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관리직 직원이 마트 옥상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어 까닭에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회사로부터 받은 극심한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관련 기사 : [단독] 아이 첫 돌에 롯데마트 직원 목숨 끊어)
민주노총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민주노총 서비스연맹)은 21일 성명을 통해 “식품 신고에 대한 처리를 회사가 아닌 자신이 해결해야 하는 압박감으로 인해 자해 사망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롯데마트 김천점 관리직 ㄱ씨는 지난 15일 자신이 근무하는 마트 옥상에서 몸을 던졌다. 총괄매니저인 ㄱ씨는 최근까지 ‘유통기한 초과 식품 신고’로 인해 고심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민주노총 서비스연맹이 익명의 제보자를 통해 내부 상황을 전한 것이다.
문제가 됐던 롯데마트의 ‘유통기한 초과 판매’는 2015년 5월 9일까지인 푸딩류 상품을 구매자가 5월 10일 구입, 5월 11일 당사 방문해 환불 처리한 사건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지난 1일에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고가 됐고 6일 뒤 김천시청으로부터 신고 통보를 받았다. 행정 처분(영업정지 7일)에 대한 관할청의 통보가 있었고, 과징금은 부과되지 않았다는 것이 회사 측 주장이다.
그러나 민주노총 관계자는 21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제보자에 따르면 현장에서는 (그런 책임을) 매니저가 감당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유통기한 관련해서는 확실히 총괄매니저에게 책임을 지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이 밝힌 제보자에 따르면, 신고 문제와 관련해 책임을 따지는 과정에서 직원들 사이에서 폭력이 발생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롯데마트 측은 전면 반박했다. 홍보팀 관계자는 “회사에서 발생하는 모든 사건 사고에 대해서 회사가 책임을 지고 과징금 또한 회사차원에서 부담하며 ㄱ씨는 책임을 진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이 사건보다 앞서 ㄱ씨가 지난 2월께 발생한 무빙워크사고로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받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올 2월 김천점 입점업체의 한 관계자가 1층에서 지하 1층으로 내려가는 무빙워크에서 상품을 이동시키려다 상품이 무빙워크 아래로 쏠려 고객이 다친 사고가 발생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아직 합의가 되지 않았고 피해 책임을 숨진 ㄱ씨가 상당 부분 떠안은 것으로 안다”며 “ㄱ씨가 이 때문에 마음고생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서도 롯데마트 관계자는 “ㄱ씨는 책임을 진 것이 없다”며 “원만한 처리를 위해 고객과 롯데손보(롯데마트측 보험사)가 소통을 진행했을 뿐”이라고 했다.
이번 사건을 우발적인 것으로 치부할 수 없는 까닭에는 롯데에서 반복적으로 유사한 일이 발생하고 있다는 데 있다. 지난 2013년 롯데백화점 구리점과 청량리점에서도 협력업체 직원 자살 사건이 두 차례나 발생했는데, 이 역시 과도한 매출압박으로 인한 극심한 스트레스가 빚어낸 사고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은 성명을 통해 “유사한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롯데마트는 직원들에게 함구령을 내리고 언론에 노출되는 것을 원척적으로 차단했다”며 “사건내용을 숨기기에만 몰두하면서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무시해 왔던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 단체는 “사람의 생명과 인권은 안중에 없고 오로지 기업의 이익만을 챙기는 왜곡된 경영철학이 문제로 지적될 수밖에 없다”며 “이후 반인권, 반노동 사건들이 발생할 경우 불매를 비롯한 블랙기업 퇴출운동을 할 수 있음을 경고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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