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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5, 2016

'물량 뺏기' 본격화..해외 해운사만 웃는다

<앵커 멘트>

600여 척 대, 98척.

세계 최대 해운사인 머스크와 한진해운의 선박 운용 숫자인데요.

머크스의 세계 해운시장 점유율은 15.4%로, 3%에 조금 못 미치는 한진해운보다 5배 이상 높습니다.

그러나 세계 해상 무역로의 알짜 노선으로 꼽히는 아시아~미주 노선 점유율은 한진이 7%로 9.6%의 머스크를 바짝 뒤쫓고 있습니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한진해운의 미주노선 물량을 누가 차지할지를 놓고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데요.

정부는 현대상선 선박을 투입해 이 물량을 흡수할 생각이지만 사정은 그렇게 녹록지가 않습니다.

왜 그런지 지형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진해운의 구원투수 역할을 할 현대상선 포워드호입니다.

중국 칭다오를 출발해 부산으로 오고 있는데, 오는 8일 부산항에서 한진해운 대신 우리 수출품을 싣고 미국으로 향합니다.

그러나 기존 한진해운 물량을 소화하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한진해운이 지난해 아시아-미주 노선에서 컨테이너 110만 개를 날랐는데, 현재 계획대로 현대상선에서 4척의 배를 투입해봐야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류제현(미래에셋대우 해운 분야 연구위원) : "새로 투입될 선박의 크기는 기존 한진해운이 운영하던 선박 대비 작은 상황이기 때문에... 지금은 또 일년 중에 컨테이너 물동량이 몰리는 성수기입니다."

항구까지 물건을 날라도 이후 도로나 철도를 거쳐 화주에게 전달하는 네트워크도 역부족입니다.

<녹취> 양창호(한국해양수산개발원 원장) : "배는 현대상선 것 쓰고 그 다음 내륙운송은 내가 또 알아서 수배해가지고 할 게 그런 화주가 어디 있겠어요. 그걸 한꺼번에 할 수 있는 머스크나 MSC나 다른 선사한테 가 버리죠."

이런 상황을 뻔히 알고 있는 세계최대 해운사 머스크는 아시아-미주 노선에 대형 선박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중국과 타이완 해운사들도 부산항을 거치는 선박을 늘리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세계 7위 해운사 한진해운이 좌초하면서 해외 대형 해운사들은 때아닌 물류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KBS 뉴스 지형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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