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Click map below !!)

Turkey Branch Office : Europe & Middle East (Click map below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Friday, September 9, 2016

충격속보) 대우조선 전 감사실장 "부실은 청와대 때문"

전 감사실장 "청와대 로비 있었다" vs. 전 산은 회장 "로비 없었다"
"대우조선해양의 대규모 부실은 청와대의 영향 때문이다. 그 바람에 내부통제시스템이 무너졌다."

신대식 전 대우조선해양 감사실장이 9일 국회에서 한 이야기다. 이날 열린 조선·해운 산업 구조 조정 연석 청문회(서별관 회의 청문회)에서 김성식 국민의당 의원은 신 전 실장에게 "대우조선이 망가진 내부적 원인이 무엇이냐"라고 물었다. 신 전 실장은 "내부 통제 시스템이 무너져 관리 감독해야 하는 산업은행도 제대로 하지 못할 여건이 형성됐다"고 답했다.

2008년 9월 퇴직한 그는 "제가 퇴직할 때 산은에서 들은 이야기로는 청와대 쪽에서 '세 사람을 내려보내려 하니까 대우조선해양에 외부 인사로 들어와 있는 세 사람이 나가야 한다'고 한다. 이런 이야기를 분명히 들었다"며 "이들이 들어온 것이 2008년 10월 1일이고 저와 다른 감사실장이 나간 날도 동일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모 청와대 행정관이 당시 민유성 산업은행 회장과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사장에게 전화한 것으로 알고, 민 회장의 이야기를 당시 부총재인 김모 씨가 직접 제게 전달했다"며 "회사에서도 당시 인사 담당 전무가 그런 얘기를 했다"고 이야기했다.

민유성 전 산업은행 회장도 이날 청문회에 참석했다. 민 전 회장은 신 전 실장의 발언을 정면 부인했다. 2008년 당시 산업은행 회장으로 재직했던 그는 "(이모 청와대 행정관으로부터) 전혀 그런(세 사람이 나가야 한다는) 전화를 받은 일이 없다"고 부인했다. 강만수 전 산업은행 회장도 청문회에 출석했다. 그 역시 "청와대의 로비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민유성, 강만수 전 산업은행 회장과 신 전 실장이 완전히 엇갈린 진술을 한 셈이다. 다만 강 전 회장은 자기 발언의 신뢰성을 깎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달 7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남상태(전 대우조선해양 사장)가 청와대를 업고 있는 슈퍼갑"이라고 밝힌 데 대해 "그것은 취중에 횡설수설한 가운데 들어있는 내용"이라며 자기 말을 뒤집었다.

신 전 실장과 전직 산업은행 회장의 발언이 서로 충돌한 경우는 또 있었다. 신 전 실장은 대우조선해양의 부실이 심화된 과정에 대해 "관리 감독과 견제의 기능이 없어져서 경영자는 거리낌 없이 모든 경영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사람의 문제냐, 제도의 문제냐를 많이 묻는데, 나는 사람의 문제라 말씀드리고 싶다"며 "최고경영자(CEO)의 선임이 잘못됐고 연임이 잘못됐다. 감사실을 폐지하고 감사실장을 쫓아낸 것은 회사 정관 위배였다. 사장이 결정 권한을 갖고 있지 않은 사안이었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민 전 회장은 "상장회사라서 감사실을 폐지하고 사외이사로 구성한 감사위원회로 제도를 바꾸겠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감사실 폐지가 회사 정관 위배가 아니라는 이야기다.  

이처럼 서로 엇갈리는 증언이 반복되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민 전 회장에게 "증언이 거짓일 경우 법에 따라 조치될 것을 아는가"라고 물었다. 민 전 회장은 "네. (거짓 증언이) 없다"라고 대답했다. 

▲ 신대식 전 대우조선해양 감사실장. ⓒ연합뉴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