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속 수분이 부족해지고 노폐물이 뭉치면 몸 안에도 결석(돌)이 생긴다. 결석은 대개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데다 재발이 쉬워 주의가 필요하다.
결석이 생기는 부위에 따라 다양한 질병에 걸릴 수 있다. 대표적으로 요로계(콩팥·요관·방광·요도 등)는 결석이 잘 생기는 기관이다. 요로계에 결석이 생기면 '요로 결석'이라 하는데, 소변이 배출되는 여러 기관에 결석이 껴 배뇨 시 극심한 통증을 일으킨다. 혈뇨·고열·구토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결석이 담낭(쓸개)에 생기는 것은 '담석증'이다. 담낭은 담즙을 분비해 지방의 소화를 돕는데, 이에 문제가 생기면 소화불량·복통·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결석이 생기는 원인은 식습관과 관련이 깊다. 결석을 예방하기 위해 피해야 할 음식과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아본다.
▶결석 만드는 음식=결석을 만드는 음식에는 시금치·견과류·육류·초콜릿 등이 있다. 이런 음식에는 결석을 일으키는 물질인 수산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선 지나치게 짠 음식도 먹어선 안 된다. 염분이 많은 든 냉동식품·가공식품의 섭취를 피하는 게 좋다. 맥주도 피해야 할 음식이다. 맥주 속 퓨린이라는 물질이 몸속에서 분해돼 요산을 만드는데, 요산은 몸에 쉽게 쌓여 결석을 일으킨다.
▶결석 없애는 음식=몸에서 결석이 생기는 것을 막는 데 가장 중요한 음식은 물이다. 몸속 수분이 적으면 소변량이 줄어 소변이 농축되고 노폐물이 뭉치기 쉬워진다. 하루 2L 이상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게 좋다. 오렌지·자몽·귤·매실 등 신맛이 나는 과일도 결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이에 든 구연산은 결석 생성을 억제하고 결석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이외에도 구연산은 몸속 박테리아를 사멸하고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과도 뛰어나다. 그러나 이런 신맛 과일에는 결석을 유발하는 비타민C도 들어있어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