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한달간 우리나라 조선업체가 수주한 선박이 단 8척에 그치는 등 극심한 수주가뭄이 계속되고 있다.
국내 조선업체가 보유한 일감은 한 달 새 더 줄어들어 12년 10개월 만에 최저수준으로 떨어졌다.
7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8월 한 달간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7월 69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에 비해 19만CGT 증가한 88만CGT(41척)을 기록한 가운데 중국이 가장 많은 32만CGT(22척)의 수주실적을 거뒀다.
이어 한국이 21만CGT(8척)을 수주했고, 일본은 13만CGT(3척) 수주에 그쳤다.
지난달 한국의 수주 내역을 보면 대우조선 VLCC 2척, 현대삼호중공업 VLCC 2척, 삼강엠엔티 화학제품운반선 3척, 강남조선 석유제품운반선 1척 등으로 8척 중 절반은 소형 선박들이었다.
이처럼 수주가뭄이 이어지면서 8월말 기준 한국의 수주잔량은 2천331만CGT로 2003년 10월말(2천256만CGT) 이후 12년 10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8월말 현재 중국은 3천570만CGT, 일본은 2천196만CGT의 수주잔량을 각각 보유한 가운데, 한국과 일본의 수주잔량 격차는 지난 7월말 161만CGT에서 8월말 134만CGT로 갈수록 좁혀지고 있다.
글로벌 불황 속에 전 세계적으로도 8월 말 기준 수주잔량은 9천681만CGT로 집계돼 2005년 2월말(9천657만CGT) 이후 11년 6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올해 1~8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799만CGT로 지난해 같은 기간 발주량(2천501만CGT)의 3분의 1에 불과했다.
이 기간 국가별로는 중국이 306만CGT로 시장 점유율 38.3%(1위)를 지켰고, 한국과 일본은 각각 107만CGT(13.4%), 97만CGT(12.1%)로 2, 3위를 차지했다.
국내 조선업체가 보유한 일감은 한 달 새 더 줄어들어 12년 10개월 만에 최저수준으로 떨어졌다.
7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8월 한 달간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7월 69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에 비해 19만CGT 증가한 88만CGT(41척)을 기록한 가운데 중국이 가장 많은 32만CGT(22척)의 수주실적을 거뒀다.
이어 한국이 21만CGT(8척)을 수주했고, 일본은 13만CGT(3척) 수주에 그쳤다.
지난달 한국의 수주 내역을 보면 대우조선 VLCC 2척, 현대삼호중공업 VLCC 2척, 삼강엠엔티 화학제품운반선 3척, 강남조선 석유제품운반선 1척 등으로 8척 중 절반은 소형 선박들이었다.
이처럼 수주가뭄이 이어지면서 8월말 기준 한국의 수주잔량은 2천331만CGT로 2003년 10월말(2천256만CGT) 이후 12년 10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8월말 현재 중국은 3천570만CGT, 일본은 2천196만CGT의 수주잔량을 각각 보유한 가운데, 한국과 일본의 수주잔량 격차는 지난 7월말 161만CGT에서 8월말 134만CGT로 갈수록 좁혀지고 있다.
글로벌 불황 속에 전 세계적으로도 8월 말 기준 수주잔량은 9천681만CGT로 집계돼 2005년 2월말(9천657만CGT) 이후 11년 6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올해 1~8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799만CGT로 지난해 같은 기간 발주량(2천501만CGT)의 3분의 1에 불과했다.
이 기간 국가별로는 중국이 306만CGT로 시장 점유율 38.3%(1위)를 지켰고, 한국과 일본은 각각 107만CGT(13.4%), 97만CGT(12.1%)로 2, 3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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