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코로나19 오미크론 감염 환자들은 이전 다른 변이에 비해 최대 1000배 가량 더 많은 바이러스를 배출해 더 많은 사람들을 감염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9일 국제학술지 '네이처'에 따르면, 미국 콜로라도 주립대ㆍ메릴랜드대 공동연구팀은 지난달 29일 이같은 연구 결과가 담긴 논문을 사전 공유 사이트 '메드아카이브'에 공개했다. 아직 동료 검증 절차는 진행되지 않아 객관적인 인정은 받지 못했다.
연구팀은 2020년 중반부터 올해 초까지 93명의 오미크론, 델타, 알파 변이에 각각 감염된 환자들을 모집해 바이러스 배출량을 조사했다. 이중 델타ㆍ오미크론 변이 감염자들은 백신 접종 완료 후 감염된 이들이었다.
연구팀은 이들에게 원뿔 모양의 기구를 마주보면서 30분 동안 노래를 부르고 고함을 지르도록 했다. 이 과정에서 종종 기침과 재채기도 나왔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이 내뱉은 5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에어로졸 입자들을 모아서 분석했다. 천 또는 수술용 마스크를 하더라도 뚫고 들어가 감염시킬 수 있는 크기의 미세 입자들이다.
이 결과 알파, 델타,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사람들은 팬데믹 초기인 2019년 말 중국 우한에서 발견된 코로나19 원천바이러스나 감마 등 이전 변이에 비해 더 많은 바이러스를 배출한다는 점이 확인됐다. 특히 한 슈퍼 확산자인 오미크론 감염자의 경우 알파, 델타 변이 감염자들에 비해서도 최대 1000배 가량 더 많은 바이러스를 배출하는 것이 관찰됐다. 나이가 많거나 잦은 기침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유독 바이러스 배출량이 많았다.
연구팀은 또 공기를 통한 전파력도 확인했다. 실험실 세포에 참가자들이 내뿜은 에어로졸 샘플을 뿌렸더니 델타, 오미크론 감염자의 샘플 4개가 각각 세포를 감염시킨 것이다.
이같은 실험 결과에 대해 연구팀은 각국 정부들이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선 실내 공기질 개선ㆍ여과시스템에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앞으로 더 확산력이 커지는 방향으로 바이러스가 진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놨다.
네이처는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환자들이 내뿜는 바이러스의 양은 비슷한 공기 중 전파 감염병인 인플루엔자 감염 환자들보다 훨씬 적다"면서 "이같은 점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앞으로 더 많은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는 변이들로 진화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편집자주] 전기차 보조금을 자국내 조립 자동차로 제한하는 인플레이션 감축법 발효를 계기로 미국의 '자국 우선주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보조금, 국가 주도 산업 정책 등을 이유로 중국과 무역 전쟁까지 벌였던 미국이 어느새 중국을 닮아가고 있다는 비판까지 나온다. 감축법에 담긴 미국의 자국 우선주의를 뜯어보고 대응 방향을 모색한다.
한국산을 포함해 북미에서 조립되지 않는 전기자동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중단하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시행된 데 대해 우리 정부가 미국에 차관급 이상의 고위직 인사를 급파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미 행정부를 직접 만나 우리 측의 입장을 전달하고 현지에서 피해 최소화 방안을 찾기 위해서다.
정부 관계자는 18일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시행과 관련, 차관급 이상의 고위직을 직접 미국으로 보내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며 "파견 일정과 대상에 대해서는 논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장관급인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 또는 산업부 소속 차관급이 직접 워싱턴 D.C.를 방문, USTR(미 무역대표부) 등 미 행정부 고위직과 면담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지난 16일(현지시간)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서명하고 보조금 지원 대상 전기차 리스트를 공개했다. 아이오닉5, 기아 EV6 등 국내 완성차업계가 미국에서 판매 중인 전기차 5개 모델이 모두 현지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됐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배터리의 핵심 자재를 미국 또는 미국과 FTA(자유무역협정)를 맺은 국가에서 공급받고 배터리 부품을 북미에서 제작·조립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앞서 우리 정부는 미 행정부에 인플레이션 감축법상 보조금 지급 요건을 완화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정부 관계자는 "우리 측 실무자가 정부의 우려가 담긴 서한을 USTR 실무자와 만나 직접 전달했다"며 "당시 미국 측은 '한국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한다'는 취지로 답변했다"고 전했다.
그럼에도 우리 측 입장이 반영되지 않은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시행되자 정부는 관련 업계와 함께 대책 마련에 나섰다. 우선 정부는 오는 23일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주재로 전기차를 생산하는 국내 완성차 업체, 배터리 업체를 대상으로 '긴급 간담회'를 열어 업계의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업계에서 예측한 피해 규모와 대응 방안을 들어보고, 정부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는지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국제 통상 규범 가운데 내국민대우원칙(NT, National Treatment)과 최혜국대우원칙(MFNT, Most Favored Nation Treatment) 적용을 미국측에 강력하게 요구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NT는 타국 국민과 자국민을 차별없이 동등하게 대우한다는 원칙이며 MFNT는 특정 국가에 부여한 혜택을 다른 국가에게도 동일하게 부여한다는 의미다.
GATT(관세 및 무역에 관한 협정)와 WTO(세계무역기구)는 NT와 MFNT를 기본 원칙으로 사용하고 있다. 한미 FTA에도 관련 원칙이 적용된다. 익명을 요구한 한 통상전문가는 "한미 FTA를 살펴보면 투자와 정보통신 챕터에 최혜국대우 원칙이 적시돼 있다"고 말했다. 이 전문가는 "미국이 자국 산업을 일방적으로 보호하는 보조금 정책은 NT, MFNT 뿐 아니라 WTO 보조금협정 규정에도 위배 될 수 있다"며 "경우에 따라선 WTO 상소 기구에 제소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실제로 정부는 지난 2018년 WTO 협정 위배를 이유로 미국을 제소한 바 있다. 당시 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수입산 세탁기로 인해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다는 자국 업계의 주장을 수용, 외국산 세탁기에 대해 긴급수입제한 조치를 단행했다. 당시 미 행정부는 한국산을 비롯한 수입 세탁기에 대해 저율관세할당(TRQ)을 120만대로 설정하고, 연간 이 물량을 넘어설 경우 초과분에 한해 △1년차 50% △2년차 45% △3년차 40%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WTO는 지난 2월 우리 정부의 승소를 판정한 '패널 보고서'를 WTO 회원국에 회람했다. 한 통상 전문가는 "WTO 상소기구가 위원 정족수가 모자란 것은 사실이지만 분쟁 사안을 조사하고 결정에 영향을 끼치는 패널은 현재도 가동 중"이라고 말했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처럼 미국의 '자국 우선주의' 기조가 한동안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우리 기업의 미국 현지화를 적극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문종철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친환경 전기차는 바이든 정부에서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산업인데 이와 관련해 중국이 제일 앞서나가고 있으니 중국 견제를 위해서 내린 조치라고 볼 수도 있다"며 "국내 기업들 입장에선 보조금 지원을 포기하거나 미국 현지 공장에 라인을 만들어서 생산을 하는 2가지 선택지를 두고 결국 미국 투자쪽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세종=조규희 기자 playingjo@mt.co.kr, 세종=안재용 기자 poong@mt.co.kr
통장 잔고증명서를 위조한 혐의로 윤석열 대통령의 장모와 함께 기소돼 유죄를 선고받은 김아무개씨가 김건희 여사의 추천으로 윤 대통령 취임식(5월10일)에 초청된 것으로 드러났다. 김 여사가 연루된 주가조작 의혹 업체인 도이치모터스의 권오수 전 회장의 부인과 부사장도 취임식에 초청된 사실이 추가로 확인됐다.
16일 <한겨레>가 확보한 대통령 취임식 초청자 명단을 보면, 김씨와 부인 정아무개씨는 ‘여사 추천’으로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 취임식 참석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김씨는 윤 대통령 장모 최아무개씨가 경기 성남시 도촌동 땅을 사들이는 과정에서 347억원 규모의 신안저축은행 잔고증명서 위조 작업을 도운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지난해 12월 의정부지법에서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최씨의 도촌동 땅 매입을 위해 저축은행에 거액이 예치된 것처럼 잔고증명서를 꾸민 사문서 위조였다. 최씨에게도 같은 혐의가 적용돼 징역 1년이 선고됐다.
김씨는 김건희 여사와도 가까운 사이다. 그는 2011년 김 여사와 함께 서울대 경영전문대학원(EMBA) 과정을 수료했고, 김 여사가 운영하던 코바나컨텐츠에서 2012년부터 2015년까지 감사로 재직하기도 했다. 김씨와 함께 ㅂ렌터카 대표 조아무개씨도 김 여사 추천으로 취임식에 초청됐다. 김씨는 ㅂ렌터카의 등기임원이었으며, ㅂ렌터카는 김 여사가 사내이사로 등재됐던 법인을 계열사로 인수하기도 했다. 김씨와 조 대표는 지난해 대선 예비후보였던 윤 대통령에게 각각 1000만원씩을 후원해 고액후원자 명단에도 이름을 올렸다.
앞서 검찰의 주가조작 수사가 진행 중인 도이치모터스 권오수 전 회장의 아들 권혁민 대표가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한 사실이 드러난 데 이어, 권 회장의 부인 안아무개씨, 부사장 오아무개씨도 <한겨레>가 확보한 취임식 명단에서 확인됐다. 김 여사가 주가조작 사건에 연루된 도이치모터스의 주요 인사 여럿이 김 여사 추천으로 취임식에 초청된 것이다. 권 전 회장은 도이치모터스 주가를 띄우기 위해 주가조작 세력과 짜고 시세조종을 한 혐의로 지난해 12월 구속 기소된 뒤 지난 4월 보석으로 풀려났다. 검찰은 권 전 회장 기소 당시 “국민적 의혹이 있는 주요 인물들의 가담 여부를 계속 수사 중”이라며 주가조작에 주식과 자금을 댄 의혹을 받는 김 여사를 우회적으로 거론하기도 했다.
<한겨레>는 김 여사 추천으로 취임식 초청 명단에 이름이 오른 이들과 연락을 시도했으나 다수는 연락이 닿지 않았다. 다만, 윤 대통령 장모 최씨와 함께 사문서 위조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은 김씨는 <한겨레>에 “형사법 사건에 의해 개인적으로 충분히 벌을 받았고, 많은 것을 잃었다. 더 이상 정치적인 이슈로 개인의 희생을 강요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렌터카 업체 조 대표는 “초청장을 받지 못했으며 당연히 참석하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일했던 관계자들은, 당사자에게 취임식 참석 여부를 확인한 뒤 명단을 작성했기 때문에 최종 명단에 오른 사람은 초청 사실을 알 수밖에 없다고 설명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 처가와 관련된 범죄 혐의로 재판·수사를 받고 있는 인물들이 취임식에 초청된 것은 부적절한 것 아니냐’는 질의에 “취임식 초청 명단을 확보해 (초청 여부를) 확인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