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Click map below !!)

Turkey Branch Office : Europe & Middle East (Click map below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Saturday, January 14, 2017

노무라, 한국 성장률 2.7%→2.0% 하향…JP모건 2.3% 그쳐 10개 글로벌 IB 평균전망치 2.4%…한은 수정전망치 2.5%보다 낮아

글로벌 투자은행(IB)들이 한국경제를 바라보는 시각이 싸늘하다.

올해 경제성장률이 2.0%에 턱걸이할 수 있다는 전망까지 했다. 씨티은행 등 10개 글로벌 투자은행(IB)들이 제시한 평균 성장률도 2.4%로 한국은행이 최근 제시한 수정전망치 2.5%보다 낮았다.

미국의 금리인상 우려에 최순실 게이트에 따른 국정혼란과 점점 심화하는 소비부진이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한꺼번에 몰아쳐 한국의 경제환경이 어느 때보다 엄혹하다는 의미한다.

15일 국제금융센터와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골드만삭스 등 10개 글로벌 IB들은 올해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실질 성장률이 평균 2.4%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은행은 최근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5%로 지난 10월보다 0.3%포인트 내렸다.

글로벌 IB들의 올해 한국 성장률 전망치는 한국은행·한국금융연구원 2.5%, 정부·경제협력개발기구(OECD) 2.6%, 국제통화기금(IMF) 3.0% 등 국내외 기관보다 낮다.

일본 노무라는 올해 한국 성장률을 2.0%로 가장 낮게 전망했다. 작년 1월 제시했던 한국 성장률은 2.7%였다. 바클레이, JP모건, 모건스탠리도 각각 2.3%로 제시했다.

씨티은행, 도이치방크, 골드만삭스는 2.4%로 평균치였고 UBS는 2.6%로 조금 높았다.

BNP파리바는 2.8%로 내다봤다. BoA메릴린치가 2.9%로 가장 높은 전망치를 제시했다.

국제 IB들이 작년에 제시한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와도 큰 차이가 난다.

IB들이 지난해 1월 말에 제시한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평균 2.8%에 달했다. BoA메릴린치는 3.2%까지 제시했다.

한국의 소비자 물가상승률(CPI)은 지난해 1.0%에서 올해 1.7%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IB들은 그러나 지난해 1월 말 제시한 2.0%보다 0.3%포인트 낮게 잡아 내수 부진 우려를 나타냈다. JP모건은 CPI를 2.0%로 가장 높게 봤고, 모건스탠리와 노무라는 1.3%로 가장 낮게 예상했다.

전문가들은 대내외 불안요인을 고려하면 성장률은 더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소비부진과 부동산 가격 하락, 최순실 게이트에 따른 국정혼란으로 기업 투자 부진 우려 등 내수 경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성장률을 더 떨어뜨릴 수 있는 요인으로 꼽혔다.

또 미국 금리 인상과 미국 도널드 트럼프 신정부의 보호무역주의 정책 기조 등도 한국 경제에 부정적인 요인이 될 것으로 관측됐다.

국내 민간 연구기관인 현대경제연구원(2.3%)과 LG경제연구원(2.2%), 한국경제연구원(2.1%)은 올해 성장률을 더 부정적으로 봤다.

김동원 SK증권 연구원은 "한국은행의 이번 성장 전망 수정은 현실적인 우려를 상당히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며 "2.5% 성장의 전제에는 수출 개선세가 기반을 두고 있으나 정보기술(IT) 등 일부 부문을 제외하고 여전히 불확실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글로벌 IB들은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을 평균 6.4%로 전망했다. BNP파리바가 6.2%로 가장 낮게 봤고 BoA메릴린치의 전망치가 6.6%로 가장 높다.

글로벌 IB들은 올해 일본 경제성장률을 평균 1.2%로, 세계 성장률을 평균 3.4%로 각각 전망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