 의혹을 다 밝혀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었다.

그날 임태희 대통령실장은 "오늘 오후 처음으로 '권력형비리 근절 대책회의'를 열고 윗물을 맑게 해야 깨끗한 정부를 정착시킬 수 있다는 데에 의견을 같이 했다"며 "이를 위해 '권력형비리 근절 대책회의'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당시 임 실장은 자신이 회의를 주재하고 법무부장관과 총리실장, 경찰청장, 청와대 민정수석 등이 고정멤버로 참석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었다.

임 실장은 "저를 포함해 어느 누구든 비리 의혹이 제기되면 철저하게 조사를 해 조치를 취하기로 오늘 회의에서 합의를 했다"며 "회의 내용도 필요하면 공개할 계획"이라고 전했었다.

그런데 이후 회의 내용은 단 한 번도 공개된 바 없고 심지어 회의가 열리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려지지 않았다. 청와대 박정하 대변인은 이 회의체에 대한 수 차례 질문에 "확인해보겠다"고만 답했었다.

청와대는 오는 12일부터 조직을 개편하면서 "민정수석실 내에 청와대 내부를 감찰하는 감찰2팀을 공식화하겠다"고 밝혀놓고 있다.
 

/윤태곤 기자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