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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16, 2018

다스 밝혀지면 대통령 당선도 무효 VS 정치보복 프레임 자초


YTN라디오(FM 94.5) [출발 새아침]
‘출발 사랑방’
□ 방송일시 : 2018년 3월 16일 (금요일)
□ 출연자 : 김홍국 경기대 겸임교수, 김우석 미래전략개발연구소 부소장
◇ 백병규 앵커(이하 백병규): 한 주간 정치권 정리해보는 시간이죠. 매주 금요일 함께하는 분들이십니다. 경기대 김홍국 겸임교수, 미래전략개발연구소 김우석 부소장, 스튜디오에 나와 계십니다. 안녕하십니까.
◆ 김홍국 경기대 겸임교수(이하 김홍국): 안녕하십니까.
◆ 김우석 미래전략개발연구소 부소장(이하 김우석): 안녕하십니까.
◇ 백병규: 이번 한 주도 아주 다이나믹한 한 주였어요. 먼저 정치권을 바라보면서 떠오른 생각을 한 편의 시로 지어내는 시간이죠. 김홍국 교수님 먼저 시작하실까요?
◆ 김홍국: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출석, 헌정사상 5번째. 너무나 참담했고 참 가슴이 아팠습니다. 그걸 바라보면서 한 편을 지어봤습니다.
“거짓은 가라, 민주정의 회복가
무술년 탐지견아 거짓말을 가려내자 / 감춰온 차명재산 뇌물횡령 속속규명 / 거짓말 바벨탑치욕 우르르르 무너지네 / 붉혀진 10층방엔 묻는자와 답하는자 / 아무도 모르도록 꼭꼭감춘 범법불법 / 국민의 강한의지로 진상규명 충격이네 / BBK 다스의혹 참혹했던 거짓말들 / 국정원 특활비리 제멋대로 사적유용 / 국민을 경악케하는 범죄목록 충격파라 / 거대한 범죄단죄 정치보복 프레임화 / 친박집회 고성가득 친이집회 썰렁하네 / 거짓말 법심판받네 대선당선 무효라네 / 정의를 찾을건가 민주주의 세울건가 / 철저한 진상규명 엄정한 적폐청산 / 아이야 손잡고가자 좋은나라 세우련다”
◇ 백병규: 거짓은 가라. ‘껍데기는 가라’ 이런 시도 있었죠.
◆ 김홍국: 네. 제가 거기에서 포인트를 얻어서 신동엽 시인의 거기서 약간의 차용을 한 셈인데요. 껍데기는 가야 하고 정말 한반도를 둘러싸고 있던 나쁜 거짓된 것들, 또 분단의 아픔, 모든 것은 다 보내고 정말 진실, 정의, 작년 재작년 우리 국민들이 뜨겁게 외쳤던 제대로 된 나라, 좋은 나라를 위해서 이제는 제대로 고백하고 잘못된 과거에 대해서 스스로 고백하면서 국민께 용서를 구하는 자세 기대했는데요. 좀 안타까웠습니다.
◇ 백병규: 김우석 부소장님!
◆ 김우석: 저는 권불십년가입니다.
“권불십년가(權不十年歌)
권력은 기껏해야, 십년을 못가는데 / 잠시의 승자라고, 조자룡 헌칼쓰듯 / 시간은 광음과같다, 천년왕국 마음뿐“
◇ 백병규: 역시 짧고 굵군요. 거짓도 하고 권력의 교만함 가져선 안 된다, 이런 따끔한 경고이자 질책 아니었을까 싶은데요. 먼저 이 이야기부터 해볼까요? 이명박 전 대통령 이야기 안할 수 없잖아요. 검찰 조사를 받았는데 대부분의 혐의 전면 부인했고요. 2가지 정도 인정했다고 하죠. 이상은 다스 회장의 통장에서 67억 원 가량을 인출해서 사용했다, 이걸 인정했다고 하고. 또 하나는 특활비죠. 국정원 특활비, 1억 원 상당의 특활비를 받은 사실을 인정했다, 이랬는데. 대부분의 혐의 사실을 전면 부인했어요. 먼저 두 분, 이 상황 어떻게 지켜보셨는지요?
◆ 김홍국: 엄청난 것 아니겠습니까. 뇌물·횡령·직권남용 여러 가지 혐의가 있는데요. 21가지 정도로 지금 집계되지 않습니까. 규모도 뇌물 규모가 110억입니다. 또 비자금 관련해서 300억대. 정말 천문학적인 나라를 뒤흔드는 수준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명박 전 대통령은 사실상 모든 것을 측근에게 떠넘기기 ‘나는 몰랐다’ 설혹 일이 있었더라도 실무선에서 알아서 한 것이다. 사실 많은 증거들, 과거에 이명박 전 대통령이 그러지 않았다고 진술했던 사람이 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했다, 바로 MB가 시켰다고 지금 측근들이 다 자백하고 있고요.
◇ 백병규: 지난 1월 기자회견 때는 ‘자신에게 책임을 물어 달라’고 말하지 않았습니까.
◆ 김홍국: 그렇죠. 그런 이야기까지 했지만 사실은 그럴 마음은 없었고 그것은 역시 국민들에게 어떤 정치보복 프레임을 구체화시키는 과정에서 한 수사적 표현으로 보이고요. 왜냐면 지금 보면 그렇지 않습니까. 모든 것을 떠넘기고 있고 지금 나왔던 여러 가지 청와대 문건이라든가 저장장치, 다양한 증거들이 나와 있고 어제 검찰에서 여러 가지 증거들, 그동안 나오지 않았던 증거들까지 들이댔는데 굉장히 당황한 측면도 있었고요. 그런 여러 가지들, 측근에게 다 떠넘기고, 더군다나 부인과 아들까지도 사실은 떠넘기는 그런 모습을 보면서 참 안타까웠다. 그리고 두 가지 정도 인정한 것은 전면 완전 부인할 경우에는 아무래도 이 부분이 결국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그런 빌미가 될 거기 때문에 일부는 인정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아마 변호인단에서는 그런 조력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정말 이런 대통령을 우리가 가졌는가. 물론 다스 문제라든가 이런 것이 제대로 밝혀진다면 대통령 당선도 무효입니다. 국민에게 거짓말하고 대통령 된 것 아니겠습니까. 도덕성은 사실상 땅에 떨어졌고. 이제는 이런 역사적 과오를 우리 국민들이 이제는 정말로 바로잡아서 좋은 나라 만들기 위해서 힘을 모을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 백병규: 대통령 당선을 무효화시키기에는 시간이 너무 많이 흘러버린 게 아닌가 싶기도 한데 말이죠.
◆ 김홍국: 도덕적인 측면에서, 역사적인 측면이죠. 이미 현실은 저희가 되돌릴 수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 백병규: 김우석 부소장님.
◆ 김우석: 사실 TV를 보면서 많은 국민들이 안타까워했을 거예요. 전직 대통령이 검찰의 포토라인에 서는 모습이 우리가 처음 보는 게 아니지 않습니까. 이게 왜 이렇게 반복될까. 그리고 우리나라는 언제까지 이런 장면을 계속 연출해야 할까, 이런 생각도 들고.
◇ 백병규: 이번이 끝이었으면 하는데 말이죠.
◆ 김우석: 그렇죠, 그런 마음이 크고. 사실 이게 끊임없이 악순환으로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 같아요. 지금 같은 경우에도, 아까 제가 시조에도 얘기했지만 권력은 예전에는 10년이었지만 지금은 5년도 못 가는 상황이에요. 실제적으로 박근혜 대통령도 물리적으로 5년을 못 버텼고, 그전에 대통령 같은 경우에도 2년 정도만 일할 수 있다, 이럴 정도로 레임덕이 심했고. 그래서 이런 것들을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을까, 라고 하는 노력이 결국 개헌 논의 아니겠습니까. 권력은 집중돼 있고 또 실질적으로 권력이 큰 만큼 하는 일도 없고 이런 악순환, 모순적인 악순환이죠. 이런 것들을 어떻게 하면 이번 기회를 통해서 바로잡을 수 있을까, 개선할 수 있을까. 이런 생각을 하게 돼서 보는 마음 내내 이틀 동안 마음이 착잡한 감정과 그런 기분을 국민들하고 똑같이 같이 느끼고 있었습니다.
◇ 백병규: 김우석 부소장님, 그러나 특활비 같은 거나 등등 여러 가지에서 구체적인 증언이 있잖아요. 그리고 이런 것들에 대해서는, 뭐랄까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이건 사법 처벌 대상에서 예외일 수는 없잖아요, 아무리 전직대통령이라 하더라도.
◆ 김우석: 물론이죠. 그건 당연히 그렇게 돼야 하는 건데 지금 문제는 특활비의 성격에 대해선 논란이 많습니다. 사실 특활비를 지금 이명박 전 대통령이 얘기했듯이 대북공작에 썼다고 하면 특활비의 원래 목적하고 굉장히 근사하게 썼다, 이렇게 볼 수 있는 거고. 또 특활비라고 하는 게 누구한테 보고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최종 결정권자는 결국 대통령이란 말이죠, 국방과 안보의 최종 책임자니까. 그런 것들을 국민들한테 보고해야 하는데 국민들은 구체적인 내용들을 알아서도 안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특활비에 대한 논란의 최종적인 종점은 유죄냐 무죄냐지, 중간에 어느 지점에 있지 않다는 거예요. 그건 박근혜 전 대통령도 마찬가지고, 이명박 전 대통령도 마찬가지고.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특활비의 성격을 어떻게 규정할 것이냐, 라고 하는 부분들에 대해서 이번 기회에 명확하게 하고 그 가이드라인을 세우는 게 우선이 돼야 한다, 이런 생각이 들어서. 어찌됐든 특활비 문제가 고리가 돼서 이런 상황까지 왔어요. 그런데 이번 기회에, 적폐라고 하는 게 1~2대에 끝나는 적폐가 어딨습니까. 그야말로 오랫동안 지속되었는데 이런 것들을 이번 기회에 고리를 끊어야겠다, 이런 생각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 백병규: 그런데 특활비가 김윤옥 여사한테 흘러들어갔다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대북공작에 썼다.
◆ 김홍국: 일단 가서도 안 되고요. 왜냐면 국정원에서 써야 할 특활비 아니겠습니까. 청와대 특활비가 따로 있는데 왜 그런 항목이 넘어가서 받게 된 과정들, 이런 흐름들을 본다면 정상적이지 않다. 이건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죠. 그리고 특활비 성격 자체 구체적인 내용에서도 사실은 정말로 대북공작을 위해서 썼다고 한다면, 그런데 내용은 전혀 밝히지 않았습니다. 그건 저희가 알 수는 없고요. 아마 그런 일에 쓰이지는 않은 것으로 현재까지 나와 있는 모든 검찰 조사로 판단이 되고요. 최소한 국민들이 피땀 흘려 낸 세금, 그리고 국회와 여러 가지 우리 국정 시스템에서 결정되는 예산을 사용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이미 다 합의점이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절대 이것이 불법으로 전용되거나 남용되거나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되는 거고요. 구체적으로 법을 위반한 셈인데, 저는 이런 측면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정치보복 이런 여러 가지 이야기하지 않습니까. 그야말로 참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다. 정말 우리나라 법치주의 민주주의 원칙을 제대로 세우고 제 역할을 하는 그런 민주주의적 절차, 절차가 중요한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모든 절차와 과정들을 어겼고, 여러 가지 본인에 대한 것들을 정치보복 프레임으로만 지금 끌고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책임을 측근들에게 떠넘기고. 가장 나쁜 지도자가 자기 스스로 책임을 지지 않고, 측근이라든가 전혀 돌보지 않고. 왜 측근들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사실상, 일부에서는 배반이라고 하지만 저는 이건 배신이 아니라고 봅니다. 진실을 고백한 것이다. 역사와 시대의 상황이 바뀌었고 본인들이 이제 말할 수 있는 여건이 됐기 때문에 했겠지만, 그런 진실을 고백함으로써 다시는 이런 범죄, 법을 어기는 상황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정말 온 국민이 힘을 모아야 할 때다. 특활비 문제도 저는 원칙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리고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는 입장에서 본다면 간명하게 우리가 생각할 수 있다고 봅니다.
◇ 백병규: 정치보복 이야기가 나왔는데요. 어제 저희가 이재오 전 의원 불러서 인터뷰를 했는데, 그분도 역시 “이건 정치보복이다” 그러니까 정치보복을 하기 위해서 수사를 하다 보니까 이런 일이 튀어나왔다, 이런 이야기거든요. 어떻게 보시는지요?
◆ 김우석: 일단 정치보복하고 적폐청산은 두 가지 측면이 다 있는 거예요. 선택의 문제가 아니거든요. 그런데 한쪽에서는 정치보복을 강조하는 거고, 한쪽에서는 적폐청산을 강조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이걸 판단하는 건 결국 국민인데 국민감정이 어디에 서 있느냐. 이런 것들이 핵심적인 관건이 되는데 결국은 현 정부의 지지도가 높으니까 결국 적폐청산이 강조되는 거고. 만약에 나중에 현 정부의 지지도가 또 역전이 됐다고 하면 이건 정치보복이 강조될 수도 있어요. 이런 상황에서 국민들이 바라보는 것, 이런 것들을 교정하기 위해서라도 한쪽에서는 계속 정치보복을 이야기할 수밖에 없는 건데. 문제는 정치보복이라고 하는 프레임을 자초한 측면이 꽤 있어요. 그런데 왜 그러냐면 정치보복이 안 되려고 하면 공평해야 해요. 그렇다고 하면 당연히 지금 권양숙 여사 640만 불 같은 경우에도 조사는 해야 할 거 아니에요, 나중에 어떻게 됐든. 그런데 지금 법적 시한이 다 되어 가는데 조사도 안 하고 있단 말이죠. 그리고 한쪽의 면은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조사를 아주 가혹하게 하고 있고. 이런 상황을 보고 그쪽에서 말하는, 한쪽에서 얘기하는 정치보복이 상당히 타당하다, 라는 식의 그런 예측을 할 수가 있고. 이런 부분들을 봐서 정권에서 정말 이게 정치보복이 아니라 적폐청산이라고 한다고 하면 아군, 우리 진영에 있는 일정 정도의 고름 같은 것도 짜내고 그것도 얘기하고 고백하고 해서 고치려고 하는 노력이 우선돼야 하는데 그런 것들이 없다는 게 아쉽다는 거죠.
◇ 백병규: 그렇다면 결국 검찰 수사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느냐, 이게 핵심이 아닐까 싶어요.
◆ 김홍국: 그렇죠. 현실에 이루어지는 상황들이 중요하고요.
◇ 백병규: 검찰 수사가 얼마나 독립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느냐. 이게 권력의, 청와대의 요청이나 지시, 혹은 암묵적인 커넥션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거냐. 아니면 검찰이 수사 단서를 잡고 하고 있느냐, 이런 부분일 것 같고요. 검찰이 여론을 의식한다, 이런 부분들은 검찰이나 권력기관 어디도 여론을 의식할 수밖에 없는 측면이 있지 않나요?
◆ 김홍국: 의식하죠. 저는 그렇지만 가능한 한 의식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김우석 부소장님이 얘기하신 그런 점들은 충분히 항상 염두에 두고 그런 오해가 생기거나 또는 잘못된 인식이 생기지 않도록 정말 조심해서 원칙에 맞는 그런 역할들 수사가 이루어져야 할 거고요. 검찰의 입장에서는 사실은 그런 측면에서 그런 국민들의 인식이나 여러 가지를 따지기보다는 법적인 절차에 따라서 충실하게 법치주의 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제대로 처벌해야 다시는 그런 일이 생기지 않습니다. 미국의 경우는 분식회계 하면 있잖아요. 125년, 150년 중형을 내리지 않습니까. 물론 우리는 법체계상 좀 다르지만요. 그러나 이런 일이 다시는 반복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명백하게 드러난 범죄에 대해서는, 그리고 증거와 단서가 있고 하는 흐름에 있어서는 반드시 철저하게 원칙에 따라서 해야 한다. 그리고 검찰이 이번 사안을 다룰 때 어떤 여러 가지 민심에 여론에 너무 문재인 대통령이나 또 정부의 지지율이 높다고 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여론 청취의 그 내용은 정말로 이것이 진실에 부합하는 것인가. 그리고 제대로 된 정의를 위해서 검찰이 제 역할을 하고 있는가를 보면서 저는 판단해야 한다고 보고요. 검찰이 이번 과정을 통해서 드러난 단서와 또 여러 가지 범법행위들이 밝혀진다면 결국 또 재판부에서 최종적으로 판단할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 측면에서 의식하기보다는 정말 진실을 믿고 철저하게 잘못된 범법행위에 대해서는 단죄한다는 자세로 나서야 검찰이 앞으로도 일을 제대로 할 수 있을 겁니다.
◇ 백병규: 검찰이 조만간에 구속 여부에 대한 판단을 내릴 걸로 보이는데, 그건 좀 지켜보도록 하고요. 개헌 이야기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통령 개헌안 초안이 마련됐잖아요. 4년 연임제, 대통령 결선투표 도입이 주요 골자인데. 청와대는 원래는 21일 쯤 개헌안을 발의할 것이다, 이렇게 예고했다가 먼저 국민들에게 충분히 이를 알리는 시간을 갖는 게 필요하겠다, 이렇게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어떻게들 보고 계시는지요?
◆ 김우석: 일단 자문특위가 내놓은 안을 국민들이 충분히 알지 못하는 측면도 있고. 거기에 대해서 그런 상황에서 쉽게 얘기하기는 힘든 측면이 있죠. 그리고 또 하나는 이게 기간이 짧아요. 준비하는 기간 자체가 한 달 남짓 이런 정도인데. 그런데 그 안에서 공청회도 없이 이렇게 하는 절차적인 문제,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도 의구심이 나지만 일단 그것은 결과를 봐야지 알 것 같고요. 문제는 지금 핵심이 빠져 있다는 거예요. 결국 지금 개헌 논의가 있는 것은 결국 권력 집중을 어떻게 막을 것이냐, 라고 하는 문제의식에서 시작한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지금 나온 거 보면 권력을 분산하고 권력구조를 개선하는 것보다는 논의 자체가 너무 중구난방으로, 법으로도 해결할 수 있고 운영위에서도 해결할 수 있는 모든 이슈들이 다 드러나면서 핵심적인 것들이 희석되고 있단 말이죠. 그래서 이런 것들은 결국 논의의 중심에 있는 대통령이나 아니면 국회의 핵심이나 여기에서 잡아줘야 하는데 양쪽 다 그 역할을 못하고 있어요. 게다가 지금 4년 연임제라고 하는 이야기가 또 나오지 않았습니까. 처음에는 4년 중임제라고 이야기하다가 연임제라고 나왔어요. 연임제라고 하는 것들은 우리는 연임제 하면 딱 떠오르는 거죠. 중임제하고 연임제가 다르다고 하는 걸 논리적으로 해석하기는 좀 어려운, 일반 국민들이 알아듣기는 어려운데. 사실 연임제 우리가 러시아 푸틴 대통령을 보면 알아요. 연임제는 두 번만 하고 다시 해도 상관이 없다는 거예요. 결국은 연임제를 통해서 뭔가 권력을 연장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제들을 만드는 그런 것들로 충분히 오해받을 수 있는데, 어찌됐든 그런 것들이 석연치 않은 측면이 있어서 이것은 좀 논의 과정을 더 지켜봐야 한다,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 백병규: 그 부분은 이야기를 더 해봐야겠지만 그러나 단 한 번 중임을 허용하지 않고, 중임은 허용하지 않되 한 번의 연임만 이어서 하는 것만 허용한다, 이렇게 일단 정리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 김우석: 그 다음에 하는 것에 대해선 논의가 없죠.
◇ 백병규: 그건 부칙 같은 데에 확실히 하면 되겠죠. 김홍국 교수께선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 김홍국: 저는 시대상황이 바뀌었지 않습니까. 새로운 시대정신을 담아야 하고 또 권력의 구조 문제도 바꿔야 하는 두 가지의 핵심적인 요소에서 출발했기 때문에 개헌은 사실상 이루어져야 하고, 문재인 대통령뿐만 아니라 지금 나와 있는 홍준표 대표를 비롯한 과거에 대선주자들 모두가 약속했던 사안입니다. 그래서 저는 가능하면 꼭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대신에 저는 개인적으로는 내각제가 참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왜냐면 정치적으로 한 행위에 대해서 심판받아야 하는데 임기가 보장되다 보니까 잘못을 하고 박근혜 전 대통령처럼 국정농단을 해도 사실상 어려운 탄핵의 과정을 겪지 않는 한 정말 국민들이 이에 대해서 뭔가 목소리를 낼 수가 없는 측면들. 그렇지만 우리 현실에서 우리 국민들이 원하는 것은 대통령 중심제기 때문에 아무래도 연임제에 대해서는 상당히 수긍할 만한 내용들이 있었고, 그동안 또 국회라든가 다양한 노력이 있었습니다. 저는 국회가 빠르게 전부 총의를 모아서 이런 뒷받침해서 같이 나섰으면 좋겠다. 야당은 야당대로 목소리를 반영하면 될 거거든요. 그래서 여야가 빠르게 함께해줬으면 좋겠고요. 이런 방안들을 통해서 정말 21세기 지금 시대에 걸맞는 여러 가지 복지라든가 사회적 수요, 이번에 미투운동 보듯이 여성의 인권이라든가 또는 양성의 평등, 다양한 가치들이 지금 우리 헌법에는 반영돼 있지 않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들을 위해서는 정말 여야 정치권이, 대통령도 당연히 낼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이를 수용해서 여야 정치권이 빠르게 합의해줬으면 하는 그런 바람입니다.
◇ 백병규: 정치권, 국회에서 해야 할 일은 김홍국 교수께서 정리해주신 것 같고요. 김홍국 교수 개인적으로는 내각제에 한 표라는 거죠?
◆ 김홍국: 그렇죠. 저는 그 부분을 사실은 선호합니다.
◇ 백병규: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가 오늘 첫 회의를 열게 되는데요. 시간이 별로 없어서 딱 한마디씩, 이 점 신경써줬으면 좋겠다 이렇게 정리해 주신다면요?
◆ 김우석: 목표의식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결국 이 협상의 목표는 북핵 폐기입니다.
◇ 백병규: 네, 알겠습니다.
◆ 김홍국: 저는 비핵화 로드맵 잘 만들어야 하고요. 신뢰의 제도화를 만들어야 한다. 남북 간에 그동안 대결과 여러 가지 갈등들이 있었지 않습니까. 이제는 이를 통해서 경제협력, 문화협력, 이산가족 상봉, 또 도발을 방지하는 여러 가지 시스템, 이런 것들을 이번에 잘 논의해서 한반도 평화, 또 결국 통일의 길까지 만들었으면 합니다.
◇ 백병규: 두 분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김홍국: 감사합니다.
◆ 김우석: 고맙습니다.
◇ 백병규: 지금까지 경기대 김홍국 겸임교수, 미래전략개발연구소 김우석 부소장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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