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종소형면허&미라쥬렌트카페 운영자 대왕벌레 입니다.
어려서부터 미국 드라마 ‘레니게이드’를 좋아했던 운영자에겐 꿈이 있었습니다.멋진 가죽 옷에 긴 머리 늘어뜨리고 부츠를 신고,사람의 심장박동 소리를 닮은 우렁찬 엔진소리를 자랑하는 정통 아메리칸 스타일의 바이크바로 “할리데이비슨”을 타는 것 입니다.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꼭 " 2종소형면허 " 가 꼭 필요하죠~!^^
대왕벌레
010-2542-6533
2종소형.com
레니게이드의 꿈!! 바이크매니아가 되기 위한 첫걸음 ~!
2종소형면허 취득에 관하여 글을 올려드립니다.
우리나라는 원동기와 2종소형으로 오토바이면허가 나눠져있고,
1~2종보통면허 소유시 원동기는 자동포함으로 따로 취득하지 않아도 125cc이하
바이크는 운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이상 배기량의 오토바이를 운행하려면
무조건 2종소형이 있어야하는데요. 대부분 바이크 매니아분들의 드림바이크는
고 배기량의 바이크들이여서 꼭 따야하는 면허인듯 싶습니다.
일단 우리나라 오토바이 면허 취득기준을 보시면,
<취득조건>
원동기면허: 만 16세 이상
2종소형면허: 만 18세 이상
<운전가능 오토바이의 종류>
원동기면허: 125cc이하 오토바이
2종소형면허: 모든 오토바이
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스는 4가지 항목을 시험보게 되는데요 ~
①굴절코스 ②곡선코스 ③좁은길코스 ④장애물질로코스까지 4가지 코스를 통과해야 합니다.
합격기준을 보시면
<각 시험 항목별 감점기준에 따라 감점한 결과 100점 만점에 90점이상 얻은 때 합격처리한다.>
또한 감점항목은 각 코스마다
①오토바이가 검지선 접촉시마다 ②발이 땅에 닿을 때마다 / 각 -10점씩 감점
으로써 실수는 시험볼때 통틀어 단 한번 봐준다는말로 해석할수 있겠습니다.
또한 실격처리가 되는 사항들도 있는데요. 보시면
①운전미숙으로 20초이내에 출발하지 못한때.
②시험과제를 하나라도 이행하지 아니한 때(코스 중 어느 하나라도 빼먹은 경우)
③시험 중 안전사고를 일으키거나 시험코스를 벗어난 때
위 세가지 중 하나라도 해당될 경우는 자동실격처리가 됩니다.
시험장마다 조금씩 다르긴하지만 대부분 원동기의 경우 ct100으로
2종소형의 경우 미라쥬250의 아메리칸 스타일 바이크로 시험보게 됩니다.
원동기 면허시험에 사용되는 대림 씨티에이스
2종소형 면허시험에 사용되는 효성S&T에서 나온 미라쥬250
원동기 오토바이인 시티의 경우 시험시 기어변속도 하지 않아도 되고,
오토바이도 가벼운 편이기 때문에 자전거만 익숙하게 타시는 분도
금방 적응하시어 합격에 크게 어려움이 없지만,
2종 소형의 경우, 원동기와 같은 시험코스에서 시험보는 것 뿐만 아니라,
미라쥬는 오토바이 자체가 무거울 뿐더러, 클러치 사용도 해줘야하기에
왠만한 오토바이 고수가 아니고서는 한번에 합격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실제로 제가 시험봤을때, 경력이 꽤나 있어보이시는 퀵서비스 기사분들도 우수수 탈락하셨습니다
다음은 코스 지도를 한번 보시겠습니다.
위와 같이 출발에서 부터 엔드까지 4가지 코스를 통과하여야 하고,
솔직히 첫번째 굴절코스만 통과한다면 나머지 코스는 긴장감만 놓치지않는다면 쉽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90%이상의 시험자들이 굴절코스에서 탈락하며,
그래서 시작하자마다 20초 안에 우수수 떨어지는 진풍경(?)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각 코스별 진행요령에 대해 설명해 보려 합니다.
다들 아시다싶이 2종소형면허는 굴절코스만 통과해도 90%이상 합격 했다고 보실 수 있을정도로
굴절코스의 극악의 난이도를 제외하고는 나머진 무난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보통 굴절코스가 제일 먼저 있기때문에 시작하자마자 허무하게 10~20초안에 탈락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거기다 한번 떨어지면 시험일로부터 3일동안은 시험응시가 안되기 때문에
우리 성질급한 한국사람들은 속에서 열불이 나죠(운영자도 예전에 면허때문에 스팀열린적이 한두번이 아니라는..ㅋ)
저는 여건이 되서 연습도 잘할수 있고, 시간적 기다릴 여유가 있으신분이라면 괜찮지만,
빠른시간안에 합격을 하시려면 충분한 연습이 필수입니다~^^
효율적으로 2시간정도만 굴절코스를 연습하시면 충분히 합격가능하니 도움을 받아보셨으면합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나요 ㅎㅎ.. 쓰다보니 하고 싶은 말이 너무 많아졌네요...
이제 정말 본론으로 들어가, 굴절코스를 공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출처 : 마하카페)
자 굴절 코스 그림입니다. 일단 시작하게 되면 20초이내에 진행하지 않을시 자동실격이라는 사실
제가 1편 포스팅에서 말씀드렸었는데요. 그렇게 때문에 섣부르게 '준비됐다' 말씀하시지말고,
핸들도 틀어보시고, 클러치감도 한번 보시고 시작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감독관은 수험자의 준비사실을
확인하고 시험을 시작해야하기때문에 감독관의 준비됐냐는 말에 섣부르게, OK사인을 주고 시험이 시작되면
그때가서는 미쳐 확인하지 못한 사항이 있더라도 빼도박도 못하고 무조건 시험을 치뤄야하기때문에,
신중하게 보시고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미라쥬의 경우 오토바이가 무겁기 때문에 어떤코스를 진입하더라도 일정 속도가 좀 있어야 핸들을 감기가
편합니다. 일단 스타트라인에서 시작전에 최대한 오토바이를 뒤로 물러서 시작하시는게 유리합니다.
가면서 균형도 잡고 일정 속도를 내줘야하기때문에 스타트라인에서 최대한 뒤로 가서 시작하는게 좋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네요. 감독관들도 이 사실을 알기에 어느정도 뒤로가는것에 대해서는 눈 감아주는 편이기도 합니다.
또 위 그림에서 보시면 첫번째 굴절이 우회전이기때문에, 진입시 최대한~ 왼쪽으로 붙어서 진입하시는게 좋습니다.
굴절은 크게 돌아야하기 때문입니다. 진입직전에 부릉 살짝 한번 스트록 땡겨주시고 왼쪽붙어 진입하시다가
앞바퀴가 분홍색선을 넘었을때 핸들을 오른쪽으로 꺾으면서, 체중을 오른쪽으로 실어 오토바이의 중심을 오른쪽으로 가게
만들어 첫번째 굴절을 통과합니다. 후 직선코스에 살짝 다시 스트록을 감아주며,
다시 균형을 잡고, 좌회전 준비를 위해 오른쪽으로 붙습니다.
마찬가지로 앞바퀴가 하늘색선을 넘는순간 이번에는 반대로 왼쪽으로 핸들트는 동시에, 체중도 왼쪽에 주고 돌아줍니다.
굴절코스에서 주의 할 사항으로는 일단 특히 앞 바퀴의 경우 나갔을 경우 나갈때 한번 탈선,
다시 나간바퀴가 들어올때 탈선으로 간주되어, -20점으로 자동탈락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바퀴가 탈선하는 일은 최대한 없도록 과감하게 휙휙 핸들을 꺾어주는것이 어느정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돌면서 균형을 못 잡겠거나 속도가 부족하여, 못 돌것 같은 경우(검지선은 밟지 않고!) 그 밖으로 차라리 발을 한번 딛는것은
-10점만 감점이므로 무리가 있겠다 생각되시면 필살기로 사용해보시는것도 현명한 판단일거라 생각됩니다.
또한 코스와 코스 사잇길은 준비단계의 길로써 이곳에서 발을 딛는 것은 상관없습니다 !
굴절통과후 바로 진입하지 않고 한숨돌리시는것도 또 하나의 방법이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이렇게 굴절을 통과하게 되면 S자와 좁은길 장애물은 중하 난이도입니다.
(출처 : 마하카페)
S자는 진입하면서부터 살살살~ 스트록을 조절해주시면서 선따라 쭈~욱 따라가시면 되겠고요. 균형감각이 중요합니다 !
(출처 : 마하카페)
다음 좁은길은 앞바퀴를 입구에 잘맞추고 진입하기 2~3m 전부터 스트록을 좀 감아 20~30km정도 속도로 진입
하시면 길이 좁아보여도 균형잡기에 적당한 속도가 붙었으므로,
균형잡기에 크게 어려움없이 무난히 통과하실수가 있으실 겁니다.
장애물코스 (출처 : 바이크스쿨)
그다음 장애물은 S자 통과하신분이시라면 쉽게 통과하실수 있을 것이고요 !
굴절 외의 코스는 너무 막 넘어갔나요 -_-;;
굴절을 통과하신분이라면 나머지 코스는 방심만 않는다면 위에 요령정도만 알아도 분명 통과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코스 사진은 첨부하겠습니다. 보시고 참고하세요 ~
장애물까지 완벽하게 통과하시고 나면 드디어 우리나라에 있는
모든 바이크를 합법적으로~~ 몰수있는 자격이 부여됩니다
제 설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나요 ㅎㅎ?
열번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없고,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우공이 산을 옮긴다고 했습니다 !
절대 좌절. 포기하지 마시고 2종소형면허에 도전하셔서 합격의 기쁨을 맞이하시길 바랄께요 ~ 감사합니다 ^^
연습에대한문의는 쪽지나 연락한번주세요^^
대왕벌레 010-2542-6533
2종소형.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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