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업이 최악의 경영난을 극복하지 못하고 벼랑 끝에 몰림에 따라 이달부터 구조조정 작업이 본격화된다.
그동안 조선업체가 자체적으로 긴축 작업을 벌였다면 이제는 정부와 금융권 등이 나서 경쟁력을 상실한 국내 조선업 전반을 재편하는 작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국내 조선 대형 3사는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인력과 조직, 수주가 대거 축소되고 중소 조선업체는 옥석을 가려 통폐합하는 절차를 통해 최대 1만여명이 2~3년 내에 감축될 전망이다.
1일 업계 등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올해 하반기 기업구조조정의 칼날을 조선과 해운업 등 한계 기업에 겨누고 있다. 조선업에서 한계기업 비중은 2009년 6.1%에서 지난해 18.2%로 5년 사이에 12.1%포인트 늘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최근 "지속 가능하지 않은 기업은 빨리 정리해야 시장 불안감을 해소하고 한국경제에 부담도 줄일 수 있다"면서 "구조조정은 결국 우리 경제를 살리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전체 조선소 중 돈 안 되는 곳을 조속히 정리해 없애고 과당 경쟁을 막기 위해 반강제로 매출액을 조정해 축소시키는 작업을 할 것"이라면서 "이는 필연적으로 인력 감축으로 이어져 조선업종 전체 노동자가 공동 대응해야 할 상황"이라고 전했다.
과거 수조원씩 벌어들이며 잔치를 벌이다가 이제는 수조원씩 적자를 내며 생사기로에 놓인 조선업이 구조 조정의 핵심이다. 조선업은 과거 대형 3사를 제외한 나머지는 대부분 선박 부품을 만드는 블록공장이었다. 그러나 선박 건조가 막대한 수입을 내자 수십개 업체가 블록공장에서 조선 업체로 변신했다.
STX조선 등 수많은 조선업체가 이 과정에서 커졌다가 조선 시황이 꺾이면서 문을 닫거나 적자로 고생하고 있다. 조선 빅3의 경우 '제 살 깎기' 경쟁을 하면서 저가 수주로 해양플랜트 싹쓸이를 하다가 올해만 10조여원의 적자를 걱정할 처지에 몰렸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돈줄을 쥔 대우조선해양[042660]이 자금 지원의 대가로 가장 먼저 구조조정 대상에 올랐다.
핵심은 이미 임원과 부장급 고직급자를 30%가량 줄인 데 이어 내년부터 차례로 직영 인력의 30%가량을 정리하는 것이다. 대우조선의 직영인력은 생산직 7천여명, 사무직 6천여명이다. 3천여명이 옷을 벗어야 한다는 의미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은 향후 3년간 신규 채용을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노조가 있기 때문에 임의로 정규직을 감축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매년 600-700명에 달하는 정년 퇴직과 이직 등을 통해 인원을 자연 감소시키는 수밖에 없다.
수주 규모도 선박 발주량 및 선가 수준을 감안해 적정 수준으로 줄여 방만한 경영을 할 수 없도록 했다. 그리고 대부분의 자산 매각도 지시해 문어발식 계열사 확장도 금지했다.
지난해부터 대우조선과 비슷한 수준의 자체 구조조정을 해왔던 현대중공업[009540]과 삼성중공업[010140]도 결국 같은 길을 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조선 빅3의 수익 구조가 거의 유사한 데다 인력 운영 현황도 똑같기 때문이다. 대우조선이 경영 정상화를 위해 수주 규모를 줄여 조직·인력을 축소하기로 했는데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이라고 별다른 수가 없는 상황이다. 이들 3사 모두 올해 조원대 적자를 예상될 정도로 위기에 몰려있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의 2만6천여명, 삼성중공업의 1만4천여명 직원 그리고 나머지 중대형 조선업체 직원들 중에서 6천~7천여명이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수시 희망퇴직 등을 통해 정리될 가능성이 크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실적이 몇조원씩 깨지는 것은 처음이라서 희망퇴직을 상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조선업계 구조조정과 관련해 "우리는 지난해부터 어려워 이미 그런 시스템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전했다.
문제는 나머지 조선업체들이다. 성동조선의 경우 이미 삼성중공업이 경영 위탁을 하고 있다. 나머지 군소업체들도 수익을 내지 못하는 상황이라 1~2년 내에 통폐합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정부는 조선업이 집중된 경남 지역 등 위기업종이 집중된 지역에 대해 새로운 주력 업종을 개발하고, 취업 지원 기간을 1년에서 3년으로 연장하며 지원 금액을 확대할 계획이다
거제의 한 조선업체 관계자는 "정부는 조선업이 더는 우리나라에서 블루오션이 아니라는 판단을 한 것 같다"면서 "어려운 상황에 처한 중소 조선소들을 정리하면서 살아남을 수 있은 것만 살리고 나머지는 줄이겠다는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조선업체가 자체적으로 긴축 작업을 벌였다면 이제는 정부와 금융권 등이 나서 경쟁력을 상실한 국내 조선업 전반을 재편하는 작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국내 조선 대형 3사는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인력과 조직, 수주가 대거 축소되고 중소 조선업체는 옥석을 가려 통폐합하는 절차를 통해 최대 1만여명이 2~3년 내에 감축될 전망이다.
1일 업계 등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올해 하반기 기업구조조정의 칼날을 조선과 해운업 등 한계 기업에 겨누고 있다. 조선업에서 한계기업 비중은 2009년 6.1%에서 지난해 18.2%로 5년 사이에 12.1%포인트 늘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최근 "지속 가능하지 않은 기업은 빨리 정리해야 시장 불안감을 해소하고 한국경제에 부담도 줄일 수 있다"면서 "구조조정은 결국 우리 경제를 살리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전체 조선소 중 돈 안 되는 곳을 조속히 정리해 없애고 과당 경쟁을 막기 위해 반강제로 매출액을 조정해 축소시키는 작업을 할 것"이라면서 "이는 필연적으로 인력 감축으로 이어져 조선업종 전체 노동자가 공동 대응해야 할 상황"이라고 전했다.
과거 수조원씩 벌어들이며 잔치를 벌이다가 이제는 수조원씩 적자를 내며 생사기로에 놓인 조선업이 구조 조정의 핵심이다. 조선업은 과거 대형 3사를 제외한 나머지는 대부분 선박 부품을 만드는 블록공장이었다. 그러나 선박 건조가 막대한 수입을 내자 수십개 업체가 블록공장에서 조선 업체로 변신했다.
STX조선 등 수많은 조선업체가 이 과정에서 커졌다가 조선 시황이 꺾이면서 문을 닫거나 적자로 고생하고 있다. 조선 빅3의 경우 '제 살 깎기' 경쟁을 하면서 저가 수주로 해양플랜트 싹쓸이를 하다가 올해만 10조여원의 적자를 걱정할 처지에 몰렸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돈줄을 쥔 대우조선해양[042660]이 자금 지원의 대가로 가장 먼저 구조조정 대상에 올랐다.
핵심은 이미 임원과 부장급 고직급자를 30%가량 줄인 데 이어 내년부터 차례로 직영 인력의 30%가량을 정리하는 것이다. 대우조선의 직영인력은 생산직 7천여명, 사무직 6천여명이다. 3천여명이 옷을 벗어야 한다는 의미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은 향후 3년간 신규 채용을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노조가 있기 때문에 임의로 정규직을 감축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매년 600-700명에 달하는 정년 퇴직과 이직 등을 통해 인원을 자연 감소시키는 수밖에 없다.
수주 규모도 선박 발주량 및 선가 수준을 감안해 적정 수준으로 줄여 방만한 경영을 할 수 없도록 했다. 그리고 대부분의 자산 매각도 지시해 문어발식 계열사 확장도 금지했다.
지난해부터 대우조선과 비슷한 수준의 자체 구조조정을 해왔던 현대중공업[009540]과 삼성중공업[010140]도 결국 같은 길을 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조선 빅3의 수익 구조가 거의 유사한 데다 인력 운영 현황도 똑같기 때문이다. 대우조선이 경영 정상화를 위해 수주 규모를 줄여 조직·인력을 축소하기로 했는데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이라고 별다른 수가 없는 상황이다. 이들 3사 모두 올해 조원대 적자를 예상될 정도로 위기에 몰려있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의 2만6천여명, 삼성중공업의 1만4천여명 직원 그리고 나머지 중대형 조선업체 직원들 중에서 6천~7천여명이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수시 희망퇴직 등을 통해 정리될 가능성이 크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실적이 몇조원씩 깨지는 것은 처음이라서 희망퇴직을 상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조선업계 구조조정과 관련해 "우리는 지난해부터 어려워 이미 그런 시스템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전했다.
문제는 나머지 조선업체들이다. 성동조선의 경우 이미 삼성중공업이 경영 위탁을 하고 있다. 나머지 군소업체들도 수익을 내지 못하는 상황이라 1~2년 내에 통폐합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정부는 조선업이 집중된 경남 지역 등 위기업종이 집중된 지역에 대해 새로운 주력 업종을 개발하고, 취업 지원 기간을 1년에서 3년으로 연장하며 지원 금액을 확대할 계획이다
거제의 한 조선업체 관계자는 "정부는 조선업이 더는 우리나라에서 블루오션이 아니라는 판단을 한 것 같다"면서 "어려운 상황에 처한 중소 조선소들을 정리하면서 살아남을 수 있은 것만 살리고 나머지는 줄이겠다는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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