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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pril 24, 2016

다시 불거진 조선·해운사 합병설…득실 놓고 '팽팽'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해운업 장기 침체로 유동성 위기를 겪어온 한진해운이 25일 채권단 자율협약을 신청키로 하면서 향후 운명이 어떻게 될지 주목되고 있는 가운데 2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한진해운 본사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날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진해운이 자율신청 협약을 25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접수하면, 산업은행은 국민 농협 우리 하나은행 등이 함께 속한 채권단협의회에 이를 안건으로 부의할 예정이다. 2016.04.24. kkssmm99@newsis.com 16-04-24
【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한진해운이 25일 채권은행에 채권금융기관 공동관리(자율협약)를 신청한 것을 계기로 경영난에 빠진 해운업체와 조선업체간 합병설이 다시 거론되면서 그 득실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가 합병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데 반해 관련부처와 업계 등에서는 이에 대한 부작용 등을 우려해 여전히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그간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등 국내 2대 컨테이너선사 체제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이었지만 최근 세계 해운업계가 동맹(얼라이언스)을 재편하면서 법정관리를 통한 합병도 배제할 필요는 없다는 쪽으로 선회한 것으로 전해졌다.

세계 해운동맹의 합종연횡이 급격히 이뤄지는 상황에서 국내 양대 해운사가 새 동맹 가입 기회를 놓치면 회생의 의미가 사라지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상황이 좋은 회사를 중심으로 통합을 추진해 덩치를 키우는 것이 해운동맹 가입에 유리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국제 교역량 감소 추세를 감안하면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을 모두 살리기는 어렵다는 판단 역시 이 같은 방안에 무게를 싣게 한다.

대신증권 이지윤 연구원은 "최근 중국계 해운사의 얼라이언스 이탈로 G6(현대상선), CKYHE(한진해운) 등 우리 선사가 속한 얼라이언스의 영향력이 크게 감소한 상황"이라며 "합병이 실제로 이뤄질지는 미지수지만 얼라이언스 파트너로서 개별 해운사 체제보다는 합병체가 더 매력적"이라고 분석했다.

이 경우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중 용선료 협상 결과 등에 따라 회생 가능성이 더 큰 곳이 합병의 주체가 되고 나머지 한 곳은 흡수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양사가 합병하면 세계 5대 선사로 거듭나게 된다는 분석도 있다.

만약 합병이 추진된다면 채권은행이 출자전환을 통해 양 선사의 최대주주로 올라선 뒤 합병 수순을 밟는 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조선업계에서도 합병설이 재부각되고 있다.

경남 거제에 함께 있는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을 합병한 뒤 현대중공업과의 양대 조선사 체제로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이 그간 줄기차게 제기돼왔다. IT쪽에 집중하고 있는 삼성그룹이 중후장대업체인 대우조선을 인수할 가능성이 크지 않지만 합병설은 잊을만하면 불거지고 있다.

산업은행이 최대주주인 대우조선해양을 분야별로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등에 매각하는 방안 역시 거론되기 시작했다.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한진중공업의 방산(防産) 분야를 합쳐서 방산 전문 조선업체를 출범시키는 방법도 거론되고 있다.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대우조선해양 정기주주총회 의장인 정성립 대표이사 사장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다동 대우조선해양 본사 대강당에서 열린 제 16기 정기주주총회를 진행하고 있다. 2016.03.30. pak7130@newsis.com 16-03-30

다만 합병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만만찮아 실현될지 여부는 미지수다.

해양수산부는 양대 컨테이너선사 체제를 유지시켜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역시 양대 선사체제를 유지시켜야 한다는 의지를 재차 천명하고 있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간 합병설이 국내 해운업계의 위상을 유지하는 데는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도 있다. 수출입 중심의 우리나라 경제 구조와 해운동맹 중심의 세계 해운산업 체계, 부산항의 환적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할 때 양사 체제를 유지하는 게 필수적이라는 의견이 많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을 합병해도 기대한 만큼의 '규모의 경제' 효과를 누릴 수 없을 것이란 점, 양대 선사에서 단독 선사로 바뀔 경우 그간 구축해온 해외 영업망이 붕괴돼 화물량이 통합 전 수준에 미치지 못할 수 있다는 점, 국적선사가 줄어들면 외국선사에 가격 주도권을 빼앗겨 부산항의 환적 경쟁력이 떨어지고 해상을 통한 물류가 위축돼 안보 위기 시에도 대응 능력이 떨어진다는 점 등이 합병 반대의 이유다.

당장 두 회사의 합병을 시도할 경우 채권자 보호에 드는 비용만 조 단위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조선업체 합병에 관해서도 반대의견이 나온다.

하나금융투자 박무현 연구원은 "현재 거론되고 있는 조선업 통폐합 전략은 실효성이 없고 실현 가능하지도 못하다"고 못박았다.

박 연구원은 "전세계 조선소의 수는 260여개인데 한국 조선소 1~2개 줄인다고 해서 선박 시장의 수요공급이 균형을 이룰 리 없다"며 "또 한국의 통폐합 전략에 따른 가장 큰 수혜는 중국 조선업이 누리게 될 것이다. 해외 선주사들 역시 구조조정을 빌미로 선가를 낮추라는 압력을 행사하려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조선업 구조조정은 경쟁력을 한층 더 높이고 지배구조를 투명하게 하며 지속 가능한 사업모델을 만드는데 주안점을 둬야 한다"며 "단순한 통폐합 전략은 한국의 조선업경쟁력을 후퇴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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