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배치는 박 대통령의 ‘덜컥수’ 때문에 생긴 일
어려운 상황이지만 정권 바뀌어도 철회할 수 없어”
안희정 충남지사.  이정우 선임기자 woo@hani.co.kr
안희정 충남지사. 이정우 선임기자 woo@hani.co.kr
안희정 충남지사가 정권이 바뀌어도 사드 배치 결정을 뒤집을 순 없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12일 SBS ‘박진호의 시사 전망대’ 인터뷰에서 “사드 문제는 정부 간의 기존의 한일 전략 동맹과 주한미군 문제와 관련해서 정부 간에 이미 협상이 되었던 사안”이라며 “정권이 바뀐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뒤집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사드 배치는 박근혜 대통령의 '덜컥수' 때문에 생긴 일이다. 참 어려운 상황”이라며 “그런데 지금 당장, 중국의 압력이 거세다는 이유로 사드 배치를 당장 철회하는 것도 옳지는 않다. 대한민국이 '국내 정치상황에 따라 그때그때 중요한 결정을 뒤집는 나라'로 인식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사드 배치로 인한 중국의 통상압력이 거세지고 있는 상황이지만 “현실적 피해를 인정하고 감내하는 수밖에 없겠다”며 “북핵 문제로 인한 미국-북한, 남한-북한간 관계 경색이 사드배치로 이어졌다. 따라서 남-북 관계 회복에 힘쓰면서 미-북 관계가 회복될 수 있도록 적극 돕는 것이 해법”이라고 덧붙였다.
안 지사는 반기문 전 총장의 대선 출마는 유엔 권고 위반이라며 “상식을 지키자”고 했다. 사무총장 퇴임 뒤 모국으로 돌아가 공직에 오르지 못하도록 한 유엔 권고를 다시 상기시킨 것이다. 안 지사는 “유엔의 사무총장은 모국으로 돌아가서 국제사회에서 그 역할이나 개인의 지위가 한 국가의 외교력으로 변질되면 안 되기 때문에 각 국가로 돌아가서 특정한 정치적 지위를 맡으면 안 된다는 것이 거의 불문율적인 관행”이라며 “1대에서 7대까지 모든 사무총장은 유엔의 이 협약을 따랐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우리는 왜 아무도 반 총장에게 얘기를 안 하냐. 반 전 총장도 이 당연한 상식을 지키려고 노력해야 하지 않겠냐”며 “(반 전 총장은) 이미 출마의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태규 기자 dokbul@hani.co.kr
[관련 영상] <한겨레TV> | 더 정치 31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