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이혜원 기자 =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17일 "정부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전교조는 이날 오전 광화문 정부청사 앞에서 "박근혜 정권이 역사교육을 유신시대로 회귀시키려 하고 있다"며 교사 15000명 명의의 선언문을 발표했다.
교사들은 선언문을 통해 "국정교과서 체제에 의한 역사교육은 유신시대에 도입됐지만 민주화와 함께 청산된 구시대의 유물"이라며 "유신정권의 역사 교육은 학생들에게 독재를 '한국식 민주주의'로 미화하고 독립운동과 민주주의 투쟁의 역사를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역사는 고정불변의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해석과 평가의 반영"이라며 "역사관은 다양할 수밖에 없고, 그 다양성에 대한 소개는 역사교육의 본령에 놓여 있다. 따라서 역사는 하나의 해석에 따른 하나의 교과서로 온전하게 학습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또 교사들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미래 세대를 '교화'하기 위한 사상의 강압이자 영구독재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국민의 의식을 지배하는 기도"라며 "국정화는 역사의 왜곡과 역사교육의 파괴를 예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교육부는 검인정교과서 발행체제 개편을 통한 교과내용 통제 시도를 포기하라"며 "'사회적교육과정위원회'를 구성해 교과서와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선언에는 전교조 소속 교사와 비조합원 교사 1만5701명이 참여했다.
전교조는 이날 오전 광화문 정부청사 앞에서 "박근혜 정권이 역사교육을 유신시대로 회귀시키려 하고 있다"며 교사 15000명 명의의 선언문을 발표했다.
교사들은 선언문을 통해 "국정교과서 체제에 의한 역사교육은 유신시대에 도입됐지만 민주화와 함께 청산된 구시대의 유물"이라며 "유신정권의 역사 교육은 학생들에게 독재를 '한국식 민주주의'로 미화하고 독립운동과 민주주의 투쟁의 역사를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역사는 고정불변의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해석과 평가의 반영"이라며 "역사관은 다양할 수밖에 없고, 그 다양성에 대한 소개는 역사교육의 본령에 놓여 있다. 따라서 역사는 하나의 해석에 따른 하나의 교과서로 온전하게 학습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또 교사들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미래 세대를 '교화'하기 위한 사상의 강압이자 영구독재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국민의 의식을 지배하는 기도"라며 "국정화는 역사의 왜곡과 역사교육의 파괴를 예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교육부는 검인정교과서 발행체제 개편을 통한 교과내용 통제 시도를 포기하라"며 "'사회적교육과정위원회'를 구성해 교과서와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선언에는 전교조 소속 교사와 비조합원 교사 1만5701명이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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