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Click map below !!)

Turkey Branch Office : Europe & Middle East (Click map below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Monday, February 19, 2018

"최근까지 차명재산 관리내역 MB에게 직접 보고"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 진술
"이상은 명의 도곡동 땅도
실제로는 이 전 대통령 소유"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특수활동비 수사와 관련한 입장을 발표한 뒤 사무실을 나와 차에 오르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검찰이 ‘다스의 실소유주는 누구인가’라는 의혹을 해소할 핵심 진술을 확보했다.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이 최근 검찰 조사에서 자신이 이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을 관리했고 최근까지도 그 변동내역을 직접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19일 확인됐다. 특히 이 사무국장은 이상은 다스 회장 명의로 돼 있던 도곡동 땅도 실제론 이 전 대통령 소유라는 내용을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무국장은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오랜 재산관리인이다. 이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과 관련한 핵심 서류 일부를 파기한 혐의(증거인멸)로 지난 15일 구속됐다.
현재 다스의 최대주주인 이상은 다스 회장은 1987년 다스의 전신인 대부기공이 설립될 때까지만 해도 지분이 전혀 없었다. 이 회장은 1995년 서류상 절반을 소유하고 있던 도곡동 땅을 130억원에 매각해 이 중 7억9000만원으로 유상증자에 참여하며 다스 지분을 보유했다. 이후 김재정씨의 지분 일부까지 인수해 다스 전체 지분의 35.44%를 보유한 최대주주가 됐다. 하지만 이 사무국장의 진술대로 다스 지분을 매입하는 데 사용된 도곡동 땅 매각대금이 이 전 대통령 소유라면 다스 지분 역시 이 전 대통령 소유가 된다. 이 전 대통령이 이상은 회장 명의로 다스의 지분을 보유한 최대주주이면서 동시에 실소유주가 되는 셈이다.
이 사무국장은 2008년 1월 정호영 특검에 소환돼 조사받을 당시 도곡동 땅은 이상은 다스 회장과 김재정씨 소유가 맞다고 주장하며 이 전 대통령의 방패막이 역할을 자처했다. 당시 그는 이 같은 내용을 입증할 증거서류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약 10년 만에 도곡동 땅 실소유주와 관련한 진술 태도를 180도 바꿔 이 전 대통령을 지목한 것이다.
이 사무국장이 검찰에서 밝힌 진술의 핵심은 이 전 대통령이 차명재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이 사무국장과 이영배 금강 대표 등 3명이 주도적으로 관리해왔다는 점이다. 그간 차명재산의 존재를 부정하고, 검찰 수사를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해 온 이 전 대통령으로선 막다른 길에 몰리게 됐다.
이와 관련, 다스의 120억원대 비자금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동부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문찬석 차장검사)은 이날 이 전 대통령의 차명 소유 의혹이 제기된 도곡동 땅 매각대금 150억원의 사용처를 추가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 기존에 알려진 120억원의 비자금 외에도 회사 및 경영진 차원에서 조성한 추가 비자금의 존재도 확인했다.
다만 다스 비자금 120억원과 관련해선 2008년 정호영 전 BBK 특별검사 수사결과처럼 경리직원의 '개인 범행'으로 결론 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정 전 특검이 다스의 ‘120억 원 횡령’ 정황을 파악하고도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에 대해 혐의없음 처분했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 조성된 비자금이 세탁된 자금 흐름을 정밀하게 추적·분석 중이고, 만약 성명불상의 실소유주가 별도로 있다면 그 개입 여부는 수사가 진행되면 자연스럽게 규명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호진·정진우 기자 dino87@joongang.co.kr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