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뉴스1) 음상준 기자 =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이 담배 광고, 마케팅 활동을 강력히 단속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10일 밝혔다.
담배 회사들이 편의점 내 화려한 담배 진열장과 눈에 띄는 담뱃갑 디자인으로 어린이, 청소년 대상으로 일명 감성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는 여당 의원의 지적에 내놓은 대답이다.
새누리당 신경림 의원은 이날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담뱃갑이) 담배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희석시키고 어린이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친화교육을 당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판매점 내 (담배)광고를 전면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해달라"며 "전자담배 액상도 초콜릿 등 가향물질이 첨가돼 쉽게 접할 수 있어 문제가 된다"고 덧붙였다.
정진엽 복지부 장관은 "문제가 되는 것을 알고 있으며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며 "강력한 단속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지난 5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담뱃갑 경고그립 법안이 1년 6개월간 시행이 유보된 것은 담배 회사에 과도한 편의를 준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김재원 새누리당 의원은 "담뱃값을 인상할 때 경고그림을 함께 대비해야 하는데 시행을 1년 6개월이나 유예해 금연정책에 차질을 빚었다"고 지적했다.
또 "유예기간을 둘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다. 왜 그런 일이 벌어졌는지 심히 유감으로 생각한다"며 "국내 다국적 담배 회사들은 이미 세계 각국에서 경고그림을 실어 판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재원 의원은 "(담배 회사들은) 실질적으로 경고그림 준비 기간이 필요하지 않다"며 "금연 효과를 주장하면서 법 시행이 늦어지는 건 복지부도 일말의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또 "일부 담배 회사들이 (담뱃갑) 디자인을 매력적으로 바꾸고 오히려 흡연을 권장하는 방식으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며 "금연치료 참여가자 줄어든 것도 조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오전 국감에서 새정치민주연합 김용익 의원은 정부가 담뱃값을 2000원 인상하고도 내년 소비량을 11%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한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는 지적을 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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