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Click map below !!)

Turkey Branch Office : Europe & Middle East (Click map below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Sunday, May 29, 2016

AFP "우간다, '北과 군사협력 중단' 한국 발표 부인" 靑 "우간다 외교장관에게 문의한 뒤 발표한 것"

우간다 정부가 29일(현지시간) 요웨리 무세베니 대통령이 박근혜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북한과 군사 협력을 중단하기로 합의했다는 한국측 발표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며 부인, 파장이 일고 있다.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은 29일 박근혜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우간다는 북한과의 안보, 군사, 경찰 분야에 협력 중단을 포함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고 청와대는 정상회담 직후 브리핑했다.

그러나 샤반 반타리자 우간다 정부 부대변인은 그 직후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그런 선언을 한 적이 없다"며 "이는 사실이 아니다. 선전일 뿐"이라고 청와대를 비판했다.

그는 이어 "설령 (그런 지시가) 대통령에 의해 내려졌다고 하더라도 그런 사실은 공표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 발표는) 사실일 수 없다"면서 "이런 것이 바로 국제정치의 관행"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에 대해 “정상회담이 끝난 뒤 무세베니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해 쿠테사 외교장관에게 발표해도 되겠느냐고 문의한 뒤 확인하고 발표한 것”이라며 “대통령이 회담에서 얘기하고 외교장관이 언론을 통해 밝힌 것이 우간다 정부의 공식입장”이라고 반박했다.

쿠테사 외교장관도 현지 언론인 ‘NBS 텔레비전’과의 인터뷰를 통해 “유엔제재에 따라 북한과의 협력을 중단한다”고 말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