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2일 한국사교과서 국정화를 강행하자 국정화에 반대해온 시도교육감들이 강력 반발하며 일각에서는 인정교과서, 보조교과서 등 대체교과서를 제작하려는 움직임을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앞서 지난달 17일 전국 17명의 시·도교육감 가운데 울산·대구·경북 교육감을 제외한 14명은 정부에 대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는 우리 사회가 이룩해 온 민주주의의 가치와도 부합하지 않고, 자율성과 다원성의 가치에도 맞지 않는다"면서 "교육계를 비롯해 역사학계 반대가 거세고, 국민적 공감대도 충분하지 않은 일을 교육부가 강행하는 것은 교육적이지 않을 뿐 아니라, 오히려 국론의 분열과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 교육감은 이어 "바른 역사관의 확립을 위해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화하겠다는 주장은 전혀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다양한 관점과 시선이 조화롭게 공존할 때 비로소 교육 내용의 질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으며, 건강한 토론과 논쟁을 통해 오히려 더 높은 수준에서 바른 역사관이 수립될 수 있다"며 저지 방침을 분명히 했다.
이재정 경기교육감도 입장 자료를 통해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방침은 1974년 유신시대로 돌아가는 역사의 퇴행이며, 역사교육의 파행을 초래하고 역사교육을 근본적으로 훼손하게 될 것"이라며 "따라서 교육적 차원에서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자율권은 교육 자치의 선상에서 교육감에게 넘겨야 한다"며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대해 17개 시도교육감 협의회와 함께 강력하게 저지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회장인 장휘국 광주시교육감도 이날 광주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지금처럼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밀어붙인다면, 광주교육청은 교육감의 권한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다해서 대응하겠다"며 "우선 선택교과를 개설하고 인정교과서를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장 교육감은 인정교과서 개발과 관련, "역사 철학, 역사와 인문학 등 선택교과를 개설하고, 교육감의 권한인 인정 교과서 개발비용을 편성할 계획"이라며 "뜻을 함께하는 전국 교육감들과 교재 개발과 공동대처 방안을 제안해 교육감으로서 역사적 책무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인정 교과서란 국정·검정도서를 사용하기 어렵고 보충할 필요가 있을 때 교육부 장관의 인정을 받은 도서를 가리킨다.
김승환 전북도교육감 역시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명백한 헌법 위반"이라며 "역사교과서를 국정화하게 되면 말이 국정화지 사실은 정권교과서를 만드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역사교과서에 대한 분서갱유 아니겠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교육감은 "교과서 발행에 관해 교육감이 가지고 있는 합법적 권한 내에서 대응책을 마련하겠다"며 보조교과서 발행 방침을 밝혔다. 그는 지난 1월부터 한국사교과서를 국정화하면 보조 교과서를 만들겠다고 경고해왔다.
전국시도교육감들은 오는 15일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를 열어 공동대응 방안을 논의한다는 방침이어서, 국정화 강행에 대한 교육계 반발이 전방위로 확산될 전망이다.
앞서 지난달 17일 전국 17명의 시·도교육감 가운데 울산·대구·경북 교육감을 제외한 14명은 정부에 대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는 우리 사회가 이룩해 온 민주주의의 가치와도 부합하지 않고, 자율성과 다원성의 가치에도 맞지 않는다"면서 "교육계를 비롯해 역사학계 반대가 거세고, 국민적 공감대도 충분하지 않은 일을 교육부가 강행하는 것은 교육적이지 않을 뿐 아니라, 오히려 국론의 분열과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 교육감은 이어 "바른 역사관의 확립을 위해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화하겠다는 주장은 전혀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다양한 관점과 시선이 조화롭게 공존할 때 비로소 교육 내용의 질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으며, 건강한 토론과 논쟁을 통해 오히려 더 높은 수준에서 바른 역사관이 수립될 수 있다"며 저지 방침을 분명히 했다.
이재정 경기교육감도 입장 자료를 통해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방침은 1974년 유신시대로 돌아가는 역사의 퇴행이며, 역사교육의 파행을 초래하고 역사교육을 근본적으로 훼손하게 될 것"이라며 "따라서 교육적 차원에서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자율권은 교육 자치의 선상에서 교육감에게 넘겨야 한다"며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대해 17개 시도교육감 협의회와 함께 강력하게 저지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회장인 장휘국 광주시교육감도 이날 광주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지금처럼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밀어붙인다면, 광주교육청은 교육감의 권한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다해서 대응하겠다"며 "우선 선택교과를 개설하고 인정교과서를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장 교육감은 인정교과서 개발과 관련, "역사 철학, 역사와 인문학 등 선택교과를 개설하고, 교육감의 권한인 인정 교과서 개발비용을 편성할 계획"이라며 "뜻을 함께하는 전국 교육감들과 교재 개발과 공동대처 방안을 제안해 교육감으로서 역사적 책무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인정 교과서란 국정·검정도서를 사용하기 어렵고 보충할 필요가 있을 때 교육부 장관의 인정을 받은 도서를 가리킨다.
김승환 전북도교육감 역시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명백한 헌법 위반"이라며 "역사교과서를 국정화하게 되면 말이 국정화지 사실은 정권교과서를 만드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역사교과서에 대한 분서갱유 아니겠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교육감은 "교과서 발행에 관해 교육감이 가지고 있는 합법적 권한 내에서 대응책을 마련하겠다"며 보조교과서 발행 방침을 밝혔다. 그는 지난 1월부터 한국사교과서를 국정화하면 보조 교과서를 만들겠다고 경고해왔다.
전국시도교육감들은 오는 15일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를 열어 공동대응 방안을 논의한다는 방침이어서, 국정화 강행에 대한 교육계 반발이 전방위로 확산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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