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Click map below !!)

Turkey Branch Office : Europe & Middle East (Click map below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Click photo here !)
Mobile Phone Cases

Thursday, January 12, 2017

"박수환, '남상태와 얘기했다'며 20억 계약 요구" 대우조선해양 전 홍보담당 임원 법정서 증언

박수환 뉴스커뮤니케이션 대표가 대우조선해양 임원에게 남상태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연임 로비 성공 대가로 20억원짜리 계약을 요구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현용선 부장판사) 심리로 12일 열린 박씨의 공판에는 당시 박씨에게서 전화를 받았다는 전 대우조선해양 홍보담당 임원 이모씨가 증인으로 나왔다.

이씨는 우선 "2008년 말 대우조선해양 매각이 불발되자 다음 사장이 누가 되는지가 이슈였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박 사장이 '산업은행장(민유성)을 잘 아니까 남 사장 연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증언했다. 

남 사장 연임이 확정된 뒤 박씨가 전화를 해 "사장 연임도 됐고, 매각 과정에도 도움을 줬으니 3년간 20억원으로 계약을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한다.

당시 대우조선해양과 뉴스컴은 매달 900만원씩 1년짜리 홍보대행 업무 계약을 맺은 상태였다. 이 계약을 3년간 20억원으로 늘리되, 선수금으로 5억원을 주고 매달 4천만원씩 달라고 요구했다는 게 이씨의 증언이다. 

이씨는 "내가 '핸들링'할 금액도 아니고 또 사장 연임과 관련된 문제여서 박 사장에게 '사장과 직접 얘기해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자 15분 뒤 다시 박씨가 "사장과 얘기했다"고 전화했고, 이후 남 사장에게 확인하자 남 사장도 "그렇게 해주라"고 했다는 게 이씨의 진술이다.

이씨는 이 과정에서 가격이나 계약 조건 협상 등은 전혀 없었다고 진술했다. 

이씨는 "당시 이 상황에 대해 홍보직원들이 의아하게 생각했다"며 "저도 일일이 설명할 수 없어서 밑에 이사에게만 살짝 귀띔해줬다"고 말했다. 정상적인 계약이 아니라 회사 내부에서 '뒷말'이 나왔다는 취지다. 

'20억'에 대해 박씨 측은 "이씨가 먼저 별도의 프로젝트를 제안한 것"이라는 취지로 주장했지만 이씨는 "그런 게 있었다면 검찰에서 수사받을 때 얼마나 (마음이) 편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씨는 자신이 검찰 조사를 받고 난 뒤 박씨와 송희영 전 조선일보 주필에게 조사받은 사실을 얘기했다고 말했다. 그러자 박씨가 "그런 얘긴 왜 했느냐"며 핀잔을 주며 "진술 내용을 좀 바꿔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다고 한다. 

이씨는 고등학교 동창인 송 전 주필에게는 미안한 마음에 "어쩔 수 없이 검찰에 얘기할 수밖에 없었다. 내가 죄인이다"라는 취지의 편지까지 썼다고 진술했다.

이씨는 검찰 조사과정에서 송 전 주필이 민유성 당시 산업은행장과 2009년 8월 17일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거행된 쌍둥이배 명명식에 배우자와 함께 참석하고, 남 전 사장 등과 전세기를 타고 유럽에 다녀온 사실을 진술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